1. 성경에 담긴 좌우 이념

(1) 성경에서 좌파적인 시각이 제법 느껴지는 책

  • 누가복음: 정치인 디스(헤롯 13:32, 3:19-20), 민생 안정 권고(3:14), 여성의 활약 부각, 시사 평론(13:1-5), 예수님의 인간적인 면모 등
  • 야고보서: 부자들 디스, 임금 착취 폭로(5:1-5), 선행 강조(2:14-24)
  • 미가서: 사회악과 진실 폭로(3:8), 귀족과 제사장들의 횡포 비판

(2) 성경에서 우파적인 책

  • 요한복음: 예수님을 외세나 종교 지도자뿐만 아니라 평범한 일반 백성들도 믿지 않고 배척했음을 유난히 부각시킴
  • 로마서: 부자나 정치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죄인임, 위의 권위에 순종하라. 오로지 믿음으로 구원

보다시피.. 기독교의 핵심 교리는 굳이 인간의 사상· 이념 성향에다 투영시켜 본다면 명백히 오른쪽에 자리잡고 있다. 오른쪽이 괜히 옳은쪽이 아니다.

저 좌파 우파 이념은 비행기로 치면 무슨 대등한 양 날개 관계(좌익 우익??)가 아니다. 굳이 따지자면 "우파가 주익이고 좌파는 미익(꼬리날개)에 가까운 관계"이다. 고정익이건 회전익이건 말이다.

양력을 생성해서 비행기를 뜨게 하는 것은 주익이 담당하고, 미익은 기체의 방향을 잡고 안정화시켜 주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신앙의 균형도 그런 구도가 되는 게 바람직하다.
(비행에선 미익도 물론 아주 중요하다. 미익이 박살나서 조종 불가 상태가 되자 JAL123 추락 같은 사고도 났었다)

하물며 나라 정체성을 부정하고 거짓 평화 명목으로 적에게 다 갖다바치는 건 좌도 진보도 아닌 개 쓰레기 반역질일 뿐이고 말이다.

2. 크리스천과 율법의 관계

(1) 일반인 민간인이라도 군대식으로 살아서 나쁠 것은 없다.
매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모든 물건을 철저하게 각 잡고 정리정돈하고 절도 있게 살면 몸과 정신 건강에 좋다.
더구나 나라 지키느라 고생하는 군인들을 평소에도 생각하며 감사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태도이기도 하다.

그러나~~ 민간인이 아무리 군기 빠져서 헬렐레 지내고 심지어 군대와 국방에 대해 온갖 무개념 헛소리를 내뱉는다 하더라도.. 너 그랬다가는 군대에 다시 끌려갈 거라고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민간인이라도 국가 안보와 관련된 중대한 죄를 지으면 군법에 따라 처벌받는다는 황당한 소리를 해서도 안 된다.

(2) 100년 전에 3·1 운동은 고종 황제의 급사 때문에 흉흉해진 국내 분위기에다가 1차 세계 대전 종전과 '민족 자결주의'라는 일면 희망적인 국외 분위기가 맞물려서 벌어졌다.

그러나 민족 자결주의는 알고 보면 1차 세계대전 패전국들의 식민지들이나 각자 제 갈길 찾아가라는 소리였으며, 일본은 1차 대전 당시에는 연합국 승전국 진영에 속해 있었다.
고로 그 당시 조선은 일본의 아주 합법적인 식민지였으며, 국제 사회는 조선의 해방과 독립에는 아무 관심이 없었다.

그럼 3·1 운동은 아무 의미 없이 숱한 인명과 재산 피해만 야기한 헛된 희망고문 개뻘짓일 뿐이었는가..;; 그건 또 아니다.
조선은 국제법과 별개로 기를 쓰고 일본의 식민지 살이를 거부한다는 게 외신으로 타전됐고, 일제의 무식하고 잔학한 탄압 만행도 보도되어 대 일본 여론을 악화시켰다.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상또라이 급의 집요하고 끈질긴 만세 시위는 안 그래도 식민 지배 노하우가 없던 일본의 입장에서 큰 트라우마를 안겼다. 조센징들은 이렇게 무식하게 다스려서는 안 된다는 게 각인됐다.

"우린 안 될 거야 아마"라고 자포자기했다면.. 나중에 일본이 태평양 전쟁에서 핵폭탄 맞고 '졌더라도' 조선은 독립이 못 됐을 수도 있었다. 조선은 1차 대전 이전부터 식민지였기 때문이다.
계란으로 바위 치기 같아 보여도 끊임없는 독립운동 자체는 필요했다. 단지, 그 사상적 근거를 민족 자결주의에다가 둘 수는 없었을 뿐이다.

위의 (1), (2) 예화에는 모두 "법적 지위"라는 개념이 들어있다.
크리스천에게 구약 율법이 지니는 의미, 효력, 관계도 이 개념을 동원해서 비유하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구원의 영원한 보장을 설명할 때도 동일한 방법론을 동원할 수 있다.
(탈북자 비유.. 아무리 큰 죄를 지어도 법적으로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임. 교도소나 사형장에 갈지언정 북송은 절대 되지 않음)

마 11:11에서 "하늘의 왕국에서 가장 작은 자가 침례인 요한보다 더 크니라"는.. 아주 거칠게 비유하자면.. "광나는 A급 전투복 전투화 차림의 초 S급 특등사수 모범병사보다도 차라리 전역한 껄렁껄렁 민간인이 더 낫다"와 비슷한 소리이다. 어떤 점이 더 낫다는 말인지는 알아서 상상하시고..

3. 성경과 과학· 논리와의 관계

수학· 논리적으로는 어떤 명제(p → q)에 대해서 이(~p → ~q)는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논리적으로 동치라고 100% 보장되는 것은 이가 아니라 대우(~q → ~p)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어떤 주장이나 규칙이라는 명제에 이가 "대체로, 암시적으로" 포함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런 짓 하면 처벌받는다"에는 "그런 짓을 안 하면 처벌도 없다"도 포함됐다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고 자연스럽지 않은가? 단지, "그런 짓 대신에 다른 죄를 짓는다면 그건 여전히 처벌 대상이다"가 포함되어 있을 뿐이다.

성경도 마찬가지이다. 신 18:22 "예언이 이뤄지지 않았으면 거짓 가짜 대언자이다"라는 진술에는 '이'에 해당하는 "예언이 이뤄졌다면 진짜 대언자이다"가 포함돼 있는 셈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21절 "진짜/가짜 말씀을 분별하는 방법이 무엇이죠?"의 완전한 답변이며, 성경의 용례가 거짓 대언자의 예언이 적중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고 기록됐기 때문이다.

물론 현실에서는 사람을 미혹하는 가짜 거짓 대언자의 예언도 아주 부분적· 제한적으로나마 적중할 수 있다.
그리고 성경에도 요일 2:23 같은 구절은 "아들 부정 → 아버지 없음, 아들 인정 → 아버지 있음"처럼.. 강조를 위해서 동일 명제의 이를 꼼꼼히 친절하게 써 준 경우가 있다. 이건 KJV가 후반부를 이탤릭 처리까지 하면서 꼼꼼히 써 준 부분이기도 하다.

성경에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선에서 되도 않은 황당무계한 과학· 논리 오류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오로지 과학· 논리 체계와 그 관점에만 얽매여서 기록된 책도 아니다.
그러니 "고래는 포유류인데 fish라고 묘사한 것은 오류이다, 토끼를 되새김질 하는 동물이라고 분류한 건 오류이다" 이런 식의 트집에 너무 얽매일 필요 없다. 일부는 과학적으로 반박되기도 했지만, 어떤 건 굳이 과학적으로 반박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성경이 온전하게 보전되었다는 말이 무슨 문법 parse tree 차원에서 의미가 고지식하게 싹 보전되었음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성경의 원어에도 중의성이 있다. 어휘 의미의 중의성은 말할 것도 없고, and/or/not/of로 둘러싸인 A and B and C of X 같은 논리식에서 of가 어디까지 걸리는지, not A and B는 전체 부정인지 부분 부정인지, 수식으로 치면 괄호를 어떻게 쳐야 하는지 같은 문법적 중의성도 있다.

성경이 단어 단위로 보존되고 정확하게 번역되었다는 말은 원어에 담겨 있던 그런 중의성과 함축성마저 정확하게 전수되었다는 뜻에 가깝다. 추상적인 것은 모호하다는 말이 아니다.

4. 교회가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

(1) 예배, 그리고 이미 구원받은 성도를 양육시키기

성경의 최우선 기록 목적은 복음과 구원이 아니다. 기독교 음악의 주요 존재 목적도 찬양, 경배, 교리 암송이지 불신자를 대상으로 하는 복음 전파는 순위가 한참 낮다.
이런 것처럼 교회 역시 불신자가 아니라 신자가 우선인 곳이다. 신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대비하게 만들기. 하늘나라에서의 삶을 이 땅에서 리허설 하기. 이게 교회가 수행해야 할 제~일 중요한 임무이다.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라는 질문에서 성경의 답변은 '닭'이다.

(2) 복음 전파, 선교

정말 FM대로 원칙대로라면.. 나가서 전하는 게 원칙이다. 교회로 사람들을 부르는 게 아니라. 교회는 예외적으로 초대받은 경우를 제외하면 일단 구원은 받은 사람만이 모이는 곳이다.
박해가 극심했던 옛날 초대 교회는 아무나 개나 소나 받기는커녕, 다른 교회 지도자의 보증 추천서가 있어야 새로운 사람을 받아 줬다. 끄나풀 첩자를 잡아내는 일이 급선무였다는 걸 기억하라.

(3) 세상 복지

고아원· 양로원, 벼룩시장 바자회, 노숙자 식사, 불우이웃 구제 등... 이런 건 선교를 자연스럽게 병행할 수 있는 좋은 일이긴 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부터 한 뒤에 여력이 남아 있을 때에나 해야 한다. 우선순위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 바른 교리에 입각한 하나님 사랑이 이웃 사랑보다 먼저이다.

난 이들 비중이 9:3:1 정도 돼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공비가 최소한 3~4는 넘는 등비수열 급의 차이가 나야 한다.
교회라는 건 여느 세상 동호회나 비영리 단체들과 달리, 세상 사람들이 도무지 이해할 수 없고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괴상망측(?)한 교리를 믿고 가르치고 실천하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정체성과 순수성을 유지하는 게 그야말로 0순위 급선무가 돼야 한다.

이름· 껍데기만 남은 채 영적 생명력을 완전히 잃고 여느 NGO/자선 단체처럼 변질되는 것은 교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다.

5. 크리스천의 정치 참여

"크리스천은 하늘나라에 소속돼 있으니 그 어떤 세상적인 일에도 관여하지 말아야 한다"는 매우 잘못된 극단이다. 저걸 문자적으로 실천하느라 집총까지 거부하면서 물의를 빚고 있는 유명한 이단 교파가 국내에 이미 있다. 허나 저건 "기도만 열심히 하면 공부 안 해도 시험 100점 맞는다"만큼이나 잘못된 사고방식이다.

그리고 반대로 "사탄 마귀 권세 물리치고 이 나라를 복음화하자, 반공 기독교 정당 만들자..!" 이것도.. 취지와 의도는 일면 이해가 가지만 반대편의 잘못된 극단에 근접해 있으며, 대체로 불신자들에게 간증 상실하고 병신 소리 듣는 짓으로 귀착된다.

하나님이 크리스천들끼리의 모임을 교회라는 비영리 조직으로 따로 분리시키고 한정시킨 이유를 생각해 보아라.
지금 이 상태로 크리스천들만의 정치 공동체(국가), 경제 공동체를 만들어 보자. 교회 안에서 신자들끼리 돈거래를 시작하고, 공통된 사업 아이템 하나 발굴해서 이윤을 내는 고용주/직원 관계를 만들어 보자. 과연 세상 불신자들이 만든 조직보다 잘 돌아갈까?

네버.. 모임만 폭파되는 걸로 끝나면 다행이고, 아마 얼마 못 가 온갖 소송에 살인도 나지 싶다.
교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진리를 다루는 본분에만 충실하면 되지, 하나님께서 그런 것까지 요구하지는 않으신다.

물론 반공은 매우 건전하고 성경적인 이념이다. 좌우 균형이라는 건 국가 정체성과 관련된 게 아닌 단순 경제· 정치 성향 수준에서나 필요한 개념이다.
크리스천은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건전한 정치인에게 표를 줘야 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예수쟁이들은 기본적으로 세상 권위에 순종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전쟁터에서 적군을 기꺼이 죽인다. 그건 "살인하지 말라" 내지 "혈과 육에 속한 싸움은 악한 싸움이니 하지 말라" 등등이 적용되지 "않는" 열외 영역이다.
또한, 예수쟁이도 교회 바깥 세상에서는 얼마든지 사업가나 정치인이 될 수 있고, 그 커리어를 전· 현직으로 유지하면서 목회도 할 수 있다.

단지 교회에서 따로 세상에서 따로 위선 부리지 말고, 불의한 멍에를 지지 말고(결혼, 단순 취업 이상의 사업 동업), 태극기 집회 같은 데는 그냥 개인 명의로만 가면 된다. 태극기 집회가 아니라 3· 1 운동 만세 시위라 해도 그냥 개인 명의로만 참여하면 된다.

세상 정부가 해야 할 일을 교회 명의로 하지 말고, 개인이 해야 할 일에 굳이 교회를 내세우지 않으면 된다.
반공을 하되, 북괴 정권을 아직 존속시키고 계시는 하나님이 나빠 보일 정도로 오버하지만 않으면 된다.

지금 대통령이 빨갱이인 것을 입증하려면 세상 일에서의 각종 의혹이나 팩트를 들춰야지, 성경 구절을 펴야 하는 건 아니다. 그러니 태극기 집회에서 굳이 예배니 기도니 하는 말을 꺼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런 게 정교분리이다.
"주여 저 새끼를 구원하소서"처럼 "저 빨갱이 대통령이라도 주께서 허락하신 권위이니 임기 중에 제발 적당히 대충만 깽판 치게 인도해 주소서" 이런 기도라도 할 게 아니라면 말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9/11/19 08:36 2019/11/19 08:36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85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685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590 : 591 : 592 : 593 : 594 : 595 : 596 : 597 : 598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3474
Today:
272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