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기본 제공하는 텍스트 필터도 벌써 10 종류를 넘어섰군요.

매뉴얼에 나와 있는 대로, 텍스트 필터란, 일정한 텍스트 A가 있을 때 이것을 적당한 규칙대로 변형해서 B라는 텍스트를 만들어 주는 기능의 총칭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필터들은 기능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섯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 한글 입력과 관련된 것: 동작 방식이, 현재 사용 중인 한글 입력기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실 텍스트 필터라는 개념 자체가 처음에 한글 입력기 기능의 자동화를 위해 도입된 것이기도 합니다.

  - 문자열을 글자판 입력으로: '한글'을 mfskgw(세벌식) 또는 gksrmf(두벌식)으로 바꿔 줍니다. 한글을 입력하는 데 필요한 영타를 재현하는 기능을 이렇게 필터라는 자동화 기능에다가 접목시켰습니다. 한글을 암호화(?)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는 데 이 필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로마자 입력 방식을 쓰고 있다면 이 기능은 한글을 얼추 로마자 표기법 형태로 바꿔 줄 수도 있습니다. 두벌식의 경우, 모호성이 발생하여 연속 입력이 안 되는 지점을 찾아내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 글자판 입력을 문자열로: 위 기능의 역변환입니다.
  - 한글 낱자 재결합: 한글을 현 입력기의 오토마타 설정대로 재결합하는 기능으로, 현재 오토마타 설정에 따라 한글을 모아쓰기와 풀어쓰기(또는 반풀어쓰기)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에서 초성, 중성 같은 특정 성분만 남길 수도 있지요. 한글 입력 오토마타 알고리즘을 키보드를 일일이 두들길 때뿐만 아니라 자동화, 일괄 처리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한글 형태 변환과 관련된 것: 컴퓨터에서 한글은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호환용 낱자도 있고, 글자마디도 있고, 소위 첫가끝 영역도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점에서는 번거롭지만 어떤 점에서는 마치 memory hierarchy처럼 각 계층별로 장단점이 있으며 어쩔 수 없이 필요한 귀결이기도 합니다. 한글의 표현 형태를 변환하는 것도 텍스트 필터가 해야 하는 중요한 임무 중 하나입니다.

  - 한글 낱자 종류 바꾸기: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사용하는 첫가끝 낱자와(초-종성 구분도 되는),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에서 통용되는 호환용 낱자 사이를 변환합니다.
  - 한글 형태 정규화: 한글을 표현 가능한 가장 상위 계층으로 최적화하거나, 무조건 다 첫가끝 낱자로 풀어 써 줍니다. U+AC00 하나로 표현 가능한 '가'도 U+1100, U+1161로 풀어 주는 식이죠. 풀어 쓴 형태는 모든 한글에서 ㅏ를 ㅓ로 바꾸는 식으로 낱자 단위의 정밀한 일괄 처리를 할 때 필요할 것입니다.

※ 한국어 관련: 한글뿐만 아니라 한국어의 특성까지 가미하여 간단한 자동화 처리가 가능한 기능을 필터로 엮었습니다.

  - 한글을 소리나는 대로: "국밥"을 "국빱"으로, "국력"을 "궁녁"으로 바꿔 주는 매우 흥미로운 기능입니다. 한글 표기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은 음운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별도의 hint 부호도 4종류 도입했습니다.
  - 숫자를 한글로: 300을 "삼백"으로, 45를 "사십오"로 바꿔 줍니다.
  - 한자를 한글로: 한자를 한글 독음으로 일괄 치환합니다. 아래아한글에도 있는 기능이죠.
  - 정렬: 한글의 모든 표현 계층을 감안하여 sort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아한글처럼 초-중-종 순이 아닌 역순 비교도 가능하며, 중복 항목을 제거하는 기능도 있어서 유용할 것입니다.

※ 문자 단순 기계 치환 관련: 여기부터는 이제 한글, 한국어하고는 그다지 관련이 없는 단순 편의 기능입니다.

  - 대소문자 바꾸기, 전각/반각 바꾸기: 에디터가 제공하는 제일 고전적인 필터 기능이고 self-explanatory하므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 빈 줄 제거: 공란밖에 없는 빈 줄을 제거하고 줄 끝의 공란도 제거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빈번하게 유용하게 쓰는 필터.
  - 일괄 치환: 주어진 텍스트 블록 내에서 여러 "바꾸기" 작업을 일괄 수행합니다. 에디터의 기존 "찾기-바꾸기" 기능으로는 수행하기 힘든 A <-> B 맞바꾸기도 한번에 할 수 있으며, 특히 줄바꿈 문자도 찾거나 바꾸는 문자열의 일부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줄 앞뒤로 문자를 추가하거나 줄 삭제, 탭을 줄바꿈으로 바꾸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 시스템 인코딩 관련: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다국어 쪽 API를 사용해서 문자 종류나 인코딩 관련 변환을 수행합니다.

  - 인코딩 변환: 인코딩이 잘못 지정되어 깨진 문자를 변환합니다. 컴컴컴컴 -> ────────, ´eCN¹I±¹ -> 대한민국 등.
  - 시스템 언어별 변환: 히라가나 <-> 카타카나 변환, 번체 <-> 간체 한자 변환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소문자 변환도 A~Z뿐만 아니라 유럽어 추가 알파벳에 대해서도 수행 가능하며, 알파벳의 쓰임이 다른 터키어 같은 언어에 맞는 변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코드 번호로 변환: 글자를 가 -> ACO0 같은 유니코드 번호 또는 B0A1 같은 특정 인코딩의 코드 번호로 풀어 주거나 역변환을 합니다. C언어 내지 HTML과 호환되는 접두사를 붙일 수 있으며, 이 기능을 이용하여 %AC%BD 같은 URL의 의미를 해독할 수도 있게 됩니다.

Posted by 사무엘

2010/01/11 09:51 2010/01/11 09:51
Response
A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7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72

Trackbacks List

  1. 아이튠즈 보조 어플: 풀어쓰기로 변한 한글을 다시 모아주자!

    Tracked from BLUEnLIVE's ZockrWorld 2010/09/24 09:32 Delete

    아이폰은 단점이 없는 완벽하고도 지고지순한 폰이 아니다. 철학이 뚜렷하고, 이에 따른 장단점이 명확히 나뉘는 폰이다. 그런데, 그런 원인으로 발생하는 단점과는 무관하게 버그성 단점도 눈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375 : 1376 : 1377 : 1378 : 1379 : 1380 : 1381 : 1382 : 1383 : ... 1442 : Next »

블로그 이미지

철도를 명절 때에나 떠오르는 4대 교통수단 중 하나로만 아는 것은, 예수님을 사대성인· 성인군자 중 하나로만 아는 것과 같다.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1040681
Today:
186
Yesterday: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