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셋 프로그램들 FAQ

1. 옛 버전은 지원 않음

<날개셋> 관련 프로그램들은 새 버전이 나오는 순간 옛날 버전은 바로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95/NT4 이후의 어느 윈도우에서나 1분 만에 잘 설치되는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를, 굳이 옛날 버전까지 고객 지원을 해야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버그 신고를 하기 전에 그 버그가 최신 버전에서도 나타나는지 먼저 확인해 주십시오.

아울러 저는 옛 버전으로의 다운그레이드는 권장도, 지원도 하지 않습니다. 꼭 그렇게 해야 해서 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 재량입니다. “새 버전을 설치했더니 이런 문제들이 생겼는데.. 옛날 버전은 없냐”는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2. 무설치 버전은 지원 않음

ngsapp.ini 파일을 조작한 무설치 배포판(포터블)을 만드는 것을 저는 금지는 하지 않지만 권장이나 지원 역시 전혀 하지 않습니다.

3. <날개셋> 외부 모듈(IME)로 드보락 글자판을 설정했지만, 단축키 내지 암호는 여전히 쿼티 글쇠배열로만 동작하며 쿼티 글자판을 삭제해도 자꾸 생겨 있음

단축키나 암호는 IME라는 계층이 제어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그 쿼티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글쇠를 전혀 가로채지 않고 그냥 키보드를 누른 그대로 동작하는 디폴트 모드입니다.
또한 제 프로그램을 통해 임의의 한글이나 영문 글자판을 추가했더라도, 이 디폴트 모드를 없애거나 다른 글쇠배열로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시스템 차원에서 더 어찌할 수 없는 한계입니다.

* * * *

제 프로그램에 대한 버그 신고는 아마도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외부 모듈(한글 IME)의 오동작과 관련된 게 많을 것입니다.
이 분야의 프로그램은 MS 윈도우 IME의 소스가 정식 공개되어 있지 않는 한 100% 완벽하게 만들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그때 프로그램을 고쳐 나가는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워낙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제가 직접 재연하고 확인하기가 무척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멀쩡하게 잘 되는 상황밖에 모르는 사람에게 뭔가가 안 되는 문제를 설명하려면, 일단 설명이 상세해야 합니다.
무슨 프로그램을 띄우거나 무슨 사이트에 들어가서 어떤 절차를 따라서 무슨 대화상자나 무슨 상황에서 뭘 해 줬으니까 어떤 결과가 나와야 하며, MS 기본 한글 IME의 경우 원했던 이런 결과가 잘 나오는데,
<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이런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일치하지 않는다는 식
으로..
에러가 난다면 무슨 에러 메시지와 함께 안 되는지 반드시 자세히 알려 주셔야 합니다.

읽으면 바로 상황이 파악되게, 제가 짐작을 안 해도 되게,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문제가 일어난다는 걸 확인할 수 있게! 자신의 운영체제와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버전도 꼭 알려 주십시오.
앞뒤 좌우 아무 정황 설명도 없이 그냥 '뭐가 안 된다'는 말로는 제가 아무 조치도 취할 수 없습니다.

운영체제에 기본 내장된 프로그램이나 아래아한글, MS 오피스 같은 아주 대중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스크린샷을 같이 보내 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이제 게시판은 운영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문의는 제 메일로 해 주십시오. sebulsik at [gmail ... com] 입니다.
보내는 사람이 누군지, 인삿말을 전혀 붙이지 않고 용건만 보내도 결례로 여기지 않고 답변해 드립니다. 부담 갖지 말고 제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사무엘


블로그 이미지

철도를 명절 때에나 떠오르는 4대 교통수단 중 하나로만 아는 것은, 예수님을 사대성인· 성인군자 중 하나로만 아는 것과 같다.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973261
Today:
98
Yesterday: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