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손으로 쇠붙이를 만진 뒤에 손에서 느껴지는 쇠비린내는 평소에 손에서 분비되는 자잘한(...) 액체 물질이 철과 마주쳐서 변질되면서 나는 냄새일 뿐이다. 금속 쇠붙이 자체는 원래 그 어떤 냄새도 나지 않는다.;;
인체의 땀도 분비된 직후에는 별 냄새가 안 나다가 나중에 세균에 의해 분해되고 부패되면서 지린내가 난다. 이와 비슷한 이치이다.

2.
하품은 통념과 달리, 꼭 산소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한다. 인체 자체가 이산화탄소 과다에 반응하지, 산소 부족에 반응하는 구조가 아니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3.
어라..? 햇빛을 맨눈으로 보고 있으면 재채기가 나는 건.. 난 하품 할 때 눈물 나는 것만큼이나 누구에게나 똑같이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은가 보다. 전체 인구의 2~30%가량에서만 발견되는 현상이라니! 게다가 유전 형질 때문인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인지 아직 의학적으로 제대로 규명도 되지 않았다고 한다.
하긴, 먼 옛날 초딩 시절에 본인은 난 밝은 낮 하늘에 뭔가 알갱이, 입자 같은 게 비쳐 보이는 게 공기의 분자-_-;;;일 거라고 생각했었다. '비문증'이라는 현상이라는 걸 알게 된 건 최근의 일이다.

4.
무산소 운동을 많이 했을 때 근육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젖산이 분비되어서 그런 것이라고 지난 수십 년간 과학 시간에 가르쳐져 왔으나.. 더 자세히 관찰해 보니 그렇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주변의 칼륨 이온의 농도 때문이라고..
사실, 이런 통증은 인체가 느끼는 다른 많은 고통들과 마찬가지로 몸을 망가뜨리지 않고 보호하기 위해 발동되는 경고 신호이다.

몸을 망가뜨리기 위해 굳이 근육을 무리하게 혹사시키며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이 꼼짝도 안 하고 시체처럼 부동 자세로 오래 있으면.. 체중에 너무 오래 짓눌린 부위가 피가 잘 안 통해서 그것만으도 저림,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팔이나 무릎을 굽힌 부자연스러운 자세가 아니라 최대한 편하게 누워 있더라도 이런 현상을 피할 수 없다.

그러니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저절로, 심지어 자는 중에도 본능적으로 몸을 수시로 뒤척이게 된다. 그런데 척수 손상 등으로 인해 하반신/전신이 마비된 사람은 이런 통증을 못 느낀다.
몸을 그대로 잘못 방치했다간 등이나 엉덩이 일부 부위에 그 이름도 무서운 욕창이란 게 생겨서 조직이 괴사해서 썩게 된다. 이런 참사를 예방하려면 간병인이 환자의 체위를 수 시간 주기로 바꿔 줘야 한다.

뭐, 단순히 신체 부위가 피가 안 통해서 저리는 것은, 처음에 얘기했던 근육통하고는 근본이 좀 다른 얘기이지만, 어쨌든 몸을 보호하려는 의도의 통증이라는 점은 동일하다. 영화 <항거>에서 형무소에 갇힌 죄수들이 일부러 방을 빙글빙글 왜 돌았는지, 그리고 사람을 벽장에다 선 채로 집어넣고 며칠 방치하는 게 그것만으로도 왜 잔인한 고문인지 이제 이해가 될 것이다.

뭔가 굉장히 희소한 병에 걸린 어떤 사람 중에는 선천적으로 통증을 전혀 못 느낀다거나, 땀을 전혀 못 흘린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 그게 좋은 게 절대 아니다. 위험한 줄 모르고 뜨거운 물에다 손을 담그고 있다가 손을 완전히 망가뜨린다거나, 더운 곳에서 땀을 안 흘리고 있다가 그냥 픽 쓰러지고 훅 가기 때문이다.

글쎄, 무중력 상태에서는 중력이 없고 짓눌림이란 게 없으니 욕창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 보인다만.. 그건 또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인체의 생리에 좋은 상태가 아니다.

5.
살이 찌고 체중이 늘어난 것은 비록 현대의 바쁜 사무직 직장인에게 쉽지만은 않겠지만 식탐 자제하고 운동을 많이 함으로써 고칠 수 있다. 살을 빼고 체중을 줄이고, 지방 대신 근육을 늘릴 수 있다.

그러나 관절 같은 것은 운동으로 단련 가능하지 않다. 성장이 끝난 뒤부터는 일방적으로 약해지고 퇴화만 하며 부상을 입어서 다칠 위험이 커진다. 어린 시절에는 내리막을 아무렇지도 않게 빨리 내려갔는데 나이가 들면 그런 것도 함부로 하기 어려워진다.

또한, 탈모는 현대 의학으로도 불치병으로 여겨지고 있고.. 얼굴이 자외선 맞아서 검어지고 타는 것도(한자어로 한 단어가 없을까?) 마치 노화나 단백질의 열변형만큼이나 뒤로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 현상이다.;; 에구~ 이런 걸 생각하면 섬뜩하고 좀 후회도 된다. 있을 때 관리를 잘 했어야지..

6.
병 중에는 환자 혼자만 앓고 마는 게 아니라, 남까지 원인균이나 바이러스를 옮기기 쉬운 무서운 전염병이라는 게 있다. 그리고 그 전파 매개라는 게 생각보다 다양하다.

  • 공기: 결핵, 홍역, 천연두/수두
  • 비말: 감기, 폐렴, 코로나19!!
  • 물/음식물: 장티푸스, 콜레라, 이질
  • 접촉/체액: 에이즈, 각종 성병, 에볼라, 파상풍

도대체 병원체가 분자 수준으로 얼마나 가벼우면 공기를 타고 날아다니며 퍼질 수 있는지 궁금할 지경이다. 공기와 비말 감염을 막으려고 마스크라는 물건이 발명되어서 현재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이 많이 소비되고 있다.

그래도 지금까지 의약학과 보건 기술이 눈부시게 발달한 덕분에 요즘은 인간의 평균 수명이 크게 늘었고, 노인도 옛날처럼 이빨 빠진 꼬부랑이가 되는 게 아니라 예전보다 많이 쟁쟁하고 건강하다. 다른 전염병으로 일찍 죽지 않으니, 암이라는 더 미세하고 고차원적인 병에 걸려 죽는 빈도가 더 늘었다.
암은 최소한 전염병은 아니다.;; 그리고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니라 그냥 암 '세포'라고 부른다.

Posted by 사무엘

2021/05/17 08:37 2021/05/17 08:37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888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888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394 : 395 : 396 : 397 : 398 : 399 : 400 : 401 : 402 : ... 2137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59468
Today:
704
Yesterday:
1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