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새 버전 소식을 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6.51 다음으로 6.7! 나의 대학원 석사 졸업 기념작이다.
나의 대학 학부 졸업 기념작은 까마득한 옛날인 2005년 여름에 나온 3.41이고,
4년 전 여름에 나온 5.0은 병특 만료 기념작이다.
작년에 6.2가 나온 뒤 거의 정확히 1년 만에 버전이 0.5만치 올라가게 되었다.

이번 버전은 비주얼 C++ 2010으로 개발된 첫 버전이다. 5.5부터 지난 6.51까지는 약 3년 동안 2008로 개발됐다.
더 옛날의 2.5부터 5.31까지는 거의 6년 동안 2003을 썼고 말이다. 그에 반해 VC++ 2005는 처음에 64비트 에디션을 빌드할 때만 잠깐 썼고 그다지 즐겨 사용되지 않았다.

버전 번호에 7이라는 숫자가 들어가는 것은 지난 12년간의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개발 역사상 최초이다. 물론 6.x를 졸업하고 아예 메이저 버전이 7로 진입할 날도 얼마 안 남았고 말이다.
6.7은 여느 역대 버전들과 마찬가지로 다방면의 기능 추가와 개선을 거쳤다. 하지만 이번에도 시간과 여유의 부족으로 인해 원하는 기능, 넣고 싶었던 기능들을 모두 충분히 넣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6.7까지는 안 하고 6.65, 심지어 6.66-_-으로 번호를 정하는 것도 이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나, 국민 정서를 감안하여 그러지는 않았다.

한동안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API에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타자연습 3.3은 입력기 6.2부터 6.51까지 API 호환이 지켜졌으나, 이번 6.7에서는 클래스 가상 함수 한 군데의 프로토타입이 바뀌는 바람에 정말 어쩔 수 없이 API 호환이 깨지게 되었다.

타자연습은 1년 전이나 지금이나 바뀐 건 없고, 입력기 6.7의 API를 기준으로 재빌드한 프로그램만 다시 올렸다.
물론, 이제는 API 호환이 안 되는 버전의 <날개셋> 입력기 외부 모듈과 타자연습이 서로 같이 실행되어도 충돌이 없기 때문에, 굳이 타자연습에서 입력기 6.7에 새로 추가된 기능을 꼭 써서 타자 연습을 해야 할 분이 아니라면, 이미 설치된 타자연습 3.3을 또 재설치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이번 6.7에서 내세울 만한 변화는 다음과 같다.

1. 편집기의 에디팅 엔진 최적화

비록 눈에 당장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는 변화이긴 하나, 새 버전에서는 에디팅 엔진의 최적화가 최후 종결자 지점에 이르렀다.
텍스트의 여러 군데가 동시다발적으로 바뀌어서 구간별로 어디는 다시 그려져야 하고, 어디는 단순히 위로 몇 줄 스크롤하면 되고, 더 아랫부분은 반대로 아래로 스크롤되어야 할 때... O(n^2) 복잡도까지 감수하면서 구간별로 모든 가짓수를 100% 정확하게 파악하여 동작하게 했다. (물론, n이 너무 커지면 골치 아프게 그런 것 따질 필요 없이 그냥 화면 전체를 다시 그려 버리면 된다)

예전에는 그냥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무조건 화면을 다시 그리게 하던 것이 지난 6.2 버전이던가 그때쯤에 크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그것도 동작이 지금 정도로 정교하지는 못했으며, 나중에 다시 생각해 보니 논리 자체에도 원천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아주 특수한 상황에서는 여전히 화면 잔상이 남는 버그까지 있었다.

그 점이 찝찝했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드디어 작정하고 매달린 끝에 완전히 끝장을 내고 말았다. 만세! 새로운 기능 구현도, 단순 리팩터링도 아니고 최적화 작업을 끝냈을 때의 홀가분한 기분은 직접 구현해 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역시 좋은 프로그래머란, 모든 경우의 수를 논리적으로 잘 따지는 사람임을 느꼈다.

텍스트 에디터를 만들면서 이런 식으로 구간과 구간 사이의 여러 변화들을 한데 합성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게 굉장히 힘들었다. <날개셋> 편집기는 한글에만 초점을 맞추려고 complex script는커녕 글씨 크기 변경도 안 되고 가변폭 글꼴조차 지원 안 하는 아주 제한된 에디팅 엔진을 의도적으로 고수하고 있지만, 그 정도를 만드는 데도 지금까지 의외로 복잡하고 어려운 알고리즘이 제법 들어갔다. undo/redo를 관리하는 것도 그렇고.

2. 한글 입력 오토마타 차원에서의 기능 추가

이 달 초에 블로그 글을 통해 먼저 소개한 바 있는 종성 지향 두벌식은, 예전에는 없던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추가된 것이다. 같은 두벌식이라도 음절 경계에서 자음을 초성으로 볼 것인가, 종성으로 볼 것인가 하는 것을 이제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는 것은, 한글 입력 전문 프로그램으로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종성 지향 두벌식과 맞물려 돌아가는 BKSP 옵션, 특수 키, 타수 복원 알고리즘 등등도 다 일관성 있게 동작하도록 로직의 수정과 보강이 이뤄졌음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오토마타에서는 현재 입력된 날개셋문자가 두벌식인지(종성 지향 포함) 세벌식인지를 나타내는 변수를 추가하여, 한 오토마타가 벌식에 따라 다르게 동작할 수도 있게 했다.

사실 이 두 기능은 내 학위 논문에도 들어가야 했을 아이디어인데 논문 학기가 다 끝난 뒤에야 생각이 나고 구현된 것이 좀 아쉽다. ^^;;

3. 단어 단위 한자 변환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아주 오랜 숙원이 이번 버전에서 드디어 부분적으로나마 성취되었다. 만세!
드디어 '대한민국'에서 '국'을 조합 중이거나 '국'의 뒤에다 커서를 두고 한자 키를 누르면 단어를 한꺼번에 大韓民國로 바꿀 수 있다. 그리고 한자를 한글로 바꾸는 것도 최대 12글자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편집기 계층'에서 '단어 단위 한자 변환' 옵션을 켜 주면 된다. 그리고 이 기능은 아무데서나 쓸 수 있는 건 아니고, 자체 편집기나 TSF A급 프로그램(워드패드, MS 워드 등 몇몇)에서만 가능하다.

단, 이것은 아주 초보적인 수준으로만 구현된 것이기 때문에 한계도 적지 않다.
커서 바로 앞까지 끝나는 범위의 단어만 한자로 바꿀 수 있으며, 글자가 아닌 단어 영역에 대해서 블록 같은 시각적인 피드백이 없다.

그리고 이 단어 사전은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게 아니다. MS 한글 IME의 한자 사전을 빌려다 써서 동작한다. 그래서 내 프로그램으로 단어 단위 한자 변환을 하려면 윈도우 비스타/7의 한글 IME가 설치되어야 있어야 한다. 자체 사전이 아니므로 사용자 사전 등록 기능 같은 것도 없다.

이번 버전은 그냥 최소한의 노력으로 <날개셋> 한글 입력기도 이제 제한적으로나마 단어 단위 한자 변환이 가능하다는 걸 맛만 보여 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렇게만 해도 정말 신기하기 그지없다.

4. 그 밖의 사소한 변화들

-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외부 모듈은 설치하여 구동하고 나면 language bar에 예닐곱 개의 아이콘들이 주렁주렁 달리는 편이었는데, 이번 버전부터는 잉여력이 꽤 강한 전/반각 모드, 텍스트 필터(극소수의 TSF A급 프로그램에서만 사용 가능), 문자표는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4개의 아이콘(한/영, 한자, 제어판, 보조 입력 도구)만 표시되게 바꿨다. 나머지 아이콘들은 별도의 명령을 내려서 사용자가 표시하도록 해야 표시된다.

이렇게 하니까 훨~씬 깔끔하고 좋다. 외부 모듈이 개발된 지도 벌써 7~8년째인데 왜 지금까지 이렇게 정리를 할 생각을 안 했나 모르겠다.

- 그리고 <날개셋> 편집기에서 외부 모듈을 사용하면서 편집기의 도구-옵션 명령으로 프로그램의 GUI 언어를 변경한 경우, 외부 모듈의 도구모음줄 아이콘의 툴팁이나 명칭도 해당 언어로 바뀌게 했다. 크게 의미 있는 변화는 아니지만 프로그램간의 일체성을 향상시킨 조치이다.

- 외부 모듈의 한자 변환 후보 선택 중에 Ctrl+C를 누르면 선택된 한자를 클립보드에다 복사가 되게 했고, Shift+엔터/번호를 누르면 한(韓) 형태로, 그리고 Ctrl+엔터/번호를 누르면 韓(한) 형태로 삽입이 되게 했다. 저 기능도 언젠가 넣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있었는데 이렇게 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
필요는 발명을 낳는 법. 단어 단위 한자 변환과 연계하면 더욱 편리해진다. '대한민국(大韓民國)' 같은 문구를 한번에 바로 삽입할 수 있으니 말이다.

- '한글을 소리 나는 대로' 필터가 받침 ㄷ계열(ㄷ, ㅅ, ㅌ 등)+ㄹ을 지금까지 ㄹㄹ로 동화시키고 있었는데 이를 ㄴㄴ 계열로 수정했다. 그런데 한국어에서 저렇게 동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전혀에 가깝게 없기 때문에 <날개셋> 3.0 이래로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일이 없었다.

- '한글 낱자 종류 변환' 필터에 호환용 한글 자모 4개 나열로부터 표준 한글 자모나 한글 글자마디를 만드는 변환 기능을 추가했다. 이것은 우리나라 표준 문자 코드에 명시되어 있는 스펙이기 때문에 도입했다. (거의 사문 전락 수준이 아닌가 의심되긴 하지만.)

- 굳이 나열하기에도 구차한 여러 버그 수정들은 덤. 사용자는 거의 접할 일이 없겠지만.
- 그리고 이번 버전부터 후원 안내문이 프로그램 설치 화면과 도움말 구석에 추가되었다.

5. 제공 자료들

새로 추가된 한글 입력 기능을 활용하여 두벌/세벌 판별 변수를 활용한 복벌식용 모아치기 오토마타, 그리고 맥 OS의 세벌식 자판이 예제로 추가되었다. 종성 지향 두벌식을 사용하여 고증을 100% 살린 MS 두벌식도 예제로 제공된다.
그리고 6.7의 새로운 기능으로만 가능한 건 아니지만, 아래아한글 97이 과거에 제공하던 세벌식 semi-모아치기 오토마타도 예제로 추가했다.

아래아한글 97을 기억하시는가? 아래아한글 2.0 기반의 에디팅 엔진과 3.0 기반의 파일 포맷, 그리고 한컴 2바이트 코드를 사용하던 마지막 버전임과 동시에, 당대로서는 가장 완성도가 높았고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중반까지 전국적인 사랑을 받았던 명작 워드 프로세서이다.

아래아한글 97은 세벌식 글자판에서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역사상 전무후무한 한글 입력 로직을 갖고 있었다.
초성만 가장 먼저 입력한 뒤엔, 그 후의 중성과 종성은 아무 순서대로나 입력하면 된다. 아래아한글 97의 오토마타를 <날개셋> 식으로 기술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

0 → A ? 1 : B|C ? 2 : 0
1 → A ? 1 : B|C ? 2 : 0
2 → B|C ? 2 : 0

수식이 정말 심하게 단순하다!
<날개셋>의 표준 모아치기 오토마타는 초성을 나중에 뒤늦게 입력하는 경우를 고려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0부터 3까지 4상태이다. 그러나 아래아한글은 초성 아니면 중성/종성으로만 딱 칼같이 나눠서 겨우 3상태이고 수식도 더 간결하다.
거기에다가 아래아한글의 전통인 조건부 / 키만(초성 입력 직후에만 ㅗ, 나머지 상황엔 / 그대로) 수식으로 넣어 주면 100% 정확한 아래아한글 스타일 세벌식이 완성된다.

Mac OS의 세벌식에 이어 아래아한글 97의 세벌식 입력 오토마타를 구현해 보니 스스로 생각해 봐도 재미있다. 다 똑같은 한글 입력 방식 같아도 실제로는 100% 똑같지가 않다.

내가 예전 글에서 썼듯이, <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그야말로 한글 덕후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 한글 덕후의 마음의 고향 같은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개발되고 있다. 그리고 이번 6.7은 그 이상향에 더욱 근접했다고 볼 수 있으며, 글을 다 써 놓고 보니까 마음이 바뀌는 듯. 이 정도면 6.51에서 6.7로 충분히 버전을 올릴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

Posted by 사무엘

2012/08/27 08:20 2012/08/27 08:20
, ,
Response
No Trackback , 13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725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725

Comments List

  1. 사샤나즈 2012/08/27 17:58 # M/D Reply Permalink

    잘 읽었습니다.
    이전 종성 지향 두벌식 글과 함께 읽고, 자음을 두 번 누르면 쌍자음으로 조합되도록 조합 규칙을 수정한 두벌식의 자판을 바꾸어 적용해 보았는데,

    1. 'ㅅㅅㅡㄹ' 의 순서로 '쓸' 을 입력하려 하면 'ㅅ슬' 이 입력됩니다. 기존 H2 타입에서 종성 위치에 자음이 있을 때 모음을 입력하면 나오는 결과와 같습니다만 해결법이 있나요?

    2. 자음이 표시되기는 초성 위치에 표시되더라도 실제 코드는 종성 코드기 때문에 오토마타에서 'D'로 초성 위치에 자음이 있는지 확인할 수가 없는 듯합니다. 해결책이 있을까요?

    또한 이번 윈도우8에서는 특정 가이드라인을 만족시키지 않는 입력기는 메트로 모드에서 쓸 수 없도록 했는데, 이 가이드라인에 날개셋 입력기를 대응시킬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또 현재는 윈도우8에서 language bar(태스크바와 완전히 통합되어 따로 떼는 옵션이 보이지 않네요)에 날개셋 로고 포함 아무 아이콘도 표시되지 않아 수정은 필요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입력기를 계속 개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사무엘 2012/08/27 22:23 # M/D Permalink

      안녕하세요?
      한글 입력기의 동작에 대한 질문은 막연한 문장만으로는 제가 상황을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제가 추측을 바탕으로 제시한 다음 답변들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현재의 입력 설정을 파일로 첨부하여 제게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1. H2와 H2J 타입은 그런 동작 방식을 구분해 주는 개념이 아닙니다. 혹시 이번 버전에서 추가된 ‘MS 두벌식’ 설정을 고치신 것이라면, “ㅅ+ㅅ=ㅆ” 결합은 종성이 아니라 초성에다 추가해야 합니다. 그래야 ‘ㅅ슬’이 되지 않고 ‘쓸’로, ㅆ이 다음 글자의 초성으로 한꺼번에 넘어갑니다. 종성 결합은, 종성에서 결합은 되지만 도깨비불 현상이 일어날 때 “ㄱ+ㅅ=ㄳ”처럼 종성과 초성으로 갈라지는 규칙의 집합이거든요.

      왜 이렇게 동작하는가 하면, 이 입력 설정은 ‘초-종성 공유 낱자 결합 규칙’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것은 프로그램 도움말에서 ‘초 종성 공유 낱자 결합 규칙’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세요. 이 용어는 색인에도 바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두벌식은 쌍자음은 원래 반드시 Shift+한 타로만 입력하는 것이 맞습니다. 종성 지향 두벌식은 진짜 초성과 종성의 문맥 구분이 없는 진정한 두벌식인데, “ㅅ+ㅅ=ㅆ”을 해 버리면 진짜 종성 ㅅ+초성 ㅅ을 연달아 입력할 수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천지인 입력 방식이 ‘국가’와 ‘구카’를 구분할 수 없어서 어느 하나는 조합 종료 타이머를 쓰는 것처럼 말입니다.

      2. 예, 맞습니다. 종성 지향 두벌식으로 입력한 첫 자음은 누가 봐도 명백하게 종성이기 때문에 오토마타의 D 변수에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오토마타의 내부 상태 번호도 초성이 아닌 종성 상태입니다.

      그런 명목상의 자음은 오토마타 수식에서는 (!D && F && O&2)라는 조건으로 식별해야 할 것 같네요. “조합 중인 한글에 초성이 없고 종성만 있는데, 그 글자가 두벌식 한글인가?”라는 뜻입니다. O 변수는 이번 6.7 버전에서 추가된 유용한 플래그이고요. (자세한 것은 역시 도움말 참고)

      하지만 오토마타는 아주 특수한 녀석을 디자인하는 게 아니라면 가능하면 조합 중인 낱자를 끌어들이지 않고, 입력으로 주어진 낱자인 A~C만으로 동작하게 만드는 게 깔끔하고 좋습니다.

      끝으로, 윈도우 8의 지원을 위한 별도의 연구와 조치는 현재로서는 아직 계획된 바가 없습니다. 얼리어답터 분들께는 좀 아쉽겠지만, 개인 사정상,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윈도우 8 대처가 윈도우 8의 정발보다 더 이를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입력기의 내부 메커니즘에 대해서 어려운 설명이 많이 나왔는데, 잘 이해가 되셨나 모르겠네요. ^^
      감사합니다.

  2. 까막눈 2012/08/28 10:30 # M/D Reply Permalink

    너무 좋은 프로그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며칠전에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연습중인데요,
    편집기에서 세벌식 390을 추가해본 후에 자판을 보니, / 자리에 원래 ㅗ가 있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그냥 / 자리에 / 가 있네요??? 버그인것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수정하면 되나요
    감사합니다.

    1. 사무엘 2012/08/28 11:22 # M/D Permalink

      반갑습니다.
      ‘왼’, ‘과’ 같은 글자를 입력하면서 /를 눌러 보시면 ㅗ가 정상적으로 입력될 겁니다. 이 글 본문에도 이미 언급돼 있듯이, 이것이 원래 세벌식 글자판의 스펙이며, 고증에 충실한 것입니다. 특히 아래아한글은 세벌식 390 글자판을 만드신 분이 관여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니까요.

  3. 까막눈 2012/08/28 11:48 # M/D Reply Permalink

    390에서 초성없이 그냥 / 키를 누르면 / 가 찍히는데, 초성이 있는 상태에서 누르면 ㅗ가 나오는군요!
    그래서 화면에서 키배치에서는 / 가 찍혔군요.. 경우에 따라서 다른게 행동하네요.. 하지만 9위의 'ㅜ'는 안그렇네요..
    몰랐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까막눈 2012/08/28 11:53 # M/D Reply Permalink

    최종에서는 그렇지 않고 ㅗ가 무조건 찍히는데 반해, 390에서는 조건부로 달라지네요??
    좋은것 같습니다.. 근데 이렇게하면 shift-G 로 누르는 / 는 불필요한 키배정같은데요..흠
    이건 좋은 아이디어 같은데, 그럼 390이 먼저나온걸로 아는데 최종(391)에서는 왜 그런 행동이
    없어졌는지 모르겠네요.. 뭐 딱히 질문은 아니고, 궁금해서 적어봅니다..
    무척 세심하게 만들어주신 프로그램, 정말 훌륭합니다.
    감사드리고 또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1. 사무엘 2012/08/28 17:29 # M/D Permalink

      네, 맞습니다. 다른 이유는 없고요, 제 프로그램은 390에만 조건부 /를 적용해 주고 있습니다. Shift+G를 누를 일이 크게 줄어드는 것도 사실이죠.
      최종 같은 여타 세벌식에서도 /의 수식을 "T&&!E ? H3|O_ : 0x2F"로 수동으로 넣어 주면 조건부 /를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ㅜ가 들어있는 9는 어떤 경우건 조건부 글쇠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에 반해 아래아한글은 최종 같은 공 병우 세벌식에 모두 조건부 /가 가장 엄격히 적용되고 있고요.
      이중모음 정석은 아시지요? V, B 의 ㅗ,ㅜ로는 이중모음이 안 되고 9, /로만 되는 것?

      이것도 원래 세벌식 FM이라면 지켜 주는 게 마땅하고 도스 시절엔 그걸 지키는 에디터도 있긴 했는데, DOS 시절이 끝나면서 거의 구분이 없이 사문화한 규정이 됐습니다.
      세벌식 안에서도 이런 식으로 배리에이션이 제법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수용하려는 목적으로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개발되었는데 버전이 올라가면서 세벌식 뿐 아니라 두벌식 쪽 지원도 늘고 있지요.

      이는 뒤집어 말하면, 글쇠와 한글 자소 사이에 왜곡이 존재하는 두벌식이 처리 난이도가 더욱 높기 때문에 미래의 후대 버전에서야 지원이 제대로 되기 시작했다는 뜻으로도 풀이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5. 주의사신 2012/08/28 15:17 # M/D Reply Permalink

    여기에 지혜가 있으니 지각이 있는 자는 그 프로그램의 수를 세어 볼지니라. 그것은 프로그램의 역사에서 비롯된 수니, 그것의 수는 육점육십육이니라. (계 13 : 18 패러디)

    위 구절을 쓸 수 있을 뻔 했은데, 일부러 피해 가신듯 하군요. 그리스도인이 만든 프로그램에 붙이기에는 조금 난감한 숫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조금 듭니다.

    1. 사무엘 2012/08/28 17:30 # M/D Permalink

      악은 모양이라도 피하고 싶어서 말이지요.
      프로그램의 역사에서 비롯된 수라니... 센스가 쩌십니다. ㅋㅋㅋ
      이번 버전이 마음만 먹으면 6.66을 붙일 수 있는 초유의 기회였죠.

      이번 버전은 역대 버전들 중 커널인 ngs3.dll 크기와 설치 배포 패키지의 크기가 가장 커졌습니다.
      과거에는 기능 때문에 커널 크기가 커지다가도 리팩터링, 기능 분할 등으로 인해 크기가 종종 감소하기도 했거든요.
      그러다가 이제는 다시 최고점을 찍었고요. 게다가 VC 2010이 같은 소스 코드도 좀 더 크게 컴파일하기도 해서..
      msi 파일도 과거에 거대한 msvcr71.dll과 mfc71.dll을 직접 내장하고 있었던 3.1 이래로 최고 크기를 경신했습니다.

      단일 프로그램을 혼자서 1.0부터 6.7까지 만들었다니.. 덜덜~

  6. 다물 2012/08/28 20:12 # M/D Reply Permalink

    혹시 윈도우 8을 지원하는 제품인가요?

    1. 사무엘 2012/08/28 22:21 # M/D Permalink

      아니요, 위의 댓글에도 언급돼 있듯, 이번 버전은 아직 윈도우 8 지원과 관련된 작업은 진행된 것이 없습니다.
      그러고 보니 날개셋뿐만 아니라 파워업도 분명 8에서는 또 제대로 동작을 안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테스트를 해야겠군요.

  7. Lyn 2012/08/30 10:11 # M/D Reply Permalink

    석사 완전히 끝나신거군요. 축하드립니다

    1. 사무엘 2012/08/30 11:43 # M/D Permalink

      감사합니다. 내일 학위 수여식이 있답니다. ^^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502 : 1503 : 1504 : 1505 : 1506 : 1507 : 1508 : 1509 : 1510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2978
Today:
1530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