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행기: PART 4 (2018/7/24)

통일관 안에는 북한의 실상, 북한의 대남 도발사 같은 자료들이 전시돼 있었다. 뭐 그렇다고 마냥 북괴의 만행 비난에 반공 멸공만 강조하는 분위기는 아니고, 말 그대로 통일 통일 거리는 프로파간다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군 포로에게는 탄광 맞벌이 일을 시킵니다. 아무리 충실하게 일을 해도 국군 포로의 집은 확실하게 3대까지 반동 낙인을 찍습니다. (그래서 아오지 탄광 같은 특별히 더 힘든 곳으로 배치를..)"
저건 옛날에 국군 포로 귀환자로 잘 알려진 조 창호 중위가 정확하게 당했던 대우이기도 하다. 나라의 부름을 받고 싸우다가 자기 의지에 반하여 생지옥으로 포로로 끌려간 사람들에 대해 우리는 평소에 얼마나 생각하고 있었던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2016년 10월경, 한창 레카가 말도 안 되는 죄목으로 탄핵 당하고 매장 당하던 시절의 북괴 로동 신문이다. 역시 윗동네에서도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느라 정신 없었다.
국정농단이 어떻고 하는 건 쟤들이 알 바 아니고, 북괴가 원하는 대로 안 해 주는 남조선의 애국 대통령이니까 싫다고 몰아내라고 선동하는 것일 뿐이었지.
쟤들은 '외치다'도 '웨치다'라고 표기하는가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수봉 공원 내부에 있는 현충탑의 주변 모습이다. 원래 자유 공원에 충혼탑이라는 것도 있었는데, 그걸 1972년에 수봉 공원 현충탑으로 대체했다고 한다.
사진에는 안 나왔지만 여기 주변으로는 나무 그늘과 산책로, 정자, 간단한 운동 시설도 있어서 쉬러 나온 사람들이 많이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재일 학도 의용군 참전비이다. 아까 자유 공원에 있던 참전비는 자국 "인천" 학도병의 것이니 헷갈리지 말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것은 인천 지구 전적비이다. 별도로 소개하지는 않지만, 옆에는 UN 참전 기념탑도 있다.
이건 특정 집단의 참전 기념비가 아니라 말 그대로 전투와 승전 자체를 기념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라가 전반적인 분위기가 정상이라면, 필요 이상으로 옛날에만 집착하고 군대 얘기 전쟁 얘기만 꺼내는 건 군국주의 전체주의 수꼴 냄새가 풀풀 나는 발상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나라 분위기가 정상이 아니다. 본인은 온갖 악의적인 역사 왜곡과 나라 정체성 부정, 악의 무리에게 굴종하는 불의한 거짓 평화가 횡행하는 꼴을 견딜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저항과 반발 심리로 우리나라가 악의 무리로부터 자신을 지켜 온 역사를 더욱 심도 있게 공부하고 주변에 알릴 것이다.

이렇게 공원을 쭉 돌아다녀 봤다. 지도상으로는 산 속에 어린이용 놀이공원과 양궁장, 그리고 인공 폭포 광장도 있는 모양이던데, 본인은 거기에는 들르지 못했다. 밖이 너무 더워서 공원을 꼼꼼히 돌아다닐 여건이 못 됐기 때문이다.
또한, 인천에 거주하는 실향민들의 염원을 전하는 망배단(望拜壇)이라는 비석도 있었는데, 이건 사진 소개를 생략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끝으로, 본인이 인천에서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오랫동안 말로만 들어 왔던 '국제 성서 박물관'이었다. 인천 주안 감리교회에서 자기 예배당 바로 옆에 부설한 별관인데, 실제로 박물관은 그 건물의 5층에만 놓여 있다. 하지만 한 층만으로도 생각보다 넓고 볼 게 많았다. 자기 신앙의 뿌리와 정체성에 일말의 관심이 있는 교인이라면 꼭 가 볼 만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쇄술이 종교 개혁과 성경의 보급에 끼친 영향,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된 성경, 우리나라 교회사 등 여러 주제를 다루면서 소장 자료도 굉장히 고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수셩교젼서. 말은 들어 봤다. 옛날에는 한자음을 표기할 때 y가 가미된 모음이 지금보다 더 많이 쓰였던가 보다.
존 로스는 킹 제임스 성경을 대본으로 삼아 한국어 성경 번역본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왜 지금 우리나라는 변개된 성경이 주류가 됐나 모르겠다. 하긴, 개역성경에도 KJV 표현이 일부 전해지는 게 있긴 하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성경의 역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장로교가 주류가 된 현재와는 달리, 우리나라 초창기에는 감리교가 더 우세했다. 또한 이 승만, 김 구, 유 관순, 최 용신, 이 준, 남궁 억 등 한국의 주요 크리스천 독립 운동가들은 대부분 감리교 출신이다. 이것은 국내의 감리교회에서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점이기도 하다.

장로교는 하나님의 전지전능 섭리를 굉장히 강조해서 칼빈주의 예정론을 지지하는데, 너무 오버해서 하나님께서 죄악까지 다 설계하고 예정하고 지옥 갈 사람도 미리 다 찍어 놓으셨다고 얘기하니 그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반면, 감리교는 존 웨슬리 이래로 알미니안주의에 입각하여 신자의 행실을 더 강조하는데.. 악행이 계속되면 아예 구원이 취소될 수 있다고까지 우기니 이는 지나친 비약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렇다.

뭐 그건 그렇고, 참고로 주 기철은 감리교가 아닌 장로교 목사였다는 점을 덧붙이고자 한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서양으로 넘어간다.
옛날에는 성경전서 책이 어지간한 사전이나 도록 연감 이상으로 정말 거대하고 부피가 컸다. 그레이트 성경만 거대했던 게 아니다.

이건 충분히 수긍이 가능한 일이다. 옛날에는 기계만 해도 요즘의 물건보다 기능과 성능이 뒤쳐지면서도 더 크고 무거웠다. 하물며 지금으로부터 몇백 년 전에 깨알같은 글자를 정교하게 찍는 인쇄술이 발달하지는 못했을 것이며, 지금 같은 얇디얇으면서 튼튼한 종이를 만들기도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옛날에는 성경의 여백 곳곳에 온갖 삽화들이 많이 들어갔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그야말로 장인 정신이 깃든 예술 작품처럼 꾸민 셈이다. 오늘날 같은 경제 논리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관행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e bible과 she bible 이런 얘기는 처음 듣는다. 킹 제임스 성경이 출간 당시에 어른들의 사정으로 인해 케임브리지 판과 옥스퍼드 판으로 갈려서 sin/sins 같은 극소수 미묘한 차이가 발생했다는 얘기는 들은 적이 있는데, 혹시 그걸 말하는 건지 모르겠다. (케임브리지 판이 맞음)

킹 제임스 성경 유일무오설을 공격하는 유치한 수법 중 하나는 이렇게 시기와 장소에 따른 KJV edition들의 파편화를 거론하면서 "그럼 도대체 어느 edition이 유일무오한 건가요? ㅋㅋㅋ"라고 반문하는 것이다. 물론 그에 대한 답 내지 반박은 다 마련돼 있다.

KJV는 출간되는 과정에서 저런 파편화는 말할 것도 없고, 인간의 실수 때문에 vintage와 vinegar를 헷갈린 일명 '식초 성경', 그리고 not을 빼먹어 버려서 아예 "너는 간음할지니라"가 된 '사악한 성경'이 만들어져 나온 적도 있었다. 저 때는 컴퓨터가 없었으며, 인쇄는 여전히 노동 집약적인 굉장히 힘든 일이었다. 번역자의 실수가 아니라 인쇄소 식자공의 실수가 들어갈 여지도 아주 많았다. 하지만 그건 하나님의 말씀 보존 약속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나저나 저 룻 3:15의 경우, 심지어 NASV와 NIV처럼 non-KJV 역본들간에도 끝부분의 주어가(도시로 들어간 사람)이 룻이냐 보아스냐 차이가 있긴 하다.

이 외에 사진을 일일이 소개하지는 않지만..

북한 성경: "조선기독교도련맹중앙위원회 1983"라는 소속과 연대가 붙어 있었다. 문체는 현대어이고 공동번역 스타일이었다. 종교 쪽으로 에큐메니컬한 사람들이 대체로 정치 쪽으로도 에큐메니컬한 편이니.. 그래도 야훼가 아니라 여호와 표기이긴 했다.

에티오피아어 성경: 유니코드 문자표에서나 봤던 희한한 문자가 책의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걸 난생 처음 봤다. 마치 이과생들이 그리스 문자를 수식에서 기호 용도로만 실컷 봐 왔다가 그걸로 그리스어 자연어 텍스트를 써 놓은 걸 보고 놀라는 것과 비슷한 이치이다.
에티오피아 문자는 영역이 U+12?? ~ U+13??이어서 U+11??대인 한글 자모의 바로 다음이다. 그래서 본인도 이 문자를 본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 있는 듯하다.

필사 성경: 박물관에는 국내의 여러 신자들이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그냥 읽는 것도 아니고, 손수 타이핑도 아니고.. 종이에다 펜으로 다 베껴 쓴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정말 어지간한 근성이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이것으로.. 본인은 2018년 개인 하계 휴가를 마무리 했다.
다시 말하지만 날씨 타이밍 하나는 완벽했다. 이런 날씨에 피서 휴가를 안 가면 도대체 언제 가겠는가?
다만, 2박 3일을 차와 텐트에만 의지하며 숙소를 따로 안 잡았는데, 그러기에는 밤에 너무 덥긴 했다. 잠을 제대로 못 잔 여파가 휴가를 마친 뒤에도 며칠간 계속되었으며, 직장에 출근해서까지 한동안 고생했다.

미리 말하는데, 내년 하계휴가로는 군인 없는 양구· 인제라 불리는 경북의 대표적인 오지들 "봉화-영양-울진"을 답사하고자 한다. 철도고 군사 이슈고 뭐고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계곡과 바다만 즐기고 올까 한다.
그 뒤 내후년은 남해 일대를 생각하고 있다. ㅎㅎ

Posted by 사무엘

2018/08/06 19:35 2018/08/06 19:35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9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519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753 : 754 : 755 : 756 : 757 : 758 : 759 : 760 : 761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3058
Today:
1610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