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극은 있다 (the Gap Fact)

본인이 번역한 신앙 서적이 하나 출간되었기에 오늘은 이곳에서 소식을 좀 전하고자 한다. 제목은 <간극은 있다>이다. 부제는 "루시퍼의 죄로 인해 야기된 홍수에 대한 성경적 해설".

원서의 저자는 Perry Demopoulos라는 미국 출신의 우크라이나 선교사이다. Gap Fact라는 제목으로 2014년에 책이 나왔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성경적 과거 연대기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창 1:1-2 사이의 '간극'을 다루고 있다.

세상에서는 창 1:1-2 사이에 간극이 있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일부 있다 "카더라"라는 차원에서 '간극 이론'(gap theory)이라는 용어가 통용된다. 그러나 간극을 성경적으로 확고하게 믿는 사람들의 관점에서는 이건 동해를 일본해라고 부르는 것만큼이나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간극은 겨우 이론· 학설 따위가 아니라 확고한 진리이고 팩트이기 때문에 이들은 gap truth 내지 gap fact라는 말을 쓴다. 그 뉘앙스를 본인은 서술형으로 좀 의역해서 "간극은 있다"라고 책 제목을 뽑았다.

본인은 성경을 문자 그대로 믿는 신자로서 창세기 1장이 말하는 6일 창조는 정말 말 그대로 24시간 문자적인 하루 단위였다고 믿으며, 지금으로부터 6천여 년 전의 아담 이전에는 인류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믿는다. 여기까지는 소위 말하는 '창조 과학회'라는 단체가 주장하는 것과 견해가 완전히 일치한다.
그러나 지구와 우주 전체의 역사는 인간과 '현 세상'의 역사만치 짧지 않다, 정확히 말하면 "반드시 짧아야만 할 필요가 없다"라는 것이.. 세속 과학과의 타협이 아니라 성경 교리를 토대로 내리는 결론이다.

창조 과학회는 그야말로 '젊은 지구, 젊은 우주' 덕후이다. 생명의 기원에만 신수설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 천문· 지질학의 연대 측정 방식까지 모두 부정하며, 오로지 '노아의 홍수'만으로 모든 지질 이변을 설명하는 걸로 유명하다. 본인은 걔네들이 주장하는 과학 디테일에 대해서야 크게 관심이 없다. 불신자들이 알아서 가루가 되도록 반박하고 까고 있으며 본인의 신앙 역시 거기에 근간을 두고 있는 게 아니니 말이다.

창조 과학회는 성경 믿음을 수호한다고 하면서 성경 믿음에 대한 팀킬까지 야기하고 있다는 게 나 같은 신자의 입장에서는 훨씬 더 큰 문제이다.
그들이 생각하는 진화론이란 곧 비인간적인(?) 적자생존 약육강식이고 피흘림과 죽음이다. 걔들은 잘 알다시피 진화론이 단순한 무신론을 넘어 나치즘과 공산주의 등 온갖 악한 사상의 근간이 됐다고까지 공격할 정도로 진화론을 완전 극혐한다.

뭐 인간이 원숭이나 아메바로부터 진화한 게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처음부터 창조되었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는 건전하고 좋다고 치자. (여기서 '원숭이나 아메바' 따위에 트집 잡는 진화론자가 없길 바란다. 공통 조상이야 그 무엇이 됐건 중요하지 않으며, 아무튼 저절로 '진화'를 했다는 게 중요한 키워드임.)
그런데, 그런 이념을 몰아내려다 보니 그들이 읽는 창세기 1장엔 그 어떤 일체의 죄, 타락, 심판, 사망 같은 부정적인 심상이 있어서는 안 된다. 창세기 1장의 배경엔 무조건 반드시 아름답고 긍정적인 것만 있어야 한다.

그 결과, 얘들은 "죄의 원조 = 오로지 아담"에 완전히 꽂혀 버렸다. 선악과를 시간적인 순서상 제일 먼저 먹은 건 아담이 아니라 이브이고, 인간보다도 루시퍼라고 불리던 사탄 마귀가 먼저 죄를 짓고 타락했는데 그건 까맣게 잊어버렸다. 도대체 어쩌다가 주객이 전도된 그런 오류에 빠졌는지 모르겠다.
그 이름도 유명한 롬 5:12는 너무 당연한 얘기이지만 최초로 죄를 지은 '인간'에 대한 이야기일 뿐,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모든 경륜을 통틀어서 죄라는 걸 처음으로 지은 인격체(사람뿐만 아니라 영적 존재들까지 포함)에 대한 문맥이 아니다.

재창조· 간극을 안 믿는 사람치고 사탄은 정확하게 언제 창조되어 언제 타락했고, 쫓겨나서는 어디로 갔는지 딱 부러지게 설명하는 사람은 단언하건대 전혀 없다. 물과 어둠은 언제 창조됐는지, 6일 창조 중 둘째 날에만 "보기 좋았더라"라는 말이 왜 없는지 같은 것도 설명할 수 있을 리가 없다.

사탄은 교만에 빠져서 자신이 하나님과 대등한 지위를 차지하려고 반역을 저지르는 그야말로 엄청난 죄를 지었다. 그런데도 처벌을 받긴 한 건지 행동 반경에 별다른 제약이 없이 잘만 살아 있다.
그 반면 사람은 어떤가. 이브는 뱀의 꼬드김에 넘어가서 겨우 금지된 선악과 하나 좀 먹는 아주 소심한(?) 죄를 지었을 뿐이다. 아담은 이브보다 더 고의로 적극적으로 하나님 말씀을 어기긴 했지만, 사랑하는 이브가 저 지경이 돼 버렸으니 차라리 같이 죽자는 심정으로 같이 선악과를 먹은 것이다. 어떤 경우든, 사람이 지은 최초의 죄에는 최소한 교만이나 신성모독 같은 괘씸죄 요소는 없었다.

그런데도 아담 부부는 그 날로 낙원에서 추방당하고, 창조 세계가 와르르 타락해서 이 모든 고생이 시작되고, 그야말로 후손들의 인류 역사가 모조리 꼬여 버리는 헬게이트가 시작됐다.
사람과 사탄의 처분을 비교해 보면 이거 좀 형평성이 심각하게 안 맞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본인은 옛날엔 이 논리를 들추면서 복음을 거부하고 하나님을 조롱하던 불신자를 실제로 본 적이 있었다.

아담의 죄가 사탄의 죄보다 격이 낮고 죄질이 가볍다는 사실은 오직 킹 제임스 성경을 통해서만 발견할 수 있다. 창 3:5가 '하나님(God)처럼 되어'가 아니라 '신들(gods)처럼 되어'이기 때문이다(사 14:14와 비교해 볼 것!).
더구나 사탄 마귀의 옛 이름인 '루시퍼' 자체도 킹 제임스 성경(사 14:12)에만 존재한다. 얘는 단순히 바빌론 왕이 아니라 진짜 사탄에 대한 이야기로 이중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이다. NIV도 아니고 이런 엄청난 영적 조명을 얻을 수 있는 성경을 손에 쥐고서 간극을 안 믿는다고? 논리적으로 정말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먼 옛날에 하나님께서 이전 세상을 창조하셨는데 거기서 사탄 마귀가 반역하고 타락함으로써 그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벧후 3:6)하고, 땅이 형태가 없고 공허하게(창 1:2) 되었다고 해야만 논리가 맞아 떨어진다. 지금 세상은 6일 동안 새로 "재창조"된 것이며, 에덴 동산에 뱀의 모양으로 몰래 침입해 들어간 사탄은 예전에 누리던 영광에 비해서는 그야말로 빈털터리가 된 상태인 것이다.

재창조· 간극과 관련된 FAQ 중에는 "사람이 죄를 지은 것 대해서는 하나님께서 회개의 여지를 주시고 예수님 같은 구원자를 보내기도 하셨는데 루시퍼에 대해서는 왜 저렇게 가차없이 쫓아내고 세상을 다 뒤집어엎고 완전히 주적을 삼으신 걸까?"가 있다. 이 의문도 루시퍼와 인간이라는 두 인격체가 최초로 저지른 죄의 죄질을 비교해 보면 바로 답을 얻을 수 있다.
루시퍼는 엄연히 내란수괴인 정치범이다. 제5공화국 장 태완 장군의 대사를 빌리자면, 탱크를 몰고 가서 머리통을 날려 버릴 반란군이요 역적놈의 새X이다. 그 반면, 사람은 생계형 잡범에 가까운 죄를 지은 것이다. 그러니 법적으로 서로 다르게 처분하는 게 당연한 귀결 아니겠는가? 하나도 어려울 거 없다.

물론 한번 죄에 빠지고 타락이 진행되면서 아담의 후예들 역시 사탄 마귀와 별 다를 바 없는 반란 가담자로 흑화해 갔으며, 이들은 사탄 마귀를 집어넣으려고 만들어진 지옥에 사후에 불청객으로 들어가게 된 건 사실이다. 또한, 그 엄청난 내란 반역죄에 비해 하나님께서 루시퍼에 대한 완전한 심판 집행은 좀 이례적으로 길게 보류하고 계신 것도 사실이고 말이다. (사람과 관련된 다른 뜻이 있어서..;;)

이전 세상에는 공룡이 살았건 네안데르탈 인이 살았건, 다른 영적 존재들이 살았건 그건 내 알 바 아니다. 단지 아담과 같은 호모 사피엔스만이 전혀 없었을 뿐이며, 그 옛날 생명체들은 설령 지금까지 화석으로 남아 있더라도 인간과 유전적인 관계는 없다.

이런 사탄의 죄와는 달리 아담의 죄는 현 세상을 망가뜨리긴 했지만 사탄의 죄처럼 당대 세상을 깡그리, 송두리째 멸망시킬 정도는 아니었다. 훗날 노아의 홍수는 코로 호흡하는 지표면의 육상 생물만 절멸하는 수준이었으며, 루시퍼 시절의 홍수와는 규모면에서 비할 바가 되지 않는다.

창 1:2의 "the earth was without form, and void"가 대환란 심판 문맥인 렘 4:23 "I beheld the earth, and, lo, it was without form, and void"와 표현이 일치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대박이 따로 없다.
창세기의 소돔 사람들이, 그리고 사사기의 베냐민 지파 불량배들이 "우리가 그들을 알리라"라고 말한 것은 서로 정확하게 같은 심상이다.
창세기에서 라헬이 죽기 전에 산파가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이 아들을 얻으리라"라고 말한 것과, 사무엘기상에서 비느하스의 아내가 죽기 전에 여인들이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아들을 낳았다"라고 말한 것에는 당연히 동질감이 있다.

그것만큼이나 earth was without form and void는 창 1:2와 렘 4:23 공히 명백하게 심판 문맥이고 부정적인 심상이다! 스타 테란 종족으로 치면 SCV가 건물을 짓다 만 상태가 아니라, 파괴된 건물의 잔해인 것이다. 성경을 제대로 읽어서 여기저기 네트워크가 형성된 사람이라면 이런 심상을 놓칠래야 놓칠 수가 없다.
세속 학계에서도 두 논문에 통상 여섯 단어 정도가 연달아 복붙한 듯이 일치하면 그건 우연이 아니라 거의 필연이고 표절을 강력하게 의심하게 된다. 그 잣대를 보더라도 창 1:2와 렘 4:23은 인과관계를 부정하기란 절대 불가능하다.

이런 심상을 무시하고, 어둠도 부정적인 게 아니고 중립적이고 하나님께서 선하게 창조하신 거라고 궤변을 늘어놓는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과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뜻을 혼동하는 것과 같다. 죄악도 다 하나님의 섭리로 예정된 것이라는 식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완전히 왜곡하는 짓이다.
하나님께서 지옥을 만드신 게 과연 하나님이 기뻐하고 원하시는 뜻에 의해서 이뤄진 것인가? -_-;; 이와 비슷한 급의 혼돈을 정치 분야에다 비유하자면, 북한 체제(수뇌부)와 북한 주민을 구분 안 한 나머지 이상한 방법으로 통일을 해야 한다고 쫓아다니는 짓거리와도 같다.

난 재창조 간극이 없을 때 성경에 야기되는 논리 모순과 부조리들이 아주 빤~히 눈에 보인다. 마치 교회 대환란 통과 교리가 야기하는 모순과도 일맥상통한다. 그러니 공룡 박사이자 열혈 간극 반대자요, 젊은 지구 창조론자로 유명한 켄트 호빈드(Kent Hovind) 씨가 몇 년 전에 엉뚱하게 교회 대환란 통과 교리로 전격 전향한것은 우연이 아니라 동일한 오류에 빠진 결과로 여겨진다. 옛날에 안티오크던가 거기를 비롯해 "간극 극렬 반대 + 교회 환란 통과" 진영을 몇몇 본 적이 있다. 거기는 그렇게 같은 영인 것 같다.
성경 교리 체계가 와르르 무너지는 와중에 지금이 무슨 공룡 발자국 화석이 인간과 같은 시기네 뭐네 한가롭게 따질 때가 아니다.

눈에 도대체 뭐가 씌여서 이런 건전한 교리가 별 희한한 거짓 고소와 중상모략으로 매도되고 있는지 참 기가 차고 통탄할 노릇이다. 젊은 우주(지구)는 너무 무리수다 싶어서 아예 창세기 1장의 6일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이기를 포기하는 것보다야, 그 6일은 그냥 냅두고 간극만 설정하는 게 100배 이상 더 건전한데도 말이다.

사실, 재창조 교리도 아담 이전의 세상에 대해서 아주 상세한 디테일을 제공하지는 않기 때문에, 세속 과학과 여전히 맞지 않는 게 있을 수 있고 선뜻 믿어지지 않는 시나리오가 있을 수는 있다. 간극 반대자들의 트집 역시 성경 해석 쪽이 아니라 이런 지엽적인 과학 디테일 쪽에서 많이 나오기도 한다.
허나, 우리가 무슨 문자적인 24시간 6일 창조를 믿지 않는다는 둥, 아담 이전부터 인간이 살았다고 주장한다는 둥, 있지도 않은 소설을 근거로 비방을 하지는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본인은 이런 마음을 담고 정말 없는 시간을 쪼개어 최고의 속도와 최고의 품질로 번역을 했다.
회사 다니면서 학교 다니고, 일요일엔 교회에서 하루를 다 보내고, 그러고 남은 개인 시간엔 몽땅 한글 입력기 개발하고.. 글감이 있으면 개인 블로그에다 글까지 꼬박꼬박 써 올리고..
그 와중에 도대체 무슨 짬을 내서 방대한 분량의 책 번역도 할 수 있었는지는 모르겠다. 또 하라면 못 할 것 같다. -_-;;

다만, 시간 스케줄링에 관한 한 세상에 공짜는 없다. 저런 극한의 최적화를 한 대신에 본인은 여가와 유흥이라고는 없는 인생을 살아 왔으며, 운동 부족-_- 때문에 키 대비 체중이 증가하고 있어서 고민이다.
그리고 본인은 무엇보다도 30여 년 평생 모솔이다. 정말 시간이 없어서 할 수가 없다.

참 안타깝고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지만, 우리나라에 킹 제임스 성경을 번역해서 보급하는 데 큰 기여를 해 온 모 출판사 겸 교회 진영은 간극을 정당한 이유 없이 그저 반대하며, 자신과 믿음이 다른 진영에 대한 거짓 비방을 일삼고 있다. 반대하는 논리들이 나 같은 사람이 보기엔 대부분 말이 안 되는 것들이다. 아직도 진화론과의 절충, 유신론적 진화론, 아담 이전의 인간(세상이 아니라) 따위의 케케묵은 레퍼토리를 벗어나질 못하고 있다. 간극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서 그저 반대하는 것이다.

그러니.. 공은 공이고 과는 과이다. 협력할 건 협력하지만 이 주제에 관해서는 본인 역시 본인의 양심을 걸고 단 한 발자국도 물러설 생각이 없으며 그들의 교리적 오류를 꾸준히 폭로할 것이다. 하다못해 아까 얘기했던 '둘째 날', 사탄의 타락 시기 이런 거 해명이나 좀 하고서, 제대로 된 대안을 제시하고서 자기 주장을 했으면 싶다. 거짓에는 논리와 팩트가 답이다.

창 1:1-2 사이에 간극이 있다는 것은 성경에 스타에 대해서 "처음에 저그 해처리에서 저글링이 나오니라. 그 저글링은 발업이 되고 *and* 아드레날린업이 되었느니라." 라는 구절이 있는 것과 같다.
발업은 스포닝 풀을 지은 순간 바로 가능하지만, 아드레날린업이 되기까지는 그 사이에 레어업에 퀸, 하이브업까지 어마어마한 테크 간극이 필요하지 않은가? 성경에서는 이런 스타일로 기록된 문장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간극이고 말이다(예: 사 61:2).

진리가 다른 진리와 모순을 일으키고 다른 진리를 파괴한다면 그건 진리가 아니다.
부디 gap이라는 fact가 널리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이 진리로 돌아오고 성경의 깊숙하고 은밀한 주제에 대한 안목이 넓어졌으면 좋겠다.
본인은 제프리 티벳의 <창 1:1-3 주석>도 번역했으며,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다니고 있는 교회에서 거의 재창조 교리 전문가 및 간극 에반젤리스트-_-처럼 활동하고 있다.

Posted by 사무엘

2015/11/05 08:25 2015/11/05 08:25
, , , ,
Response
No Trackback , 2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156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156

Comments List

  1. 허국현 2015/12/17 20:25 # M/D Reply Permalink

    누가 제게 "창조와 재창조 중에 어떤 것이 더 옳다고 생각합니까?"라고 묻는다면 현재로서는 이렇게 답할 것 같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주님께 여쭈어 보고 싶은 내용입니다."

    아무래도 마귀가 한 때 천사였지만 타락했으며, 그는 아담과 이브를 속여 죄를 세상에 들여 오게 했고, 세상 사람들을 속여 지옥으로 보내고 있으며,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을 유혹해 상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한다.

    위와 같은 내용에 비해 마귀가 타락한 시점은 그리 중요한 내용이 아니다 보니, "언제" 타락했다는 부분은 그냥 "사람보다 먼저"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되도록 성경이 기록된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으로 치면 마귀의 타락 시점은 클래스의 private 영역 같은 것. 소설로 치면 prequel의 느낌이라 지금 가진 자료로는 어느 정도 추측은 가능한데, 과연 그 추측이 어디까지 맞는지는 나중에 그것을 만드신 분께 직접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작은 일에도 감사하기. 항상 기뻐하기. 꾸준히 기도하기. 복음을 열심히 전하기 같은 것에 우선 신경을 쓰고 있느라,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냥 "언젠가 시간 나면 알아 볼 일"이라고 생각하고 우선은 뒤로 미뤄 놓았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조사해 보고 생각이 바뀔지도 모르겠네요.

    1. 사무엘 2015/12/17 22:46 # M/D Permalink

      클래스로 치면 private 멤버처럼 느껴지고요(^^), 또 어머니로부터 "니 이전에 원래 형이나 누나가 있었는데 유산/사산되고 없다. 너의 이름은 사실은 죽은 형의 이름을 재사용해서 지은 것이다. 이젠 너도 충분히 컸으니 이런 비화를 알려 준다" 같은 얘기를 듣는 것과도 비슷하죠.

      거리 설교를 한다거나 남에게 복음을 전할 때 사람의 기원과 죄의 기원 얘기를 하다 보면 도대체 사람의 잘못은 무엇이고 마귀의 잘못은 무엇인지를 분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현 세상과 6일 창조밖에 없다면 성경 논리가 말이 되질 않지요.
      이전 세상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이었고 어떻게 돌아갔는지는 나중에 주님께 여쭤 볼 사항입니다만, 이전 세상의 심판과 멸망, 간극 자체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사실입니다.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108 : 1109 : 1110 : 1111 : 1112 : 1113 : 1114 : 1115 : 1116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4079
Today:
877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