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죽음, 영웅 이야기

1. 장기를 기증하고 죽은 어린이

'리앙 야오이'라고 중국에서 11살짜리 소년이 뇌종양을 앓다가 지난 2014년 6월 6일에 세상을 떠났다. (☞ 자세한 내용) 그런데 그 아이는 전에 학교에서 뭔가 배운 게 있었는지, 기왕 죽더라도 남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면서 장기 기증을 유언으로 남기고 죽었다.
그래서 아이의 부모는 유언을 따라 아이의 신장, 간 같은 주요 장기를 다른 환자에게 기증해 줬으며.. 그 장기 이식 수술을 마친 의사들은 아이의 시신의 옆에 늘어서서 허리를 90도로 팍 숙이고 진심으로 경의를 표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자가 굶는 건 의사로부터 굶으라는 처방을 받았을 때뿐이다"라는 말이 있다.
의사는 남의 의학적인 생명을 관할하는 전문직이다. 그러니 부자를 강제로 굶게 만들 수 있다. 남에게 "병 빨리 낫고 싶으면 / 건강을 되찾고 싶으면 이렇게 하세요, 저건 하지 마세요"라고 고자세로 훈수를 놓으면 놨지, 의사가 남에게 저 정도로 감사와 경의를 표할 일이 평소에 얼마나 있겠는가? 그런데 환자이던 고인이 자기 장기 기증을 하면서 갔으니, 저건 정말 의대생 시절 해부 실습용 시신 기증에 맞먹는 예우를 해 줘야 할 것이다.

저 사진을 보니 문득 떠오르는 생각: 초록색 아니면 파란색의 solid color(순색) 배경을 볼 수 있는 분야가 크게 둘 있는 것 같다.

  • 외과 의사의 수술복
  • 일기예보나 일부 영화처럼 크로마 키를 사용하는 촬영 현장

(군인 전투복은 황록· 갈록 등에 가까우니 이 범주에 속하지 않음)

2. 6· 25 국군 전사자 유해

다음으로 군대 이야기이다.
이 명박 정권 시절이던 2012년 5월 25일, 6· 25 전쟁 중에 다른 지역이 아니라 '북한 지역'에서 전사한 국군 무명 용사의 유해 12구가 처음으로 우리나라로 운구되어 왔다. 정확히는 장진호 전투에서이다. 장진호는 인명이 아니라 함경남도 장진군에 있는 호수의 이름이며, 저 전투는 UN군이 트라우마급의 참패를 당했던 치열한 전투였다.

6· 25 전쟁은 잘 알다시피 (1) 초반에 남한이 대구와 부산까지 밀림 (2) 인천 상륙 작전을 계기로 확 북진 (3) 중공군 때문에 다시 후퇴 뒤, 1951년 하반기쯤부터는 지금의 휴전선 일대에서 고지 탈환 엎치락뒷치락이 2년간 계속되고 후방은 사실상 일상으로 돌아간 상태였다. 그러니 대한민국 국군이 저렇게 북쪽 끝에서 전사했다는 건 국군이 일시적으로나마 쭉쭉 북진해 있던 1950년 가을경의 일이다.

북한은 만만한 호구 겸 자존심 문제가 걸려 있는 남한하고는 손잡지 않고, 오히려 원쑤 미 제국주의자들과 협정을 맺어 자국 영토 내의 장진호 전투 전사자 유해를 합동으로 발굴했다. (이 과정에서 미국이 북한에 아마 돈 많이 쑤셔넣어 줬을 듯) 미국은 거기서 발굴된 유해를 미 합동 전쟁 포로· 실종자 사령부(JPAC)로 옮겨 신원 확인 작업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12구가 아시아 인종으로 분류되었다.

이 단계가 돼서야 대한민국 국방부 소속의 유해 발굴 감식단이 나서서 추가 감식을 실시한 결과 그 유해는 국군 전사자로 확인됐으며, 그 중 2구는 김 용수· 이 갑수라고 신원이 완벽하게 확인되고 유족들과 연결까지 되었다! 저런 걸 도대체 어떻게 다 확인할까? 현대 과학 기술의 위대함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우여곡절을 거쳐서 거의 70년간을 북한 땅에 파묻혀 있던 무명 용사의 시신은 하와이로 갔다가 대한민국 땅으로 귀환하게 됐다. 위안부 할머니와 일본군 만행을 배경으로 <귀환>이라는 영화가 제작 중이라고 들었는데 이것도 또 다른 종류의 "귀환"인 셈이다.
시신은 군 수송기를 통해 서울 공항에 도착했으며, 이때는 대통령, 국방부 장관, 한미 연합사 사령관 같은 최고의 높으신 분들이 쭈욱 도열해서는 관을 향해 이등병마냥 각 잡고 거수경례를 하면서 최고의 예우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런 사람들이 현직에 있으면서 '살아 있는 사람'에게는 각 잡고 경례할 일이 도대체 있겠는가? 의사들이 장기 기증을 하고 죽은 아이의 시신에게 깍듯이 예를 갖추고 경례하는 장면이 떠올랐다.

남을 구하기 위해 죽음도 감수하는 직업으로는 경찰, 소방관, 군인, 보디가드· 경호원=_= 등이 있다.
이에 덧붙여 기독교 역시 나를 사랑하여 누군가가 나를 위해 대신 죽어 주었다는 걸 가르치고 믿는다. 물론 저런 세상 직업에서의 죽음과는 성격이 좀 다르며, 죽음뿐만 아니라 부활까지 있기도 하지만 말이다.

3. 불굴의 의지로 43년 만에 귀환한 국군 포로 조 창호 중위

1994년 10월 23일, 겨우 이틀 전에 성수대교 붕괴 사고 때문에 전국이 떠들썩하던 시절에, 서해상에 어느 괴선박이 남하해서 우리나라의 어업 지도선에 나포되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먼 옛날 6·25 때 납북되었던 국군 포로가 타고 있었다.

조 창호 중위(1932-2006). 그는 연세 대학교의 전신인 연희 학교를 다니다가 겨우 대학 새내기 나이 때 6· 25 전쟁을 맞이했다. 그 옛날에 대학생이면 굉장한 엘리트였으니 그는 국군 포병 장교로 임관하여 전투에 참가했다. 그러다 1951년 5월, 강원도 인제에서 중공군에게 밀려 대참패를 당했던 그 '현리 전투' 때 그는 포로로 잡혀서 북한으로 끌려갔다.

그는 다른 국군 포로들과 함께 탈출을 계획했다가 적발되어 13년간을 북한 내부의 온갖 오지에 있는 강제 노역소에서 복역하며 고생했다. 농장과 광산에서 온갖 중노동을 해야 했으며, 작업 중에 사고로 몸의 이곳저곳이 다치고 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포로들이 다수가 희망을 잃고 북으로 전향해 버린 것과 달리, 그는 끝까지 전향하지 않았으며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정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그는 요양을 빙자하여 변방에서 늘그막을 보내게 되었는데, 거기서 한 조선족 상인과 접촉하면서 고향의 가족들과 서신 연락이 닿고 더 나아가서는 탈북에 기적적으로 성공했다. 그래서 그는 1951년 이래로 무려 43년 만에 남한 땅을 다시 밟게 되고 가족들과 상봉했다. (북한에서 새로 둔 처자식들과는 안타깝지만 이별이지만)

그는 곧바로 병원에서 총체적인 치료와 회복에 들어갔다. 이 놀라운 소식이 전해지자 그 당시 김 영삼 대통령, 국방 장관에 육군 참모 총장까지 높으신 분들이 줄줄이 문병 와서 이 위대한 노병 영웅을 깍듯이 예우하고 격려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는 참모 총장에게 "귀환"을 정식 보고했고, 서울 현충원에 가서 실종-전사자로 처리되어 있던 자기 이름을 손수 지웠다. 국가로부터는 훈장(보국훈장 통일장)을 받았으며, 6· 25 당시 계급이었던 소위에서 중위로 진급한 뒤 곧바로 육사 생도들의 사열을 받으며 전역했다. 모교인 연세 대학교로부터는 명예 졸업장도 받았다.

그는 그 뒤 12년을 더 살다가 2006년 11월에 향년 7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6· 25 당시에는 아직 정식으로 있지도 않았던 군진수칙을 43년간 몸으로 실천한 대한민국의 참 군인이었다. 국가에서 공식적으로는 없는 사람으로 간주하며 쥐도 새도 모르게 보낸 북파 공작원이 아니라, 대놓고 국가 정규군으로 전투에 참가하다가 북으로 끌려간 포로들에 대해 우리는 평소에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 걸까?

1. 나는 대한민국 군인이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신명을 바치겠다.
(중략)
4. 나는 만약에 포로가 되더라도 아국이나 우방에 불리한 여하한 적의 권고나 우대도 거절하며 추호도 적을 돕지 않겠다.
(중략)
6. 나는 만약 포로가 되어 심문을 받더라도 계급·성명·군번·연령을 제외하고는 진술을 회피하며 아국과 우방에 불리한 서명, 기타 여하한 요구에도 응하지 않겠다.
7. 나는 조국에 신명을 바친 대한민국 군인임을 명심하고 나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 나는 조국을 사랑하며 조국은 나를 보호하고 있음을 확신한다.
(국방부 훈령 제27호 군진수칙의 일부)

Posted by 사무엘

2016/01/03 08:33 2016/01/03 08:33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178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178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096 : 1097 : 1098 : 1099 : 1100 : 1101 : 1102 : 1103 : 1104 : ... 213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4455
Today:
1630
Yesterday: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