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는 작고 쪼잔하고 오덕스럽게 만들어진 언어이다(이런 특성을 상당수 물려받은 C++도 포함). 문법에서도 이런 면모가 발견되는데, 가능한 한 예약어 개수를 줄이고 연산자와 기호만으로, 그리고 이 토큰이 쓰인 주변 문맥을 통해서 구문의 의미가 파악되도록 언어를 설계한 것이다.

비슷한 계열의 구조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스칼과 비교하면 문법이 얼마나 극단적으로 다른지 알 수 있다. begin end 대신 간단히 { } 이다. function, procedure처럼 서브루틴을 나타내는 예약어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냥 자료형과 ()가 함수를 나타내며, 아예 void라는 예약어가 따로 존재한다. var 같은 예약어도 없이 변수 선언이 바로 가능하다. forward 같은 예약어가 없어도 함수의 선두 선언이 가능하며, 별도의 array 예약어가 없이 배열을 선언할 수도 있다. 순수 가상 함수를 선언하는데  pure 같은 별도의 예약어를 추가한 게 아니라 그냥 함수 = 0이란 표현으로 대체한다. 이게 바로 C++의 사고방식이다.

이렇게 극도로 함축적인 문법 덕분에, 프로그래머는 일단 타이핑을 덜 해도 되니 좋다. 1970년대에는 언어도 기계 저수준 프로그래밍을 위해 한없이 쪼잔해져야만 했던 때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 시절에 무슨 인텔리센스라든가 코드 자동 완성 같은 사치스러운 기능이 있었단 말인가?

하지만 이런 언어 구조 때문에 C, 특히 C++은 코드를 알아보고 구문 분석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언어가 되고 말았다. 사람에게만 힘든 게 아니라 컴파일러 입장에서도 말이다. 단순히 암호 같은 포인터 참조와 연산자 남발 때문에 알아보기 어려운 차원이 결코 아니다.

전산학적으로 말하면 C/C++의 문법은 문맥 자유 문법이 아니다. 가령 C++ 언어의 global scope에서,

a b(c, d);
위의 문장은 C++의 경우 함수의 선언일까, 아니면 개체의 선언일까?

a<100> b;
그리고 위의 문장은 템플릿을 이용한 개체일까, 아니면 비교 연산일까?

즉, a~d의 타입이 무엇이냐에 따라 구문의 의미, 즉 파싱 방법이 완전 극단적으로 달라진다. 마치 보는 방식에 따라 GOOD으로도 보이고 EVIL로도 읽히는 중의적인 그림처럼 말이다.
C++의 문법은,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파싱을 하는데 각 토큰의 의미를 모르면 제대로 파싱을 할 수 없는 그런 구조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C++ 코드는 IDE 차원에서 간단한 인텔리센스나 자동 완성 기능만 구현하기 위해서라도 코드를 전부 읽어서 사실상 컴파일을 해 봐야 한다. 게다가 전처리기를 거쳐서 #define 심볼까지 일일이 벗기면서 말이다. C#이나 자바는 C++과 매우 유사한 구문을 갖고 있고 똑같이 { } 블록 구조이지만, 문맥 자유 문법을 갖추고 있으며, 의미 분석이 C++보다 훨씬 더 간단하다.

파스칼은? 더 말이 필요 없다. 소스 코드를 단 한 번만 읽으면서 앞으로 되돌아갈 필요조차 없이 구문 분석 + 코드 생성이 다 되는 구조이다! 물론 같은 의미를 표현하더라도 C/C++보다 거추장스럽고 프로그래머가 불편한 게 더 많긴 하지만 말이다.

자바와 C#이 C++에 존재하는 모호성을 없앤 것 중 하나는 new 연산자이다.
생성자 함수 호출을 동반하는 개체는 무조건 new로 선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new가 동반되지 않은 a b(c, d) 같은 구문은 일단 개체 선언은 절대 아니고 함수 선언이라고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C/C++의 문법을 더욱 문맥 의존적이고 지저분한 판타지로 바꾼 것 중 하나는 type casting이다. 별도의 type casting 연산자나 예약어가 존재하는 게 아니라 그냥 앞에다가 타입 이름을 써서 괄호로 싸는 걸로 형변환이 되게 만들어 버렸으니 원...  (a)+b 라는 구문에서 +는 a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이항 연산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포인터의 의미를 겸하고 있는 * 까지 가면 더욱 복잡해진다.

게다가 C++에서는 생성자 변환 스타일까지 허용되니 더욱 지저분해졌다! (type)value 뿐만 아니라 type(value)까지 된다는 소리. 이런 어정쩡한 문법 때문에, 소스 코드에서 명시적인 형변환이 일어나는 곳만 딱 찾기도 곤란하다는 점 역시 큰 문제였다.

보다못해 1990년대 중반에는 C++에 4종류의 별도의 형변환 연산자가 예약어로 추가됐다. static_, dynamic_, reinterpret_, const_로 시작하는 cast 연산자가 그것이다. 취지는 좋은데 C언어 철학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예약어 길이가 너무 긴 게 흠이다.

C++은 C언어의 호환성을 존중하여 설계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C의 strict superset으로 설계된 것도 아니다. 일부 문법은 바뀌거나 더 엄격해졌기 때문에, 어떤 C 코드는 C++ 언어 문법으로는 컴파일이 되지 않는다. C 영역과 C++ 영역을 엄밀하게 분리한 것도 아니고 그냥 어중간하게 C에다가 OOP 개념을 집어넣다 보니 문법은 더욱 복잡해지고, 특히 동일한 개념을 나타내는 문법이 여럿 존재하는 등( (int)a, int(a)라든가, 포인터와 참조자 중복처럼 ㅋㅋ), 참을 수 없는 지저분함에 환멸을 느끼는 프로그머도 존재할 정도이다.

그래도 오늘날까지 컴퓨터와 직통으로 네이티브 대화가 가능한 가장 강력하고 효율적인 언어라는 장점, 오로지 그거 하나 때문에 C/C++은 메이저급 언어로 군림 중이다. 더 깔끔하고 수학적으로 엄밀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현실을 결코 달갑게 여기지 않겠지만 말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0/04/10 19:20 2010/04/10 19:20
,
Response
No Trackback , 5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241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241

Comments List

  1. 땅콩맨 2010/04/11 18:00 # M/D Reply Permalink

    말씀하신 것처럼
    오늘날까지 C언어가 존재할 수 있는 가장큰이유는 네이티브 대화가 가능하고 가장 강력한 언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저 역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 갠적으로 델파이를 좋아하는데, C++과 파스칼이 많은부분에서 차이가 난다는것도 이번기회에 더 잘 알았네요. ^^

  2. 김 기윤 2010/04/11 18:24 # M/D Reply Permalink

    C#을 어느 정도 하다가 보니 C/C++ 의 단점이 눈에 점점 들어오기 시작하는군요 (..)

    다만, 역시 네이티브 대화가 가능하고 메이저급 언어이기도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쓰이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

  3. 사무엘 2010/04/12 00:05 # M/D Reply Permalink

    땅콩맨, 김 기윤: 이미 쌓일 대로 쌓여 버린 무수히 많은 C/C++ 레거시 코드들도 무시 못 하죠.
    C/C++은 완벽하고 훌륭한 언어여서 성공했다기보다는 적당한 수준의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패러다임에다가 성능을 잘 절충한 덕분에 성공한 게 틀림없습니다.

  4. 피읍 2012/05/30 23:10 # M/D Reply Permalink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초보 개발자로써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씩 쌓아나가야겠네요.

    1. 사무엘 2012/05/31 10:14 # M/D Permalink

      반갑습니다.
      IT 쪽은 나만의 특기를 갖출 수 있는 선택과 집중, 또 그러면서도 여전히 현재 추세를 놓치지 않고 숲을 볼 줄 아는 안목
      두 분야가 조화를 잘 이뤄야 함을 느낍니다.
      옛날 글에 의견 남겨 주셔서 고맙습니다. ^^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930 : 1931 : 1932 : 1933 : 1934 : 1935 : 1936 : 1937 : 1938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2565
Today:
1117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