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스템 종료를 시스템 재시작으로 바꾸기

아주 오래 전부터 생각해 오던 건데...
시스템 종료 명령을 내려서 운영체제가 shutdown 중일 때 특정 글쇠를 누르면...
시스템 종료를 철회하는 것까지는 안 되더라도, 최소한 나중에 컴이 아주 꺼져 버리는 게 아니라 reboot/restart로 바뀌게 하기... 이것만 있어도 아주 아주 편할 것 같다. 난 윈 9x 시절부터 이거 필요성을 몇 년째 느껴 왔다. -_-;;
기술적으로 별로 어려운 것도 없을 텐데.

2. IE의 안습한 속도

내가 IE 쓰면서 굉장히 불만스럽고 싫은 것 중 하나는..
페이지 인코딩이나 팝업 허용 옵션을 변경할 때 매번 해당 페이지를 reload하는 것...
최소한 사용자한테서 묻고 하거나, 지금 로딩돼 있는 놈을 해당 설정만 바꿔서 다시 표시할 수 없나?

그리고 속도도 불만이다. 웹 브라우저가 체감 성능이 좋으려면 페이지 캐싱을 잘 해야 하고 자바스크립트 구동하는 속도가 빨라야 하고 HTML 파싱과 렌더링 알고리즘이 좋아야겠지만, 그 중 기본 중의 기본은 새 탭이나 새 창을 띄우는 반응 속도가 빨라야 한다.

그런데 이 속도를 IE와 사파리와 구글 크롬 이 셋끼리 비교해 보면 IE는 그저 한숨만 나올 뿐이다.

Ctrl+N/T를 누르거나 링크에 대한 Ctrl/Shift+클릭을 했을 때의 반응...;;
IE 이놈은 살 좀 빼야 할 것 같다.
그래도 다운로드 확인 대화상자가 떠 있는 동안 미리 다운로드를 하는 건 좋은 아이디어이며, 체감 다운로드 속도를 크게 끌어올린 주역이다. IE9가 머리 좀 썼다..

3. 악성 코드가 붙은 웹페이지

다만, 크롬도 성가시고 불편한 점이 없지는 않다.
일부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 사이트는 어디어디로부터 유래된 악성 코드가 묻어 있으니 위험하다면서 브라우저가 페이지 표시를 거부한다.
요즘 아무리 HTML이 동적인 요소가 많이 발달했다 해도, HTML은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 문서일 뿐인데 정보 열람을 브라우저가 제멋대로 거부하니까 굉장히 불쾌하다. 오피스 문서도 출처가 의심스러운 매크로가 있으면 매크로만 제외하고 보여주면 되지 않는가.

실제로, 그런 사이트들의 소스를 보면 문서가 다 끝난 닫는 html 태그 뒤에, 또 이상한 자바스크립트가 들어가 있긴 하다. 이런 건 정체가 무엇이며 내 컴퓨터에 정확하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이런 사이트는 서버가 해킹이라도 당했기 때문에 소스 뒤에 이상한 자바스크립트가 첨부되어 나오는지? 여러가지 디테일이 궁금하다. 바이너리 형태인 EXE 실행 파일 안에 바이러스 코드가 붙은 것도 아니고, 텍스트 형태인 웹문서 소스에도 악성 코드가 붙을 수 있구나? -_-

4. 사용자 계정 컨트롤 (UAC)

윈도우 비스타에서 이 기능이 첫 도입된 취지는 적극 이해한다만, 이를 제대로 인식이나 활용 못 하는 옛날 애플리케이션들 때문에 상당히 고달프다.
다른 브라우저는 테스트하지 않았다만, 내 컴의 IE9는 일반 권한 모드로 실행하면, TextCube 블로그 엔진으로 글 쓰면서 첨부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렀을 때 파일 열기 대화상자가 먹통이 되고 뜨지 않는다. 웹 프로그래밍이 UAC의 영향을 받기라도 하나? 그 이유는 모르겠다. 어쨌든 당장 내 블로그에다 그림이 곁들여진 글을 올릴 때는 I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여차여차 하다 보면 결국 일반 권한 프로그램과 최고(=관리자) 권한 프로그램이 뒤섞여 있게 되는데, 일반 권한 프로그램은 관리자 권한 프로그램에다가 메시지를 보내거나 interprocess communication을 할 수 없다. 그래서 분명 파일을 열라는 요청을 내렸는데 이게 아무 말도 없이 씹힌다거나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Program Files 폴더 아래에다가 파일을 건드리는 (몰상식한) 프로그램의 경우, 이게 진짜 Program Files인지, 아니면 UAC가 redirect한 가짜 Program Files인지도 아리까리해지고.. 불편하다.

그리고 나로 하여금 운영체제 차원에서 UAC를 끄지 않을 수 없게 만든 결정적인 주범은 아래아한글 2007.
UAC가 켜져 있으면 아래아한글을 “관리자 권한 주고 실행”하더라도 PDF 인쇄 기능이 전혀 동작하지 않고 그냥 먹통이 된다. 아래아한글 전용 글꼴인 HFT는 자기네 전용 드라이버를 안 쓰면 PDF로 제대로 만들지도 못하는데, 문제는 본인은 아래아한글 2.5 확장팩 글꼴 매니아여서 HFT를 안 쓰면 안 된다는 것. -_-

차라리 발상을 정반대로 바꿔서 말이다. 평소에는 전체 권한으로 지내다가, 좀 risk가 있는 웹페이지 들어갈 때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응용 프로그램만 “권한 낮춰서 실행” 이렇게 접근하는 건 어떨까 싶기도 하다. 파워 유저의 입장에서는 그게 더 편할지도..;

5. 컴퓨터의 시계

시계가 없는 컴퓨터란 상상할 수 없다. 컴퓨터의 내부에는 상당히 정확한 시계가 있다. 기계식일 리는 없고 당연히 전자식.
옛날에 IBM PC XT는 시계 배터리가 없었다. 그래서 컴을 켤 때마다 날짜와 시각을 다시 설정해야 했으며, 이 때문에 당시 MS-DOS는 autoexec.bat가 없더라도 date와 time 명령은 수행한 후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났었다.

그 반면 오늘날처럼 제대로 된 컴퓨터와 운영체제 하에서는 시스템의 날짜와 시각을 바꾸기 위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며, 사실 그렇게 해야 하는 게 마땅하다. 시스템의 날짜· 시각이 멋대로 바뀔 수 있으면 그걸 기준으로 동작하는(특히 뭔가 업데이트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그램들이 모조리 혼란에 빠진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쓰다가 간단하게 달력을 꺼내 보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계를 더블클릭하여 날짜/시각 대화상자를 꺼내는 것이었다. 그게 옛날에는 대화상자였는데 비스타부터는 간단한 팝업창처럼 바뀌어서 키보드 포커스를 잃으면 창이 바로 사라져 버리며, 결정적으로 창을 옮길 수가 없게 되어 좀 불편해졌다.
다만, 비스타부터 다른 시간대의 추가 시계를 출력하는 기능이 추가된 것은 아주, 대단히 편리하다. 마음에 든다. 본인은 LA의 시간대와, GMT 표준시간대를 추가해 놓고 지낸다.

그나저나 시계 하니까 생각나는데... 시계의 원조는 기계식 시계이며, 톱니바퀴와 렌치가 일반인들의 머리에 각인되어 있는 기계의 상징인 건 틀림없는 것 같다. 그래서 윈도우에서도 DLL 확장자의 상징 아이콘은 톱니바퀴 그림이고, 각종 공구 모양은 제어판이나 도구, 옵션 기능의 아이콘이 되어 있다.

6. Task dialog

잘 알다시피 윈도우 비스타부터 Task Dialog는 아주 멋진 UI 요소가 추가되었다.
그런데 여기에서 좀 이상한 동작 방식을 우연히 발견하여 여기에 그 내역을 공개한다.
Windows 환경에서는 Alt+F4는 창 닫기 내지 종료를 의미하며, 대화상자는 당연히 '취소'로 닫기 때문에 ESC와 역할이 거의 같다.
하지만 Task dialog를 Alt+F4로 닫아 보면... '취소'가 아니라 언제나 맨 첫째 버튼을 누른 결과가 전달되는 듯하다.

메모장을 띄운 뒤, 텍스트를 고치고서 저장 안 하고 Alt+F4를 누른다.
“변경 내용을 저장하시겠습니까?” 대화상자(task dialog임)가 뜬 상태에서 포커스를 '저장'이나 '저장하지 않음', '취소' 중 아무것에다 둔 뒤에 Alt+F4를 누르면...
놀랍게도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가 뜬다. 맨 왼쪽의 '저장' 버튼이 눌린 것처럼 반응이 온다.
이거 좀 문제가 있어 보인다.
윈도우 비스타와 7 모두 최신 서비스 팩 있는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동작함.

Posted by 사무엘

2012/02/16 19:32 2012/02/16 19:32
Response
No Trackback , 12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64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642

Comments List

  1. 김 완수 2012/02/17 07:57 # M/D Reply Permalink

    1. shutdown 명령 등으로 시스템 종료 카운트다운에 들어갈 때나 로그오프 되기 전까지 정도에만 쓸 수 있지만 시스템 종료를 중단하는 명령은 있습니다. shutdown -a를 실행하면 지금 진행중인 시스템 종료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단, 누르는 타이밍이 어중간하게 늦어버리면 컴퓨터를 그냥 끄는게 더 나은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2. 그래서 제가 IE를 잘 안 씁니다.

    1. 사무엘 2012/02/17 11:41 # M/D Permalink

      하긴, 윈도우 API에도 AbortSystemShutdown 함수가 있으니, 그런 기능이 없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앗차, 시스템 종료를 철회하거나 최소한 재부팅으로 바꿨으면...”이라는 생각이 드는 때는 대부분 이미 데스크톱이 내려가고 내가 컴을 조종할 수 없는 모드로 진입한 뒤이기 때문에 그 기능만으로는 좀 불충분합니다. ^^;;

      역시나 IE의 속도는 저만 불만인 게 아니군요.

  2. 아라크넹 2012/02/17 10:54 # M/D Reply Permalink

    1. "시스템을 종료하는 중입니다..." 메시지가 뜬 상태에서 아래에 "종료 대신 재시작하기" 같은 버튼을 박는다거나? 하지만 요즘 운영체제들은 점차 시스템 종료가 중요하지 않은 형태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의미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2. about:tabs도 더럽게 느리죠.

    3. 최근에는 자주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들(적어도 IE, 파폭, 크롬을 포함)에 대한 심각한 보안 문제(zero-day exploit이라고들 부르죠)는 발견 즉시 활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중에 버퍼 오버플로가 나서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거나... 물론 크롬 같이 그런 경우에도 어느 정도의 대안을 마련해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완벽할 수는 없으니 그렇게 할 수 밖에요. 참고로 비슷한 종류의 blacklist는 주요 브라우저에는 모두 있습니다(심지어 최신 IE도).

    4. 한 술 더 떠서 Windows 8의 메트로 인터페이스에서는 IPC는 커녕 executable code를 담을 수 있는 메모리 영역의 할당이 제한되어 있다고 하죠. 모질라가 이것 때문에 골치를 좀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wiki.mozilla.org/Windows_8_Integration

    5. 리눅스에는 (아마 다른 유닉스에도 있을텐데) 시각을 강제로 설정하는 위험한 API와, 단조성(monotonicity)을 보존하면서 시계가 동작하는 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덜 위험한 API가 함께 있습니다. 후자는 만약 시스템 클럭이 문제가 있어서 느리게 간다거나 할 경우 아예 대놓고 보정을 하는 기능이 들어 있기도 하고요.

    6. 아무래도 확실히 버그인듯...

    1. 사무엘 2012/02/17 11:41 # M/D Permalink

      오랜만에 강림하셨군요. ㅋㅋㅋ (저널에서 소식 봤음 ㄲㄲㄲ)

      1. 그렇게 화면에다 유세 부릴 필요도 없고, 파워 유저들이나 쓰라고 단축키만 넣어 주더라도 ㄱㅅㄱㅅ.

      3. 정 보안이 걱정되면, 최소한의 컨텐츠 확인은 가능하게 텍스트+기본 그림만 쭉 보여주는 '안전 모드' 웹 렌더링이라도 넣어 주면 좋겠음. 아예 전체 표시를 거부하는 건 사용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지.

      4. PC 환경도 점점 스마트폰처럼 바꾸려고 하는 MS의 시도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잘 될지 모르겠네요. MS는 애플도 아니고 옛날부터 호환성을 특히나 굉장히 중요시했던 집단인데.

    2. 아라크넹 2012/02/18 15:06 # M/D Permalink

      3. 그게... 이미지 처리에서 버퍼 오버플로가 나는 경우도 허다해서;;;; 텍스트만 가지고 익스플로잇을 하는 게 가능한 경우도 있었음(IE 같은 경우). 텍스트와 이미지만 표시하면 안전하다는 보장도 없어진 거지.

      4. 맥 오에스 텐도 다음 버전(10.8)부터는 기본값으로 앱 스토어에 등록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깔 수 없게 한다는 얘기가 돌아서 사람들이 반발하고 있는데... 이래 저래 트렌드이긴 한데 매우 기분이 나쁜 트렌드죠.

  3. 김재주 2012/02/17 20:07 # M/D Reply Permalink

    IE10은 엄청나게 최적화를 했다는데 과연 어떨지...

    윈도 8 같은 경우는 메트로 UI는 끄고 기존의 클래식 UI를 사용할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심지어 태블릿 PC라도.

    1. 사무엘 2012/02/18 11:25 # M/D Permalink

      지금이 10년 전 같은 IE 독점 시대도 아닌데, 살아남으려면 최적화 좀 해야겠죠. =_=;;
      저도 개인적인 바람은 그냥 PC는 PC답게, 폰은 폰답게입니다만... 해답은 시간만이 알고 있는 듯합니다.

  4. 주의사신 2012/02/18 10:24 # M/D Reply Permalink

    1. IE 9랑 Firefox 10을 Ctrl + N으로 비교해 봤는데, 별 차이를 못 느끼겠습니다. 저만 그런 건가요?

    2. 웹 관련 일로 보안 공부를 좀 하고 있는데, 자바 스크립트를 이상하게 붙여서 개인 정보를 빼 간다든지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런 것이 보안 위협이 되곤 합니다.

    3. Windows 8의 메트로 인터페이스는 기존 것과 호환을 목표로 만든 것이 아니라 새로운 플랫폼을 하나 만들어 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만든 것이라서, 모질라가 고생을 좀 하나 봅니다. 기존 것과의 호환은 클래식 UI로 달성을 할 수 있으니까요.

    MS는 PC 점유율을 전화기로 보낼려고 하고 있고, 애플은 전화기 점유율을 PC로 보낼려는 상황인데, 누가 더 잘할지는 지켜 봐야겠습니다.

    4. 메트로 UI 프로그래밍 언어는 HTML5와 자바 스크립트라고 합니다. "Windows API로 HTML과 자바 스크립트가 쓰일 줄이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시계는 시계 바로 아래에 있는 날짜 및 시간 설정 변경을 누르면, 시계가 뜨기는 합니다. 달력이 뜨지 않는 것이 매우 아쉽기는 합니다.

    1. 사무엘 2012/02/18 11:25 # M/D Permalink

      1. 헐, 그건 파폭이 IE만치 느리다는 소리처럼 들리네요. ㄲㄲㄲ

      3. 역시 로컬, 웹, 앱의 경계는 점차로 흐려지는 게 피할 수 없는 대세인 듯.

      윈도우 8은 운영체제 차원에서 드디어 유니코드 5.2 방식 옛한글 입력이 가능해지고, 맑은 고딕에도 옛한글 글립과 조합 규칙이 추가된다는군요.
      메트로인지 뭔지 그건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IME 계층은 좀 건드리지 말고 가만히 놔 뒀으면 좋겠습니다. ㅋㅋ

      5. 이제 달력 보려면 관리자 권한 크리 ㅋㅋ

  5. 소범준 2012/02/18 11:59 # M/D Reply Permalink

    오늘 워드프로세서 실기 재시험봤습니다.-ㅁ-
    그러고 나니 컴퓨터 관련 글이 더 쉽게 눈에 들어오는 듯 싶네요..

    1. 시스템 종료라면... 예전에 윈95가 생각나서 마이 아픕니다..;;
    뜬금없을 지 모르겠지만, 윈95땐 종료 도중에 컴 전원버튼을 눌러서 바로 끈다면 시스템 에러 크리를 먹는 상황!!-_-;
    그래서 저도 여기에 대해선 형제님과 비슷한 의견을 갖고 있었습니다.

    뭐, 물론 요즈음은 많이 나아지긴 했으니깐 그런 생각은 별로 안 해보고 지냈죠.
    근데 형제님 같은 골수 컴 관련 업종 종사자들에겐 그런 기능이 필요한 가 보죠?

    2. 엇!
    저는 옛날에 도스 썼을 땐 날짜/시각을 그렇게까지 설정하진 않았는데욤..
    저는 그 시절 기준으로 '제 때를 벗어나서 태어나서'(고전15:8)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그런 명령어들이 있었고, 그걸 활용했던 기억은 납니다.

    3. 요즘 윈도우의 관리자 권한 크리는 진짜 안습.
    그 메시지가 뜰 때면 정말 원치 않는 슲흔-_-; 일이 일어나기도 하죠.

    1. 사무엘 2012/02/19 19:52 # M/D Permalink

      범준 형제 정도의 전공이면 워드 프로세서 자격증 같은 게 굳이 필요한가 싶네요?

      1. 딱히 업종 종사자라서라기보다는 습관적으로 시스템 종료 시켜 놓고는 앗차 싶을 때 말이죠. ㄲㄲ
      2. 286 AT쯤부터는 이미 시계 배터리가 있었고, 날짜 시각 대신 자신만의 autoexec.bat가 실행되었기 때문에 매번 부팅 때마다 날짜 시각 설정을 할 필요는 없었을 겁니다.

    2. 소범준 2012/02/19 21:52 # M/D Permalink

      형제님 말씀처럼 제 전공상으로 궂이 필요치 않은 감도 있겠지만 - 작년 봄에 필기 시험 칠 때 그거 때문에 놀랐습니다. 제 전공 지식과 상당히 겹쳤다는 거 ㅎㄷㄷ;; - , 자격증은 적어도 한 개 이상은 따 놓아야죠.ㅋ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585 : 1586 : 1587 : 1588 : 1589 : 1590 : 1591 : 1592 : 1593 : ... 2140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72622
Today:
854
Yesterday:
1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