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PC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잔고장의 양대 산맥은 (1) 액정 화면 접촉불량과 (2) 키캡 빠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인이 개인용 노트북 PC를 사용한 지가 15년이 넘었고 지금 쓰는 맥북은 제 5대 컴퓨터인데,
예전에 쓰던 노트북들은 쓴 지 1년 남짓 되면 저런 잔고장이 어김없이 발생하곤 했다.
물론, 언제나 새 노트북만 쓴 게 아니라 중고나 준중고를 쓴 것도 있기 때문에, 품질이 원래부터 안 좋아서 그랬던 것일 수도 있다.

(1)은 화면을 편 각도에 따라서 붉은 세로줄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거나, 화면이 아예 꺼진다거나 하는 등 굉장히 성가신 증상이다. 이것 때문에 서비스센터 들러서 수리 받느라 신경 쓰이고 시간· 돈이 낭비되는 것도 과거엔 상당한 수준이었다.

(2)도 노트북 키보드가 데스크톱 PC 키보드보다 약해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인 듯.
자주 누르는 편인 화살표, 엔터, space, shift 같은 게 잘 빠졌으며 가끔은 문자 키가 빠지기도 했다. 키캡이 없어도 해당 키를 누르는 것 자체는 가능하지만, 빠른 타자와 원활한 컴퓨터 사용에는 애로사항이 꽃핀다.
빠진 키캡 한두 곳만 수리가 되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키캡이 대여섯 개쯤 빠질 때까지 컴을 더 쓰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키보드 기판을 교체하곤 했던 것 같다. 돈 몇만 원 정도는 깨진다.

그런데.. 지금 쓰는 맥북은.. 쓴 지 2년이 넘었지만. 위의 잔고장이 지금까지 전혀 발생한 적이 없다. 엔터 키가 약~간 달랑달랑거리긴 하지만 그래도 키캡이 완전히 빠진 건 없다. 잡느님의 손길이 담긴 품질 덕분인 걸까? 놀랍다.
맥북은 한번 병원 치료를 받으면 일반 놋붉에 비해 수리비가 작살나게 깨진다는 게 겁나긴 했었지만, 아직까지 A/S를 받을 일 자체가 전혀 없었다.
(참고로 난.. 흔들리는 교통수단 안에서도 쓰고 몇 번 떨어뜨린 적도 있고, 노트북 PC를 시도 때도 없이 험악하게 혹시시키며 쓰는 편이다.)

따라서 애플케어를 구입 안 한 게 현재로서는 결과적으로 이익이었다.
난 비록 맥북으로도 95% 이상의 시간은 맥OS가 아닌 Windows만 쓰며 지내지만 맥북의 이런 품질은 만족스러우며 인정할 만하다.

다만, 세월 때문인지 배터리 용량은 예전보다 확실히 줄어들었다. 2시간 남짓이면 간당간당하다. 배터리는 아직 구경도 못 해 봤다.
그리고 얼마 전엔 맥북을 쓴 지 2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기능 고장을 경험했다. 본체나 LCD 쪽은 아니고, 전원 어댑터가 문제가 발생했다.

여기저기서 전선의 피복이 슬슬 벗겨지면서 속의 금속선들이 드러나 보이기 시작했다. 벗겨진 부분에다가는 테이프를 감았으며, 노출 부위 때문에 감전이나 화재 사고가 날까 두려워서 잘 때나 부재 중일 때는 전원 플러그를 빼 두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나중엔 컴퓨터 본체와 연결하는 목덜미 부분이 너무 너덜너덜해진 나머지 거의 두 동강 나다시피하면서 결국 단선됐다. 전원을 연결해도 본체에 전원 공급이 되지 않기 시작했다. 컴퓨터 본체는 이제 2시간짜리 시한부 인생으로 전락했다.

어댑터 전선에 피복이 벗겨지면서 고장이 이런 식으로 발생하는 노트북 컴은 맥북이 처음이다. 그런데 다른 맥북/아이폰 사용자에게 물어 보니, 애플 제품은 그런 식으로 전원 어댑터 내지 충전기가 망가지는 건 생각보다 흔한 일이라고 한다.

어댑터 자체는 이상이 없고 전선만 망가진 건데 어째 물건을 재활용할 수는 없나 궁금하다. 물론, 콘센트 쪽 전선이 아니라 컴퓨터에다 꽂는 쪽의 전선이다 보니 어댑터와 분리가 가능하지도 않고 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다.

지금은 어댑터를 새로 구입해서 상황을 마무리 지었지만, 약 3~4일 동안 내 컴을 못 쓰면서 좀 불편하게 시간을 보냈다. 다음부터는 좀 불편하더라도 컴퓨터 본체와 어댑터 선이 언제나 같은 높이와 평행한 각도가 유지되게 해 놓고 써야겠다. 목덜미 부근엔 수축 튜브를 감아 주고, 전선을 둘둘 감아서 가방에 넣는 것도 굉장히 조심해서 해야 할 것 같다.

* 다음은 여담.

1. 맥 OS가 의외로 굉장히 유용한 경우가 있는 걸 본인이 얘기한 적이 있나 모르겠다. 바로 학교 안에서이다.
Windows의 경우 컴퓨터의 속도를 한 반쯤 깎아내리는 엄청난 백신, 보안 솔루션 등을 강제로 설치해야만 교내 무선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반면, 맥 OS는 그런 것 전혀 없이도 바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주 편리하고 좋다.

2. Windows 진영에서는 Metro라는 이름을 안 쓰는 게 마음에 안 들던데, 애플 진영에서는 매킨토시로도 모자라서 Mac이라는 이름까지 왜 빼 버렸나 궁금하다.. 자기 정체성을 가장 잘 분명하게 보여 주는 명칭을 빼 버리고 그냥 OS X...;;;

3. 그러고 보니, 플래시가 깔려 있지 않은 맥 OS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동영상이 나오고 있어서 깜짝 놀라서 살펴봤더니.. 말로만 듣던 HTML5 기반 동영상이다. 우와~ 물론 비스타+IE9 구닥다리에서 실행해 보니 여전히 플래시다. 브라우저에 따라 기술을 알아서 판별하는 듯하다.

솔직히 플래시든 뭐든 인터넷으로부터 패킷을 받아서 하드웨어 가속으로 동영상을 틀어 준다는 기본 원리는 똑같다. 단지, 동영상을 해독하고 재생하는 기계어 코드가 예전에는 플래시 ActiveX라는 일종의 private한 영역에 있었던 반면, 이제는 그게 통일된 규격으로 웹브라우저에 있다는 차이만이 존재할 뿐이다. 웹 표준은 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을 담는 그릇의 규격에 대한 논쟁인 것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4/07/08 08:29 2014/07/08 08:29
,
Response
No Trackback , 2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98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982

Comments List

  1. 김재주 2014/07/10 15:48 # M/D Reply Permalink

    애플 제품들은 비싼 대신에 QA는 확실히 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뭐 동급 사양의 삼성 제품과 비교한다면 그렇게 택도 없이 비싼 것 같지 않기는 하지만... 삼성은 A/S 정책이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걸 생각해 보면 비싸긴 비싸요.

    2.
    Mac OS X라고 하면 아무래도 기존의 낡은 매킨토시와의 연관성이 떠오르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옛 매킨토시와 OS X는 기반부터가 완전히, 전혀 다른 운영체계이고 현재는 호환성 레이어도 제거된 상황이니까요.


    3.
    HTML5 요소들도 과거 HTML이, 그리고 Javascript가 그랬던 것처럼 브라우저마다 파편화가 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태그 자체는 표준으로 정의가 되어 있지 브라우저에 따라서 지원 정도가 달라요. 이게 단순히 구현이 덜 된 정도 문제가 아니라 각 브라우저들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넣고 빼고...

    예를 들어서 구글 크롬은 H264 영상을 원래 지원하다가 구글에서 VP8 코덱을 내놓으면서 지원 코드를 삭제했습니다. 명목상으로는 H264가 오픈 소스 코덱이 아니고 각종 특허들이 달려 있어서 추후 로열티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오픈 소스인 VP8만 지원하겠다는데, 사실 진짜 이유는 누구나 다 알고 있죠.

    그래서 같은 웹킷 기반인 사파리에서는 H264만 지원하고, 크롬에서는 VP8만 지원하죠 -_-; 파이어폭스는 H264만 지원하던가 그랬을 텐데 아마 태그 지원이 완전치 못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1. 사무엘 2014/07/10 22:02 # M/D Permalink

      1. 그렇군요. ^^ 제가 써 본 노트북 PC들 중에 이 기간 동안 본체에 이 정도로 잔고장이 전혀 발생하지 않은 물건은 맥북이지만, 전원 어댑터의 선이 저렇게 어이없게 사망한 물건도 맥북입니다. ㅎㅎ
      수 년 뒤에 제6대 노트북을 장만하게 되면 또 맥북을 쓸지 아니면 일반 노트북으로 돌아갈지를 고민하게 될 듯하네요.

      2. 그런데 새 이름이 옛 이름보다 고유명사스럽지가 못해 보여서 불만입니다. ^^
      그나저나 10(X)이라는 저 번호가 또 바뀌는 날이 있으려나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3. 흠, 그것도 그냥 공통 태그만 표준으로 제정된다고 끝이 아니었군요. ㄷㄷ
      하긴 웹 표준이 이제 동영상 압축 포맷에까지 관여해야 하는 세상이 왔습니다.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278 : 1279 : 1280 : 1281 : 1282 : 1283 : 1284 : 1285 : 1286 : ... 213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6328
Today:
1566
Yesterday: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