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어떤 기계가 발명되면, 보통은 커다란 공용 기계의 형태로 먼저 만들어졌다가 그게 소형화 양산형이 나오면서 개인용으로도 뒤따라 보급되곤 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대량 수송 대중 교통수단인 증기 기관차부터 먼저 등장한 뒤에, 더 작은 자동차는 나중에 발명되었다. 그리고 본격적인 개인 자가용 시대는 생산 프로세스를 더 체계화해서 차의 단가를 더욱 낮춘 뒤에야 열릴 수 있었다.

무기 중에 화약을 사용하는 열병기만 해도 대포는 진작부터 등장했다. 그 대신, 더 작은 개인 화기나 권총 같은 건 훨씬 더 나중에 발명되었다.

컴퓨터는? 두 말할 나위가 없다. 거대한 컴퓨터에 접속하는 단말기 형태로 운용되던 것이 지금은 집집마다 호주머니에 고성능 컴퓨터 겸 인터넷 단말기를 넣어 다니는 형태로 바뀌었다. 옛날 방식으로 컴퓨터의 가격을 생각하던 기술자나 경영자는 '개인용 컴퓨터'라는 개념 자체를 생각하기가 쉽지 않았다. "컴퓨터에 메모리는 640KB 정도면 충분하지"가 옛날에는 단견이 결코 아니었다.

그럼 다시 교통수단 얘기로 돌아오기로 한다.
'개인용, 자가용 교통수단'이라는 말이 가장 친숙한 분야는 아무래도 육상 자동차이다. 5인승 승용차라는 장르가 있으며, 체급도 경차부터 VIP· 갑부용 슈퍼카까지 아주 다양하다.

승용차 중에서 개인 택시는 대중교통인지 기사의 자가용인지 분류가 약간 모호해 보인다만, 번호판이 '바사아자'라면 여전히 영업용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그 밖에 개인용 트럭이나 트레일러를 모는 프리랜서 트럭 기사라면 자가용 차량이 직접적인 생계 수단이기도 하겠다. 비행기 조종 면허에다 비유하자면, 자가용을 넘어 사업용 등급이 되겠다.

돈 있고 주차 공간만 있다면 개인이 트럭뿐만 아니라 버스도 얼마든지 자가용으로 구입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이 버스를 굴리면서 여기저기 연락을 받고 단체 승객을 운송하거나 셔틀 역할을 하는 사례는 없는 것 같다. 버스를 전세 내는 건 아무래도 개인이 아닌 회사 단위로 거래하니 말이다.

단, 대형 버스를 자가용으로 구매해서 다른 운송(생업)용으로 쓰는 게 아니라, 버스 안에다 살림살이를 차리고 완전히 가정집을 꾸며 놓은 용자가 몇 년 전에 매스컴을 탔었다! 다른 외국이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 얘기다.
SUV나 픽업트럭 정도만 장만한 뒤에 별도의 캠핑카를 구비해서 차로 견인하는 게 아니라, 버스 내부를 통째로 개조했다니.. 근성이 놀라울 따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버스 안에서 가장인 남편뿐만 아니라 부인과 아이가 같이 산댄다. 저렇게 부부가 지방의 국도를 타면서 산 좋고 물 맑은 자연을 찾아 다니면 참 낭만적이긴 하겠다. 다만, 대형 버스를 자주 오래 굴리면 기름값을 포함해 유지비가 굉장히 많이 나오는 걸 감안해야 할 것이다.
일단, 정기적으로 캠핑장 같은 델 들러서 물 보급을 받아야 한다. 차내에 화장실이 있으면 정화조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할 것이고..

시동을 끈 채 오랫동안 차내에서 지낸다면 전기 공급도 걱정해야 한다. 여름에 에어컨이라도 켜려면 굳이 이동을 하지 않더라도 차 시동을 걸어서 공회전을 해야 할 텐데..
더구나 환경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자동차 엔진에서 '덤'으로 만들어 주는 전기는 전문적인 발전소 전기보다 훨씬 더 비효율적이며 생산 단가가 높다. 기름값을 생각했을 때 말이다. 이런 것들이 자동차의 거주성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또한, 이분들은 그래도 법적으로 붙박이 거주지가 전혀 없을 수는 없을 텐데 주민 등록은 어디로 해 놓는지, 그리고 부인은 그렇다 쳐도 남편분은 평일에 생업은 어디에서 어떻게 종사하는지 모르겠다. 뭐, 건물주 내지 갑부 집안 출신이어서 딱히 일 안 해도 된다는 말도 있긴 하더라.. 그러니 애초에 버스를 구입해서 이렇게 개조할 여유도 있었고 말이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차에서 사는 건 본인도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로망이다. 버스가 아니면 트럭에서라도 말이다.

자동차가 아닌 철도에서 '자가용 차량'이라는 개념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철도에서 가장 private한 영역인 사철이라고 해 봤자, (1) 정해진 시각표에 따라 대중교통을 운영하는 사기업 아니면 (2) 거대한 공장이나 발전소의 내부 및 근처에 부설된 부정기 화물 수송용 철도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그것도 아니면 아니면 유 병언 씨처럼 퇴역한 철도 차량을 사비로 구입해서 식당 같은 건물로 개조해서 써먹는다거나 하는 정도..

개인이 엔진 달린 자그마한 레일바이크 같은 걸 구비해서 경부선 어디부터 어디까지 가고, 어느 역에서 장항선으로 갈아타겠다는 식으로 시간대별 통행 계획을 철도 관제 센터에다 신고하고, 관제료와 선로 사용료를 지불하여 통행 허가가 나면 움직이는.. 그런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철도는 그 어느 교통수단보다도 잘 통제되고 계획된 관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니.. 가까운 미래에는 정규 열차가 지나고 남는 틈새 트래픽을 최대한 활용해서 철도를 기반으로 자가용까지는 아니어도 택시 급의 교통수단 정도는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 이건 어떤 형태로든 100% 무인 자동 운전이지, 일반인이 레일 위에서 교통사고를 낼 기회나 여지 따위는 주어지지 않을 것이다.

다음으로 비행기는 사정이 어떨까?
미국 같은 나라에서 사는 게 아니라면, 대다수 서민들에게는 한번 타는 것조차도 보통일이 아닌 비싼 교통수단이다. 그러니 공항은 군 공항이 아닌 민간 공항이라면, 수십 개의 항공사들이 입주하는 대중교통 위주로 운영된다.

하지만 소수의 억만장자들, 혹은 석유 덕분에 돈 썩어나는 아랍권 왕족들, 정· 재계 VIP들은 전용기를 갖고 있다. 헬리콥터 수준이 아니라 아예 제트기를 갖고 있기도 하다.
그 사람들은 그렇게 따로 움직여 주는 게 다른 사람들 입장에서도 민폐 덜 끼치고, 경호하기도 쉽고 좋다.

자가용 비행기를 몰고 날아오는 사람들을 위해서 네임드급 공항에는 '일반 항공용' 급유· 정비 시설과 전용 출· 입국 터미널이 개설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6년에 김포 공항에 자가용 비행기용 '비즈니스 항공 센터'가 개설된 바 있다.

자가용 비행기를 타면 다른 승객들과 섞일 일 없고, 스케줄에 구애받지 않고 하루에 여러 나라들을 징검다리 건너듯 마음대로 방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돈이 썩어빠지면서 한편으로 그렇게까지 바쁘게 세계를 누벼야 될 정도로 영향력 있는 능력자가 세상에 얼마나 될까..;;

그리고 비행기를 직접 굴려 보면, 이전까지 항공사에서 알아서 처리해 주고, 항공권 티켓 값에 포함되어 여러 승객들이 나눠서 내던 제반 비용들이 전부 자기에게 혼자 일시불로 날아오게 된다. 영공 통과료, 공항 착륙료(시설 이용 비용), 주기료 등등.. 자동차의 고속도로 통행료나 간단한 주차비 정도를 생각했다가는 큰코다친다.

헬기도 아니고 제트기는 공항이 아닌 아무 곳에나 마음대로 착륙할 수는 없을 테고 결국 VIP가 최종 목적지에 가서 볼일을 보고 돌아올 때까지는 비행기를 그 도착 공항에다 세워 놔야 된다. 그리고 그 비행기는 지상에 있는 동안은 계속해서 돈 먹는 하마가 된다..;; 아주 대략적으로만 짐작해도 매일 몇십만 원 단위로 깨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비행기를 굴린다는 게 그만치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테이큰에서 딸이 납치당했다는 소식을 듣자 브라이언은 딸의 새아버지 스튜어트의 자금빨 덕분에 전용기를 타고 곧장 프랑스로 날아가는데.. 이것도 현실에서는 보통일이 아니다.. 딸 하나 구하기 위해 투입된 자금이 이루 말할 수 없고 죽은 사람도 몇십 명에 달한다.. ^^

마지막으로 선박은 사정이 어떨까?
보트나 카누 급의 너무 작은 배 말고, 그리고 유람선이나 화물선 이상의 너무 큰 배도 제끼고.. 현실에서는 개인 소유의 어선 정도가 생업 터전인 동시에 어느 정도 거주성도 갖춘 좋은 예이다. 어선 등록을 위해서는 법적으로 갖춰야 할 시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참고로, 본인 같은 직장인이야 회사 워크숍 가서 낚시 체험 같은 거 할 때 어선 타 본 게 전부이다.

툼 레이더 Underworld를 보면 태국 연해 레벨에서 주인공 라라가 자가용 요트(이름이 정확하나?)를 타고 와서 게임을 진행하다가 다시 그걸 타고 돌아간다. 저 정도의 배만 있어도 안에서 자고 지내기 괜찮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보너스: 교통수단이 건물로 완전히 개조된 경우

지금까지는 교통수단이 이동과 수송이라는 자기 본래 역할을 수행하면서(동태보존?) 소유자의 주거 공간 역할도 덤으로 하는 예를 살펴봤다. 그런데 좀 큼직한 교통수단 중에는 내구연한이 다하여 퇴역한 뒤에 아예 붙박이 건물 형태로 개조된(정태보존?) 경우도 있다. 그런 물건은 개인용 주택보다는 식당· 카페 같은 상업 시설로 활용되는 편이다.

열차: 강원도 고성 통일 전망대에 낡은 기관차와 객차 편성이 식당· 카페로 개조되어 있다. 그리고 정선선 아우라지 역 광장에는 객차 한 량이 어치 모양 껍데기와 함께 카페로 개조되어 있으며, 구절리 역에는 레일바이크뿐만 아니라 과거에 쓰이던 침대차들이 그대로 여관으로 개조된 것도 볼 수 있다.

여객기: 2018년 현재 국내에서 이 분야의 본좌는 대구 수성못 근처에 있는 비행기 카페이다. 국내 항공사에서는 운용한 적이 없고 세계적으로도 매우 보기 드문 록히드 마틴 L-1011 Tristar 삼발기를 어째 구해 왔는지 몹시 신기할 따름이다.
회색 도색인 건 옛날 사진이고, 2017년 이후부터는 노란 러버덕 도색이 씌워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무려 1993년에 퇴역한 보잉 747의 완전 초창기 기체가 놀랍게도 한국으로 매각되어서 한때는 남양주 호평동 소재의 경춘국도 근처에 놓여 있었다. 기체는 냉면집 식당으로 쓰였으나, 그로부터 얼마 못 가 가게는 망하고 기체는 녹슨 채 흉물스럽게 방치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이 기체는 뒷부분이 짤려서 고철로 해체되었다. 하지만 나머지 파트는 남양주 와부읍으로 옮겨져서 웬 교회 건물에 쓰이기도 하다가 2017년부터는 대한 항공 비스무리한 도색이 새로 칠해지고 작은 항공 박물관으로 꾸며졌다고 한다.
요컨대 그 747 기체는 처음에는 위의 사진에서 왼쪽 모양이다가 훗날 오른쪽 모양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지금은 오른쪽 모양도 아닌 상태이다.

한편, 선박은 선상 레스토랑 같은 예가 훨씬 더 많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형 버스나 트럭, 트레일러를 개조한 건물도 있을 것 같은데 국내에서 본인이 당장 떠오르는 예는 없다.

Posted by 사무엘

2018/08/18 08:36 2018/08/18 08:36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23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523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756 : 757 : 758 : 759 : 760 : 761 : 762 : 763 : 764 : ... 2138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2802
Today:
1530
Yesterday:
1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