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유럽 3국

  • 영국: 섬나라, 영어~! 인도를 포함한 엄청난 규모의 식민지를 보유했으며, 미국의 모체. 뉴턴, 돌턴, 다윈. 해밀턴, 네이피어. 증기 기관과 산업 혁명. 정치적 이유 때문에 일찌감치 교황과 결별, 가장 일찍부터 자국어 성경 번역 시작.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 롤스로이스. 안개 낀 우중충한 날씨.

  • 프랑스: 나폴레옹, 대혁명, 단두대(..), 나치 부역자 여성 강제 삭발. 언어가 삼국 중에서는 내가 느끼기에 제일 특이함. 자유분방, 패션(?), 샹들리제, 미녀와 야수스러운 느낌적인 느낌. 스페인 못지않은 친가톨릭 성향. 라부아지에, 푸리에, 푸아송, 데카르트, 파스칼, 라그랑주..;; 떼제베 고속철, 부가티

  • 독일: 종교개혁(루터), 음악(베토벤, 바흐!)과 철학 강국. 디젤 기관과 자동차의 명가(BMW와 벤츠, 포르셰, 폭스바겐). 전기 철도의 원조(지멘스). 뢴트겐, 가우스, 힐베르트, 리만. 삼국 중에 인구 가장 많음. 의무 교육과 거위걸음의 원조. 세계대전에서 유일하게 추축국 전범국 진영. 히틀러와 나치 흑역사..;;

뭔가 프로토스 테란 저그 같은 느낌이 든다..
참고로 영국과 독일은 애국가(national anthem)의 멜로디가 우리나라 찬송가에도 기재돼 있는 반면(피난처 있으니 / 시온 성과 같은 교회), 프랑스는 유일하게 그렇지 않다.

2. 초소형 국가(마이크로네이션)

우리나라에서는 남이섬이 ‘나미나라 공화국’이라는 나라에 입국하는 것처럼 장난스럽게 꾸며져 있다. 그리고 이탈리아 안에는 바티칸이라는 아주 자그마한 도시국가가 있는데 이건 남이섬과 달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레알 국가이다.

이것 말고 세계적으로 기존 국가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초소형 국가가 몇 개 있었다. 장난이 아니라 레알이라면 이건 기존 국가의 입장에서는 국토 참절 내란이라는 엄청난 중죄이며, 전근대 시절이라면 말 그대로 역모이다.

(1) 로즈(Rose) 아일랜드 공화국: 미국의 로드(Rhode) 아일랜드 주와 이름이 비슷한데.. 이탈리아의 영해 한가운데에 있는 겨우 400제곱미터짜리 인공섬 국가였다. 1968년에 건국을 선언했지만, 그 이듬해에 이탈리아 해군에 의해 토벌되어서 멸망했다.
남이섬 같은 관광업 놀이를 넘어서 소득에 대한 납세까지 거부하는 것은 선 넘는 짓이라고 이탈리아 정부에서 판단했던 것이다.

(2) 씨랜드 공국: 씨랜드 청소년 수련원 화재 참사 할 때와 동일한 명칭인 Sealand이다. 영토는 잉글랜드 남동부의 바다 위에 만들어진 인공 구조물이 전부이다. 국제적으로 국가로 정식 승인이야 못 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영국 정부로부터 토벌되지도 않고 지금까지 근근이 유지는 되고 있는 것 같다. 위의 로즈와 비슷한 시기인 1967년에 건립됐다고 한다.

(3) 헛리버(Hutt River) 공국: 섬이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의 서쪽 끝에 자리잡았던 초소형 국가이다. 어느 변호사가 법으로 요리조리 싸운 끝에 1972년에 호주 정부로부터 독립을 인정받고, 그 대신 영국 여왕에게는 여전히 충성을 다하는 영연방의 일원이 되었다. 하지만 경제난과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객 감소 때문에 2020년 1월에 전격 해체하고 다시 호주 연방으로 복귀했다고 한다.

3. 이스라엘의 리즈 시절 행적들

  • 유대인 학살을 주도했던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을 아르헨티나까지 찾아가서 추적 끝에 생포· 납치하는 데 성공(1960)
  • 시리아의 고위직에 스파이를 교묘하게 잘 심은 덕분에 정보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3차 중동 전쟁에서 승리(1964-1965)
  • 우간다 엔테베 공항에서 여객기 테러리스트들을 성공적으로 제압하고, 무려 100여 명에 달하는 인질을 아주 소수만 빼고 거의 다 구출 성공(1976)

4. 러시아의 전투 방식

러샤의 뿌띤은 20여 년 전 체첸 반군 쪽에서 테러를 벌였을 때에도,
10여 년 전 소말리아 해적이 귀찮게 굴었을 때도..
어느 때건 그냥 눈이 뵈는 게 없이 이판사판이었다. 너 죽고 나 죽는 치킨 레이스였고, 무자비하기 그지없었다. 이스라엘과는 좀 다른 방식으로 유명하다. ㄲㄲㄲ

아 그래.. 소말리아 해적들을 망망대해 위에서 달랑 고무보트에다 태우고는 훈방 조치..
정말 이런 짓을 한 나라는 세계에서 러시아밖에 없긴 했다.;;
흑돌고래 교도소의 보유국이 아니랄까 봐. 소련이 망했어도 공산당 시절 특유의 반민주 인명 경시 풍조는 어딜 가지 않았다.
교수대 사형 집행이 없으면 사형보다 더 천천히 괴롭게 사람을 말려 죽일 뿐이다.

2004년 9월, 베슬란 학교 인질극 참사 얘기는 뒤늦게 들었다.
근데 이건 테러범들도 극악의 미친 싸이코들이어서.. 이건 세계관 최강자끼리의 불운한 충돌이라고 봐야겠다.
이때 러시아 군인들은 위· 영관급 장교들이 몸으로 총알 막고 수류탄 덮어서 전사하면서 인질들을 구출했다. 그러니 강경 진압을 명령한 수뇌부 말고, 밑에서 임무 수행한 사람들은 도저히 욕할 수 없었다.

“러시아 국민들과 테러리스트들이 분명히 알게 된 것은 러시아를 대상으로 테러를 하면 테러리스트나 인질, 진압부대 모두 다 죽는 ‘이판사판’의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이었다.
이 베슬란 학교 사건 이후 체첸 반군은 다시는 러시아를 상대로 이러한 대형 테러를 벌이지 못했다.”

러시아고 체첸이고 벨라루스고 나발이고 역학관계를 잘은 모르겠다만..
문제는, 바로 이런 미친 근성의 나라가 이제는 전쟁을 벌여 놓고 어영부영 끝낼 생각 따윈 전혀 없는 상태라는 것이다. -_-;;
구소련기 걸고 다니는 탱크를 보니, 남부기 걸고 다니는 미군 탱크 생각이 나더라.

5. 러시아의 존재감

내가 보기에 아폴로 계획(달 착륙) 음모론자, 그리고 중증 반일정신병자의 공통점은 다~~
러시아-소련의 존재감을 너무 모른다는 것이다.
미국이 쥐도 새도 모르게 몰래 달에 딱 한 번 다녀오고 말았고, 다른 경쟁자는 없었던 줄로 안다.
1800년대 말에 조선을 노리던 나라가 오로지 일본밖에 없었던 줄 안다.

그러니 망상이 초기 경증일 때는 "우리나라가 광복군이 참전해서 전승국만 됐어도.."로 시작했다가, 더 심해지면 "일본놈들이 조선을 침략하지만 않았어도~~"로 악화된다.
고종이 자국민을 우금치에서 기관총 갈기며 학살한 것은 안중에도 없고, 한때 청나라를 조선에서 완전히 몰아낸 거 하나만으로 독립문 세우면서 좋다고 난리를 쳤던 건 싹 잊어버린다.

저 존재감 없는 나라는 6 25 전쟁 때 탱크를 원조하면서 북괴를 도왔던 나라이며,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에 전투기로 우리 여객기를 두 번이나 격추시켰던 나라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으니 역사를 제발 편파적이지 않게 균형 있게 기억하시길 바란다.

6. 토종 동식물

중국은 용(?)과 팬더곰(판다??), 오스트레일리아(호주)는 캥거루와 코알라, 인도는 코끼리..
이렇게 특정 나라에서만 서식한다거나, 특정 나라의 상징처럼 등극한 동식물이 있다. 용은 실존하는 동물이 아니니 논외로 한다지만..

우리나라는 어떤 예가 있을까? 별로 떠오르는 게 없다. 반달곰이나 호랑이 같은 건 야생에서는 진작에 자취를 감췄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에서만 지내는 놈이 아니다. 아, 진돗개 삽살개 같은 토종견이 있군.
동물이 아니라 식물 중에 그 정도로 유니크한 물건들이 좀 있는 것 같다. 금강초롱, 미선나무, 끈끈이주걱, 동강할미꽃 따위 말이다.

7. 인구

지금은 바야흐로 2020년대인데 세계에서 인구가 제일 많은 나라는 중국일까, 인도일까? 문득 궁금해진다.
공식적인 통계상으로는 아직 중국이 인도를 근소하게(불과 5, 6천만 명 남짓 차이) 앞서 있지만.. 압도적인 출산율의 차이로 인해 2020년대 안으로 인도가 중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게 다수설이다.

심지어 비공식적으로는 2010년대 중후반에 이미 역전이 됐을 거라는 추측도 나도니.. 참 오래 살고 볼 일이다. 그런데 두 나라 다 공권력이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는, 서류상으로 없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는 지경이다. 그러니 이 역시 그냥 추측의 영역에 머무르게 될 것 같다.

땅이 제일 넓은 나라는 러시아이지만 인구가 제일 많은 나라는 러시아보다 더 남쪽에 있다. 그런데 캐나다는 그 방대한 영토에 비해 인구는 참 안습하다. 미국하고도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은 나이가 들어서 숫자 감각이 더 분명해진 뒤에야 실감하게 됐다.

8. 미국의 방송, 항공사, 자동차 회사

미국은 워낙 크고 넓고 통치 형태도 완전 단일 정부가 아니라 연방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 우리나라는 전국구 공영 지상파 TV 방송국이 KBS/MBC 정도가 전부이지만 저기는 CBS, ABC, NBC, FOX 등 더 다양하다.
  • 메이저(저비용이 아닌) 항공사도 땅 좁은 우리나라는 대한/아시아나가 전부이다. 그러나 저기는 메이저를 넘어 플래그십 항공사 자체가 단일 유일이 아니다. 델타,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등으로 관할이 나뉘어 있다.
  • 독립된 자동차 회사는 GM과 포드 말고 또 있는지 모르겠다. 미국은 자동차 제조사끼리의 인수 합병으로 인해 브랜드명을 통한 분화가 굉장히 많이 돼 있다. 캐딜락, 링컨.. 이런 건 브랜드 이름일 뿐, 뿌리는 다 동일해졌다(GM).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와 기아는 언뜻 보기에 서로 다른 회사이지만, 그래도 큰 뿌리는 둘 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멤버가 되었다. 그리고 제네시스는 현대 소속이지만 현대를 노출하지 않는 별도의 브랜드명처럼 돼 있다.

한편, CBS라는 명칭은 우리나라의 기독교 방송과 이니셜이 완벽하게 겹친다. 하지만 이건 아예 보통명사인 CCTV와 겹치는 중국의 방송 명칭보다는 상황이 나은 것지도 모르겠다.;;

9. 남아메리카 베네수엘라

  •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 높이 979m짜리 엔젤/앙헬 폭포가 있는 나라라고 맨 처음 들었다.
  • 석유가 그렇게도 많이 난댄다. 엥, 미국도 아니고 중동도 아닌 곳에서?
  • 그런데도 나라 복리후생이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처지가 전혀 아니다. 오히려 그리스 급으로 경제 막장이고, 멕시코· 필리핀 급으로 치안 막장이라고 한다. 도대체 뭐가 꼬였길래?
  • 요즘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나라 차원에서 다른 스포츠나 기능 경기도 아니고 미인 대회를 그렇게도 육성하고 공략한다고 함. 그래서 여기 출신 입상자가 많다

10. 화폐 단위

끝으로 베트남 ‘동’.
대한민국 원보다 가치가 더 낮은 화폐단위가 있긴 하구나..! (미화 1$에 22839동)
태어나서 처음 들었다. ㅎㅎ 매우 인상적이다.
쟤들도 인플레 때문에 10, 100단위는 실용성이 거의 없고, 기본이 1000단위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아울러, 몽골 '투그릭'도 한국 원보다 미묘하게 가치가 더 낮은 화폐라고 함..

Posted by 사무엘

2023/11/25 08:35 2023/11/25 08:35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2234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2234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 2142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82217
Today:
572
Yesterday:
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