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의 행적에 대한 오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올해의 마지막 글로 채택된 주제는 이것. ㅎㅎ

1. 공 병우 박사
...는 한글 타자기를 최초로 만든 분이 아니다. 세벌식 한글 속도 타자기 내지 한영 겸용 타자기의 최초 발명자일 뿐, 한글 타자기 자체의 최초 발명자는 아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본인에 대해서도 세벌식 글자판이나 세벌식 한글 입력기를 최초로 만들었다고 오해하는 분이 좀 계신다. 이는 당연히 사실이 아니다. 세벌식 자체만을 쓰는 게 목적이라면 기존 MS IME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며, 세벌식 모아치기도 현재 내 프로그램만 지원하는 기능은 아니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정체성에 대해 가장 짧게 설명하자면, “한글 입력기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요소와 기능을 프로그래밍 가능하게 해 놓은 시스템인데, 그 체계가 철저히 세벌식의 사고방식을 염두에 두고 있다” 정도가 될 것 같다. 어쨌든 말이 어렵다. ^^

2. 우 장춘 박사
...는 씨 없는 수박의 발명자가 아니다. 그걸 발명한 사람은 따로 있으며(일본인), 우 박사는 “우리나라도 품종 개량에 투자를 해야 농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 기술로 이런 것도 만들 수 있다!”라고 주장하는 차원에서 씨 없는 수박을 한국에 가져와 재배하는 시범을 보였을 뿐이다. 그분의 업적은 다른 전문 분야에 따로 있으며, 대표적인 게 유전학 쪽의 종의 합성 이론임.

그는 을미사변에 가담했다가 일본으로 망명한 친일파 아버지 우 범선의 아들이었고, 일본에서 너무 오래 살아서 한국어가 어눌할 정도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진짜 조국을 진심으로 사랑한 분이며, 대한민국 초기에 각종 장관직 감투도 마다하고 오로지 한국의 영농 선진화에 헌신한 존경스러운 위인이다.

3. 이 휘소 박사
...는 핵 물리학자가 아니다. (ㅠㅠ)
김 진명 씨의 소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때문에, 전세계에서 알아주는 소립자 물리학의 대가가 유독 고향인 한국에서만 핵 물리학자로 와전되어 있다. ㅋㅋㅋㅋ

본인에게는 고등학교· 대학교 동창이며 카이스트에서 물리학 박사까지 마친 수학· 물리 괴수인 친구가 하나 있다. 맨날 실험 기기와 씨름하기보다는 초끈 이론이 어떻고 하는 걸 연구한다기에(이게 이과대와 공대의 차이인가?) 걔에게 “그럼 네가 하는 연구가 故 이 휘소 박사의 연구 분야와 비슷하냐? 이건 좋은 질문 맞지?”라고 묻자, 돌아온 대답은 둘 다 yes였다. ^^;;

그런데 나도 그 소설이 아니었으면, 이 휘소 박사라는 사람이 있는 줄도 모르고 넘어갔을 것 같다. 조국의 핵무기 개발 연구 같은 거창한 민족주의 떡밥이 없었으면, 현대 물리학에 문외한인 평범한 사람이 초끈 이론 따위가 알 게 뭐고 양자역학이 알 게 뭔가? -_-;;

소설 내용이 고인드립이라고 그의 유족들이 불쾌해하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법원의 판결은 “사실에 대한 왜곡이긴 해도 고인을 '아주 긍정적인 쪽으로' 왜곡한 것이기 때문에 사자 명예 훼손은 아님” 쪽으로 났지 싶다. 나도 공감한다.

다만, 박통이 핵무기나 그에 준하는 무서운 무기(장거리 미사일?)를 개발하려고 노력을 한 건 사실인 듯하다. 후임인 전 두환이 자기네 쿠데타 정권을 미국으로부터 승인받는 조건으로, 그 무기 개발 계획을 분명 백지화했으니 말이다. 그래서 박통이 허무하게 암살 안 당했으면 우리나라는 지금쯤 핵무기 보유국이 됐을 거라고 그리워하는 분도 계심.

저런 시대 정황에다, 의문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한 한국 출신 천재 물리학자, 그리고 환빠스러운 민족 정서가 합쳐져서 <무궁화꽃...> 같은 허구 소설이 한때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게 아닌가 싶다. 이 휘소 박사는 생전에 박통의 군사 독재를 매우 싫어하고 비판했던 사람이다.

4. 아인슈타인
...은 상대성 이론으로 노벨 상을 받은 게 아니다.
당시로서는 상대성 이론이 대단한 업적이긴 했으나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그가 노벨 상을 받은 분야는 광전 효과(광양자 가설)이다.

그런데 이 사람 하면 역시 이 휘소 박사만큼나 원자 폭탄이 떠오르니, 어째 일반 사람들에게 현대 물리학의 총아는 원자력이나 핵무기로 집약되는 듯하다. 이거 뭐 스타크래프트 테란의 코우벌트 옵스(Covert ops) 애드온의 이름이 피직스 랩(Physics lab)이 돼야 하는 건 아닌가 몰라. ㄲㄲㄲㄲㄲ

5. 그리고 끝으로, 저런 사례들만큼이나,
예수님은 사대성인, 성인군자, 유대인의 혁명가, 사상가, 철학가, 도인, 교주 레벨이 절대 아니다. -_-;;;

예수님은 성육신한 하나님이며, 신으로서 인간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귀한 선물을 주신 분이자 그 선물 자체이다.
그래서 인간의 식량이나 교육이나 주거나 경제· 사회· 정치 문제가 아니라 죄 문제를 십자가에서 해결해 놓으셨다. 예수님만이 인류의 유일무일한 구원의 통로이다.

세상 어느 종교들도 신이 죄 문제 때문에 자신의 창조물(피조물)에게 죽임을 당했다고 가르치지는 않는다.
그 어느 종교도 교주가 죽었다가 스스로 부활하고 승천했다고 가르치지 않으며, 빈 무덤을 자랑하지 않는다. (오히려 엄청 호화찬란한 무덤이라든가, 방부 처리된 성인 내지 교주 시신을 자랑하는 곳은 몇 곳 있다. ㄲㄲㄲ)

대중들에겐 뭔가 임팩트가 크고 육신적인 감각으로 내세우기 쉬운 업적이 부각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진실은 그것 너머에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Posted by 사무엘

2011/12/30 19:11 2011/12/30 19:11
, , , ,
Response
No Trackback , 10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620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620

Comments List

  1. 주의사신 2011/12/30 19:27 # M/D Reply Permalink

    1. 얼마 전에 빛보다 빠른 물체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맞다 아니다 말이 많은데, 과연 성경적으로는 빛보다 빠른 물체가 존재하는가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있다."였습니다.

    다니엘서에 보면 하늘왕국에서 땅까지 가브리엘이 "날아왔다"고 되어 있는데, 그 먼 거리 날아오려면 빛보다 무척 빠른 속도로 날아와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성경적으로 천사를 구성하는 물질은 빛보다 빠릅니다.


    2. 5번의 예수님에 대해서, "죽음을 무릅쓰고 부활에 대한 내용을 전한다면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겠느냐"라는 이야기로 복음을 전했던 기억이 납니다. 적용해 본 결과 반응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진짜 그렇긴 하겠네."하고 안 믿음
    2) 믿는 사람이 있다고 다 사실은 아니죠.

    왜 이렇게 어떻게든 믿는 것을 피해 가려 하는 걸까요. 참 안타까웠던 기억이 많습니다.

    1. 사무엘 2011/12/31 09:00 # M/D Permalink

      1. 예수님께서 부활 후 하늘왕국에 눈 깜짝할 사이에 잠깐 갔다가 다시 오신 사건을 두고도(요 20:17과 그 이후) 영적 존재들은 속도가 광속을 초월해 넘사벽급으로 빠를 거라고 추정을 하기도 합니다.

      2. 처음에는 복음에 대해서 황당하고 비논리적이라고 안 믿다가, 그게 해소되면 그냥 “생각 없어”, “남의 의견도 존중해 줘야지”...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그게 아니면 대부분의 교회에는 해당되지도 않는 잘못된 교회나 몰지각한 신자들 팔면서 예수 믿기 싫다고 그러고.. 뻔하지요.
      오프라인으로도 열심히 예수님 전하시는 모습이 존경스럽습니다. ^^

    2. 백성 2012/01/02 10:45 # M/D Permalink

      저는 상대성이론을 받아들이며, 어떤 임계 속도에 도달하면 물체의 질량이 무한대로 발산한다는 것까지 동의하지만, c가 진공 중 광속이라는 데는 동의하진 않습니다.

      아마 상대성이론은 c가 광속이 아니라 영적인 존재를 구성하는 원소의 최대속도라면 성경과도 배치되지 않고 맞겠지요 - 그리고 c=광속으로 놓았을 때의 상대성이론의 관측 실험을 오차 정도로 치부하고 무시해 버립니다 ㄲㄲㄲ -

    3. 소범준 2012/01/03 16:08 # M/D Permalink

      후에 우리를 포함한 모든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부활하고 휴거되는 것도 아주 눈깜짝할 사이에 일어난다죠.

      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보이노니 우리가 다 잠자지 아니하고 마지막 나팔 소리가 날 때에 눈 깜짝할 사이에 순식간에 다 변화되리라.(고전15:51)

      근데 이게 실제로 눈 깜짝하는 사이가 아니라 눈이 깜짝하려고 감기는 때까지라고 하는 걸 어느 책에서 보았습니다. 정말 빛보다 빠르겠는걸요.

  2. 소범준 2011/12/30 19:46 # M/D Reply Permalink

    저번에 청카페에 한번 올라왔었는데, 이제 여기도 올라왔군요. ㅎㅎ

    1. 공병우 박사가 세벌식의 최초 발명자가 아니면, 그럼 누가 출동해야 맞을까요? ^^;
    물론 형제님은 그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만드시기만 한거구 말이죠.

    2. 우장춘 박사가 씨 없는 수박을 처음으로 발명한 게 아니었군요. 여태껏 통념이 깊이 자리잡고 있어서 그런지 살짝 놀랍군요. 그야 그 당시에는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일본에 비하면 텍-;-도 없는 수준이었을테니 말이죠.
    그런데 대체 이런 어이없는 고인드립-_- 낭설이 쉽게 퍼진 이유는 과연 뭘까요. 궁금합니다.~~~

    3.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으로 노벨상 겨냥(!?)에 나서긴 했지만 아깝게도(?) 노벨상을 놓쳐서 저 멀리로 보내버리고 말았죠. 그런데도 여전히 사람들이 그가 상대성 이론으로 노벨상을 수상한 것으로 알고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가 가장 강력하게 활동하는 메인 무대가 바로 그것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4. 예수님이 절대로 사대성인, 성인군자, 유대인의 혁명가, 사상가, 철학가, 도인, 교주... 등의 레벨이 아닌 만큼이나 진짜 애석(? 뭐가 애석해! 자기 몫을 받은건데!-_-;)하게 죽은 세속의 썩어질 종교 교주들은 신의 반열에조차 올리기가 아깝죠. 다음의 이유로 인해 말입니다.

    (1) 진짜 신인데 인간의 몸을 입고 왔다면,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감정과 경험에 통달함과 동시에(히2:18) 죽음을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부활이 가능해야 한다.; 히2:14~15)
    (2) 진짜 신은 세상 사람들과 전혀 딴 판의 생각과 관념을 가지고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인간의 그것들을 뛰어넘어야 한다.(사55:8~9)
    (3) 진짜 신만이 인간이 볼 수 없는 문제의 본질(죄)을 볼 수 있으며, 그 근원을 용서하고 치료할 수도 있다.(마9:13; 막5:29)
    (4) 자기가 신(하나님)과 같다고 주장한다면 그 신과 같은 능력은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욥38~41장)

    정말 예수님만이 온 우주의 통치자와 창조자, 주인이시며, 자신들이 예수님(하나님)과 같다고 주장하는 인간들은 순 배알 없는 소리만 늘어놓을 뿐이죠. 그것이야말로 교만의 한 단면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 사무엘 2011/12/31 09:00 # M/D Permalink

      공 병우 박사에 대해서는 오해가 하도 퍼져 있어서 그분 자서전의 머리말에서 자기는 타자기 최초 발명자가 아니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 휘소 박사에 대해서는 정보력이 빠른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진실을 아는 사람이 늘어 가는 추세인데, 우 장춘 박사는 워낙 씨 없는 수박 이미지가 너무 강렬한 듯하더군요.
      상대성 이론은 아래의 삼각형 님이 언급하셨듯, 그 당시에 노벨상 받기엔 너무 추상적이고 검증이 어려웠던 탓이 큽니다.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정말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분은 단연 예수님일 겁니다.

  3. 삼각형 2011/12/30 20:17 # M/D Reply Permalink

    1. 세벌식이라는 자판 체계를 만든거지, 기계를 처음으로 만든 건 아니지요. 다만, 자판체계를 기계에 최초로 적용한 건 맞지않나 싶습니다.

    2. 그쪽은 모르기에,

    3. 그 소설은 저도 감명깊게 봤던 소설입니다. 일본에게 복수한다는 내용이 참신하고 소설도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히트를 친 거겠죠. 일본침몰 따위의 떡밥을 잘 물기만 하면 작품의 품질에 관계 없이 흥행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차후에 품질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긴 하겠죠.

    4. 가끔 사람들이 아인슈타인의 이론이 너무 참신해서 당시의 학자들이 이해를 못했다던가 하는 말을 하던데, 상이라는 특성상 확실하게 증명되어야마 줄 수 있는데 그때는 아직 상대성이론이 증명되지 못했는지라 그랬겠죠.

    5.진실은 저 너머에 있는 만큼 예수 그리스도 역시 성경에 의해 계시되지 않았더라면 그렇다고 하더라. 믿던지 말던지 정도의 전설로만 남았을 겁니다. 진리에 대해서는 밝히 드러내 지는 것이 좋은 것이지만, 저 너머에 있는 진실을 너무 케내려고 할 필요도 없더군요. 그래봐야 증명도 못하는 거고, 변하는 것도 없을테니 말입니다.

    진리는 저 너머에 있는 것이 아닌 성경을 통해 케내려고 할 것도 없이 잘 나와 있습니다.

    1. 사무엘 2011/12/31 09:00 # M/D Permalink

      네, 공 박사님은 세벌식 체계 + 세벌식 기반 기계식 타자기의 원조입니다.
      진짜 영문 타자기에 맞장 떠도 될 정도로 충분히 실용적이고 치기 편한 한글 타자기를 최초로 만드셨지요.
      그 전에는 완전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그것도 세로쓰기로 한글을 찍어 내는 타자 기계 같은 것도 있긴 해다고 합니다. 발명자는 기억 안 나지만 아무튼.

      "대중들에겐 뭔가 임팩트가 크고 육신적인 감각으로 내세우기 쉬운 업적이 부각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이 2등은 아무도 기억 안 하는 것하고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근성인 2012/01/02 22:21 # M/D Reply Permalink

    백과사전에서 본적이 있음. 한글 타자기를 처음 만든 사람이 이씨 성을 가진 사람이었던거 같은데,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네. 근데 재밌는건 원래 최초로 만든 사람보다 공 박사님이 주목을 받는다는 것. 아무도 최초로 만든 사람 이름은 기억하지 않음.

    1. 사무엘 2012/01/03 14:53 # M/D Permalink

      http://chungwoo.egloos.com/314345
      바로, 이 원익 타자기이지.
      타이포그래피 연구하는 사람들도 은근히 타자기에 관심이 있는 듯해? (타자기 특유의 서체 때문인지)

      세상에 초기 선구자보다 후발 주자가 더 뜨는 일은 흔치 않은데 한글 타자기의 경우는 공 박사 타자기가 워낙 성능이 좋았고, 또 희한한 자형의 글자가 찍혔고, 공 박사님의 경우 타자기 자체가 아니라 세벌식이라는 큰 이념을 최초 발명하시다 보니 이미지가 더욱 강렬했기 때문으로 풀이됨.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597 : 1598 : 1599 : 1600 : 1601 : 1602 : 1603 : 1604 : 1605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3993
Today:
791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