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본인은 windowless 리치 에디트 컨트롤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눈에 보이는 컨트롤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다. 난 일종의 텍스트 에디터 윈도우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본 사람이다 보니, 이런 세부적인 디테일에 눈길과 관심이 간다.
여러분은 PC 사용자로서, 혹은 더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로서 Windows 운영체제의 에디트 컨트롤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 그 이름도 유명한 메모장이 얘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걸로 잘 알려져 있다.

얘는 서식이 없는 plain 소규모 텍스트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입력 기능만 제공하라고 만들어진 물건이다.
그래서 전문적인 에디터들이 내부적으로 줄 단위 연결 리스트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얘는 단일 배열 버퍼 기반이라는 게 가장 큰 특징 되겠다. 복잡한 메모리 관리 메커니즘이 전혀 없이 텍스트는 전체가 커다란 배열이며, 삽입이나 삭제는 진짜 직관적이고 단순하게 밀고 당기고 전체 메모리를 재할당하는 식으로 행해진다.

Windows 9x 시절까지만 해도 이 에디트 컨트롤은 64KB가 좀 덜 되는, 6만여 바이트 이상의 텍스트는 불러들일 수 없었다. 아무리 16비트 시절의 잔재라지만 이건 말도 안 되는 제약이었다.

오늘날의 운영체제에서야 그 정도의 막장 제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도 단일 버퍼 기반이며 근본적으로 대용량 텍스트를 다루는 데 최적화되지 않은 구조인 것은 변함없다. 그렇기 때문에 메모장에서 수 MB 이상의 파일을 불러들이고 편집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않을 뿐 여전히 무리다. 다른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가령, 확장판인 리치 에디트 컨트롤은 연결 리스트 기반이며 에디트 컨트롤과 같은 제약이 없다.

간단한 물건답게 실행 취소(undo)는 직전의 동작 딱 하나만을 취소하거나 도로 철회하는 게 가능하다. 요즘 유행인 다단계는 지원하지 않는다.
텍스트 전체를 왼쪽뿐만 아니라 가운데나 오른쪽으로 정렬하여 출력하기, 숫자만 받아들이기, 알파벳은 대문자나 소문자 한 형태로만 받아들이기, 입력되는 텍스트를 '암호'로 처리하여 화면에 숨기기 같은 아기자기한 옵션이 있다. 최대 글자 수 제한을 걸 수도 있다.

얘의 동작 방식을 사소하게 바꿔서 배경이나 글자색을 바꾸고, 특정 문자는 안 받아들이게 하고, 문자열을 자동 완성한다거나 우편번호/시리얼 번호처럼 특정 형식을 만족하는 문자열만 입력되게 하는 것은... 아주 전형적인 Windows 프로그래밍 주제였다. 윈도우 프로시저를 서브클래싱하면 된다.
단일 버퍼라는 특성상 에디트 컨트롤의 메모리 핸들에 곧장 접근하여 조작하는 API도 있긴 하나, 실제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사용이 권장되지도 않는다.

multi-line 모드의 경우 줄 바꿈 문자는 오로지 정확하게 \r\n만 지원하는 걸로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유닉스 계열의 \n 텍스트를 불러와 보면 \n 문자가 실제로 보이고 줄 바꿈 처리가 되지 않아 텍스트를 제대로 볼 수 없다.
이 역시 리치 에디트 컨트롤과는 다른 점이다. 텍스트를 불러들이는 과정에서 딱히 줄 바꿈 처리를 전혀 하지 않고 normalize도 전혀 하지 않는 단순함을 추구했기 때문이랄까?

그리고 Windows GUI 프로그래밍을 좀 해 본 사람이라면 경험적으로 아는 중요한 특징이 하나 있다.
multi-line 모드에서 word-wrap(자동 줄바꿈) 옵션은 컨트롤이 생성될 때 한번 지정되고 난 뒤부터는 변경되지 않는다. 스타일을 바꿔도 바뀐 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메모장에도 있는 '자동 줄 바꿈' 옵션은 에디트 컨트롤을 파괴했다가 다시 생성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다! 물론 창이 갖고 있던 내용을 따로 보관했다가 다시 가져와야 할 테고. 이건 Windows 95 이래로 지금까지 동작 방식이 시종일관 변함없다.

심지어는 닷넷이 제공하는 에디트 컨트롤의 관련 속성조차도 내부 구현은 창을 다시 생성하는 걸 Spy++ 같은 프로그램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핸들값이 바뀌니까 말이다.
응용 프로그램에다가 꼼수를 추가하면 추가했지, 에디트 컨트롤은 절대로 건드리지 않기로 작정하고 봉인을 시킨 모양이다. 그러니 앞으로 Windows 9, 10이 나오더라도 에디트 컨트롤이 연결 리스트 기반으로 바뀐다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 에디트 창을 single line으로 쓰느냐 multi line으로 쓰느냐 같은 건 프로그램 실행 중에 동적으로 바뀔 일이 거의 없다. 그러니 그런 건 고정불변으로 둘 만도 하다.
하지만 multi line에서 자동 줄 바꿈 여부는 텍스트 에디터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듯이 동적으로 바뀔 여지가 있다. 그런데 그걸 불변으로 굳혔다는 것은, 에디트 컨트롤을 갖고 뭔가 진지하게 대용량 텍스트 에디터를 만드는 건 설계 차원에서 정말로 고려하지 않았다는 걸 의미한다.

뭐, 단순하긴 해도 운영체제가 원초적으로 제공하는 텍스트 입출력 기술의 혜택은 그대로 받는지라, 오늘날 에디트 컨트롤은 마냥 단순하기만 한 것도 아니다. Uniscribe를 사용하여 나름 아랍어 같은 complex script의 입력과 위치 계산도 기본적인 건 그럭저럭 처리해 낸다. 우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를 보면, 텍스트의 기본 진행 방향을 L2R로 할지 R2L로 할지 지정하는 옵션이 있다.

마지막으로 입력 쪽을 살펴보면, Windows에는 TSF라는 입력 기술이 도입됐는데, 에디트 컨트롤은 기본적으로는 얘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다. 문자 입력기가 모든 텍스트를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는 TSF 프로토콜은 역시나 리치 에디트 컨트롤만이 Windows XP sp1 시절부터 도입했다. 비록 이것도 모든 리치 에디트에 자동 적용되는 건 아니고, 최신 버전의 컨트롤을 사용하고 전용 메시지를 사용해야 하지만 말이다. (리치 에디트는 일반 에디트와는 달리 업그레이드가 쭉쭉 되어 온 대신, 버전 내력이 꽤 꼬여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에디트 컨트롤을 기준으로는 TSF와 관련된 두 가지 접근이 있어 왔다.
첫째는, 에디트 컨트롤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윈도우 프로시저를 서브클래싱하여, 적절한 시기에 TSF API를 호출하고 TSF 인터페이스를 직접 구현하는 것이다. TSF로부터 특정 문자열을 읽거나 쓰라는 요청을 받으면, 그걸 EM_SETSEL, EM_GETSEL 메시지 같은 걸로 요청해서 결과를 되돌리면 되는 거다. 에디트 컨트롤은 단일 버퍼 기반 구조여서 텍스트 오프셋 계산은 다행히 훨씬 쉬우니까 말이다.

물론 이것은 에디트 컨트롤이 native하게 TSF를 지원하는 것보다는 효율이 훨씬 떨어지며, 오동작의 여지도 많다. 그냥 이런 발상도 가능하다는 걸 시연해 보이는 데 의미가 있을 뿐.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과거에 TsfAPP라는 예제 프로그램이 바로 이걸 구현한 프로그램이었는데, 버그도 많았다.

다음 둘째로는, Windows Vista부터는 응용 프로그램이 아닌 그 밑에서 돌아가는 IME가 특수하게 요청할 경우에 한하여 에디트 컨트롤을 TSF 지원 모드로 바꿔 동작시키는 기능이 도입되었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TSF 인터페이스가 지원될 경우 기능 활용의 폭이 훨씬 더 넓어지는 관계로, 이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는 옵션이 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한글 입력 중일 때 cursor가 깜빡이는 네모가 아니라 일반 블록 색깔로 바뀐다. 그리고 에디트 컨트롤을 특수하게 조작하는 프로그램에서 잠재적으로 오동작이 발생할 가능성도 생긴다.

이 TSF 확장 기능은 에디트 컨트롤뿐만 아니라, legacy 리치 에디트 컨트롤(=자체적으로 TSF를 지원하지는 않는 구버전)과 IE 웹브라우저 엔진이 제공하는 에디트 컨트롤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마이크로소프트가 구현한 표준 에디트 관련 컨트롤에는 거의 다 적용되므로 사용의 폭이 넓은 편이다.

이상이다.
옛날에 MSDN에서 Kyle Marsh 아저씨가 16비트 Windows 3.x 기준으로 에디트 컨트롤의 모든 기술적 디테일을 미주알고주알 늘어 놓은 글을 본 기억이 난다. 얘는 동작 방식과 규격이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완전히 굳어져 버려서 호환성 유지 차원에서 더 바꿀 수가 없고, MS가 신기술 투자는 리치 에디트에다가 집중적으로 한다고 보면 얼추 맞겠다. 그래서 리치 에디트에는 드래그 & 드롭도 있고, 하이퍼링크를 밑줄로 표시해 주는 기능도 있지만, 일반 에디트는 그런 거 없다. Ctrl+Bksp를 눌렀을 때 단어 단위로 지우는 기능 역시 리치 에디트급 이상에만 있다.

아울러, 일반 에디트는 우클릭하면 표준 메뉴가 나타나는 반면, 리치 에디트는 우클릭했을 때 제공되는 기본 메뉴가 없고 그걸 전적으로 사용자의 customization에 맡기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

Posted by 사무엘

2014/05/29 08:40 2014/05/29 08:40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968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968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282 : 1283 : 1284 : 1285 : 1286 : 1287 : 1288 : 1289 : 1290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4791
Today:
1589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