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Results for '2017/08/01'


1 POSTS

  1. 2017/08/01 몇 가지 성경 관련 생각 by 사무엘

몇 가지 성경 관련 생각

1. 소설 <광장>

'광장'이라고, 보통명사 square나 plaza가 아니요, 무슨 법무법인 이름도 아니요, 동명의 한국 현대 소설이 있다(저자: 최 인훈). 본인은 먼 옛날 고딩 시절에 문학 교과서에서 본 기억이 희미하게 남아 있다.

줄거리를 아주 짧게 요약하면, 분단된 나라 현실 속에서 주인공이 여차여차 하다가 국적을 선택할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얻는다. 그래서 남한행이냐 북한행이냐를 고민하다가 결국 이도 저도 아닌 제3세계 '중립국' 드립을 치면서 중립국 망명을 고집한다. 그 요청이 받아들여지긴 했지만, 주인공은 이마저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는지 중립국으로 가는 배에서 바다로 뛰어내려 버리는 걸로 이야기가 끝난다. 마치 디젤 기관의 발명자가 죽는 것처럼 죽는다.

주인공은 워낙 눈이 높았는지 남북이 다 그 나물에 그 밥처럼 병맛스럽게 보였으며, 어느 체제에서도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해답을 발견하고 진정한 만족을 얻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살을 선택한 것이다.

아, 참고로 저 작품은 1960년 가을, 이 승만도 박 정희도 권좌에 없던 짤막한 제2공화국 타이밍을 맞춰서 출간될 수 있었다. 마치 영화 <튜브>가 김포 공항 청사 총격전을 '인천 공항 개항에 따른 김포 공항 청사 리모델링'이라는 천혜의 타이밍에 맞춰 찍을 수 있었듯이 말이다.
"동무, 우리 공화국으로 오라우" 같은 말이 대놓고 나오는 소설이 강력한 반공 독재 정권 시절에 출간됐다면 어찌 됐을까? 검열에 당연히 0순위로 걸렸을 것이고 작가는 쥐도 새도 모르게 잡혀가서 코렁탕 한 사발 들이키게 됐을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했을 때, 민감한 이념 분야를 그것도 그 먼 옛날에 벌써 다뤘던 <광장>은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굉장히 독특하다. 그 당시 작가는 겨우 20대 중반의 청년이었으나 <광장> 하나로 일약 스타가 됐다(1936년생이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만 패치라는 게 있는 줄 알았는데 이 소설도 판을 거듭하면서 작가가 일부 문장과 표현을 조금씩 계속해서 수정· 변경했다고 한다.)

다만, 그렇다고 2공 시절이 마냥 서울의 봄처럼 모든 것이 자유롭고 좋기만 했을 거라고 성급하게 판단하는 건 금물이다. 오히려 그렇게 통제가 느슨한 과도기 혼란기를 노려서 김 일성이 6· 25 시즌 2를 또 일으키지 않은 것이나 천만다행으로 여겨야 할 테니 말이다.

아무튼, 저 소설이 쓰여지던 시절에는 북한이 남한보다 경제적으로 더 잘살았으며, 북한이 아직은 공산주의 이념에 더 충실(?)하기도 하던 시절이었다.
소설을 읽어보면, 주인공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 및 종교 체제를 서로 비교하면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에덴 동산 vs 공산주의가 꿈꾸는 이상향(로동자가 주인, 능력껏 벌어서 필요껏 쓰는, 가난해도 행복한... 등등)'
'스탈린 vs 교황',
'자아비판 vs 고해성사'처럼 나 같은 사람 입장에서는 전혀 핀트가 안 맞거나 해당되지 않는 비교도 있다.

그런데 마지막 아이템은 어찌 생각하시는지?

'공산혁명 이래로 시간이 30년이 넘게 지났건만 그들이 약속하는 지상락원은 여전히 도래할 기미가 안 보인다. vs
예수는 속히 다시 오겠다고 말했건만, 그로부터 2000년이 다 돼 가도록 여전히 오지 않고 있다' (동일한 표현은 아니지만 결국 이런 요지의 내용)

하긴, 예수님 당대에는 제자들조차 길어야 몇십 년 안으로, 자기가 죽기 전에 예수님이 다시 오실 거라고 생각했다고 여겨진다.
솔직히 생각해 봐라. "너희 갈릴리 사람들아, 너희가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바라보느냐? 너희를 떠나 하늘로 들려 올라가신 이 동일한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그분께서 하늘로 들어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행 1:11) 이 주변 문맥만 봐서는 그 예수님이 서기 2000년대 이후에나 다시 오실 거라고 누가 예상하겠는가?

그러나 실상은 제자들 중에 그나마 늘그막에 유배지에서 비슷한 체험을 하며 예수님을 자기 생전에 다시 알현한 사람은 사도 요한이 유일하다(요한계시록).
예수님은 그로부터 진짜 2천여 년 뒤에, 인간이 말보다 더 빠른 교통수단을 발명해 내고, 새처럼 하늘을 날고 달까지 갔다 오고, 인터넷과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만들고 한편으로 인간에게서 믿음이라는 건 밑천이 다 바닥나고 진이 다 빠지고, 영적으로 가히 갈 데까지 다 간 막장에 다다른 뒤에야 오실 것으로 여겨진다.

이거 정말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양상이 너무 다르지 않은가?
성경에서 사 61:2와 눅 4:19를 비교해 보면 "{주}의 받아 주시는 해와 우리 하나님의 원수 갚으시는 날을 포고하고" 사이에 실제로는 초림과 재림 간극이 불쑥 끼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전자는 그야말로 고구려 백제 신라(주몽, 온조왕, 박 혁거세!)가 건국되던 시절의 얘기인데, 후자는 전국민이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고 KTX가 다니는 시절보다도 (아마도) 더 나중에 있을 사건인 것이다.

그걸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한데 싸잡아서 예언해 놓았다. 구약 시대의 선지자들은 이런 개념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세대적 진리에서 이걸 흔히 '예언의 산봉우리'라고 언급하곤 한다.

물론 성경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벧후 3:8)라고, 시간에 대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를 허용하는 실드가 있다. 그걸 잘못 적용해서 창세기의 6일 창조 사건 자체조차 문자적인 지구 기준 24시간 하루가 아니라고 해석하는 진영도 있다. 허나, 성경도 정확해야 할 때는 매우 엄밀하고 정확하며, 거시적인 것과 미시적인 것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해석 체계가 막장 엉터리는 아니다.

이것은 나라고 해서 모든 게 다 이해되고 뾰족한 해결책을 갖고 있지 않다.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을 거라고 했는데 아담은 왜 안 죽고 930년이나 살 수 있었나요?" 이런 것에도 여러 관점에 따른 답이 있다(영이 죽었다, 수명 자체가 유한해졌다, 짐승이 대신 죽었다 같은..). 그런 것처럼 예수님의 재림 시기에 대해서도 우리가 성경의 기존 용례들을 분석하면서 하나님의 스케일과 사고방식에 맞추고 적응할 수밖에 없다.

또한 '속히(quickly)' 오신다는 말은(계 22:20), 엄밀히 말해 예수님이 다시 오셔야 하는 조건이 충족됐을 때 지체 없이 오겠다는 뜻일 뿐이라고 볼 수도 있다.

while( !should_jesus_come() ) {
   wait(); //척 노리스는 잠들지 않는다. 단지 기다릴 뿐.
   //어쩌구저쩌구
}
go_to_earth();

즉, 이 프로그램이 결코 무한 루프에 빠지거나 뻗는 일 없이 go_to_earth()의 실행이 즉시 될 거라는 것만 보장하지, while문의 예상 소요 시간에 대해서는 애초부터 노코멘트라는 것이다. 시계의 무브먼트가 빠른 것과, 당장 가리키는 시계 바늘의 위치가 앞서 있는 것은 별개의 개념이듯이 말이다. 기계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조차 실행이 종료될지를 프로그램만 보고서 알 수 없는데, 하물며 예수님 행동을 어찌 예측하겠는가?

뭐,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이든 좋다.
여담이지만, 본인은 하나님의 시간 스케일이 이 정도로 워낙 광대하다면, 창세기 1:1과 2 사이에 이전 세상 멸망 간극쯤은 있다 해도 하등~~ 전혀 이상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도 같이 든다. 성경은 얼마든지 그렇게 기록되고도 남을 책이다.

<광장>의 주인공은 저렇게 성경을 바르게 나누고 성경을 성경으로 풀이한다는 개념에 대해서 알 리 만무했다. 그래서 기독교에 대해서도 그냥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라는 편견을 넘지 못했다. 천주교와 기독교를 구분 못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좌익들의 흉악한 체제 전복 혁명을 온 세상을 공의로 다스리는 왕중 왕 예수님의 재림과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한 것부터 이미 뭘 몰라도 한참 모르는 것 아닌가?
그러니 그는 비록 허구 속 인물이긴 하지만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고 더구나 자기 죄 가운데 죽는 어리석음을 범했다. 하지만 현실에는 바로 이런 주인공 같은 안타까운 처지에 놓인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것이 더욱 안타깝게 느껴진다.

2. 신앙생활의 본질, 교회

성경이 말하는 신앙생활은 입문하기는 왕창 쉽지만(세상에 구원받는 것만치 쉬운 건..?) 마스터하기는 왕창 어려운(예수님 형상을 이루기란?) 온라인 게임에 입문하는 것과 같다.
신앙생활은 꽤 불확실하고 비결정적이며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고, 게임 용어에다 비유하면 어떤 컨텐츠가 업데이트 될지 알 수 없다. 혼자 뻘짓 하다가 지쳐서 나가떨어지고 포기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과 소통하는 법, 게임 퍼즐을 잘 풀어 나가는 법, 사고방식을 개조하는 일종의 요령을 알아야 한다.

이렇게만 얘기하니까 뭔가 잘 만들어진 게임 같다만.. 그래도 국방부 퀘스트가 게임이 아닌 것만큼이나 인생은 실전이지 게임은 아니다. 오래 참음, 기다림, 절제처럼 일반 게임에는 절대로 안 나올 요소들이 많이 나온다. 꾸준히 오래 일관되게 지속하는 지구력이 중요하다. 현질, 오토 같은 거?? 없거나 안 통한다.
그리고 신앙생활은 기본적으로 마이너한 독고다이 개인 플레이이다. 구원 여부는 철저히 개인 단위이고, 신앙 생활도 철저히 개인의 양심의 자유, 사상의 자유에 근거해야 한다. 신약 기독교회에는 집단 세뇌 그런 거 없으며, 생각을 못 하게 교주를 우상화하고 맨날 쉴 새 없이 신자들을 바쁘게 몰아세우는 거 없다! (있다면 그건 그냥 이상한 이단 사이비인 경우가 99.9%)

그렇게 독고다이 개인 플레이를 기본으로 하되, 그나마 성경이 인정하는 길드가 바로 교회이다. 조직· 단체의 존재로 인한 시너지 효과 순기능을 개인 신앙에도 접목하라고.. 그리고 이 세상에서 예수 믿는 믿음이 같은 사람끼리 모이면 어떻게 사는지 지상락원 모습을 맛보기라도 세상에 보이라고 성경이 가정과 국가에 이어 교회를 만들고 인정하는 것이다. 오죽했으면 교회가 처음 태동하던 시절에는 하나님이 언어 장벽조차 초자연적으로 잠시 허물어 주셨을 정도이다.

이거 역할을 제대로 못하면, 극단적으로 얘기하자면 니들도 니들이 그렇게 배척하는 공산주의랑 다를 게 뭐냐, 인간 세상에서 불가능한 것이 가능하다고 사기 치는 거랑 뭐가 다르냐는 욕 먹게 된다. 조심해야 된다. 그래서 내가 아까 의도적으로 '지상락원'이라는 단어를 쓴 거다. 앞의 저 소설 <광장>만 해도 공산주의와 기독교 모두 지상락원을 실현하지 못했다고 주인공이 같이 까지 않던가?

물론 교회가 아무리 제 역할 못하고 제아무리 병신짓 한다고 해도 진짜 공산주의만치 나쁘지는 않다. 지금도 공산주의는 사상이 문제가 아니라 공산주의자의 "수법"이 훨씬 더 악하고 해롭기 때문이다. 교회는 아무리 부패 변질돼도 지들만 돈 밝히고 뱃대지 부르는 걸로 끝나지, 그런 더러운 짓 하면서 무슨 국가 체제 전복을 시도하지는 않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교회라고 해서 내부에서는 아무 법도 질서도 규율도 없고, 남에게 무작정 사랑만 베풀고 마냥 호구 되라는 얘기도 절대 아니다. 선과 악을 칼같이 분별하고 안에 자꾸 침투하는 이단 교리나 거짓 간첩들을 색출하고, 자체적으로 순수성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성경에 지침이 나와 있다.

어쨌든, 성경은 "우리가 반드시 많은 환란을 거쳐서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야 할 껄?"(행 14:22)이라고 말하는데..
이건 구원의 조건이 어렵다는 말이 아니요, 신자들이 무슨 요한계시록에서 말하는 전무후무한 그 끔찍한 대환란.. 아예 취지와 목적 자체가 다른 그 이벤트를 겪는다는 얘기도 아니다. 단지 우리의 일반적인 신앙 여정이 늘 순탄하지만은 않다는 얘기다. 교회가 대환란 겪는다는 소리는 아무리 봐도 자기가 지금 무슨 십자가를 지고 있는지를 몰라서 없는 십자가나 남의 십자가를 만들어서 지겠다는 얘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상. 교회 신자라면 교회라는 조직이 왜 존재하고 이게 개인의 신앙생활과 어떤 관계가 돼야 할지 논리적인 개연성을 한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보시길..

3. 동물과 식물의 특성

생명의 신비랄까, 이와 관련된 오래된 생각이다.
뭐, 화학적 성분의 차이 때문이겠지만 똑같은 생명체인데 식물은 죽더라도 악취도 안 나고 손에 묻는 것도 별로 없이 곱게 누렇게 말라 비틀어지기만 하면서, 어째 동물보다 훨씬 덜 흉측하게 분해되고 없어지는지가 문득 궁금해진다.

이건 과학 얘기가 아니라 신념 얘기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성경이 말하는 인간의 타락과 창조 세계 저주 이후로 동물, 특히 붉은 혈액의 부패 양상이 더 흉측해진 거라고 생각한다. 덧붙이자면 배설물도 그때부터 외형과 냄새가 더 끔찍해졌고 말이다.
옛날에는 사람도 처음 창조되었고 죄가 들어오기 전에는 성인의 대변도 태변과 별 차이가 없는 그저 그런 모양이고, 죽는다 해도 시신은 혈액과 내장을 제거하는 등의 처리를 안 해도 미라와 비슷하게 말라 비틀어지고 아주 자연스럽게 흙으로 돌아갔을 거라고 '추측'한다.

성경은 죄의 삯 내지 결과로 인해 사망이 초래되었다고 말한다(롬 6:23, 약 1:15). 성경에서 믿음과 행위라고 관점의 대립을 보인다고 여겨지는 두 책이 그래도 죄가 죽음과 관계 있다고 공통으로 증언하는 것이 흥미롭다.
아 물론 죄가 들어오기 전의 에덴 동산 낙원 상태라 하더라도, 아담이 한 50m 높이 절벽에서 뛰어내려서 바위 바닥에 떨어졌거나, 깊은 강물에 제 발로 들어가서 폐에 물이 들어가면 죽긴 했을 것이다. 죄 없는 상태가 무슨 물리적인 god mode를 의미하는 건 아니었을 테니까.

단지, 그때는 살고 싶어서 발버둥치는데 오늘날 같은 나쁜 질병과 노화로 인한 죽음은 없었을 것이고, 스스로 바보짓만 안 하면 그 상태로 영원히 살 수 있었다. 그리고 설령 사고사한다 해도 시신이 죽은 식물이 없어지는 것과 비슷한 양상으로 분해됐을 거라는 얘기다.

그럼 식물에 대해 더 생각해 보자면, 씨앗· 종자라는 건 도대체 뭐가 들어있어서 어떤 작용을 하기에 흙 속에서 적당한 수분과 온도가 주어지면 싹이 돋고 중력을 거슬러 솟아나는지.. 옛날 사람들이 이걸 보고 경이로움을 충분히 느꼈을 것 같다. 동물보다도 반쯤은 무생물처럼 보이기도 하는 식물이 더 대단해 보인다. 광합성은 그냥 경이로움 그 자체이고 말이다.

또한 사람은 제대로 힘을 유지하려면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 한다지만, 정작 인간이 먹는 소는 평생 식물만 먹고도 인간을 아득히 초월하는 힘을 내며 덩치와 무게도 더 크다. 결국 원래는 식물만 먹어도 기력을 충분히 낼 수 있다는 뜻인데, 인간이 가축만치 뛰어난 소화 능력이 없다는 결론으로 귀착된다.

뭐, 인간은 셀룰로오스를 소화할 수 없으며 여느 초식동물들이 먹을 수 있는 사료나 풀을 먹을 수 없다. 그리고 육식으로 가도 여느 육식동물들처럼 어지간히 상하거나 썩은 잡고기와 내장을 날로 절대 먹을 수 없다. 너무 깨끗하게 산 현대인만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이 유독 식성에 제약이 많고 각종 기생충 감염에도 더 취약한 것 같다. 이런 것 생각하면 생물학 공부도 다시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만 다 지나가 버린 일이 됐군.. -_-;;

4. 이불교

다음으로 좀 유쾌한 얘기로 주제를 바꾸겠다.
라면교도 아니고.. 이거 뭐 ㅠㅠㅠ
세상에 이불교가 있는데 하물며 철도교가 없으란 법은 없다~!

"하 석자는 1986년의 영생교 집회를 다녀온 뒤 청주 지역에 이불교를 창시하였다고 전해진다.
모든 신도들은 이불을 펴놓은 속으로 들어가서 예배를 드린다. 특히 이불 속으로 들어가 한 시간 이상 예배를 드리면 소원이 이루어지고 병이 치유된다고 믿는다."


"김 용묵은 2004년 새마을호 열차 객실에서 Looking for you 음악을 네 번, 개인적으로 3000번을 들은 뒤 깨달음을 얻어서 철도교를 창시하였다고 전해진다.
철도교 신자는 교통수단과 기계 덕후이며 역사와 지리에 관심이 많다. 수인선과 동해북부선의 전구간 복선전철 부활 재림을 믿는다."

철렐루야 아멘!

* 참고로 라 "멘" 교는 있다. 종교가 아니라 교량의 건설 형태. 우리나라 강원도 정선에 소재한 태백선 조동철교가 라멘교이다.

5. 테이큰

하루는 교회에서 민 32:23을 읽었다.
"... 너희 죄가 너희를 찾아낼 줄을 분명히 알지니라. be sure your sin will find you out."
거리 설교 때도 설교자의 취향에 따라서는 종종 인용되는 구절이다.
그런데 이것도 테이큰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회개하지 않으면,
Your sin will look for you. And it will find you. And it will kill you. (약 1:15; 눅 13:3,5; 롬 6:23)
완전 대박..;; 위의 참고 구절들을 찾아봐라. 싱크로율 99%이다~!! ^_^

'테이큰'이라는 제목과 주제로 강단에서 설교가 한 편 나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절은 눅 17:34-35가 딱이겠다. the one shall be taken.
영적 전쟁을 치르는 very particular set of skills를 논하고,
딸 킴이 납치되었다가 몸값 받고 팔리고 다시 구출되는 것을 죄인이었다가 구원받은 인간의 영적 상태에다가 대조해서 강해하고,
우리는 예수님과 business 관계가 아니라 he's all personal to me가 나와야 된다고 결론을 내면 되겠다.

테이큰은 좋은 영화이다. 영적 교훈이 가득하다.

Posted by 사무엘

2017/08/01 08:32 2017/08/01 08:32
,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88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66859
Today:
2097
Yesterday: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