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평균적으로 볼 때(장 미란이나 은하캠핑 님 같은 예외적인 사례를 빼고..) 사람은 남자가 여자보다 체구나 체력이 더 뛰어나고 더 활동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서도 남자 영웅이 나라를 구하고 미녀도 구출하고 쟁취(...)한다는 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곤 한다.

전근대 판타지물이라면 기사도에 충실한 주인공이 임금님의 마음에 들어서 공주와 결혼하게 된다. 1900년대 근대물이라면.. 예쁜 아가씨가 도대체 무슨 죄를 지었길래 하필 철길 위에 꽁꽁 묶여 있으며, 주인공이 악당을 물리치고 여친을 구해 낸다. prince Charming이라든가, damsel in distress라고 이런 오랜 패턴 내지 클리셰를 가리키는 용어가 있을 정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니 20세기 후반에 비디오 게임이란 게 처음 등장했을 때도 소재와 스토리는 이런 전통적인 레퍼토리를 그대로 따르는 게 자연스러운 관행이었다. 페르시아의 왕자와 그 전작인 가라테카, 그리고 일본 게임 중에서도 당장 떠오르는 건 캐슬(+ 캐슬 엑설런트), 더블 드래곤 같은 거 말이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비디오 게임은 만드는 사람이 대부분 컴공돌이 남자들이지만, 유저도 대체로 남자이다. 그래서 여성 유저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주얼 게임이 나왔으며, 이런 컨셉 하에서 이미 1980년대에 버블보블(일명 보글보글) 같은 명작도 탄생했다.

하지만 관점을 달리하여 남성 유저를 더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여성 캐릭터도 그저 수동적인 피해자에 일방적인 구출 대상이 아니라, 주인공이나 심지어 악역으로 넣은 게임이 나오게 되었다.
레이싱걸이니 치어걸이니 하는 게 있는 이유도 다 그 장르는(자동차, 스포츠..) 남성 팬이 많기 때문이지 않은가? 컴터 게임도 그런 게 있어야 장사가 더 잘 된다는 것이다.;;

게임에서 여자 주인공이 차지하는 위상은 다음과 같이 "여러 팀원 중 하나인가" 아니면 "단독인가"로 크게 나눌 수 있겠다.

1. 여러 주인공들 중 하나/일부가 여자

온라인 FPS라든가 대전 액션 게임이 대표적인 예이다. 여기는 똑같은 Ctrl+C, V 잡몹 개떼라는 개념이 없이, 모든 캐릭터들이 고유한 외형과 특성을 갖고 일대일로만 싸운다. 그러니 캐릭터가 10여 종 이상으로 매우 많으며 그 중에 여성도 존재한다. 버추어 파이터에서 사라와 파이, 철권에서 아스카와 리리, 모탈 컴뱃에서 소냐 등.. 내가 기억하는 건 이 정도다.

물론 여캐는 재미를 위해 밸런스에 비현실적인 보정이 가해진 경우가 태반인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현실에서는 근육 하나 안 보이는 가녀린 쭉쭉빵빵 아가씨가 근육질 아재를 그렇게 패대기치는 게 가능할 리가 없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액션· 아케이드나 슈팅 장르는 주인공이 대전 액션 정도로 많지는 않다. 주인공 3명이 세계를 구하기 위한 팀을 이루고 있고, 그 중 한 명이 홍일점인 경우가 많다. 그 날이 오면 3이라든가 엘리베이터 액션 리턴즈, 황금도끼가 그 예이다. 이런 데서 여캐는 일반적인 체력이나 공격력은 남캐보다 약하고, 그 대신 마법 내지 스킬 쪽이 더 뛰어나게 설정되는 편이다.

황금도끼의 경우, 전반적으로 로버드 하워드라는 미국의 소설가가 쓴 '코난 사가'(Conan Saga) 같은 중세 판타지물의 세계관을 차용하고 있으며, 여캐인 '타이리스 플레어'는 레드 소냐에서 모티브를 딴 듯하다. 저 소설과 게임은 비키니를 수영할 때가 아니라 땅에서 백병전을 벌일 때=_=;; 착용하는 헐벗은 아마존 여전사의 스테레오타입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현실에서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설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어 sundae의 발음이 '순대'가 아니듯, 저 sonja의 발음은 '손자'가 아님.. -_-)

Streets of Rage (Bare Knuckle)도 황금도끼와 동일 개발사에서 나온 동일 장르의 액션인데.. 시간 배경만 현대이다. 여기에는 블레이즈 필딩(Blaze Fielding)이라는 여캐가 유명하다. 시리즈마다 복장에 변화가 있긴 하지만 빨간 탱크탑과 미니스커트 차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녀 혼성 주인공인 게임 중에서 특별히 1:1 듀엣 파트너 형태인 것은 국산 게임 중엔 "85되었수다/삭제되었수다"(할 박사와 '산소'), 그리고 리크니스가 떠오른다.
일본에서 나온 좀비물 중에서 House of the dead 시리즈도 전통적으로 남캐와 여캐 이렇게 둘이서 진행하는 형태이다.

2. 여자 단독

여자 단독 주인공이 나오는 가장 오래된 게임으로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은.. 무려 1983년의 8비트 시절 작품인 Tropical Angel이다. 본인이 느끼기에 꽤 인상적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펭귄이 장애물들을 요리조리 피하며 돌진을 하는 '남극탐험'과 비슷한 부류이다. 이 게임에서는 좌우로 각종 장애물을 잘 피해서 수상 스키를 탄 비키니 처자를 잘 조종하는 게 목표이다. 이 게임은 쏘고 부수고 죽이는 건 없지만, 상위 레벨에서는 심지어 상어도 가끔 튀어나오기 때문에 그건 잘 피해야 된다.

여느 장애물에 부딪혀서 미스가 나면 시간만 까먹고 직전의 깃발 통과 지점에서 게임이 다시 시작된다(물론 미스가 누적되면 나중에 시간 초과로 게임오버됨.. 페르시아 왕자처럼). 하지만 상어와 접촉하면 그냥 게임오버라고 그런다. 직접 해 보지는 않아서 모르겠다.

조종에 여유가 있다 싶으면 보조 버튼을 눌러서 아가씨를 뒤 돌아보면서(= 우리 쪽으로) 더 우아한(?) 포즈를 취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그 동안 점수는 더 많이 올라가지만, 이 상태로 장애물을 즉시 피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더 불안한 상태가 된다.
게임 엔딩은 "축하해용~ 우리의 앤젤 아가씨가 당신에게 축하의 키스를 선사합니당^^ ♥"라는 요지의 메시지 한 줄 나오고 끝이다.

다음으로 '메트로이드'라는 게임의 주인공인 '사무스 아란'은 아케이드 게임에 등장하는 단독 고유 여캐인 데다, 엔젤과 달리 이름까지 분명하게 개성 있게 지어진 초창기의 사례이지 싶다. 신체가 온통 강화복으로 둘러싸여서 노출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윤곽은 드러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모코 120'은 4살 꼬마로 시작해서 레벨이 올라갈수록 여캐가 성장한다~! 이런 게임은 거의 전무후무가 아닐까 싶다. 6살, 12살, 15살, 18살을 거쳐 엔딩 레벨에서는 웨딩드레스를 입은 20세 처녀로 나오고 끝난다. 10대 소녀가 팔짝팔짝 뛰어다니면서 아무렇지 않게 총질을 하는 게 웃기지만.. 어차피 총도 당대의 게임들처럼 총알이 직선 운동을 하는 게 눈에 보이고 반동도 없는 등 현실적인 묘사가 전혀 아니긴 마찬가지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세 게임들은 모두 1980년대 일본에서 만들어졌다. 과연 모에의 동네답다.
저거 말고 서양에서 나온 작품 중에는.. 역시나 Jill of the jungle 시리즈를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이 분야의 끝판왕은 당연히.. 툼 레이더 시리즈이다.
처음에 기획했던 기획자? 디자이너?는 버추어 파이터에서 여캐인 사라 브라이언트를 즐겨 골라서 했는데, 거기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뻔한 인디아나 존스 아류작 대신 라라 크로프트를 만들게 됐다고 한다.;;.

다만, 시간이 갈수록 주인공에 대한 섹스 어필이 늘어 가는 건 몹시 싫어했으며, 이 때문에 회사를 퇴사까지 했다고 한다. 옛날 시리즈 특유의 너무 과장되게 큰 가슴과 너무 잘록한 허리도 자기 의도가 아니었다는데.. 내 기억이 맞다면 개발사가 Core Design이던 시절의 옛날 얘기이다.

결국 툼 레이더는 2010년대 이후에 설정이 리부트 되어서 아가씨의 모습이 더 동양인에 가까워지고 노출도 덜 하고, 군인· 특수요원보다는 평범한 여대생(?)에 더 가까운 외형으로 바뀌었다. 이런 변화에 대해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리고는 있지만, 그래도 서든어택 2 같은 무식 유치찬란한 성 상품화는 안 하고 있고 툼 레이더 브랜드는 지금도 건재하는 중이다.

이상이다.
옛날에 고전 게임들에 대해서 리뷰를 종종 한 적이 있었는데 여캐에 대해서만 이렇게 집중해서 생각한 적은 지금까지 없었다. 이걸로도 글이 한 편 써지는구나! ㅎㅎ

Posted by 사무엘

2019/09/19 08:33 2019/09/19 08:33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63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76919
Today:
1487
Yesterday:
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