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인터넷에서 굉장히 고맙게, 유용하게 잘 열람하는 정보 중 하나는 지도이다.
참 대단하지 않은가? 항공 사진, 길거리 사진, 길 찾기, 실시간 대중교통 연계와 도로 상황 안내 등... 정말 혀를 내두르는 수준이다. 이젠 도대체 얼마나 더 똑똑해질 거리가 남아 있는 걸까?

아울러, 지도의 일종인 차량용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도 도대체 어떤 천재가 만들었나 싶은 생각이 든다. 도로 상황을 감안해서 길을 찾는 건 당연한 소리이고, 그걸로도 모자라서 길 가는 중에 실시간으로 “해당 경로에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우회 경로를 재탐색할까요?”까지도 튀어나온다.

2013년엔 구글 회장이 한번 방북을 하고 났더니 구글어스가 평양을 중심으로 북한의 세부 지리 정보(단순 항공 사진은 예전부터 제공했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얘를 시작으로 2014년 하반기부터는 국내 지도 사이트들도 북한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고무적인 현상이다. 물론 구글어스도 그 자체는 처음부터 구글이 개발한 게 아니라 타 업체 솔루션을 인수한 것이긴 하지만 말이다.

본인이 예전에 인터넷 지도에 대해 썼던 글은 이 모든 기능이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이 아니라 웹에서 웹 표준 기술만으로 바로 구현 가능해진 것이 신기하다는 요지였다.
이번에는 다른 분야에서 대단히 신기하게 느껴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늘어놓아 보겠다. 바로 이미지 가공 기술이다.

지도 사이트들이 제공하는 평면 항공 사진은 (1) 넓디넓은 영역을 한결같이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단일 각도로 본 이미지이다. 그런데 이거 정말 가공을 많이 했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이미지에서 원근감이라는 걸 완전히 제거하고 건물들이 마치 스타크래프트 맵처럼 보이게 해야 한다. 중심에서 먼 곳의 건물일수록 모양이 왜곡되어 보이는 카메라 렌즈의 오차를 보정해야 한다.

물론 엄청 높은 곳에서 촬영을 하면 건물 자체의 높이로 인해 발생하는 원근감은 상당수 없어지지만 이번엔 반대로 고층 건물도 높이가 전혀 표현되지 않게 되며, 또 사진의 화질이나 해상도, 그리고 구름으로 인한 시야 가려짐 같은 기술적인 문제도 커진다. 게다가 지구 자체도 근본적으로 평면이 아니라 둥근 구이니, 이로 인한 평면의 왜곡은 카메라의 위치가 높아질수록 더욱 부각되어 보일 것이다.

이런 항공 사진은 전세계의 것을 동시에 촬영하기란 불가능할 테니 여러 사진, 혹은 연속적으로 촬영된 사진을 파노라마 사진 만들듯이 연결해야 할 것이고 이 사진들은 촬영 시간대도 최대한 일치해야 할 것이다(광량의 차이). 또한, 주행 중이어서 시시각각 위치가 변하는 자그마한 자동차나 열차의 모습은 어떻게 보정을 하면 좋을까?
이런 것들을 다 극복하고 전국· 전세계의 항공 사진을 최대한 일관성 있는 색조와 각도로 엮는 것은.. 그 어려움과 복잡함이 정말 말도 못 할 것 같다. 비행기에서 아래를 내려다보고 사진만 팡팡 찍는다고 해서 구현 가능한 게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으로 나타난 63 빌딩의 높이와, 그림자의 길이를 비교해 보자.;; 각도가 뭔가 자연스러운 것 같지는 않다. 보정을 한 게 아닐까..)

그 보정이 자동화가 가능한지 아니면 일일이 수작업으로 행해지는지가 궁금하다.
마치 요런 영화 촬영 기법을 떠올리게 한다. 피사체는 시간이 정지한 듯 꼼짝 않고 있는데 카메라가 뱅그르르~ 돌아가면서 다른 위치와 각도에서 피사체를 응시하며 촬영하는 것 말이다. 심지어 사람이 하늘에 붕 떠 있는 채로 그런 장면이 나오기도 하니 더욱 신기한 일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생각할 것은 로드뷰이다.
이것은 앞의 항공 평면 사진과는 반대로, (2) 단일 시점에서의 view를 모든 각도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쨌든 연속으로 촬영할 수는 없기 때문에 로드뷰의 시점은 수~십수 미터 간격으로 띄엄띄엄 제공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시점 view는 지금이야 지도 사이트에서 쉽게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이 됐지만, 옛날에 2000년대 초엔 철도청 홈페이지에서 자바 애플릿 형태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 게 있었다.
바로 새마을· 무궁화· 통일호 내지 전동차의 객실 내부를 저런 로드뷰처럼 상하좌우 둘러보는 기능이었다.

이 기능은 내부적으로 2차원 평면 형태의 파노라마 사진을 한 장 저장하고, 그 그림의 일부에다 원근법을 적용하여 변형한 것을 표시하는 형태로 구현되어 있다. 내가 아는 건 이게 전부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계산을 하는지, 그리고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 사진은 어떤 형태이고 어떻게 촬영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그야말로 상하좌우 시야각이 다 열려 있는 특수한 카메라를 써야 할 텐데..

내가 10여 년 전에 이미 3차원 그래픽 시연 프로그램이라는 것도 만들어 봤지만, 비트맵 이미지로부터 3차원 시야를 어떻게 구현하는지는 여전히 감이 안 온다.
2차원 이미지에서 원근감을 넣거나 없애고, 평면과 공간 사이를 오고 가게 하는 기술이 참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 기술이 인터넷 지도, 더 나아가 증강현실 같은 것도 가능하게 한 셈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5/04/08 08:32 2015/04/08 08:32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081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081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181 : 1182 : 1183 : 1184 : 1185 : 1186 : 1187 : 1188 : 1189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2804
Today:
1356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