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버전 개발 근황 3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다음 버전 8.8은 이례적으로 개발 근황글만 무려 3차분까지 올라오게 됐다.
개발 완료 조건은 "원래 생각하고 있던 굉장히 어려운 기능을 다 구현하는 것"인데.. 원래 목표는 달성되지 못한 상태에서 온갖 자잘한 다른 개발 작업만 애드립으로 엄청나게 쌓이고 쌓였기 때문이다.
이것만 감안해도 8.8을 넘어 8.85나 8.9로 가야 하지 않나 고민될 지경이 됐다.

※ 외부 모듈 분야

1. "조합을 자체 처리하는 프로그램에서만 동작" 옵션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외부 모듈이 개발된 이래로 왜 이런 걸 지금까지 생각 못 했을까 싶은 기능이 사용자의 기능 제안 메일과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발상의 전환을 토대로 하나 추가되었다.
외부 모듈 제어판의 "시스템 계층 - 고급 시스템 옵션" 탭에 있는 "조합을 자체 처리하는 프로그램에서만 동작" 옵션이다.

IME들은 글쇠 입력을 가로채서 한글 같은 조합을 생성 후, 그 결과를 응용 프로그램으로 보낸다. 워드 프로세서나 에디트 컨트롤은 텍스트 입력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이니, IME가 보낸 문자열을 즉각 본문에다 삽입하여 화면에 직접 표시한다. 그러나 그런 처리를 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는 운영체제 또는 IME가 자체적으로 자그마한 창을 꺼내서 조합 중인 문자열을 표시해 준다.

기술적으로 이런 동작의 차이를 IME-awareness라고 표현한다.
그런데 IME가 자체적인 조합 창을 꺼내야 하는(IME-aware하지 않음) 프로그램이라면 십중팔구 한글을 입력할 일이 없고 한글 모드가 존재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다. 문자 입력을 받는 상황이 아니며, 각각의 알파벳 글쇠들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단축글쇠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 옵션이 켜져 있으면.. 먼저 조합을 보내 봤는데 프로그램이 조합 문자열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IME로 되돌려보내는 경우, 조합을 없애고 원래 글쇠를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시 보내 준다~!
가령, 그래픽 툴의 경우 B는 브러시, F는 채우기, X는 텍스트, S는 영역 선택인데, 한글 모드라 하더라도 해당 글쇠를 누르면 쓸데없이 ㄹ, ㄴ 같은 조합 창이 생기는 게 아니라 기능 모드가 바뀐다. 그러면서 텍스트 입력은 곧장 한글 모드로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아주 옛날에 만들어져서 국제화 관념 따위 없고 유니코드조차 지원하지 않을 정도인 구닥다리 외국산 프로그램 중에는 무려 텍스트를 입력받는데도 IME-aware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옛날에 Visual C++ 6의 IDE조차 그러했다. 그런 프로그램에서 한글을 입력하려면 저 옵션을 켜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저 옵션은 요즘 같은 시대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사용자의 번거로움을 해소해 주는 매우 편리한 기능이 될 것이다.

그리고 반가운 소식이 이것만 있는 게 아니다.
저렇게 조합이 도로 튕겨서 돌아오는지 감시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성능 부하가 필요한데, 이걸 해결하는 과정에서 Google Chrome + 하드웨어 가속에서 조합 덧나는 문제도 같이 해결하게 되었다. 외부에 의해서 조합이 강제 중단되는 상황을 감지하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알아냈기 때문이다.

물론, 마소 IME가 날개셋과 동일한 방법을 써서 해결한 것 같지는 않기 때문에 이 역시 완전히 근본적이고 원초적인 문제 해결이라고 여기기는 어렵다. 하지만 "조합을 자체 처리하는..." 옵션을 켜면 일단 Google Chrome 문제도 덤으로 해결되긴 한다는 것을 밝힌다.
이렇듯, '고급 시스템 옵션'에는 구현체들 중 오직 외부 모듈에만 적용되는 온갖 기상천외한 옵션들이 들어있다.

2. 긴 조합이 튕기는 문제 자체 보정

TSF B급 프로그램에서 2글자 이상 길이의 조합을 시작했을 때 조합이 끊기는 골치 아픈 문제 말이다.
단순히 이런 문제가 존재한다고 알려 주기만 하고 "운영체제의 이상한 동작이어서 더 어쩔 수 없음. 사용자가 알아서 조심하시고 조합 시작은 언제나 1글자 단위로 시작하게 노력해 보세요"라고 대응하고 끝내던 것이 이번 버전에서 개선되었다.

처음에 2글자 이상 조합을 덥석 만드는 것만이 문제이지, 처음엔 가상의 1글자 조합을 만든 뒤에 곧바로 원래 길이의 긴 조합으로 대체하는 것은 괜찮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내부적으로 일종의 회피, 보정 옵션을 구현했기 때문이다.
이제 두벌식 옛한글 입력기에서 '한' 다음에 곧바로 '하 + ㄴ아래아' 같은 글자를 도깨비불 현상으로 만드는 것도 아무 걱정 없이 할 수 있게 됐다.
비록 조합 중인 문자 자체는 한 글자밖에 안 보이고 그거 제어하는 건 애초에 IME의 영역도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최소한 조합이 끊어지고 엉뚱한 동작을 하는 문제는 사라졌다.

세상에 이런 간단한 아이디어를 구현할 생각을 왜 지금까지 안 하고 있었나 모르겠다.
사용자가 굳이 이 옵션을 켜지 않더라도 조합이 끊어졌다 싶으면 프로그램이 알아서 이 옵션을 켜며, 켰다는 사실을 사용자에게 알려 준다.

혹시나 해서 다시 말하는데, 이렇게 2글자 이상의 조합 시작을 막는 건 Windows 운영체제가 거의 일부러 저러는 것이다.
한글 IME는 전통적으로 중국어· 일본어 IME와는 달리, 조합 문자열을 밑줄 대신 깜빡이는 네모 cursor로 표시하는 등 내부적으로 처리가 다르게 돼 왔다. 자체 한글을 구현한 도스용 프로그램들의 관행을 마소에서 벤치마킹 해서 현지화에 반영한 것이다.

그런데 그 대신 한글 IME는 중국어· 일본어 IME와는 달리 조합은 언제나 딱 한 글자 단위로만 만들 거라는 assumption도 들어가게 되었고 그게 한동안은 별 문제가 없다가 유니코드 시대에 옛한글을 구현할 때가 되자 문제가 된 것이다. 옛한글은 내부적으로 여러 개의 글자로 구성되니까.
조합이 한 글자뿐이라는 전제조건이 만족되지 않을 경우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호환성+방어 차원에서 운영체제가 저런 동작을 하는 것이지 싶다.

3. 한영 상태 동기화 기능의 알고리즘 개선

Windows에서 IME는 dll인 관계로 프로그램들(정확히는 스레드)별로 내부 한영 상태가 다~ 따로 노는 형태이다. 그래서 지난 7.7 버전에서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인스턴스들 간에 사용 중인 입력 설정을 한데 동기화해 주는 옵션이 추가되었다. 한 프로그램에서 ‘세벌식 최종’을 선택하면 다른 프로그램에 가도 세벌식 최종이 자동으로 지정되는 식이다. 그 기능이 이번 8.8 버전에서는 동작이 더 개선되었다. 예전에 별 생각 없이, 혹은 시간이 부족해서 대충 구현했던 기능들을 엄밀하게 다듬었다.

첫째, 이미 실행된 프로그램을 전환할 때뿐만 아니라 갓 새로 실행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아까 전까지 설정되어 있는 글자판을 곧장 따라가게 했다. 이 기능은 지금까지 저게 지원되지 않아서 사실상 반쪽짜리 기능에 불과했다. 새로 실행된 프로그램은 기존 설정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자기 설정을 덮어쓰기까지 하기 때문에 동기화 상태를 망가뜨리곤 했다.

둘째, 제어판을 ‘확인’을 눌러서 종료해서 설정을 파일로 저장하고 공통 설정을 확인하는 인스턴스들에 대해서만 글자판이 동기화되고, ‘미저장 확인’을 눌러서 자기 혼자만 독자적인 입력 설정을 쓰는 인스턴스에 대해서는 글자판이 동기화되지 않게 했다. 공통 설정을 쓰는 곳에서 글자판을 바꾼 것이 거기로 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저렇게 고립된 곳에서 글자판을 바꾼 것이 밖으로 나가지도 않는다. 이건 프로그램의 논리 구조상 진작에 당연히 취했어야 할 조치이다.

하지만 어느 곳에서든 제어판을 ‘확인’을 눌러서 종료하고 나면 지금까지 고립되어 있던 인스턴스들까지도 전부 입력 설정들이 한데 동기화된다. 이 논리를 이 기회에 완전히 정립했다.
이거 뭐 양파도 아니고, 2017년이 다 되도록 <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까도 까도 개선할 게 계속 나와서 내가 심히 힘들다. ㅠ.ㅠ 처음부터 이렇게 엄밀하게 만들어 놓으면 좋았을 것을.

※ 제어판 분야

4. 빠른설정과 유형 파일(*.ist) 열기 기능에 Ctrl+클릭 '복사' 추가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제어판에는 빠른설정이라는 게 있어서 특정 입력 항목(입력 스키마+문자 생성기)에 대해 특정 입력 설정을 곧바로 맞추거나 변형하는 기능이 있다. 다시 말해, 이건 현재 선택돼 있는 입력 항목을 변형해서 A로부터 A'를 만드는 기능이다. 뭐, A를 전혀 참조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B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그런데, 빠른설정이 제공하는 대화상자를 Ctrl을 누른 채 '확인'을 눌러서 닫으면..
A로부터 A'를 만들되 기존 A는 그대로 두고 A'를 뒤에다 새로 추가하도록, 다시 말해 새로운 입력 항목을 생성하는 동작을 추가했다.
그러니 '기본 글자판 설정'으로부터 세벌식, 두벌식, 쿼티, 드보락 등등을 계속 추가해 넣고 싶으면 매번 번거롭게 '복사본 생성'을 누를 필요 없이 저 빠른설정을 계속 띄워서 확인 버튼을 Ctrl+클릭만 하면 된다.

ist 파일을 여는 기능도 마찬가지다. 그냥 열면 지금 선택된 입력 항목이 파일의 내용으로 바뀌지만, Ctrl+클릭을 하면 파일로부터 생성된 항목이 지금 항목의 뒤에 추가된다. '복사본 생성' 말고도 새 입력 항목을 간편하게 생성하는 방법이 더 생겼다.

자그마한 개선 사항이지만 넣고 보니 굉장히 편하다.
문자표, 낱자 결합 규칙, 사용자 정의 후보 등에 겉으로 티는 안 나지만 Ctrl+클릭 기능이 지금까지 은근히 많이 들어갔다.
버튼에다 자그맣게 * 표시라도 넣든지 해서 일반 클릭과 차이점이 있다는 시각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좋겠는데 아직 그것까지는 신경 쓰지 못했다.

5. 입력 항목의 예전 설정 가져오기 기능 개선

지난 7.7버전부터는 제어판의 어떤 입력 항목에 대해서 스키마나 문자 생성기를 변경(기본 ↔ 고급 사이)한 뒤에도 이전의 입력 설정을 최대한 가져와서 유지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이건 지금까지 미세한 버그가 있었다.
한 입력 항목 A에서 입력 스키마를 먼저 변경한 뒤, 다른 입력 항목 B에서 문자 생성기만 변경하고서 '예전 설정 가져오기'를 시키면..
B가 문자 생성기만 예전 것으로 동기화되는 게 아니라 입력 스키마까지 엉뚱한 A의 것으로 바뀌곤 했다. 이 버그를 고쳤다.

한 입력 항목에서 스키마나 문자 생성기를 변경한 것은 일단 내부 버퍼에 저장되며 이건 다른 입력 항목에서 스키마나 문자 생성기를 또 변경하는 순간 정확하게 사라지게 했다. 이건 위에서 열거했던 아이템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덜한 개선 사항이다.

※ 편집기 분야

6. <날개셋> 편집기 창의 이전 위치와 편집 문서 복원은 첫 인스턴스에 한해서만 적용

본인은 평소엔 <날개셋> 편집기에서 '프로그램의 중복 실행 허용' 옵션을 끄고 지낸다. 하지만 편집기는 구닥다리 MDI 프로그램이며, 창 하나만으로는 멀티모니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Visual Studio 201x의 IDE처럼 문서 창을 도구상자의 도킹 기능처럼 프로그램 창 안팎으로 마음대로 붙이고 떼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건 내 프로그램의 관심사가 아니다. 그래서 평소에 프로그램의 중복 실행을 허용하는 걸 염두에 두고 편집기의 동작 방식을 살짝 변경했다.

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예전의 창 위치와 크기를 기억하며, 옵션을 지정할 경우 예전에 편집하던 문서 목록도 기억하고 다음에 다시 불러들여 준다. 그런데 이 기능은 최초로 실행되는 첫 인스턴스일 때만 동작하고, 그렇지 않은 중복 인스턴스일 때는 무시하게 했다. 둘째 이후의 인스턴스에서는 언제나 임의의 위치에 빈 문서창 하나만 달랑 생긴다.

지금까지는 프로그램의 둘째/셋째 인스턴스도 첫 인스턴스와 완전히 동일한 위치에 생기고(첫 인스턴스의 창의 위치와 크기를 일부러 변경하지 않았다면) 문서도 똑같이 다시 로딩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중복 실행되었다는 것을 알기 어려웠다. 동일 파일을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서 수정하여 수정 내역이 꼬일 위험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편집기가 중복 실행되더라도 창이 서로 겹치지 않으며 이미 열어 놓은 문서가 또 열리지는 않는 게 보장되기 때문에 더 부담없이 중복 실행이 가능하다. 이런 간단하고 유용한 조치를 왜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었나 자괴감이 들 지경이다.

7. 기존 창의 활성화 방식 개선

사용자가 어떤 대화상자나 창을 열라는 지시를 내렸는데, 이전에 동일한 창을 열어 놓은 게 존재하고 여러 인스턴스를 생성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면 프로그램은 당연히 기존 창을 활성화시켜서 보여준다. 앞의 6번에서처럼 프로그램을 중복 실행하지 않는다거나, 아니면 날개셋 제어판 같은 modeless 대화상자를 열 때 말이다.

그런데, 그 창이 자체적으로 또 modal 대화상자를 열어 놓은 상황이라면 어떨까?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경우 지금까지 이런 경우에 대한 대비가 돼 있지 않았다. (뭐, 입력기라고 썼는데 주 적용 대상은 사실상 편집기밖에 없긴 하다)
그러던 것이 이번 버전에서 드디어 개선됐다. 제어판에서 빠른설정이나 열기 대화상자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백그라운드로 갔다가 다시 제어판으로 돌아갈 때..

혹은, 편집 화면 설정에서 색상 대화상자를 추가로 열어 놓은 상태에서 본문 편집 화면으로 갔다가 다시 편집 화면 대화상자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내렸을 때.
이제 <날개셋> 편집기는 해당 대화상자에서 제일 겉에 열어 놓은 modal 대화상자로 알아서 복귀한다. 이런 세밀한 UI까지도 싹 개선됐다.

※ 기타

8. 새로운 한글 입력 예제 데이터

비한글뿐만 아니라 한글 분야의 예제 입력 설정 데이터도 보충했다. (1) 먼저, 예전에 코노 노보루(河野 登) 님이 고안하신 "모음 연타 순아래 두벌식"이 참신함이 인정되어 예제로 들어갔다. 초성 쌍자음은 초성 다음에 중성의 2연타로 입력하는 게 매우 기발하다. 중성의 첫 타는 도깨비불 현상을 일으키니 자연스럽게 종성을 초성으로 분리하고, 그 뒤 2타가 초성을 쌍자음으로 바꾸는 것이다.

한 글쇠가 초성과 중성 경계를 오가기 때문에 이런 입력 방식은 내 프로그램에서 타순 분석 같은 게 제대로 안 될 것이다. 그리고 그 특성상 모음은 동일 글쇠 연타로 결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ㅒㅖ 같은 것은 ㅐㅐ ㅔㅔ 연타가 아니라 반드시 ㅑㅣ/ㅕㅣ로 입력되게 해야 한다. 그래도 이건 Shift를 안 누르면서 딱히 다른 모호성도 없는 두벌식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로 충분히 고려할 만하겠다.

(2) 그 다음으로 타임스페이스 시스템이라는 회사에서 지금으로부터 10몇 년 전에 고안한 '가림토'라는 입력 방식을 예제로 넣었다. 이것은 모음뿐만 아니라 자음에 대해서도 천지인 스타일의 필획 분해를 시도한 것이다. ㄱ은 가로+세로, ㅂ은 세로+세로+가로+가로 같은 식. 모음은 알다시피 ㅡㅣㆍ 세 요소로 분해되는데 자음은 ㅡㅣ 다음으로 ㅅㅇ 이렇게 네 요소로 분해된다.

한글이 꼬부랑 획이 별로 없고 기하학적으로 굉장히 단순하다 보니 이것도 굉장히 참신하긴 하다. 그러나 빨리 치기 좋은 능률적인 입력 방식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딱히 실용화되지는 못했다. 더구나 자음을 세벌식도 아닌 두벌식으로 만들면 경계의 모호성을 감당할 수가 없게 되며, 실제로 저 방식은 10키 환경 기준으로 ㅇ만 두벌식으로 두고 세벌식으로 만들어졌다. 뭐, 내 예제에서는 어차피 컴퓨터 키보드로 갖고 노는 거니 ㅇ도 초· 종성 구분하여 세벌식으로 집어넣긴 했다만.

얘는 자음의 입력이 처음 시작돼서 아직 가로줄 세로줄 같은 것밖에 없는 초기 상태가 있다. 이런 미완성 낱자는 가상 낱자+낱자 치환을 이용해 표시한다.
또한, 모든 겹모음과 겹받침을 입력 가능한 상태가 아니라 초성과 중성의 기본 낱자만 입력 가능하며, 나머지는 이번 버전에서 들어갈 핵심 중의 핵심 기능인 '복합 낱자 입력 로직 생성기'를 이용해서 합성해서 생성하면 된다. 이런 입력 방식을 분석하면 얼마나 복잡한 규칙이 파생돼 나오고 모호성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Posted by 사무엘

2017/02/09 08:37 2017/02/09 08:37
Response
No Trackback , 4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25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325

Comments List

  1. 동영 2017/02/09 18:07 # M/D Reply Permalink

    두근두근, 새 버전 나올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visualping이라는 것을 통해 날개셋 다운로드 페이지 내용이 변경되면 바로 메일이 오게 해 두었습니다. 하하.
    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이 제일 중요한 것 아시지요?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길!

    1. 사무엘 2017/02/09 18:34 # M/D Permalink

      안녕하세요~!
      새 버전은 아마 다음 주 주말쯤에 나올 듯합니다. 이제 1주일 남짓 남은 셈이죠. 저도 굉장히 초조한 상태입니다. ^^
      웹사이트 변경 내역을 모니터링해 주는 서비스도 있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늦었지만 동영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고맙습니다.

  2. 동영 2017/02/14 11:57 # M/D Reply Permalink

    와우! 핑이 떠서 업데이트 확인 하였습니다.

    잘 쓰겠습니다!!

    1. 사무엘 2017/02/14 12:00 # M/D Permalink

      오, 진짜로 그렇게 안내를 해 주는군요. ^^
      내일은 이 블로그에도 새 버전 안내 공지가 추가로 올라올 거예요.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944 : 945 : 946 : 947 : 948 : 949 : 950 : 951 : 952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4065
Today:
863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