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진왜란과 관련된 조선 기생들

임진왜란 때 활동한 기생이라 하면, 경남의 진주성 촉석루에서 적장을 껴안고 장렬히 산화한 논개가 유명하다. 오죽했으면 승부 게임을 할 때 나의 가장 약한 말을 상대방의 가장 강한 말과 자폭시켜서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전술을 '논개 전술'이라고 한다.

그런데 3· 1 운동 때 수원의 유 관순이라고 불리는 다른 여성 열사(이 선경)도 있었듯이, 임진왜란 때도 평양의 논개라고 불리는 '계월향'이라는 다른 기생이 있었다. 일본군 장수에게 겁탈당하자 이왕 버린 몸인데 그를 꾀어서 신임을 얻고, 아군 군사를 몰래 잠입시켜서 그 적장을 참수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거사를 치른 뒤 두 사람이 다같이 탈출은 할 수 없어지자.. 전해지는 일화에 따르면 그 아군에게 "나는 어차피 더럽혀진 처지이니 날 죽이고 가 주세요. 님 혼자라도 살아서 나라를 구해야죠" 이렇게 부탁하고 최후를 맞이했다고 한다.

진주, 평양 다음으로는 강원도 고성에 월이(WALL-E? 개드립 -_-;;;)라는 기생이 있었는데.. 얘는 전쟁 중은 아니고 전쟁 전에 염탐을 위해 미리 침투했던 일본의 어느 첩자와 정분이 났다. 그리고 첩자가 그려 놓은 지도를 몰래 엉뚱하게 바꿔 놔서 훗날 왜군을 대거 엿먹이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이건 딱 봐도 현실성이 낮으며 공로를 검증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그러니 실존 인물이 아니라 마치 윌리엄 텔 같은 주작 구전 설화일 뿐이라고 반박해도 할 말은 없을 듯하다. 하지만 설화도 아무 근거 없이 무작정 생긴 건 아닐 텐데 그 시절에 고성에서 진짜 무슨 일이 있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일제가 임진왜란에 앞서서, 그리고 한일 병합 전에 경부선 철도 부설을 위해서 자국 첩자를 보내서 한반도를 무단으로 막 측량해 갔다는 건 사실이다. 그런 분위기에 편승해서 조선 자국의 지리 연구가인 김 정호에 대해서는 옥사설을 꾸민 것도 충분히 이해된다.

2. 벨기에의 폭군

세계사에 악명을 떨친 인간 백정 학살자로는 김 일성, 이디 아민, 폴 포트, 마오 쩌둥, 히틀러, 스탈린 같은 유명한 인물이 있다. 그런데 딱 한 명 벨기에 국왕 레오폴드 2세(저기서 4위)는 악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생소하다. 본인은 최근에야 알게 됐다.

골수 근본주의 이슬람 국가에서.. 도둑질 하다 걸린 사람의 손목을 자른다는 얘기는 들어 봤다만,
이 미친놈은 피식민지 아프리카(콩고) 흑인들에게 가혹한 노동을 시켜서.. 고무 생산 할당량을 못 채우면 멀쩡한 사람 손목을 잘랐다.
다음에도 못 채우면 팔을 통째로 자르고, 3차 미달 때는 사형.

무슨 내전 지대에서 지뢰 밟아서 다리를 잃은 사람들도 아니고, 저렇게 손목· 팔이 잘린 흑인들 사진이 지금까지도 전해진다. ㅠㅠㅠ

사진 보기 (약혐 주의)

아니, 그냥 평범한 채찍질이나 태형으로 벌 주는 것도 아니고, 손· 팔을 잘라 버리면 로동을 할 수가 없어지는데 그럼 1차 미달 이후부터는 바로 죽으라는 소리였나 싶은 의문이 들기도..

지금 북한에서 사람들이 지위를 막론하고 탈북하는 이유도 뭔가?
저렇게 미치도록 일해서 채워야 하는 할당량을 생각하니 답이 안 나와서 목숨 걸고 탈출하는 거다. 저렇게 목숨을 저당잡힌 채 노예로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불쌍한가? 그저 한숨만..;
그 당시 영국도 식민지 착취와 아프리카 로동자 인권 유린으로 치면 딱히 할 말 없는 처지였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국주의 가해국들이 보기에도 벨기에는 너무 막장이어서 진상 조사를 벌이고 인권 개선을 촉구할 정도였다고 한다.

이렇게 식민지 지배를 처음 해 보는 후발주자 나라들이.. 경험과 노하우도 없고 그저 피지배자들 기선제압을 하는 걸 목표로 극악무도한 공포 폭력 통치를 시행하곤 했다. 우리나라 일제 강점기도 괜히 무단 통치로 시작한 게 아니었다.
그리고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일제의 입장에서.. 조선은.. 그렇게도 악랄하게 수탈 착취한 것에 비해서 솔까말 그리 막 가성비 맞는 식민지도 아니었다. 한반도가 무슨 산유국도 아니고 저렇게 땅 넓고 식량이나 지하자원 넘쳐나는 곳도 아니잖아.. 뭔 뽕을 뽑겠냐? 걍 만만하게 합병해서 덩치 키우고, 특히 대륙 침략의 발판으로 삼기 좋으니까 정한론이 나왔던 거다.

그나저나.. 매국노 이 완용이 1909년에 뜬금없이 바로 저 레오폴드 2세의 서거(?) 추도식에 참석하러 명동 성당에 가 있다가 이 재명 의사에게서 칼빵을 맞았다. 우리나라와는 이렇게도 인연이 연결된다.

3. 이 승만 대통령이 내린 칭호들

우리나라의 초대 대통령 이 승만이 후세에게 남긴 행적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자체뿐만 아니라 각종 이름에서도 은근히 많이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의 이 박사 대통령 각하께서 XXX라는 이름을 하사해 주시였습니다~~"

  • 무궁화호: 지금 같은 완행 간선 열차 말고 1960년 2월에 등장한 디젤 기관차 기반의 경부선 특급 열차였는데, 그 시절에 서울-부산을 6시간 40분 만에 달리는 호화 열차는 지금으로 치면 KTX나 다름없는 포스를 자랑했다. 이 열차의 이름을 대통령이 직접 지어서 붙인 거라고 대한뉴스가 인증했다. 열차 이름 다음으로는 아무래도 군사 분야의 명칭이 많다.
  • 연무대: 논산 육군 훈련소의 별칭. 1952년에 역시 대통령 각하가 붙인 이름이다. 광주의 '상무대'는 어떤가 모르겠다.
  • 을지: 양구에 있는 을지 전망대 내지 을지 대대. '을지문덕' 장군에서 착안해서 대통령이 붙였다. 하긴, 서울에는 '을지로'라는 길이 있는데 그건 이 대통령의 전부터 존재했던 명칭이다. 강원도 여행을 갔다 오면서 알게 됐다.
  • 파로호: 출처는 역시 동일한 강원도 여행이다. 북괴 멧도적 '오랑캐를 격파하다'라는 뜻으로 대통령이 붙인 이름이다.

한때는 이 승만 아래의 어느 아부꾼 부하가 서울특별시의 이름까지 각하의 호를 딴 '우남시'로 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했다고 한다. 알다시피 저 할배는 대통령 이상으로 왕처럼 행세하는 걸 좋아했으며, 커다란 자기 동상과 자기 얼굴 들어간 지폐까지도 만들긴 했다. 하지만 "우남시"는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너무 오글거렸는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야 그럼 내가 북괴 김 일성이랑 뭐가 다르게 되냐"라는 식으로 반문했다고 한다. =_=;;;

그 대신 "우남로"라는 도로명은 전쟁 후 1950년대 중반에 닦인 성남시 한 구석의 어느 도로에 붙어 있다.
저 할배는 과시욕이 없는 사람은 아니었다. 큼직한 자기 동상을 세우고, 자기 생일을 국경일 급으로 기념하고, 지폐에다가 자기 얼굴 사진을 그려 넣었다. 그런 부심은 있었지만 그래도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도를 넘어서는 수준의 개인 우상화와 숭배 강요 같은 짓은 하지 않았다. 오히려 건국 거의 직후부터 성탄절을 빨간날로 지정했으며, 군대에 군종 병과를 별도로 꼭꼭 챙겨서 장병들의 신앙의 자유를 보장했다. (황군을 표방하는 일본군엔 그런 거 당연히 전무했음)

저런 이름들과는 달리, 대통령의 관저의 명칭이 경무대이다가 이 승만 이후에 지금의 '청와대'로 바뀌었는데, 이건 박 정희가 아니라 그 전인 윤 보선 때 그렇게 된 거다. 그리고 박 정희는 이름을 지은 것보다는 현판이나 돌에다 글씨를 쓴 게 더 많이 전해지는 것 같다. 숙정문 현판, 옛 광화문 현판, 국기태권도, "내 일생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등.

4. 영예로운 유물과 그렇지 않은 유물

우리나라에는 현충원만 있는 게 아니라 파주 적성면에 적군 묘지가 있다. 남한 영토에서 제대로 수습되지 않은 북한군 및 중공군의 유해들을 최소한의 예우만 해서 매장해 놓은 것이다.
조선의 임금 중에 세종대왕 영릉은 멀리 여주의 최고의 명당에 거대한 규모로 조성돼 있다. 성군이 죽으면 무덤을 가장 으리으리하게 꾸며 주는 건 동서고금을 막론한 전통이며, 성경에도 나온다(대하 32:33).

그에 반해 연산군은 조/종 칭호를 못 받았으며 무덤도 '능(릉)'이 아닌 그냥 '묘'가 서울 북부 한구석에 초라하게 놓인 게 전부이다. 사람이 유한한 일생 동안 남긴 행적을 바탕으로 후세들로부터의 평판이 영원히 달라지는 건 내세· 종교관과 관련해서도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커 보인다.

예전에도 한번 얘기했듯이 6· 25 전쟁 중에 우리 국군이 이룬 최초의 승전은 대한해협 해전이다. 육군이 아닌 해군의 몫이다. 그 전투의 주역이었던 백두산함 자체는 진작에 퇴역했지만 그 군함의 돛대는 해군 사관학교던가 어디에 고이 보존돼 있다. 역사적인 유물이니까 말이다.

그에 반해 천안의 독립 기념관에는 honor가 아닌 dishonor와 관련된 유물이 기념관 한구석에 실외 전시돼 있다. 바로 조선총독부 청사를 철거하면서 남은 일부 건물 잔해들로, 특별히 첨탑도 여기에 놓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는 하되, 별다른 설명도 없고 울타리 같은 보호 장비도 전혀 안 두른 채로 내팽개쳐 놨다. 땡볕과 눈비를 고스란히 맞을 뿐만 아니라 관람객이 침 뱉고 심지어 오줌을 싸건 상관 없게 방치했다. 첨탑은 공터의 중앙의 제일 "낮은" 구덩이 비슷한 곳에다가 놔 뒀다. 참 의미심장한 방식으로 전시해 놨다. 일부러 깨 부수고 파괴할 필요는 없지만, 애지중지 고이 모셔 두지도 않은 것이다.

이 사실을 알고 나니 독립 기념관에 언제 직접 찾아가서 저걸 구경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백두산함의 마스트와 조선총독부 청사 첨탑은 이렇게 후세로부터 극과극 정반대 대접을 받고 있는 것이다.
나중에 북괴 정권이 붕괴하고 통일 대한민국이 세워지고 나면 북한 관련, 김돼지 우상화 유물들도 99% 이상은 흔적도 없이 폐기하고 극소수 상징적인 유물만 이렇게 놔둬서 기록 겸 반공 교육 자료로 활용해야 하지 않나 싶다.

5. 탈북자가 북한의 실상을 알리는 방식

탈북자들 중에는 강 철환, 주 성하 기자처럼 현직 언론에 종사하면서 북한 쪽 소식통을 모니터링하고 북한의 실상을 알리는 사람이 있다. 최근에는 신문뿐만 아니라 박 진희 씨처럼 TV에 얼굴이 노출되는 방송사 기자도 등장했다.
언론 기자 입장에서 북한 내부 소식은 너무 극단적이고 엄청난 일이 많은데 검증은 어렵고 제보자의 신변도 보장할 수 없는지라, 취급하기 굉장히 꺼려지는 분야라고 한다.

그런데 이들처럼 제도권 언론에서 활동하는 게 아니라 혼자 강연을 뛰고 책을 쓰고 기자회견을 열면서 상대적으로 음지에서 북한의 실상을 폭로하는 탈북자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몸을 덜 사리면서 개인적인 탈북 과정이나 수용소 경험담 같은 참혹한 얘기를 막 거론하는 편이다. 남자만 있는 게 아니라 영어 공부해서 TED에까지 강연을 한 걸로 유명해진 이 현서, 그리고 박 연미 같은 젊은 여성도 등장했다. 이렇게 public형과 private형 두 그룹을 나눠서 생각할 수 있는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북한의 인권 사정은 매우 참혹하며 탈북자는 인도적으로 대해야 하긴 한다. 그러나 이들 중에도 위장 탈북자, 안보 장사 사기꾼이 있다. 심지어 탈북자 커뮤니티를 이간질하기 위해 북괴가 의도적으로 제3국을 거쳐 보낸 간첩도 있다. 그러니 탈북자의 증언을 교차검증하여 팩트를 걸러 내는 문제가 쉽지 않다. 당장 검증이 안 되는 주장도 마냥 무시하고 버릴 수만도 없기 때문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7/01/31 08:23 2017/01/31 08:2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2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322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947 : 948 : 949 : 950 : 951 : 952 : 953 : 954 : 955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2797
Today:
1349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