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해맞이

2019년이 시작됐다. 나도 나이가 30대 중반을 넘어 벌써 후반으로 들어섰다니 섬뜩하다.;;
부모님 세대는 이미 지하철의 무료 탑승이 가능한 지경이 됐으며, 삼촌뻘 연배도 이미 환갑에 근접하거나 진입했다. 언제까지나 청춘일 것 같던 교회의 귀여운 꼬꼬마들마저 20대 중후반이요, 일부는 한국 나이 기준 30대로 진입했다.
이런 식으로 세대가 슬슬 바뀌어 가는가 보다.

이 와중에 본인의 근황을 좀 얘기하자면..
가장 먼저 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지난달의 9.61 이후로 더 고친 것이 없고 단기간에 뭘 만들 게 떠오르지는 않은 상태이다. 한글 입력 핵심 기능이 9.5에서 끝났고 추가적인 UI 개발도 9.61에서 진짜로 완료된 듯하다. 아아..

18년 동안 만들어 온 프로그램을 이렇게 마무리 짓고 고정시킨다니 기분이 묘하다. 할 게 없어도 습관적으로 Visual Studio를 띄워서 날개셋 소스 코드를 이것저것 들여다보게 되는데.. 내가 이 짬으로 언제까지나 이것만 붙들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게 고민거리이다.

졸업을 위해서 학술지 논문을 오랫동안 질질 끌다가 드디어 하나 더 투고했다(심사 통과와 게재까지는 또..). 그리고 최종 테크인 학위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또 비밀 실험을 진행해야 하는데 올해는 제발 다 잘 마무리 됐으면 좋겠다. 심사 통과까지는 가능하지도 않고, 최소한 심사 받을 수 있는 완성도의 논문이라도 나왔으면 좋겠다. ㅠㅠ

학기 중에는 토요일에 교회 신학원 강의를 들어 왔는데, 지금은 방학 기간이니 신학원 수업이 없다. 그래서 토요일 낮에는 서울 역이나 시청 근처로 가서 태극기 집회도 종종 구경하곤 했다. 어르신들처럼 하루 종일 자리를 지키고 앉아 있지는 못하지만 말이다.

뭐 그건 그렇고, 본인은 2019년의 첫 날은 아차산 중턱과 정상에서 맞이했다. 새벽 산행을 할 바에야 전날 밤에 미리 산을 올랐다. 내가 요즘 안 그래도 등산과 야영에 재미를 붙였으니까.
고구려 정자와 해맞이 광장을 지나, 하늘과 한강이 보이는 어느 능선에서 텐트 치고 잤다. 사실, 산을 오르는 동안 나처럼 산에서 밤을 보낸 다른 등산객의 텐트도 두세 개 정도 봤다.

산을 오르는 동안은 더워서 땀이 날 정도였지만, 텐트 안에서 몇 시간 누워 보니 금세 추위가 느껴졌다. 날씨가 예전보다 덜 추운 듯하고 등산을 감안하여 짐 무게도 줄여야 하니, 사실 이번엔 두꺼운 침낭을 안 들고 갔다. 이 때문에 밤을 좀 춥게 보내게 됐다.

제일 큰 애로사항은 발이었다. 이러다가 발가락이 동상 걸려서 짤라내는 불상사라도 생길 것 같았다.
새벽에 깬 뒤에는 부득이하게 텐트를 걷고 산속으로 더 들어가서 결국 정상까지 갔다. 이렇게 움직이니까 몸이 따뜻해지고 발가락도 거짓말처럼 괜찮아졌다. 하지만 정상에서 1시간이 넘게 가만히 서 있자, 발은 다시 시리기 시작했다.;; 자는 동안 체온이 내려가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이때는 자지 않고 깨 있는 것만으로도 열 공급이 충분치 못했는가 보다.

새벽 5시 반쯤부터 사람들이 위치 좋은 곳에 옹기종기 모이기 시작했으며, 7시가 넘어가자 인파는 수십에서 백수십, 수백 수준으로 급격히 불어났다. 중· 장년 아재뿐만 아니라 앳된 고등학생, 대학생, 젊은 커플들도 적지 않게 보였다.
그리고 하늘도 조금씩 밝아졌다. 7시 10분쯤부터는 폰 카메라가 풍경 사진을 '자동' 모드로 찍을 때 긴 노출과 플래시를 동원하지 않고 직통으로 찍기 시작했다.

그 뒤에도 거의 2, 30분 동안, 하늘은 갈수록 희어지고 밝아졌으며 달도 어느 샌가 쏙 사라졌다. 하지만 수평선에는 붉은 노을만 보이지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시 47분도 지났는데? 혹시 해가 떴는데 구름에 완전히 가려져 버린 게 아닌가 생각이 들던 찰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시 53분에 드디어 건너편 산 위로 맹렬한 빛을 뿜는 금색 점이 돌출돼 보이기 시작했다. 얼마 못 가 구름에 가려지긴 했지만 해가 뜨는 게 분명히 관측되었다. 단순 노을과는 확연히 달랐다. 내 뒤로 수백 명에 달하는 인파들도 일제히 환호성을 지르며 사진을 찍어댔다.

이렇게 지구의 자전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개인적으로 떠오른 문구는..

  • "어둔 밤 지나서 동 튼다, 환한 빛 보아라 저 빛"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 너머 산 너머서 어둠을 살라 먹고, 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정도였다. 작가부터가 자연 현상을 실제로 봤으니까 감격해서 저런 가사와 시조를 쓰지 않았겠는가?
물론 난 예수 믿는 사람으로서 겔 8:16 같은 짓은 하지 않았다.;;

집 뒷산 수준 말고 제법 규모를 갖춘 산중 야영은 2018년 가을의 남양주 갑산 이후로 이번이 두 번째였다.
텐트, 돗자리, 침구류 같은 짐이 많은데 또 주차 문제도 생각해야 하니.. 산에 갈 때는 그냥 택시를 탔다. 하산할 때야 사람들 뒤를 졸졸 따라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광장동과 광나루 역 방면으로 가게 되니 아무 걱정할 것 없었다.

본인은 야영 중에 일체의 난방을 사용하지 않는다. 화재나 일산화탄소 중독 같은 안전 문제는 부가적인 이유이고, 근본적으로는 추위는 오로지 체온의 보온만으로 얼마든지 극복 가능하다는 것이 본인의 지론이기 때문이다. 본인은 한겨울에 밖에서 침낭과 이불만으로 수십 번을 외박을 했지만 입 돌아가지도(..;;) 않고, 감기 같은 것도 전혀 안 걸리고 지금까지 잘 지내 왔다.

일부러 밖에 나가기까지 했는데 별도의 연료를 때는 것은.. 산을 그냥 헬리콥터로 오르는 것과 같으며 손발 무술 대신 그냥 총을 쓰는 것과 같고, 그림을 그리기 귀찮아서 그냥 사진을 찍는 것과 같다. 아무 의미가 없다.

아무튼, 이 블로그를 구독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란다.
올해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하고 체제를 위협하고, 번영과 풍요를 갉아먹고 적에게 퍼주는 악의 무리들이 자기 꾀에 걸려 넘어지고 망하고 나라가 조금이라도 성장과 발전과 성숙을 향해 나아갔으면 좋겠다.

Posted by 사무엘

2019/01/04 08:35 2019/01/04 08:35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7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572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701 : 702 : 703 : 704 : 705 : 706 : 707 : 708 : 709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3276
Today:
74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