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신구약 성경이 다 완성됐으며,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뒤 아직 재림은 하지 않은 신약 교회 시대이다. 이런 지금이야 흔히 말하듯이 예수 믿어서 구원받는 가장 평범한 시기이다. 예수님의 어떤 면모를 믿어야 하는지, 복음이 무엇인지, 인간의 영· 혼· 몸이 어떤 구원을 받아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이 글에서 또 다루지 않고 생략하겠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을 구원하는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리고 인간이 구원받기 위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 마음 상태가 믿음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런 큰 틀 말고 세부적인 여건과 절차 디테일은 다음과 같이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1. 과거: 예수님의 초림 이전, 또는 복음이 전파되기 전

이때는 로마 제국이고 십자가형이고 골고다 언덕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었다. 유대인들이야 율법과 성경이 있으니 아주 간접적인 메시야 강림 예언 약속 정도는 믿고 붙들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방인들은 그것조차 없고 양심과 자연 계시가 전부였다.

자연 계시로 알 수 있는 것은 그냥 막연히 이 대단한 자연과 우주 만물이 절대로 우연히 저절로 생기지는 않았겠다는 것, 도둑질과 음행과 살인은 나쁘다는 것 정도이다. 성경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를 통해 하나님의 존재를 알 수 있다고 말하며(롬 1:19-20),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 이교도도 살인죄와 천벌(?)과 인과응보라는 개념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을 언급한다(욘 1:14, 행 28:4).

허나, 이런 비언어적인 계시로는 유신론자까지는 될 수 있어도 특정 절대자 인격체까지 알고 믿게 될 수는 없다. 이건 과학으로 입증 가능한 영역이 아니다. 말씀 계시가 없다면 예수라는 그 인물을 믿고 싶어도 그 존재 자체를 알 수 없고 믿을 수도 없었다.
그럼 성경이라는 말씀 계시가 완성되기 전의 사람들은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구원받을 수 있었을까? 이건 세종대왕이니 이 순신이니 조선 시대 사람은 어땠느니 하면서 복음을 거부하는 전형적인 어거지 논리로도 이어진다.

일단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이렇게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분이 생긴 것 자체가 하나님이 임의로 일부러 취한 조치라는 것이다. 전인류를 단일 언어 단일 민족 형태로 놔둬 보니까 어차피 인간들은 한데 모여서 하나님을 잘 믿고 경배한 게 아니라 훨씬 더 빠르게 죄 짓고 동반 타락하곤 했다. 그 극치가 바벨 탑 사건이고 말이다.
복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서 세종대왕 이 순신 드립이 나오는 것보다, 인간들을 서로 떼어 놓고 상호 견제와 경쟁을 시키는 게 유익이 더 크기 때문에 하나님이 언어와 민족을 분리시키신 것이다.

말씀 계시에 대한 물리적인 접근이 불가능했던 시대와 장소를 산 사람들은.. 그 여건에서 믿을 수 있는 최대한 선한 것을 믿고 따랐는지, 그 상태에서 예수님 복음이 제시되기만 했다면 곧장 믿었을 것인지 같은 마음과 양심 상태를 감안하여 구원 여부가 결정되었을 것이다. 이것은 그냥 단순히 외형적으로만 '차카게' 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므로 오해 없기 바란다.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롭다. 어떤 경우에도 복음 접근성에 대한 차별은 없다. 지옥행은 전적으로 인간의 자발적인 선택에 따라 결정되지, 인간에게 불가항적인 여건만으로 답정너 예정되고 집행되는 일은 절대 없다. (지옥은 애초에 인간을 집으려고 만들어진 장소조차도 아니었음) 하지만 말씀 계시 없이 예수님이 누군지 모르는 상태에서 살았던 사람도 있으니 그들에게는 저런 식의 판단 잣대가 적용되었을 것이다.

물론 저런 계시에 따르는 사람은 예나 지금이나 매우 소수였으며, 상당수의 사람들이 남 하는 대로만 살다가 죄 가운데 죽고 구원받지 못해서 지옥에 갔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교사가 파송되고 그 알지 못하는 신이 누군지에 대해 전하고 복음을 전해야 했다.

그럼 구약 성경과 율법이 있는 유대인들은 구원 방식이 이방인들과 완전히 다르냐 하면.. 꼭 그런 것도 아니다. 특히 걔네들이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 일은 절대 없길 바란다. 그런 식으로 구원받는 건 인간의 능력으로 가능하지 않다.

율법을 안 지키면 성경에 기록된 바와 같이 민족 가운데서 짤리고 형벌을 받고 죽기야 했을 것이다. 그러나 구약에서 나오는 '구원'은 거의 다 이 세상에서의 외형적인 목숨을 보전하는 맥락이지, 죽은 뒤에 하늘이냐 지옥이냐 하는 구원이 아니다. 그게 사후 세계 구원이라면 성실하게 살고 똑바르게 걷는 것만으로도 구원이 가능할 것이다. (잠 28:18)

말년에 매우 추하고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사울, 하나님의 벌을 받아 급사한 웃사 같은 사람도 죽어서 아예 지옥을 갔을 가능성은 한없이 낮다. 소수의 이방인들이 그냥 양심과 자연 계시를 따라 믿음을 행세해서 구원 받았다면, 유대인들은 그보다는 더 분명하게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야를 추가로 믿는 정도.. 어떻게든 그 여건에서 더 분명한 구원의 길이 계시된다면 바로 받아들일 준비가 됐던 사람들이 구원받았을 것이다. 율법을 따르고 헌물을 바치는 것은 외형적인 소속감을 표출하는 형식에 가까웠다.

2. 미래: 예수님의 재림 이후

예수 믿는 사람들치고 예수님이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거라는 재림 신앙을 믿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단지 그 형태와 시기와 조건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요한계시록 19~20장의 기록에 따르면, 미래에는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셔서 사탄을 무저갱에 결박하고 1천 년 동안 이 땅을 직접 다스리게 된다.
그때는 예수님이 지금 대한민국 대통령이나 미국 대통령이나 교황이나 UN 사무총장보다 더 유명하고 더 막강한 권력을 가진 실존 인물이 될 것이다.

그런데 저 사실을 믿는다면.. 정말 상식적으로 직관적으로 생각해 보아라. 그때는 시퍼렇게 눈에 보이고 정치 권력을 꽉 쥐고 있는 예수님이 과연 지금 같은 신앙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 ("... 보지 않고도 믿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요 20:29 참고) 예수님을 몰라서 못 믿는 과거와는 완전히 정반대 상황이 된다.

지금 도널드 트럼프라는 미국 노인이 지구에 존재하고 그가 미국 대통령이라는 건 세계 공통 상식 중의 상식이다. 그 사실은 신문과 방송에서 알려주기만 하면 되지, 그걸 인지하기 위해서 무슨 양심이니 영적 안목이니 신앙심 종교심 그딴 게 필요한가? 무슨 거리 설교라도 해서 그 사실을 사람들에게 담대하게 일깨워 줘야 되나? 전~~혀 그렇지 않다.
예수님이 바로 그런 사람처럼 된다는 것이며, "{주}를 아는 지식이 땅에 충만해질 것"이라는 예언(사 11:9)은 그런 의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때는 지금 우리가 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예수를 믿는 게 의로 인정되고 그걸로 구원받는 시대가 될래야 될 수 없다.
그때는 지금 같은 땅의 저주가 몽땅 풀리고, 인간의 수명도 확 늘어나고, 사탄 마귀는 무저갱에 감금돼 있고.. 정치· 종교로 인한 일체의 다툼이 없으며 그야말로 에덴 동산 급으로 환경이 최상으로 좋은 때이다. 더구나 예수님까지 지상에서 세상을 직접 공의로 다스리고 계신다.

천년왕국 시대에 새로 태어난 사람들은 지금과는 차마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환경에서 지내는 대신에, 세계 통치자인 예수님을 지지하고 신뢰하고 따르고 존경하는 것을 가시적인 행위로 직접 입증해야 한다. 산상수훈을 다 문자적으로 지키고 실천해야 한다. 그래야 구원받을 수 있다.

이때는 예수님이 신앙의 대상으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다. "너희들이 환경이 안 좋아서, 사탄 마귀가 유혹해서 죄를 짓는다고? 좋다. 장애물을 다 없애 줄 테니 너도 내 말을 다 지키면서 스스로 구원을 이뤄 봐라" 일종의 테스트를 하는 기간이 된다. 그리고 그 좋은 환경에서도 예수의 통치를 반대하는 악한 민주화(?) 운동꾼은 또 튀어나올 거라는 게 성경의 예언이다.

감정적으로 자기 마음에 안 드는 사람, 자기보다 외모 스펙이 형편없는 사람도 믿음만으로 너무 쉽게(?) 구원받는 것을 납득하지 못해서 선행 없으면 구원 상실 같은 이상한 소리를 하는 사람이 기독교계에 많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행위 구원은 세상이 이 정도로 바뀐 뒤에나 실현될 것이며, 그 전에 구원받는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는 적용되지도 않을 것이다.

그래서 천년왕국이 끝날 때까지 아직 생존한 사람은 계 20:11-15에 기록돼 있는 큰 백보좌 심판에서 영원을 보낼 행로가 결정될 것이다. 물론, 죽어서 이미 지옥이라는 구치소에 가 있던 사람에게 이 심판은 최후 변론 후에 최종 유죄 판결을 받고 불못이라는 감옥으로 옮겨지는 자리일 뿐이지만 말이다.

이상이다.
시대별로 구원 방법이 완전히 같지는 않다. 그러나 그건 시대별로 성경의 완성도와 예수님에 대한 인지도의 차이로 인해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차이일 뿐, 저변에 깔린 믿음의 근간이 서로 딴판으로 달라지는 게 결코 아니다. 동일한 하나님이 자기 기분대로 이랬다 저랬다 믿음 덕후였다가 행위 덕후가 되고, 과거엔 "엄격 진지 근엄" 공의 모드이다가 나중에 샤방샤방 "나는 관대하다" 사랑 모드로 바뀌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그렇다고 무슨 아담 이래로 "전인류가 예수님에 대해 동일한 분량의 계시를 받고 이걸로 구원받았다.. 그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능한지는 나도 몰라~~" 인 것도 아니다. 차라리 저렇게라도 하면 세종대왕 이 순신 드립 트집을 상대하기도 참 쉽고 좋겠는데.. 내가 보기엔 저건 그냥 유체이탈 화법처럼 보인다.

신약 교회 시대는 컴퓨터에다 비유하면 뭐랄까 하드웨어(물질 육신..)적인 것이 거의 없고 전적으로 소프트웨어(영적)에 의존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하지만 제일 큰 은혜를 받았고 하드웨어적으로 요구하는 것도 없고 제일 쉽게 구원받는다는 메리트가 있는 시대이다. 이런 시대를 사는 것을 고맙게 생각하자.

율법을 어기고 신성모독을 저지른 자를 돌로 쳐 죽이던 신정국가 유대인하고, 반대로 자기가 국가로부터 박해받고 순교도 할 수 있는 정교 분리 신약 교회를 사는 크리스천이.. 믿음을 행사하는 세부 방식이 서로 도저히 같을래야 같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건 논리적으로 너무 당연한 이치이다.

이런 것만 생각해도 어떻게 신약 교회에서 십일조 같은 걸 헌금 명분으로 시행하나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같이 든다. 구약 유대인에게 약속됐던 물질적인 보상은 신약 시대엔 전혀 해당되지 않는데 왜 권리는 없이 의무만 내세우는지? 군인처럼 절도 있게 사는 게 민간인에게도 유익하다고 해서, 민간인이 군법의 적용을 받는 건 아니다.

세대주의라는 게 이런 걸 이성적으로 구분하고 분별하는 성경 해석 노선인데 도대체 뭐가 이단이란 말인가? 그리고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기성 교단에도 성경보다 어거스틴의 책을 더 떠받들고 칼빈이니 웨슬리니 하는 인간의 교리를 더 떠받드는 사람은 얼마든지 있다. 그런데 왜 이쪽 진영만 제임스 왕 추종자니, 럭크만 추종자니 하는 이상한 낙인이 붙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글쎄, 그쪽 성향의 사람들이 과거에 2000년이 어떻고 베리칩 666이 어떻고 이스라엘 성전 재건이 어떻고 하면서 종말과 관련해서 너무 설레발을 쳤던 경향이 있었으며, 그게 부정적인 심상을 각인시켰을 수는 있다. 그건 인정한다. 허나, 성경보다 신문과 과학 기술 디테일에 너무 집착했던 지엽적인 오류 이상으로 성경 예언과 그걸 분간하는 패러다임 자체가 잘못된 건 아니다.

각 시대별로 구원받은 사람들이 구성하는 일명 '하나님의 가족'을 정리한 표를 소개하며 글을 맺겠다. 알고 보면 결혼 제도에도 굉장히 많은 영적 의미가 담겨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율법 이전 시대와 신약 교회 시대만이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분이 없다.

  유대인 이방인
율법 이전 왕비들 -- 아담, 노아, 에녹
(아 6:9, 시 45:9)
구약 율법 신랑의 친구 -- 침례인 요한
(요 3:29, 눅 16:16)
후궁들 -- 라합, 룻
(아 6:8-9, 시 45:12)
신약 교회 신부. (신랑이 누군지는..??)
(아 6:9, 고후 11:2, 엡 5:31,32)
대환란기 처녀들
(아 6:8, 마 25:9-10, 계 14:1)
손님/하객
(마 22:10, 눅 14:13, 계 7:9

Posted by 사무엘

2019/07/21 08:34 2019/07/21 08:34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4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642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637 : 638 : 639 : 640 : 641 : 642 : 643 : 644 : 645 : ... 2137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0179
Today:
209
Yesterday:
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