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역사 인물 관련 메모

1. 나이, 종교

옛날 역사 인물들은 중요한 활동을 하고 행적을 남긴 시기가 굉장히 어리고 젊은 경우가 많다.
일례로, 조선 연산군이 겨우 30 초반의 나이로 요절했다는 걸 알고는 굉장히 놀랐다. 정말 짧고 굵게 깽판 치면서 나라 말아먹다가 갔구나..

그리고 본인은 김 대건(안드레아) 신부가 한 4~50대 나이쯤에 순교한 거라고 지난 수십 년 동안 막연히 생각해 왔다.;;
위인전 삽화에 묘사된 노안 중년 인상으로부터 형성된 편견..;; 종교가 나하고 다르다 보니 그리 깊게 진지하게 살펴보지 않은 것, 그리고 20세기에 우리나라에서 일제나 공산당에게 순교한 목사들의 평균 연령 등을 감안하면 이게 자연스러운 추측이었다.
그랬는데 실제 연표를 보니.. 딱~ 윤 봉길 의사 같은 겨우 20대 중반 나이였다..;;

김 대건은 "가톨릭으로부터의" 개종을 거부하고 순교한 반면,
저 때로부터 300여 년 전, 잉글랜드에서 불운의 9일짜리 여왕이었던 레이디 제인 그레이는 "가톨릭으로의" 개종을 거부하고 성공회를 선택한 대가로 순교했다. 나이는 겨우 18세.. 고3~대1, 유 관순 나이였다.

물론 저 처자의 경우, 종교 때문만은 아니고 정치적으로도 피의 메리 여왕에게 위험한 입지였던 것이 고려됐다. 그래서 눈 딱 감고 종교만 개종하면 목숨을 살려 주겠다고 메리가 제안했는데 통하지 않았던 것이다.
김 대건, 제인 둘 다 목이 잘렸다. 전자는 칼로, 후자는 도끼로 잘렸다는 차이만 있을 뿐..;;

요즘은 최악질 흉악범한테도 사형 집행을 안 하고 너무 인도주의적으로 대해 주는데.. 옛날엔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생사람을 목을 치거나 심지어 불태우던 시절까지 있었다니.. 참 극과 극이 따로 없다. 반대로 그때는 사람들 사고방식이 지금 같은 황금 물질 만능주의가 아니라 뭔가 보이지 않는 가치를 추구하는 게 더 강하기도 했다.

그리고 옛날에는 가난하고 불편하고 열악한 시절이다 보니 애들이 요즘 애들보다 훨씬 어려서부터 철 들고 어른스러웠을 것이고(그래야만 '생존'을 할 수 있..)
애들 교육도 툭하면 줘 패면서 지금보다 훨씬 더 잔혹 엄격하고 반인격 폭력적이었을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 어린 나이에 벌써부터 자기 신앙을 위해 목숨을 선뜻 바칠 수 있었을까..? 그걸 생각하면 대단하기도 하다.

끝으로 가톨릭이 중세 유럽에서는 남을 박해 '하는' 편이었는데.. 조선이나 일본 같은 극동 아시아로 가면 쟤들도 박해를 '당하는' 쪽에 있기도 했다는 것 역시 생각할 점이다.

2. 지능

조선의 3대 임금인 태종 이 방원은 역대 조선 왕들 중 과거 시험(문과) 합격 이력이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이건 물론 고려 시절에 응시했던 과거였다.

대한민국 대통령 중 초대인 할배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명예 박사가 아니라 논문을 써서 취득한 정식 박사학위를 소지한 유일한 사람이다. 그것도 자국이 아닌 천조국 일류대에서 취득한 박사이고, 심지어 지도교수조차도 저 제자를 졸업시킨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천조국 대통령이 됐다.;;; (우드로 윌슨. 할배와 윌슨 모두 각각 자기 나라에서 유일한 레일 박사학위 소지 대통령임)

최 규하는 현재까지 대한민국 역사상 유일하게 전임 대통령의 임기 중 사망으로 인한 승계를 경험했으며(권한대행), 정당 활동 없이 외교관과 국무위원/총리 커리어만으로 대통령이 된 유일한 사람이다.
하지만 정작 재임 기간은 윤 보선보다도 더 짧았고, 존재감 역시 제일 없다. 죽은 뒤에 개인적인 연고지나 서울 현충원이 아니라 제일 평범하게(?) 규정에 따라 대전 현충원에 묻힌 것으로도 현재까지 유일하다.

셋 다 당대엔 엄청나게 똑똑한 사람이었다.

3. 경성제대 학생들

인터넷을 뒤지다가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1920년대 말의 꽤 흥미로운 사진을 하나 발견하여 여기에 소개한다. 경성 제국 대학 문과의 어느 조선인 학급 학생들의 단체 사진이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얘들은 한반도 최고의 똘똘이 엘리트들이었다.
일제 시대엔 법적으로 ‘대학교’라는 게 한반도에 경성 제국 대학 단 하나밖에 없었으며, 얘들은 바로 거기를 다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머지 조선인이 설립했던 연희, 보성, 명륜, 숭실 등의 전문 학교들은 교육 수준이 대학교에 준하긴 했어도 대학교와 동급이 아니었다. 거기를 졸업한 뒤엔 경성 제대 같은 곳으로 편입을 해서 보충 교육(?)을 이수해야만 완전히 대졸자가 될 수 있었다.
그러니 이때 경성 제대 교수와 학생들은 특권 의식이 장난이 아니었지 싶다.

이 사진에서 맨 앞줄 왼쪽.. 즉, 좌측 하단에 있는 사람이 ‘서 두수’였다니 굉장히 흥미롭다. 서 남표 전 카이스트 총장의 부친이고 하버드 대학교 한국어/한국학과 교수를 역임한 그 사람 말이다.
서 두수 말고 내게 익숙한 이름은 이 희승밖에 없다. (사진에서 맨 앞줄 좌측에서 넷째, 우측에서 둘째인 사람) 서 두수(1907-1994)는 이 희승(1896-1989)보다 10살 이상 더 어렸다. 그러고 보니 서 교수는 공 병우 박사와 거의 동시대 동갑내기였구나.

4. 고려 시대

(1) 고려 시대엔 무신 정권 기간이란 게 있었고 몽골의 침입과 원나라 간섭기도 있었다. 조선 정부가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으로 피난을 갔다면, 고려 정부는 강화도로 피난을 간 적이 있었다.

(2) 그리고 고려 말기의 거의 동시기에 문 익점은 목화를, 최 무선은 화약을 들여 왔다. 다만, 원나라의 입장에서 목화는 화약만치 수출 금지 품목이 아니었으며, 문 익점이 붓두껍에다가 목화씨를 숨겨서 기적적으로 밀반출한(!!) 것도 아니었다고 한다.

(3) 유능한 배우가 연기만 잘하지 작품을 보는 안목은 부족해서.. 맨날 엄한 망작 졸작 괴작에만 출연하는 바람에 커리어를 말아먹는 경우가 있다. 문 익점은 격변의 시기에 친원이냐 반원이냐, 정 몽주냐 이 성계냐 같은 정치적인 줄을 매번 잘못 서서 독박을 쓰곤 했다. (파괴왕..;;;)
하지만 반대파가 보기에도 문 익점은 그렇게 정치질을 하는 위험 인물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는 그냥 관직을 빼앗기는 선에서 그쳤지, 역적으로 몰려 목이 달아난다거나 하지는 않았다.

(4) 정 몽주는 우리의 흔한 통념과 달리, 밤이 아니라 벌건 백주대낮에 자객의 철퇴에 맞아서 죽었다;;; 선지교/선죽교의 돌바닥에는 정 몽주의 혈흔이 언제까지 남아 있었는지 궁금해진다. 루미놀 시약 같은 걸로 검출 가능하려나?
조선은 건국 과정에서 정 몽주나 최 영 같은 사람이 죽었고, 초창기에 왕씨 일가도 조직적으로 학살 당했으며 심지어 왕자들끼리도 숙청이 벌어지는 등 피바람이 많이 불긴 했다.

5. 조선 시대

  • 사후에 '종-조' 같은 시호를 못 받은 왕: 연산군, 광해군
  • 대원군: 자신은 왕이 아니지만 아들이 왕이 되었고 아들 이전에 섭정까지 했던 사람이다. 조선의 역사상 덕흥(선조), 정원(인조), 전계(철종), 흥선(고종) 네 명이 있었는데, 그 중 마지막 흥선대원군이 가장 유명하다.
  • 생전에 퇴위한 상왕: 1~3대(태조, 정종, 태종), 그 다음은 단종(세조에게..), 고종(일제에 의해..)이다. 그나마 태종은 자발적인 퇴위에 가깝다.
  • 사화: 총 네 번 있었다. 무오(1498), 갑자(1504), 기묘(1519), 을사(1545). 다들 조선의 건국 이후 150년 안에 발생했던 이벤트이며, 임진왜란 이전의 일이다. 결투나 자객 암살이 아니라 다들 임금한테 "저놈은 죽이시옵소서" 이러는 형태였다는 게 참.. 지저분해 보인다.

이런 것들이 우리나라 역사로 치면 긴급조치가 취해진 때, 헌법이 고쳐진 때, 계엄이 선포된 때, 국민투표가 시행된 때 같은 아이템들이다. 흥미롭다.

Posted by 사무엘

2021/06/29 08:35 2021/06/29 08:35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904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904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372 : 373 : 374 : 375 : 376 : 377 : 378 : 379 : 380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5470
Today:
2268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