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몇 번 말했지만, 본인은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 같은 것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었다. 그랬는데.. 요즘 시골에서나 도시에서나 보이는 족족 못 잡아서 안달인 웬 멧돼지한테 귀여움과 연민과 애정을 잔뜩 느끼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러시아의 어느 야생 멧돼지 농장에서 여성 농장주가 자기 멧돼지와 키스하는 모습.. 2013년경 모습이라 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고 보니 이 사람 별명이 무려... 남산 멧돼지, 남산 숯불구이, 날으는 돈까스, 공포의 삼겹살이었댄다(1925-1979). ㅋㅋㅋ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는 나도 저런 별명을 갖고 싶은데.. 그럴려면 지금보다 더 뚱뚱해져야 하려나?
후덕하게 생겼어도 저 사람은 나름 중정, 안기부, 국정원을 통틀어서 대한민국 역사상 첩보기관의 수장을 제~~일 오래 역임했던 사람이다. 뭐 그건 그렇고...

유튜브를 뒤져보니 "세상에 이런 일이" 부류의 TV 프로에서 멧돼지와 교감하는 부러운 사람들 얘기가 생각보다 많이 방영됐던 것 같다. 비교적 최근까지도(2010년대 후반) 말이다. 혼자 보기 아까워서 링크를 몇 개 소개한다. 꿀꿀~!

(1) 어느 자동차 정비소 직원들이 새끼 멧돼지를 어디서 주워 와서 키우고 있는데.. 쟤도 사람을 알아보고 특정 인물만 죽어라고 쫓아다닌다. (☞ 링크) 42~44초.. 꾸엑 꽥 소리가 완전 귀엽다.. ㅋㅋㅋㅋ
사람의 다리 길이에 비해 저 새끼 멧돼지의 다리 길이는 서로 쨉이 안 되는데.. 달려가는 속도 한번 보소~~ 이러니 어지간한 네 발 달린 짐승은 사람보다 훨씬 더 빠를 수밖에 없다.
사람의 다리는 롱 스트로크 저 rpm의 트럭/버스용 디젤 엔진이고, 멧돼지는 숏 스트로크초고 rpm의 오토바이 엔진뻘 되겠다.

(2) 산에서 다리를 다쳐 있는 새끼 멧돼지를 구조하고 치료해 줬더니 걔가 커서도 주인을 계속 따라다닌댄다.. (☞ 링크) 몇 번 강제로 방생시켜도 또 돌아온다고..
1분 33초 부근, 진흙목욕 하는 부분도 너무 귀엽다. 결국 우리를 만들어서 이 멧돼지를 집에서 키우기 시작했는가 보다. 이미 키우고 있는 암캐 누렁이와도 사이가 좋은 듯.. ^^ 너무 훈훈한 이야기이다.

(3) 경남 해인사 주변에는 멧돼지가 수 년째 작정하고 어슬렁거리는 듯하다. (☞ 링크)
이미 수 년 전부터 매스컴을 탔던 것 같다. 나도 저기 가서 멧돼지 밥 좀 주고 와야겠다~~~

(4) 이건 무려 2004년, 좀 옛날 영상이다만.. 멧돼지 세 마리를 훈련시켜서 겨울에 썰매를 끌고 수레를 끌게 하는 사람이 국내에 있었다~! 심지어 멧돼지로 밭도 간다~!!!! 무슨 소처럼.. ㅠㅠㅠㅠㅠ (☞ 링크)
얘들도 앞의 (2)처럼 새끼 삼형제(어미를 잃은 듯..??)를 길에서 발견해서 키웠는데 나중엔 방생시켜도 자꾸 집으로 돌아오는 바람에 가축 겸 애완동물로 받아들인 거라고 한다~!

 
이렇듯, 멧돼지는 사람을 무작정 해쳐대는 무슨 흉포한 괴수 괴물이 절대 아니다. 어지간한 개보다도 결코 더 위험하지 않다. "저 동물은 해로운 동물이다" 취급하면서 무작정 쏴 죽이기만 하지 말고, 저렇게 밭 갈고 썰매 끄는 것처럼 인간과 상생하고 윈윈하는 방법도 있을 텐데. ㅠㅠㅠㅠㅠㅠ

그래도 개체수가 너무 많아졌는데 호랑이한테 잡아먹힐 일이 없으니 결국 사람에게 포획되는 거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겨울엔 쟤들도 얼마나 배가 고플까..?? 이런 멧돼지에 비하면.. 비좁은 공장식 축사에서 식용으로 꾸역꾸역 사육되는 집돼지들의 처지는 그렇게까지 가혹한 게 아닌지도 모른다. 걔들은 야생을 방황하다가 추위와 굶주림 속에서 죽을 일은 없으니 말이다. 상대적인 관점에서 그렇다는 거다.

그나저나 (1) 그 척박한 산에서 그래도 뭘 꾸준히 쳐먹어서 멧돼지들이 저렇게 큰 덩치와 무게를 갖추고 새끼도 듬뿍 낳는지, (2) 돼지코만 제외하면 저게 어딜 봐서 집돼지와 닮았다고 집돼지와 멧돼지가 교잡도 가능한 친척뻘인지.. 참 신기하게 느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박이 크고 납작하고 주름진 그 청둥/맷돌호박뿐만 아니라 작은 단호박도 있고 가지처럼 생긴 주커니도 있듯이, 멧돼지도 외형이 생각보다 다양한 편이다.
곰처럼 생긴 놈도 있고, 털이 뒤룩뒤룩한 게 염소나 양처럼 생긴 놈도 있고, 집돼지하고 별 차이 없게 생긴 놈도 있고, 라이온 킹 품바처럼 생긴 놈도 있다. 아랫니 가시가 있는 놈도 있고 없는 놈도 있고, 털 색깔도 다양하고..

그래서 내가 오랜 이미지 구글링과 덕질, 학습을 통해 정립한 '한국형 표준 멧돼지'의 권장 외형은 다음과 같다.

  • 전반적인 털 색깔은 검정/고동색 계열의 어두운 색
  • 길고 뾰족한 주둥이, 그리고 주둥이의 주변만 동그랗게 약간 흰 털
  • 귀는 각지고 쫑긋 솟아 있음 (집돼지는 귀가 그렇지 않고 접힌 모양인 편)
  • 엄니는 살짝 돌출된 정도인 게 좋겠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참고용 사진의 멧돼지가 표준에 가장 부합하고 내가 가장 호감을 느끼는 모범 외형이다. 혹시 업무상 멧돼지를 삽화· 일러스트 형태로 그리게 될 분이 계신다면 가능한 한 이 고증에 충실하게 그려 주시면 좋겠다. ^___^

이런 멧돼지가 새끼일 때는 줄무늬가 있는 게 다람쥐와 비슷하게 생겼다는 게 인상적이다. 얼굴이랑 꼬리는 다르지만 몸통은 줄무늬와 색깔이 꽤 닮았다~!!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시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본인은 멧돼지라는 동물 종을 좋아하지, 특정 멧돼지 개체를 좋아하는 게 아니다. 멧돼지가 수가 너무 늘어나서 민가에 내려와 밭을 망가뜨리는 것까지 실드 치면서 "우리 멧돼지는 안 물어요" 같은 궤변을 늘어놓는다거나 무작정 "멧돼지 포획 반대"를 주장하지도 않는다.

우리나라에 호랑이 같은 맹수는 거의 구한말~일제 시대 때 전멸하고 씨가 말랐다. 하지만 국내의 멧돼지 급증 문제는 그로부터 훨씬 뒤에나 불거지기 시작했다. 포식자의 부재가 문제의 근본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냥 언덕이고 산이고 다 깎아내고 건물을 올리는 바람에 서식지가 감소하면서 인간과의 충돌이 잦아진 것이지 싶다.

농장에서 사육하는 집돼지는 털이 없고 딱히 공격성이 느껴지지 않는 둔한 동물인 반면, 종 차원에서 동일한 멧돼지는 검은 털이 나 있고 아랫니에 가시까지 박혀 있다니.. 신기하기 그지없다.
애초에 돼지라는 동물 자체가 생각보다 떡대 있고 공격성도 있는 놈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성경에도 밭을 망가뜨리는 부정적인 야생동물로 한 번 등장하기는 한다. ㅋㅋㅋ (시 80:13)

돼지 하면 떠오르는 '꿀꿀'은 굉장히 많이 보정되고 미화된 의성어이다. 실제 집돼지나 멧돼지가 내는 소리는 "꾸에엑, 꽥, 끼히히힝"에 가까워 보인다. ㅎㅎ 돼지는 고양이의 '냐아옹'이나 개의 '멍멍, 워워' 같은 인상적인 울음 소리나 포효가 존재하지는 않은 듯하다.

멧돼지는 무겁고 뚱뚱해 둔해 보여도 네 발 달린 짐승들이 그렇듯이 달리기 속도가 꽤 빠르며, 성체 기준으로 1m가 넘는 높이의 담장을 훌쩍 타넘을 수도 있다.
시력이 좀 나쁜 대신에 개 이상으로 냄새를 왕창 엄청나게 잘 맡으며, 지능도 생각보다 높고 무엇보다 물에 떠서 헤엄도 굉장히 잘 친다~!

멧돼지라고 해서 산에만 머물러 있는 게 아니다.;; 먹이를 찾으러 코를 킁킁거리며 헤엄만으로 수 km를 이동하면서 바다 건너 섬까지 상륙한댄다.
하긴, 두더지도 흙만 파는 평소 습성과 달리, 물에 들어가면 헤엄을 아주 잘 친다고 예전에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단행본에서 봤던 기억이 있다.

  • 2013년쯤에는 전남 완도 청산도에 웬 멧돼지들이 상륙해서 밭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아마 지금쯤이면 다 토벌됐지 싶다.
  • 2019년 11월 14일에는 멧돼지 한 마리가 서울 북한산이 아니라 한강 성산대교 인근에서 헤엄치며 이동 중인 게 발견되어서.. 사살됐다.
  • 그로부터 얼마 전 2019년 10월 30일엔 얕고 썰물이 있는 황해도 아니고 동해..! 영덕 앞바다에서 도대체 출처를 알 수 없는 멧돼지 한 마리가 헤엄 중인 게 발견되어서 이 역시 사살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번식력은 다행히 나 같은 사람이 걱정 안 해도 될 정도이고 육지에서 밭을 망가뜨리는 걸 실드 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저렇게 헤엄 치느라 아무런 공격도 못 하는 취약한 상태의 녀석을 꼭 잡아 죽여야 했나 하는 안타깝고 슬픈 마음이 좀 든다. 여름도 아니고 11월에 저렇게 차가운 물에 들어갔을 정도인데.. ㅠㅠㅠ

한편, 요즘은 심지어 북미 지역에서도 텍사스 같은 곳은 주인 없는 멧돼지 떼가 끼치는 민폐 때문에 여간 골치를 썩는 게 아니라고 한다.
거기는 원래 멧돼지 같은 게 존재하지도 않았던 동네인데.. 식용과 수렵용으로 바다 건너 수입된 녀석이 기존 집돼지와 어째 잡종 후손을 생산하면서 덩치가 엄청 커져 버렸다. hogzilla라고 찾아보면 합성이 아닌 엄청 거대한 멧돼지가 포획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단, 그 미국 멧돼지는 덩치만 크지 외형은 여전히 집돼지에 더 가까워 보인다.

호주는 역사적으로 에뮤나 토끼 같은 동물을 잘못 관리했다가 난리를 겪었던 동네이다만.. 그래도 멧돼지는 없는가 보다.
이 시점에서 본인은 어린 시절에 읽었던 "용감한 꼬마 재봉사"라고.. 오글거리는 허세 착각 영웅물 장르의 동화가 떠올랐다. 그.. "한 방에 7 kill" 드립 말이다.

얘는 독일 '그림' 동화에 수록된 이야기 중 하나인데, 개인적으로는 어린 시절에 모국어로 접한 적이 없이 영어 교재를 통해 먼저 접한 얼마 안 되는 동화였다. "룸펠슈틸츠헨"도 마찬가지이고(요정의 이름..).
"헨젤과 그레텔"이라든가 "브레멘의 음악대"는 한국어 동화책으로 먼저 읽은 반면, 쟤들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작중에서 주인공은 거인을 무려 세 명이나 제압하고, 추가로 맹수를 두 마리나 포획했다.
처음 만난 거인 한 명은 힘겨루기만으로 꽁무니를 빼게 만들었고, 다른 두 명은 자기들끼리 팀킬을 붙여서 자폭시켰다.

거인이 아닌 맹수를 잡을 때는.. 장애물을 등지고 서 있다가 맹수가 바로 앞까지 돌진해 왔을 때 샥 피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맹수라고 해서 무슨 늑대나 불곰이나 사자나 호랑이나 심지어 드래곤....을 잡은 건 아니고 꽤 특이하다.
하나는 유니콘(!!)이고, 다른 하나는 멧돼지..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갑자기 이 동화 얘기가 떠오른 이유는 일단 멧돼지가 나와서 반가웠기 때문이고,
그리고 다음으로 이 동화에서 등장하는 강력한 몬스터들이 성경 번역 내지 표현과도 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거인'이 자주 나온다. 바산 왕의 '옥'(신 3:11)이라든가 골리앗처럼 키가 3미터를 넘나드는 네임드급 거인이 있었지만, 사실은 그 전에 창 6:4에서 타락한 천사들과 인간이 교잡해서 거인이 튀어나왔다.
킹 제임스 성경은 그냥 giant라고 번역했지만 타 성경은 네피림, 르바임 족속 등으로 음역된 경우가 많아서 거인이라는 단어는 자주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킹 제임스 성경에는 '유니콘'이 나온다. 유니콘의 힘처럼 세다는 말은 아주 강력하다는 뜻이다(민 23:22). 유니콘은 가축화도 좀체 안 되는 와일드한 동물이다(욥 39:9). 유니콘의 뿔도 그냥 크고 아름답고 거시기..하다. (시 92:10) 얘 외의 성경 역본들은 다 유니콘이 아니라 그냥 들소 wild ox라고 돼 있다.

글쎄, 유니콘이라고 해서 굳이 길쭉한 뿔 달린 가녀린 백마까지는 아닐 수도 있다. 그냥 잿빛의 떡대 좋은 코뿔소도 유니콘의 범주에 드는 게 아닐까? 그게 멧돼지하고도 잘 대응하니 말이다.

이 자리에서 번역의 옳고 그름을 논하지는 않으련다. 그냥 이렇게 내용과 표현이 다르다는 걸 얘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한 동화에서 멧돼지가 이런 거인, 유니콘과 동급의 강려크한 몬스터로 같이 등장했다니 매우 반갑다~~

  • 그나저나 못된 송아지는 엉덩이에 뿔이 난다니.. 거 참 무서운 소리이다.;;
  • 재봉사가 이런저런 몬스터들을 처지하고 공주님을 차지하는 건..
  • 성경에서 다윗이 적국 블레셋 사람 200명 목을 따 와서 사울 왕의 딸 '미갈'을 차지한 것하고 비슷하게 보인다.;; 왕은 100명을 죽여 오라고 명령했는데 공주님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그 두 배를 이행한 것이었다.
  • Seven IN one blow인지, Seven AT one blow인지.. 저 문맥에서 전치사는 의외로 좀 뒤섞여 쓰이는 것 같다.
  • 재봉사가 거인과 함께 누가 돌을 더 멀리 던지나 내기를 할 때 말이다. “나는 돌이 영원히 떨어지지 않게 할 수 있지!” 이러면서.. 새를 날려보내는 게 아니라, 돌을 초속 8km 이상의 제1 우주 속도로 날려보내서 지구 공전 궤도로 띄우는 걸 생각.. 아 아니다. ㄲㄲㄲㄲㄲㄲ

Posted by 사무엘

2022/03/04 08:34 2022/03/04 08:34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994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293 : 294 : 295 : 296 : 297 : 298 : 299 : 300 : 301 : ... 214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75027
Today:
1719
Yesterday:
1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