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두대, 프랑스 대혁명

단두대는 무기나 흉기가 아니라 사형 집행만을 위해 개발된 인체공학(?) 기계로서는 인류 역사상 거의 최초이지 싶다.
교수대는 사형 집행 장치이긴 하지만 기계라고 보기는 좀 어려우니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두대는 프랑스 대혁명 시국 때 개발되어서 1792년에 처음으로 사형 집행에 사용되었다.
세계에 단 두 대밖에 없는 희귀한 기계라는 건 썰렁 아재개그이고.. 실제로는 세계 각국에 수출되고 보급되었다.;;

사람 목을 짜르는 기계라니 섬뜩하게 들리지만, 그래도 얘는 "사람은 왕족 귀족이든 평민이든 누구든 죽음 앞에서 평등하다."라는 이념 하에서 발명되었다.

"그러니 사형도 집행자의 체력과 컨디션과 감정에 좌우됨이 없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집행되어야 한다.
최대한 신속하게 사형수의 명줄을 끊어서 고통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사형 집행을 위한 전용 기계가 도입되는 것이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인권을 향상시키는 길이다"


우왓~ 이 정도면 과연 합리주의 계몽주의의 나라 프랑스답다.;;

게다가 마침 프랑스에서 공포 정치 하에서 그야말로 사람들을 개나 소나 마구 처형하게 되자, 이런 기계에 대한 수요와 정당성도 더욱 커졌다.

단두대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길로틴인지 기요탱인지 그 해부학 교수는 전적으로 필요악 차원에서 이런 걸 만들었을 뿐이었다.
왜, 19세기에 기관총을 발명한 기술자도 기관총이 위력이 너무 강해서 얘 덕분에 역설적으로 세계에서 전쟁란 게 종식될 거라고 낙관하지 않았던가?
그것처럼 기요탱 아저씨도 사형 제도가 없어지는 날을 꿈꾸면서 역설적으로 단두대를 설계했다고 한다. 에휴.. 사형 제도가 없어지는 게 아니라 흉악 범죄가 없어져야지?

아무튼 기요탱 박사는 단두대에 하필 자기 이름이 붙어서 보통명사화해 버린 걸 매우 언짢아했다. 하지만 그의 이름은 이미 이 방면으로 너무 유명해져 버렸다.

게다가 단두대는 외형이 공개되자 돌풍을 일으키며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단두대 축소판 모양을 한 작두 장난감이 불티나게 팔렸다. 어린애들이 사마귀나 쥐, 작은 새 같은 동물을 그걸로 짤라서 죽이며 스트레스를 풀었다.;;
하긴, 이런 장난감은 잘못 다루면 자기 손가락 정도도 그냥 날아갈 수 있었다. 미친.;;

진위 여부가 매우 의심된다만.. 그 시절 아가씨 아지매들은 단두대 모양의 액세서리가 달린 목걸이나 귀걸이를 차고 다니기도 했다고 한다. 그 시절엔 단두대가 거의 SF 수준으로 시대를 앞선 문물처럼 보였을지도 모르겠다.
전근대 시절에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잔혹한 법이 아니라 "과잉 보복을 하지 말라"라는 자비로운 법이었듯... 단두대는 화형이나 능지 같은 훨씬 더 잔혹한 형벌에 비하면 아주 자비로운 도구였다. 정말 파격적이고 시대를 앞서간 발명이었던 것이다.

그러니 단두대를 이용한 최초의 공개 처형을 본 군중들의 반응은.. "스펙타클한 볼거리가 없이 너무 금방 집행이 끝나 버리네..?? 싱겁다, 시시하다, 별로다, 흉악범을 이렇게 단칼에 보내는 건 정의롭지 못하다(!!!)"였다.

이때는 지금 우리가 누리는 유튜브, 영화, 드라마, 게임, 스포츠 같은 유흥거리가 전혀 없다시피했다. 맨날 땡볕에 농사 짓고 수확물의 그나마 상당수를 세금으로 빼앗기며 힘들게 사는데.. 공개 처형이라도 구경하는 게 일종의 공짜 문화 생활이었던 것이다. =_=;;

단두대의 발명자조차 단두대에서 뎅겅 당했다는 말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저 사람은 천수를 누리고 죽었다.
다만, 루이 16세 국왕이 칼과 열쇠 같은 금속 공작 쪽 덕후였다. 단두대의 모형을 찬찬히 뜯어보더니 "칼날을 반월 대신 빗금 모양으로 만들면 목이 더 잘릴 것 같은데??" 라고 매우 생산적이고 합리적인 현지지도를 해 주시였다~!!!

그 디자인이 오늘날의 단두대에 반영되어 전해진다. 그리고 루이 16세는 훗날 대혁명 때 그런 모양을 한 단두대에서 참수를 당했다.;;;

오늘날은 루이 16세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나 모두 국고 탕진 낭비벽이 좀 있었을지언정, 단두대 형을 당할 정도의 반역자 싸이코패스는 절대 아니었다는 것이 밝혀져 있다. 프랑스 대혁명이 광기에 빠진 채 너무 폭력적으로 진행된 감이 좀 있었다.

낭비벽이야 겨우 그거 갖고 사형이면 주변 귀족들 관료들 상당수가 같이 뒈져야 했을 것이다. "빵이 없다고? 그럼 과자/고기를 먹으면 되지?" 드립도 후대에 의한 악의적인 주작이라고 반박되어 있다.

옛날 백년 전쟁 시절에 영국에서는 잔 다르크를 하다 하다 안 되니까 "남장죄"(= 동성애 예비음모)를 덮어씌우려 했었다. 이와 비슷하게, 마리 앙투아네트도 사형에 처할 만한 중죄가 도통 안 나오자 '요망한 썅년' 프레임이 시도됐다. 이름하여 "아들(정신지체 장애)과 근친상간죄"...;; 이건 마리 앙투아네트를 미워하던 사람들조차도 일부는 "이건 아니지, 선 넘지.. 검사 저 병X새X.."라고 하며 고개를 저었다.

다만, 저 왕비는 세상 물정 모르고 철딱서니가 없긴 했다. 혁명이 일어나자 외국으로 튀려다가 걸리는 바람에 여론이 더욱 악화되었고, 그게 왕과 왕비의 명줄을 재촉하게 됐다.
변장하고 몸만 쏙 빠져나가도 시원찮을 와중에, 분위기 파악 못 하고 마차에다 자기 귀중품 장신구 따위를 모두 챙겨 싣고 '왕비의 품위'를 지키며 거창하게 나가려 했다. 이 때문에 얼마 못 가 들키고 말았다. -_-;;

그나마 루이 16세는 단두대로 가는 순간까지도 정장 차림에 왕실 마차를 타고 육군 병력의 호위를 받으면서 국왕답게 그럭저럭 품위(?) 있게 죽었다. 그러나 그렇게도 품위에 목숨 걸던 마리 앙투아네트는 나중에 강제 삭발 당한 채 허름한 옷차림에 죄수 호송 수레에 실려서 품위 따위 못 지키고 죽었다.
어라? 프랑스에서는 훗날 나치 부역 여성들한테도 삭발로 망신 주고 응징했었다. 그러니 이것도 뭔가 프랑스만의 관행처럼 각인되어 있다. -_-;;

* 여담

(1) 이렇듯, 프랑스도 나치 독일처럼 전 유럽을 전쟁으로 몰아넣는 사고를 친 적이 있었고 (나폴레옹),
스탈린 치하의 소련처럼 자국민을 개나 소나 다 정치범으로 몰아 죽이는 광기어린 숙청을 진행한 적이 있었다.;; (대혁명, 파리 코뮌)

(2) 훗날 나치 독일은 단두대와 관련하여 프랑스에서도 안 하던 응용을 했는데.. 바로 자동차에다가 싣고 다닌 이동식 소형 단두대=_=, 그리고 일부 악질 죄수들에 대해서는 땅을 보고 엎드린 게 아니라 하늘을 보고 누운 자세로 참수를 시켰다. 즉, 자기 목으로 칼날이 떨어지는 걸 볼 수 있게 했다.;;

(3) 프랑스에서는 1977년에 마지막으로 단두대 사형이 집행됐다.;; 그 뒤 단두대는 프랑스에서 사형 제도가 1981년에 폐지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2차 대전 후에도 무슨 이슬람/공산주의 국가도 아니고 서유럽 선진국에서도 생각보다 늦게까지 단두대 참수형이 존재했다는 게 의외인데.. 공개 처형은 1939년이 마지막이었다.

(4) 본인은 예나 지금이나 매우 강경한 사형 제도 찬성론자이다. 불필요하게 잔인하게 죽일 필요는 없지만, 어쨌든 죽일 놈은 죽여야 된다. 육식과 결혼 제도가 성경적인 것과 동급으로 사형 제도도 성경적이다.

Posted by 사무엘

2023/07/12 19:36 2023/07/12 19:36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218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2182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 112 : 113 : 114 : ... 2142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81887
Today:
242
Yesterday:
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