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답사기: 영장산 (성남)

본인은 한동안 인서울 산만 오르다가 오랜만에 다시 성남을 찾아갔다. 이 지역에서는 작년에 분당의 동남부에 있는 불곡산을 오른 적이 있다. 성남 분당과 광주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산들을 오르는 건 무척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그 뒤 이번에는 불곡산보다 더 북쪽에 있는 산을 올랐다.

지도를 펴서 분당선 내지 성남대로의 동쪽을 살펴보면 야탑과 서현은 시가지가 동쪽으로 깊숙히 조성돼 있다. 그러나 그 중간의 이매의 동쪽은 곧바로 산으로 뒤덮여 있으며, 기슭에는 고도 제한이라도 있는지 저층 건물로 된 아담한 마을만 좀 있는 정도이다. 지금이야 이매가 경강선과의 환승역까지 됐지만 분당선이 처음 만들어지던 시절엔 역이 있지도 않았었다. 야탑에서 서현은 거리가 3km가 훌쩍 넘음에도 불구하고 그때엔 중간에 역을 만들 필요가 인지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니 본인은 저 산을 오르고 싶다는 생각을 진작부터 했다. 그런데 다른 산들과는 달리 이 산은 이렇다 할 등산로 진입로가 전혀 표기되어 있지 않았다. 정상까지 가는 경로가 비법정 탐방로까지 포함해서 그야말로 거미줄처럼 빽빽이 그려져 있는 '네임드급' 산인 북한산과는 사정이 완전히 다르다. 이런 이유로 인해 한동안 이 산으로 갈 생각을 못 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도에 안 나와 있다고 해서 길이 없는 건 아니었다. '판교로'라고 야탑 역 근처의 도로 한구석에 등산로가 있으며, 이매동 마을에서도 이 산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단지 이 산에는 역시나 군부대 같은 보안 시설도 많이 있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유명해지거나 등산객이 몰리지는 말라고, 아는 사람만 조용히 찾아오라고 지도에 등산로가 표시되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본인은 인터넷 검색을 한 끝에, 경남아너스빌 아파트와 807 의무경찰대 생활관이 있는 곳에서부터 이 산을 오르기 시작했다.
그러고 보니 의무/전투경찰들은 군부대에 소속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식 경찰 공무원도 아닌데 병영이라고 해야 하나 평소에 어디서 먹고 자는지 의문이 들었다. 도봉산인가 북한산도 오르는 길목에 의무경찰 생활관이 있는 걸 본 기억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오늘의 등산로는 요렇게 계단에서 시작되었다. 친절하게도 불곡산과 영장산을 한눈에 그려 놓은 안내도가 곁에 있어서 좋았다.
예전에 불곡산은 우측 중앙 하단의 이마트 근처 '정자공원 등산로'에서 올라서 불곡산 정상과 근처의 형제봉을 오른 뒤, 태재고개 쪽으로 가다가 반대편 광주 방면으로 하산했다.

오늘은 왼쪽 최하단의 '전경대 등산로'에서 올라서 종지봉(글자가 잘 안 보임)과 매지봉을 거쳐서 영장산 정상까지 간 뒤, 새마을 연수원 방면으로 하산했다. 광주 쪽으로 가기에는 그 뒤로 넘어야 할 산이 더 많이 있어서 다시 분당 방면을 선택한 것이다.
안내도에서 보다시피 이 산맥의 능선이 성남과 광주의 경계인 듯하다. 영장산과 태재고개 사이의 길고 긴 능선은 두 번의 등산으로도 답사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으로 남게 됐다. 그래도 전경대-영장산까지만 해도 봉우리를 여럿 넘으면서 4km에 달하는 장거리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으로 오른 언덕은 높이도 별로 안 높고 나무들에다 일정 간격으로 정자와 운동 기구들이나 놓여 있어서 별 특징 없는 평범한 동네 뒷산 티가 풀풀 났다. 위치가 위치이다 보니 저 아래로는 성남 아트 센터 건물이 보였다.
그런데 성남 아트 센터를 지난 뒤부터 남쪽에 갑자기 예기치 않은 철조망 울타리가 모습을 드러냈다. 역시 이매동 일대에 숨겨진 무슨 군부대 같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조망이 둘러진 등산로도 지나자 급격한 비탈길이 이어졌다. 이를 다 오르고 나자 '종지봉' 정상에 도달했다. 정자도 하나 있었지만 아직까지는 높이도 별로 안 높고 그리 볼 게 없었다. 진짜 등산은 이제부터 시작이었다. 지금까지 1.7km 정도를 이동했고, 여기서 영장산 정상까지는 2.3km 남짓 남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벅터벅 걸으니 또 양 옆이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지대가 나타났다. 한쪽은 분당 예비군 훈련장 방면이고 다른 한쪽은 국군 수도 병원 방면이다.
산을 오른 날이 평일이었던 관계로 안 그래도 아침에 야탑 역 주변에서부터 군복 입은 아저씨들이 보였다. 그리고 나중에 아침 10시 무렵엔 역시나 콩 볶는 듯한 총소리가 등산로에까지 들렸다.
참고로 본인은 예비군이 7, 8년차까지 완전히 끝났고 올해부터 민방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에서 보듯 하늘은 푸르고 날씨는 맑고 적당히 쌀쌀해서 등산 가기 아주 좋은 날씨였다. 그래도 얼굴은 추워서 콧물이 날 지경인데 점퍼를 입고 있던 팔과 어깨는 더워서 땀으로 흠뻑 젖고, 땀이 식으면서 또 추워졌다. 이런 날씨에도 열 조절을 하기가 참 힘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기는 '분당 메모리얼 파크', 쉽게 말해 서울 망우산에 있던 묘지 공원이다.
아마 이 부근의 땅 아래로 경강선 이매-삼동 구간 선로도 지나가고 있지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멀리 있는 연못은 반대편 율동 공원 인근에 있는 '분당 저수지'이다.
이 산은 전구간 통틀어서 전망대가 하나도 없어서 먼 곳 경치를 촬영할 만한 곳이 없었다. 아쉬운 점이다. 딱히 옛날 유물 같은 게 있지도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을 앞두고 경사가 급격히 가팔라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을 100m 정도 남겨 두니 태극기가 펄럭이는 돌무더기가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정상에 도달했다. 등산객이 종종 다니는 편이었기 때문에 이번엔 혼자 타이머 맞춰 놓고 쇼를 하지 않아도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지나 온 길을 다시 복습해 보면 맹산 자연 생태 공원은 구경을 못 했고 그 대신 종지봉(정자)을 지났다. 그 뒤 산불 감시탑 겸 전망대가 있던 매지봉을 지나쳤고, 솔밭쉼터도 거친 뒤 정상에 도달했다. 이들 명칭에 대해서는 첫 화면에 있는 안내도를 참고할 것.
그 다음으로는 앞으로 더 진행해서 거북터로 내려간 뒤, 거기서 지금까지 말로만 듣던 새마을 연수원 방면으로 하산했다.

이 길은 일종의 계곡이었다. 난 지금까지의 등산 경험을 생각해 보니 하산은 계곡 쪽으로 많이 하는 편이었다. 수락산이나 북한산을 갔을 때도 그랬고.
그리고 이쪽은 산중턱까지 개발이 많이 돼서 논밭도 있고 건물도 이것저것 많이 지어져 있었다. 영장산의 환경 파괴가 심하다는 말이 이를 두고 하는 말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로만 듣던 '새마을 중앙 연수원'의 입구에 도달했다. 연수원은 말 그대로 무슨 수련원이나 학교 분교처럼 건물 한 채에 운동장 하나가 전부일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대학 캠퍼스 같은 으리으리한 규모였다.
지금까지도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우리나라의 '새마을 정신' 컨설팅/카운슬링을 해 주는 곳인가 보다. 누가 언제 세운 기관이고 어떤 사람이 근무하는지는 모르겠지만 2~3분 간격으로 으리으리한 고급 승용차도 드나들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수원을 뒤로 하고 시내로 나가는 길은 이랬다. 버스가 다니긴 하지만 배차간격이 심각하게 길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 했다. 예전에 검단산 등산을 마친 뒤에 시내로 돌아가는 버스를 기다리던 시절 생각이 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저 길을 걸어서 밖으로 나가니 국군 수도 병원과 율동 공원으로 가는 길목이 보였다. 여기가 이런 동네이구나! 교차로이지만 신호등은 그냥 황색 점멸이었다.
수도 병원 간판의 에메랄드 배경색이 굉장히 예뻐 보였다. 율동 공원도 자동차 내지 자전거라도 있으면 더 돌아다녀 보고 싶었지만 그 당시로서는 무리였다. 이런 게 있다고 풍경 사진 몇 장 담는 걸로 만족해야 했다. 여친이라도 생기면 데이트 코스로 적합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하늘 위로는 비행기가 자주 날아다녔다. 근처의 서울 공항에서 띄운 걸로 추정되는 군용기뿐만 아니라 민항기도 볼 수 있었다.
폰 카메라가 화소 수와 색감, 시야각 등이 경이로울 정도로 발전했지만 아무래도 렌즈 크기의 제약으로 인해 줌 성능은 취약하다. 하늘의 비행기 사진을 제대로 찍으려면 별도의 디지털 카메라가 필요하더라.

이것으로 등산을 마쳤다.
성남 분당은 분당선 및 성남대로를 조금만 벗어나서 동쪽으로 가면 이런 미지의 세계가 펼쳐진다는 게 흥미롭다. 물론 서쪽도 미지의 세계이긴 마찬가지이다. 다음에는 기회가 되면 서쪽의 대장동· 석운동에 있는 산, 그리고 성남 검단산 같은 북쪽의 산을 답사할 계획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09 08:37 2017/06/09 08:37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68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35164
Today:
1962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