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검증

* 평정심을 유지하기가 도저히 어려운 주제이다 보니, 팩트폭격과 더불어 조금 거친 표현이 있음을 미리 양해 구한다.

1. 반미 반전 이런 구호나 운동 극혐

1950년 6월 25일 당일이 일요일이었는데 올해도 6월 25일이 일요일이구나.
2000년 이래로 우리나라에서 불순불온한 진영이 없애라고 외쳐 온 공략 대상을 쭉 살펴보면 (1) 주한미군, (2) 국가보안법, (3) 국정원, 그 다음은 (4) 싸드로 정리된다.
(1)에 대해서 적을 이롭게 하는 사악한 선동질 한 동일한 놈들이 (2), (3)을 거쳐서 (4)에 대해 외치는 구호도 우리나라를 위해서 외치는 구호일 리는 당연히 전혀 절대 만무하다.

저건 두 말할 나위도 없이 북괴의 입장을 100% 정확하게 그대로 대변하는 것이다. 놈들이 원하는 것의 정반대로 하는 것만이 우리나라가 살 길이다. 북괴가 이런 쪽으로는 의외로 단순무식하게 일관성이 있다. 허나, 지구상에서 제일 반미 할 자격 없는 애들이 자기 주제를 모르고 저 짓거리 하는 걸 보면 울화가 치미는 걸 억제할 수 없다.

배은망덕한 놈들, 광우뻥 때부터 지금까지 역사로부터 배운 게 없는 미개한 놈들, 군복 차림에 가스통 들고 흥분해서 날뛰는 틀딱충 꼰대보다 더 사악한 놈들. 병역특례 부실복무나 하고서 안보 장사(?) 만화 그리고 있는 모 웹툰 작가보다도 더 위선적인 놈들.

이런 날 내 머리에 곧장 떠오른 성경 본문은 에스겔서 16장이었다.
남조선 인민들의 기구한 내력과 분에 넘치는 은혜, 그리고 병들고 썩어빠진 정신 상태가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와 절묘하게 씽크되는 걸 볼 수 있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저 본문을 꼭 보고 두 번 보시길..
그리고 열왕기상 20장도 같이 보면 좋다. 자기의 적을 보고도 "그는 내 형제니라"(왕상 20:32) 이러는 멍청한 왕을 두면 그 밑의 백성이 얼마나 고생하게 되는지를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데, 전쟁의 반대가 평화인 건 자기가 힘이 있을 때에나 가능한 일이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전쟁의 반대는 그냥 항복과 노예이다!
꼭 자기들이 전쟁을 하거나 평화를 유지할 선택권이 있기라도 한 것처럼 생각하는 것에 본인은 굉장한 어이없음을 느낀다. 남조선이 무슨 스위스 같은 영구중립국이기라도 했냐? 일제 강점기에 6· 25를 겪은 게 100년도 채 안 지났는데 도대체 무슨 생각을 저런 식으로 하냐? 하다못해 중· 고등학교에서 일진 양아치들한테 안 당하기 위해서라도 힘이 있어야 하는 건(혹은 최소한 힘이 센 것처럼 보이는 것) 너무 당연한 이치 아닌가?

다른 나라도 아니고 한반도에서 Imagine 가사나 읊어 대면서 반전 (반미) 평화, 서로 싸우지 맙시다, 남북이 서로 협력하고 화해합시다 이딴 소리 하는 놈들은 그냥 99%는 빨갱이 내지 걔네들에게 놀아나는 저능아들이다. 내 말이 기분 나쁘면 북괴 수뇌부 앞에서나 그런 평화타령 한번 늘어놓아 보든가.

그리고 내가 이런 얘기까지는 안 하려 했는데.. 경험상 아동문학이 어떻고 사교육 주입식 입시교육 없는 세상, 대안학교.. 애들 참교육이 어떻고 이러는 부류 중에 사상 이상한 사람들 정말 많이 봤다.
옛날에 TV로도 방영됐던 몽실 언니 작가도 보니까 참.. 죄송한 말이지만 불순한 분 같지는 않고 정말 순진한 건지...;;;
유언장 중에 한 대목이 이거다. "제 예금통장 다 정리되면 나머지는 북측 굶주리는 아이들에게 보내주세요"

그게 당신이 원한다고 굶주리는 애들한테 가 지나? 어유..
누군 뭐 바보여서 자금줄 압박, 고립, 대북제재 하는 줄 아나?
우리나라도 못살던 시절엔 몽실언니 같은 불쌍한 애들 많았지. 사회 분위기도 반쯤 살벌한 병영 분위기에 약자 인권 훨씬 더 열악했던 것도 사실이지.

근데 애들이 그렇게 불쌍하면.. <태양 아래> 같은 영화는 본 적 있나? 거기 나오는 주인공 진미는 오늘 내일 굶어죽는 꽃제비도 아니고 평양 금수저 최상류층이다. 그런 애들조차 완전히 로봇으로 세뇌당하고 개조돼서 지 생각을 솔직하게 말해 보라는 부탁에도 바싹 긴장하고는 당령 읊어대고 앉았는데 걔들은 불쌍하다는 생각 안 드냐?

하이튼 절대악과 필요악 뒤섞어서 사람 속이는 건 도사들이야.. 썩을놈들이.
작정하고 사리분별 못하는 애들 오염시키고, 그리고 법조인들 차근차근 적화시키고. 통상적인 경제력과 병력만 빼고 체제 전복시키는 방법도 정말 치밀하다니까. 한 10대, 20대 나이 때까지는 사회 한쪽에서의 부조리 때문에 필요악만 나쁜 줄 알고 의분에 차서 무작정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그딴 생각을 어떻게 30대 40대가 가도록 평생 무덤까지 가져갈 수가 있냐?

"나라가 이제 온통 용공사상에 오염되었다. 좋을 리 없어! 왜 우리는 국가 체제를 보호하기 위해 종북 빨갱이들을 적절히 처리하지 않는거지? 내가 개인적으로 페북과 블로그에 맨날 이런 글이나 싸질러댄다 해도, 남조선은 아이들에게 어떤 곳이 돼 버리겠나? 그리고 아이들의 아이들, 그리고... 아, 나라의 앞날은 어둡다!"
-- 뭐 패러디인지는 알아서 검색을..;; -_-;

2. 바퀴벌레가 극소수 한두 마리 좀 있어 봤자..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디 있냐 종북 같은 게 어디 있냐?
남한과 북한은 군사력과 경제력 차이가 서로 쨉이 안 되는데 극소수 '김 일성 만세' 이러는 또라이가 설령 있다 한들, 일부 병신 미친놈들일 뿐이지 나라에 무슨 위협이냐"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사실, 교회식으로 비유하자면
콘스탄틴 로마 황제의 기독교 공인이 진짜로 기독교가 세상을 이기고 영적 승리를 쟁취한 줄로 안다거나,
요즘 세상에 사탄 마귀가 어디 있냐, 지옥 같은 거 없다 이렇게 생각한다거나 혹은
성경 변개라는 게 "너는 루시퍼를 숭배할지니라" 이렇게 고치는 게 전부인 줄로 아는 참 순진하고 한심한 분별력으로는 이념 쪽으로도 저렇게 naive하게 생각할 수도 있긴 할 것 같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게 만만하고 낭만적이지 않다. 이 문제는 이런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집 싱크대에 바퀴벌레 한두 마리가 주기적으로 대놓고 보일 정도이면 보이지 않는 곳에는 바퀴벌레가 얼마나 우글거리고 있을까?
법정에서까지 극소수 "김 일성 만세" 외치는 미친놈이 있을 정도이면 보이지 않는 곳에 서식하는 빨갱이들은 도대체 몇 마리나 될까?
몇백 명이 먹는 급식 중 극소수에서 머리카락 몇 올이나 바퀴벌레가 한 마리쯤 나와 봤자 식당 위생은 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걸까?
이렇게 말이다.

굳이 핵이나 미사일 같은 비대칭무기 얘기를 하지는 않겠다.
군사력과 경제력 차이가 제아무리 쨉이 안 돼도 이념 적화로 인해서 순식간에 나라 망하는 건, 아주 쬐그만 구멍 하나 때문에 댐이 무너지고 풍선이 순식간에 터지는 것만큼이나,
몇 년을 재부팅 없이 돌아가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메모리 leak이 쌓이고 쌓여서 결국 뻗는 것만큼이나 아주 쉽게 가능한 일이다.

조잡한 폭탄으로 자그마한 구멍만 뚫어도 커다란 여객기가 공중분해될 수 있고(대한항공 858처럼), 비슷한 자그마한 결함으로 인해 컬럼비아 우주왕복선도 그냥 확 공중분해돼 버렸었다.
왜냐하면 댐에는 엄청난 양의 물이 담겨 있었고, 비행기와 우주선 역시 그냥 가만히 있는 게 아니라 인간이 지상에서 좀체 구경하거나 상상하기 어려운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나라 시국에 대해서도 바로 저런 그림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볼까?
루시퍼의 죄와 아담의 죄(그리고 이전 세상과 현 세상)를 분간 못 하는 정도의 통찰력이라면, 그냥 나라 윗대가리들의 평범한 부정부패 비리랑 아예 적에다가 퍼주는 반역죄의 차이도 분간 못 할 수는 있겠다.
성경과 현 시국... 물론 분야는 다르지만 일관된 논리로 해석 가능하다는 것이다.

3. 국정원의 여론몰이? 댓글 알바?

우리나라 같은 곳은 지나친 방종과 무질서, 안전불감증이 문제이지, 뭐 누가 검열을 하네, 민주주의가 죽었네 공안 통치네 뭐네 하는 건 정말 1도 고려할 가치가 없는 헛소리이다. 그런 건 전혀 걱정할 필요 없다. 아직도 카톡 대신에 라인이나 ISIL이나 쓴다는 듣보잡 메신저들 잘 쓰고 계시나? 루머 괴담 하고는.. ㅉㅉ

요즘 같은 세상에 국정원 요원이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얼굴 안 보이는 사이버 공간에서 얼마든지 공작 활동을 한다. 그곳으로부터 지령이 대놓고 내려오고 유언비어 거짓 선동이 하도 많이 나돌고 불길처럼 퍼져 나가니, 저건 국가 안보 차원에서 국정원에서도 자기 정체를 숨기고 맞불 놓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쉽게 말해 악에 대해 같은 악으로 맞서서 대응한 것뿐이다.

왜? 국정원은 세상 정부 소속의 방첩기관일 뿐, 무슨 신약 기독교회 같은 조직이 아니기 때문이다.
군대가 살인이 제한적으로 허용되는 집단인 것만큼이나 거기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는 게 제한적으로 허용되는 집단이니까 말이다.

흉악범들이 교수대에서 사형 당하는 걸 보고 동정하기에 앞서 흉악범에게 살해당한 피해자를 훨씬 더 동정해야 하듯.. 국정원의 존재가 불편한 것보다 국정원 같은 기관을 필요하게 만드는 놈들의 존재가 훨씬 더 불편하고 거북해야 하는 게 정상이다.
"진짜" 검열과 공안 통치 같은 건 그나마 지금 국정원을 무너뜨리고 해체하자고 외치는 애들의 바람이 이뤄졌을 때에나 진짜로 찾아올 것이다.

물론 국정원 요원들이 무능해서 임무 수행이 실패하고, 정체가 들켜서 언론 타고 존재를 노출해 버린 것은 실드 칠 수 없는 흑역사이다. 옛날에 스파르타 애들이 훈련 중에 민가에서 음식을 훔쳐 먹다가 잡히면, 도둑질 때문에 벌받은 게 아니라 병신같이 들키고 잡힌 것 자체 때문에 벌받았듯이 말이다.
저기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는 걸 봐 주는 곳인 만큼, 평가 내지 비판할 때도 의도나 과정 같은 거 따질 필요 없이 오로지 결과만으로 냉정하게 하면 된다. 단순히 본연의 임무에 실패한 것에 대해서도 없는 간첩을 조작해서 무고한 사람을 조진 것만큼이나 욕해도 된다.

4. (잘못된) 신념에 의한 병역거부자

우리나라는 헌법에서 '말로는' 평화 통일을 지향한다. 그러나 통일이라는 게 마치 결혼처럼 나만 잘한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현실에서는 남과 북 체제 중 하나가 물리적으로 없어지지 않는 한 통일 그딴 거 저언혀, 네버 가능하지 않다.
이는 우리나라가 사상과 양심의 자유, 인권 같은 걸 기본적으로 보장함에도 불구하고 신념에 따른 병역(집총) 거부자를 계속해서 실형으로 처벌해야만 하는 이유와도 정확하게 일맥상통한다. 유엔까지는 모르겠다만, 엠네스티나 EU 따위가 남의 나라 안보와 체제까지 책임지고 지켜 주지는 않는다!

내가 여호와의 증인 신자에게 개인적인 감정이 있어서 이런 말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은.. 정치범 수용소에 갇혀서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을 것을 최신식 국립호텔에서 1년 반만 살다 나오는 걸로 끝나게 해 주는 국가에서 사는 것을 매우 고맙게 여겨야 할 것이다. (뭐, 그 뒤로도 몇 년간 사회적으로 따가운 시선에다 취업· 여권 발급 같은 데서 불이익이 뒤끝으로 더 따르긴 하겠지만)

우리나라 법조계도 장사를 하루 이틀 하는 게 아니니, 여증들 상대하는 건 이골이 나 있다. 판결문은 보통 "님들에게 대체복무 같은 시스템이 있어야 할지도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구제책이 없고 사법부가 월권을 해서 그런 걸 마련해 줄 수는 없다. 그러니 실형 땅땅땅" 이런 식으로 나오는 편이다.

사실 너도 좋고 나도 좋은 실용주의(pragmatism) 관점으로만 접근하자면야 지뢰 제거 내지, 군복무보다 훨씬 긴 기간 동안 왕창 힘든 사회봉사로 퉁치는 것을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호와의 증인들의 교리와 사상이 성경 교리로나 사회 통념으로나 근본적으로 옳지 못하고 해롭고 잘못됐다는 것을 일깨우는 차원에서는 계속 실형 때려서 전과자 만드는 것이 마땅하다고 본다. 전국민이 동성애자이면 사회가 유지가 되겠으며,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전국민이 여증 신자가 된다면 남조선이라는 나라가 제대로 유지가 되겠는가?

개인적으로 수혈 안 받는 거야 자유이지만, 자기 애한테도 수혈 안 시키고 심지어 자기가 의료인이 돼서 다른 환자한테까지 수혈 안 시키는 건 갈수록 죄질이 더 나빠지는 범죄이듯이 말이다. (이것도 성경하고 아무 상관 없음)
여증들은 수혈과 집총 거부하는 그 집념으로 술 같은 거나 거부했으면 어지간한 기독교인들 이상으로 더 좋은 평판을 얻었을 것이다.

현재 대한민국 국군은 침략 전쟁을 전혀 지향하지 않으며 근본 이념이 철저하게 방어적이다. 방어를 위한 전쟁 대비조차 하지 말자는 애들은 진짜 온갖 악독한 욕을 들어도 싼 나쁜놈들이다.

5. 5· 18과 6· 25의 차이

뭐, 전대갈이 법이 규정하는 절차대로 곱게 권좌에 오른 건 아니었으니 5· 18은 일단은 누구 말마따나 의로운(?) 항쟁으로 시작했다고 치자. 그러나 나중에 누구의 거짓 선동이 있었건 뭐가 있었건 어찌 됐든 폭동으로 변질된 것도 사실이다. 루터의 종교 개혁이 나중엔 결국 정치 항쟁으로 변질되었듯이.
그리고 투입된 군인들 역시 과잉방어건, 스트레스와 패닉 속에서 맛이 가서 그랬든, 잘못된 정보에 입각했든 어쨌든 민간인을 죽인 게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즉, 광주 5· 18은 제주 4· 3 사태만큼이나 일종의 쌍방과실이다. 앞으로는 그렇게 자국의 민· 관· 군 간에 비극적인 오해와 오사가 없게 진상을 규명하고 화해할 필요가 있다. 민간인 피해 보상은 해야겠지만, 어쨌든 국가의 명령을 수행하느라 목숨 바친 군경에 대해서도 명예를 절대적으로 존중하고 예우해야 한다. 그리고 정황상 둘을 이간질한 진짜 배후의 악한 제3자 세력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니, 이것도 꼼꼼히 연구 조사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

이에 반해 6· 25는 빼도 박도 못하고 북괴의 고의성과 과실이 100%로 오래 전부터 입증된 침략 전쟁이다. 이건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만큼이나 입증된 사실이다.
그런데 역사를 왜곡하는 사악하고 나쁜놈이 하는 짓이 뭐냐 하면.. 정말로 쌍방과실인 사건에 대해서는 오로지 국가 공권력만 일방적으로 나쁜놈으로 몰아가고, 100:0인 전쟁에 대해서는 '남북 공동 책임 반반씩' 이 짓거리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빨갱이라도 6· 25를 무슨 남조선이 먼저 벌인 북침 이럴 수는 없으니, 그 대신 오로지 국군이나 미군 시행착오 저지르고 뭘 민간인 학살을 하고 잘못한 것만 부각시킨다.
그리고 미국놈들만 없었으면 이 모든 부작용(?) 없이 우리끼리 통일 이뤄서 행복하게 잘 살았을 거라 말한다. 물론, 무슨 통일인지는 절대로 얘기 안 한다.
이런 쳐죽일 놈들이 같은 하늘 아래에 있어서 김 정호 옥사설보다 더 해롭고 악질적인 역사 왜곡을 책과 교육을 통해서 퍼뜨리고 있는 한, 나는 일제의 역사 왜곡 같은 훨씬 덜 중요한 왜곡엔 제대로 관심을 가질 수가 없다.

전 두환 회고록이 무슨 히틀러의 <나의 투쟁> 같은 취급을 받고 어디서는 아예 출판 금지 신청까지 했다는데..
뭐 동의한다. 단, 이 승만에 대해서 거짓말 헛소리 잔뜩 늘어놓고 애들 정신건강 해치는 기존 불쏘시개들도 다같이 싹 회수· 폐기 처분해 준다면 말이다. 나도 역사 인식에 대해서 마음에 안 드는 걸 지적하라면 그들 만만찮게 많이 지적할 수 있다.

그리고 5· 18은 설령 폭동 없이 정말 의로운(?) 항쟁만 있었다고 하더라도 4· 19보다는 격이 낮고, 4· 19는 6· 25 참전 용사 유공자보다 더 낮은 격으로 취급돼야 마땅하다. 겨우 이 승만· 전 두환 끌어내리는 데 실패했고 1공 4공 5공이 좀 더 오래 갔다 해도 남조선이 근본적으로 북한 꼴 날 일은 절대, 전혀~ 없었으니 말이다. 민주화? 직선제?는 되면 더 좋고 안 돼도 상관없거나 어쩔 수 없고, 북괴 같은 안보 위협만 없으면 굳이 난리 안 쳐도 더 쉽게 실현됐을 일이었다.
이것이 팩트다.

6. 가난한 서민을 위한 정치인 같은 건 없음 -- 위선이나 떨지 말길

요즘 맨날 나오는 말이 수저 계급론에 경제 민주화, 갑질 이런 것들이다. 물론 요즘 사회에 문제가 없다는 얘기는 아니다. 제아무리 사회가 빈부격차와 개인의 사리사욕을 인정하면서 발전한다 해도 그 격차라는 것도 한계가 있고, 그게 저열한 시민의식과 결합하면서 계층간의 불만과 위화감이 커지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하지만 내가 한 가지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건.. 썩어빠진 부자들 기득권들에 대한 증오 부추기면서 세상을 바꾸자느니 적폐청산 하자고 떠드는 애들은 그들이야말로 이미 부자 기득권이며, 눈먼 나랏돈 말고 자기 재산을 남에게 기꺼이 기부하고 베풀어서 자기까지 그 평등의 대상에 포함시킬 생각이라고는 단 1도 없다는 것이다.
하다못해 입시 제도를 평준화시키더라도 자기 자식은 이미 외국 명문 사립학교 다 보낸 뒤에나 한다. 적폐청산? 정말 개뿔 헛소리다. 그냥 당장 입에 발린 거짓말로 우매한 민중을 선동질하는 라이온 킹의 스카 같은 나쁜놈일 뿐이다.

기업을 적대시하고 사업가가 부자가 될 수 없는 세상이면 거기는 그냥 군경· 관료· 법조 공무원 같은 철밥통이 아닌 평범한 기술 스킬로는 부자가 절대로 될 수 없는 세상이고 다같이 거지 되어 평등해지는 세상일 뿐이다. 기업만 부패하지 정부는 그럼 부패하지 않을 것 같냐? 내가 제일 답답해하는 점이 바로 이거다. 사람이 먼저 < "지 아들이 먼저, 북괴가 먼저" 이런 것 보고도 모르겠냐?

가난한 서민을 위한 정치인이 없는 건 가난한 서민을 위한 의적(?) 흉악범이 없는 것만큼이나 확실한 사실이다.
제아무리 주둥이로는 썩어빠진 부자들 기득권들 증오한다는 사회불만형 연쇄살인범 흉악범죄자들이 정작 현실에서 정말 죽여 줬으면 하는 놈들 죽이는 경우란 전혀에 가깝게 없다. 99.9%는 어차피 같은 서민이나 자기보다 더 약한 사람밖에 해치지 못한다! 옛날에 지존파도 그렇고 연쇄살인마 지 춘길도 그렇고 선례는 수두룩하다.

지가 국회의원이고 재벌이고 유명인사 죽이고 싶다고 해서 우주최강 철통보안 속에서 사는 그 사람들이 니 손에 선뜻 죽어 주겠냐?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하냐? ㅉㅉㅉ 무슨 윤 봉길· 안 중근의 후예 나셨네. 근데 어쩌나, 그때는 그래도 CCTV 금속 탐지기라도 없던 시절인데.

흉악범죄자의 욕망이 절대 실현 불가능인 것만큼이나 "능력껏 벌어서 필요껏 나눠 쓰는 세상", "사람이 먼저", "노동자가 주인 되는 세상" 이딴 구호들도 서로 하나도 다를 바 없는 동일한 차원에서 절대 실현 불가능이다. 저것들 전~부 기출문제들이니 앞으로 또 어떤 선전선동 구호가 문제로 출제될지 예상해 보시라.
그러니 헬조선을 조금이라도 헬이 덜 되게 하고 싶고 타락 속도를 늦추고 싶으면 그딴 망상보다 당장 북괴에다 안 퍼 주는 세상부터 만들려 힘쓰는 게 훨씬 더 현실성 있고 도덕적으로도 올바른 선택이다.

부정부패 없는 세상, 군대가 필요 없는 세상 같은 거야 그 어떤 인간의 힘으로도 이룩할 수 없다. 그건 예수님의 재림 말고는 답 없는 거 맞다. 허나, 북괴에게 안 퍼 주는 세상, '돈으로 평화를 사려는 수작' 하에 대통령이라는 작자가 적과 내통하지 않는 세상 정도는 인간의 힘으로도 이룩할 수 있고 마땅히 그래야만 한다! 우리에겐 이것부터가 먼저다.

옛날에 잉카 황제가 스페인 군대에게서 황금을 댓다리 많이 퍼줘서 평화를 사는 게 성공했던가? 개뿔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한 번 속지 두 번 속나.. 그런데 또 같은 사기를 치는 인간 악마가 결국 대통령까지 돼서 주한 미군 철수에 싸드 철회까지 밀어붙이니, 지금이 무슨 재벌 욕할 때이고 겨우 친일파 같은 걸 욕할 때이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지금 정치판은 청렴하냐 부패했냐, 친부자냐 친서민이냐 같은 구도로 양 진영이 나뉜 게 전혀, 절대 아니다.
둘 다 부자 기득권들이고 둘 다 기회주의적이며 비슷하게 부패했다! 단지 한쪽은 그래도 국가관과 안보관이 최소한의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정도까지는 아니고(병역비리 방산비리까지 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한쪽은 아예 대놓고 북괴가 대화 상대라고 사기를 치는 양의 탈을 쓴 이리요, 마음의 조국은 따로 있는 놈들이라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니 최악과 차악 중에서는 차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이걸 그 숱한 시행착오로도 깨닫지 못하는 바보 병신이라면 손발이 직접 고생해 보고서 몸으로 깨닫는 것밖에 달리 방법이 없긴 한데.. 그렇게 하기에는 나 포함 억울하게 피해 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차마 그렇게 될 대로 되라고 무책임하게는 말 못 하겠다.
간첩의 정체를 폭로하는 일은 정치 성향 취향도 아니고 좌우 균형이 필요한 분야가 아니다. 옳고 그름의 영역이기 때문에 본인은 그 어떤 강경한 표현도 불사하면서 팩트 폭격을 종종 가할 것이며, 욕 먹거나 명성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28 01:44 2017/06/28 01:44
, , ,
Response
No Trackback , 4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75

우리나라 자동차계, 특히 자가용이 아닌 상용차 분야에 존재해 온 노인학대의 예를 꼽자면 새한 덤프 트럭이라든가 영운기, 제무시 트럭 같은 물건이 있다. 이 블로그에서도 예전에 소개한 적이 있다. 이 분야를 더 파고들어 보면 제무시 트럭보다 더한 무지막지한 사례도 발견할 수 있다.
먼 옛날에는 증기 기관차가 있었으며 북한에는 아직도 저게 현역으로 굴러다닌다. 일제 말기에는 연료가 부족하자 군부에서는 송진 등 별 희한한 폐급 물질을 집어넣어서 비행기를 띄우고 배를 굴리려 했다.

이런 것까지는 나도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지금까지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옛날 유물이 나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바로 일명 '목탄차' 되시겠다.
옛날에 물자가 부족하고 못살던 시절엔 자동차에 이런 동력원이 쓰이기도 했다는 걸 난생 처음 알았다. 이거 무슨 바이오 디젤 기술의 전신격인가? 완전 신기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상시에 자동차나 비행기 엔진에다 위스키 같은 독주를 부어서 연료로 썼다는 얘기는 본인도 들어 봤다. 그런데 자동차에 웬 나무라니?
참고로 증기 기관 얘기가 아니다. 증기 터빈 같은 외연 기관은 육중한 보일러 때문에 저런 덩치의 자동차에는 애초에 탑재할 수가 없다. 발전소나 선박급은 돼야 한다.

목탄차는 나무(또는 더 품질 좋고 잘 타는 숯)를 태웠을 때 같이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및 탄화수소 계열 기체, 일명 '목가스'를 수집 후, 이걸 폭발시켜서 힘을 얻는다. 그러니 고체 연료 기반이긴 하지만 엄연한 내연 기관이다. 하긴, 이 문맥에서는 '태우다'보다 '건류'라는 표현이 더 적절하겠다. 이산화탄소가 아니라 일산화탄소처럼 최소한의 연소 에너지가 있는 배기가스를 얻으려면 목재를 산소가 충분치 않은 곳에서 불완전 연소로 어째 잘 태워야 하기 때문이다.

목가스.. 옛날에 아동용 과학책에서 산화와 연소 이런 단원에서 보고서 몇 년 만에 처음 보는가 모르겠다.
그럼 목가스 엔진은 휘발유 같은 점화 플러그 방식일까, 아니면 디젤 같은 압착 점화 방식일까? 자료가 부족해서 잘 모르겠지만 후자가 기술적으로 만들기 더 어려우니 아마 여느 휘발유나 LPG 차량과 마찬가지로 전자가 아니었을까 싶다. 특히 미국 차들은 옛날에 버스나 트럭조차도 쿨하게 휘발유 엔진으로 많이 만들기도 했으니 말이다.

예나 지금이나 자동차 제조사들이 애초부터 목탄차 같은 가난한 형태의 자동차를 만든 적은 없다. 목탄차는 처음에는 다 정상적인 석유 자동차로 만들어졌는데 차를 굴릴 석유가 없자 나중에 다 현지에서 목탄차 형태로 '개조'된 물건들이다.
안 그래도 넉넉한 짐받이 공간이 있는 트럭이 개조하기 제일 좋다. 물을 끓이지는 않으니 물탱크 같은 건 없고, 그냥 나무를 건류하는 아궁이가 마치 화물인 것처럼 짐받이 맨 앞쪽에 달린다. 그리고 조수 역할을 하는 화부(?)가 짐받이에 타서 매캐한 연기 마시면서 나무를 집어넣어 줘야 한다. 증기 기관에서부터 첨단 로켓 엔진에 이르기까지 어느 엔진이건 고체 연료는 연료 공급의 자동화와 적절한 화력 조절이 어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탄차의 열악함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어떤 나무를 태우느냐에 따라 희든 검든 연기가 엄청 많이 올라올 뿐만 아니라 엔진 내부에서 재를 치우고 그을음을 닦아내는 정비도 자주 해 줘야 한다.
시동 거는 것도 핸들 옆의 차키를 깔끔하게 돌리는 형태는 전혀 아니고 192, 30년대 자동차처럼 조수가 뒤의 크랭크축을 죽어라고 돌려 줘야 걸릴까 말까다. 즉, 목탄차는 근본적으로 1인 운전을 할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 안습한 건 성능이다..;; 겨우 저렇게 목가스를 박박 긁어 모아서 굴러가는 차가 정상적인 기름 차량처럼 매끄럽게, 힘 좋게, 빠르게 굴라갈 거라는 기대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남한에서는 1940년대에, 북한에서는 2000년대까지 돌아다닌 그런 소/중형 트럭급의 목탄차는 평지에서는 그냥 소 달구지보다 약간 빠른 정도로나 달릴 수 있었다. 평지에서 컨디션이 최고 좋아야 시속 3~40km, 약간 오르막은 10km안팎.. 그냥 달리기로 따라잡힐 수 있다.

잘 가다가도 언제 퍼질지 몰랐으며, 그나마 짐 가득 싣고 오르막 오르는 건...? 불가능이었다. 조수는 슬금슬금 오르던 차가 퍼져서 뒤로 밀려서 미끄러져 내려가지나 않게 뒷바퀴 뒤에다가 굄목을 얹을 준비를 해야 했다. 아니면 주변 사람들이 다같이 힘을 합쳐서 차를 밀거나.
물론 이건 목탄 엔진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연료 탓이 더 큰 문제였다. 목탄차를 굴려야 할 정도인 가난한 동네에 나무라도 질 좋은 게 많이 있을 리가 없으니까 말이다.

먼저 우리나라의 옛날 기록부터 살펴보자.

2차대전을 일으킨 일본이 군용차에 쓰기 위해 이 땅에서 휘발유를 몽땅 착취해 가자 그 대용으로 등장한 목탄가스 자동차들은 광복을 맞은 직후까지 운행됐다. 당시의 목탄버스는 꽁무니에 달린 숯불 화통에 숯 두 포를 넣고 풀무질을 해 가스가 발생하면 그 힘으로 움직였다. 그러나 숯을 싣고 다닐 자리가 없어 시골버스 정류소에는 매일 오전 또는 오후에 한 번씩 숯 포대를 싣고 다니며 배급해주는 숯 배달 버스가 나타나기도 했다.

정류소에 도착한 버스는 손님이 내리고 탈 동안 조수가 꽁무니 화통에 숯을 가득 채우고 풀무질을 해 불을 벌겋게 피워 놓아야 다음 정류소를 향해 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사람들과 곡식자루 장보따리들을 가득 싣고 가다가 높은 고개라도 만나면 거북이 흉내를 내야 했는데, 이런 때 개구쟁이들을 만났다 하면 그들의 노리갯감이 되기 일쑤였다.

고개주변 마을의 꼬마들이 버스만 오면 뒤따라 올라가며 장난을 치고, 심지어는 화통의 가스밸브까지 열어 놓아 가스가 몽땅 빠지는 바람에 힘겹게 올라가던 버스가 서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이때부터 조수와 개구쟁이들 사이에 쫓고 쫓기는 일대 추격전이 벌어진다.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도 있다. 1분 47초 이후 지점부터.

그나마 휘발유가 모자라 목탄이나 카바이트로 달리던 트럭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참나무 숯 한 포대를 트럭 위 보일러에 넣고서 엔진을 돌리면 눈물이 나도록 매운 시꺼먼 연기가 나고 크랭크 축에 연결한 쇠막대를 열심히 돌려야 시동이 걸리던 목탄차.
걸핏하면 고장 나서 산길 어디서든 수리를 해야 했던 그 털털이 고물 트럭이라 할지라도, 잘해야 소 달구지 정도 얻어 타거나 아니면 그저 걷고 또 걸어야 했던 시골 사람들의 눈에는 신기하게만 보였습니다.

그러기에 쌀 석 되 값을 추렴해 삼십 리 장터를 다녀오던 사람들은 흔들리는 트럭 짐받이를 꼭 잡고서도 자랑스러운 얼굴이었고 들에서 일하던 사람들도 잠시 허리를 펴고 손을 흔들어 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산허리로 가느다란 연기가 솟고 털털거리는 목탄차 소리가 나면 차를 향해 냅다 뛰었습니다.


이야 정말 믿어지지 않는다. 제무시 트럭도 1940년대부터 운용되었고 이건 힘이라도 왕창 좋아서 2000년대에까지 쓰인다지만 목탄차는 도대체 뭐냐..;;
그리고 남한은 그나마 태평양 전쟁이 끝나고 일제 대신 미군정이 들어서면서 아무리 늦어도 1950년대 이후로 목탄차 얘기는 더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이북에서는 이거 몰면서 개고생했던 탈북자의 증언은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검색하면 얼마든지 열람할 수 있다.

목탄차를 5년간 직접 몰았었다는 장 씨는 “목탄차의 원료로 가장 좋은 것은 참나무 숯인데 그 숯이 귀하다 보니 지름이 5cm 이상만 되는 참나무는 닥치는 대로 차량 연료로 사용하고 나중엔 그것도 구하기 어려워 알갱이를 털어낸 강냉이 속대를 목탄차 연료로 사용했었다”고 당시 상황을 회고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아무 연료나 마구잡이로 사용하다 보니 툭하면 고장에다 평지에서는 소달구지보다 조금 나을 정도이고 언덕길에서는 타고 가던 사람이 내려서 밀어야 하는 게 목탄차”라면서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그런 차를 5년이나 몰았는지 먼 옛날의 일처럼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에서야 석유가 부족해서 그거 대체제로 목탄차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목탄차마저 운용을 중단하는 추세라고 한다. 환경 문제나 다른 이유 때문이 아니라, 나무조차도 없고 산에 나무가 씨가 마를 지경이 됐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목탄차를 굴릴 필요가 없어져서가 아니라 목탄차조차 굴릴 여건이 안 되게 됐다는 뜻이다.

어느 나라든지 화석 연료가 대기를 오염시키긴 하지만 역설적으로 화석 연료가 나무를 보호해 주기도 하는 걸 느낀다. 남한만 해도 과거의 산림 녹화 사업이 석탄· 석유의 보급 시기와 잘 맞물린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고 말이다. 또한 이와 비슷한 이유로 인해 바이오 디젤이 마냥 화석 연료의 대체제가 되기도 어렵다.

증기 기관차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기름 먹는 올드카도 아니고 나무를 저렇게 활용하는 기괴한 물건이 옛날에 있었다는 것이 심히 놀랍기 그지없다. 남북 공통으로 목탄차에 가장 좋은 연료가 '참나무 숯'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하긴, 북한도 한동안은 목탄차 따위 안 굴리다가 병신짓 때문에 나라 내부 경제가 완전히 붕괴한 1980년대 이후부터 다시 등장한 것이다.

이상, 서울 지리 역사에 이어 자동차 쪽의 역사 얘기를 늘어놓아 보았다.
이거 무슨.. 아이티(나라)에서는 가난한 서민들이 진흙 쿠키-_-를 먹는다는데 그거 자동차 버전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래도 자동차는 기계이니 수틀리면 저렇게 목탄차로 개조라도 하지만, 사람은 아무리 굶주리더라도 다른 가축이 먹는 풀이나 종이나 흙, 육식동물이 먹는 상하고 썩은 고기를 그것도 날로 먹을 수는 없다. 신체를 생화학적으로 개조하는 건 가능하지 않다. -_-;;

Posted by 사무엘

2017/06/25 19:22 2017/06/25 19:22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74

서울시의 옛 모습

1. 한강 물줄기

난 옛날 조선 시대엔 서울이 규모가 굉장히 작았다는 것까지는 익히 알고 있었다. 좁게는 사대문 안 한정이고 제2권역으로 더 확장해도 지금의 내부순환로와 얼추 비슷한 성저십리 안이다. 그래서 남산이 지금의 관악산이나 청계산만큼이나 서울의 남쪽 끝이었으며, 한강 강변에는 이미 사형장(새남터, 절두산, 사육신묘), 발전소 같은 시설이 있을 정도였다.

오늘날 미군 부대가 들어서 있는 용산 부지는 예로부터 원래 병영이 있던 한양 외곽이었다. 지금으로 치면 거여· 마천 일대의 특전사 부대만큼이나 외곽인 셈인데 지금은 그 군부대조차도 신도시 개발과 아파트 건설의 등쌀을 견디지 못하고 이전 예정이다. 더 남쪽으로 가면 지금의 김포 공항 같은 공항이 여의도에 있었다.

잠실엔 말 그대로 누에밭이나 있었고, 마장동에는 말을 키우는 시설이 있었다. "말은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라는 속담이 괜히 있는 게 아니듯, 이미 거기만 해도 서울 중심지에서 벗어난 외곽이었던 것이다. 20세기 이후의 현대와 같은 교통· 통신, 전기, 건축, 상하수도 인프라를 잣대로 옛날 도시의 규모 한계를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그런데, 그런데...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한강의 모양도 지금과는 굉장히 달랐다는 사실은 본인이 지금까지 전혀 알지 못했고 굉장히 충격적이다.
옛날에는 한강물이 굉장히 맑고 얼추 바닷가 같은 모래사장도 있어서 사람들이 저기서 바로 해수욕 하듯이 수영을 했다는 것까지는 본인도 알고 있었다. 그러다 밤섬이 일부 폭파되고 여의도 부지가 개발되고, 1980년대 중반의 5공 시절에 한강 종합 개발 사업이 진행되어서 올림픽대로가 닦이고 한강의 서울 시내 구간에 온통 고수부지와 공원이 만들어진 것까지도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옛날 사진을 보니 한강이 원래는 지금보다 하중도가 더 많이 있었고 강폭과 수심이 지금보다 더 작고 얕았던 것 같다. 건축 용도로 한강 바닥의 모래를 많이 파내기도 했다고 들었다만..
정말 믿어지지 않지만 난지도나 뚝섬은 여의도만큼이나 진짜 문자 그대로 한강의 지류로 둘러싸인 섬이었다. 심지어는 잠실도 섬이었다. 세상에 '잠실島'라니! 무슨 대체역사물에 나오는 가상의 서울 모습도 아니고 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거 일제는 한강에다가 철교를 표함한 교량을 놓았으며, 철길이 나 있는 서쪽(서울 동남쪽의 산들을 피해서)으로 여의도와 영등포 일대를 경성부에 편입시켰고 1920년대 을축년 대홍수를 한번 당한 뒤엔 저지대에 대한 치수 사업을 벌였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한강의 물줄기를 뜯어고치거나 오늘날 강남이라 불리는 지역(그 당시 광주군)을 수도권 배후로서 개발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6· 25 전쟁 때 개전 사흘 만에 서울을 빼앗겼다는 말도 지금처럼 도봉구부터 강동· 송파· 강서· 금천구 같은 거대한 영역을 몽땅 빼앗겼다는 게 아니라 그냥 한강 이북을 빼앗겼다는 뜻이었다.

지금과 같은 서울 개발은 1960년대 이후 박통 때부터 시작됐다. 휴전 이후 서울이 안 그래도 북괴와 더 가까워져 버렸는데 북쪽에는 또 북한산이라는 거대한 장애물도 있으니, 북쪽으로 서울을 확장하는 건 도저히 안 되겠고 한강 이남을 서울로 편입시켜서 본격적으로 개발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저런 하중도들은 확실하게 섬도 내륙도 아니면서 교통이 불편하고 장맛비만 맞으면 침수되니, 개발 효율 관점에서 보자면 그리 좋은 땅이 아니었다. 그래서 땅을 리모델링하게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척 사업 같은 걸 바다가 아닌 하천 버전으로 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다. 그래도 그렇지 인간의 토목 기술은 한강 같은 큰 강의 물줄기도 저렇게 마음대로 바꿔서 지도의 그림까지 송두리째 달라지게 하는구나.
석촌 호수가 그냥 생긴 게 아니라 바로 옛날에 한강의 본류(섬의 남쪽)가 지나던 흔적이라고 한다. 여러 모로 흥미롭다.

2. 강북의 옛날 버스 터미널과 운동장

그럼 다음으로 교통 쪽 얘기로 넘어가겠다.
부산에 지금과 같은 김해 공항이 있기 전에 수영 비행장(지금의 센텀시티 부지)이라는 게 있었듯, 서울도 김포 공항이 생기기 전엔 무려 여의도에 민· 군 공용 비행장이 있었다. 그러던 것이 서울의 덩치가 커지면서 공항은 저 서쪽 끝으로 이전했다. 김포 비행장은 시작은 공군 기지였는데 완전한 싸제 민간 공항으로 바뀐 것이다.

공항처럼 철도 역시 도시가 커짐에 따라, 혹은 복선전철화 개량을 하는 과정에서 역과 선로가 외곽으로 이설되거나 지하화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서울, 영등포, 청량리 같은 역은 그래도 일제 강점기에 처음 생겼을 때의 위치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러고 보니 1920년대 초에 진짜 서울 역이던 서대문 역이 없어지고 그 앞의 남대문이 서울/경성 역할을 하게 된 변화는 있지만, 그건 여느 외곽 이설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굳이 따지다면 대구 역과 동대구 역의 변화 양상과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볼 만하다.

그러면 육상 교통수단인 고속버스 내지 시외버스 터미널은 어떨까?
일단 지금의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은 1970년대 후반부터 건설이 시작되어서 1981년에 개장한 것이다. 1970년대엔 경부 고속도로의 건설과 함께 고속버스 시대가 열리긴 했는데, 서울 여기저기에 고속버스 회사와 터미널이 난립하기 시작한지라 이것들을 이용하기 쉽게 통합하고 이 참에 강남 지방을 육성하는 게 목적이었다.

동서울 터미널은 이보다도 더 늦은 1990년은 다 돼서야 등장한다. 비슷한 시기에 개통한 중부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좋은 곳에 버스 터미널을 더 만들어서 경부 고속도로의 수요를 분산하는 게 목표이다. 앞으로 평창 동계 올림픽 덕분에 강원도 쪽의 철도 접근성이 좋아지면 시외버스의 위상이 다소 낮아지겠지만, 그래도 철도로 최전방까지 갈 수는 없기 때문에 이 터미널은 군인들이 여전히 많이 먹여살릴 것 같다.

강남 고속과 동서울 터미널이 서울의 고속· 시외버스들을 평정하기 전에는 서울에 용산, 신촌 등 여러 곳에 버스 터미널과 정류장이 들어서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이것들을 통합할 목적으로 1969년엔 아마 곧 완공될 경부 고속도로의 개통을 염두에 두고 그 당시로서는 마장동, 지금은 용두동의 동대문구청 부지에 '마장 터미널'이라는 시외버스 터미널이 만들어졌다. 이건 20년간 운영되다가 1989년, 동서울 터미널의 개장에 즈음해서 없어졌다.

이건 당시 철도의 역사와 관련지어 생각해 봐도 굉장히 흥미로운 사실이다.
경춘선 철도가 지금이야 중앙선 망우 이후 구간에서 시작되지만 옛날에는 광운대(성북) 역에서 드리프트를 해서 뻗어나갔고, 더 옛날 완전 초창기에는 성동이라는 자체적인 시점을 갖고 있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제기동 역의 2번 출구와 그 북쪽이 옛 경춘선 선로 겸 경춘선의 시점인 '성동' 역이 있던 자리였다.

그랬는데 1971년에는 경춘선의 서울 시내 시점이던 성동-성북 구간이 폐선되고 그때부터 경춘선은 청량리에서 출발하여 성북에서 분기하는 것으로 형태가 바뀐 것이다. 경춘선에는 화랑대와 신공덕 역뿐만 아니라 훨씬 더 전에 사라진 역이 있다.
제기동에서 용두는 직선 거리로 600미터가 채 안 된다. 비슷한 시기에 한쪽에서는 시외버스 터미널이 생기고 다른 한쪽에서는 철도가 없어진 셈이다.

문득 드는 생각인데, 동대문 운동장 vs 잠실 경기장도 이런 동마장 터미널 vs 강남 터미널 같은 관계가 된 게 아닌가 싶다.
동대문 운동장은 일제 강점기 때부터 있었던 역사 깊은 체육 시설이지만 서울 올림픽 때는 딱히 쓰이지 않다가 벌써 10년쯤 전에 철거됐으니 말이다. 그런데 4호선 지하철역 승강장은 벽면에 온통 호돌이가 그려져 있어서 여기가 올림픽 시설이기라도 했는지 보는 사람을 헷갈리게 만들더라.

3. 서울 톨게이트

그럼, 서울의 관문 이야기 하나만 더 하고 글을 맺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부 고속도로 서울 톨게이트의 사진을 검색해 보면 완전 옛날에 그냥 발로 만든 듯한 서체이던 시절, 그리고 HY울릉도체를 쓰던 시절(2000년대 말까지), 그 뒤로 지금의 서울남산체를 쓰는 시절 이렇게 셋으로 크게 나뉜다.

서울 톨게이트도 처음에는 양재 IC 이남에 말 그대로 서울의 남쪽 끝에 있었다. 그러다가 1987년 10월에 쿨하게 청계산 기슭의 달래내고개를 건너서 저 남쪽 성남 궁내동으로 톨게이트를 옮기고 폭도 크게 확장해서 지금에 이르렀다. 저 시기는 공교롭게도 대한항공 858편 사고가 터지기 얼마 전이었다. 당시 계획을 잡아 놨던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의 건설까지 염두에 두고 톨게이트를 넉넉하게 남쪽으로 옮긴 듯하다.

예전에 서울 톨게이트가 있던 자리는 잘 알다시피 '만남의 광장 휴게소'가 돼 있다. 서울 방향은 죽전 휴게소가 마지막인데, 부산 방향은 어째 서울을 벗어나기 전에 이런 휴게소가 있는 게 인상적이다.

하긴, 1980년대 초에는 원효대교도 민자로 건설된 관계로 잠시 통행료를 걷던 시절이 있었다. 다리 자체는 4차선밖에 안 되어 마포나 한남에 비해 아주 작은 주제에 다리의 남단은 폭이 꽤 넓은 편인데, 이게 바로 과거에 톨게이트가 있었던 흔적이다. 그러다가 얼마 못 가 다리가 국가 소유가 되면서 이내 무료로 바뀌었다.

2020년대에는 전국의 고속도로에서 톨게이트가 없어지는 걸 볼 수 있으려나 모르겠다. 그러면 서울 톨게이트 주변에 차들을 수용하느라 필요하던 방대한 공간들도 필요 없어지고 용도가 공원이나 휴게소 같은 다른 형태로 바뀔 것이다. 물론 통행료 과금 체계를 최첨단으로 바꾼다는 말이지, 톨게이트의 제거가 고속도로의 무료화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예전에는 개방식에서 구간내 무료였던 곳도 그때부터는 단 1km를 이용했어도 기본요금이 부과되게 할 수 있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23 08:35 2017/06/23 08:35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73

6· 25 관련 노래

6· 25 전쟁은 그로부터 40년 전의 경술국치와 거의 동급으로, 단군의 후손과 대한민국이라는 민족 정체성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사건이 돼 있다. 이를 기리기 위해 박 두진 작사, 김 동진 작곡의 main OST가 만들어져 있다. “아아 잊으랴 어찌 우리 이 날을” 그 곡 말이다.

박 두진이라 하면 학교 국어 시간에 배웠듯이 “해야 솟아라 맑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시조가 떠오르지만, 동일 인물이 그로부터 겨우 2년 뒤에 6· 25 노래의 가사도 썼다. (<해>는 1949년에 발표되었으니, 아마 해방의 감격을 해에다 비유했을 것이다)

아아 잊으랴 어찌 우리 이 날을

1. 조국을 원수들이 짓밟아 오던 날을
맨주먹 붉은 피로 원수를 막아내어 발을 굴러 땅을 치며 의분에 떤 날을
2. 불의의 역도들을 멧도적 오랑캐를
하늘의 힘을 빌어 모조리 쳐부수어 흘려 온 값진 피의 원한을 풀으리
3. 정의는 이기는 것 이기고야 마는 것
자유를 위하여서 싸우고 또 싸워 다시는 이런 날이 오지 않게 하리

이제야 갚으리 그 날의 원수를 쫓기는 적의 무리 쫓고 또 쫓아
원수의 하나까지 쳐서 무찔러 이제야 빛내리 이 나라 이 겨레

이 노래는 휴전 후가 아니라 아직 전쟁 중이던 1951년에 만들어지고 발표되었다. 정확한 날짜는 모르겠다만, 아무튼 전국토가 쑥밭이 되고 공산당 빨갱이들이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르는 꼴을 생생히 목격한 그 트라우마가 가사에 담겼다.
단순히 나와 다르니까 적군이 아니라 상대방은 도덕적으로 완전 불의하고 천벌 받아야 마땅하며 인간으로서 상종 못 할 역적패당 인간말종임을 적절하게 잘 표현해 놓았다. 2, 3절 가사를 보면 알 수 있다.

곡도 잘 썼다. 슬프고 엄숙한 느낌이 나는 E단조풍으로 시작했다가 그래도 희망적인 G장조 분위기로 끝난다.

북괴 얘기는 쏙 빼고 6· 25가 무슨 남북 공동의 책임인양 가사를 굉장히 이상하게 바꿔 놓은 “신 6· 25 노래”가 한때 나돌았는데 본인은 그건 성경에서 '그리스도의 피'를 빼고 '지옥'을 삭제하는 변개와 동급으로 극도로 저주하고 혐오한다.

이것 말고 승리의 노래라는 것도 있다. 다만, 제목이 고유명사 같지 않으며, 요즘은 그런 문구로 검색하면 찬송가가 더 많이 튀어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가사 첫 줄로 검색하는 게 변별력이 훨씬 더 낫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무찌르자 오랑캐 몇 백만이냐 / 대한 남아 가는 데 초개로구나
2. 쳐부수자 공산군 몇 천만이냐 / 우리 국군 진격에 섬멸뿐이다
나아가자 나아가 승리의 길로


얘 역시 1951년작이며, 위의 그림은 작사 내지 작곡자가 1951년 1월 11일에 자필로 직접 쓴 악보의 복사 이미지라고 한다. 서울을 도로 빼앗긴 1· 4 후퇴로부터 겨우 1주일 뒤의 일이다. 이 곡은 작사자는 잘 모르겠고 작곡자 권 태호가 "나리나리 개나리 입에 따라 물고요" 동요의 작곡자이기도 하다.

위의 두 노래는 북한군을 공산군 괴뢰군을 넘어 오랑캐라고 일컬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만들어진 시기도 비슷하니 6· 25 전쟁이 벌어지던 그 시절엔 진짜 그런 표현이 쓰였는가 보다. 우리 어머니도 “무찌르자 오랑캐”에 맞춰서 고무줄 놀이 하시던 추억을 생생하게 기억하시더라.
<멸공의 횃불>보다 훨씬 더 수위가 높고 적개심이 강한 군가풍의 노래가 민간에까지 널리 불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오죽했으면 1953년 8월, 전쟁이 휴전으로 마무리 된 거의 직후에는 반공 정신 투철한 학생들이 “이렇게 전쟁을 어영부영 끝낼 수는 없다. 반드시 멸공 북진 통일을 완수해야 한다”이러면서 행진을 했는데, 북괴 빨갱이들을 아래와 같은 징그러운 괴물로 묘사하면서 신랄하게 디스를 했다. 그 당시 우리나라 정부는 휴전 회담에 아예 참석조차 하지 않았다는 걸 기억하자.

more..

공산주의자들이 하는 짓거리가 저 괴물의 묘사만치 간악하고 비열했기도 했고, 또 전쟁이란 게 기본적으로 인간성을 황폐화시키기 때문이다. 지금도 북괴는 공산주의 이념이 문제가 아니라 공산주의자들의 “수법”이 문제이다. 오늘날 종북 용공분자들은 저런 괴물의 모습으로 대중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고 오히려 양의 탈을 쓰고 평화, 대화, 우리민족끼리 이런 타령이나 늘어놓으면서 사람들을 속이고 불평 불신풍조 조장하면서 체제 전복 공작을 벌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매년 6월 25일엔 국가 차원에서 기념식을 열어서 6· 25 노래를 부르면서 “이 날을 죽어도 절대 잊지 말자 뿌드득” 그랬다. 그리고 70년대까지는 우리나라를 구해 준 UN도 고맙다면서 UN 창립일까지 공휴일로 지키곤 했다.

저 때에 비해 지금이야 세월이 참 많이 흘렀고 북괴로부터 적어도 재래식 병력에 의한 전쟁 도발 가능성은 0에 가깝게 곤두박질쳤다. 하지만 통일은 무슨 외세나 반통일 수구꼴통들 때문에 못 하는 게 아니라, 99.99% 북괴의 잘못된 주체사상 대남적화 통치 이념 때문에 못 하는 것일 뿐이다. 이런 와중에 우리나라 헌법이 아무리 평화 통일을 지향한다고 규정한들, 북괴가 저런 체제인 한 평화적인 통일은 현실적으로 사실상 불가능이다. 둘 중 하나가 없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난 개인적으로 빨갱이라는 말을 아주 좋아하며, 빨갱이는 빨갱이라고 적극 부를 것이다. 걔네들의 성품에 잘 어울리는 멸칭이다.
빨갱이 소리 들어서 제아무리 기분 나쁘다 한들, 그게 설마 “6· 25 남북 공동 책임론” 이딴 소리보다 사람 더 열받게 하고 기분 더 잡치게 할까?

아직도 웬 케케묵묵은 반공 타령이냐고 혀를 차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는데.. 그 이유는 간단하다. 북괴가 1950년대나 지금이나 케케묵은 이념이 하나도 변함없기 때문이다.
북괴가 대남적화 이념을 완전히 버렸다는 것을 입증할 생각은 안 하고 오로지 자국 정부가 반공 빌미로 잘못한 것밖에 내세울 줄 모르는 애들은 백 날 떠들어 봐도 내 생각을 절대로 반박하거나 바꾸지 못할 것이므로 여기서는 그냥 잠자코 조용히 있기 바란다.

이상, 6월 25일을 며칠 안 남기고 든 생각이었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20 19:32 2017/06/20 19:32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72

1.
바로 며칠 전에 날개셋 한글 입력기 9.0과 함께 공개된 타자연습 3.7의 경우, 명목상 변화 사항은 (1) 프로그램 명칭 표기의 변경과 (2) 144dpi 24픽셀 글꼴 지원이었다. 프로그램 UI가 전반적으로 적절하게 150% 확대될 뿐만 아니라 이때는 게임도 잘 알다시피 640*480이 아닌 1024*768 해상도에서 실행되게 했다.

이것 말고 프로그램 기능의 변화는 전무하다. 그러니 타자연습 3.7은 입력기에 적용된 변화를 그대로 같이 수용한 것만이 전부가 될 것이라 여겨졌다.
그러나 작업을 마친 후 타자연습을 테스트를 해 보니, 굳이 직전 버전에만 국한되지 않는 여러 잡다한 문제들이 보였다. 그래서 6월 13일 정식 공개 후에도 불가피하게 프로그램을 몇 차례 고쳐서 재업로드를 해야 했다. DirectDraw 구동하는 낡아빠진 코드를 도대체 얼마 만에 재복습을 한 건지 원...;;

과거 Windows 7 이하 시절에는 안 이랬던 것 같은데, Windows 10 기반의 4K~5K 대형 모니터 컴에서 타자 게임을 전체 화면에서 돌려 본 결과, (1) 점수와 HP가 출력되는 화면 아랫부분이 의도했던 흰색이 아니라 그냥 시꺼멓게 칠해지는 문제가 있었다. 창 모드에서는 이상 없음.
이 문제는 뭐 텍스트를 찍고 색칠을 하는 방법을 바꿔서 해결했다.

그리고 이건 좀 심각한 문제인데, (2) 전체 화면으로 게임 진행 중에 Alt+Tab, win 등으로 프로그램 창을 빠져나갔다가 돌아오는 과정에서 가끔 오류가 발생했다. 소실했던 surface를 복원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Windows 7 이하에서는 가끔 배경 화면이 다시 그려지지 않던 것이 Windows 10부터는 그냥 씨크하게 곧장 오류와 crash로 이어졌다.
이 문제도 단순 실수로 추정되는 코드 몇 줄을 정리하고 나니 바로 해결되었다.

끝으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괴이한 문제가 하나 더 있었다.
기존의 640*480 해상도는 어느 모니터에서나 그럭저럭 화면이 꽉 찬 형태로 실행되었으며, 요즘 같은 와이드 화면에서는 좌우에만 모니터 차원에서 사용되지 않는 검은 사각형 영역이 생겼다.
그러나 1024*768은 그렇지 않더라. SetDisplayMode로 분명히 1024*768을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비디오 카드 차원에서는 (3) 1280*960 정도로 추정되는 더 큰 화면이 설정된다. 그리고 게임 화면의 오른쪽과 아래에 흰 여백이 불필요하게 생기는 것이었다.

단순히 제어판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1024*768로 맞췄을 때는 이렇지 않고 화면이 꽉 찬 채로 저해상도로 바뀐다. 그런데 DirectDraw를 통해 1024*768로 맞추면 왜 저렇게 되는지, 다른 구형 게임들도 다 저런지 잘 모르겠다.
예전엔 이런 현상을 본 적이 없었는데 최신 운영체제에서 새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다. 위의 세 이슈 중 (3)만은 이렇다 할 원인과 해결책을 파악하지 못했다.

이런 뜻하지 않은 문제 때문에 타자연습의 작업량이 예상보다 더 많아졌다.
그 밖에 혹시 타자연습을 오래 많이 써 보신 분은 경험적으로 이미 아실지도 모르겠는데..
오타를 낸 뒤 그 뒤의 한글을 조합하다가 그대로 home, ctrl+왼쪽 화살표 등으로 cursor를 급격하게 앞으로 옮기면 앞, 또는 조합 중이던 글자에 대한 오타 처리가 일시적으로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문제도 이 기회에 같이 해결했다. 이래저래 한글 입력기뿐만 아니라 타자연습도 나름 의미심장한 버전업을 달성했다.

2.
아래 그림은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제공하는 옵션들을 모두 사용했을 때 backspace 글쇠가 동작하는 방식을 순서도로 나타낸 것이다. 로직을 이런 식으로 그림으로 표현할 생각을 지금까지 안 하고 지냈는데, 한번 그려 보니 굉장히 그럴싸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이야 순서도는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법", "정신승리법"처럼 뭔가 병맛스러운 절차를 기술할 때에나 개그 목적으로 참 안습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다만.. 이것도 나름 20세기 중반쯤에 국제 표준 규격이 제정되어서 전세계에서 동일하게 통용되는 물건이다. 대표적으로 둥근 사각형은 단말(시작과 끝), 직사각형은 처리, 마름모는 분기.. 이런 식으로 말이다.

재래식 순서도는 한눈에 봐도 참으로 GWBASIC의 GOTO스럽게 생겼다. 그래서 NS 흐름도라고 스파게티 코드 분기를 지양하고, 열고 닫고 갔다가 되돌아오는 거.. 코드로 치면 들여쓰기를 그대로 시각화해서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논리 순서를 더 깔끔하게 그릴 수 있게 한 물건도 있다.

그래도 어느 것이든 튜링 기계로서 계산 능력은 서로 동등하다. 종료 조건이 실행 중에 결정되는 분기가 가능하고, 포인터(메모리 어느 값을 읽고 쓸지를 또 메모리로부터 읽어서 결정할 수 있는..)를 구현할 수 있다면 말이다.

3.
맥용으로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최소한의 핵심 엔진 엑기스만 포팅해서 만들어진다면..
보조 입력 도구나 방대한 제어판 GUI, 비트맵 글꼴 기반 텍스트 에디터 같은 건 몽땅 제낀다.
시스템 계층과 편집기 계층도 빼고 ist 파일을 불러들여서 '한 입력 항목'의 입력기 계층만 제공하는 간단한 macOS용 한글 IME부터 시작하게 되지 싶다. 범위를 이렇게까지 좁혀도 Windows에 특화돼 있는 미세한 키보드 조작 제어라든가 타이머 같은 건 어떻게 구현할지 아직까지는 답을 모르겠다.

게다가 Windows와 맥(그리고 어쩌면 타 OS도)은 가상 키코드 체계도 서로 완전히 다르다. 기본 입력 스키마의 글쇠배열이야 가상 키코드에 구애받지 않는 절대적인 문자 글쇠만을 인식하니까 상관없지만, 추가적인 글쇠 인식 옵션이나 고급 스키마는 가상 키코드를 직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어떻게 보정할지 생각을 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입력 설정 파일의 메타데이터 내지 헤더에 이 가상 키코드의 문맥 정보도 들어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4.
예전에도 몇 차례 글로 밝힌 적 있지만, 본인은 이 바닥을 판 지 15년이 훌쩍 넘었으며 이 바닥 사정을 그럭저럭 잘 안다.
한글에 대해서, 한국어에 대해서 그리 많은 걸 바라지는 않는다. 비현실적인 환상은 조금씩 내려놓기 시작했다.
미군 철수와 대남적화를 걱정하게 생긴 와중에 한글이 감히 무슨 세계 언어를 받아 적는 문자로 등극하는 걸 바라지는 않는다. 넘사벽급의 돈줄과 연구 인프라, 학술용어와 정보 데이터를 갖추고 있는 국제어 영어의 지위와 인지도를 타 언어가 흔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심지어 미국이 경제· 군사적으로 몰락한다 해도 영어만은 아마 몰락할 일이 없지 싶다. 정작 언어학자· 전공자 전문가들은 민감한 사항이라면서(문화 상대주의? 언어 제국주의?) 이런 언급을 금기시하고 꺼리긴 한다만, 내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라틴 알파벳과 영어는 여타 언어들에 비해 구조적으로 더 기계 친화적이고, 덜 지저분하고 경쟁력 있고 더 우수한 구석이 있다고 본다.

기왕 우리는 영어를 외국어로서 힘들게 학습해야 하는 처지로 태어났고, 국제어 영어와는 구조가 너무나 다른 군소언어를 쓰는 문화권을 갖게 돼 버렸는데 그럼 이 상태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결국 어설프게 남을 따라가고 뒤쫓는 연구만 해서는 절대 남을 앞설 수 없다. 안 그래도 시작점도 다르고 투입되는 자금의 규모도 쨉이 안 되는데 무슨 승산을 바라는가? 결국 남과는 완전히 다르고 이 처지에서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고 개척해야 한다.

우리는 알파벳처럼 쭈욱 글자를 있는 대로 늘어놓기만 하는 풀어쓰기 문자가 아니라, 어쩌다 보니 낱자 구분과 음절 경계 구분이 있고 모아쓰기를 하는 한글 같은 문자를 쓰게 됐다. 그리고는 그런 특성이 있으니 한글이 참 우수하다고 자랑을 늘어놓는다.

그러면 단순히 모아쓰기를 기계적으로 구현해 주는 한글 오토마타만 만들어 넣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그런 경계 구분 계층이 있고 IME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걸 괜히 거추장스러운 부담, 오버헤드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 기왕 그런 게 있다면 이를 이용한 더 창의적이고 편리한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글쇠배열 연구나 언어 사전 자동 완성 같은 방법론은 타 언어를 기준으로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한 것이니 한글의 구조만을 이용한 고유한 improvement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 진짜 창의적인 기능을 넣으려면 결국 궁극적으로 두벌식이 아닌 세벌식 글자판을 써야 한다. 이미 1950년대에 공 병우 박사라는 희대의 천재가 기계식 타자기를 기준으로 한글 기계화의 큰 물꼬를 터 놨다. 세벌식이 타자기에서는 직관적인 입력과 기계간 글자판 통일을 실현했다면, 컴퓨터에서는 단순 모아쓰기 입력을 넘어서 동시치기와 더 수월한 입력· 수정을 실현할 수 있다.

이것이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일관된 개발 이념이다. 괜히 한글 갖고 타 언어나 문자에다 오지랖을 부리는 건 내 관심사가 아니고, 그저 우리가 자국어를 입력할 때부터나 make the most out of를 하자는 것이다.
이런 게 있으면 아무리 현실에서 영어가 더 중요하더라도 한국어와 한글이라는 게 존재하는 게 그저 거추장스러운 잉여처럼 느껴지지 않을 수 있고 뭔가 존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지 않겠는가? 더 나아가 이 좁아터진 나라와 민족 정체성에 대해서도 일말의 자부심이 더 생기지 않을까?

5.
전국민이 개인 전화기 겸 디지털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오늘날로서는 도저히 상상이 안 되겠지만.. 1990년대까지는 증명 사진을 하나 찍으려 해도 사진관에서 일단 사진을 찍은 뒤, 화학 반응을 수반하는 필름 인상(현상)이 끝날 때까지 몇 시간을 기다렸다가 다시 방문해서 사진을 찾아 가야 했다. 무슨 세탁소에 빨래를 맡겼다가 찾아 가듯이 말이다. 그리고 사진관들 출입문과 쇼윈도에는 'xx분 만에 초고속으로 사진 완성' 이런 문구가 적혀 있곤 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게 어딨냐..;; 사진관에서도 필름을 구성하는 감광 물질에다 화학 반응을 가해서 상(像)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니라, 즉석에서 생성된 전자 디지털 이미지 정보를 그냥 고급 종이에다가 고해상도 컬러 인쇄를 해 줄 뿐이다. 세상이 이렇게 바뀌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develop이라고 하지만, 생물학에서 말하는 '발생'도, 사진의 '인화'도 develop이라고 한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도 세포 분열이 일어나고 사진에 상이 쓰윽 생기듯이 개발 완료에 스르륵 근접하는 중이다. ^_^

Posted by 사무엘

2017/06/18 08:34 2017/06/18 08:34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71

바야흐로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개발 17주년을 앞두고 있고 9.0 버전에 진입했다. 지금까지 참 멀고도 긴 길을 가 왔다.

일단 계획대로라면 9.x는 지금 내 처지가 크게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진입하는 마지막 버전대가 될 것이다.
9.0 이후의 다음 버전은 가을쯤에 나올 9.1을 목표로 하고 있다. 8.8 이후로 계속 0.1씩 찔끔찔끔 올라가는구나. 오랜만에 새로운 분야인 ‘보조 입력 도구’ 분야의 기능 개선과 강화를 진행한 뒤, 그 다음 버전, 아마 9.3쯤이 세벌식 관련 총체적인 동시치기 시스템을 구현한 버전이 될 것이다.

그때쯤 되면 드디어 핵심 필수 기능 개발 to do 리스트가 비게 될 것이고, 그 뒤엔 나도 박사 졸업도 하고 결혼 같은 다른 거사도 치뤄야 되니, 지금 같은 가중치를 둔 프로그램 개발은 당분간 쉴 것이다. 완전 새로운 입력 기능 추가나 대규모 리팩터링은 뒤로 미루고, 버그 수정, 보안 패치, 그때 그때 생각나는 마이너 버전업만 할 것이다.
아무튼.. 지난달에 한번 9.0 개발 근황을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후로 9.0에는 또 여러 새로운 기능들이 또 들어갔다.

1. 24픽셀 글꼴 표시 지원

이번 9.0은 지난 1.0부터 8.x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많은 사용자들이 바라고 있었지만 전혀 이뤄진 적이 없었고, 안타깝지만 프로그램 구조의 한계상 앞으로도 당분간 이뤄질 일이 없을 거라고 부정적으로 못을 박았던 기능이 하나 드디어 극적으로 실현되었다.

바로.. 16픽셀 비트맵 글꼴의 한계를 아쉬운 대로 깨고 더 큰 글꼴을 지원하게 된 것이다! 종전보다 50% 더 큰 24픽셀 비트맵 글꼴이다. 이 소식을 전하게 된 것을 본인은 기쁘게 생각한다. 시기적으로도 딱 적합한 숫자인 9.0 버전에서 실현됐다.

그냥 한글 입력 엔진 쪽으로 원래 계획했던 기능들만 구현했으면 그것만으로도 8.9에서 0.1 정도의 변화는 충분했으며, 5월 말쯤에 9.0 버전이 나올 수 있었다.
그러나 과거에 상상할 수 없었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지 오래이고, 세 주 남짓 부랴부랴 진행된 추가 작업은 내 프로그램이 그런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응하는 뜻깊은 밑거름이 될 것이다.

24픽셀은 글자를 표현할 공간이 16픽셀보다 두 배 이상 더 넉넉하다. 복잡한 옛한글이나 한자를 더 선명하고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알파벳과 현대 한글 정도면 가로· 세로가 모두 2픽셀인 진한 글꼴도 무리 없이 만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크기는 화면 출력용으로 오랫동안 대중적으로 쓰인 16픽셀에 비해 글꼴이 매우 부족하다. 그리고 16픽셀은 너무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앗싸리 쑤제 도트 노가다로 정교하게 만들어진 비트맵 글꼴이 많지만, 24는 비트맵으로 일일이 찍기에는 좀 크고 그렇다고 윤곽선 방식만으로 그리기에는 정교한 힌팅 없이는 여전히 보기 안 좋다.

그래서 이번 9.0에서 곧장 들어간 24픽셀 한글 글꼴은 일단 아래아한글 1.x 도트판에서 추출한 인쇄용 명조· 고딕· 샘물· 필기 4종이다. 과거에 인쇄용으로 쓰던 글꼴을 이제 화면에서 일상적으로 보게 되는 셈이다.

그리고 도스용 태백한글에도 8*4*4 도깨비 형태로 크기만 더 키운 명조· 고딕 글꼴이 있어서 이를 탑재했으며, ‘굴림· 궁서 옛한글’로부터 옛한글 비트맵도 추출해서 내 프로그램에서 쓸 수 있는 조합형 한글 글꼴을 만들었다. 디렉터리는 종전의 Font에 이어 Font24가 또 추가되었다.
글꼴 본뜨기를 하면 기본 한글 글꼴인 바탕· 돋움· 굴림· 궁서 정도는 물론 완성형 글꼴 형태로 추가되며, 영문 중에서는 16픽셀 시절과 마찬가지로 Courier New, Lucida Console, 그리고 중국어· 일본어 불변폭 글꼴의 영문 글립도 추가된다.

기본 내장 글꼴은 기존 16픽셀 버전을 기계적으로 확대한 뒤, 급한 대로 손으로 최소한의 보정만 한 것이다. 여건이 허락하는 대로 퀄리티를 차차 개선해 나갈 것이다. 둥근모, 한솔바탕, 이야기체 이건 꽤 잘 만든 글꼴 축에 드는데 24픽셀 버전이 같이 좀 있으면 좋겠다.
일부 도스용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인쇄용 글꼴들은 한글과는 달리 영문 글꼴을 사용할 만한 것이 의외로 드물었다. 높이는 24픽셀이지만 폭은 12가 아닌 14픽셀이라거나 해서 아귀가 좀 안 맞았기 때문이다. (일일이 야메로 수정하기엔 시간 부족..)

큰 글꼴은 현재 시스템의 DPI가 150% (또는 144dpi) 이상이면 자동으로 채택되며, 100%나 125% 같은 낮은 DPI에서는 언제나 여전히 종전의 16픽셀 글꼴이 쓰인다. 한 프로그램에서 두 크기의 글꼴이 동시에 쓰이거나 실시간으로 전환되지는 않는다.
요컨대 이 기능은 눈으로 보이는 글자 크기를 적극적으로 키워 주는 기능이 아니다. 단지, high DPI 환경에서 비트맵 글꼴이 터무니없이 너무 작게 보이는 것을 막아 줄 뿐이다. 고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말 최소한의 방어적인 조치만을 최소한의 시간 동안 취한 것이다.

단, 24픽셀 글꼴 지원을 추가한 주 이유가 high-DPI에 대한 대응이므로, 주요 아이콘과 도구모음줄 비트맵에 대한 확대 작업은 같이 행해졌다.
특히 타자연습은 UI 곳곳이 수정되어서 150% DPI에서 24픽셀 글꼴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버전은 3.61에서 3.7로  올라갔다. 기능이 바뀐 것은 전혀 없고 (1) 프로그램 명칭 표기에서 화살괄호를 제거, (2) 큰 글꼴로 high-DPI 지원 이 두 가지가 전부이지만, 그것만으로도 버전을 올릴 명분은 충분하다.

게임의 경우 24픽셀 글꼴 하에서는 드디어 640*480 대신 역시 1.5배가량 더 높은 1024*768 해상도에서 실행된다.
이것도 오늘날 기준으로는 여전히 참 민망한 퀄리티이다. 하지만 (1) 게임을 최신 3D 그래픽 기반으로 처음부터 다시 만들고 (2) 게임 시스템을 좀 전반적으로 개편하는 날이 올 때까지.. 그 날을 기약 없이 무작정 기다리기만 할 수는 없으니 당장 필요한 최소한의 조치를 취했다. 적극적으로 개선을 못 하고 있을 뿐이지 타자연습 역시 2017년 현재까지 찔끔찔끔 유지보수 중인 살아 있는 프로그램이긴 하다는 뜻이다..

타자연습은 날개셋 엔진 dll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비록 글꼴과 도움말이 없고 '고급 입력기/스키마'를 사용할 수 없을지언정 타자연습만 설치해도 프로그램이 실행은 된다.
그러나 이 상태로는 24픽셀 글꼴을 사용할 수 없다(기본 내장 글꼴도 없음). 그렇기 때문에 입력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본인은 오랫동안 복합 낱자 입력 로직 생성기의 알고리즘을 생각하면서 끙끙거렸으며, 입력 스키마와 문자 생성기에다 새 기능을 추가하느라 지금까지 머리에 쥐가 날 지경이었는데.. 이런 24픽셀 글꼴 지원은 한글 입력 동작과는 아무 관계 없으며 학술적인 의미도 딱히 없다. 그냥 기계적인 구조 확장과 리팩터링, 도트 노가다만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내부 구조를 고치고 확장하고, 당장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용성이 높은 기능이었다.

성격이 완전히 다른 개발 작업을 몇 주 하고 나니 머릿속 분위기가 싹 달라졌다. 손 놓은 지 오래 돼서 긴가민가하던 비트맵 관련 API들 다루는 법도 감이 완전히 되살아났다. 그래도 이런 걸 좀 하고 나니 내가 살아 있는 것 같고 삶의 목적과 존재의 의미가 있는 것 같다.

2. 타이머

그럼, 다음 소식으로 한글 입력 엔진 얘기로 돌아간다.
한글 입력기는 단순히 사용자의 키보드· 마우스 입력에만 반응하는 게 아니라, 마지막 입력 후 일정 시간 동안 반응이 없으면 뭔가를 자동으로도 할 수도 있다.

지금으로부터 6년 전, 6.0 버전에서 '조합 중단 타이머'라는 이름으로 아주 초보적인 수준의 타이머 기능이 도입된 적이 있었다. 주 용도는 천지인이나 Google 단모음 같은 글쇠배열에서 음절 경계 구분을 하는 것이다. 두벌식은 모바일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옛한글 또는 No shift라는 조건이 추가되면 십중팔구 종성과 초성 사이에 모호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순히 조합을 무조건 끊기만 하는 기능은 별로 유용하지 못하며, 100점 만점에 70점밖에 안 된다. 음절 경계 구분을 선별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가령, Google 단모음에서 '박' 다음에 ㄱ을 입력했다면 시간 간격에 따라 '밖' 또는 '박ㄱ'이 되어야겠지만, ㅏ를 입력했다면 시간 간격과 무관하게 언제나 '바가'가 되는 게 바람직하다. '박ㅏ'을 원하는 사용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천지인도 마찬가지이다. '안'을 입력하고 나서 또 ㄴ을 입력했다면 시간 간격에 따라 '알' 또는 '안ㄴ'이 되어야겠지만, 중성은 말할 것도 없고 ㅈ도 타이머와 무관하게 언제나 '앉'으로 모아 주는 게 바람직하다. 얘까지 '안ㅈ'로 일부러 끊을 필요는 없다. 요컨대 진짜로 모호성이 발생하는 종성과 초성이 만났을 때만 구분을 해 주고, 나머지 입력에 대해서는 평소처럼 처리하면 된다.

그러니 타이머로 음절 구분을 선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타이머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냥 조합을 끊기만 하는 게 아니라 여느 글쇠를 눌렀을 때처럼 임의의 날개셋문자를 보낼 수 있도록 이거 구조부터 좀 확장하게 됐다. 뭐, 예전처럼 조합을 끊으려면 C0|0xE라는 '조합 중단' 특수 코드를 보내면 되고, 아니면 '상태 전이'나 특별한 의미를 갖는 가상 낱자 결합, 소문자 변수값 변경 + 글쇠 수식 같은 걸 사용하면 앞서 얘기했던 선별적인 음절 구분을 구현할 수 있다.

타이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동 입력 타이머' 옵션을 켠 뒤, 설정을 눌러서 별도의 대화상자에서 타이머의 발동 조건과 시간, 적중 시에 보낼 날개셋문자 수식 등을 지정하면 된다.
게다가 타이머를 하나도 아니고 용도가 다른 것을 최대 3개까지 동시에 지정할 수 있다. 예전처럼 굳이 조합 상태일 때만 켤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원한다면 조합 상태가 아니고 그냥 아무 글쇠를 누른 뒤부터 자동으로 켤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할 타이머의 종류, 각 타이머의 작동 조건, 타이머 적중 시에 입력할 문자, 타이머 중단 조건을 아주 세밀하게 지정 가능하다.
타이머를 일회용으로만 지정할지, 아니면 다회용으로 계속 굴릴지 선택할 수 있고, 또 겉으로는 아무 변화가 없더라도 이 타이머가 적중했을 때는 삑 소리로 청각 피드백을 주게 할 수도 있다.

다회용 타이머는 반쯤 자동 입력 매크로처럼 활용도 가능하다. 타이머가 왔을 때 '글쇠 누름' 날개셋문자를 보내게 하면 ESC, 엔터, Ctrl+?? 같은 특수글쇠를 반복해서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난수 R변수까지 사용하면 더욱 예측불허의 동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입력 중에 발동된 타이머는 사용자가 글쇠배열을 변경하거나 키보드 포커스를 다른 창으로 바꾸는 등 외부 이벤트가 발생하면 취소된다. 하지만 그것 말고 지금 글자의 조합이 종료됐을 때(타이머의 여파가 지금 조합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게 해야 할 때.. 주로 일회용 타이머용), 그리고 사용자가 화살표 키나 마우스 같은 걸로 cursor를 옮겼을 때(주로 다회용 타이머용)에도 타이머를 취소시킬 수 있다.

타이머라는 기능에 존재할 만한 옵션을 이런 식으로 분류하고 저런 대화상자에다 정리하고 지금과 같은 형태로 구현하는 게 과연 '최선'이라 할 수 있는지 확신이 안 서서 오랫동안 괴로웠는데 드디어 모든 고민이 깔끔히 해결됐다. 지금 구현된 형태는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스럽다. 좀 더 일찍 진작부터 이렇게 만들어지지 못한 게 아쉬울 뿐이다.

타이머는 기능의 성격이 문자 생성기와 입력 스키마에 반반쯤 걸쳐 있는 이상한 물건이다. 입력 단위인 날개셋문자를 새로 생성한다는 점에서는 입력 스키마와 비슷하지만.. 조합 상태와 깊숙히 관여하고 있고 글쇠배열 자체보다 로직에 가깝다는 점은  문자 생성기와 비슷하다.

안 그래도 다음 버전에서는 이렇게 문자 생성기뿐만 아니라 입력 스키마나 보조 입력 도구도 타이머를 지정하는 기능이 도입될 것이다. 그러니 이번 타이머의 구조 확장은 다음 버전에 대한 준비 작업이라는 의미도 갖는다.

이렇게 새 기능이 구현되었지만, 복합 낱자 입력 로직 생성기 빠른설정이 저렇게 타이머와 연계한 선별적인 음절 구분까지는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다. 저건 글쇠배열 차원에서 변수를 써서 구현하는 게 낫지만, 이 빠른설정은 일단은 문자 생성기 계층의 설정만 고치는 것을 지향하고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냥 지금처럼 모호성이 발생하는 자음 pair 그룹을 찾아서 보여주는 일만 한다.

예제로 제공되는 삼성 천지인 입력 방식은 k, l, m이라는 사용자 변수 세 종류를 사용하여 '안ㄴ'과 '안ㅈ'을 구분하는 음절 경계 타이머를 구현해다. 현재 입력된 글쇠가 이전에 입력된 글쇠와 동일하고(k==l), 타이머가 경과하여 m=1이 됐을 때는 다음 자음이 종성이 아니라 언제나 초성으로 입력되게 함으로써 음절을 구분하는 것이다.

그에 반해 Google 단모음은 타이머가 적중했을 때 이제 아무 낱자의 결합도 받지 않는 별도의 오토마타로 상태 전환을 시켜서 음절을 구분하게 바뀌었다. 이런 식으로 타이머를 활용하는 방법이 더욱 다양해진 것이 9.0의 의의이다.

3. 고급 입력 스키마

지금까지 고급 입력 스키마에는 한 글쇠의 연타를 감지하는 것과 관계 있는 I~K 변수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동시에 누른 글쇠의 개수를 감지하는 V, W 변수가 추가되었다.
'고급 글쇠 인식'에 등록되어 있는 글쇠 중 여러 개가 동시에 눌러진 게 있다면 그 개수만큼 V의 값이 증가한다. 그리고 한 순간에 가장 많은 글쇠가 눌러진 최대값이 W에 보관되고 업데이트된다. W는 모든 글쇠에서 손이 떼어진 뒤에도 남아 있다가, 다음에 한 글쇠가 단독으로 새로 눌러졌을 때 다시 1로 되돌아간다.

이 변수를 통해 사용자는 어떤 글쇠가 눌러지거나 떼어졌을 때 자기 말고 다른 글쇠도 눌러진 것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Shift나 Ctrl의 경우 대부분 다른 글쇠와 결합해서 쓰이는 modifier 글쇠인데, 자기 혼자만 단독으로 길게 누르거나 뗐을 때에만 특수한 처리를 하고 싶다면.. 저 변수를 활용하면 된다.

또한 글쇠배열에 공통 전처리· 후처리가 있는 것처럼, 그렇게 날개셋문자를 결정하기 전에 임의의 글쇠가 눌러졌을 때에 한해서(keyup 말고 keydown 때만) 공통으로 실행할 수식도 지정할 수 있게 했다. 이건 고급 글쇠 인식에 등록된 글쇠와 그렇지 않은 글쇠를 달리 지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도 여러 글쇠를 동시에 눌렀을 때 혹시 딴 글쇠가 같이 눌러졌는지를 판별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고급 입력 스키마도 제어판에 자신의 고유한 옵션을 지정하는 탭이 하나 추가되었다. 이전까지는 고급 인식 글쇠 리스트를 지정하는 탭 하나만 있다가 9.0부터 2개가 된 것이다.
기본 입력 스키마와 기본 문자 생성기가 탭이 각각 2개와 3개인데, 고급 스키마와 고급 생성기도 자신만의 탭을 각각 2개, 3개씩 갖고 있다. 그러니 고급 스키마와 고급 스키마를 사용할 경우 탭의 개수는 총 10개로, 5개에 비해 정확하게 2배로 늘게 된다.

물론 고급 입력 스키마의 옵션 탭은 아직 아이템이 매우 적어서 화면이 썰렁하다. 그러나 타이머, 눌러진 글쇠 개수 파악, 그리고 별도의 옵션 탭들이 모두... 머지않아 세벌식에 특화된 동시치기 기능 추가를 위한 준비 작업이다. 위에서 언급했던 모든 기능들과 오토마타까지 다 연계해야 구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입력 스키마와 문자 생성기가 모두 "빈-기본-고급"이라는 3단계 계층이 싹 갖춰져서 보기 좋다.
사실, 잉여력이 조금만 더 충분하다면 이것도 좀 다른 관점에서 새로 설계해서 '꼬마 스키마' 내지 '꼬마 입력기'를 또 만들어 보고 싶긴 하지만.. 여건이 허락하지 않는다.

4. 기타

(1) 지난 8.9 버전은 버그가 발견된 게 '거의' 없었다. 덕분에 이번 9.0은 변화 사항 문서에 '개선'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항목이 일단은 없다.
단, 편집기에서 텍스트에다 블록을 4개 이상 잡고서 '도구-분량 계산'을 하고 나면 프로그램이 그냥 무한 루프에 빠지면서 응답을 멎는 문제가 있어서 고쳤다. 정말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실수 때문이며, 뻗거나 메모리 폭주를 하는 게 아니라 그냥 무한 루프에만 빠진다.

이건 워낙 간단한 기능이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한번 구현된 뒤에 딱히 고쳐질 일은 없으며, 따라서 8.9에만 있는 문제는 아니다. 오랫동안 발견되지 않고 남아 있다가 이번에 발견되어 고쳐졌다.

(2) bksp 동작 방식.. 이를테면 글자부터 낱자까지 지우는 단위라든가 앞 글자 달라붙기+역도깨비불 시도 여부 같은 것을 지금처럼 단순히 고정된 옵션이 아니라 이것도 수식으로.. 앞 글자가 실제로 무엇이고 소문자 변수 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사용자 정의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실생활에서 bksp를 이 정도로 변태적으로 제어해야 할 상황은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completeness 유지 차원에서, 혹시나 해서 추가했다.

(3) 날개셋 브랜드에 속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이번 high DPI 작업 추세에 맞추어 '세벌식 파워업' 프로그램도 2015년 이후 2년 만에 잠수함 패치를 했다.
수행할 기능을 선택하는 라디오 버튼을 더블 클릭만 해도 해당 명령이 바로 실행되게 했고, 글쇠배열 그림이 high DPI에서는 그에 상응하는 비율로 더 크게 나오게 했다.
실질적인 기능이 바뀌거나 버그가 고쳐진 건 없다. MS 한글 IME가 글쇠배열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은 Windows Vista 이후로 딱히 바뀌지 않고 있다. 덕분에 새로운 알고리즘이 추가돼야 할 일은 없었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15 08:30 2017/06/15 08:30
Response
No Trackback , 5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70

선박 이야기

1. 전근대 시절의 장거리 항해

본인은 초-중딩 시절에 대항해시대 2 게임을 즐겼던 세대이다. 이 게임과 세계 역사 만화책과 학교에서의 세계사 공부를 통해 서양에서는 과거의 중세와 근세 사이에 범선만 달랑 타고 신대륙을 막 개척하던 시절이 있었다고 배웠다.

현실에서 전쟁은 스타크래프트나 FPS 게임이 아니다. 과거에 양치기 목동은 절대로 낭만적인 전원 생활을 누리는 게 아니었다. 현실에서는 하다못해 결혼 생활조차도 소꿉놀이와는 딴판인 티격태격 전쟁이다.
그리고 그것처럼 배 타고 멀리 떠나는 것도 절대로 편한 일이 아니다. 최첨단 문명의 이기와 통신 장비가 있는 오늘날도 그러한데 하물며 옛날에는.. 선원 생활의 열악함과 비참함을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가장 먼저 영양 문제다. 지금 같은 냉장 냉동 기술이 없으니 모든 식품은 닥치고 소금에 절여서 보관해야 했다. 비타민이라는 걸 몰랐으니 각기병이나 괴혈병 같은 병의 원인조차 알지 못했다. 장거리 항해를 한번 하고 나면 괴혈병 때문에 건장하던 근육질 선원들이 시름시름 앓다 픽 죽어 나갈 지경이었다. 세포들이 형체 유지를 못 하고 몸 곳곳에서 피가 철철 나다가 죽는 건 오늘날로 치면 거의 방사선 피폭에 준하는 끔찍한 죽음이 아닐 수 없다.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기 전엔 뱃사람 업계에 미신과 괴담 같은 것도 얼마나 많이 나돌았을지 모를 일이다.

화재 예방을 위해 배에서는 온수 목욕 같은 것도 할 수 없었다. 또한 과거의 범선은 폭풍우와 높은 파도만 악재인 게 아니라, 망망대해에서 바람이 오랫동안 너무 안 불고 잔잔한 것도 끔찍한 재앙이었다. 배가 나아가질 못하면서 선원들이 그 안에서 꼼짝없이 굶어 죽기 때문이다.
배 안의 도구와 시설이 원시적일수록 승선 근무는 공동 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으며, 한 명만 잘못하면 다같이 죽는 위험이 더 컸다. 그러니 거기 조직 문화는 반쯤은 군대와 다를 바 없었다. 채찍질과 교수형 등 온갖 전근대적인 규율과 잔혹한 처벌로 선원들을 통제해야 했다.

그러니 선원들의 생활이 얼마나 헬이었을까? 이런 것들이 바로 대항해시대 같은 게임만 해서는 알 수 없는 레알 대항해시대의 실상이다.
그 시절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면, 대양을 누볐다는 배가 덩치가 이렇게 작았다는 사실에 추가적으로 굉장히 놀라게 된다. 배수량이 겨우 몇백 톤이 될까말까인 쪽배 유람선에 10~20여 명의 남정네들이 타고 도대체 어떻게 대륙을 건널 수 있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엔진도 없이 돛만 달랑 달고, 게다가 금속도 아닌 나무로 만들어진 배가 요즘의 컨테이너선이나 유조선 같은 덩치일 수는 없다. 건축· 재료공학적으로 따져볼 때 목선은 길이 약 100미터, 배수량 2000톤 정도가 사실상의 한계로 여겨진다고 한다.

목재는 쇳덩이처럼 무슨 용접이 가능한 것도 아니고, 안 그래도 금속보다 약한데 이어 붙이는 시점에서부터 강도가 더욱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저 덩치를 부분적으로 초과하는 목선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건 목선의 끝물인 19세기 중후반은 가서야 예외적으로 등장한 것들이며, 덩치를 무리해서 키우느라 항해 중엔 펌프로 물을 일일이 빼 줘야 하는 등 태생적으로 지병을 안고 있는 것들도 있었다.

그러니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 같은 거대한 선박을 목재만으로 만드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비판이 있다.. 허나 그건 꼭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수 있다.
300큐빗은 1큐빗을 50cm 남짓으로 잡아도 150m 남짓한 길이이다. 방주가 무슨 타이타닉을 능가하는 덩치였다거나 하지는 않았다. 더구나 얘는 표류만 하지 항해 기능이 전혀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었으니 어지간한 배들이 갖는 유체역학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웠을 것이다. 항공기에다 비유하자면 비행선이 아니라 그냥 기구였다는 뜻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목재의 한계 얘기가 기왕 나왔으니 첨언하자면, 옛날에 황룡사 9층 목탑도 어떻게 존재 가능했을까 싶은 의문이 추가로 든다. 기록대로라면 높이가 거의 80m에 달하는 건물을 나무로 만들었다는 얘기인데 흥미가 가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의 콘크리트 건물처럼 딱 직육면체 형태로 그렇게 높은 목조 건물을 만들 수는 없고, 위로 갈수록 면적이 좁아지긴 해야 할 것이다. 롤러코스터조차도 에버랜드 T 익스프레스 같은 목제는 철제보다 내부 구조물이 훨씬 더 많고 복잡하고, 철제처럼 360도 상하 회전을 구현하지 못하지 않던가.

2. 근대: 기계화가 됐지만 여전히 원시적임

아무튼, 그러다 근대에 와서는 실용적인 수준의 증기 기관이 발명되었고, 땅에서 마차보다 빠른 철도 차량도 만드는 와중에 이 기관을 선박에다가 써먹으려는 시도도 응당 행해졌다. 오늘날처럼 스크류 프로펠러가 정착하기 전의 과도기에는 외륜이나 물갈퀴 같은 다양한 동력 전달 메커니즘이 등장했으며, 이때부터 배의 재질도 목재에서 금속으로 바뀌었다. 불을 때는 연소를 나무로 만든 기계 안에서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인류 역사상 몇천 년의 짬밥을 먹어 온 목재 범선이 주력 교통수단에서 드디어 퇴출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기선은 증기 기관차와는 달리 왠지 유럽이 아닌 미국스러운 느낌이 강하게 든다. 허클베리 핀, 톰 소여의 모험처럼 말이다.
다만, 증기선의 선구자이던 존 피치 같은 사람은 당대에 성공을 못 하고 빈곤에 허덕이다가 자살로 불운한 생을 마감했다. 훗날 디젤 엔진의 발명자도 자살했는데 말이다.
그래도 그런 선구자들의 노력을 거쳐서 1910년대에는 잘 알다시피 초대형 증기 여객선인 타이타닉 호가 건조되기에 이르렀다. 전장 269m, 배수량 52310톤짜리다.

오늘날이야 비행기가 있으니 저런 대륙간 장거리 여객선은 필요가 없어졌고 배는 그냥 라이너나 관광 크루즈 위주로 바뀌었다. 물론, 여객 분야 한정으로만 말이다. 국가와 대륙간의 화물 수송은 타 교통수단이 절대 넘볼 수 없는 압도적인 대량 수송 가성비 때문에 선박이 여전히 영원무궁토록 본좌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런 무역선 제조사들과 무역선을 조종하는 상선사관들이 없으면 굶어죽고 말라죽는 거 순식간이다.

타이타닉 호가 오늘날의 관점에서 참 원시적이다 싶은 것은.. 먼저 엔진이다. 20여 개가 넘는 대형 보일러에 엔진 2기, 증기터빈 1기로 중무장하고 굴뚝도 4개나 달려 있었던 반면, 요즘의 디젤 엔진은.. 그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작은 덩치의 주 엔진 1 + 보조 엔진 1기만으로도 타이타닉과 비슷한 덩치의 배를 비슷한 속도로 굴릴 수 있다.
놀라울 정도로 가벼우면서 방한 보온 효과는 탁월한 요즘 첨단 재질의 패딩 점퍼를 보는 듯한 느낌이다.

또한 2200명이 넘는 타이타닉 탑승 인원 중에서 승객이 아닌 직원이 이미 800명을 훌쩍 넘고 거의 900명에 가까웠다는 점도 날 놀라게 한다.
굳이 항해에 직접 관여하지 않더라도 지하의 기계실에서 보일러에다 삽으로 열심히 석탄을 퍼 넣던 화부부터가 이미 170여 명이나 됐다. 갤리선 시절의 노꾼보다는 발전한 작업 형태인지 모르겠으나, 여전히 매우 원시적이고 비효율적이었다. 거북선도 1척의 정원이 150명가량이었는데 그 중 무려 과반인 8~90명은 노꾼이었다고 하니...;;

또한 거기 안의 상점에서 일한다거나 승객간 우편· 통신을 담당하는 등, 어떤 형태로든 타이타닉 배가 자기 직장이고 월급을 받는 터전이었던 사람들의 수가 그만치 됐다. 배 안에서 일종의 '작은 사회'를 꾸려야 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오늘날은 비행기에 법적으로 승객 50명당 승무원이 겨우 1명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비행기나 열차를 조종하는 인력도 1인 승무를 하네 마네 싸우는 중인 세상이다. 이걸 감안하면 요즘은 얼마나 사람 수가 줄었는지 알 수 있다.
까놓고 말해 타이타닉 호에 탔던 승객들은 요즘 식으로 치면 보잉 747이나 A380급 여객기 세 대면 다 실어나를 수 있다.
옛날 배의 덩치가 너무 작았던 것에 한번 놀랐고, 덩치가 커졌어도 지금보다 훨씬 더 비효율적이었다는 것에 또 한번 놀랐다.

하긴, 전투기· 폭격기, 미사일 같은 게 지금처럼 발달하기 전에 딱 2차 세계 대전 타이밍 때는 전함도 지금보다 훨씬 더 큰 게 돌아다니긴 했다. 요즘은 항공모함이 아닌 이상 그렇게까지 큰 배를 굴릴 필요가 없다.

3. 해군과 해전의 역사

기왕 배의 역사 얘기가 나왔으니 해전의 역사 얘기도 조금만 더 하자면..
선원 생활도 고되고 군생활도 고된데 둘을 합쳐 놓은 해군 수병은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최악의 기피 직종이었다. 하지만 내륙국이 아닌 이상 바다를 장악해야 나라가 발전할 수 있으니 어떤 나라든 해군을 육성하지 않을 수 없으며, 섬나라의 경우 그 필요성이 더욱 컸다.

해군은 배가 전장 겸 내무반이니 육군 같은 행군이나 숙영, 각개전투 같은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 대신 이함(배를 버리고 바다로..) 같은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당연한 말이지만 수영을 잘해야 한다.
먼 옛날, 로마 제국이 있던 시절에는 인간의 무기들이 화력이 약했기 때문에 큰 배를 단번에 부숴 버릴 수 없었다. 그나마 배가 온통 나무로 만들어져 있으니 불화살 같은 걸로 화재를 일으키는 것이나 가능했다.
그렇기 때문에 기껏해야 배와 배끼리 부딪치거나 다리를 놓고 서로 근접해서 냉병기로 육박전을 벌이는 식으로 싸웠다. 그리고 배 자체는 그냥 나포와 노획의 대상이었다.

그러다가 화약이 발명되고, 파편을 날리는 폭탄 대신 볼링공 같은 탄환을 날려서 배를 부수는 재래식 대포가 등장했으며, 이것이 함포가 되어서 성능이 갈수록 향상되었다. 배가 크고 무거워야만 더 크고 반동이 강한 함포를 얹을 수 있으며, 더 많은 승무원을 싣고 더 멀리까지 오랫동안 항해할 수 있다.

그러니 제국주의 군국주의 분위기에 편승해서 20세기 중반까지는 군함의 크기가 갈수록 커졌다. 그러다가 앞서 얘기했듯이 군용기와 미사일의 등장으로 인해 군함의 대형화에 제동이 걸리게 되었다. 군함을 잡는 용도로 같은 군함의 함포만 있는 게 아니라 기뢰, 어뢰, 잠수함 같은 기묘한 물건도 등장했으며, 그런 것들을 퇴치하여 기함을 호위하는 용도로 구축함 같은 배가 또 따로 등장하게 되었다.

바다 위의 비행장인 항공모함은 태평양 전쟁 같은 전쟁이 또 터진다면 모를까 세계 경찰 우주 방어 미국 같은 나라가 아니면 또 쓸 일이 있으려나 모르겠다. 유지비가 정말 억 소리 나게, 작살나게 깨진다는 것 하나는 내가 확실히 말할 수 있겠다.
2차 세계 대전이 컴퓨터, 핵무기, 미사일이 발명되기 (직)전에 벌어진 전쟁이라는 점에서 그래도 한 박자 이전 세대의 전쟁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4. 운하

육상 교통수단에 교량이 있다면, 선박에는 reverse 버전인 운하가 있다.
자동차나 열차가 물 위를 최단거리로 가로질러서 갈 수 있게 하기 위해 교량을 건설하듯, 반대로 배도 이 바다에서 저 바다로 최단거리 횡단 가능하도록 육지에다 운하라는 수로를 건설하니 말이다.
선박은 평소에는 끝없이 펼쳐진 2차원 평면에 가까운 망망대해 위를 다니지만, 좁은 운하를 통과하는 중에는 앞뒤로밖에 진행할 수 없는 열차와 비슷한 처지가 된다. 흥미로운 면모이다.

운하는 총기가 화살을 도태시키듯이 기선이 범선을 확인사살하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자체 동력을 가진 기선은 어느 지형에서나 고정된 속도가 나오니 정시성이 보장되는 반면, 범선은 그런 곳에서 제대로 주행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바닷바람이라는 게 주변이 온통 차가운 바닷물이어서 공기와의 온도 차이가 생겨야만 발생하는데, 온통 땅으로 둘러싸인 좁은 물길에 불과한 운하에서는 그런 바람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하로는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 그리고 남북 아메리카 대륙 사이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파나마 운하가 있다. 파나마 운하가 수에즈보다 더 나중에 만들어졌으며 건설 난이도도 훨씬 더 높았다.

수에즈 운하는 그냥 배가 길을 따라 설렁설렁 지나가면 되고 폭도 넉넉하지만, 파나마 운하는 놀랍게도 양 말단의 해수면 높이가 서로 다르다. 그래서 물을 채웠다 빼기를 반복하는 여러 도크를 단계적으로 거치면서 고도를 올려야 한다. 철도로 치면 이건 완전 인클라인 내지 스위치백 방식이나 마찬가지로 보이는데, 이런 번거로운 절차 때문에 파나마 운하는 하루에 최대 30여 척 남짓한 배밖에 통과할 수 없다.

비행기에 협동체와 광동체가 있고 철도 궤간에도 광궤· 협궤가 있듯, 운하에는 응당 폭의 제한이 존재한다. 열악한 환경에 만들어진 파나마는 수에즈만치 큰 배는 통과할 수 없다. 그리고 아까 언급한 단계별 진행 특성으로 인해, 폭뿐만 아니라 길이의 한계도 존재한다. 2010년대에는 선박 통행 트래픽 증가와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해 두 운하 모두 확장 공사도 거쳤다고 한다.

5. 배의 닻

좀 무식한 얘기이다만 본인은 선박이나 해운 쪽으로는 문외한이다 보니 오랫동안 닻과 돛의 차이도 잘 모르고 있었다. 용도가 서로 완전히 다른 부품이구만.. 돛이야 배의 동력원이 엔진으로 바뀐 뒤부터는 필요 없어졌지만 닻은 자동차로 치면 정말 주차 브레이크 같은 필수품이다.

둥실둥실 물에 떠 있는 배에다가 자동차처럼 바퀴에 굄목을 설치하거나, 접지 마찰을 이용한 브레이크를 장착할 수는 없다. 그러니 배의 중량을 증가시키는 걸 감수하고라도 무거운 갈고리 같은 걸 따로 달았다가 바닥에 내려서 그걸로 배를 정박시켜야 한다. 왕창 큰 배의 경우, 닻만 해도 수 톤~10수 톤에 달하는 육중한 쇳덩어리가 장착된다.

배는 브레이크가 없는 관계로 어지간해서는 그냥 관성과 자연 감속에만 의존해서 정지시키지만.. 만약 불가피하게 급제동을 해야 하면 엔진을 역추진하거나 이 닻을 내려뜨린다(비상투묘). 대형 여객기가 착륙 직후에 여전히 시속 200이 넘게 속도가 붙어 있는데.. 랜딩기어의 브레이크뿐만 아니라 엔진 역추진과 플랩· 스포일러까지 총동원해서 필사적으로 감속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다만, 무리하게 투묘했다가는 배가 서는 게 아니라 반대로 랜딩기어를 붙잡고 있던 부품이 저항을 버티지 못하고 부러지고 떨어져나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집채만 한 배를 고정시켜 준다는 우직한 심상으로 인해 배나 해군의 상징에는 닻이 꼭 그려져 있다.
성경에서는 사도행전 27장, 바울이 배 타고 로마로 가는 장면에서 배의 닻을 내리는 장면이 나온다. 사도행전 27장은 나 같은 육지 사람이 읽기만 해도 뭔가 바다 냄새가 물씬 풍기는데.. 하물며 그쪽 업계 종사자 중에 크리스천이신 분이 읽으면 더욱 의미심장할 것 같다.

여기는 성경 전체를 통틀어 딱 한 번, '소리 내다'가 아니요, '건전한'도 아니요, '수심을 측정하다'라는 동사의 의미로 sound가 나오기도 한다. 그 시절에는 당연히 줄자 같은 걸 내려뜨려서 수심을 측정했겠지만, 동사가 sound이다 보니 그 시절에 마치 초음파 같은 걸 쏘기라도 해서 깊이를 측정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다음으로 성경에서 또 닻이 나오는 곳은 그 유명한 히 6:19 "우리에게 있는 이 소망은 혼의 닻과 같아서 확실하고 굳건하여"(anchor of the soul)이다. 인생이라는 항해 중에 둥실둥실 불안하게 이리 휩쓸리고 저리 끌려가는 게 아니라 정말 말 그대로 반석, rock-solid함을 나타낼 때 닻이라는 물건을 동원해서 비유한 게 인상적이다. 히브리서는 저자에 대해서 논란이 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저렇게 배 타고 전도 여행 많이 다닌 바울이 썼다는 것이 유력한데, 이 점을 생각하면 표현에 더욱 수긍이 간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12 08:32 2017/06/12 08:32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69

등산 답사기: 영장산 (성남)

본인은 한동안 인서울 산만 오르다가 오랜만에 다시 성남을 찾아갔다. 이 지역에서는 작년에 분당의 동남부에 있는 불곡산을 오른 적이 있다. 성남 분당과 광주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산들을 오르는 건 무척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그 뒤 이번에는 불곡산보다 더 북쪽에 있는 산을 올랐다.

지도를 펴서 분당선 내지 성남대로의 동쪽을 살펴보면 야탑과 서현은 시가지가 동쪽으로 깊숙히 조성돼 있다. 그러나 그 중간의 이매의 동쪽은 곧바로 산으로 뒤덮여 있으며, 기슭에는 고도 제한이라도 있는지 저층 건물로 된 아담한 마을만 좀 있는 정도이다. 지금이야 이매가 경강선과의 환승역까지 됐지만 분당선이 처음 만들어지던 시절엔 역이 있지도 않았었다. 야탑에서 서현은 거리가 3km가 훌쩍 넘음에도 불구하고 그때엔 중간에 역을 만들 필요가 인지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니 본인은 저 산을 오르고 싶다는 생각을 진작부터 했다. 그런데 다른 산들과는 달리 이 산은 이렇다 할 등산로 진입로가 전혀 표기되어 있지 않았다. 정상까지 가는 경로가 비법정 탐방로까지 포함해서 그야말로 거미줄처럼 빽빽이 그려져 있는 '네임드급' 산인 북한산과는 사정이 완전히 다르다. 이런 이유로 인해 한동안 이 산으로 갈 생각을 못 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도에 안 나와 있다고 해서 길이 없는 건 아니었다. '판교로'라고 야탑 역 근처의 도로 한구석에 등산로가 있으며, 이매동 마을에서도 이 산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단지 이 산에는 역시나 군부대 같은 보안 시설도 많이 있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유명해지거나 등산객이 몰리지는 말라고, 아는 사람만 조용히 찾아오라고 지도에 등산로가 표시되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본인은 인터넷 검색을 한 끝에, 경남아너스빌 아파트와 807 의무경찰대 생활관이 있는 곳에서부터 이 산을 오르기 시작했다.
그러고 보니 의무/전투경찰들은 군부대에 소속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식 경찰 공무원도 아닌데 병영이라고 해야 하나 평소에 어디서 먹고 자는지 의문이 들었다. 도봉산인가 북한산도 오르는 길목에 의무경찰 생활관이 있는 걸 본 기억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오늘의 등산로는 요렇게 계단에서 시작되었다. 친절하게도 불곡산과 영장산을 한눈에 그려 놓은 안내도가 곁에 있어서 좋았다.
예전에 불곡산은 우측 중앙 하단의 이마트 근처 '정자공원 등산로'에서 올라서 불곡산 정상과 근처의 형제봉을 오른 뒤, 태재고개 쪽으로 가다가 반대편 광주 방면으로 하산했다.

오늘은 왼쪽 최하단의 '전경대 등산로'에서 올라서 종지봉(글자가 잘 안 보임)과 매지봉을 거쳐서 영장산 정상까지 간 뒤, 새마을 연수원 방면으로 하산했다. 광주 쪽으로 가기에는 그 뒤로 넘어야 할 산이 더 많이 있어서 다시 분당 방면을 선택한 것이다.
안내도에서 보다시피 이 산맥의 능선이 성남과 광주의 경계인 듯하다. 영장산과 태재고개 사이의 길고 긴 능선은 두 번의 등산으로도 답사하지 못한 미지의 영역으로 남게 됐다. 그래도 전경대-영장산까지만 해도 봉우리를 여럿 넘으면서 4km에 달하는 장거리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으로 오른 언덕은 높이도 별로 안 높고 나무들에다 일정 간격으로 정자와 운동 기구들이나 놓여 있어서 별 특징 없는 평범한 동네 뒷산 티가 풀풀 났다. 위치가 위치이다 보니 저 아래로는 성남 아트 센터 건물이 보였다.
그런데 성남 아트 센터를 지난 뒤부터 남쪽에 갑자기 예기치 않은 철조망 울타리가 모습을 드러냈다. 역시 이매동 일대에 숨겨진 무슨 군부대 같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조망이 둘러진 등산로도 지나자 급격한 비탈길이 이어졌다. 이를 다 오르고 나자 '종지봉' 정상에 도달했다. 정자도 하나 있었지만 아직까지는 높이도 별로 안 높고 그리 볼 게 없었다. 진짜 등산은 이제부터 시작이었다. 지금까지 1.7km 정도를 이동했고, 여기서 영장산 정상까지는 2.3km 남짓 남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벅터벅 걸으니 또 양 옆이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지대가 나타났다. 한쪽은 분당 예비군 훈련장 방면이고 다른 한쪽은 국군 수도 병원 방면이다.
산을 오른 날이 평일이었던 관계로 안 그래도 아침에 야탑 역 주변에서부터 군복 입은 아저씨들이 보였다. 그리고 나중에 아침 10시 무렵엔 역시나 콩 볶는 듯한 총소리가 등산로에까지 들렸다.
참고로 본인은 예비군이 7, 8년차까지 완전히 끝났고 올해부터 민방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에서 보듯 하늘은 푸르고 날씨는 맑고 적당히 쌀쌀해서 등산 가기 아주 좋은 날씨였다. 그래도 얼굴은 추워서 콧물이 날 지경인데 점퍼를 입고 있던 팔과 어깨는 더워서 땀으로 흠뻑 젖고, 땀이 식으면서 또 추워졌다. 이런 날씨에도 열 조절을 하기가 참 힘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기는 '분당 메모리얼 파크', 쉽게 말해 서울 망우산에 있던 묘지 공원이다.
아마 이 부근의 땅 아래로 경강선 이매-삼동 구간 선로도 지나가고 있지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멀리 있는 연못은 반대편 율동 공원 인근에 있는 '분당 저수지'이다.
이 산은 전구간 통틀어서 전망대가 하나도 없어서 먼 곳 경치를 촬영할 만한 곳이 없었다. 아쉬운 점이다. 딱히 옛날 유물 같은 게 있지도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을 앞두고 경사가 급격히 가팔라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을 100m 정도 남겨 두니 태극기가 펄럭이는 돌무더기가 나타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정상에 도달했다. 등산객이 종종 다니는 편이었기 때문에 이번엔 혼자 타이머 맞춰 놓고 쇼를 하지 않아도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지나 온 길을 다시 복습해 보면 맹산 자연 생태 공원은 구경을 못 했고 그 대신 종지봉(정자)을 지났다. 그 뒤 산불 감시탑 겸 전망대가 있던 매지봉을 지나쳤고, 솔밭쉼터도 거친 뒤 정상에 도달했다. 이들 명칭에 대해서는 첫 화면에 있는 안내도를 참고할 것.
그 다음으로는 앞으로 더 진행해서 거북터로 내려간 뒤, 거기서 지금까지 말로만 듣던 새마을 연수원 방면으로 하산했다.

이 길은 일종의 계곡이었다. 난 지금까지의 등산 경험을 생각해 보니 하산은 계곡 쪽으로 많이 하는 편이었다. 수락산이나 북한산을 갔을 때도 그랬고.
그리고 이쪽은 산중턱까지 개발이 많이 돼서 논밭도 있고 건물도 이것저것 많이 지어져 있었다. 영장산의 환경 파괴가 심하다는 말이 이를 두고 하는 말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로만 듣던 '새마을 중앙 연수원'의 입구에 도달했다. 연수원은 말 그대로 무슨 수련원이나 학교 분교처럼 건물 한 채에 운동장 하나가 전부일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대학 캠퍼스 같은 으리으리한 규모였다.
지금까지도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우리나라의 '새마을 정신' 컨설팅/카운슬링을 해 주는 곳인가 보다. 누가 언제 세운 기관이고 어떤 사람이 근무하는지는 모르겠지만 2~3분 간격으로 으리으리한 고급 승용차도 드나들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수원을 뒤로 하고 시내로 나가는 길은 이랬다. 버스가 다니긴 하지만 배차간격이 심각하게 길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 했다. 예전에 검단산 등산을 마친 뒤에 시내로 돌아가는 버스를 기다리던 시절 생각이 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저 길을 걸어서 밖으로 나가니 국군 수도 병원과 율동 공원으로 가는 길목이 보였다. 여기가 이런 동네이구나! 교차로이지만 신호등은 그냥 황색 점멸이었다.
수도 병원 간판의 에메랄드 배경색이 굉장히 예뻐 보였다. 율동 공원도 자동차 내지 자전거라도 있으면 더 돌아다녀 보고 싶었지만 그 당시로서는 무리였다. 이런 게 있다고 풍경 사진 몇 장 담는 걸로 만족해야 했다. 여친이라도 생기면 데이트 코스로 적합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하늘 위로는 비행기가 자주 날아다녔다. 근처의 서울 공항에서 띄운 걸로 추정되는 군용기뿐만 아니라 민항기도 볼 수 있었다.
폰 카메라가 화소 수와 색감, 시야각 등이 경이로울 정도로 발전했지만 아무래도 렌즈 크기의 제약으로 인해 줌 성능은 취약하다. 하늘의 비행기 사진을 제대로 찍으려면 별도의 디지털 카메라가 필요하더라.

이것으로 등산을 마쳤다.
성남 분당은 분당선 및 성남대로를 조금만 벗어나서 동쪽으로 가면 이런 미지의 세계가 펼쳐진다는 게 흥미롭다. 물론 서쪽도 미지의 세계이긴 마찬가지이다. 다음에는 기회가 되면 서쪽의 대장동· 석운동에 있는 산, 그리고 성남 검단산 같은 북쪽의 산을 답사할 계획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09 08:37 2017/06/09 08:37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68

서달산· 서울 현충원 답사기

6월을 맞이하여 본인은 호국보훈 이념을 등산과 결합한 꽤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했다. 서울 현충원이 자리잡아 있는 서달산을 오르고, 현충원을 정문이 아닌 산을 통해서 방문하고 왔다.
본인은 비록 서울 현충원과는 아무 연고가 없는 가문의 출신이지만, 지난 2007년에 한번 혼자 현충원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그로부터 딱 10년 뒤에 거기를 다시 방문하게 되었다. 참고로 사진들을 보면 짐작이 가겠지만, 시간대가 이른 아침은 아니고 그냥 낮~저녁 사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작이 아니라 숭실대입구 역에서 내렸다. 그리고 3번과 4번 출구 사이로 나 있는 비탈길을 계속 올랐다. 일명 '살피재'라는 고갯길이다. 지하철역 자체도 고도 차이로 인해 굉장히 깊지만 그래도 역이 있는 곳이 제일 높은 지점은 아니었다.
길가에는 한 경직 기념관, 기독교 박물관 등 숭실대 캠퍼스 건물이 계속 보였다.
그렇게 버스 한 정거장 거리 정도를 계속 걸으면 건물이 없이 산길 같은 구간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요 생태다리를 통해서 서달산을 오르기 시작했다.
숭실대 뒷쪽으로 달마사를 거쳐서 서달산을 오르는 경로도 있긴 한 모양이던데, 길이 골목길 위주로 복잡한 것 같아서 본인은 그리로 가지 않았다.
참고로 서달산은 해발 높이가 200m가 채 되지 않는 낮은 산이며, 산 속 숲에 들어가기 전부터 길거리에서 이미 고도를 상당수 올려 놓은 상태이다. 저기서 추가로 오르는 높이는 얼마 되지 않는다. 그리고 서달산의 정상은 서쪽 끝자락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아니나다를까, 건물 몇 층 높이를 계단으로 오르는 기분으로 설렁설렁 언덕을 오르자 현충원의 상도 방면 뒷문이 나타났다. 오후 6시까지 개방이라고 하며, 가 보지는 않았지만 동쪽으로 사당 방면 뒷문도 하나 더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 속은 하늘을 제대로 보기 어렵고 어두컴컴할 정도로 나무들이 빽빽했다. 계절이 계절이다 보니 그야말로 싱그러운 초록색 그 자체였으며, 아카시아 같은 향기도 느껴졌다.
6월에 나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많았는지, 주변엔 산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높이가 낮을지언정 그래도 산은 산이니 정상에 도달했다. 저 정자는 이미 동네 어르신으로 추정되는 아저씨들이 점령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에는 이런 2층짜리 정자도 있었다. 정자 꼭대기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니 이 산이 숲이 얼마나 조밀하게 우거져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의 정상을 구경한 뒤엔 서쪽의 숭실대 방면으로 하산하거나 동남쪽으로 산길 산책을 계속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본인은 그쪽으로 가지 않고 아까 그 상도 방면 뒷문으로 가서 현충원으로 들어갔다.

이곳은 직선 거리로만 따지면 현충원 묘소들 중 산속 가장 깊은 곳에 놓인 박 정희 대통령 묘소와 아주 가깝다. 하지만 이 길은 묘소는 고사하고 곧장 현충원 내부로 들어가는 길도 아니었다. '호국지장사'라는 절까지 굉장히 우회를 한 뒤에야 현충원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우회가 심한 데다, 내리막이 계속되기까지 하니 나중에 다시 이쪽으로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러니, 비록 수평 이동이 길더라도 현충원을 나갈 때는 그냥 정문으로 나가는 것으로 계획을 바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과정을 거쳐서 박 정희 대통령 부부 묘소를 10년 만에 다시 찾아왔다. 대통령까지 되긴 했지만 애비의 처지와 딸의 처지가 모두 참 기구하다.
지금의 악한 대통령은 노골적인 좌편향과 친중종북 성향을 마음껏 드러내고 있으며 도덕 청렴은 개뿔, 우리나라에서 정말 청산되어야 할 적폐는 무슨 이중국적· 위장전입이나 논문 표절 따위가 아니라 그냥 '내로남불'이라는 것을 온몸으로 입증해 보이고 있다.

왜, 자기가 좋아하는 대통령, 하다못해 길거리에서 혼자 똥을 싸도 그저 잘한다고 언론에서 칭송해 댈 것 같은 우리 달님 달링님을 까니까 기분 나쁘신가? 문 창극, 김 종훈, 윤 창중 시절에 그 정도까지 쌍욕 안 퍼붓고 개 난리 안 쳤으면, 나도 지금 이렇게 거친 말 독한 말을 안 늘어놓는다. 잣대가 동일해야지?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나라 꼴이 도대체 어찌 되려는지.. 이러려고 공산화 막고 가난 떨쳐내고 근대화 한 게 아니었을 텐데.. 저기 모셔져 있는 가문의 대통령이 얼마나 훌륭한 분이었는지를 깨닫기에는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이 점을 생각하면서 본인은 묵념을 하고 방명록에 이름도 당당히 남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탈길을 내려가면서 병사 묘역의 구도 좋은 지점에서 사진을 하나 찍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에서 100을 만든 분에 이어 아예 0에서 1을 만든 위대한 건국 대통령 할배의 묘소도 참배하고 방명록에다 내 이름을 썼다. 시뻘겋게 미쳐 돌아가는 나라 현실에 대한 자그마한 저항의 뜻을 이렇게 표현했다.

"배달민족의 독립을 되찾아 우리를 나라 있는 백성 되게 하시고"라는 시작하는 헌시를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한다.
저기서 나라란 당연히 자유가 있는 정상적인 나라를 말한다. 북괴 같은 나라 말고. 일제만 망하고 물러났다고 해서 결코 저절로 수립 가능하지 않았다.

난 이분에 대한 온갖 악의적인 중상모략과, 정황에 대한 고려 없는 악성 거짓 루머를 어지간한 부정부패 이상으로 나라를 좀먹으며 사람 정신을 병들게 하는 사회악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이 주제에 대해서는 내 인생을 걸고, 그 어떤 인간관계 단절과 물질적 불이익을 감수하고라도 평생 한 치의 양보 없이 맞서 싸울 것이다.

누차 말하지만 그냥 단편적이고 개인적인 대통령 호불호를 문제 삼는 게 결코 아니다. 단순히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이 승만은 건국의 공을 무색케 하는 과오도 너무 많이 저질러서 괜히 호감이 안 간다" "난 외교 노선보다는 무장 항쟁 노선을 더 좋아한다" 수준이면 얼마든지 그럴 수도 있는 건전한 생각과 취향으로서 존중한다.

단지 내가 극도로 싫어하고 공격하는 건, 예전 글에서도 지적했듯이 악의적으로 일부러 친일 청산을 안 하고 전쟁 초기에 그냥 도망갔네 식의 개소리, 그리고 각종 학살 참극에 대해서 김 일성· 마오 쩌둥과 이 승만에 대한 비판의 잣대가 전혀 같지 않은 것 따위를 말한다. 이젠 정말 지긋지긋하다.
왜 그냥 싫어하는 게 아니라 거짓을 근거로 싫어하며, 그 근거가 거짓이라고 반박해 줘도 듣지를 않는가? 그렇게 귀를 틀어막고 살 거면 남이 과격한 어조로 거짓을 저격하는 건 왜 듣고 반응하는데? 그런 것에 불쾌해할 자격도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 길을 간 끝에 드디어 정문에 도착했으며, 입구에 있는 멋진 분수대를 마지막으로 사진에 담았다.
10년 전과는 달리 지금은 지하철 9호선이 생겨 있으며, 특히 9호선이 현충원 입구와 더 가까이 만들어져 있어서 접근성이 더욱 좋다. 하지만 4호선과 9호선간의 막장환승은 답이 없는 것 같다. 고속터미널 7-9호선은 무빙워크라도 있다지만 저건.. 답이 없다.

글을 맺기 전에 역사 상식 하나..
현충원의 유래 정도는 검색만 하면 다 나오긴 하지만, 본인이 기억하고 있는 바를 이곳에다가도 또 늘어놓자면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6· 25 전쟁 이전에도 38선 부근에서는 호전적인 북괴의 도발에 의한 국지적인 전투가 끊이지 않았다. 지금 이스라엘 vs 팔레스타인만큼이나 분위기가 험악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사자가 계속 찔끔찔끔 발생했으며, 이들은 처음엔 서울 중심부에서 가까운 장충단 공원에 매장되었다. 다시 말해 그때는 매장지가 지금 같은 '서달산'이 아니라 남산 기슭이었던 셈이다.

그런데 6· 25라는 전면전이 터지자 전사자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들을 매장하고 추모할 공간이 부족해졌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새로 묘지를 만들 만한 곳을 전국적으로 물색하게 됐다. 아직 전쟁 중이던 1952년에 이와 관련된 신문 보도가 나갔었다.

그때 투표 같은 민주적인 절차가 있었을 것 같지는 않고, 아마 리박사 할배 각하가 여러 후보들을 몸소 검토해 본 뒤 그냥 답정너로 지금의 서달산 부지를 지목한 게 아닐까 싶다. 1950년대엔 한강 이남은 아직 인서울조차 아니었고 동작대교 같은 것도 없었다. 교통이야 지금과 비할 바가 못 됐겠지만 저 정도면 솔직히 서울 교외에 묘지로서 굉장히 좋은 입지이긴 했다.

그래서 이 묘지는 1955년에 '국군 묘지'라는 이름으로 첫 개장했다가 나중에 '국립 묘지'라는 명칭을 거쳐서 지금은 현충원이 됐다. 정부 청사가 서울, 과천, 대전, 세종 등 여러 곳에 있듯, 현충원도 서울에만 있는 시설이 아니다. 그래서 전체 명칭은 '서울 현충원'이다. 이 승만 당사자도 비록 하야 후 외국에서 죽었지만, 그래도 자기가 남을 위해 장지해 놨던 명당에 고이 묻히게 됐다.

서울 현충원은 이제 공식적으로는 공간이 더 없다. 국민 정서상 극히 예외적인 특례로 봐 줄 만한 위인· 유명인이 아니고 단순히 국가원수, 전투 중 전사, 몇십 년째 군 장기 근속 같은 규정만을 만족해서 현충원에 가는 거라면 신규 인원을 받지 않는다. 그러니 이제는 서울 대신 대전 현충원으로 가야 한다. 대전 현충원도 무려 1985년에 개장했다.

우리나라가 군사· 정치적으로 안정화가 됐고 굳이 나라를 구하는 특출난 위인이 나올 상황이 아니라면, 앞으로 서울 현충원에 누군가가 무리해서 비집고 들어가는 일은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대전 현충원의 국가 원수 묘역에 최 규하 다음으로 둘째로 들어가는 인물은 과연 누가 될지 무척 궁금하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06 08:31 2017/06/06 08:31
,
Response
No Trackback , 2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67

교회에서 부르는 찬양곡 중에 "찬양하라 내 영혼아"라는 짤막한 곡이 있다.
국내외로 모두 대체로 작곡자 미상이라고 적혀 있고, 국내에서는 '예수전도단 번역'이라고 소개돼 있다. CCM 앨범 중에는 1991년에 나온 주찬양 7집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에서 거의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성경 좀 읽은 분들은 이 곡의 가사가 기본적으로 시 103:1에서 착안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절은 시편 구절대로 "찬양하라"인데, 2절은 "감사하라", 3절은 "기뻐하라"라고 뭔가 다른 좋은 동사들로 바리에이션이 있다. 이것은 살전 5:16-18의 3대 권면에서 '기도하라'만 빼고 적당히 가져와서 가사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사실, '기뻐하라'(시 33:1 등), '감사하라'(시 106:1, 107:1, 136:1 등)는 시편 다른 곳에서도 많이 나오기도 하고 말이다.

단, 가사의 번역에는 아쉬운 점이 좀 있다. 먼저 1절의 동사는 원래 praise가 아니라 bless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우리말 성경의 번역 관행에 따라 단어를 구분하자면 찬양보다는 찬미, 찬송이 더 적합하다.
그리고 한국어 찬송가 특유의 영/혼 혼동도 아쉽다. "내 영혼아"가 아니라 "오 내 혼아"가 되면 음절수가 딱 맞다. 성경 구절에는 감탄사 O가 실제로 있기도 하니까 말이다.
<내 평생에 가는 길>(It is well with my soul) 찬송도 후렴이 "내 영혼 평안해" 대신 "내 혼이 평안해"라고 고쳐 주면 교리적으로 더 정확해진다.

그럼 마지막으로,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찬양하라"라는 말이 도대체 무슨 뜻이겠는지를 생각해 보자. '내 속에 있는 것들'의 정체는 뭘까? 내 자아? 내 세포? 내 장기? 혹은 병균? 박테리아? '그들의 벌레'만큼(막 9:44, 46, 48)이나 알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성경은 성경으로 풀면 된다. 성경에서 within me에 속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면 답이 나온다.
"오 내 혼아, 어찌하여 네가 낙심하느냐? 어찌하여 네가 내 속에서 불안해하느냐?" (시 43:5, 시 42:11) 등.

사람의 자아 내지 인격, '나 자신'을 구성하는 것은 혼이다. 하지만 성경을 보면 몸이라는 껍데기 안에 '혼'이 들어있어서 나 자신이 나의 혼을 제3자 대면하듯이 "내 혼아" 이런 형태로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구약 시절에는 교리적으로 몸과 혼이 완전히 밀착해 있었다고 함) 내 속에는 혼도 있고 영도 있고 마음, 생각 등도 있다. 한편, '내 속중심'(bowel)이라는 단어도 있는데 이건 문자적인 신체 장기와 마음(창 43:30, 왕상 3:26)을 모두 가리키더라.

이런 심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내 속에 있는 것들아"가 내포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감을 잡을 수 있다. 결국 쉽게 말해서 예수님의 명령처럼 혼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해서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뜻이다. 찬양 악보집에 따라서는 "내 속에 있는 것들아"라는 표현이 생소하다고 가사 자체를 "온 맘과 정성 다하여"라고 고친 물건도 있다.

또한 그냥 in이 아니라 within이기 때문에 '안'이 아닌 특별히 '속'이라고 번역한 듯하다. 둘은 구분이 굉장히 헷갈리기 쉬운 단어이긴 한데, '안'의 반의어는 '밖'이고 '속'의 반의어는 '겉'이다. 이런 관점의 차이가 있다.

준비 찬송으로 이거 부르면서 '내 속에 있는 것들'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해 주니 아주 도움 됐다면서 반응이 좋았다.
나 역시 나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찬송을 회중들에게 같이 부르자고 주문할 수는 없으니 곡들의 배경과 의미에 대한 공부가 필수이다.

기왕 말이 나왔으니, 이번 기회에 성경이 말하는 몸, 혼(soul), 영(spirit)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보겠다.
한글 글자판에만 두벌식과 세벌식이 있는 게 아니라 신학계에서도 2분법(몸 / 영혼)과 3분법(몸 / 혼 / 영)으로 해석 노선이 대립하는가 보다.
하지만 본인은 언어· 단어 차원에서 명백하게 다른 개념을 자기가 당장 이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왜 한데 싸잡아서 일컫는지 모르겠다.

물론 혼과 영은 단순한 언어 직관만으로는 엄밀한 구분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엄밀하게 구분해서 쓰지 않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는 성경적으로 혼이라고 부르는 존재는 대충 영혼이라고 싸잡아서 말하고,
성경에서 영이라는 일컫는 더 추상적인 존재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성령' 말고는 나머지는 다 그냥 정신, 기운 정도로나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Q정전에서 유래된 그 이름도 유명한 병맛 용어인 '정신승리'도 영어로는 spiritual victory이다.

혼, 영에 해당하는 '가장' 가까운 순우리말을 굳이 찾자면 내 생각엔 각각 넋, 얼 정도라고 본다. '넋을 잃다/넋이 나가다/얼이 빠지다/넋을 위로하다' 이런 데에만 쓰기에는 아까운 단어이지만, 지금은 좀 국뽕(우리얼! 말과 글과 얼 ㅋㅋ)이나 동양철학스러운 느낌이 너무 짙어져 버린 것도 사실이다. 정서상 당장 성경 번역에다 반영하자는 말은 아니다.
반도에 기독교가 처음 전파되고 성경이 처음으로 번역됐을 때 성경의 표현이 언어의 용례를 주도해서 정착시켰다면 모를까 지금은 좀 늦은 감이 있다.

단순 어학 사전에서는 이를 엄밀하게 구분하는 용례를 찾을 수 없다. soul을 찾아도, spirit을 찾아도 다 비슷하게 정신, 영혼 따위의 풀이가 나오기 때문이다. 반대로 넋, 얼을 찾아도 마찬가지이고. 마치 heart-mind, 생각-마음 같은 미묘한 유의어 관계이다.

이런 전문용어들의 엄밀한 구분을 위해서는 어학사전이 아니라 해당 업계의 전문 용어사전을 참조해야 한다.
가령, 국어/영한사전에서 철도 용어인 궤조/궤도/선로, rail/railway/track의 엄밀한 차이를 알 수는 없는 노릇이다. 다 뒤섞여서 제시돼 나오지. 이런 예가 한둘이 아닐 것이며 성경· 신학 용어도 예외가 아니다.

성경엔 spirit이 비인격적인 '정신' 같은 용례가 없지는 않다. 세바의 여왕이 솔로몬의 부귀영화를 보고는 너무 놀라서 멘탈이 붕괴되었다고 할 때 "there was no more spirit in her"이 딱 한 번 있다. 어쩌면 저 숙어 자체가 그냥 관용구인 것일지도..
언행에서 어떤 영이 나왔느냐는 물음(욥 26:4)에서의 영(사람의 영, 짐승의 영, 마귀의 영, 하나님의 영..)도 영 자체에 어떤 인격적인 의미를 부여한 용례는 아니다.

하지만 아합 왕을 꾀어내어 죽이겠다고 말한 것은 독립된 인격체로서 어떤 영이다(왕상 22:21). 이게 이해가 안 되니 평범한 공포물을 많이 본 현대인들은 물 위를 걸으신 예수님 장면(마 14:26)이나 욥 4:15 같은 장면에서 ghost 같은 '귀신, 유령'을 떠올리며, 심지어 성경조차 그렇게 번역된 경우가 있다.

성경의 표현은 여기서도 그냥 a spirit이다. 영은 살과 뼈가 없는 존재라고 예수님도 말씀하셨다(눅 24:39). 이건 사람이 죽어서 구천을 떠도는 귀신 같은 존재가 아니다.
ghost는 성령님을 나타내는 Holy Ghost가 아니면 다 give/yield up the ghost라고 해서 말 그대로 '숨지다/죽다'에서 '숨'을 의미하는 용도로만 쓰였다. 그 이상 wraith, phantom, spectre 같은 개념은 성경에 존재하지 않는다. 차라리 저런 영들이 사람의 관점에서 gods(신들)라고 일컬어지긴 했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말은 굳이 콧구멍 두 개, 손발가락 5개 같은 외형뿐만 아니라 사람도 몸· 혼· 영으로 하나님의 삼위일체 계층을 이어받았다는 뜻도 있다. 한글 개역성경은 영과 혼 구분을 전혀 안 한 건 아니지만 사람의 창조를 설명하는 창 2:7에서 혼을 영으로 뒤바꿔서 번역했고, 짐승에게도 영이 있음을 말하는 전 3:21에서는 영을 혼으로 뒤바꿔 번역한 흑역사가 있다.

복음을 전해서 다른 사람을 예수 믿고 구원받게 하는 행위를 영어로 soul-winning이라고 하는데.. 이게 우리말로는 번역이 완전히 엉망진창이다. 여기서도 멀쩡한 혼을 영으로 바꿔서 흔히 '구령'(口令 말고)이라고 하는데, 동음이의어는 둘째치고라도 명백히 오역이다. 개역성경이 창 2:7의 'living soul'을 '생령'으로 엉뚱하게 번역한 것과 동급의 오류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영을 혼이라만 바로잡으면 우리말은 婚과 동음이의어가 되어서 매우 생뚱맞은 결혼 프러포즈처럼 들리게 된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어느 동네에서는 win을 문자적으로 번역해서 '혼을 이김/이겨 옴'이라고 자체적으로 말을 만들어 쓴다. 영적 전투에서 승리했다는 뜻을 표현하고 싶었나 보다. 하지만 저건 더 이상한 번역이 아닐 수 없다.
상을 탔다고 할 때 상을 이겨 왔다고 말하지는 않잖아(win a prize)..;; 트로피나 상장을 발로 잘근잘근 짓이기기라도 하나?

상대편을 무슨 승부를 벌여서 이겼다고 자동사가 아닌 '타동사' 형태로 영어로 말할 때는 beat를 쓴다. win은 대회 이름(win the game)이나 보상을 목적어로 받을 때에나 '이기다'라는 뜻이지, 적군이나 경쟁자를 받는 단어가 아니다. Doom 게임에 대해 찬사를 늘어놓은 아래의 1994년도 어느 PC 잡지의 문구가 두 단어의 용례를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다.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고(win) 싶은 신작 게임이 있는가? 그렇다면 Doom부터 제치고(beat) 올라와라." 대~~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니 win에 beat 같은 인격체 목적어가 들어갔다면 그건 남의 마음을 얻어서 내 편으로 끌어들였다고, '승리하다'와는 완전히 별개의 의미와 용례가 있다고 봐야 한다. 아무튼 이런 것도 영· 혼과 관란하여 언어에 존재하는 혼동의 카오스의 한 예이다.

개인적으로 spirit이라는 단어를 태어나서 최초로 본 곳은 페르시아의 왕자 2 게임의 부제 the spirit and the flame이었다.
soul이라는 단어는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서울시가 '아시아의 혼(심장, 눈동자?)' 이라고 자화자찬 홍보를 하는 듯하다. 이거 아니면 쏘울메이트 같은 거.

둠 2의 몬스터 중에는 대놓고 '(구원받지 못하고) 잃어버려진 혼'이 있다(lost soul). 그런데 lost soul들이 끊임없이 튀어나오는 곳은 pain elemental(고통의 근원?)이라는 몬스터이다. 이것도 그냥 아무 의미 없는 작명은 아닌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글은 기독교 카테고리에 넣을지 언어 카테고리에 넣을지 꽤 고민되는 내용이 됐다.

Posted by 사무엘

2017/06/03 08:33 2017/06/03 08:33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66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76632
Today:
1200
Yesterday:
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