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덕 장사 해수욕장, 장사 상륙 작전 기념관, 동해선 장사 역

이렇게 충주 동락 전투 관련 유적을 구경한 뒤, 본인은 곧장 영덕으로 떠났다.
작년에 영양· 봉화로 가기 위해서 이용했던 30번 고속도로(당진-영덕)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고맙게도 본인이 차를 타고 이동을 시작하자 이때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주변에 차가 없고 길고 곧게 뻗은 터널 안에서 순간 최고 속도를 193km/h까지 내는 과업을 달성했다. 2년 전의 185km/h를 갱신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속도로를 나온 뒤 7번 국도를 타고 남쪽으로 좀 내려가니, 장사 해수욕장이 눈앞에 펼쳐졌다. 장사 상륙 작전 기념관은 보다시피 문산호의 모양을 한 선박 같은 모양으로 지어졌다.
언제부턴가 계곡 옆에는 평상이, 해수욕장 바닷물 코앞엔 파라솔들이 점령한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가 언제까지 내리지 않고 있으려나 의아했는데.. 결국은 비가 슬슬 내리기 시작했으며 빗줄기는 갈수록 굵어졌다. 그래도 본인은 비를 맞으면서도 개의치 않고 물놀이를 했다.
물은 적당히 차가우면서 맑고 파도도 잔잔한 편이고,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서 아주 좋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놀이를 마친 뒤엔 비 내리는 해변과 캠핑장을 거닐다가 장사 상륙 작전 전적지와 기념관을 구경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해변이 해수욕장이 아니라 전쟁터였던 고딩 나이의 학도병들을 생각하며 묵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다로 잔잔히 흘러가던 이 도랑은.. 본인이 기념관을 관람하고 돌아온 1시간쯤 뒤엔 흙탕물이 콸콸 넘쳐 흐르는 헬게이트로 변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사 상륙 작전은 인천 상륙 작전의 바로 전날 행해져서 진짜 통수를 치는 인천 상륙에 대한 훼이크 역할을 했다. 게다가 훼이크가 얘 하나만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훼이크일 뿐이니 막 정예 병력까지 투입할 필요는 없긴 하지만 그렇다고 소년병을 투입하다니.. -_-;;

문산호는 민간 선박이다가 군용으로 징집된 물건이다.
그런데 얘가 가던 중에 좌초해 버리고 구조선이 제때 못 온 바람이 애들의 희생이 더 커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념관의 옥상(갑판)에도 올라가 볼 수 있다. 비가 철철 내리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수욕장에서 볼일을 다 본 뒤엔 지금까지 말로만 듣던 동해선 장사 역을 찾아가서 내부를 구경했다.
동해선은 일제가 1940년대에 한반도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건설하고 있던 철도였는데 21세기가 돼서야 드디어 철도가 들어오게 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얘는 상주하는 직원이 없는 무인역이고, 선로도 본선과 측선 두 가닥에 섬식 승강장 하나밖에 없는 아주 단순한 구조였다. 하루에 열차가 방향별로 7회밖에 정차하지 않지만 공교롭게도 내가 갔을 때 열차가 도착하는 걸 볼 수 있었다.
뭐, 아직까지는 포항에서 영덕 사이를 오가는 3량짜리 RDC 무궁화호가 단선 선로를 오갈 뿐이다. 앞으로 더 발전해야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로써 오후 6시쯤에 오늘의 모든 일정이 끝났다. 집에서 싸 간 과일 말고는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았으니 곧장 저녁을 먹으러 갔다. 휴가 가서 전통적으로 늘 하듯이 해수욕장 근처의 어느 식당에서 회를 배불리 먹었다. 여기서 컴퓨터와 폰을 충전도 잔뜩 할 수 있었다.

3. 포항 사방 기념 공원

이제 여행의 첫째 날이 저물고 숙소를 잡을 때가 됐다. 바닷가나 한가한 교외의 정자, 해수욕장 캠핑장 등 텐트를 칠 곳이야 많다만, 문제는 비가 밤에도 그치지 않고 계속 내리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니 머리 위의 비는 피할 수 있는 곳으로 가야 했다.
고민 끝에 다음 목적지인 사방 기념 공원에 미리 가서 거기 내부에 짱박혀서 밤을 보내기로 했다. 그렇잖아도 다음 둘째 날의 일정은 오늘보다도 더욱, 매우 빡빡할 예정인데 이건 괜찮은 선택이었다.

장사 해수욕장은 영덕의 최남단에 있고 사방 기념 공원은 포항의 최북단에 있다. 그러니 차로 2~30분 거리인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가는 경로에는 곧게 뻗은 국도를 벗어나서 온통 좁고 꼬불꼬불 굽은 산길과 해변길도 있어서 눈이 즐거웠다. 이렇게 폭우가 내리는 중에도 해수욕장에서 캠핑을 하는 사람이 많이 보였다.

비는 밤새도록 정말 시원스럽게 내렸다. 공원 내부의 어느 건물 근처에서 텐트를 치고 비를 피하면서 한숨 잔 뒤, 아침 6시쯤 날이 밝아 오자 우산을 들고 공원 주변을 산책하고 언덕을 올라 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넓은 정원이 정말 아름답게 꾸며져 있었다. 날씨가 좋으면 저 멀리 바다까지 보였을 텐데 아쉬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방(砂防)이란 높은 지대에서 모래가 비바람에 씻겨 무너져 내리는 것, 쉽게 말해 산사태를 예방하는 정비 과업을 말한다. 이게 박통 시절에 여기 포항 북부 지역에서 처음으로 시행됐는가 보다.

안 그래도 지금 당장 기록적인 폭우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산사태가 났는데, 현 시국과 관계가 있는 적절한 장소를 잘 찾아간 것 같다. 나도 이런 용어와 심지어 이런 과업을 기념하는 공원까지 있다는 걸 몰랐는데.. 지도를 뒤지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항 흥해 일대가 사방 사업의 최초 시범 추진 지역이었던가 보다. 박 정희 대통령이 사방 사업을 특별 현지지도(?) 하는 장면이 이렇게 동상으로 꾸며져 있다. 우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밤과 새벽 시간대에 잠깐만 머무를 수 있어서 기념관 안에는 못 들어갔다. 더구나 날씨가 맑고 좋으면 여기서 바다까지 보이는 멋진 풍경 사진을 남길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도 못했다. 하지만 아무도 없는 넓고 경치 좋고 박 정희 대통령 동상까지 있는 공원을 혼자 독차지하면서 비 내리는 밤을 보낸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추억이었다.

Posted by 사무엘

2020/08/21 19:37 2020/08/21 19:37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787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0/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65162
Today:
400
Yesterday: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