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지금까지 소스가 공개된 적이 없으며, 가까운 미래(수 년 이내 같은)에 소스 공개로 전환할 의향도 없습니다.
소스 공개 조건은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갈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째, 제가 특정 분야에서 아주 안정된 지위(직장, 소득 등)를 얻어서 이 프로그램이 없이도 나만의 경쟁력/생업 걱정이 전혀 없게 되거나,
<날개셋> 한글 입력기에 들어간 기술 정도는 공공 지적 재산으로 풀어도, 내가 여기에 들인 노력에 대한 보상을 다른 형태로 충분히 받는 위치에 도달했을 때입니다.
(가령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국비를 받아 개발을 지속하는 프로젝트가 됐다거나)
이렇게 되는 건 현재로서는 실현 가능성이 매우 낮은 먼 미래의 일이죠.
둘째, 저는 지금까지 거의 10년을 <날개셋> 한글 입력기 개발에 쏟아부어서 1.0 버전을 5.5x대로 끌어올렸습니다. 정보 올림피아드 역사상 거의 전무후무한 일입니다.
저와 같은 그 열정, 애정, 책임감을 발휘하여, 이 프로그램을 리눅스 또는 맥 OS 텐용으로 포팅하여 "그 소스도 공개할" 사람이 나타난다면 그 사람이나 그의 공동 작업자에게는 소스를 따로 인계할 것입니다.
단, 흐물흐물 개인 시간에 짬 내서 하는 정도로는 절대 안 되고, 기한을 정해서 언제까지 결과물을 반드시 내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타 운영체제 포팅이 목적인 만큼, 윈도우용 외부 모듈처럼 일부 운영체제 종속적인 모듈의 소스는 여전히 공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포팅에 도움이 되지도 않을 거고.. ^^;;
입력기는 타 운영체제 포팅이 목적이고,
타자연습은 네트워크 기능 추가(타자방 등)와 게임 3D화가 목적입니다.
그 일을 하실 분에게는 좀더 구체적인 라이선스라든가 협의를 통해서 소스 코드를 인계는 할 의사가 있습니다.
요컨대.. 제가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소스를 풀지 않고 있는 이유는,
소스를 풀지 않고 저 혼자 붙들고 있는 것보다 상황이 (제 프로그램이 더욱 풍성해진다거나, 제가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거나..) 어느 방향으로든 어차피 나아지리라 여겨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사무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