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행기: PART 3 (2018/7/24)

박물관 관람을 계속했다.
말 제대로 안 통하고 아무 생활 기반도 없던 억만 리 타지에 가서 3D 업종에 종사하며 억척같이 일하고 돈 모으는 게 얼마나 힘들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탕수수면 양반이지, 멕시코로 이민 간 사람들은 알로에인지 에네켄인지 손을 다치기 쉬운 더 이상하게 생긴 작물을 키우는 농장에서 일해야 했다. 그리고 멕시코 라인은 미국 라인과 달리 이민자가 막 많지도 않았으며, 후세들은 그냥 현지와 동화되면서 한국 정체성을 상실해 버렸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 창호야.. 예전에 도산 공원에 갔을 때도 봤지만 그야말로 "애국이란 게 뭐 거창한 게 절대 아니다. 당신은 밥을 먹는 것도, 잠을 자는 것도 대한의 독립을 위해서 하고 있습니까?"주의자였다.
"가장 작은 것에서부터 신실해야 큰일을 맡을 수 있게 된다",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 ... 이게 굉장히 성경적인 심상이긴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맞다, KBS 해외동포상이란 게 있긴 했다.
서 남표 교수는 카이스트 총장 재임 시절의 행적에 논란이 있긴 하지만, 개인적인 커리어 자체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었다. 이미 1995년에 저런 데에도 뽑힌 적이 있고..
2002년에는 김 진우 교수가 뽑혔는데 이분은 언어학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하 대학교의 교명은 '인천+하와이'의 줄임말이다. 설립 배경에 국내의 타 대학들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사연이 있다.

이민사 박물관을 관람한 뒤, 월미도에서의 마지막 코스로는 테마파크에서 놀이 기구를 타고 싶었다.
하지만 본인이 방문하던 당시에는 별다른 예고나 안내 없이 정비를 이유로 테마파크가 휴관 상태였다. 그래서 놀이기구를 타 보지는 못했다. 그 대신 근처에 있던 등대를 찾아가서 사진을 찍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인천 상륙 작전 당일에 길을 인도하는 역할을 한 등대는 팔미도라고 월미도보다 훨씬 더 작은 다른 무인도의 등대이다.
본인은 월미도 등대로 착각하고 있었다. 마치 예전에 미국 여행 갔을 때 서부 UC 버클리와 동부 버클리 음대를 헷갈렸던 것처럼 말이다.

이렇게 월미도 관광을 마친 뒤, 본인은 동쪽으로 쭉쭉 관광을 시작했다.
영종도, 월미도는 모두 행정구역상 인천 중구이다. (신도와 장봉도는 인천 옹진군) 그 반면, 앞으로 경유하게 되는 곳들은 '미추홀구'이다.
미추홀? 완전 처음 듣는 이름이어서 도대체 뭔가 싶었는데.. '남구'가 무려 2018년 7월부로 이름이 저렇게 바뀐 거라고 한다. 바뀐 지 한 달도 안 된 따끈한 새 이름이다.

처음에는 구가 다 동서남북 평범한 이름으로 붙기 시작했는데 인천도 도시의 외형이 바뀌면서 그 이름이 도시의 실질적인 방위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게 됐다.
가령, 서울 남산은 오늘날 서울의 완전 중심부에 있을 뿐 남쪽 끝에 있는 산이 전혀 아니며, 동인천 역도 부평구에 소재하지도 않고 인천의 동부에 있는 역이 절대 아니다. 그런 맥락에서.. 남구라는 구 이름이 다른 역사적 근거가 있는 명칭을 사용하여 개명됐다고 한다.

이제 본인은 인하 공전을 찾아가서 대한민국 수준 원점, 교육용 보잉 727기를, 그리고 옆에 인하 대학교에서 우남호 여객기를 찾아가서 인증샷을 찍었다.
인하대는 캠퍼스 안의 차도가 온통 일방통행 위주로 만들어진 게 인상적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준원점은 설명을 해 놓은 안내판을 모두 촬영했다. 나도 지금까지 배경을 잘 몰랐기 때문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잉 727은 요즘은 거의 볼 수 없는 레어템인 삼발기이며, 엔진이 주날개 아래에 달려 있지 않다.
이 기체는 1991년에 동체 착륙 사고를 겪고 나서는 비행 불가 판정을 받고 인하 공전에 교보재로 기증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이 DC-3 여객기는 대한 항공의 전신인 '대한 국민 항공사(KNA)'에서 '우남호'라는 이름으로 1954년에 도입한 기체를 훗날 대한 항공이 인수한 것이다. 얘는 그로부터 15년 뒤인 1969년에 만기 퇴역하고 1974년에 인하 대학교로 기증되었다.
KNA는 DC-3 여객기 달랑 세 대를 운용했는데... (창랑호, 만송호, 우남호) 창랑은 납북 테러를 당했고 만송은 사고로 날려먹었기 때문에 유일하게 우남호만이 살아남아서 만기 퇴역했다. 이 때문에 KNA는 경영난과 빚에 허덕이게 되었고, 창업주가 자살하는 참극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하와이 교포 1세들이 비행기를 타고 1955년에 모국을 방문한 것이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민항기의 태평양 횡단이었다고 한다. 교통수단이 배에서 비행기로 바뀐 것이다.
아까 전에 관람했던 이민사 박물관과 잘 연계되는 내용이다.

인하대 구경을 마친 뒤에는 여기서 동쪽으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또 다른 공원인 수봉 공원을 찾아갔다. 수봉산이라고 월미산과 비슷한 높이의 아담한 언덕에 자리잡아 있다.
얘는 언제 무슨 계기로 만들어진 공원인지 모르겠지만, 현충탑과 각종 전적비들이 자유 공원 만만찮게 여럿 있었으며 통일· 안보 전시관도 있었다. 산 중턱까지 차를 몰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일인 덕분에 한산하고 주차 걱정도 없어서 좋았다.

부산으로 치면 뭔가 보수산 공원과 비슷한 곳 같았다.
그래도 보수산은 4· 19니 민주 운동이니 하는 것을 기념하는 시설도 있는 반면, 수봉산에는 온통 주적 북한과 맞서 싸운 것에 대한 기념물만 있었다. 뭐, 보수산에도 대한해협 전승비가 있긴 하다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봉 공원은 길의 토폴로지가 T자와 비슷했다. 세로줄 I 모양 경로는 자동차로 접근 가능하다. 그래서 가로줄과 만나는 끝까지 올라가면 그 교점에 한국 자유 총연맹이라는 우파 단체에서 운영하는 '인천광역시 통일관'이 있다. 여기가 자가용으로 다닐 수 있는 한계 지점이었다.

거기서 ─자 모양의 좌우로는 도보로만 진행할 수 있는데(차도는 공원 관리 차량 전용), 한쪽 끝으로 가면 광장과 함께 현충탑이 나오고, 다른 쪽 끝으로 가면 차도를 다리로 건넌 뒤에 인천 지구 전적비가 나왔다. 그 양 끝도 막힌 게 아니라 공원을 드나들 수 있는 출입구가 있었다. 단지 거기는 자가용으로는 진입할 수 없을 뿐.

Posted by 사무엘

2018/08/04 08:32 2018/08/04 08:32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8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518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754 : 755 : 756 : 757 : 758 : 759 : 760 : 761 : 762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3055
Today:
1607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