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1차 개통 시절에 대한 회상

지금으로부터 6년 반 전이던 2004년 4월, KTX가 1차 개통하던 시절의 기억이 본인에겐 아직도 생생하다.
본인은 아직 대전에 있고 학부도 졸업하기 전.
지하철 기본요금이 700원이고 서울에 아직 4색 GRYB 버스가 등장하기 전.
아직 코레일이 아닌 철도청 시절이고 바로타라는 사이트가 있던 시절. (우와!)
수도권 전철은 아직 천안이 아닌 병점까지만 가던 시절.

http://info.korail.com/ROOT/news/board_view.jsp?boardType=&bbs=bbs5&seq=94
그 당시 철도청은 정말 천문학적인 비용을 쏟아부으면서 KTX 광고를 해 댔다. 장대 레일과 관절 대차 자랑은 가히 침이 마르도록 했던 듯. 그땐 ktx.korail.go.kr 이런 사이트도 있었다.
사실, 고속철의 등장은 극도로 정체해 있던 한국 철도계에 획기적인 활력을 불어넣는 사건이긴 했다.
위의 링크는, 그때 철도청에서 제작한 홍보 동영상 중 하나인 <KTX 이젠 우리가 뜬다>로, 나름 인상적으로 봤다.
오프닝 음악이 참 역동적이지 않은가? “빰빰!”
“KTX, 이젠 우리가 뜬다. Let's speed up Korea” ㄲㄲㄲㄲㄲㄲㄲㄲ

KTX가 자기 부상 열차라는 루머가 그 당시엔 굉장히 많아 나돌았으나, 기존선을 달리는 구간이 엄청 많다는 것만 생각해 봐도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냥 재래식 바퀴식 열차이다.

그런데, 동영상의 기술 수준을 보면 KTX가 1차 개통하던 시절이 얼마나 까마득한 옛날이었는지를 알 수 있다.
동영상 보기 위해 전용 ActiveX 설치해야 된다. 게다가 이 녀석은 윈도우 비스타/7의 Aero를 꺼 버린다. 이런~ ㅠ.ㅠ
참고로 저 때는 아직 유튜브도 없었고, 플래시 7이 이제 갓 flv 기술을 개발했지만 아직 그게 대중화는 못 돼 있던 시절이다.
저 동영상도 파일로 뽑아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KTX 개통 때문에 본인은 한편으로는 심란했다.
“난 전적으로 새마을호 Looking for you 때문에 철덕이 됐는데, 앞으로 새마을호는 몰락의 길을 가는구나.” 때문이었다.
그래도 프로게임계도 언제까지나 스타 1만 붙들고 있을 수는 없듯, 우리나라 철도 역시 언제까지나 재래식으로나 머물러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철도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KTX에다 사운을 걸고 일반열차들은 KTX 연계용으로 개편해야 한다. 그런데 새마을호는 KTX의 하위 열차로 굴리기에는 내장재가 비정상적으로 너무 좋아서 오히려 KTX의 경쟁 상대가 될 여지가 있는 열차이다.

KTX 개통 당시엔 재미있는 일이 많았다.
2004년 4월 1일은 KTX 개통에 발맞추어 서울교외선 정기 열차가 폐지되었고 통일호가 없어졌다.
경춘선 통일호가 모두 무궁화호로 승격되었고(=비싸졌고), 특히 국내 최장시간 운행 열차이던 청량리-부전 전역정차 통일호도 없어졌다. 이로써 청량리 밤차를 제외하고는 중앙선을 전구간 직통 운행하는 열차가 없어졌다.
물론 당시 통일호 객차는 내구연한도 거의 끗발 수준이었고, 화장실 오물이 정화조 없이 곧바로 밖으로 배출될 정도로 정말 낡은 물건이었기 때문에 버릴 때가 되긴 했다.

전라선의 기관차형 새마을호에 있던 전무후무한 2:1 특실도 고속철 개통과 함께 현역에서 물러났다. 이거 기억하시는 분은 정말 철덕 인증. ㅋ (KTX 특실도 2:1이긴 하지만 KTX 특실의 좌석은 새마을호 일반실보다도 훨씬 못하다.)
또한 전객차가 특실 좌석이고 대전과 대구에만 정차하던 ‘구특전 새마을호’도 경부선에서 물러나 장항선에 대체 투입되었다. 장항선은 운행 거리가 짧아서 지금까지 카페 객차 같은 각종 일반열차 서비스들의 베타테스트가 우선적으로 적용되어 온 노선이기도 하다.

KTX 개통과 더불어 새마을호는 갑작스럽게 정차역이 무궁화호 수준으로 늘어서 서울-부산이 5시간 20분대까지 가기도 했고, 무궁화호는 과거 통일호가 정차하던 안양, 부강 같은 역까지 무차별 정차함으로써 서울-부산이 6시간대에 달했다. 게다가 일반열차의 운행 횟수 자체가 갑작스럽게 너무 줄었다. 소요시간의 증가보다도 더욱 나쁜 점이었다.
그 반면 KTX는? 내가 늘 강조하지만.. 서울-부산 무정차 직통 2시간 32분짜리 엽기 열차까지 있었다. 한국 철도 역사상 서울-부산 셔틀이 다닌 적이 2004년 저 때이다. ㅎㄷㄷㄷ;;; 서울-부산 4시간 10분 새마을호만큼이나 역사 속의 추억이며, 저 열차는 2004년 말의 1차 다이아 개편 때까지 다녔다. ㅋㅋㅋ

게다가 기술적으로 미비했던 점, 잦은 지연과 고장 때문에 KTX는 언론에 대차게 까였고, 광명 역도 3천억짜리 간이역이라고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2004년 가을이던가 그때쯤 열차 다이아가 1차 패치를 겪으면서 서울-부산 셔틀 KTX는 사라지고 새마을호도 서울-부산이 5시간은 안 넘게 일말의 개선이 이뤄졌다. KTX의 평균 정차역 수도 그때부터 야금야금 늘어 갔다. 그때는 아직 대전 통과 KTX는 있었으나, 2005년 11월 다이아 패치 때부터는 대전 통과도 없어져서 동대구나 대전은 무조건 정차하게 됐다.

세월이 흐르면서 다이아는 점점 똑똑해졌다. KTX 이용객은 충분히 늘었고, 국민들 의식도 성숙했으며 열차를 ‘골라 가며 갈아 탄다’는 관념이 정착했다. 경춘선은 이제 곧 수도권 전철로 부활하고, 중앙선 전구간 직통 열차는 무궁화호 형태로 2008년쯤에 다시 생겼다.
그리고 2010년 11월, 우리나라 철도계는 다시 변혁을 겪을 예정이다. 6년 전보다는 더 스마트한 모습으로 국민을 맞이하길 기대한다.

* * * * * * *
크리스천이 아니거나 성경 교리에 관심 없는 분이라면 이 단락은 읽지 말고 skip하라.
본인의 철덕 기질 중에 Looking for you 연구와 더불어 전세계에서 거의 나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을 거라 추정되는 똘끼가 뭐냐 하면, 철도와 성경의 융합-_-이다.

2004년은 고속철의 초림, 2010년은 고속철의 재림에다가 비유를 해 봤다. 그 6년간은 교회 시대 되겠다. ㄲㄲㄲㄲㄲㄲㄲ

성경에서 사 61:1-3은 예수님에 대한 예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초림하신 예수님도 훗날 그 구절을 읽으시면서 자기 입으로 그 예언이 드디어 성취된 거라고 선언을 하셨다(눅 4:16-19).
그런데 문제는 그 구절을 다 읽은 게 아니라 앞부분만 읽고 끊었다는 것. 보복하고 원수 갚는 건 초림 때 이루어진 일이 아니며 재림으로 미뤄졌다. 저 예언은 다 성취된 게 아니며, 사실 구약 성경에는 예수님의 초림 행적 덕분에 성취된 예언보다는 아직 안 이뤄진 예언이 더 많다.

사실, 구약 성경 시절에는 ‘주의 날(Lord's day)’이라는 개념만 있었지 그게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이라는 선로 분기가 이뤄질 거라는 걸 생각할 수 없었으며, 그 과도기에 존재할 교회라는 개념도 있을 리 없었다.
콤마 하나로 쭉 나열된 예언들이 어떤 건 무려 2천 년 뒤에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명되고 인간이 달에 갔다 온 뒤에야 성취될 거라는 사실이 정말 엄청나지 않은가?

성경에서 이런 간극을 아주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은, 창 1:1-2 사이의 간극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는 재창조 간극 지지자들의 논리를 뒷받침하는 데에도 이용된다.

이건, 철도 예언-_-으로 치면 이렇다.
“21세기에 한국에 고속철이 건설되어 서울-대전이 50분, 대전-대구가 50분, 대구-부산이 40분 걸리는 날이 오리라.”
이렇게만 써 놨다면, 이 예언은 아직까지는 부분 성취이며, 1차와 2차 개통이라는 개념(6년간의 간극)이 들어가 있지 않은 문장이다. 1990년대에 고속철 기공식 하던 당시에는 공사 예상 기간도 실제로 걸린 것보다 훨씬 더 짧게 잡았다. 인천 공항 개항과 비슷한 시기에 서울-부산을 2시간대에 왕래하는 날이 올 거라고 예상하지 않았던가?
그런데 그게 질질 끌다가 실제로 대구-부산은 아직 미완성인 채로 1차와 2차로 나누어 개통하게 된 것이다.

물론, 하나님의 경륜이 무슨 인간 사업의 진척처럼 이리저리 휘둘린다는 말은 아니지만, 뭔가 비슷한 맥락의 비유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상, 헛소리 끗.
* * * * * * *

Posted by 사무엘

2010/10/30 19:57 2010/10/30 19:57
, , , ,
Response
No Trackback , 5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401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401

Comments List

  1. 삼각형 2010/10/31 16:30 # M/D Reply Permalink

    2004년이라면 동영상 기술은 흠좀무 수준이긴 하죠. 동영상이라는 개념을 발달했지만 그것을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것에 합의를 못본지라 난리가 난 시절. 반면 지금 HTML5는 동영상과 음악을 테그로 지원하고 브라우저가 재생하게 됩니다. 지금도 최신 브라우저들은 구현해 두었고요.

    동영상을 파일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그냥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으로 떠버리시면 됩니다. 어둠의 루트도 있고, 아닌 것도 있지요.

    1. 사무엘 2010/10/30 22:16 # M/D Permalink

      저는 플래시나 동영상 컴포넌트를 집어넣을 때, 처음에는 embed가 표준 태그이고 object는 MS에서 ActiveX 컨트롤을 집어넣으려고 만든 비표준 태그인 줄 알았어요. 아마 IE 3 때부터 그 태그가 지원되기 시작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오히려 object가 권장이고 embed는 비추가 됐죠?
      유튜브가 플래시 없이 돌아갈 정도가 됐으니 세상 참 많이도 바뀌었습니다. ^^ 그에 비례해서 가히 충격과 공포 수준으로 복잡해지고 있는 웹 표준. h1~h6, p, tr 이런 태그 몇 개만 해석하면 되던 시절이 그립네요.

      부산-대구가 드디어 고속신선이 뚫려서 20분 단축. 거기에다 대구와 대전 시내 구간에까지 고속신선이 들어가면 서울-부산 추가로 10~20분이 더 단축되어 서울-부산이 2시간대가 될 겁니다. 울산과 김해 공항의 타격이 더 커지겠죠.
      과거에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찍고' 트로트 새마을호가 편도 기준 하루 딱 두 번 있었듯이(#1~#4), 다음 달부터 그런 optimal KTX는 이제 하루 딱 두 번이더군요.

  2. 사무엘 2010/11/01 12:49 # M/D Reply Permalink

    KTX 2차 구간이 개통한 지 한 나절 정도 지났는데, 아직 언론상으로는 별다른 소식이 없군요.
    다만, 그 많은 KTX 중에서 진짜로 서울-부산을 2시간 18분 만에 달리는 optimal KTX는 겨우 두세 편에 불과하다는 볼멘소리가 예상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경주와 울산에 KTX가 다니기 시작해서 좋다는 반응이 대세이긴 하지만, 역이 시내에서 너무 멀다고 까일 각오 정도는 해야 할 거고요.
    다만, 정차역이 그렇게 그렇게 막장으로 편성되지는 않고 나름 분산돼 있는 듯합니다. 경주 정차 KTX의 경우 남쪽만 정차하지 오송이나 김천구미까지 마구잡이로 또 정차하는 식은 아니라는 것.

    참고로, 동해남부선 울산 역은 태화강 역이라고 역명이 바뀌고 신울산 역이 울산 역이 됐습니다.
    경부선에다 비유하자면 대구 역이 달구벌이라고 이름이 바뀌고 동대구 역이 대구 역이 된 꼴이죠.
    중앙선 경주 역은 없어질 운명이기 때문에 그런 거 없습니다. 당분간 현 역명이 유지되고 KTX 역은 '신경주'입니다.

  3. ㅇㅇ 2021/03/14 22:33 # M/D Reply Permalink

    https://cafe.daum.net/psg7788/ADST/147 ktx 사이트 없어지고 홍보영상 여기있네요 그 뭐지 미래를 달리는 한국철도? 그것도 있던걸로 아는데 그건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

    1. 사무엘 2021/03/14 23:02 # M/D Permalink

      네, KTX 자체를 홍보하던 사이트야 이미 진작에 없어졌죠.
      게다가 2004년은 아직 유튜브가 없었고, 웹페이지에서 동영상을 보기 위해 원시적인 미디어 플레이어가 널리 쓰이던 시절이었습니다.
      이때 나돌던 동영상들은 서버가 내려가면서 소실되어서 현재 전해지지 않는 게 많습니다.;; 파일로 통째로 다운로드해서 저장하는 것도 여의치 않았었거든요.
      자료 링크 알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786 : 1787 : 1788 : 1789 : 1790 : 1791 : 1792 : 1793 : 1794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5122
Today:
1920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