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셋> 편집기는 내부 에디팅 엔진이 TSF를 완벽하게(A급으로) 지원하게 할지 지정하는 ‘TSF 지원’이라는 도구-옵션 대화상자에 있다. 프로그램이 TSF A급으로 동작하면 그 밑에서 구동 중인 외부 모듈이 에디터의 텍스트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고 MS 한국어 IME는 단어 단위 한자 변환도 가능하며, 일본어 IME의 경우 Natural Input 모드로(커서 위치에 따라서 조합/비조합 모드가 자유자재로 왔다갔다) 동작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런 편의에는 속도와 메모리 사용량 같은 tradeoff가 응당 있다. TSF A급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커서 하나가 움직일 때에도 운영체제의 TSF 시스템에다가 일일이 통보를 해 줘야 한다. 그래야 연동이 제대로 된다.

그런데 이 TSF 시스템이라는 게 돌아가는 모습이 못마땅할 때가 있다. 내 프로그램이 문서 전체처럼 꽤 많은 영역의 블록을 잡고 있으면, 이따금씩 운영체제는 블록 텍스트가 무엇이 있는지 수 MB에 달하는 데이터를 일일이 요청한다. 그것도 키 하나 누를 때마다, 커서가 움직여서 블록 영역이 조금이라도 바뀔 때마다 말이다. 그 텍스트 얻어 와서 도대체 뭘 하는지는 모르겠다. 그 요청을 거절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거 참.

이 때문에 <날개셋> 편집기로 20MB 이상 대용량의 텍스트를 열고, 새로운 글자 입력보다는 오리고 붙이기 같은 편집이 주 사용 목적이라면 ‘TSF 지원’ 옵션을 끄고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는 게 성능 면에서 낫다. TSF A급을 유지하면서 지금보다 성능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떠오르지 않는다.

대용량 파일을 수월하게 다루는 전문적인 에디터를 개발하는 게 목적이라면, 별도의 전문적인 메모리 관리자도 쓰고 더욱 심도 있게 성능 최적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날개셋> 편집기의 1차적인 개발 목적은 잘 알다시피 그냥 입력 엔진의 기술 데모일 뿐이기 때문에, 그런 세세한 것까지 신경 쓰지는 않는다.

하지만 한편으론 아주 작고 가볍고 최적화 잘 되고 빠른 에디터도 어느 정도 지향하고 있다. 그런 컨셉의 프로그램이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에디팅 엔진이 너무 비효율적이고 느리면 그것도 영 보기 안 좋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버전업을 거듭하면서(특히 5.x 후반과 6.5 사이에) 내부적으로 최적화도 상당히 많이 되었으며, 몇십 MB짜리 파일 정도는 부담 없이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었다.

혹시 MS에서 만든 다른 TSF A급 프로그램은 사정이 어떨까 궁금했다. 워드패드를 살펴봤는데, <날개셋> 편집기보다 성능이 더 안 좋다. 아까보다 더 작은 수 MB짜리 파일을 열어도 프로그램이 감당을 못 하고, 역시나 커서 한 칸만 움직여도 프로그램이 몹시 굼뜬다. Select All 명령을 내리니 아예 프로그램이 뻗는 듯. Windows는 기본 제공하는 프로그램들 중 에디터가 몹시 부실하다는 게 이 자리에서도 다시 한 번 입증되었다. TextEdit(맥)나 gedit(리눅스)는 그렇지 않다.

사실, 위지윅이나 서식 지정 같은 기능이 전혀 없는 에디터라 해도, 유니코드에 따른 다국어를 제대로 지원하려 한다면 개발 난이도가 안드로메다 급으로 급상승한다. 바로 아랍· 히브리 지원 때문이다. Complex script 체계에서는 같은 글자라 해도 앞뒤에 무슨 글자가 있냐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질 수 있고, 커서가 움직이는 단위와 문단을 나누는 기준이 시시각각 달라진다. 특수한 유니코드 제어 문자 처리도 해야 한다. 한 줄에 L2R 문자와 R2L 문자가 공존할 때 커서 위치는 어떻게 계산할 것이며, 게다가 세로쓰기라든가 자동 줄바꿈 옵션과의 연계는 어떻게 할 것인가? -_-

Uniscribe라는 API가 있다지만 그게 다루는 각종 개념을 공부하는 것부터가 쉬운 일이 아니다. 사실 저런 문자의 처리는 심지어 전문적인 상업용 워드 프로세서인 아래아한글조차도 2005 버전이 돼서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프로그래머용 에디터에서는 그리 필요하지도 않은 기능이다.

EditPlus는 지금 최신 버전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3.1x대 버전을 살펴본 기억으로는 아랍어의 매끄러운 처리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었지 싶다. 엄밀히 말하자면, 내부 문자 단위 크기만 ansi에서 wide char로 바꾼다고 해서 완벽한 유니코드 지원이 되는 건 아니다. 비록 화면으로 보기 좋게 찍히지만 않을 뿐, 정보 손실은 없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날개셋> 편집기는 복잡한 다국어 글꼴 처리 쪽은 아예 깨끗하게 접고(무시하고/포기하고)-_- 신경을 안 쓴다. 입력이라는 분야에만 초점을 맞춰 그쪽의 전문성만을 유지하며 개발되고 있다. 오히려 아랍· 히브리 문자는 깔끔하게 깨진 문자로 메모리 순서대로 단순하게 표시해 주니, 각 글자의 코드 포인트를 확인할 일이 있을 때는 유용하기도 하다. -_-

이렇듯, 텍스트 에디터를 하나 만들더라도 프로그래머용 기능 특화냐, 아니면 입력기와 유니코드 글꼴 쪽으로 특화냐 같은 개발 패러다임이 나뉠 수 있다. <날개셋> 편집기는 TSF 지원 같은 입력기 특화이고, 정확히 말하면 여타 어느 프로그램도 시도한 적이 없는 ‘한글 입력’ 특화이다. 하지만 글꼴 쪽의 전문적인 지원은 없다. 또한, Syntax highlighting기능조차도 없을 정도로 프로그래머 특화는 아니지만, 그래도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염두에 둔 텍스트 필터도 제공하기 때문에 전문 기능이 아주 없는 건 또 아니다. 일종의 패러다임 짬뽕인 것 같다.

Posted by 사무엘

2012/03/11 08:40 2012/03/11 08:40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653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653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574 : 1575 : 1576 : 1577 : 1578 : 1579 : 1580 : 1581 : 1582 : ... 213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7603
Today:
2841
Yesterday: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