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졸업

1. 석사 논문 통과

한글 입력· 편집기의 통합적 설계와 구현에 관한 연구
김 용묵 (연세 대학교 대학원 언어정보학 협동과정 언어공학 전공)

석사 학위 논문이 본심까지 통과했고 난 무난히 대학원 졸업을 앞두게 됐다. 현재 나의 진학 구분은 '재학'에서 '졸업 예정'으로 바뀌었다. 당연히 기쁘다. 대선 후보가 이제 대통령 당선인이 된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 논문의 지도 교수(논문 주심)는 연세대 국어국문과의 한 영균 선생님. 국문과에서 이공계 감각이 가장 뛰어나고 세벌식이 뭔지, 국어 정보학 쪽이 뭔지 아시는 분이다.

나의 논문 주제는 뻔하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이론 배경과 의의, 주요 기능 명세에 대해서 썼다.
이건 뭐 1, 2년 연구해 온 게 아니기 때문에 나는 다른 석사 지망생들과는 어차피 출발선의 위치가 다른 것도 사실이었다.

논문 심사 중에는 “너 2003년에 투고했던 김 용묵· 김 진형 논문 때에 비해서 지금 달라진 게 뭐냐?”란 질문을 받곤 했다.
생각 같아서는 “그걸 질문이라고 하십니까. 당연히 넘사벽 급으로 달라졌지.. ㅜㅜ;;”라고 말해 주고 싶었다.
2003년 논문은 <날개셋> 엔진 버전이 겨우 2.x이던 시절인데.. 지금은 그때 없던 개념이 수두룩하며, 오토마타만 해도 옛날엔 지금 같은 수식도 아니고 진짜 흑역사 수준의 유치한 장난감으로 기술했었는데 지금 것하고는 비교 자체가 실례이다. =_=;;

한글 입력과 관련된 수많은 연구들은 통상적으로 그저 글쇠 배열이 어떻고 손가락 움직임이 어떻고 하는 쪽에 치우쳐 있다.
그러나 나의 관심사는 그보다 훨씬 더 fundamental한 것이다.

그 어떤 한글 입력 방식을 만들더라도 결국은 한글 조합 로직이 있어야 한다.
내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이념을 아는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다양한 한글 입력 로직을 '기술'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그래서 한 프로그램에서 무슨 입력 방식을 불러와서 쓰고,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게 했다. 그게 2장의 내용이다.

“한글 입력 오토마타야 이미 1980년대에 이론이 다 정립됐고 지금은 누구나 당연히 그저 그러려니 하고 쓰는 시스템인데, 그것만 전문적으로 또 연구할 게 있냐?”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할지 모르나 나는 그것만을 소재로 연구를 많이 해 냈다.

다음 3장은 내가 개인적으로 이 논문 전체를 통틀어 가장 자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이다.
2장에서 제시한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컴포넌트들을 응용하여 이런 저런 입력 방식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글자판 종류별로” 분류하여 제시했다. 바로 두벌식, 두벌식과 세벌식 사이의 절충 방식, 그리고 pure 세벌식 이렇게 세 종류.

두벌식에 대해서는, 세벌식 입력 방식을 설계할 때는 거의 필요하지 않은데 두벌식이기 때문에 음절 구분과 관련해서 추가로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소개했다. 초+종성 공유 낱자 결합 규칙이라든가 특수 도깨비불 규칙, 조합 종료 타이머가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절충 방식에서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범용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복벌식이라든가 신세벌식 같은 입력 방식을 구현할 수 있음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pure 세벌식은 초· 중· 종성이 모두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모아치기부터 시작해 무한 낱자 수정, 특정 낱자 바로 지우기 등이 모두 가능함을 보였다.

이런 식으로 세 개의 케이스를 나눠서 논리를 전개하는 방식을 이번 논문 학기 때 최초로 생각해 냈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마음에 든다.
지금 프로그램의 도움말도 그 논문 스타일로 개편할 예정이다.

4장은 한글 입력기가 글자 입력 자체의 범위를 넘어서서 자연스럽게 연계할 수 있는 텍스트 변환이나 검색 기능을 다뤘다. 잘 알다시피 낱자 재결합이라든가 한글-영타 변환 같은 것 말이다. 한글을 입력하면서 활용 가능한 알고리즘은, 이미 입력된 한글에 대해서도 일괄 적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게 지론이다.

5장은 구현체 소개로, 잘 알다시피 동일 엔진에서 편집기와 IME 모듈, 입력 패드라고 Windows 플랫폼 기준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프런트 엔드가 다뤄졌다.

요컨대 논문은 앞으로 그 어떤 한글 입력 방식을 만들더라도 공통적으로 적용될 기술 기반을 닦아 놓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지금처럼 논문을 구성한 것은 내가 스스로 생각해도 내 자신에게 떳떳하고 정말 체계적으로 잘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감사의 글에는...

  • 너님은 학부 출신만으로 재능을 썩히기엔 너무 아깝다며 대학원 꼭 가라고 내게 독려를 해 주신 분.
  • 수많은 태클과 딴지를 통해 나의 학문적 방어력을 키워 주시고, 프로그램 매뉴얼을 일말의 논문처럼 보이게 기여해 주신 논문 지도교수님
  • 야간도 아니고 일반 대학원에 불쑥 입학해 버렸는데도 괘씸하다고 날 짜르지 않고, 학위를 마칠 때까지 기다리고 직위를 유지시켜 주신 회사 관계자
  • 2년간 동고동락했던 학교 입학 동기와 과 선배, 친구들

이 들어갔다. 위에 언급된 분들은 정말로 감사를 드려야 하기 때문에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는

“끝으로, 한글 기계화의 선구자로서 우리 겨레의 은인이며, 특별히 제게는 책과 글을 통해 10대 시절부터 세벌식 한글 사랑 정신으로 큰 감화를 주신 고 공 병우 박사님의 영전에 이 논문을 바칩니다.”


라고 써 넣었다. 뭉클~~ 이 논문의 이념과 성향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라 하겠다.

글쎄, 이것도 학교나 과에 따라서는 분위기가 다소 차이가 나는 모양이다. 박사도 아니고 석사 나부랭이 주제에 뭔 학문 업적을 이룬 게 있다고, 세상사를 다 달관한 듯이 벌써부터 감사의 글을 논문에다 넣냐고 의아하게 보는 곳도 있다고 함. 하지만 우리 학교 우리 과는 안 그렇기 때문에... ㅎㅎ

논문 작성 과정이 행복하기만 한 건 아니었다.
작품은 이미 다 나와 있는데 그걸 글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어찌나 힘들었는지, 온갖 스트레스에 머리를 쥐어짜면서 날밤 새기도 했다. (물론 논문 학기 중에도 코딩이 전혀 없었던 것도 또 아님)
하물며 연구 주제도 못 잡은 채 덜컥 논문 학기를 맞이한 학생은 얼마나 고생이 심할까?

이쪽은 문과 기반인 협동과정이기 때문에 이공계 대학원처럼 연구실에 틀어박혀 사는 게 아니다. 석사 때부터 교수의 push를 받아 가며 공동 프로젝트 진행하고 학술지 논문 게재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위 논문 주제까지 정하는 형태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은 랩비가 아니라 따로 취업을 해서 일하면서 벌고, 개인 사정 때문에 논문 준비를 못 하면 졸업이 n학기 수준으로 한없이 늦어지게 된다.
그래도 난 그렇게 되지는 않았다.

다만, 창작의 고통보다 더한 걱정은...
교수님이 생각하시는 차후의 연구 방향과 내가 하고 싶어하는 연구 방향이 미묘하게 어긋난다는 점이다.
디테일한 사항을 이 자리에서 얘기하지는 않겠으나,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지금 석사 졸업은 시켜 주지만, 앞으로도 그렇게 나랑 코드가 안 맞을 거면 넌 내 밑에서 박사는 계속 못 한다” 처럼 좀 됐다. ㅜㅜ 어이쿠..

뭐, 말은 그렇게 하셔도 설마 제자를 그렇게 내쫓지는 않으시겠지... 나중에 입시철이 됐을 때 선생님 찾아가서 또 데꿀멍 좀 하면.. =_=;;
코스웍 이수하면서야 뭘 공부할 수도 있고 선생님이 원하시는 무슨 과제나 프로젝트를 하고 무슨 학술지 논문을 쓸 수도 있지만,

다음 학위 과정에서의 최종 학위 논문은 한글 글꼴을 주제로 쓸 것이다.
입력으로 시작해서 글꼴로 공부를 끝내겠다는 마스터 플랜은 사실 대학원 석사 지원하기 전부터 분명하게 생각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이건 타협이나 양보를 할 수 없다.

2. 나의 적성과 정체성

많은 사람들이 나보고 “넌 정말 천재다”, “네 능력에 겨우 지금 회사에서 그 연봉은 너무 아깝다”, “넌 공부 더 해야 된다.”, “대학원 꼭 가라. 유학 가라. 두 번 가라” 같은 말씀을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현재 겉보기 역량에 비해서 훨씬 작은 사회적 지위밖에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 역량들이 기성 사회 조직에서는 거의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나의 스펙을 보고는 내가 모든 것을 뭐든지 잘하는 천재인 줄로 무척 오해를 하셨다. 카이스트 출신이니까,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혼자서 다 만들었을 정도니까 시험만 쳤다 하면 100점 받겠지, 이런 것 개발도 잘하겠지, 뭘 잘하겠지 등등...
그래서 내가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을 실망..시켰다. 나는 실제로는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 것밖에 잘하는 게 없고 그것 말고는 안중에 없다. ^^;;;;;

고집과 외곬수도 못 말릴 정도로 아주 강하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기존 학교나 대학(원), 회사에서 정상적으로 소속되어 일하는 사람이 상상하거나 기대하거나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겠는가? 그건 애초에 1.0부터가 고3 때 수능 공부 다 때려치우고 만들어진 건데 말이다.

이런 집념에 비해서 나는 지금보다 더 빠른 컴퓨터를 만든다거나 SNS 데이터를 분석해서 의미 있는 동향을 뽑아 낸다거나, 수학적으로 더 엄밀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만든다거나 기가 막힌 웹 표준 기술을 만든다거나, 심지어 스마트폰용으로 기가 막힌 게임 앱을 개발하는 일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난 전산학과 대학원에는 가지 않은 것이다. 평양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그리고 그런 진로의 특수성 고민 때문에
나의 다른 과학고/카이스트 동기들은 패스트 석· 박 통합 코스를 밟아서 지금의 내 나이가 되기도 전에 박사까지 다 마친 반면,
나는 인제 겨우 석사를 마친 수준인 것이다.

난 공무원, 대기업, 공기업 같은 조직에 못 있는다. 의사, 변호사 같은 거 못 한다.
난 오로지 내가 붙들고 있는 아이디어를 다 작품으로 옮기기 전에는 단언하건대 다른 일은 죽어도 못 할 것 같다. 오로지 이것만 미는 수밖에 없다.;;

3. 소감 & 이후의 계획

- 대학원에 있으면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역시 국어 '운동꾼' 말고 실제 '학자'들이 한국어와 한글에 대해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그럭저럭 배울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일부는 내가 너무 편견에 빠져 있었고, 그렇게 특수하지 않은 현상에 너무 의미를 두고 집착하기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아직 학부의 사고방식에서 제대로 벗어나지 못한 상태였던 입학 초기엔, “어? 한 학기에 최대 12학점밖에 못 들어? 대학원은 안 그래도 등록금도 학부보다 더 비싼데 이거 너무 적은 거 아냐?“라고 생각했었다.
지금이야 그런 생각 따위는 개나 줘 버린 지 오래이다. 한번 12학점씩 들어 본 뒤로는 다시는(앞으로 박사 마칠 때까지도!) 12학점씩이나 듣지는 않을 것이다. -_-;;

- 사전학, 텍스트 마이닝 등 언어학의 응용 분야는 역시 여러 학문 분야의 복합 성향이 짙다는 걸 느꼈다. 나의 관심 분야인 글꼴 쪽도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 첫 학기 때 기본기 보충 차원에서 국문과 학부 수업을 청강했던 '국어 통사론' 과목은 나 같은 공대 출신 비전공자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됐다. 언어정보학 했다는 사람이 한국어 문법에 대해서 그래도 이 정도는 알고 있어야지.

- 그 외에 국문과 대학원 수업은 그럭저럭 강의 듣고 리포트도 안 뒤쳐질 만큼은 써 냈지만, 그릇의 크기의 부족으로 인해 내가 제대로 못 받아들인 내용도 적지 않았다.

- 우리 과에서 자체적으로 개설한 수업은 내용이 다채롭고 좋은 편이지만, 학생들이 워낙 출신이 다양하고 배경 지식 및 관심 연구 분야가 제각각이다 보니 국문과면 국문과, 전산학과면 전산학과 같은 단과 대학원 수업에 비해서 내용의 깊이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건 불가피해 보였다. 이것은 협동과정의 단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코스웍과는 별개로 나처럼 똘끼 충만한 학제간 연구 주제를 이미 갖추고 있는 사람에게는, 협동과정이 장점과 기회로 작용할 수 있겠다. ㄲㄲㄲ

- 원래는 사전 연구실에서 시작해서 전산 언어학, 말뭉치 언어학, 사전학 쪽을 표방하던 이 과가 이공계 협력의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요즘은 점점 한국어 교육 쪽 비중만 커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내가 늘 느끼는 것이지만, 대한민국이 앞으로도 경제적으로 떵떵거리며 잘 살고, 다른 나라들에게 꿈과 희망과 롤모델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국어 수요도 계속 있을 것이고 한국어 교사들도 먹고 살 수 있을 텐데.

- 그래도 나는 이런 여건에 아무리 못 하더라도, 최하 마지노선으로 석사 학위는 있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 앞으로 뭘 더 하든지간에 지난 2년간의 투자는 아깝지 않다. 이제 나는 개인적으로 한글 입력 소프트웨어에 대해 연구한 걸 대학원 세계에서도 당당히 어필할 수 있게 되었다.

- 올해 하반기엔 일단 회사로 전업 복귀한다. 이번 논문 학기 동안 심신이 다소 피폐해졌다. 어서 컨디션을 추스리고 <날개셋> 한글 입력기 다음 버전(일단 6.7)을 올해 중에 내놓을 생각이다. 어서 이거 작업을 계속하고 싶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한 7.0 정도까지 만든 뒤에는 본격적으로 글꼴 연구 모드이다..

- 아니 그보다도, 앞으로 논문이 조만간 완전한 책 형태로 인쇄돼 나오면, 온갖 지인들한테 나눠 주면서 인사 드리고 만나서 노는 게 우선이다. 최하 50부 정도는 뽑아 둬야 할 듯.

Posted by 사무엘

2012/06/27 08:27 2012/06/27 08:27
, , ,
Response
No Trackback , 34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700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700

Comments List

  1. 김 완수 2012/06/27 11:40 # M/D Reply Permalink

    석사 졸업 축하드립니다. 저는 지난 학기에 복학했는데 세 과목의 조별 과제를 혼자서 다 한 정도로도 힘들어서(한 달 가까이 밤샜습니다) 방학이 된 지금은 그냥 늘어져서 쉬고 싶을 뿐인데 대단하십니다.

    1. 사무엘 2012/06/27 18:44 # M/D Permalink

      김 완수 님, 오랜만이네요. 고맙습니다. ^^ 지금도 울산에 계시나요?

    2. 김 완수 2012/06/27 22:14 # M/D Permalink

      네, 여전히 울산에서 살고 있습니다.

  2. 아라크넹 2012/06/27 13:41 # M/D Reply Permalink

    대학원 학점은 보통 학부 학점 곱하기 2~2.5 정도로 계산하는 게 보통입니다. 12학점 들으면 실제 로드는 학부 24~30학점 수준... 12학점 풀로 듣는 경우는 보통 대부분이 (연구실에 있는 걸로 합산되는) 연구학점이죠.

    1. 사무엘 2012/06/27 18:45 # M/D Permalink

      이거 무슨 현재 <날개셋> 한글 입력기의 코드 라인 수 vs 내 코딩 스타일을 감안한 실질적인 코드 라인 수의 비율 같군요. ㅋㅋㅋㅋ

  3. 주의사신 2012/06/27 17:39 # M/D Reply Permalink

    1.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졸업 미리 축하 드립니다.

    2. "관악산의 대학원에 들어가 수련을 하고, 모교에 연구실을 하나 만들어 보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여러 번 받았답니다.

    개인적으로 "전산학의 확장"보다는 "지금 있는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쓰기 좋은 소프트웨어 만들기"에 관심이 더 많은지라 그 제의를 거절했답니다...

    1. 사무엘 2012/06/27 18:45 # M/D Permalink

      주의사신 님의 진로에 대해서는 이미 들은 적이 있어서 어렴풋이 압니다.
      모교로부터 그런 제안을 받을 정도이면 공부를 정말 굉장히 잘하셨나 봅니다. 그런데도 뜻이 있어서 지금 같은 진로를 의도적으로 선택하신 거라면 열심히 노력하셔서 '물건' 하나 꼭 만들어서 목표를 꼭 이루셨으면 합니다. ^^

  4. 김 기윤 2012/06/28 07:33 # M/D Reply Permalink

    1. 우선 졸업 축하드립니다!

    2. 그 논문 한번 꼭 보고 싶군요 ㄲㄲㄲ

    3. 어쨋든 앞으로도 <날개셋> 잘 투닥르닙디ㅏ.

    1. 사무엘 2012/06/28 13:44 # M/D Permalink

      감사합니다. ^^
      글 아랫부분의 오타가 꽤 심오한 형태로 났군요. 복원하면 '부탁드립니다'이겠죠? ㅎㅎ

      저는 이제 막 인쇄소 직원에게 논문 출판을 주문하고 인준서 원본을 전달했습니다.

  5. 팥알 2012/06/28 19:27 # M/D Reply Permalink

    큰 산을 넘으셨군요. 저도 졸업을 미리 축하 드립니다.
    모차르트·베토벤·슈베르트처럼 뛰어난 음악가들이 아무리 많더라도,
    그 음악가들이 만든 음악을 악보로 옮길 방법이 없거나 너무 번거로우면 많은 사람들이 함께 누릴 수 없었겠죠.
    한글을 음악에 빗댄다면, 날개셋은 악보를 가장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날개셋을 아는 사람이 늘수록 한글 입력법에 관한 논의나 성과물도 더욱 질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논문을 통하여 세벌 자판을 쓰는 않는 사람들에게도 날개셋의 기능과 가능성이 널리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1. 사무엘 2012/06/29 00:22 # M/D Permalink

      제 프로그램의 취지와 의미를 잘 아시는 분이 이렇게 계셔서 제게도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이 분야를 연구하는 후속 연구자가 늘어서 제 논문이 추후에 자주 인용되고 컴퓨터에서 다양한 한글 입력 방식과 기술이 개발되면 좋겠습니다. ^^

  6. 정 찬일 2012/06/28 23:06 # M/D Reply Permalink

    안녕하세요, 저도 졸업 축하드립니다~ 여기 코멘트 다는 건 처음이네요.
    나중에 뵙게 되면 피땀어린? 논문 어떻게 쓰셨나 읽어보고 싶네요. (근데 이해할 수 있으려나--;;)
    아무튼 꾸준히 들르면서 글들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어린 시절 책에서 읽은 남극점 도달 이야기가 참 재미있었고 다시 보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그 직후에 용묵님이 글을 포스팅하셔서 놀랐습니다.

    1. 사무엘 2012/06/29 00:22 # M/D Permalink

      반갑습니다. 형제, 요즘은 어디서 뭘 하고 지내나요?
      제 논문은 영어와 수학식만으로 도배되어 있는 괴물 같은 논문이 아니니, 그냥 무난히 술술 읽힐 거라 생각합니다..만 ^^;; .... 연구 분야와 방법론을 이해 못 하는 분들은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더군요.. ㅜㅜ
      예전처럼 교회에서도 다시 봤으면 좋겠네요. 요즘은 형제가 좋아할 만한 새로운 친구들도 청년부에 들어와 있습니다.

  7. 비밀방문자 2012/06/29 12:45 # M/D Reply Permalink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1. 사무엘 2012/06/29 16:50 # M/D Permalink

      지금은 방학하고 집에 왔나?
      내가 당분간 주말은 다른 약속이 차 있고, 7월 중순 이후쯤의 주말이나 다른 날에 한번 만나자구 ^^;;

  8. 정 찬일 2012/06/29 22:04 # M/D Reply Permalink

    저는 방학해서 서울로 올라와서 얼마 전에 아는 분이 창업한 개발 업체에서 스마트폰 게임 개발을 하고 있고요, 게임 유닛, 스테이지, 밸런스 등의 설계 및 AI 작성을 맡게 되었는데 딱 제 흥미와 적성에 맞는 일이라서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어떤 분들이길래 '형제가 좋아할 만한 새로운 친구들'이라고 쓰셨을까 궁금해지네요ㅎ 조만간 교회 갈까 생각하고 있는데요, 가게 되면 미리 연락드리겠습니다.

    1. 사무엘 2012/07/01 18:01 # M/D Permalink

      적성에 잘 맞는 일을 하고 있다니 참 반갑네요. 형제도 전산학을 학술적으로 파는 것보다는 그걸로 디자인 같은 것도 결부해서 창의적인 컨텐츠를 만드는 일이 적성에 더 맞나 봐요.
      당장 여기에 댓글 남긴 사람 중에도 몇 명은 교회에서 볼 수 있을 겁니다. ^^

  9. 백성 2012/06/30 16:08 # M/D Reply Permalink

    1. 제가 그 논문을 썼다면, 두벌식과 세벌식의 절충안 그런 건 안 넣고 My way 식으로 세벌식 최종만 넣었겠지 말입니다 ㅠㅠ
    사무엘님하고 흥미를 가지는 방향이 얼추 비슷한데 미묘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공학 vs 수학 및 물리학, 한글 오토마타 vs 한글 표기법, 철도 vs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그러니 유학 가세요. 두 번 가세요. <<

    ※이번주는 교회 나옵니다. 이거 얼마동안 안나와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신앙이 막장이 되어가는 추세라서요. 시험은 끝났습니다.

    1. 사무엘 2012/07/01 18:02 # M/D Permalink

      미래에 대학원 가서 논문 쓰게 되면 내 논문을 인용해서 새로운 학설과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ㅎㅎ
      오늘 오랜만에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10. Lyn 2012/07/01 14:18 # M/D Reply Permalink

    존경스럽습니다. 석사논문까지 ㅜ.ㅜ

    1. 사무엘 2012/07/01 18:02 # M/D Permalink

      과찬이십니다. ^^ 요즘 세상에 박사도 아니고 석사는 그렇게까지 대단한 게 볼 건 아니에요. :D

    2. Lyn 2012/07/01 19:20 # M/D Permalink

      에잉... 전 그 안대단한 석사도 못하는중 ..

  11. Lyn 2012/07/02 09:54 # M/D Reply Permalink

    http://media.daum.net/culture/others/newsview?newsid=20120702061704304

    재밋는 기사가 올라왔네요

    1. 왕배덕배 2012/07/02 13:31 # M/D Permalink

      새로울 건 없고요, '가림다문'을 검색해 보시면 많은 정보가 나올 겁니다.

    2. 사무엘 2012/07/02 15:45 # M/D Permalink

      뭐, 한글과 여타 고대 문자 사이와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것은 fact만을 찾는 일이라면 나쁠 게 없지만, 저는 지금까지 제기된 예를 생각해 봤을 때 다소 회의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우연히 비슷한 글자가 몇 자 나왔을 뿐이지, 그 글자의 실제 음가가 오늘날의 한글과 같았을 거라는 보장도 없고요.

  12. Lyn 2012/07/02 15:35 # M/D Reply Permalink

    음... 환단고기는 판타지소설 아닌가요ㅡ.ㅡ;

    1. 왕배덕배 2012/07/08 00:31 # M/D Permalink

      그러니까 그런 기사도 역시 믿을 만한 게 안 되는 것이겠죠.

  13. 사무엘 2012/07/03 17:12 # M/D Reply Permalink

    논문이 제본돼 나왔다. 그리고 학교 도서관에다 온·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는 것까지도 다 승인 완료됐고 끝났다.
    졸업 후에도 나중에 만나는 사람들에게 나눠 줄 걸 생각하면 50부보다 더 많이 주문해도 될 뻔했다. 논문도 무슨 전동차 반입하는 것처럼 1차 도입분, 2차 추가 도입분처럼 되려나?

    이제 스케줄 잡아서 차근차근 지인들 만나면서 논문 조공 셔틀로..;; “논문 내놔 임마!” “드.. 드리겠습니다.” “필요 없어!”가 떠오르는 건 왜일까. (언어 순화를 위해 '임마'로 대체)
    그래도 이런 셔틀은 해도 즐거울 것 같다. 내 논문을 내 차에다 실어서 오니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었다.

  14. 다물 2012/07/11 15:07 # M/D Reply Permalink

    전 학사 논문 쓰는것도 어렵던데 석사 논문 통과까지
    축하드려요 ^^

    1. 사무엘 2012/07/12 08:48 # M/D Permalink

      감사합니다. 옛날에는 그러고 보니 학사 졸업 때도 논문을 썼었지요. ^^

  15. ellif 2012/07/14 16:31 # M/D Reply Permalink

    잘 되면 내년 초에는 논문을 riss에서 볼 수 있겠네요.

    1. 사무엘 2012/07/14 22:12 # M/D Permalink

      네, 학교에 논문을 제출도 했고, 학술 정보 사이트에 전체 공개도 허락했습니다. ^^
      제 논문을 인용하거나 언급하는 관련 후속 연구가 앞으로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16. nanmoo 2012/10/06 09:10 # M/D Reply Permalink

    용묵이형 ^^ 석사 졸업 축하드려요 !!!

    날개셋 정말 잘쓰고 있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

    1. 사무엘 2012/10/06 12:21 # M/D Permalink

      감사합니다. 그런데 '형'이라니.. 닉네임만으로는 짐작이 안 되네요, 누구신지요?? ^^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598 : 1599 : 1600 : 1601 : 1602 : 1603 : 1604 : 1605 : 1606 : ... 2204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990637
Today:
2197
Yesterday:
1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