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지름

난 초등학교 때 컴퓨터를 처음으로 접했고,
중학교 때 PC 통신,
고등학교 때 인터넷과 이메일,
대학교 때 휴대전화와 개인 홈페이지를 순서대로 접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순서가 아주 점진적이고 자연스럽고 좋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은 무려 대학원 석사를 졸업한 뒤, 2012년 11월에야 장만하게 되었다. 대수로는 제5대째이다.
물론 이것은 어지간한 여타 사람들에 비해서는 시기적으로 굉~장히 엄청나게 늦게 도입한 것이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안 쓴 이유는 딱히 없었다.
이게 일부 분야에서 매우 편리한 물건인 건 사실이지만, 난 이미 PC로 필요한 정보 처리와 프로그래밍은 다 하고 있으며 이미 쓰는 전화기를 만족스럽게 쓰고 있고, 스마트폰이 그저 남들이 다 쓴다는 군중 심리만으로 그 가격을 투자하면서까지 쓸 가치가 있는 새로운 물건은 아니라고 생각했을 뿐이다. 다른 기기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었다.

또한 스마트폰은 기존 PC와 본질적으로 거의 동일한 기능이 좀 더 작은 기계에서 돌아간다는 차이만 존재할 뿐, 과거에 컴의 성능이 16비트에서 32비트로, 단색에서 트루컬러로 바뀌던 것처럼 불가능이 가능으로 바뀌는 정도의 신기함이 느껴지지 않았다. 글자를 빨리 못 입력하는 게 크게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했고 말이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일찌감치 컴퓨터를 썼던 경험이, 지금은 오히려 유행에 대한 반응을 둔감하게 만든 셈이다.

그러다가 기존 전화기가 고장이 나면서 스마트폰을 도입하게 됐다. 시대가 시대인데 피처폰을 굳이 수리까지 하면서 쓸 필요는 없으니 말이다.
내가 스마트폰이 특별히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면모는 다음과 같다.

  • SNS 앱 연동
  • 지도 + 길/장소 찾기
  • 어디서나 부담없는 크기와 무게의 기기로 무선 인터넷 접속. 노트북은 WIFI에 붙는 것만 가능하지만 폰은 자기가 직접 연결을 할 수 있다.
  • 유용성뿐만 아니라 그와는 별개로 일단 품위와 간지

태생적인 한계이겠으나, 피처폰이든 스마트폰이든 모바일 기기는 문자 입력이 제일 불편한 건 변함없다. 제조사의 특성상 입력 방식이 천지인밖에 없다. 골수 나랏글 유저인 본인에게 천지인은 직관적이지 않아 너무 불편하고, 두벌식 쿼티는 각각의 버튼이 너무 작아서 오타가 잘 난다.

쿼티라 해도 그 작은 기기에서 열 손가락을 다 동원하는 타자 따위는 기대할 수 없으며, 검지-엄지의 독수리 타법의 부활이다. 역시 문자 입력은 PC를 따를 기기가 없음을 느낀다.
카카오톡을 깔고 나니 “오오, 사무엘 님 드디어 카톡 들어오셨어요?” 인사가 막 들어오는데.. 타자가 불편해서 카톡질은 오래 못 하겠다. 카톡이 있으니 PC뿐만 아니라 폰으로도 인스턴트 메신저가 하나 더 생긴 거나 다름없는 반면,. 나의 폰타는 PC에서의 세벌식 타속에 비해 고작 1/4~1/3밖에 안 된다. ㄲㄲ

또한, 쿼티 배열을 쓴다 하더라도 나오는 배열은 1~3단으로 국한이지 4단은 없다. 그래서 모바일에서는 숫자와 기호를 섞어 쓰는 것조차도 매우 심하게 불편해진다. 인터넷 URL 내부에 무심코 들어있는 숫자가 유난히도 입력하기 귀찮고 성가시게 느껴지는 건 PC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경험이다.

내가 예전에도 잠시 글로 썼듯이, 스마트폰에서는 두벌식 세벌식 논쟁도 PC에서와 같은 의미는 사실상 없다. 마치 유니코드 앞에서 조합형 완성형 논쟁이 김이 확 빠지고 의미가 없어진 것과 비슷한 맥락이랄까. 어차피 열 손가락으로 제대로 된 타자를 할 수가 없고 장타도, 모아치기도 필요 없으며, 세벌식은커녕 두벌식을 집어넣기에도 화면이 부족한 공간에서 굳이 세벌식에 연연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모바일은 두벌식이고 세벌식이고를 떠나서, 두벌 세벌 논쟁의 주 무대이던 타자기 식 글쇠배열 패러다임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죽이 됐든 밥이 됐든 어떻게든 글쇠를 구겨 넣어서 스마트폰에서도 “도깨비불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원론에 충실한 한글 입력 방식이 좀 있긴 해야 할 것 같다. 신세벌식 같은 글쇠 중첩은 확실히 이런 데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내 직업병이다 보니 문자 입력 얘기가 또 길어져 버렸다.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면서 굉장히 아쉬워진 것 중 하나는 역시나 배터리 용량이다. 하루를 놔 두니까 진짜 배터리의 절반이 싹 소모되어 버린다. 매일 충전 안 하면 못 견딜 것 같다.

과거의 피처폰은 송· 수신 안 하고 가만히 놔 두면 이틀을 놔 둬도 세 칸이 그대로 유지되었었다.
지난 가을에 회사 야유회로 제주도로 놀러 갔을 때, 본인은 전화기를 완전히 충전시켜 놓은 채로 그대로 가져서 2박 3일을 잘 버티고 돌아왔다. 별도의 충전기를 챙겨 가지 않았다. 제주도까지 가서 딱히 전화질을 할 일도 없을 테니 말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쓰는 다른 사람들은? 어림도 없는 소리였다. 숙소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틈만 나면 자기 전화기를 충전하려고 방의 콘센트마다 난리가 났었다. 멀티탭을 챙겨 다녀야 할 지경이다. 그리고 이제 나도 스마트폰 세상에 끼어든 이상 이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난 휴대전화는 모름지기 통화 품질 좋고 배터리 오래 가고, 충격에 강하고 튼튼하면 장땡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통화 품질은 모르겠지만 고가의 컴퓨터와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 장비를 내장하느라 내구성은 오히려 떨어지고 배터리 많이 먹는 방향으로 변화한 게 틀림없으며, 그건 나로서는 아쉬운 점이다.

아무튼, 난생 처음으로 써 보는 스마트폰은 내 삶의 양상도 앞으로 적지 않게 바꿔 놓을 것 같다. 다만, 내가 앱을 본격적으로 만드는 날이 과연 올지는 모르겠다. 현실은 PC에서 윈도우 8 메트로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찰 테니.

내가 비록 PC는 맥북을 갖고 있지만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계열이 선택되었다. 요즘 IT 트렌드를 잘은 모르겠지만, 스티브 잡스 옹의 별세 이후 애플이 잡스 시절의 영광을 재현하지 못하고 어영부영 중이라는 건 틀림없어 보인다. 지인 중에는 아이폰 쓰다가 답답함을 견디지 못하고 다시 안드로이드로 갈아타는 사람까지 있다.
차라리 애플 계열의 모바일 제품은 더 나중에 아이패드를 써 볼까 싶은데, 이건 언제쯤 지르게 될지 아마 까마득히 먼 미래의 일이 되지 않을까 싶다. ㅎㅎ

그나저나, 스마트폰을 장만한 뒤에도 KT를 사칭하는 스마트폰 교체 광고 전화는 시도 때도 없이 걸려 온다.
재고 단말기들을 처분 못 해서 이 인간들이 정말 난리인가 보다.

Posted by 사무엘

2012/11/24 08:35 2012/11/24 08:35
, ,
Response
No Trackback , 15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760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760

Comments List

  1. 주의사신 2012/11/24 09:41 # M/D Reply Permalink

    1. 핸드폰은 "문자와 전화가 되는 시계" 정도로 인식하는 사람인 제가 스마트폰을 쓸 날이 올지 모르겠습니다.


    2. 충전기를 회사 다닐 때에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습니다.


    3. MS 역사상 1%:90% 점유율 뒤집은 것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엑셀, 워드, IE 등.

    "전화기도 뒤집어질까"라는 생각을 여러 번 해 보게 됩니다.

    1. 사무엘 2012/11/24 13:14 # M/D Permalink

      1. ㅋㅋㅋ 고수 프로그래머 중에 핸드폰에 대한 생각이 저와 비슷한(비슷했던) 분이 그것도 비슷한 연령대에 또 계셔서 무척, 아주 반갑습니다. ^^

      2. 들고 다닌다기보다는 회사에 놔 두고 다니는 사람이 아닐까요? ㅎ 물론 주말을 버틸 수는 없으니 금-월요일엔 들고 다녀야겠죠.

      3. 네, 그게 저도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Windows가 ARM에까지 포팅되다니..
      물론 MS도 MSN이라든가 인터넷 쪽으로 대차게 망하고 줄곧 말아먹은 사업 분야가 있긴 합니다만,
      애플의 몰락과 안드로이드 진영의 분열이 겹치면 미래가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윈8도 아직까지 그렇게 평이 좋은 상태는 아니니, MS의 입장으로서는 어떻게든 윈8을 박리다매로 무조건 뿌려야 할 처지입니다.

  2. 김 완수 2012/11/24 11:25 # M/D Reply Permalink

    1. 요즘 제가 졸업 작품으로 안드로이드용 옛한글 입력기를 만들고 있는데, 키 배치하고 오토마타는 그럭저럭 만들어지는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이것 이외에도 고려해야 될 사항(주로 키를 누를 때의 효과에 관련해서)이 많아서 막히고 있네요.

    2. 안드로이드 키보드 기본 예제(영문 키보드)를 보니 단어 자동 완성 기능까지 있고, 한 키에 두 개 이상의 문자를 배당하면 같은 키를 반복해서 눌러서 입력할 문자를 선택하는 것(기존 휴대전화 영문 키패드처럼)이 자동으로 되네요.

    3. 여러 가지 안드로이드 키보드 어플을 보니 기존 휴대전화에서 같은 키를 여러 번 눌러서 입력할 문자를 선택하는 것은 물론, 드래그 입력에, 길게 눌러서 다른 문자 입력하기(주로 특수 문자에), 인식률이 미묘하지만 음성 인식, 필기 인식 등 여러 가지가 있네요.

    4. 주변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을 보니, 한글 자판은 대부분 제조사에서 기본으로 나온 기존 휴대전화용 자판을 많이 사용하네요.

    1. 사무엘 2012/11/24 13:15 # M/D Permalink

      1. 저도 마찬가지였어요.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Windows용 IME로 처음으로 만들 때, 운영체제의 특성과 관련된 문서화되지 않은 특성들과 온갖 버그 때문에 삽질 했던 건.. 말도 못 할 수준입니다. 그 과정을 거친 덕분에 지금의 날개셋이 있을 수 있었겠죠.

      2. 구조가 직관적이어서 PC에서는 아무래도 NLP 기술이나 사전 데이터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는 라틴 알파벳 같은 문자도, 모바일로 가면 그런 기술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그렇게라도 불편을 극복해야 하니까요. 모바일은 아무래도 PC보다야 문자 입력이 훨씬 불편할 수밖에 없으며, 구조적인 불편은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낸다고 해서 해결 가능한 수준이 아니기도 하죠.

      4. 네. 앱은 보통 게임-_-이나 생활 정보, SNS 관련 프로그램을 구해서 쓰지, 문자 입력은 그냥 불편하면 불편한 대로 쓰고 그런 데에까지 창조적인 탐색을 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거예요.

  3. 삼각형 2012/11/25 19:56 # M/D Reply Permalink

    1. 결국 이 대열에 들어서셨군요.

    시계 + 전화 + 문자 중에서 전화 품질은 오히려 떨어진 것 같습니다. 문자는 인터넷 메신저가 들어 간데다가 피처폰 보다는 타자가 나아지긴 했으니 더 나아진 것 같고요. 그러고보면 이전에 3G 망은 정말 널널하기 그지 없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2. 저도 그렇게나 입력이 불편한 스마트폰에서 자판 배열에 별 신경을 안쓴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블로그질을 하는 건 아닌 만큼 유용하고 압축성 있는 정보보다는 인스턴스 성의 짧고 감정적인 정보가 많이 공유되기 때문에 그런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게 인터넷 줄임말이 더 확산되는 계기이지 싶습니다. 팔뚝만한 키보드에서도 귀찮다고 줄여 쓰던 사람들이니 말입니다.
    그래도 찾아보니 꽤 신기한 아이디어의 자판들이 있긴 하던데 실용적이지는 못하더군요. 그나마 나은게 추천 단어 기능인데 사전 기반으로 단어를 추천해 주는 것은 한국어 DB가 부족한 듯 했습니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유용하게 느끼는 기능은 성경 보기입니다. 거기에 흠정역이 지원되는 성경어플들이 있더군요. 오히려 개역개정의 경우 저작권 가지고 거는지 유료 어플로 제한적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공예베에서 성경 가지고 다니기가 귀찮아서인지 스마트폰 성경을 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도 합니다.

    1. 사무엘 2012/11/26 05:47 # M/D Permalink

      응? 뭔가 댓글이 바뀐 것 같네요.
      아무래도 스마트폰 같은 환경에서는 아무리 기가 막힌 입력 방식을 생각해 내더라도 근본적으로 PC에 필적하는 타자 능률이 나오는 건 불가능하겠죠. 그러니, 생산되는 글의 깊이나 품질도 그리 고퀄을 기대할 수는 없을 거예요.
      줄임말이라.. 과거 PC 통신 시절엔 전화비를 줄이려고 존재했는데 지금은 물리적인 타자 환경 자체가 불편하니까 존재하는 셈이군요. 시대가 많이도 바뀌었습니다.^^

      아, 그러고 보니 저도 흠정역 성경 어플은 장만해야겠네요.

  4. 김 기윤 2012/11/24 19:48 # M/D Reply Permalink

    1. 스마트폰 대열에 어서오세요!

    2. 충전기를 회사에 들고 다니는 사람 여기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220V AC에 꽂는충전기가 아니고, pc 에 꽂는 usb 단자일 뿐이지만, 컴파일하는 시간 동안에 할 게 없(-_-)어서 폰만 만지작 거리다보니, 충전기를 쓰지 않고는 버틸 수가 없더군요.

    3. 안드로이드계열이라면 입력기를 선택할 수 있지 않나요? "제조사의 특성상" 이라는 말이 잘 이해가 가지 안습니다;

    4. ("제조사의 특성상" 다른 입력기 사용이 불가능하시다면 이 항목부터 살포시 무시) 삼성계열이라면 "삼성 모아키 통합키보드" 를 사용해보시는 건 어떤지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samsung.app.MoAKey 는 제가 이전에 방명록에서 한번 설명한 적이 있는 한글 입력 어플입니다. 그 밖에 라이센스를 취득했는지, 설명한 방식 외에도 기존의 나랏글, 천지인, 스카이로도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불편한 점이라면, 다른 한글입력과는 다르게 혼자서만 자체조작으로는 다른 입력기로 전환이 불가능하고 안드로이드의 키보드 전환을 사용해야 합니다. (I.C.S. 기준으로, 드롭메뉴에서 변경가능..)

    5. 그 밖에 특이한 한글 입력 어플로는 한세글이란 것이 있더군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uallog.hansegul2_LITE 저는 잠깐 써보다가 적응하지 못해서 사용을 그만 두었습니다(..)

    6. 일본어 입력 어플로는 Simeji가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damrocker.android.input.simeji 특징은 드래그를 통해 히라가나를 모두 입력할 수 있다는 것 정도..? 주변분에게 일본어 입력 어플을 물어보니 전원이 이 어플을 추천하더군요..;

    7. 이미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지만, 휴대폰 자체에 구글 ID 연동을 하셨다면, play.google.com 을 PC 에서 들어가서 pc로도 휴대폰에 어플 설치가 가능합니다. 요약하면 play.google.com에서 로그인한 뒤, 어플 설치 버튼을 누르면, 기기 선택창이 뜨고, 기기 선택 후에 설치 버튼을 누른다면, 자동으로 휴대폰에서 해당 어플을 설치합니다. pc에서 설치하고 싶은 앱을 찾아놓고, 번거롭게 휴대폰에서 한번 더 찾을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

    1. 사무엘 2012/11/26 05:47 # M/D Permalink

      유경험자의 좋은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제조사의 특성상 처음에 기본으로 주는 게 천지인밖에 없다는 말이지, 이게 무슨 아이폰도 아닌데 다른 입력 방식을 전혀 설치할 수 없다는 말은 물론 아니에요.
      저는 한세글 개발자분과도 개인적으로 아는 사이예요.

  5. 세벌 2012/11/25 06:32 # M/D Reply Permalink

    스마트폰에서는 두벌식 세벌식 논쟁이 별로 의미가 없죠.
    컴퓨터에서 쓰는 키보드에 대해... 세벌식 자판이 인쇄된 세벌식키보드 공구 소식이 있네요.
    http://cafe.daum.net/3bulsik/623N/101

    1. 사무엘 2012/11/26 05:47 # M/D Permalink

      네, 저도 그 소식 들었습니다.

  6. 박상대 2012/11/26 01:45 # M/D Reply Permalink

    안드로이드OS에선 "MN 로그인 키보드" 라는 어플이
    세벌식 최종 자판과 신세벌식 자판을 지원합니다.

    다만, 무료 버전에서는 자판 위에 광고가 뜬다는 단점이 있지만
    세벌식 최종 자판만은 자판이 네 줄이라서 광고가 안 뜹니다.
    현재 공세벌식을 지원하는 유일한 어플입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바꾸자마자 MN 로그인 키보드 어플을 설치하고
    신세벌식 자판을 쓰다가 지금은 한세글 어플을 쓰고 있습니다.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꽤 걸렸지만, 익숙해지니까 그럭저럭 쓸 만 합니다.

    1. 사무엘 2012/11/26 05:47 # M/D Permalink

      저는 '세나'밖에 몰랐는데 ( http://www.hopark.info/?page_id=1023 )
      단순 세벌식 수준이 아니라 PC용 공 병우 세벌식 글쇠배열까지 그대로 옮긴 입력기가 있는가 봐요?
      한세글 사용자가 더 계시고..
      역시 스마트폰용 입력기는 단순히 버튼을 누르는 것 이상으로 드래그 같은 다른 동작을 떠올려야 입력이 더 빨라질 수 있나 봅니다.

  7. 근성인 2012/11/26 11:27 # M/D Reply Permalink

    솔직히 말해서 한 2014년까지는 구매 안할거라고 생각했는데 놀라웠다?

    충분히 유용하게 쓸수 있을거라 생각해? 네이버 웹툰 어플을 깔아서 김성모 럭키짱 웹툰을 꼭 보길 바래?

    음 근데 자판 진짜 많이 써봤지만 결국은 천지인으로 정착함. 폰 특성상 세벌식 쓰기가 너무 힘들다? ㅠㅠ

    1. 사무엘 2012/11/26 19:26 # M/D Permalink

      예상보다 예전 폰이 더 일찍 고장나서 시기가 일러진 것이다?
      나름 문명의 이기를 잘 활용해 보려 한다?
      난 세벌식까지는 아니어도 나랏글이 정든 친구인데 이걸로 입력을 못하면 모바일 환경이 심히 골룸해진다?

  8. 근성인 2012/11/27 10:04 # M/D Reply Permalink

    나랏글 쓰려면 반츄키보드같은 어플을 찾아보길 바래? 각 회사별 피쳐폰 자판을 다 지원한다?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470 : 1471 : 1472 : 1473 : 1474 : 1475 : 1476 : 1477 : 1478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4728
Today:
1526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