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에서 이어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두 명이 그렇게 일본인 몇 명하고 목숨을 맞바꾸는 식으로 백 날 노력해 봐라. 독립이 되나? 조선의 대외 이미지만 나빠지지 계란으로 바위 치기일 뿐이다.” 이렇게 무력 독립 투쟁을 평가절하하는 편인 사람들이 과거에나 지금에나 있다. 외교파이던 이 승만도 딱 저런 견해를 지녔던 사람이고... 비록 그 생각 역시 일리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 폭탄을 들고 무장 투쟁을 했던 독립 운동가들도.. 그런 것 정도는 다 예상하고 감안했던 사람이다. 그러고도 자기 목숨을 바쳤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거.. 진짜 윤 봉길이 맞는지 논란이 일기도 했던 사진이다.
실제로 윤 의사는 체포 직후부터 일본 헌병들에게 무자비하게 구타당해서 피떡이 된 상태였지만, 일본은 대외적으로 신사다움(?)을 강조하기 위해 다른 멀쩡한 사람을 정중히 끌고 가는 사진을 대외적으로 내보냈다고 그러는데..
하지만 윤 의사의 후손 중 어떤 분은 저게 윤 의사가 맞다고 증언하기도 했다고 한다.
다만, 위의 사람하고 아래의 사람은 아무래도 얼굴색을 포함해 인상이 좀 달라 보인다. 정말 동일 인물 맞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밖으로 나가면 윤 봉길 의사 동상이 있다. 날씨가 온통 흐리고 비가 오기 직전이어서 색감이 저렇게 됐다.
그런데 동상의 얼굴은 사진으로 보는 윤 의사와는 인상이 좀 다르게 느껴진다.
이것으로 기념관 관람 후기는 마치고, 숲 남부의 기념비/위령비 인증샷을 남기겠다.

4. 양재 시민의 숲 남부에 있는 3대 비석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은 유격 백마 부대 충혼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가 왜 10월 1일을 국군의 날이라고 기념하는지 아시는가? 이 날이 바로 우리 국군이 6· 25 때 38선을 넘어 이북 땅으로 최초로 진군한 날이기 때문이다.

1950년 6· 25 전쟁이 터진 직후, 잘 알다시피 우리나라는 겨우 사흘 만에 서울을 빼앗겼고, 대통령이 부산까지 피난을 가야 할 정도로 나라가 없어질 위기에 몰렸었다.
그러나 UN군이 참전하고 인천 상륙 작전이 성공하면서 전세는 역전되었고, 9월 28일에 서울을 수복· 탈환하는 데 성공했다. 빼앗긴 지 딱 3개월 만이다! 그리고 10월 1일엔 38선을 넘었으며, 그 달 19일엔 평양을 점령했다.
11월쯤에는 국군이 압록강과 두만강 물을 떠다가 대통령에게 진상할 수 있을 정도가 됐다. 김 일성 패당 무리들을 완전히 추방하고 대한민국 자유 통일이 눈앞에 있었는데..

하지만, 하지만...
그 당시 중국도 아닌 중공군이 북한의 원군으로 참전하면서 국군과 UN군은 평안도 일대에서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평안북도 일대에서 몇몇 학생과 젊은이들이 정식 군번도 없이... 옛날 식으로 말하자면 '의병'을 조직하여 북한군과 교전을 벌였다. 2600여 명의 병사들 중 500여 명(552명이라 함)이 전사했으나, 이들은 정말 큰 공을 세웠다고 한다. 그들의 전적이 없었다면 1· 4 후퇴도 타이밍이 더욱 앞당겨져서 12· xx나 11· xx 후퇴가 됐을지도 모른다.

이 기념비는 바로 그들의 공적을 기리는 기념비다. 현장에 게시된 설명문은 이렇게 끝난다.
“길 가는 손들아! 잠시 걸음을 멈추고 스무 살 안팎 젊은 목숨을 반공 구국에 기꺼이 바친 뜻을 새기고 넋을 기려 다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으로 가장 큼직한 이 비석은 1987년 11월 29일, 대한 항공 858편 폭파 사건 희생자의 위령비이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을 보이콧한 정도가 아니라 방해까지 하려는 목적으로 북한이 보낸 공작원이 이라크 발 대한민국 행 대한 항공 소속 여객기에다 폭탄을 슬쩍 설치한 것이다.
이것이 터지면서 그 비행기는 인도양 상공 망망대해 위에서 실종되었으며, 승객 95명, 승무원 20명 총 115명이 전원 사망했다. 그리고 사망한 정도를 넘어 시신조차 한 구도 못 건졌다.

일본인으로 위장했던 북한의 공작원 커플은 외국에서 체포되었다. 남자는 검거 직후, 사전에 훈련받았던 대로 청산가리 앰플--윤 봉길 의사에게도 자결용으로 차라리 이런 간편한 물건이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만--을 깨물어서 자살했으나 여자는 실패하여 국내로 송환됐다. 그녀의 이름은 김 현희. 맨날 인권 유린이라고 비난받아 온 코렁탕은 바로 이런 인간들을 조지라고 있는 필요악일 게다. 그러나 그녀는 전향 후 사면받고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잘 살아 있다.

참고로 북한은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 직전에도 남의 나라 잔치에 찬물을 끼얹기 위해 김포 공항 청사 안에서 폭탄 테러를 벌인 적이 있었다. 북괴 천하의 개쌍놈들의 만행을 잊지 말아야겠다.
그리고 이런 놈들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항공업계에서는 누가 비행기에 탔다가 여행을 포기하고 도로 내린 경우, 기내를 싹 다 수색하고 수하물 검사를 처음부터 다시 하는 번거로운 절차가 추가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끝으로, 가장 남쪽에 가장 최근에 생긴 이 비석은.. 북한과는 관계가 없긴 하다만 그저 한숨뿐. 6· 25 이래로 평시에 단일 사고로 가장 큰 인명 피해를 낸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 희생자의 위령비이다. 공식 확인된 사망자 수는 502명. 아까 500여 명의 저 백마 부대 유격 대원들은 그래도 전투 중에 영예롭게 전사하기라도 했지,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저 희생자들은 대체 뭐냐. (하긴, 대한 항공 858편 희생자도 마찬가지겠지만)

여기 주변엔 유족들이 헌화해 놓은 꽃을 가져가지 말라는 경고문이 붙어 있더라.
유족들의 희망 사항은 삼풍 백화점이 있던 자리에 이런 위령비가 세워지는 것이었으나, 그렇게 되지는 못했다. 거기는 워낙 금싸라기 땅인지라 아크로비스타라는 다른 주상 복합 주택이 들어선 지 오래다.
참고로 성수대교 붕괴 사고 희생자 위령비는 현장과 비교적 가까운 성수대교 북단의 한강 둔치에 들어서 있다.

삼풍 백화점의 경우, 부실 공사에 대해 조금도 사죄하지 않고 고개를 빳빳하게 든 채 “건물이 무너졌으니 고객도 고객이지만 우리 회사도 막대한 손실을 입은 거야!”라고.. 정말 개념 안드로메다로 보낸 회장의 발언이 더욱 어그로를 탔었다. 정말 북괴 뺨치는 철면피 천하의 개쌍놈이 아닐 수 없다.
일본 같았으면 책임자가 할복을 해도 시원찮았을 일이다! 1985년 JAL123 추락 사고로 520명이 죽었을 때도, 별로 책임이 크지도 않은 정비사 한 명이 자살했잖아.
물론 지금은 피해자 보상하느라 삼풍 그룹 전체가 자산이 싹 압류당하고 진작에 공중분해되었으니 그들은 정말 최소한의 죄값은 치렀다.

이상이다.
우리나라 역사· 지리를 사랑하는 철덕이라면 양재 시민의 숲 역은 이렇게 볼거리가 많으니 꼭 답사해서 주변 시설들을 둘러보도록 하자.

아, 그나저나 여기 근처에 aT센터가 있고, 말로만 듣던 코스프레 오덕들이 공원에서 모임을 한 게 진짜 보였다.
그런데, 일본 오타쿠 복장을 하고서 윤 봉길 의사 기념관의 화장실에 갔다 오거나 근처를 들락날락하는 애들이 정서적으로 많은 논란이 된 바 있다.
옛날에, 일본 야동 업로드로 유명했던 김 본좌 양반도 최소한의 염치는 있어서 광복절에는 업로드 안 했다고 한다. =_=;; 정말 그런 애가 있다면 제발 개념 탑재 좀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Posted by 사무엘

2013/11/02 08:26 2013/11/02 08:26
, ,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894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894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349 : 1350 : 1351 : 1352 : 1353 : 1354 : 1355 : 1356 : 1357 : ... 2138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3366
Today:
541
Yesterday: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