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지금까지 수집했던 것들을 나열해 보니 글 한 편 분량이 되는구나.

1. 이 순신과 이 완용

이 순신 장군이 동명이인이 있는 것처럼 친일파 이 완용도 "행적까지 비슷한" 동명이인이 있구나. 굉장히 대조적이다.
무의공 이 순신(1553-1611)은 충무공 이 순신(1545-1598)과 동시대를 살았던 무관 정도를 넘어서 아예 충무공의 부하, 부사수 겸 사적인 절친이었다. 기막힌 인연이 아닐 수 없다. 노량해전에서 충무공이 전사했을 때 응당 이 사람이 바통을 이어받아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단, 두 이 순신은 이름에 한자는 완전히 다르다.

한편, 을사오적 정미칠적 경술국적 그랜드슬램을 모두 달성한 관료 출신의 매국노 1858년생 이 완용 말고, 1872년생 조선 황족 이 완용도 있다. 이 사람은 악행의 레벨이 비록 오리지널 이 완용보다는 못하지만, 역시나 일제로부터 훈1등 자작 작위를 받고 일제 강점기 내내 갑부로 왕창 잘 살았다. 친일 인명 사전 등 이 분야 문헌들에는 몽땅 논란의 여지 없이 이름이 수록됐다.
저 두 이 완용도 한자는 '용' 한 글자가 차이가 있다.

참고로, 내가 이 순신이라는 이름에 저런 동명이인이 있다는 것을 알게 건 철도 덕분이다. 지도를 펴서 KTX 광명 역 주변 지리를 공부하고 있었는데, 인근의 서독산에 '무의공 이 순신의 묘'가 있었기 때문이다. 광명 역 내지 이케아 광명점 바로 근처이다.

2. 1870년대 중반생의 유명인사들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 이 승만과, 아프리카의 성자라 불리는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생년과 몰년이 완전히 같은 동시대 사람이다. (1875-1965)
영국의 윈스턴 처칠은 나이만 이 승만· 슈바이처보다 딱 한 살 더 많고(1874) 몰년은 동일하다.
이스라엘의 건국 대통령 겸 과학자인 하임 바이츠만은 1874년생이고, 김 구는 1876년생이다. 다 그렇게 동시대를 산 듯하다.

처칠과 슈바이처는 잘 알다시피 노벨 상 수상자이다. 그런데 나이가 1년 어린 슈바이처가 1952년에 평화상을 먼저 받았고, 처칠은 그 이듬해인 1953년에 '문학상'을 받았다는 것이 흥미롭다. 처칠은 "내가 노벨 상 당첨이라고? 난 2차 세계 대전을 승전으로 이끈 공도 있으니 그럼 평화상이겠지?"이라고 물었는데 "아니요, 문학상이랩니다."라는 대답을 듣고 좀 섭섭해(?)했다고 전해진다.

3. 이 희승과 이 병도

일석 이 희승은 우리나라의 저명한 국어학자이며, 특히 우리에게는 중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에 실린 수필 <딸깍발이>로 잘 알려져 있다. 호의 의미가 ‘아인슈타인’과 완전히 동일하다는 것도 재미있는 사실이다.
한편, 두계 이 병도는 우리나라의 저명한 역사학자(특별히 국사학자)이다.

국어학과 역사학은 비록 인문계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다루는 내용이 서로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굳이 공통분모를 접목하자면 역사 언어학 정도밖에 생각이 안 날 것 같다. 그런데 위의 내가 보기에 두 분은 느껴지는 이미지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게 많다.

일단 저 두 분은 생년과 몰년이 정확하게 일치하는 동시대 사람이다. 똑같이 1896~1989이다. 그리고 모두 일본 유학 경험이 있으며 서울대 라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각각 자기 분야에서 일부 계층--특히 서울대라든가 우리나라 기득권층을 싫어하고, 친일파에 대한 피해의식이 많은--으로부터 친일 어용학자라는 비판을 좀 집요하게 받고 있다는 것까지도 일치한다. 본인은 그런 비판이 왜 있는지 배경은 이해하지만 그 관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는다.

4. 1936년이 뭔 일이 있었나

1936년이라 하면 손 기정 선수가 베를린 올림픽에서 마라톤 금메달을 받은 게 이때이다. 2차 세계 대전 이전에 마지막으로 열렸던 올림픽이요, 개최 주체가 나치 독일인 덕분에 한국인이 히틀러를 구경할 수 있었던 매우 드문 기회였다.
학계에서는 이 해에 우 장춘이 종의 합성 논문으로 농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게다가 같은 해에 공 병우도 안과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나이는 다들 다르다.

서양으로 가면 영국의 앨런 튜링이 손 기정과 동갑인 1912년생이고 바로 저 때에 계산 가능한 문제와 튜링 기계라는 개념을 제안한 안드로메다급의 논문을 썼다.
한편, 찰리 채플린이 리즈 시절 작품인 '모던 타임즈'를 발표한 때도 1936년이다.
채플린은 1889년 4월생으로, 히틀러와 생일이 나흘밖에 차이가 안 나는 완전 동갑내기였다. 채플린은 그 콧수염 붙여서 히틀러를 풍자하는 연기를 하기도 했다.

하나 더.. 손 기정과 비슷한 연배인 우리나라의 문학가로는 황 순원과 서 정주가 있다. 두 분 다 공교롭게도 동일하게 1915년생, 2000년몰이다. 전공 실력에서는 둘 다 위대한 문인으로 칭송받고 있다. 하지만 황 순원은 일제와 독재를 거부한 깨끗한 이력 덕분에 더욱 칭송받는 반면, 서 정주는.. 그야말로 도를 넘어서고 실드 가능한 수준을 넘는 기회주의적인 행적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아서 서로 좋은 대조를 이룬다.

5. 비행기 관련 인물들

1901년이 역사에서 뭐가 특별한 계기가 있기라도 했는지, 한반도에 비행기 조종사들이 대거 이때 태어났다.

  • 안 창남(1901-1930, 남자, 항일): 1921년에 일본에서 최초로 치러진 비행사 자격 시험을 수석으로 합격. 일단 한반도 땅에서 최초로 비행기를 타고 날아다닌 최초의 한국인이다.
    훗날 중국으로 망명해서 항일 조직을 결성하고 독립 운동도 했는데 1930년에 비행기 추락 사고로 사망, 단명했다. 건국훈장 애국장 추서.
  • 권 기옥(1901-1988, 여자, 항일): 1925년에 중국에서 비행사 면허를 따서 중국 공군에서 복무했다. 3·1 운동 참가로 인한 체포, 임시정부 요원 활동 등, 안창남보다도 더 열혈 독립운동을 했다. 천수를 누렸으며,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됐다.
  • 신 용욱(1901-1961, 남자, 친일): 예전 글에서 소개한 바 있다. 사업을 하려고 일제 부역은 좀 했음. 자살로 생을 마감함.
  • 박 경원(1901-1933, 여자, 친일): 권 기옥과는 달리 민간 라인에서 비행사 면허를 딴 최초의 여성 파일럿이다. 하지만 신사 참배, 황군 위문 비행 등 유명인사 민간인으로서 친일 행위 저지를 건 다 저질렀기 때문에 오늘날의 평가는 다소 박하다.

박 경원의 경우 생애가 영화 <청연>으로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실존 인물의 친일 행적 때문에 이미지를 말아먹어서 영화는 작품성에 비해 별로 흥행을 못 했다. 그 옛날에 그것도 여자가 비행기를 몰고 하늘을 날았다는 건 요즘으로 치면 한국인 최초의 우주인 이 소연 박사에 맞먹는 쇼킹 뉴스였을 텐데, 그런 급의 엘리트 유명인사가 전국을 돌면서 대동아 공영권 징병 권유 강연을 하고 얼굴마담 역할을 한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 박 경원도 비행기 추락 사고를 당해 안 창남과 비슷하게 단명했다. 근데 태평양 전쟁이 벌어지기도 한참 전에 죽었는데 막 심하게 친일 할 거리가 있긴 했나? 그건 좀 의문이다.

6. 허 현회와 김 기종

허 현회 씨는 현대 의학, 백신 등에 대해 병적인 수준의 불신과 음모론을 제기하고 검증되지 않은 자연 치료를 고집하면서 책도 쓰고 많이 유명해졌던 사람이다. 그러던 와중에 '헬쓰 카레' 같은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질러서 더욱 비웃음을 사기도 했고 말이다. 하지만 그는 지난 여름에 자기가 걸린 병을 못 고치고 결국 중년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한편, 김 기종 씨는 개량 한복+수염 차림으로 종북 성향 통일 운동을 많이 벌이다가 결정타로 주한 미국 대사에게 살인미수 테러를 저질러서 중형을 선고받은 범죄자이다.
진작부터 사상과는 별개로 성질· 인격도 이상해서 동일한 좌파 성향의 다른 사람들하고도 못 어울렸으며, 그렇다고 변변한 직업을 가진 것도 아니어서 굉장한 생활고에 시달렸다고 한다.

이 두 사람은 성균관 대학교 법대 출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나이도 비슷하고(각각 1961, 1959년생?) 80년대 초반이라는 학번도 비슷하다. 그 시절에 저 학교에서 무슨 마가 씌이기라도 해서 비슷한 시기에 갑자기 저런 동문이 배출됐는지는 모르겠다.

7. 임 백준과 최 백준

우리나라에 임 백준이라는 분은 미국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취업해서 잘나가면서 IT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책도 썼고.
그리고 최 백준이라는 분은 국내에서 코딩· 알고리즘 및 정보 올림피아드 계열 강의를 뛰면서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후자의 관심사가 알고리즘 설계, 최적해, 문제 풀이 같은 좁은 분야라면, 전자의 관심사는 컴터 업계의 변화 동향 빨리 빨리 받아들이고 예측하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익히기, 좋은 직장 들어가서 몸값 비싼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기계발 같은 더 넓은 분야이다.

8. 우리나라 전직 대통령들

우리나라는 전직 대통령들이 퇴임 후에 후폭풍 없이 좋게 곱게 잘 지내는 경우가 잘 없었다. 군인 출신으로서 퇴임 후에 (형식적으로나마) 사형 선고 받고 교도소까지 갔다 온 전직 대통령도 있고, 결국은 비리 수사 받다가 돌연 자살을 선택한 전직 대통령도 있다. 현직인 박 근혜 대통령은 퇴임 후 어찌 될지 모르겠다. 아니, 퇴임 후는커녕 임기를 제대로 마칠 수 있을지도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 됐구나.
정치 문화가 성숙하지 못해서 비리 없이는 도저히 지지 기반을 모으고 정치를 제대로 할 수가 없어서 그런 것 같다. 그러니 이런 풍조는 그저 정치인 욕만 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무식하지만 “그럼 니가 직접 해 보든가” 논리가 아직은 통용되는 분야인 것 같다.

현재 전직 대통령들 중에 살아 있는 사람은 전 두환과 노 태우, 이 명박이다. 그런데 전과 노는 전직 대통령 예우가 박탈돼서 경호만 받고 있으며, 노는 특히 건강도 좋지 않은 상태라고 전해진다. 그러니 100% 완전한 예우를 받고 있는 사람은 후자 한 명뿐이다.
전땅크만큼이나 2MB 아저씨도.. 이념과는 별개로 좀 대기업 경영자 출신답게 좋게 말하면 노련하고, 나쁘게 말하면 교활한 구석이 있다. 재임 중에 광우뻥 촛불 때문에 고생 많았고 좌좀들이 선동하는 것만치 나라 망치고 나쁜 통치를 한 건 물론 아니지만, 그렇다고 비리가 없는 것도 아니고 막 잘한 것도 아니다. 진짜 청렴하고 순진해 빠진 후임 여성 대통령을 접해 보니 저 특성이 더욱 두드러져 보인다. 청렴하기만 한 건 안타깝지만 무능을 수반할 가능성도 높으니 말이다.

전직 대통령이 후임에 의해서 뭔가 문전박대 당한 사례가 있다. 이 승만이야 한번 하와이로 요양 갔다가 박 정희로부터 국민 정서상 입국을 냉정하게 거부 당하는 바람에 타지에서 세상을 떠났다. 자기가 천신만고 끝에 세워 놓은 나라 땅에서 죽지를 못했다.
한편, 전 두환은 자기 때 올림픽 유치를 다 시켜 놨지만 정작 올림픽 개막식 때는 역시 국민 정서상 노 태우 정부로부터 입장을 거부 당해서 개막식을 자택에서 TV로만 봐야 하는 신세가 됐다. 물론 그 뒤로도 백담사로 피신하는 일도 벌어졌으니 육사 후배이자 부사수인 노 태우와 사이는 더욱 불편해졌다. 대머리 할아버지의 입장에서는 후배가 자기를 기대한 것만치 못 챙겨 주고 내팽개친 셈이니까. 헐~ 이런 일도 있었다.

9. 유럽의 공무원 출신의 과학자

뉴턴, 라부아지에, 아인슈타인은 전· 현직 공무원 출신의 과학자라는 공통점이 있다. 어째 영· 프· 독일계가 나란히 한데 모였네.
뉴턴은 조폐국에서 근무하면서 자기 과학 지식을 동원하여 위폐를 판별하고, 화폐 위배범을 잡아서 사형 시키는 걸 즐겼다. 아인슈타인은 특허청에서 근무하면서 개인 시간에 연구를 계속한 끝에 노벨 상까지 받게 됐다. 과학자로서의 명성과 공무원으로서의 안정성을 둘 다 잡은 똑똑하고 부러운 사람 되겠다.

라부아지에는 세리로 있으면서 돈깨나 모아서 다이아몬드를 태워 보는 실험까지 했으나.. 프랑스 대혁명 때 인민의 적 브루주아 계급으로 찍혀서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저런 유능한 과학자를 죽게 해서는 안 된다고 국제적으로 구명 운동이 벌어지기도 했으나 광기를 막지는 못했다. 실제로 이 사람은 과학자로서가 아니라 관리로서는 좀 부정축재도 한 사람이었다.

10. 예능인 출신의 발명가

공무원이 아니라 예체능 분야에 종사하면서 과학..이라기보다는 발명을 한 공학자가 있었다. 물론, 이공계 출신 중에도 음악 같은 예체능에 천재적인 소질을 보인 사람이 있긴 한데 그보다는 예체능이 더 주업인 경우 말이다.

헤디 라마르(1914-2000)라는 여인은 배우인데 2차 세계 대전 중에 자국 미국의 전쟁 승리를 위해 통신 기술을 연구하던 중에 오늘날 패킷 기반 무선 통신 기술인 CDMA(코드 분할 다중 접속)의 근간 기술을 개발했다. 그 어려운 전자공학은 또 언제 공부하셨나..;; 남편이 이공계였냐 하면 그것도 아니고 그냥 작곡가였다니 더욱 경이롭다.

그리고 요제프 호프만(1876-1957)이라는 사람은 피아니스트인데 실용적인 자동차 와이퍼를 발명했다. 주기적으로 왔다갔다 움직이는 메트로놈의 동작에 착안해서 발명했댄다.. 피아노 실력도 괴수급이었다는데 완전 천재다.. ㅠㅠㅠ

Posted by 사무엘

2017/01/14 08:32 2017/01/14 08:32
Response
No Trackback , 4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316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316

Comments List

  1. 허국현 2017/01/14 10:48 # M/D Reply Permalink

    세계 3대 IT 기업 수장인 빌게이츠, 에릭 슈미트,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 역시 1955년생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혹자는 막 컴퓨터가 만들어졌을 때 운 좋게 가까이에서 컴퓨터를 접할 수 있어서 그렇게 성장한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1. 사무엘 2017/01/14 11:19 # M/D Permalink

      옛날에는 IT계에 구글· 마소 같은 공룡 갑이 없고 각종 플랫폼과 기술들이 온통 찢어져 있던 대신에
      컴퓨터 기계 자체가 지금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고가였고 기술 정보 접근성도 훨~~씬 열악했지요.
      그러니 그 시절에 왕창 똑똑한 사람이 집안 환경도 중산층 이상 돼서 컴퓨터를 접할 수 있었다면 무궁무진한 기회를 잡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빌 게이츠, 게이브 뉴웰(밸브), 주커버그(페이스북)는 연배 차이는 있지만 하버드 중퇴라는 공통점도 있답니다.

  2. 비밀방문자 2017/01/15 01:38 # M/D Reply Permalink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1. 사무엘 2017/01/15 08:05 # M/D Permalink

      ㅇㅇ 최소한 자기도 자기 신념을 강하게 믿었고 심하게 영리 추구하지는 않았으니.. 더 악질적인 돌팔이나 종교 치료(?) 장사꾼들만치 나쁘지는 않고 딱 한 단계 더 나았을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결과적으로 민폐를 너무 많이 끼쳤지.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961 : 962 : 963 : 964 : 965 : 966 : 967 : 968 : 969 : ... 213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3575
Today:
750
Yesterday: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