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가을에 이어 올해 봄, 모처럼 미세먼지가 걷히고 날씨도 적당히 맑고 포근하고 좋을 때에 맞춰 본인은 청계산을 다녀왔다.
가장 흔한 등산로인 신분당선 역 근처의 원터골 말고 작년에는 더 남쪽의 옛골과 망경대 쪽을 공략했는데, 이번에는 더 북쪽인 옥녀봉 쪽을 다녀왔다. 청계산은 서울, 성남, 과천, 의왕을 두루는 큰 산인지라, 아직 가 보지 못한 등산로가 여전히 많이 남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산행의 출발지인 서울 양곡 도매 시장의 주변 모습이다. 간선 버스로는 441번을 타면 도달할 수 있다.
청계산 기슭 아래로 지하차도와 터널이 둘 나 있다. 지하차도를 타면 표지판에서 보듯이 헌릉로 방면으로 갈 수 있으며, 그 위로 진입하면 산을 뚫은 터널을 지나서 서울 추모 공원으로 가게 된다.

여기는 현대· 기아 쌍둥이 사옥과 경부 고속도로 만남의 광장 휴게소와도 그리 멀지 않을 정도로 서울의 남쪽 외곽이다. 도매 시장 옆의 담벼락과, 지하 차도 위의 회전 교차로 주변에는 공간이 그럭저럭 있어서 주차도 가능했다. 단, 회전 교차로 쪽에는 웬 사고로 부서진 차가 방치된 것도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기가 시기인지라 나무들이 슬슬 다시 초록색 잎으로 옷을 갈아입고 있었다. 파란 하늘 밑으로 노란색이 곁들어진 초록색, 그리고 종종 분홍색 꽃잎이 곁들어지니 색깔이 굉장히 아름다웠다. 작년 봄의 산행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한동안 이런 산길이 계속 이어졌다.

그 다음으로는 울창한 침엽수림이 본인을 반겨 주었다.
청계산의 북쪽 구간은 길에 울타리나 깔개 같은 인공물이 없이 흙길뿐이었다. 단, 쉬어 가라고 길다란 의자는 자주 나오는 편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자와 함께 정체를 알 수 없는 돌무더기가 세 개나 있었다.
성경의 창세기 31장에서 야곱과 라반이 돌무더기를 쌓아서 언약을 맺는 장면이 문득 떠올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옥녀봉 정상에 도착했다. 높이는 400m가 채 안 된다는데 등산을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힘들었다.
산이 도대체 무슨 구석이 여인의 모습과 닮았다고 저런 이름이 붙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정상에는 전망대와 헬리패드만 있을 뿐, 표지석 같은 건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산 바깥 경치를 구경하기가 굉장히 힘들었는데, 드디어 관악산과 과천(서울) 경마장을 내려다볼 수 있었다. 여기는 관할 행정 구역이 서울과 과천 사이를 왔다갔다 하고 있었다.

옥녀봉에서 매봉으로 가는 길에는 울타리와 계단 같은 인공물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옆의 철망은 아마 서울 대공원 때문에 둘러진 것이지 싶다.

가는 도중에 이런 오솔길도 잠시 나타났다.
햇볕만 쬐고 있으면 덥지만, 습도가 20%가 채 안 되는 건조한 상태여서 그런지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날씨가 굉장히 시원해졌다. 그래서 그런지 땀 말고 헉헉대는 것만으로도 금방 혀와 목이 마르는 것 같았다.

그래도 등산을 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이긴 했다. 준비해 간 물이 벌써 다 바닥났지만 참고 매봉까지 가기로 마음먹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파른 비탈길을 한참 오르고 나니, 옥녀봉 정상 같은 분위기의 공터와 헬리패드가 나타났다. 단, 전망대가 조성돼 있지는 않았다. 바깥 경치는 나무들에 가려져서 잘 보이지 않았다.

여기는 행정구역이 서울에서 성남으로 바뀌는 지점이기도 했다. 성남시 관할 구간은 '성남 누비길'인데, 옛골· 청계골 방면으로 하산할 수 있으며, 아니면 매봉 정상으로 갈 수도 있었다. 매봉 정상에서 계속 누비길을 따라 진행하면 작년에 본인이 갔던 혈읍재와 망경대에 도달하게 된다.

청계산은 바위를 좀체 찾을 수 없는 흙산이라는 점에서 강북에 있는 산들이나 심지어 자기 곁의 관악산과도 형태가 많이 다르다. 그 반면, 성남은 고지대이고 비탈이 심하지만 도시를 둘러싸는 산들이 전반적으로 바위가 없고 흙산이다.
청계산도 매봉 정상 부근에 가니까 이런 바위가 나타났다. (1) 돌문바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상을 불과 몇백 m 앞두고 (2) 특전용사 충혼비가 나타났다. 등산로에서 정말 가까이 있으니 부담 없이 보고 올 수 있다.

1982년 6월 1일, 특전사 장병 53명(일부 소수의 공군 장병도 포함)이 지상 훈련을 마친 뒤, 수송기를 타고 그 당시 자대가 있던 서울 거여동 훈련장 상공에서 강하 훈련을 이어서 실시할 예정이었다. 그랬는데 병력이 탑승했던 C-123 수송기는 짙은 안개 속에서 방향을 잡지 못했고, 어째어째 하다가 청계산 중턱에 추락해 버렸다. 결과는 전원 사망..

게다가 이보다 전에 같은 해 2월 5일에는 동일한 기종인 C-123이 한라산에서도 추락해서 똑같이 53명의 특전사 장병이 순직하기도 했다. 그나마 청계산 추락 사고는 진짜 군사 훈련 중에 조종사의 과실이나 기체 상태 불량으로 인해 추락한 것이어서 정당한 명분이 있지만, 한라산 추락 사고는 단순히 전땅크의 제주 공항 활주로 공사 시찰 행사를 경호하기 위한 이동이었기 때문에 더 논란의 여지가 있다.

물론 대통령 경호도 나름 정당한 공무 수행으로 볼 수 있다. 옛날에 올림픽대교의 건설 중에 횃불 조형물을 설치하다가 헬기 추락 사고가 났던 것처럼, 군인들이 더 어이없는 일이 동원됐다가 순직한 경우도 있다.
그런데 전땅크는 출발지와 도착지 모두 눈이 내린 악천후 속에서 굳이 출발을 강행시켰으며, 나중에 사고가 터지자 민망했는지 이 사람들이 난데없이 간첩 잡는 '봉황새 작전'에 투입됐다가 순직한 거라고 슬쩍 둘러대고 사건을 은폐하려 했던가 보다.

한라산에도 추락 현장 근처의 등산로(관음사 부근?)에는 비슷한 모양의 충혼비가 세워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혼비를 지나서 언덕을 계속 오르니 돌문바위에 이어 (3) 매바위가 나타났다. 여기에서 서서 건너편 인릉산과 경부 고속도로, 그리고 인접한 청계산 봉우리 등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다.
매바위, 그리고 매봉 정상에 있는 고깔 모양의 표지석은 다 1996년에 국민 은행에서 만들어 세웠다고 한다.

매바위에서 청계산의 최고봉인 망경대를 본 모습이다. 청계산의 진짜 정상에는 저렇게 군사 시설이 설치돼 있어서 민간인이 곧장 접근할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4) 매봉 정상에 도착했다. 오후 늦은 시간대여서 역광 때문에 표지석의 정면 사진을 남기기가 난감했다.
표지석의 뒷면에는 무슨 시 같은 게 적혀 있었다. 옥녀봉 정상과는 달리, 매봉 정상은 공터가 좁고 따로 헬리패드 같은 게 마련돼 있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헬리패드 광장으로 돌아와서는 옛골 및 청계골 방면으로 하산을 시작했다.
사실, 옥녀봉에서 매봉으로 가는 길목에서는 청계산입구 역 근처의 원터골 방면으로 하산하는 갈림길이 진작부터 나오긴 했다. 하지만 원터골도 옛골도 아닌 다른 착륙(하산) 지점도 있다고 하니 본인은 청계골 방면을 선택했다.

이쪽으로 내려가는 길은 그리 인기 있는 등산로가 아니어서 그런지 길이 잘 닦여 있지도 않고 인적이 뜸하며 좁고 험했다. 심지어 나무들도 가지만 앙상한 편이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참호 등의 군사 시설도 종종 나타났다.
그래도 지상과 가까워지자 풀숲과 돌계단 같은 게 보이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참을 내려간 뒤에야 드디어 산행이 이렇게 끝나게 되었다. 봄을 만끽한 즐거운 시간이었다.
원터골, 옛골뿐만 아니라 청계골 역시 어김없이 옆으로는 시냇물이 흐르고 있었다. 그러고 보니 이번에는 산에서 약수터를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

청계골의 주변에는 의외로 민가나 식당, 가게 따위가 전혀 없고, 온통 주말 농장들만 있었다. 원터골과는 정반대 분위기이다. 그래도 등산객을 위한 최소한의 배려 차원에서 먼지털이용 에어건과 공중 화장실 정도만 어귀에 마련돼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 길목에서 지하도를 타고 위의 경부 고속도로를 횡단한 뒤, 청계산 셔틀인 4432번 버스를 타고(관현사입구 정류장) 귀가하면 됐다. 그래도 여기는 워낙 한적하니까 출발 지점과 마찬가지로 주차 걱정은 할 필요 없어 보였다.

Posted by 사무엘

2018/04/30 08:33 2018/04/30 08:3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