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 下

첫째, 하나님은 죄 자체에 대해서는 절대 자비심이 없다. 지옥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우리나라는 국민 정서가 좀 이상하고 사법 체계도 그런 관행에 맞춰져 있는 것 같다. 나쁜짓을 저질러도 가해자 역시 죽었다거나, 술 취해서 실수한 것이라거나, 우울증 때문이라거나, 뭐 이런저런 사정이 있으면 굉장히 동정· 미화와 정상 참작을 잘 한다. 싸움을 중재하는데 누가 먼저 시비를 걸었으며 시빗거리가 정당한 것인지를 보는 게 아니라 누구 처지가 더 딱한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누가 더 많이 얻어맞고 다쳤는지를 더 감안하는 식이라고나 할까? (그냥 눈에 보이는 결과로, 객관적인 증거 확보가 용이한 쪽으로만. -_-)

하나님은 이런 사고방식을 결코 지지하지 않는다. 지옥엔 히틀러, 유 영철 같은 사람뿐만 아니라 너무 착해서 구원도 못 받은 사람도 많고, 비참하게 살다 불쌍하게 죽은 사람도 엄청 많이 가 있다! 이것이 엄연한 사실이다.

죄는 철저히 미워하고 회개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죄를 지은 사람은 그로 인해 민망해하고 가슴 아파하고 죄의 결과를 수습하고 그 대가를 기꺼이 치러야 한다. 죄를 무슨 치유 받아야 할 질병인 것처럼 여기고 동정하는 것, 죄 지어서 당연하게 받은 벌을 무슨 의인이 받는 시련과 영적 전쟁처럼 미화하는 것, 그 사람도 잘못된 사회 시스템의 피해자일 뿐이라고 감싸는 것...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하나님의 성품과 복음에 대해 아주 잘못된 인식을 심어 놓는다. 이런 사고방식을 종교의 탈을 쓰고 부추기는 위선자들에게 절대 속지 말아야 한다. 용공 사상만 불온 사상이 아니다.

둘째, 하나님은 진심어린 회개에는 무한 관대하다.

제아무리 인간의 죄가 무겁고 심각하다 한들 하나님의 사고방식에는 명예 살인이란 건 없다. 자해나 자결로 명예를 회복하는 행위를 결코 정당화하지 않는다. 이것이 일본과 서양 문화권 사이에 죽음에 대한 인식을 서로 극과 극으로 갈라 놓기도 했다.

하나님은 인간이 죄 때문에 진짜로 죽어야 할 때에도 동물을 대신 죽게 하셨다가 나중에는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게 하셨다! 하나님의 보혈이 대가로 치러졌는데 그 무슨 죄인들 회개하면 사해지지 않겠으며, 과거에 어떤 나쁜짓을 한 사람이라도 자원하는 마음만 있으면 하나님이 쓰시지 않겠는가? 죄에 대한 찔림부터 있은 후에 그 상처를 아물게 해 줄 복음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 기독교의 법칙이다. 예수님은 죄를 자백하고 회개하는 성도를 결코 거절하지 않으신다. "넌 그리스도인이 될 자격도 없다. 너처럼 우리 교회를 배반하고 내 명예에 먹칠을 한 녀석은, 부끄러운 줄 알면 나가서 곱게 할복해라" 그러시지 않는다!

셋째, 박해 상황만 아니라면, 하나님과의 관계는 인간과의 관계와 대체로 모순되지 않는다.

세상 사람들은 사람의 양심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양심도 믿음도 필요하지 않은 '시스템'이라는 것을 과학 기술의 힘을 빌려 발달시키려 한다. 그러나 성경은 그런 것엔 별 관심이 없다. 크리스천은 불신자가 언뜻 보기에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것을 믿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 말도 안 되고 보편적인 이성과 양심에 위배되는 사항을 믿는 게 결코 아니다. 그렇다면 크리스천의 모습은 불신자에게 어떤 형태로 비쳐져야겠는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증거는 보이는 사람에게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는 게 당연하다고 성경은 증언한다. 그래서 성경엔 굳이 야고보서 말씀을 차치하고라도 요 13:35, 요일 4:11-12 같은 준엄한 구절이 있다. 하나님께 예물을 바치기 전에 사람하고부터 먼저 화해하라고 말한다(마 5:23). 하나님 따로 사람 따로가 절대 아니다. 대인 관계와 대신(對神) 관계는 별개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죄는 하나님께 고백하더라도, 죄의 결과로 인해 야기된 잘못과 허물은 사람 간에 서로 고백하라고 성경이 명령한 것이다. (약 5:16)

- 하나님께 자백(소스 코드 차원에서): 돈을 사랑했다, 믿음으로 행하지 않고 사람으로부터의 칭찬을 구했다,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는 말씀을 어겼다, 결과적으로 이 모든 죄는 결국, 선하신 분 예수님을 뜨겁게 사랑하지 않고 그분 말씀을 믿지 않은 잘못된 마음 상태에서 비롯됐다 등등..

- 사람에게 자백(실행 결과 차원에서): 오늘도 내 성질대로 욱하고 말았는데 이건 내 잘못이다. 미안하다, 내가 좀더 당신 입장에서 생각을 못 했다, 이 사고는 내가 잘못된 지시를 내려서 일어난 것이다, 내가 뭘 제대로 안 해서 그렇다, 내가 몰래 슬쩍 했다 등등...

명확하지 않은가? 그 후 회개의 열매는 당연히 행동으로 나타난다. 마음을 완전 정반대로 돌이키고, 과거의 잘못을 적극적으로 수습하는 것이다. 성령님이 임재하고 죄에 대해 극도로 민감해진 사람이라면, 저렇게 안 하는 게 비정상이다.

남이 받아들이든 말든 내가 사과해야 하는 일이면 사과하고, 처벌을 감수하고, 필요하다면 물질적인 배상도 하고... 영적인 것을 분별하지 못하는 불신자들이 “그럼 평생 나쁜 짓 해 놓고서 주둥이로 예수 믿고 회개만 달랑 하면 천당 가냐?” 뭐 이런 식의 비아냥거림이 나올 일이 없게 하나님은 다 배려해 놓으신 것이다. 하나님은 불신자에게라도 그런 식의 실족거리를 만들지는 않는다.

죄를 마음껏 지을 수 있던 상황에서는 온갖 나쁜 짓 다 하다가, 죄가 탄로나고 경찰에 검거된 뒤에는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입 싹 씻듯이, 잘못을 일단 인정하는 게 전략상으로 더 나으니까 '죄송~' 이러는 것은 성경이 말하는 회개가 결코 아님을 알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런 것 말이다. ㄲㄲㄲㄲㄲㄲㄲ 개그 만화 일화 3기 4화 요가 교실 편 -_-;; 비둘기의 포즈로 사과드리겠습니다.

또한, 몇 년 전엔 우리나라에서 어느 사형수가 그저 죄책감과 불안에 사로잡혀서 안절부절 못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마치 가룟 유다의 도피성 자살을 연상케 하는 이런 행위도 회개가 아니기는 마찬가지이며, 동정의 대상이 되어서도 안 된다. 그냥 속 시원하게 사형 집행 해 주는 게 당사자와 국가와 국민 모두를 위해서 훨씬 나을 텐데!

본인은 보지는 않았지만, 수 년 전에 개봉한 영화 <밀양>에도 복음을 왜곡하는 여러 스토리 중, 이런 장면이 있었던 모양이다. “내가 저 놈(자기 자식을 죽인 살인범)을 용서 안 했는데 어떻게 신이 먼저 용서를 할 수 있어?” 정말 가슴아프기 그지없는 장면이다. 이 글의 서론에서 언급한 저 두 사람은 “피해자 여러분께 하늘로부터 오는 위로가 있길 원합니다” 같은 말이 입에 발린 위선으로 비치지 않도록, 더는 실족거리를 만들지 않도록, 어느 사역자보다도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자기를 희생하여 회개의 열매를 보여야 할 것이다.

끝으로, 성경에는 이 주제와 관련하여 구원과는 완전 별개로, '사망에 이르는 죄'라는 개념이 있음을 첨언하고 글을 맺겠다. (요일 5:16-17) 이 사망이란 하나님께서 도저히 회개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성도를 극단적으로 데려가시는 경우라든가 사회의 형벌을 의미할 수 있다.

사형 선고를 받은 연쇄 살인 흉악범이 회개하여 예수 믿고 구원 받으면, 그는 구원 받은 사형수이다.
기독교 만화 전도지를 보면, 안티들이 그렇게도 조롱하듯이 흉악범이 감옥에서 예수 믿어서 사형 당한 뒤 천당 가고, 그 반면 자기 의에 가득차서 예수님을 거부한 형사 내지 교도관은 죽어서 지옥 가는 내용이 많이 나온다.
심지어 더 극단적으로 가자면, 그 흉악범에게 살해 당한 피해자는 지옥 가고 가해자는 예수 믿어서 구원 받는 것마저도 가능하다. 교리적으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단 하나 최후의 보루. 성경은 사형수에게도 인격이 있네 같은 인권 드립-_-이나 치면서 주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사형 제도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 구원받아서 천당 가더라도, 사형은 당하고서 그 뒤에 간다. 이것이 기독교 교리의 논리 체계이다. 지금도 사형 반대 외치면서 피해자 유족들의 가슴에 두 번 못을 박는 위선적인 종교인들 역시, 성경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다시 공부하면서 자기의 오류에 대해 깊이 회개와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CASE STUDY:

1980년엔 5공 시절을 떠들썩하게 한 이 윤상 군 유괴 살해 사건이 있었다.
원조 교제로 여고생을 임신시키기도 하고 도박빚에 시달리기도 하던 어느 불량한 체육 교사가, 소아마비를 앓아 다리가 불편하던 제자인 이 군을 납치하여 인질극을 벌이려 했는데, 가혹한 환경에서 감금당해 있던 이 군이 그만 질식사하고 만 것이다.

이 사건은 전국적으로 알려졌다. 이 군이 수 개월째 행방불명이고 수사가 벌어지던 동안엔 전통이 이 군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부모를 위로하고, “유괴범이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아이를 살려 주면 당신도 살고(정상 참작-_-), 아이를 죽이면 당신도 죽는다”고 이례적으로 전두환스럽게 강경한 대국민 담화를 손수 발표할 정도였다.

범인은 결국 잡혔고, 전통은 약속을 지켰다. 살해범인 주 영형이 수차례 항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1982년에 사형이 확정되었으며 1983년, 서울 구치소에서 교수형을 당함으로써 세상을 떠났다.
제아무리 29만원, 빛나리, 전통이라 해도, 저 순간만큼은 정말 사회 정의를 실현해 냈다. 멋있다. -_-;;;

돈 때문에 제자를 유괴· 살해한 천하의 개쌍놈인 주 영형도 옥중에서 기독교에 귀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그는 마지막 순간에 이 군과 그의 유족에게 사죄하는 말을 남겼으며, 나름 두 눈과 콩팥을 기증하고 죽었다. 오늘날도 사회 구조가 최소한 이런 결말이라도 만들 수 있는 형태라면 유가족들에게 그나마 덜 억울할 텐데!

Posted by 사무엘

2011/10/31 08:41 2011/10/31 08:41
, , ,
Response
No Trackback , 8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591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591

Comments List

  1. 특백 2011/10/31 10:57 # M/D Reply Permalink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통 살인/간음 같은 죄는 하나님께도 짓고 사람에게도 짓는데(엄밀히 말하면 사람에게는 '허물' 이겠습니다만)
    하나님께 저지른 죄는 하나님께서 다 용서해 주시는 것이지만 사람에게 지은 허물은 사람들에게 용서를 받아야죠.
    마치 마17:25-27에 의해 성도는 세금이 원칙적으로 면제되지만 육신을 입고 있기 때문에 육신의 정부에게 세금을 내야 된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왕 살인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살인은 절대적으로 죄악시되어야 할 범죄이지만 '잔인하다' 라고는 할 수는 없겠습니다.
    '잔인하다' 라는 단어가 소위 인권단체에 의해 우려먹기 된 것도 있고 하지만 적어도 죽은 사람 입장에서는 구원을 받았으면 바로 천국행이니 신나는 일이고, 구원을 못 받았으면 gg;;이긴 하지만 애초에 자기가 안 믿었기 때문에 인과응보라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물론 “그러면 불신자들 다 죽여도 되는 거냐” 와 같은 태클에 대해서는 대비책은 있음.

    1. 사무엘 2011/10/31 12:36 # M/D Permalink

      하나님은 인간에게 정당하게 필요한 것은 당연히 다 적극 보장해 주십니다.
      그 관계를 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죠.

      성경에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나온다고 잔인하고 반인권적이라고 트집 잡는 친구들.
      트집 잡을 게 그렇게도 없는지, 아무리 좋게 봐 주려 해도 제 지각으로는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인간이 보복을 할 때 천성적으로 딱 당한 만큼만 갚고 끝내던 동물이던가요? ㄲㄲㄲㄲ

  2. 특백 2011/11/01 01:21 # M/D Reply Permalink

    “필요 없어!”

    문자 감솨 ㄲㄲㄲㄲㄲㄲ

  3. 주의사신 2011/11/01 17:09 # M/D Reply Permalink

    지존파 일당도 구원받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옵니다.

    http://blog.naver.com/belega/50032454505

    사람이 얼마나 악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일당이었지만, 그래도 끝은 좋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1. 사무엘 2011/11/01 23:11 # M/D Permalink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존파는 김 영삼 정권 말기에 우리나라 역사상의 마지막 사형 집행 때 죽은 게 아닌가 생각해 왔습니다만, 그보다는 일찍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군요.

      글에 기독교 간증 특유의 아전인수 해석이 있지는 않나 우려됩니다만, 내용이 사실이라면 다행입니다.
      사형 제도의 존재 여부가 사람에게 정서적으로 주는 차이는 큽니다.
      어지간한 싸이코패스라도 자기가 죽는다는 걸 직감하면 일단 두려워 떨게 됩니다.

      사형 제도가 있어야 가해자에 대한 피해자의 보복(私刑)이 없어질 수 있고, 운 좋으면 저렇게 죽음 앞에서 개과천선하는 사람이 나올 수도 있고, 피해자의 입장에서도 손 양원 목사 같은 사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걸 없앤 건 절대로 인권 향상이 아닙니다.

    2. 사무엘 2011/11/02 09:56 # M/D Permalink

      아, 리플이 있었나요? 보지도 않았는데? ㅋㅋ

      이 순신· 세종대왕이 만약 구원받지 못하고 지옥에 갔다면, 그 이유는 그분들이 우리가 흔히 아는 나라를 구한 성웅 내지, 한글을 창제한 천재· 성군이기 “만” 한 게 아니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럼 또 무엇이을까요?
      우리가 함부로 고인드립을 치면서 판단할 수는 없으며 판단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성경을 토대로 어렴풋이 짐작은 가능하고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에는 오류가 없다고 믿을 뿐이지요.

    3. 특백 2011/11/02 15:57 # M/D Permalink

      아. 문장을 좀 수정해야겠군요. 그렇지 않으면 영락없는 고인드립이 된다니 말입니다. 죄송합니다

      “세종대왕· 이순신이 지옥에 갔다”→
      “세종대왕· 이순신이 복음을 믿지 않았으면(애초에 복음을 듣지 못했다면.. 생략) 지옥에 간다”

      지적 감사합니다 ㅎ

    4. 특백 2011/11/02 16:55 # M/D Permalink

      지옥, 죄와 벌 이야기를 하다 보면, 안티들의 허점은 드러나죠. 그 글 리플에도 대표적으로 나와 있듯이 말이죠.

      1) “그러면 세종대왕도 이순신장군도 복음 듣지 못했으면 지옥 가냐? 나쁜 개독” -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불행하게도, 정답은 Yes 입니다.
      도저히 신을 못믿겠다면 차라리 '죽음' 이라는 더 큰 권위라도 인정해야지, 어차피 안개에 불과한 사람들을 왜 그렇게 존경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세종대왕이 지옥에 갔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가 싫지만, 그래도 세종대왕보다 더 큰 분이 계시기에.

      2) “니네자식이 한번 강간당하고 X가 짤리고 참혹하게 죽어나가는데 사형수 용서할 수 있나 봐라 뻔뻔한 예수잡신” - 손양원목사님께서 천당에서 주 예수님의 이름이 땅에 떨어지는 것을 슬퍼하고 계시지는 않으시나.. 생각되는군요.
      물론 그렇게 하지 못한 기독교인의 잘못도 있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No.
      참고로 성령이 임하시는 표적으로 (초대교회에만 국한되지만) 재산공유 시스템도 있었습니다. 공산주의는 그것이 성령의 힘(그것도 초대교회)인 줄 모르고 무력으로 하려다가 실패한 대표적인 케이스이기도 하고요.

      3. “피해자는 지옥에, 그 흉악한 살인범은 나중에 예수믿고 구원받아 천국에 가고....이게 공평한 것인가요?” - 2번과 마찬가지로 감정에 호소하는 오류.
      나중에 이에 대한 비유 글을 올리려고 하는데, 죄수가 아무리 동료 죄수한테 잘해 봤자 왕의 말, 아니 최소한 간수 말이라도 따르지 않으면 석방될 수 없다는 건 당연하지 않나요?

      4. “저런놈들 있는 천국에 가는 것보다는 차라리 부처님 계신(!) 지옥에 가는 게 훨씬 현명하다” - 자기 합리화.
      욕지꺼리 한 번 하는 것만으로도 살인하는 것과 동급이기에, (애초에 간음이 왜 죄냐 하는 것도 그런 식으로 설명) 어차피 천당에 가면 그 사람하고 자신이 동급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물론, 지옥 안가는 게 중요하지요.

      이런 식으로 있겠네요.
      그리고 저 글에 한 가지 옥의 티라면 현대인의 성경과 추도예배 정도?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622 : 1623 : 1624 : 1625 : 1626 : 1627 : 1628 : 1629 : 1630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3476
Today:
274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