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 국회 기도문

대한민국이 기도로 시작한 나라라는 걸 정치적으로 좀 우파 성향인 크리스천이라면 어렴풋이 들어서 알 것이다.
본인은 수 년 전, 우리나라 초대 겸 건국 대통령인 이 승만 박사의 옛 저서 Japan Inside Out의 번역판인 <일본 그 가면의 실체>가 국내에 출간됐을 때, 그 책을 통해서 저 기도문을 처음으로 접했다.

잠시 역사 배경을 설명하자면 이렇다.
대한민국의 제1대 국회인 대한민국 제헌국회는 대한민국 헌법을 첫 제정한 국회이며 1948년 5월 31일 구성되고 1950년 5월 30일까지 활동하였다. 대한민국에서 국민의 직접 투표로 선출된 국회의원을 구성원으로 한 최초의 국회이다. (한국어 위키백과 설명)

그 당시는 우리나라에 국회 의사당 건물이 따로 있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서울 광화문 근처의 옛 중앙청 홀--김 영삼 정권 때 헐린 그 튼튼한 건물--에서 국회의원들이 모였다.
국회의원들은 정확히 세 주 전에 열린 5· 10 총선거 때 선출된 사람들이다. 남한만 단독으로 총선거를 해 버려서 남북 분단이 고착화되었다는 우려도 받았으나, 북한은 어차피 그 전에 이미 조선로동당 대회를 자체적으로 치렀으니 통일은 애초에 물 건너간 상황이었다.

자, 그래서 1948년 5월 31일 아침 10시경이 되었다.

* 임시 의장 이 승만

대한민국 독립 민주국 제 1차 회의를 여기서 열게 된 것을 우리가 하나님에게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종교· 사상 무엇을 가지고 있든지 누구나 오늘을 당해 가지고 사람의 힘으로만 된 것이라고 우리가 자랑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는 먼저 우리가 다 성심으로 일어서서 하나님에게 감사를 드릴 터인데 이 윤영 의원 나오셔서 간단한 말씀으로 하나님에게 기도를 올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 이 윤영 의원 기도 (일동 기립)

이 우주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의 역사를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여, 이 민족을 돌아보시고 이 땅에 축복하셔서 감사에 넘치는 오늘이 있게 하심을 주님께 저희들은 성심으로 감사하나이다. 오랜 시일 동안 이 민족의 고통과 호소를 들으시사 정의의 칼을 빼서 일제의 폭력을 굽히시사 하나님은 이제 세계만방의 양심을 움직이시고 또한 우리 민족의 염원을 들으심으로 이 기쁜 역사적 환희의 날을 이 시간에 우리에게 오게 하심은 하나님의 섭리가 세계만방에 성시하신 것으로 저희들은 믿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이로부터 남북이 둘로 갈리어진 이 민족의 어려운 고통과 수치를 풀어 주시고 우리 민족 우리 동포가 손을 같이 잡고 웃으며 노래 부르는 날이 우리 앞에 속히 오기를 기도하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원치 아니한 민생의 도탄은 길면 길수록 이 땅에 악마의 권세가 확대되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은 이 땅에 오지 않을 수밖에 없을 줄 저희들은 생각하나이다.

원컨대 우리 조선 독립과 함께 남북통일을 주시옵고 또한 우리 민생의 복락과 아울러 세계평화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에 의지하여 저희들은 성스럽게 택함을 입어가지고 글자 그대로 민족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러하오나 우리들의 책임이 중차대한 것을 저희들은 느끼고 우리 자신이 진실로 무력한 것을 생각할 때 지와 인과 용과 모든 덕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앞에 이러한 요소를 저희들이 간구하나이다.

이제 이로부터 국회가 성립이 되어서, 우리 민족의 염원이 되는, 모든 세계만방이 주시하고 기다리는 우리의 모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며 또한 이로부터 우리의 완전 자주독립이 이 땅에 오며 자손만대에 빛나고 푸르른 역사를, 저희들이 정하는 이 사업을 완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이 회의를 사회하시는 의장으로부터 모든 우리 의원 일동에게 건강을 주시옵고 또한 이겨서 양심의 정의와 위신을 가지고 이 업무를 완수하게 도와 주시옵기를 기도하나이다.

역사의 첫걸음을 걷는 오늘의 환희와 감격에 넘치는 이 민족적 기쁨을 다 하나님에게 영광과 감사를 올리나이다. 이 모든 말씀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어 기도하나이다. 아멘.

이 기도문은 이 윤영 목사가 원고를 미리 써 와서 읽은 게 아니라는 걸 유의하자.
이 승만 의장이 현장에서 갑작스럽게 즉흥으로 요청을 해서 기도가 시작된 것이다. 즉, 이건 애드립이다. 텍스트는 속기사가 받아 적어서 만들어졌다.
이런 건 좀 공신력 있는 사이트에 문헌으로 좀 기재되어 있어야 할 텐데 국회 홈페이지나 위키문헌엔 없나?
<날개셋> 타자연습에는 저 글이 연습글로 수록되어 있다.

뭔가, 아폴로 8호 승무원의 창세기 낭독 사건 같은 걸 보는 느낌이지 않은가.
이런 거 읽을 때만큼은 제발 후천년주의니 정교일치니 그딴 삐딱한 시선은 잠시 집어치우고, 일단 감격하고 감사할 줄 좀 알자.
누군 뭐 국가나 정치와 관련된 성경적 입장을 모르는 줄 아나..?

한쪽에서는 “정의의 칼을 빼서 일제의 폭력을 굽히시사 ... 오늘 같은 날을 있게 하신 주님께 저희들은 성심으로 감사하나이다. 우리 민족 우리 동포가 손을 같이 잡고 웃으며 노래 부르는 날이 속히 오기를 축원하나이다. 이 모든 말씀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어 기도하나이다” 이러면서 나라를 세웠다.

이 국회를 통해 1948년 7월 17일에 대한민국의 첫 헌법이 공표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공휴일에서 빠진 국경일 제헌절이 이 날로 제정된 것이다.

그 반면, 반대편에서 비슷한 시기에 벌인 북조선 로동당 2차 대회(1948년 3월 27일~30일)는 분위기가 아마 어땠을까? -_-;;
그때는 워낙 초창기이기 때문에 북한도 내부에 여러 파당이 있었으며 노골적인 김씨 우상화는 지금보다 덜했었다.
하지만 이미 인간성 말살이 시작되고 반대파 '반동'들을 비판하고 숙청하고, “동무들, 인민 해방을 위한 과업을 어서 완수하시오” “소련으로부터 지원 받아서 미 제국주의 남조선 원쑤들 다 쓸어버립시다” 이런 권모술수와 추악한 음모가 진행 중이었을 것이다.

덧붙이자면 북한이 태극기 대신 자체적인 인공기를 제정해서 쓴 게 1948년 초쯤부터이고, 애국가도 자기네 애국가를 1947년 하반기부터 채택했으니, 이미 남북 영구 분단 고착은 그 무렵부터 예고된 귀결이었다. 쟤들은 소련의 군사· 경제력을 등에 업고 시민들은 공산주의 지상락원으로 선동하고, 서로 비판하고 감시하고 못 믿게 만들고 팀웍을 해체시키는 방법으로 권력을 꽉 장악해 갔을 것이다.

난 이걸 생각하면 소름이 확 돋는다.
어디 누가 누굴 보고 대한민국이 처음부터 더럽게 시작되고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라고 정체성을 부정하고 앉았는가? 괘씸한 놈들!

난 우리나라가 건국 이래로 예수 믿고 교회 댕기고 예배드리고 심지어 거리설교까지 하는 데 아무 지장이 없었던 것 하나만으로도.. 우리나라의 자유는 정말 넘치도록 잘 보장되어 있었고, 극소수 있었던 부조리와 제약은 종북 불순분자 빨갱이들 빼고는 하나도 걸릴 게 없었다는 생각이 변함없다.

이 승만 전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건국 대통령으로 충분히 예우받고 존경받아야 한다. 그가 대통령으로서 잘못한 것들은 잘한 것에 비하면 정말 사소하고 불가피하고 최소한 악의는 없었던 것들이다. 특히 말도 안 되는 허무맹랑한 친일파 드립은 내 눈에 띄면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 다 조직적으로 반박해 줄 것이며, 앞으로 기회가 되면 이 주제만으로 또 블로그에다 글을 쓸 기회가 있을 것이다.

아무에게나 정말 양심에, 가슴에 손을 얹고 솔직하게 물어 보고 싶다. 종북 빨갱이들조차 적으로 안 보이고 혁명가 투사로 보일 정도로 우리나라가 아직까지 그렇게도 엿같고 개판이고 다 갈아엎어야 하고, 국민들에게 해 준 게 없는 나라인가?

Posted by 사무엘

2013/09/29 08:36 2013/09/29 08:36
, , , , ,
Response
No Trackback , 6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88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882

Comments List

  1. 김재주 2013/10/06 12:58 # M/D Reply Permalink

    국민방위군 사건이라던지, 반민특위라던지, 부산 정치 파동이라던지, 자유당 정권이 잘못한 것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이승만 전 대통령을 감싸기란 쉽지 않습니다.

    전 독립운동가 시절의 이승만과 대통령 이승만은 아예 별개의 인물로 생각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만 친일 드립은 어이가 없죠.

    1. 사무엘 2013/10/06 14:25 # M/D Permalink

      1. 그 당시 자유당이야 실드를 칠 여지가 없는 부패한 정당이 맞고, 그들의 횡포가 대통령과 무관했다고 변명을 할 생각은 저 역시 없어요. 이 승만은 외교를 잘하는 것 “만치” 국내 정치를 잘하지는 못했다는 것도 이의 없답니다.

      다만, 민족 지도자들 중에서도 공산주의자들의 음모를 제대로 간파하고 있는 사람 별로 없었던 정황상, 정말 자기 말고는 안심하고 대통령 넘겨 줄 후계자가 없었다는 고충도 역시 그럭저럭 이해합니다. (이 승만은 오히려 4·19 혁명을 일으킨 학생들을 기특해하고 격려하면서 하야했습니다! 그 늙은 나이와 그 지위와 그 품위에 뭐가 아쉬워서 연임과 독재라는 악역을 선택했겠어요?)

      2. 친일 드립은 크게 두 갈래입니다. (1) 반민특위를 해체하고 친일 군경을 재등용해서 쓴 것, 그리고 그것도 모자라서 (2) 이 승만 자신이 임정 시절에 친일 행각을 벌였다는 것.
      (1)만 해도 북한 때문에 충분히 다 이해와 용서가 될 정도인데, 요즘은 (2)까지 주장하는 황당한 부류들도 많습니다. 그 정도면 무지를 넘어서 불순이고 그런 주장을 하는 배후를 따져야 할 것입니다.
      북한은 군경 간부를 넘어서 내각까지도 친일파 출신들 즐비합니다. 반박할 거리는 많죠~!

  2. 신준 2014/03/24 16:22 # M/D Reply Permalink

    우연히 읽게 되었네요.

    제대로 된, 그것도 젊은, 보수 골통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이승만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부끄러운 줄 알아야 마땅합니다.

    이승만이야말로 걸출한 정치가요 철인 통치가요 위대한 신앙인입니다.
    근데, 사악한 종북좌빨들이 만든 백년전쟁과 같은 날조된 사악한 동영상으로 선동되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다음의 글들은 원래 조갑제 닷컴에서 퍼온 글인데, 조금 긴 글들이긴 하지만 읽어들 보시기를 권합니다.
    당시엔 원본에 대해 링크를 걸 줄을 몰라서 ...




    [現代史 발굴] 李承晩은 하와이에 亡命한 적이 없다!
    연재① 조국은 그를 매정하게 버렸다
    http://blog.daum.net/j3b/160

    연재② 이승만은 他鄕에서 이렇게 죽어갔다
    http://blog.daum.net/j3b/159

    연재③ “한국 땅을 밟고 죽기가 소원인데… 여기서 죽으면 어떻게 해”
    http://blog.daum.net/j3b/158

    연재④ 우리의 건국 大統領은 이렇게 죽어갔다
    http://blog.daum.net/j3b/157


    용서할 수 없는 自害! 자유민주주의의 건설자 李承晩을 독재자라고 가르치는 교과서
    http://www.chogabje.com/board/view.asp?C_IDX=55190&C_CC=BB

    1. 사무엘 2014/03/24 20:54 # M/D Permalink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에 대한 진실과 개인 소신을 얘기하는 걸 무슨 동성애자 커밍아웃 하듯이 해야 하는 경악스러운 세상이 돼 버렸지만, 그래도 진실과 정의는 이길 겁니다. 선생님과 이런 것도 통하다니 반갑습니다. ^^;;

      소개하신 링크의 글들은 저도 이미 다 봤답니다. 현지에서 이발비 5$도 아끼면서 한국으로 돌아갈 여비에 보태야 한다고 억척같이 버텼다는 문장도 기억하고 있어요.
      이 승만은 죄인 도피하듯이 망명 간 게 아니라 재미 교포의 초청으로 요양에 가깝게 하와이에 간 것이었는데 그게 그만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가 돼 버렸지요.

  3. 꿈틀맘 2020/07/17 13:28 # M/D Reply Permalink

    cts 방송통해서 처음 듣게됐습니다~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서 인터넷 검색하던 중 들렸습니다. 어린자녀들과 나누고싶어서 허락도 없이 퍼갑니다~ 이승만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 중에 사람은 변하지 않지만 예수님만이 사람을 변하게 할 수 있다고 하신 내요을 들은 적이 있는데~이 나라가 다시 주님앞에 돌아오길 소망합니다.

    1. 사무엘 2020/07/17 14:58 # M/D Permalink

      안녕하세요? 옛날 글을 찾아 주셔서 매우 반갑습니다. 마침 오늘 제헌절과 취지가 일치하는 글이기도 하네요. ^^
      할배가 신앙과 관련해서 그런 말까지 언제 남겼는지 저는 잘 모르겠네요. 단지, 할배에 대한 온갖 악의적인 거짓 중상모략 비방을 근철하는 게 이 나라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나라를 살리는 길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361 : 1362 : 1363 : 1364 : 1365 : 1366 : 1367 : 1368 : 1369 : ... 213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3616
Today:
791
Yesterday: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