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약 율법과 말라기 구절을 근거로 십일조 헌금을 부과하고, 심지어 솔로몬을 따라 일천번제(?)라는 이상한 헌금 제도까지 시행하는 교회가 적지 않다.
2. 목사는 거~룩한 “주의 종”이고 구약으로 치면 레위 인이다. 교회 예배당은 거룩한 ‘성전’이다.
3. 안식일은 고증상 일요일이 아니라 토요일이라며, 어떤 교회는 토요일에 예배를 드린다. 안식일도 모자라서 유월절을 지키는 곳도 있다.
4. 오늘날 수많은 개독안티들은 모세오경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여 트집을 잡는다. 그러면서, 기독경 바이블이 말하는 신은 반인륜적이고 잔인하고 장애인을 비하하는 신이라고 공격한다. 성경을 문자적으로 믿고 행한다면 이런 것도 그대로 행하겠냐ㅋㅋ라고 막 빈정댄다.
5. 성경을 잘 모르지만 어쨌든 위의 조롱을 좀 의식하는 사람들은.. “구약의 하나님은 진노와 심판의 신인 반면, 신약의 하나님은 자비와 사랑의 신”이라는 식의 드립? 쉴드?를 친다. 이 사람들은 구약 성경을 근거로 제시되는 각종 ‘보수적인’ 기독교 윤리관(사형 제도, 동성애, 낙태, 옷차림과 외모 등등등)에 대해서도, 동일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쏙 빠져나간다. -_-;;


이 모든 사례는 성경을 바르게 나누지 않아서 발생하는 촌극이다. 그 사례가 겨우 저 다섯 가지만 있는 건 아니겠지만..;;
신약과 구약 교리를 잘못 분간하여 저질러지는 병크는, 기독교회가 존재하는 한 아마 지구상에서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 같다. -_- 구원받은 크리스천이든, 개독안티이든, 성경을 공부하지 않으면 방향만 다를 뿐 그 누구라도 똑같이 걸려 넘어지고 오류에 빠지게 된다. 성경은 그렇게 호락호락 만만하게 쓰여진 책이 아니다.

위의 다섯 사례들에 대한 본인의 코멘트는 이러하다.

1. 이스라엘 백성과 신약 성도는 복, 믿음에 대한 구도와 개념이 완전히 다르다. 말 3:10 같은 십일조에 대한 보상 자체가 오늘날의 크리스천에게는 약속되어 있지 않다. 성경 어디에도 신약 성도가 예수 잘 믿거나 교회 열심히 잘 다니거나 헌금 많이 하면 물질적인 복을 받고 부자 된다는 약속은 없다. 신약 성도들이 이미 받은 영적 복은 엡 1:3에 규정되어 있고, 헌금 원칙은 고후 8:12 같은 자발적인 규정이 전부이다. (이 관행에 대해서 통탄하는 어느 목사님의 글)

우리가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몸과 시간과 물질을 바치지만, 그 일을 하는 동기에다 구약의 마인드를 집어넣는 건... 정말 생뚱맞고 안 어울리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이미 받은 믿음으로 헌신할 뿐이지, 걔네들처럼 ‘십일조 바치면 정말로 하나님으로부터 보상 받는지 따져보자’ 이러는 구도이기라도 하단 말인가?

2. 구약 성경은 말할 것도 없고 벧전 2:9, 엡 2:21, 고전 3:16 같은 구절과 비춰 봤을 때 정말 말도 안 되는 소리. -_-;;;
물론 본인은, 자긴 그 잘난 제사장의 의무를 다하지도 않으면서 입으로만 만인 제사장 운운하는 뺀질이를 아주 싫어하며, 목사와 교사 직분 자체를 부정하는 모임도 명백히 잘못됐고 비성경적이라고 여긴다.

3. 오늘날 신약 교회가 지키는 주일은 안식일이 아니며, 그와 아무 관계가 없다. 일요일 예배는 예수님이 부활한, 더 정확히 말하면 부활이 알려진 날에서 유래되었을 뿐이다. 태양신 축제와 연관 짓는 건 성탄절, 이스터 정도로 족하다. 일요일 자체는 아무 문제될 게 없다.

4. 이런 부류들은 도대체 어디부터 상대해야 할지 모르겠다. “고환이 상한 자, 안면이 함몰된 자는 군대에 가지 못할지니라”고 하면, 얘네들은 군대가 장애인을 비하하고 차별하는 집단이라고 드립을 칠 친구들이다. 가나안 백성들을 다 진멸하라고 명령한 하나님 탓할 줄만 알지, 정작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 명령을 100% 이행 안 하고 걔네들로부터 안 좋은 거 배워서 동화되다가, 죄에 빠져서 하나님에게서 똑같이 큰 벌 받은 건 눈에 안 들어온다.

트집 잡는 게 다 저런 식이다. 저 친구들은 성경에서 그런 의문과 이해가 안 되는 부분만 해결되면 성경을 믿겠다는 의향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게 아니다. 그들의 불순한 의도를 알기 때문에, 나도 더 친절하게 설명 안 할 생각이다.
수학의 ‘수’짜도 모르는 초딩이 “님들아, 입실론 델타 증명부터 로피탈의 정리까지를 A4 한 장에다 내가 알기 쉽게 좀 설명해 주셈” 질문 달랑 던져 놓고는, 답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욕지거리 하는 것과 같은 꼴.

그리고 끝으로,
5. 성경 66권을 통틀어 짐승과 수간하지 말라고 명령되어 있는 곳은 구약 율법밖에 없다. 그럼, 저 논리대로라면, 신약 크리스천들은 짐승과 수간해도 괜찮겠다. ㄲㄲㄲㄲ
저 사고방식의 더 큰 문제는, 하나님의 성품이 시대에 따라 왔다갔다 하는 게 절대 아니라는 데 있다. 단적인 예로, “하나님은 소멸시키는 불”이라는 명제는 신약과 구약에 동급으로 인용되어 있다(신 4:24, 히 12:29). 그리고 구약 율법에도 정말 가난한 자, 어려운 자를 배려하는 사랑의 하나님의 성품이 드러난 구절은 얼마든지 있다.

신약과 구약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여러 할 말이 있지만, 요약하고 또 요약하자면 이렇다.
구약 시대는 하나님께서 유대인을 선택하셨다. 각자 자기 favorite gods들을 찾아 떠난 이방 민족들을 상대로 누구의 신이 진짜 신인지 객관적으로 맞장 뜨는 구도였다. 그래서 유대인들에게는 신정 국가 컨셉의 특이한 규범이 많았고 당장 눈에 띄는 보상에 대한 약속도 많았다. 그러나 몇몇 얘네들의 민족적 특수성이 감안된 규범을 제외하면, 윤리와 관련된 대다수 규범들은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유익한 것들이다.

그 후 신약 시대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는데 정작 유대인들은 그분을 거부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방인을 상대로 교회를 만들고, 교회로 하여금 유대인들의 질투심을 유발해서 유대인들까지 예수님을 믿게 만들 작정이었다.
그래서 신약 규범은 비격식· 비가시적이고, 자율적이고, 영적인 것이 많다. 그런데 그게 더 수준이 높다.

다만, 이런 하나님의 경륜의 저변에 깔린 공의와 사랑이라는 두 성품은 시대를 불문하고 불변 동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사실을 전제에 깔면 신구약과 관련된 상당수의 오류를 예방할 수 있다.

불신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너희(신자? 개독?)들은 도대체 왜 너네 주장만 맞다고 생각하느냐? 맞다는 근거로 맨날 성경을 들이대는데 그건 순환논리이고 우리 같은 불신자한테는 씨알도 안 먹힌다.”
본인은 왕년에 종교 배틀을 한두 번 벌여 본 것도 아니고, 걔네들의 심리 정도는 다 꿰뚫고 있다.

그런데, 참 애석하게도... 진짜로 성경은 순수한 동기로 먼저 믿어야지 나머지 부분도 나중에 차츰 이해가 되게 된다. 나도 저것보다 더 속시원한 반격을 하고 싶어 죽겠는데, 더 할 게 없다. 성경 신자들의 신앙은 세속 논리학의 관점에서 봤을 때 당연히 순환 논리도 갖고 있고,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도 범하고 있다. 오죽했으면 하나님이 나 자신을 두고 맹세한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겠는가.

단, 일단 먼저 믿어서 나쁠 게 절대 없는데도, 안티들은 성경을 잘못 적용한 극단적이고 이상한 부류들이나 들먹이면서, 그걸 일반화하여 종교가 사람의 정상적인 이성을 마비시키고 우민화한다고 깐다. 그건 그렇지 않다고 그 정도는 본인이 반박해 줄 수 있다. 이해나 증명이 불가능한 몇몇 핵심 명제만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나면, 그 이후부터 기독교 교리는 그걸 바탕으로 철저한 논리와 일관성과 질서 그 자체이다.

본인은 구약 율법과 크리스천의 관계를 군대에다 비유한 적이 있다.
율법은 군인에게 부과되는 온갖 제약과 규율들이다. 그 중에는 각종 심신 단련과 규칙적인 생활처럼 인간에게 궁극적으로 유익한 게 많다. 인간에게도 유익하고 군대가 돌아가는 데도 필요하니까 그런 게 명시된 거겠지.

마치, '10시 취침, 6시 기상'은 전세계 군대나 민간인들이 지켜서 나쁠 게 없는 규정인 반면, '우리의 주적은 북한'은 20세기 중반 이후의 대한민국이라는 민족의 특수성 하에서만 유효한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리고, 개독안티들이 비판하는 건, '전시에 적진으로 도주하는 자는 사형에 처한다' 같은 법규를 보고는, 잔인하고 반인륜적이라고 욕하는 것과 거의 똑같다. 저 군법이 과연 잔인하고 반인륜적인가?

그리고 결정적으로 신약 교회의 크리스천은 민간인이다. 그걸로 끝이다. -_-;;
내가 아는 한 대한민국 남자들에게 이보다 더 확실하게 먹혀드는 비유는 없을 거다.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가 낳은 사람들 가운데 침례자 요한보다 더 큰 자가 일어나지 아니하였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늘의 왕국에서 가장 작은 자가 그보다 크니라. (마 11:11)

위의 말씀은, 제아무리 뼛속까지 FM인 1등급, A급 병사라 해도, 제대한 민간인보다는 못하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뭐가 못하다는 건지 모르는 분은 없을 테고.

오늘은 요기까지만 쓰련다.
신약 vs 구약과 더불어 자매품(?)으로는, 신구약 ‘과도기’의 교리와 신약 교리를 잘못 분간하는 오류가 있다는 걸 아울러 밝힌다.

요놈의 주된 부작용으로는 치유나 방언 같은 잘못된 은사주의 교리가 있다. 그래서 행 2:38이 교회 성도들에게 직접 적용되는 교리로 왜곡되고, 막 16:17-18을 오늘날 크리스천들이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 버린다. 배운 적이 없는 외국어를 구사하고, 중환자에게 안수만 하면 병이 즉시 낫고, 청산가리 같은 걸 마셔도 안 죽고..;; 우리가 시도했다가는 다윈 상 수상자밖에 되지 않을 것 같은데? -_- ㄲㄲㄲㄲㄲㄲㄲㄲ

이건 다른 책보다도 마태복음과 사도행전과 히브리서를 잘못 적용했을 때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Posted by 사무엘

2011/09/30 08:46 2011/09/30 08:46
, ,
Response
No Trackback , 13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577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577

Comments List

  1. 주의사신 2011/09/30 09:49 # M/D Reply Permalink

    잘못된 것이 잘못된 것임을 모르는 세태가 참 많이 아쉽습니다.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질텐데...ㅜㅜㅜ

    1. 소범준 2011/09/30 11:40 # M/D Permalink

      마15:14 강추임다~!!

    2. 사무엘 2011/09/30 18:25 # M/D Permalink

      앞으로 그런 추세는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완전 회의주의자 안티 '아니면', 양심과 이성이 아니라 인간의 전통 자체에 몰입해서 다른 건 들은 척도 안 하는 열혈 종교인.
      그리고 그 둘끼리 벌이는 종교 병림픽도 볼 만할 것이고요. ㄲㄲㄲㄲㄲㄲ

  2. 특백 2011/09/30 09:49 # M/D Reply Permalink

    군대이야기는 패-_=;스. 성인이 되기 전에 남북이 통일하면 되니까?!! ㅋㅋㅋ

    공리 → 증명: 성경과 수학과 유사점이 많지요.(단지 성경은 영적이라는 점) 근데 안티들이 주삼는 것은 성경을 마치 유클리드 기하 제5공리 취급해서 당연하지 않아보이니까 비유클리드 기하학을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단, 비유클리드 기하학은 곡면상의 그래프 등 특수 케이스에서는 유클리드 기하학보다 훨씬 더 잘 적용된다는 특장점이 있기에 합리화될 수 있지만, 철학은 모든 경우에 성경보다 앞서지를 못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입실론 델타 증명과 로피탈의 정리에서 뿜었습니다.

    1. 소범준 2011/09/30 11:47 # M/D Permalink

      특별히 모든 세상 철학들은 골2:8의 떡밥에 계속 낚이죠!ㅋㅋㄲㄲㅎㅎ

    2. 특백 2011/09/30 14:07 # M/D Permalink

      그리스도와 상관없는 것 = '유치한' ! ㄳㄳ
      비유클리드 기하학에서는 2각형도 가능하고(평면상에선 불가) 많은 것을 '실제로' 만들어 낼 순 있지만
      철학은 '헛되고' '유치하고' '사람의 것' 등 '허무한 것' 만 끊임없이 재생산..

  3. 소범준 2011/09/30 12:26 # M/D Reply Permalink

    1. ㅋㅋㅎ 마태복음, 사도행전, 히브리서는 마치 전철의 사구간(절연 구간) 혹은 서울 지하철과 광역 전철이 연계되는 구간으로 이해할 수 있ㅋ죠ㅋ 항상 그 구간 만큼은 웬지 모를 특별한 어색감이 있다니깐.!

    2. 그리고 어제 저와 가깝게 지내는 대학교 친구와 잠깐의 논쟁을 벌였는데, 그 친구가 아주 열띠게 세상 과학의 논리로 성경, 기독교를 반박하고선 성경은 딥따 어렵다고 하길래 제가 고전2:14 와 롬3:10, 23 말씀을 성경책을 열어 주면서(단10:21a) 들이 대었죠.(잠22:20, 21) 그렇게 할 때 그친구의 반응은 ㄸ-씹은 표정?

    어차피 진화론과 세상 과학에 물들을 정도로 순수함이 없으니 당연히 성경 기록도 보이지 않는다는 말씀이 와닿네요. (딛1:15)

    순수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순수하나 더럽고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아무것도 순수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그들의 생각과 양심마저도 더럽혀져 있느니라.(딛1:15)

    어차피 그러는 것이 진리인데 뭘 더 들이댈게 있겠나.. 하고 나왔었죠.(고전14:38)

    3. 그러고보니 성경을 바르게 나누지 않고 보는 세태는 역시나 성경 문제와도 직결되는 문제임이 직감적으로 드러나보입니다. 기존 개역/개정 성경은 딤후2:15 라는 중요한 말씀이 변개되어 있다 보니 오히려 말씀을 조용히 올바로 공부하도록 유도하는 게 아니라 열심히 신령한 무언가를 찾게하는 것 같은 맥락으로 이상한 골로 빠지게 만드는 느낌이 있죠. -_-;;

    1. 특백 2011/09/30 14:11 # M/D Permalink

      굳잡! 앞으로도 계속 화이팅 하시는 겁니다.
      성경에 안 나온 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예수님께서 재림을 하시면 친히 풀어 주실 테니(개인적으로, 성경에 나오는 기적 중 상당수의 기적이 예수님에 의해 현대물리학 혹은 그 이하 수준으로 해명이 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성경만 제대로 알면 되고요 - 그러면서 성경을 된통 모르는 불쌍한 1魂

    2. 소범준 2011/10/08 16:04 # M/D Permalink

      (처음부터 근성체임돠.;;)
      아참? 곧 있으면 이 덧글의 2번 내용을 청카페에 간증으로 올릴 겁니다? 자꾸 밀려오다 이제 올립니다?

    3. 특븩 2011/10/08 18:57 # M/D Permalink

      (근성체는 아주 몇몇 경우 외에는 존대어법을 허용하지 않고 순화시킨다고 한다? 나도 한 번 그렇게 썼다가 근성체 링크를 보고 나서 존대어 허용은 딱 한 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

      기대함?

    4. 소범준 2011/10/08 21:00 # M/D Permalink

      그럼 내가 그 사례를 더 찾아봐야 되겠구나?
      알려줘서 고맙다?

  4. 사무엘 2011/09/30 18:27 # M/D Reply Permalink

    좋은 의견과 교제에 감사합니다.
    수학은 영적 안목을 배제한 그 자기네 틀 안에서는 100% 절대무오한 진리입니다.
    그 체계는 인간을 똑똑하게 하고 세상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돌아가게 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또한 그 지식은 머리 잘 돌아가는 덕후들에게 지적 만족과 오르가즘-_-을 선사할 수 있으며--가령, e^(PI*i)=-1을 발견했을 때처럼 ㅋㅋ--, 하나님의 질서의 성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좋은 통찰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지식이 인간을 구원에 이르게 하지는 못합니다.
    세상 자체가 결코 수학이라는 도구로 100% 모델링이 가능할 정도로 단순하게 돌아가지도 않지요.
    그렇게 되지 못하게 된 요인 중 하나가 죄의 결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세상 돌아가는 게 100% 수학적으로 딱딱 맞아떨어져야만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는 것 또한 결코 아닙니다. ^^;;

    수학 자체는 철저하게 가치중립적인 학문입니다만,
    먼 옛날에 수학이 크게 발전했던 곳은 성경 변개의 온실이었던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였죠. 오리겐이라고 유명한 사람 들어 보셨는지? ㅋㅋ
    그리고 당시에 수학· 과학 깨나 하던 천재· 덕후들의 종교관이 어땠는지는... 말이 더 필요하지 않죠?

    1. 특백 2011/09/30 18:58 # M/D Permalink

      1. 지식.. 이라고 하니 개역에서 오역을 해 놓은 딤후3:15가 생각나는군요. 어떤 목사는 설교를 할 때도 앞뒤문맥 다 생략,“구원에 이르는 지혜”만 강조를 했죠. (그분이 공포의 N학교 - 제가 다녔었었던 - 의 교목이셨죠 ㄷㄷ)

      2. 아 이런, 그토록 나오지 않기만을 바랐던 알렉산드리아가 수면 위에 떠올랐네요. 그래도 적어도 근대에는 데카르트 파스칼 같은 좋은 크리스천 수학자 많다고요 ㅠㅠ
      1~5세기경 수학자 종교관이라 함은 뭐 히파티아라는 (역사상) 최초 여성 수학자만 봐도 알 수 있죠. 물론 그녀를 학대한 과톨릭의 잘못도 크지만.

      P. S. 단어사용에 자제점.. 엡5:3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633 : 1634 : 1635 : 1636 : 1637 : 1638 : 1639 : 1640 : 1641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5801
Today:
213
Yesterday:
2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