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관련 메모

1. 식물처럼 생겼지만 식물이 아님

생물이라고 하면 동물 아니면 식물 둘로만 나뉜다고 생각하기 쉽다.
다리나 지느러미가 달려서 자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면 동물이고, 뿌리를 내리고 땅에 붙박이로 고정돼서 이동하지 못하면 식물.. 이건 대체로 얼추 맞긴 하지만 100% 맞는 기준이 되지는 못한다. 현실은 이보다 좀 더 복잡하다.

단적인 예로, 버섯과 미역은 통념과 달리 식물이라고 여겨지지 않는다.
버섯이야 균류이니까 그렇다 쳐도, 미역· 김· 다시마 따위는 초록색에 광합성까지 하는데도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식물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초'와 '해조류'는 생각보다 차이가 굉장히 더 크다. 해초는 물 속에서 바닥에 뿌리를 내리고 꽃도 피고 꽃가루를 뿌리기 때문에 명백히 식물이지만 미역 같은 해조류, 바닷말은 관다발이 없고 뿌리· 줄기· 잎의 구분이 없다. 뿌리처럼 생긴 건 몸체를 단순히 바닥에 고정시키는 역할만을 한다.

그러고 보니 맛있게 먹는 새까만 김이 도대체 잎인지 줄기인지는 본인도 지금까지 한 번도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홍조류인지 녹조류인지 이런 것들은 동식물 구분이 엄밀하게 적용되기도 전의 더 원시적인(?) 생물이라고 분류된다.

하긴, 광합성이란 게 식물의 매우 중요한 특징이긴 하지만 극소수의 예외가 있다.
저런 해조류는 말할 것도 없고, '유글레나'라는 짬뽕도 있기 때문이다. 얘는 엽록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식물 특성과, 입이나 수축포를 가지고 자유롭게 움직이는 동물 특성을 모두 지닌 특이한 놈이다.

2. 과잉 주입

식물을 잘 키우려면 햇볕과 햇빛을 많이 쬐어 주고 물을 잘 줘야 한다. 그런데 단순 관상· 조경을 넘어서 열매를 수확할 목적으로 키우는 식물이라면 신경을 좀 더 써야 한다. 수분(꽃가루받이)을 자연적으로나(꿀벌~!) 인공적으로 해 주고, 영양분 공급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 줄 필요가 있다.

영양분 공급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흙보다 더 기름진 정도인 상토라는 걸 뿌리 주변에 부어 주기도 하고, 아니면 영양분의 농도가 훨씬 더 높은 비료를 투입하기도 한다. 식물의 종류와 발육 시기별로 이런 걸 투입하는 매뉴얼이 다 만들어져 있다.

그런데, 단순 상토 말고 비료에 대해서는 대체로 이런 주의 사항이 존재한다. 식물의 뿌리를 통해 흡수되라고 만들어진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식물의 뿌리에 절대로 직접 닿게 살포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건 농알못 일반인에게는 직관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는 주의 사항이다.

비료는 사람으로 치면 음식을 넘어 영양제나 약에 가까운 물질이며, 영양분의 농도가 굉장히 높다. 그렇기 때문에 이게 식물한테 직접 닿으면 삼투 현상 때문에 그 식물이 오히려 영양분이 털리고 말라 죽을 수 있다고 한다. 사람이 바닷물을 마실 때 벌어지는 현상과 비슷하게 말이다.

그리고 북극곰의 간도 비슷한 예가 될 수 있겠다. 비타민 A가 풍부하긴 한데, 풍부한 정도를 넘어서 농도가 너무 높다. 사람이 그 간을 바로 먹으면 다른 독이 아니라 그 과잉 비타민이 중독 증세를 일으켜서 피부가 벗겨지고 중병에 사망까지 야기할 수 있다고 한다. 한때는 이게 극지방에서 ‘북극곰의 저주’라고 일컬어졌을 정도였다.
뭔가를 갑자기 너무 많이 먹었을 때 탈이 날 수 있는 건 동물이나 식물이나 비슷하게 존재하는 특성인 것 같다.

3. 잡초

농사라는 건 정말 잡초와의 끝없는 싸움이다. 동식물을 막론하고 식용 부위를 많이 만들어 내도록 품종 개량 최적화된 놈은 그렇지 않은 야생보다 생존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난 뽑아도 뽑아도 끈질기게 자라나는 잡초계의 본좌로 쑥밖에 몰랐는데.. 올가을부터는 잎이 길쭉하고 호리호리한 요놈이 제철 만나서 날뛰는 것 같았다. 야생 잡초 업계의 신흥 강자 다크호스 갑툭튀한 혜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느낌상, 푸른 풀밭치고 이거 없는 곳을 찾기가 힘들었다. 각종 야산과 공원 풀밭, 그리고 우리 호박밭의 호박 덩굴 사이에도 어찌나 많이 불쑥 끼어들었는지.. 뽑아도 뽑아도 끝이 없었다.

한 놈은 줄기만 자르는 게 아니라 시범타로 작정하고 뿌리를 완전히 뽑아 봤는데.. 뿌리가 얼마나 깊고 흙을 어찌나 강하게 꽉 움켜쥐고 있던지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줄기는 힘을 약간 줘도 쑥쑥 잘 뽑히는 편이지만, 뿌리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고서야 이놈의 이름은 '소리쟁이'이고, 그래도 식용/약용?으로 쓸모가 전혀 없는 놈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었다.

4. 천사채와 회전초

횟집에서 생선회를 사 먹으면 회가 담긴 접시의 아래에 허연 면발 같은 게 장식용으로 쫙 깔려 있는 편이다. 식용 불가 같지는 않지만, 아무 맛이나 감흥이 없으니 굳이 먹고 싶지는 않다.
알고 보니 얘는 '천사채'라고 불리는 가공식품이다. 원래 다이어트용 건강 식품으로 만들어진 건데, 회 밑밥 용도로 즐겨 쓰이게 될 줄은 몰랐다고 개발자조차 의외의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천사채 이전에 회 밑밥으로 쓰인 건 무채였다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사채는 앞서 식물로서의 정체성이 의심된다고 이 글에서 언급했던 다시마, 우뭇가사리 같은 '해조류'를 증류 가공해서 만든다고 한다. 그리고 양념과 함께 약간만 추가 조리를 하면 잡채(당면) 형태로 만들 수 있다. 그럼 얘는 살 찌게 만드는 탄수화물/당분 덩어리는 아니겠다.

천사채라고 하니까 미국 서부 사막에서 수시로 굴러다니는 회전초..와 뜬금없이 좀 비슷한 느낌이 든다. 세상에 종자를 이런 식으로 퍼뜨려서 번식하는 엽기적인 식물도 있는가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울러, 회의 친척뻘인 일식 초밥을 사 먹으면, 거기도 정치를 알기 어려운 밑반찬이 같이 나오곤 한다는 게 흥미롭다. 대표적으로 마늘처럼 생겼는데 마늘 맛은 나지 않는 그 무언가 말이다. 얘는 락교, 염교, 돼지파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다른 작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사무엘

2021/11/10 08:35 2021/11/10 08:35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95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952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324 : 325 : 326 : 327 : 328 : 329 : 330 : 331 : 332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2599
Today:
1151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