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귀여운 새끼 사자

동물과 관련하여 혼자 보기 너무 아까운 유튜브 영상이 있으니 이것부터 같이 보도록 하자. (☞ 링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사자 새끼가 너무 귀엽지 않은가? =_=;;
꺄옹~ 꺄옹~ 이렇게 울면서 혼자 돌아다니다가.. 엄마인지 누나인지가 쓰다듬어 주니 좋아서 꺄르르~ 웃는다. 말 못 하는 짐승한테도 이런 지능과 감성이 있는가 보다.

하지만 (1) 변온동물 내지 (2) 표정 변화나 발성 능력이 없는 동물, (3) 심지어 헤모글로빈 기반의 빨간 피가 흐르지 않는 동물 정도 되면 딱히 이런 면모가 느껴지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인간이 잡아먹거나 죽이는 것에도 상대적으로 부담을 덜 갖게 되는 듯하다. 어류나 곤충 같은 것 말이다.

2. 개고기와 돼지고기

본인은 잔인한 동물 학대에는 물론 반대 소신이지만, 그렇다고 개가 애완견 금수저와 식용 흙수저 품종이 따로 나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니, 애초에 식용으로 도축되고 있는 수많은 소, 돼지, 닭들을 두고서 개를 잡아먹는 것만 특별히 잔인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가령, 소조차도 자기가 도살장으로 끌려간다는 걸 인지하고 스트레스 받고 울부짖을 정도의 지능이 있음이 주지의 사실이다. 소의 두뇌가 진짜로 소대가리(?) 수준인 게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eaven vs hell이라고 일컬어지는 어느 짤방.. ㄲㄲㄲㄲ)

개고기는 역사적으로 보신탕, 영양탕, 사철탕 같은 다양한 위장 명칭으로 불려 왔다. 하지만 2010년대를 넘긴 이 시점에는 개고기는 명백히 사양 산업이 됐음을 부인할 수 없다.
애완견으로도 모자라서 반려견 이러는 추세와 역행하는 대외 이미지, 마이너한 수요로 인한 높은 단가, 다른 수많은 대체 보양식들의 증가 등의 이유로 인해.. 굳이 개고기 반대 운동이나 강제적인 금지 조치가 없이도 대세가 저절로 이렇게 흘러간 것이다. 개고기를 팔던 기존 식당들은 폐업하거나 감자탕, 삼계탕, 흑염소 같은 다른 메뉴로 전환하게 됐다.

글쎄, 동서고금을 통틀어 우리나라만 유독 개를 즐겨 잡아먹었던 걸까?
하지만 정작 우리나라에서 개고기는 합법화된 적도 없고, 반대로 법으로 금지된 적도 결코 없다. 합법화를 하면 개고기를 제조, 유통, 조리하는 절차에 법적 기준이 생겨서 개고기를 더 안전하게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면 "대한민국은 개 잡아먹는 나라라고 법에도 당당히 명시돼 있소"라고 동네방네 광고(?)하는 민망한 효과도 같이 난다. 이거 무슨 공창이나 마리화나를 합법화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그리고 개고기가 엄청 대중화되고 수요가 늘어서 대량 생산으로 단가를 낮추지 않는 한, 업계에서 법이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키느라 개고기의 가격이 더 상승하게 될지도 모른다.

한편, 이런 개고기와 달리 고래고기는 애완동물과 무관한 영역이기 때문에 잔인하다는(?) 논란은 없다. 단지, 멸종 위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사냥 금지 조약이 맺어졌을 뿐이다. (개는 반대로 멸종 걱정은 없고..)
오늘날 고래 사냥이 많이 없어지고 고래가 이 정도라도 살아난 건 환경 보호 운동 때문이 아니라 산업용 고래고기의 저렴한 대체제가 많이 개발되어 굳이 고래를 잡을 필요가 없어진 덕분이다. 이 역시 과학 기술의 힘이다.

기름 말고 고래고기도.. 개고기와 비슷하게 요즘은 인기가 시들고 한물 가고 있는 것 같다.
국내에서는 포획이 아니라 우연히 자연사· 사고사한 고래의 사체를 득템한 것만 발견자의 임의 처분이 허용된다. 이 고래가 포획된 게 아닌지 검사하는 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중에 합법적으로 유통된 고래고기라면 애초에 막 신선한 상태일 수가 없다. 그렇잖아도 고래고기가 무슨 참치회 급의 별미인 건 아닌데 이런 시간 오버헤드가 추가되기 때문에 맛이 더 없어진다.

내 경험상 고래고기와 개고기는 모두 그냥 그럭저럭 먹을 만은 했다. 일부러 찾아가며 먹을 정도의 가성비는 아니고..

3. 덩치와 신체 구조

사자의 수명이 겨우 10~15년 남짓밖에 안 된다니 무척 의외이다. 30년 가까이도 사는 초식 동물에 비해 수명이 턱없이 너무 짧아 보인다.
초식 동물은 한가롭게 풀이나 뜯다가 가끔 맹수에게 쫓길 때에만 잠시 죽어라 도망치면 된다. 그러나 이런 육식 맹수들은 사냥이 일상인 게 포식자의 입장에서도 극도의 스트레스와 체력 소모를 유발하며, 그게 명도 더 재촉한다고 한다.

하긴, 초식 동물 중에는 코끼리처럼 1톤이 넘는 체중과 체구를 자랑하는 놈도 있다. 하지만 육식은 사자 같은 대형의 성체라도 200~300kg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날렵하게 사냥을 해야 하는 육식 동물이 코끼리처럼 크고 무거웠다간.. 필요한 식사량 대비 사낭 능력이나 생태계의 먹이 제공 능력이 도저히 감당이 못 됐을 것이다. 더구나 공룡 같은 파충류보다 대사량이 훨씬 많은 포유류가 말이다.

고래만 해도 살육을 즐기는 깡패 범고래는 고래들 중에 작은 축에 속한다. 진짜 초월적인 덩치를 자랑하는 대왕고래 같은 건 플랑크톤만 흡입한다는 걸 생각해 보자.

현실의 동물은 지능이 인간보다야 부족하기 때문에, 인간처럼 불과 도구를 활용하거나 주변의 돌멩이를 집어 던지지도 못한다. 이건 신이 짐승이 인간보다 더 크고 무겁고 힘 세고 빨리 달리고 날카로운 이빨과 털가죽을 가졌을지언정, 인간의 특정 능력은 절대로 따라 하지 못하게 전투력 밸런스 조정을 한 것 같다.

동물 내지 이에 준하는 각종 괴물이 입을 다문 상태에서도 평소에 툭 튀어나와 있는 공격용 이빨을 '엄니'라고 부른다. 어금니와는 전혀 다른 개념.. 코끼리의 엄니는 워낙 독특하기 때문에 '상아'라고 따로 부르는 편이다.
코끼리는 상아가 있고 코뿔소는 말 그대로 뿔이 달려 있다. 코끼리의 상아는 윗니이지만 멧돼지의 엄니는 아랫니이다.

4. 바퀴와 다리

바퀴는 인류의 육상 수송 효율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위대한 발명품이라고 여겨진다. 그 바퀴가 효율이 완전 극대화될 수 있도록 더욱 고도화된 육상 교통 시스템이 바로 철도이기도 하다.
바퀴 내지 차축은 본체와 분리되어 혼자 무한히 뱅글뱅글 돌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건 생체로는 구현할 수 없고 기계로만 가능하다. 단적인 예로 인간, 아니 그 어떤 동물이라도 모가지가 360도나 심지어 두 바퀴(!!)씩 뱅글뱅글 돌 수는 없다는 걸 생각해 보자..;;;

그렇기 때문에 바퀴는 자연 현상이나 생물 생태를 전혀 참조하지 않고 철저하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물건이다. 바퀴, 그리고 볼트와 너트(나사) 이런 게 뭔가 생체와 기계의 구조적인 차이를 만들어 낸다는 게 무척 신기하다.
다만, 바퀴도 만능은 아닌지라, 지형이 조금이라도 메롱인 곳 내지 경사가 급한 곳에서는 신이 창조한 동물의 다리에 비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무한궤도는 험지에서 바퀴의 약점을 좀 보완해 주긴 하지만.. 걔도 다른 단점과 한계가 있음)

우리나라에서는 6 25 사변 당시에 전쟁 물자를 나르기 위해 자동차나 수레가 아니라 다리 달린 인간 지게꾼이 여전히 동원돼야 했다. 산길의 상태가 워낙 개판이었기 때문이다.
다리 달린 사람이나 동물은 길이 아스팔트 포장이건, 비포장 돌밭이건 진행 속도에 차이가 거의 없지만 바퀴는 그렇지 않다.

특히 울퉁불퉁하고 장애물투성이인 산 속 숲속에서는... 인간이 아예 헬리콥터라도 타고 날아간다면 모를까 육상 교통수단으로는 네 발 달린 산짐승보다 더 빨리 달리는 게 오늘날의 기술로도 불가능하다~! 비슷한 맥락에서 포장되지 않은 험한 모래밭 자갈밭 사막에서 낙타의 수송 효율을 능가하는 육상 교통수단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 다리라는 건 반대로 기계로 구현하기가 생각보다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물건이다. 특히 이족 보행은 더욱 말이다. 다리 달린 로보트라는 게 괜히 쌍팔년도 SF물 소재로만 반짝 부각됐다가 사라져 버린 게 아니다.

이 지구에 존재했거나 현존하는 척추동물 이상 등급의 육상 동물들은 아무리 덩치가 크고 무거워도 다리가 4개보다 더 많지는 않다. 자동차 트럭만 해도 초대형은 축(바퀴)이 더 장착되곤 하는데, 신이 다리를 대책 없이 마구 추가로 장착하지는 않으신 셈이다.
다리가 6개 이상으로 왕창 많은 건 곤충이나 그에 준하는 장르로 한정된다(거미, 지네..). 얘네들은 징그럽게 생겼지만 그래도 덩치가 크지 않고 인간이 밟아서 죽일 수 있을 정도의 체급이다.

그러고 보니 조류들은 앞발이 날개 역할을 하다 보니 이족보행을 한다. 하지만 인간 같은 직립보행까지 만족하는 놈은 펭귄이 거의 유일하다. 그 대신 얘는 헤엄만 가능할 뿐, 날지는 못한다.
그리고 다리가 아예 없는 뱀은 꽤 예외적인 경우에 속한다.;;; 오해하기 쉬운데 뱀도 엄연한 척추동물이다.

5. 병거와 기병

바퀴와 다리라고 하니까 이것도 생각나는구나.
고대 이집트니 로마 제국이니 하던 엄청 먼 옛날에는 군용 무기 중에 병거(chariot)라는 게 있었다. 공격 무기를 든 병사와, 말을 조종하는 마부 2인조가 큼직한 마차가 아니라 손수레 비슷하게 생긴 물건에 탑승하고, 그걸 2마리 이상의 말이 끌고 열나게 달리는 것이다.

이게 요즘으로 치면 탱크나 마찬가지인 엄청 비싸고 위압적인 병기였다. 그래서 좀 옛스러운 용어를 동원하자면, 탱크와 병거가 모두 '전차'라고 불릴 정도이다. 병거는 성경에도 엄청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교회 다니는 사람한테는 친숙하다.

하지만 수송용 장갑차처럼 마차에다가 병력을 실어 나르는 것도 아니고, 냉병기 전투를 말이 끄는 수레에 탄 채로 하는 건.. 기병 한 명이 말에 직접 타고 싸우는 것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했다. 병거가 현대의 탱크처럼 탑승자를 완전히 보호라도 해 주는 것도 아니니 나은 구석이 전무하다.

병거가 완전히 도태한 건 인간을 태우고 달릴 수 있을 정도로 큰 말이 품종 개량을 통해 개발되고, 안장과 등자처럼 간단하면서도 안전한 말 탑승을 보장해 주는 획기적인 도구가 발명된 덕분이다. 그래서 성경에서도 모세와 엘리야 시절에는 병거가 나오는 반면, 미래를 다루는 계시록에는 '말 탄 자 4명'으로 묘사가 바뀐다.
병거 탑승과 말 직접 탑승의 차이는 트럭과 트레일러의 차이와도 비슷해 보인다.

6. 나머지

(1) "사자와 호랑이가 싸우면 대체로 누가 이기냐? 누가 더 강하냐?" 이건 "캐리어와 배틀크루저가 붙으면 누가 이기냐(스타), 사이버데몬과 스마마가 붙으면 누가 이기냐(둠;;)"와 비슷한 문제인 것 같다. 생산 비용과 시간, 컨트롤 여부, 개체수 같은 정말 다양한 조건과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편적인 비교가 몹시 난감하다.
사자와 호랑이도 비슷한 상황이지 싶다. 현실에서는 둘은 서식지가 일치하지 않아서(초원 사바나 vs 산악 지대) 서로 한데 마주칠 일 자체가 별로 없다.

(2) 심해어가 거의 외계 생명체 급으로 정말 생뚱맞고 기괴하게 생긴 것은 달 탐사선이 통상적인 비행기· 대기권 로켓과 전혀 다르고 기괴하게 생긴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겠다. 항공역학적인 면모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심해어 역시 햇볕을 쬐며 사는 통상적인 동물의 특성을 지녀야 할 여지가 없으니 그런 모양인 것이다.

지구 안에서는 정말 상상도 못 할 극한 환경에도 저런 생물이 존재하는 반면, 지구 바깥 우주에는 지금까지 엄청난 설레발들이 난무했음에도 불구하고 생명이 존재하는 것으로 검증된 사례는 아직까지 전무하다.

Posted by 사무엘

2022/01/06 08:36 2022/01/06 08:36
,
Response
No Trackback , 3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972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972

Comments List

  1. 미셀레인 2022/01/06 16:40 # M/D Reply Permalink

    1. 강아지든, 고양이든, 사자든 어렸을 때, 즉 다리가 짧아서 아장아장 걸어다닐 때가 정말 귀엽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장해서 다리가 길어지면 날렵해져서 멋지다는 생각이 들지요. 각 성장 과정에서의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2. 개인적으로 에버랜드에 있는 푸바오라는 판다가 귀엽다는 생각을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AIQ1M-hyn0

    아쉬운 건, 소유권이 중국에 있어서 몇 년 뒤에는 중국에 다시 돌아간다고 하는군요. 아래 유튜브 영상 보면 워싱턴 조약인가 하는 동물 보호 관련 조약 때문인 것이 판다가 중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일차적 이유이겠지만, 중국이 외교적으로도 이용하고 있는 것 같군요. 약간 트로이 목마같은 느낌같기도 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JiDTLYBERPM

    3. 동물 관련 여러 가지 재미있고, 신비한 영상들이 많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말하는 코끼리 코식이가 신기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EJ2z7ZPau8

    코끼리가 혼자 떨어져서 동물원에 오다보니 외로워서 사육사 발성을 따라하다보니 사람이 쓰는 말을 몇 개 습득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동물들, 특히 짐승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까 하는 의문도 듭니다. 민수기의 발람의 나귀처럼 '저 지금까지 말 잘 들었는데 주인님 너무한 것 아닙니까!!?' 같은 생각도 하면서 살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물론 코식이나 앵무새처럼 사람 말을 따라하는 동물들도 단어의 진짜 의미는 모르고 따라하는 거긴 하겠지만요.

    4. 낙타 말씀하시니까 낙타가 심장을 토해내는 듯한 현상에 대한 영상이 생각나는구요. (영상이 처음 볼 때 좀 징그러울 수 있으니 원하지 않으시면 안 보셔도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_uu2GWNPls

    실제로는 낙타가 둘라라 불리는 입천장을 부풀게만드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낙타는 소/양/염소/닭 등의 가축과 달리 사막 환경에서 주로 살다보니 정말 특이한 특성들을 지닌 것 같습니다.

    1. 사무엘 2022/01/06 17:33 # M/D Permalink

      처음 올리셨던 링크 포함 댓글을 복구했습니다. ^^
      저도 모르는 신기한 동물 영상들을 많이 공유해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한편으로 불편을 끼쳐서 죄송합니다.
      전체 분량 대비 URL이 너무 많이 길게 들어있는 댓글이 스팸으로 판정될 가능성이 높아지기는 하는데.. 이 정도로 본문이 많은 댓글이 왜 걸렸는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생각 같아서는 내용 필터링이 아니라 캡챠 입력을 가동하고 싶지만.. 이 블로그 엔진이 적용할 방법을 몰라서..

      호주가 캥거루의 나라인 것처럼 중국은 판다의 나라를 표방하는 것 같습니다. 심상이 비슷하네요~ ^^

      그리고 앵무새도 아니고 코끼리가 사람 말을 얼추 흉내 낸다니 대단히 놀랍습니다. 동물도 기술적으로는 말을 얼추 할 수 있는데 평소에 그 능력이 봉인돼 있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성경의 민수기에서 발람의 나귀가 잠시 말을 한 사건은.. 무슨 우화, 설화나 비유가 아닌 레알 사건 맥락이라는 게 ㅎㄷㄷ이지요.

    2. 미셀레인 2022/01/06 21:12 # M/D Permalink

      댓글 복구가 가능하네요. ㅎㅎ
      댓글이지만 신경써서 복구해 주시다니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304 : 305 : 306 : 307 : 308 : 309 : 310 : 311 : 312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4703
Today:
1501
Yesterday: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