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ious : 1 : 2 : 3 : 4 : 5 : 6 : 7 : ... 25 : Next »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한 생각

1. 컴퓨터와 인간

전에도 한번 이야기한 적이 있지 싶은데..
컴퓨터는 전원을 넣은 뒤에 실제로 사용 가능해질 때까지 준비 시간이 대단히, 가장 긴 전자 기기에 속한다.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 컴퓨터와 단순 계산기를 비교해 봐도 차이를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컴퓨터에는 '부팅'이라는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하드디스크 대신 SSD 덕분에 부팅 속도가 굉장히 빨라지긴 했지만, 컴퓨터가 사용 가능해질 때까지 내부적으로 무수히 많은 준비 작업을 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왜 그런 걸까??
범용 컴퓨터는 타 전자 기기들과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넘사벽급으로 확장과 프로그래밍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선천적으로 할 줄 아는 건 없다시피하고 프로그램만을 기막히게 빨리 잘 수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는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다른 전자 기기라면 회로 하드웨어 차원에서 콕콕 박혀 있을 명령과 데이터도 다 일일이 매번 메모리에다 새로 주입해 줘야 하며, 자신과 일체형이 아닌 타 하드웨어들을 감지하고 초기화하고 점검해 줘야 한다. 오늘날의 컴퓨터가 괜히 '프로그램 내장형'인 게 아니며(메모리에 내장), 그러니 이런 오버헤드가 클 수밖에 없다.

컴퓨터와 단순 비교는 안 되겠지만, 인간만 해도 직립보행과 큰 두뇌를 얻기 위해 타 동물들에 비해 생물학적으로 다른 장점을 희생한 게 많다고 한다. 태어난 직후엔 다른 어떤 동물의 새끼보다도 무능하고 연약한 상태이며, 다른 어떤 동물보다도 엄마 품에 오래 있어야 한다. 비슷한 덩치의 다른 동물에 비해 힘이 약하고 소화 효율도 그리 좋지 않다.

하지만 그 연약한 인간은 동물이 상상도 할 수 없고 신묘막측의 영역에 가까운 언어 습득과 구사 능력이 있으며,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불을 다루는 능력도 지구상에서 인간 외에 다른 어떤 생명체도 갖추고 있지 않다. 인간이 아닌 다른 동물이 스스로 불을 피운다거나 돌멩이를 집어서 던질 줄 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공깽일 것이다. (뭐, 그래 봤자 인간에게 제압당하는 건 변함없겠지만, 그와는 별개로)

컴퓨터가 타 전자 기기들과 구조적으로 다른 것만큼이나 인간도 다른 포유류와 구조적으로 다른 것이 있다. 둘이 서로 같지는 않아도 비슷한 양상이긴 해 보인다.

2. 정치와 종교 싸움

인간이 나누는 여러 대화 주제들 중에 정치와 종교는 제일 골치 아프고 답 안 나오며 사람을 친구 아니면 적으로 극단적으로 가르는 분야이다. 사람들이 기를 쓰고 자존심을 걸고서 자기 신념을 고집하는 분야이다. 그러니 어지간해서는 이런 주제는 안 꺼내는 게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이 분야에 어느 정도는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은 그저 먹고 자고 싸고 씨 뿌리는 욕망만 충족되면 되는 개돼지 짐승이 아니며, 그보다 훨씬 더 고차원적인 가치를 추구할 줄 알기 때문이다. 게다가 크리스천에게는 종교관 한정으로 복음 전파의 의무도 있다.

둘 중 정치는 내가 속한 "집단의 현재 현실" 또는 가까운 미래와 관계가 있다. 내가 낸 세금을 정치인들이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쓰지 않고 사회와 국가· 민족 전체를 공멸로 몰고 가고 있다면, 이에 대해 분노하고 항거하는 것이 개인의 권리이자 어느 정도 의무이기도 하다. 정치인들이 뻘짓 한 게 당장 나에게까지 돌아와서 해를 끼치기 때문이다.

그 반면, 종교는 "개인의 가치관(특히 경전의 해석 체계) 내지 영원", 먼 미래(특히 죽음 이후)와 관계가 있다. 현실 그 자체인 정치와 달리 추상적이고 비가시적이고 형이상학적인 분야에 대한 신념을 다루며, 스케일도 집단이 아니라 개인으로 줄어든다.

정상적인 정교 분리 국가라면, 주변에 온통 자신과 종교관이 다른 사람뿐이라고 해도 세금이 낭비된다거나 국가 안보가 무너진다거나 하지는 않을 텐데.. 그래도 이게 다르면 사람간에 어느 수준 이상으로는 더 가까워질 수 없어진다. 특히 이것 때문에 결혼도 못 하고 파토 난다.
이렇듯, "집단의 물질적인 현재"와 "개인의 영적인 미래"를 다루는 두 축은 인간의 자아 및 정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내 개인적으로는 동일한 분별력과 믿음과 양심이라면 정치 성향과 종교관도 뭔가 일관되게 동일하게 나오지 않겠나 생각하지만.. 현실에서는 본인과 신앙관이 일치하고 정치 성향만 정반대인 사람, 혹은 반대로 정치 성향만 일치하고 종교 쪽은 정반대인 사람도 많이 봐 왔다. 글쎄, 어떤 건 취향 존중의 영역이겠지만.. 명백하게 옳고 그름의 영역인 것까지 좌우 균형 취향으로 왜곡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3. 인종간의 우열?

제임스 왓슨과 프랜시스 크릭이라고.. 20세기 중반에 DNA의 이중나선 구조를 발견한 엄청난 생물학자가 있다. 이과 출신이라면 다들 이름을 기억하실 것이다. 크릭은 2004년에 사망했지만 왓슨은 90대의 나이로 현재까지 살아 있다. (과거 vs 현재)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두 사람은 획기적인 연구 성과 덕분에 노벨 상을 받고 엄청난 부와 명성을 얻었으나.. 나중엔 무슨 마가 꼈는지 유전자 차원에서의 인종의 우열 운운하는 또라이 같은 망언도 많이 늘어놓고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이 때문에 늘그막의 이미지를 많이 구겼다.
인텔의 창업주인 누구누구가 엔지니어로서는 아주 뛰어난 사람이었지만 노조를 탄압한 악덕 기업주였네 뭐네 하는 소리처럼 들리는데.. 저 사람들은 기업가가 아닌 학자였고, 단순히 돈만 밝힌 것하고는 흑역사가 차원이 달랐다.

타 분야의 전문가가 자기 전공과 무관한 정치· 종교· 이념 쪽으로 어그로를 끄는 것도 아니고, 유전자 쪽 연구의 넘사벽급 전문가가 직접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하니 논란은 더 커질 수밖에 없었다.
"백인과 흑인이 동등한 지적 능력을 갖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흑인 직원을 다뤄 본 사람이라면 내 말에 다들 공감할 거다." / "인종 간 지능의 우열을 가리는 유전자가 앞으로 10년 안에 발견될 수 있을 것" ... ㅡ,.ㅡ;;

이 때문에 왓슨은 국제 왕따로 전락해서 강연 초청과 책 출판 계약이 몽땅 짤리고.. 한때는 생계를 위해 노벨 상 메달을 경매에 내놓기까지 했을 정도로 몰락했다고 한다.
학자가 논문 표절, 연구 결과 조작, 연구비 횡령, 마루타 실험-_- 같은 업무상의 비윤리적인 짓 때문이 아니라, 개인적인 사상과 신념이라는 외부 요인만으로 학계에서 매장 당하기란 참 쉽지 않을 텐데.. 저 사람은 그 어려운 일을 해냈다.

안 그래도 진화생물학 진영에서는 진화론은 우생학과 아무 관계 없다고 못을 박으며, 기독교 창조론자들이 벌이는 진화론 비방(?)과 음해를 굉장히 싫어하는 편이다. 하지만 왓슨과 크릭의 언행은 진화론이 동일선상에서 비방 받을 빌미를 잔뜩 제공하게 됐다. 물론 교인들도 밖에서 개독 소리 들을 짓, 예수 이름이 모독 받을 짓을 한 게 많으니 서로 상쇄되는 건가.. -_-;;;

이 점을 감안하여 본인은 거리 설교를 하면서 기원에 대해 잠깐 언급할 때, 진화론을 대놓고 공격하고 욕하지 않는다. 단지, 우주와 생명이 다 우연히 저절로 생겨났다고 믿는 게 신이 창조했다고 믿는 것보다 더 큰 믿음이 필요하다고만 말한다.

난 왓슨 저 양반이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 취지는 얼추 알 것 같다. 백인들이 탁월한 과학 기술로 세계를 정복했으며, 나머지 나라 사람들은 미개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런 말을 저렇게 공공연하게 할 필요는 없다. 차라리 저 사람이 비정상적인 PC(정치적 올바름) 트렌드를 저격하면서 "결혼이란 남자와 여자가 하는 것이고 동성애는 잘못됐다, 빨갱이는 박멸해야 된다" 같은 식으로 과격한 말을 한 거라면 성경적으로 실드 받을 여지라도 있을 텐데.. 저건 아무 실드 없이 자기 무덤을 파는 짓일 뿐이다.

인종 간에 유전자 차원에서 지능의 우열이 정말 있을 수는 있다고 치자.
평균 이상으로 천재 괴수들을 줄줄이 배출한 가문이 있다면 저 사람들은 유전자 차원에서 뭐가 있는지 궁금해질 법도 하다. 실험 결과가 참 불편하게 느껴지겠지만 그걸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객관적으로 규명할 수만 있다면 과학자의 연구 대상이 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연구가 정치 개입 없이 객관적으로 제대로 진행되기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며, 그건 십중팔구 "열등한 인종은 없애 버려야 된다, 고자로 만들어서 대를 끊어야 된다" 같은 나치즘 내지 다윈 상을 암시하는 결론으로 곡해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혼자만 하고 마는 것도 아니고 공공연하게 표현까지 하는 건 미친 짓 위험한 짓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지 싶다.

난 개인적으로는 인종뿐만 아니라 언어조차도 어떤 의미에서는 우열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로마 숫자와 아라비아 숫자가 우열이 존재하는 것만큼이나 말이다.
어떤 언어는 다른 언어보다 더 오버헤드 적고 간결하고, 학문이나 기계화나 성경 번역 같은 용도에 구조적으로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어휘, 문법, 문자 표기 등등을 총체적으로 따져 봤을 때 말이다. 선천적인 요소와 후천적인 요소의 비율까지는 차마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겠다.

하지만 그런 견해를 피력한다고 해서 상황이 달라질 것은 없고, 열등한 언어를 쓰는 사람은 머리를 개조해서 모국어를 강제로 바꾼다거나 나가 죽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총체적인 검증과 비교가 가능하지 않으니 이런 생각은 혼자만의 심증 수준에 머무를 뿐이다.

오늘날 언어학 전공자들은 문화 제국주의 운운하면서 언어의 기원이나 우열 같은 거 따지는 짓을 절대 금기시하고 불가지론으로 부치고는 있다. 그러나 언급을 꺼린다고 해서 실체 자체가 없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것도 덕이 안 되는 짓이고.. 참 어려운 문제이다. ㅎㅎ

Posted by 사무엘

2019/08/07 08:34 2019/08/07 08:34
, ,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48

천호대로에서 중랑천 서쪽 구간은 남북으로 동대문구와 성동구의 경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성동구에서 중랑천과 청계천으로 둘러싸인 삼각형 비슷한 지대는 뭐랄까.. 서울 시내이면서 서울 같지 않은 냄새를 물씬 풍긴다.

평범한 주택이나 업무 시설이 아니라 군자 차량기지부터 시작해서 빗물 및 하수 처리장, 정체를 알 수 없는 가스 탱크, 남쪽 끝에는 성동 자동차 검사소.. 민간인이 범접하기 어려우며 교외 변두리에나 있을 법한 인프라 시설들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또한 장한평은 중고차 시장과 자동차 부품 상가가 유명하기도 하다.
그러니 여기 일대에 지하철 차량기지까지 들어선 것은 충분히 수긍할 수 있다. 성수에서 용답까지 없는 길을 일부러 만들어 가면서 괜히 애쓴 게 아니었다.

그런데 2010년대 이래로 이 동네가 분위기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하수 처리 시설의 일부가 복개되어 지하로 들어가고, 그 위의 부지가 공원으로 꾸며지는 듯하다.
근래에는(2017) '서울 새활용 플라자'라고 이름만 들어도 용도와 성격이 짐작되는 시장 겸 공공시설이 들어섰으며, 바로 옆엔 '서울 하수도 과학관'이라는 것도 나란히 생겼다.

결정적으로 하수 처리장의 이름마저 '물 재생 센터'라고 바뀌었으니, 이 동네는 친환경, 재활용 산업이라는 컨셉을 표방하면서 꼬질꼬질한 과거 이미지를 벗기로 작정을 한 모양이다.
안 그래도 천호대로 일대의 군소 하천들을 답사하던 와중에 거기 정도면 방문하기 아주 좋은 곳이다. 그래서 본인은 거기를 찾아갔다.

새활용 플라자는 천호대로에 가까이 위치한 서울 청년 회의소에서 500m쯤 남쪽에 있다. 걸어서 못 갈 거리는 아니지만 그래도 약간 외진 곳에 있기도 하니.. 장한평 역 8번 출구 인근에서 대략 20분 간격으로 25인승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된다고 한다. 뭐, 본인은 자전거가 있으니 이 정도는 이동하기 딱 좋은 거리와 위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는 이렇게 생겼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와~! 여기가 정녕 서울 한복판이란 말이냐...;; 주변의 넓은 풀밭 벌판에 압도되어 버렸다. 옛날에 서울 마곡 미개발 지대를 보는 것 같았다. 박물관에 들어가기 전에 여기부터 한 바퀴 돌면서 경치 감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는 주차료가 징수되는 구역 내부이기 때문에 자동차는 아무나 못 들어온다. 하지만 그것 말고는 울타리나 출입 금지 표지판도 없고 사람 몸은 아무나 쉽게 들어올 수 있다.

여기에 각종 공원 시설들이 본격적으로 지어지고, 유명해져서 사람들이 몰리기 전에, 덜 유명하고 황량한 지금 모습을 기록으로 많이 남겨 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0여 년 동안 공사를 많이도 한 모양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학관? 박물관 내부에는 시설의 명칭에 걸맞게 우리나라의 하수 처리 시설의 변천사에 대한 자료가 많이 전시되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시의 물 지도이다. 나름 하천이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에 이런 물 재생 센터는 총 네 곳 있다. 난지도 같은 쓰레기 처리장의 액체 버전이라 할 수 있는데..
난지와 서남은 각각 고양과 김포에 근접한 너무 서쪽 끝에 있고, 동남쪽의 탄천에도 하나 더 있다. 그나마 중랑은 청계천과 중랑천이 만나는 지점이면서 서울 시내와도 그리 멀지 않으니 위치가 가장 좋다.

또한 중랑은 인서울 하수 처리장 중에 제일 먼저 생긴 곳이라고 한다. (나머지 세 곳은 80년대의 한강 종합 개발 사업 때 만들어졌지만 얘만은 박통 때 만들어짐)
근처의 군자 차량기지는 공교롭게도 최초의 인서울 지하철 차량기지인데.. 기막힌 인연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수도 과학관을 포함해 물 재생 센터까지 시설 전체의 축소판 미니어처가 눈에 띄었다.
처음에 봤던 그 황량한 벌판에는 앞으로 꽃밭과 연못이 조성되려는가 보다. 난지도 하늘 공원 같은 공원이 여기에도 생길지 기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쓰레기 매립지에서 메탄 가스를 수집해서 열병합 발전을 하듯이, 하수 처리장에서도 메탄 수집이 가능한가 보다. 게다가 소규모로나마 수력 발전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이 저 정도로 중요한 자원인지 몰랐다. 질소처럼 생명체를 구성하는 원소 중 하나이며, 비료 내지 화약의 제조에도 쓰인다.
'나우루'라고 석유도 아닌 인광석 하나만으로 벼락부자가 됐다가.. 그게 고갈되면서 쫄딱 망한 나라가 있긴 했다.

이런 전시관 자체는 그냥 한 층이 전부이고 볼거리가 아주 많은 건 아니었다. 동영상까지 일일이 다 시청하더라도 2~30분이면 다 관람할 수 있었다.
그래도 서울 한복판에 이런 테마의 박물관과 넓은 공터가 있다니, 흥미로운 체험을 했다.

맨홀 아래의 길은 어떻게 나 있는지, 화장실에서 변기 물을 내리면 더러워진 물과 대소변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뭔가 경이로움이 느껴진다.
옛날에는 동네 곳곳마다 일명 똥차라고 불리는 분뇨 수거차가 번거롭게 다녀야 했다. 재래식 화장실 기반인 곳에서는 끔찍한 악취가 진동하는 오물들을 퍼야 했고, 수세식에 정화조까지 갖춰진 건물이라도 침전물 찌꺼기(슬러지)는 몇 달 간격으로 직접 긁어 가야 했다. 슬러지는 한번 분해를 거쳤기 때문에 최초의 그 X만치 흉악한 외형과 악취를 지니지는 않지만.. 그래도 미관상 절대로 보기 좋게 생기지는 않은 건 마찬가지이다.

그랬는데 요즘 어지간한 도시에서는 그런 풍경이 사라졌다. 어떻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오물을 건물 정화조에서 썩히는 게 아니라 그대로 중앙 하수 처리장으로 보내기 때문이다. 하수도와는 별개로 부설된 통로로 말이다.

생각해 보니 우린 상수도 요금만 내지, 하수 처리 비용을 따로 지불하지는 않는다. 쓰레기는 유료 봉투에다 넣어서 버린다지만 버려지는 물은 정확하게 집계하는 게 가능하지 않으며, 의미도 없어서 그렇지 싶다. 상수도 요금에다가 하수 처리 비용까지 포함해서 징수하는 게 더 낫다.

중랑 물 재생 센터가 있는 곳은 청계천이 중랑천으로 합류하는 지점이다.
그런데 더 서남쪽으로 중랑천이 한강으로 합류하는 지점에는 서울숲이라는 녹지 공원과 함께 인서울 거의 최후의 공장으로 여겨지는 삼표 시멘트가 있으며, 지도에서 가려지기까지 한 '서울 한강 사업 본부'와 함께 '수도 박물관'이 있다. 둘이 서로 좋은 대조군을 형성하는 듯하다.

아울러, 아차산-광나루 사이의 언덕에는 '서울 물 연구원'이라는 게 있어서 거기도 온통 지도에서 가려져 있다.
한강의 서울 시내 구간 정도면 이미 상수원으로 취수하지도 않는 하류일 텐데.. 물 관련 보안 시설이 비단 상수도 취수 시설만 있는 건 아닌 것 같다.

Posted by 사무엘

2019/07/26 19:38 2019/07/26 19:38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44

서울에는 한강이라는 거대한 강이 있다. 서울은 수도답게 고층 빌딩이 즐비하며,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한 뒤에 한참을 더 가야 시내가 나오고.. 자연물인 강조차도 폭이 저렇게 왕창 크다는 생각을 본인은 어린 시절부터 했었다.
한강이 임진강과 합류한 막바지 하구는 폭이 여기보다도 더 크며, 이름부터가 '조강'이라고 달리 불린다고 한다. 하지만 거기는 소금물이 수시로 드나드는 반쯤 바다이며, 사실은 북한이 코앞에 있어서 일반인이 접근할 수도 없으니 논외로 하자.

서울 전역을 통틀어 강이 한강만 있는 건 아니다.
서울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산들의 계곡에서 개천이 발원하여 흘러내린다. 이것들은 지형이 낮아지고 다른 물줄기와 합쳐지면서 굵어진 뒤, 최종적으로는 한강으로 흘러든다. 모양이 트리 구조와 얼추 비슷하다. 사이클이 존재한다면 그건 하중도를 뜻할 것이다.

본인은 서울과 여기 변두리에 존재하는 하천으로 청계, 중랑, 도림, 안양, 탄.. 딱 5개 정도만 금방 떠오른다.
청계천은 딱 서울 도심을 지날 뿐만 아니라 이 명박 서울 시장 시절부터 복원 사업 때문에 너무 유명해서 모를 수가 없고.. 중랑천은 동부 간선 도로 때문에 금세 알게 됐다.

도림천은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일부 구간을 덮어 버렸기 때문에 알고, 안양천은 전철 구일 역의 교량과 서울-광명 경계 때문에, 탄천은 분당-판교의 경계 때문에 알았다.
좀 더 생각해 보니 탄천으로 흘러드는 양재천이 있으며, 은평구에서 국도 1호선 증산로와 나란히 흐르는 불광천, 그리고 근처의 서대문구에는 홍제천이 있다. 동쪽으로는 성내천이라는 것도 들어 봤다.

본인은 서울에 한강과 청계천 말고도 하천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흥미로운 사실을 추가로 알게 됐다. 복개되어서 지표면에서 존재감이 싹 사라지고 사실상 지하수처럼 바뀐 하천 구간도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복개라는 게 단순히 그 위로 고가 형태로 도로나 철도가 지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작고 만만한 하천의 경우, 주변의 땅과 구분이 전혀 안 되게 싹 복개되어서 시가지의 일부가 되기도 했다. 바다는 간척하고 하천은 복개해서 땅을 확보하는가 보다.

가령, 청계천의 경우 복원 구간이 잘 알다시피 서울 시청 광장에서 시작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청계천이 원래부터 거기서부터 시작되었을 리는 없을 것이다.
청계천의 제일 먼 발원지는 청운동의 인왕산 모 계곡 정도로 추정된다. 거기서부터 서울 시청 정도는 여전히 복개되어 있다.

본인은 이런 사실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그렇다고 서울 시내의 모든 하천을 돌아다닐 필요까지는 없고.. 가성비가 높은 천호대로의 동대문구· 성동구 구간을 중심으로 자전거를 타고 답사를 했다. 여기는 짧은 거리에 비해 꽤 다양한 하천들을 볼 수 있으며, 최근에 근사한 공원으로 조성된 중랑구 하수 처리 시설과 하수도 박물관도 있다. 그래서 예상했던 것보다 굉장히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설동 역 교차로를 지나서 천호대로가 시작되는 구간을 달려 보면.. 신설동-용두 역 사이에만 하천을 두 개나 건너게 된다. 바로 성북천과 정릉천이다. 하지만 다들 워낙 작기 때문에 다리를 건넌다는 생각이 별로 안 들고 순식간에 지나가 버린다. 이들 모두 청계천으로 합류한다.

성북천은 북악산 동쪽 기슭에서 발원하지만 계곡을 제외한 상류 구간은 복개되었다. 그러다가 2000년대부터 한성대입구 지하철역에서부터 여기까지가 그나마 조금씩 복개를 걷어내고 복원되어서 위의 사진과 같은 산책로가 조성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좀 더 지나면 나오는 이 하천은 정릉천이다. 정릉천도 상류는 복개되어 파묻혔고, 그나마 숨통을 튼 구간은 온통 내부순환로 고가가 위로 지나기 때문에 지상에서 제 모습을 제대로 보기 어렵다. 하긴, 본인은 작년에 고려대에 다녀올 때 이 산책로를 유용하게 이용했다.
내부순환로는 홍제천, 청계천 등 여러 하천의 선형을 따라 만들어졌는데, 바로 이 지점에서 청계천 대신 정릉천으로 갈아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정릉천이 청계천으로 합류하는 지점이다. 내부순환로도 마장 IC 이후로 청계천에서 정릉천 쪽으로 선형이 바뀌는 걸 볼 수 있다. 그리고 청계천 박물관과 판잣집 체험관이라는 통나무집도 바로 여기 근처에 있다.
청계천이야 지금 같은 깔끔한 산책로가 조성되기 전에는 그 위로 고가도로가 지나고 있었고, 더 옛날에는 판잣집들이 즐비했고 물은 똥물 수준으로 더러웠다는 것을 국내 역덕 지리덕이라면 다들 아실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본인은 청계 고가 차도를 실물로 본 기억은 없다. 아직 서울 지리도 잘 모르고, 어쩌다 서울에 갈 일이 있으면 버스보다 지하철을 훨씬 더 즐겨 타던 대학교 초창기 시절이니 그런 걸 볼 일이 더욱 없었기 때문이다. 한 가지 기억에 남아 있는 건.. 청계 고가 차도의 폐쇄· 철거와 서울 역 민자 역사 개관이 2003년 하반기로 꽤 비슷한 시기에 시행됐다는 것이 전부이다.

그 반면, 그로부터 10여 년 뒤에 서대문 고가 차도와 서울 역 고가 차도가 철거된 것은 확실하게 기억에 남아 있다. 이것들은 내가 운전을 해서 직접 지나가 본 적도 있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으로 본인은 답십리까지 갔다. 여기서 주목한 곳은 바로.. 군자 차량기지의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전농천이라는 존재감 없는 개천이다.
얘도 원래는 북쪽의 배봉산에서 발원한다고 전해지지만.. 배봉산부터가 별로 크고 높은 산이 아니고 물줄기가 워낙 보잘것없는 수준이니 도시 개발을 위해 얄짤없이 복개되었다.

성동구 공영 주차장과 견인 차량 보관소가 바로 그 복개된 부지 위에 조성되었다. 시기적으로는 1970년대 후반.. 천호대로라는 길 자체가 닦인 때와 비슷하다. 어쩐지~! 여기는 교량 분위기가 전혀 아님에도 불구하고 도로에 교량 같은 이음매가 있더라.
그리고 남쪽의 복개 부지는 응당 차량기지가 사용하며, 전농천은 차량기지의 아래를 지나서 근처의 청계천으로 합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농천은 주차장과 차량기지 사이의 400미터 남짓한 직선 구간만이 복개되지 않았으며, 산책로도 한쪽에 짤막하게나마 마련돼 있다. 하지만 퀄리티가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위쪽에 차도와 나란히 지나는 인도가 더 낫다.
이 길은 청계천 같은 다른 하천으로 연결되는 게 없이 여기에서만 얼쩡거려야 하며, 중간에 앉아서 쉴 곳도 없다. 물의 양과 질이라든가 경치 역시 썩 좋지 않다.

그래도 하천을 따라 서울이라는 도시의 지리와 개발 내력을 공부하는 게 생각보다 재미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나중에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금화, 시민, 충정, 삼일 등.. 서울의 역사를 풍미하는 옛날 아파트들에 대해서도 자료를 한데 찾아서 글을 한번 썼으면 싶다.

하천의 생태에 대해서 궁금증이 하나 떠오른다.
가뭄이 계속되면 거기를 흐르던 물은 어쩔 수 없이 말라 버릴 것이다. 그래도 비가 그치자마자 물줄기가 즉시 칼같이 끊기는 건 아니다. 최상류의 계곡이라도 말이다.
이 물이 어떻게 유지되는 걸까? 강의 발원지에 가면 무엇이 있고 주변 지형이 어떤 형태일까?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모르겠지만 산 속 식물이 물을 자체적으로 저장해 놓고 증산 작용을 통해 그걸 수증기 형태로 위로 끌어올려 주는 것이 기여하는 게 크다고 한다. 그 많은 물이 위치 에너지를 얻어서 올라가는 것도 그냥 되는 일이 아닐 테니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산에 나무를 비롯해 각종 식물들을 많이 심어 놓으면 뿌리가 흙을 붙잡아 줘서 홍수 때 산사태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가 안 오는 동안에도 계곡에 물이 공급되는 선순환이 계속된다. 산이 벌거숭이 민둥산이어서 좋을 건 하나도 없다.

여기까지 구경한 뒤 본인은 여기 근처에 있는 하수도 과학관을 찾아갔다. 글이 길어지니 여기 얘기는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겠다.

Posted by 사무엘

2019/07/24 08:31 2019/07/24 08:31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43

봄날의 풍경 기록 + 이성산 답사

미세먼지 어택 때문에 우중충했던 2~3월과 달리 이번 4월은 유난히 날씨가 맑고 좋은 날이 많았다.
다음은 4월 초부터 말까지 서로 다른 날짜에 찍은 주변 풍경 사진들이다. 집에 틀어박혀 있는 건 자연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싶었을 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부 간선 도로와 중랑천, 용마산의 풍경이다. 동부 간선 도로는 서울 시내의 자동차 전용 도로들 중 고도가 제일 낮으며 유일하게 강의 좌우로 상행과 하행이 분리돼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이 사진에는 안 나왔지만, 당시 본인이 서 있었던 보행자용 산책로 주변에는 온통 벚꽃이 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슷한 시기에 응봉산을 오르는 길목의 모습이다. 응봉산의 주변은 노란 개나리로 뒤덮여 있었다. 개나리 역시 벚꽃만큼이나 뭔가 봄의 상징인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의도 한강 공원이다.
다만, 올해부터는 텐트를 치는 게 특정 구역 안에서만 가능하게 큰 제약이 걸렸다. 그래서 위의 텐트는 곧장 다른 곳으로 옮겨야 했다. 돗자리는 여전히 가능하니 텐트 규제의 목적이 잔디 보호는 아닌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양화 한강 공원이다. 이때는 풀밭이 아니라 강물 바로 근처의 나무 그늘 밑에서 돗자리를 깔고, 거기서 누워서 쉬기도 하고 볼일을 봤다.
세계의 도시들 중에 동일 행정구역과 생활권이 서울의 한강만치 거대한 강을 중간에 낀 채로 형성된 사례가 또 있나 궁금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제부터는 올해 봄에 완전히 새로 개척해서 다녀 온 곳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집에서 너무 멀지 않으면서 적당히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고 주차 걱정도 없는 서울 교외 지역을 물색한 결과.. 하남시에 있는 이성산을 다녀왔다. 나름 만족스러운 선택이었다.

산의 북서쪽으로는 군부대가 있고, 서남쪽으로는 수도 정수 시설이 있고.. 주변엔 온통 무슨 공장에 물류 센터이니 평범한 거주· 업무 지역은 아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산은 민감한 시설이 있는 쪽을 피해서 동남쪽으로만 접근 가능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길을 좀 오르니 가장 먼저 넓은 풀밭과 함께 저수지가 나타났다.
이성산은 해발 200m대의 아주 자그마한 산인데, 서울의 봉화산이나 구리의 구릉산 같은 느낌이다. 그래도 천마산보다는 더 높고 크다.
먼 옛날 삼국 시대에는 이 산 주변이 '이성산성'이란 게 둘러져서 요새화됐다고 한다. 이게 무슨 남한산성· 북한산성 같은 퀄리티는 아니기 때문에 지금 남은 건 그냥 돌무더기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오르막을 약간만 더 오르자 능선과 함께 또 넓은 풀밭이 나타났다. 여기는 동쪽 문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라고 한다.
아래로는 외곽순환 고속도로가 훤히 내려다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또 무슨 건물이 있었던 자리이다.
서울의 동부에는 불암산성, 아차산성에 이어 이성산성처럼 조선보다 더 오래된 석성의 흔적이 전해지는 게 흥미롭다.
흔적이 너무 희미하다 보니 얘들은 오랫동안 정확하게 언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조차 불분명했는데.. 같이 출토된 문화재들의 스타일로 유추하건대 이성산성의 주인은 신라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 관련 링크 1, 링크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산 정상에 도달했다. 간단한 표지석과 산불 감시 초소가 있었다.
산의 이름인 二聖은 아마 백제의 건국의 주인공인 비류와 온조에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서울 관악산의 서쪽으로는 삼성산이 있고 이건 승려 세 명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지는데.. 이와 재미있는 대조를 이룬다.

그러고 보니 백제는 반신반인 영웅호걸이 알에서 태어났네 하는 초월적인 설화나 신화가 없이, 건국 스토리가 가장 평범(?)하다는 특징이 있다. 비류와 온조라는 그냥 평범한 고구려 왕족이 모국을 자발적으로 떠나서 새 나라를 세웠기 때문이다. 주몽이나 혁거세와는 상황이 다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을 내려갈 때는 이렇게 숲이 우거지고 인위적인 울타리나 문화재 구역이 없는 좁은 길로 갔다. 그래도 아까 봤던 저수지 쪽으로 가서 처음에 왔던 곳으로 되돌아갈 수 있었다.
예전에도 한번 언급했지만 4~5월 봄과 9~10월 가을이 등산 가기 제일 좋은 시기인 것 같다. 너무 덥지 않으면서 온통 초록색으로 물든 숲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9/05/24 08:32 2019/05/24 08:32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22

1. 나라의 경제를 얘기하는데 파리가 앉았습니다 (☞ 링크)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방송 사고들 중에는 배 철수 감전 사고, 카우치 성기 노출, 모 광신도의 방송국 점거 난입 같은 심각한 것도 있고, 사고를 넘어 범죄 사건에 가까운 것도 있다. "귓속에 도청장치"는 엽기 해프닝에 가깝게 끝났지만 그 사람이 나쁜 마음 품고 칼 같은 거라도 갖고 들어가서 앵커를 공격했다면 정말 큰일 날 뻔 했다.

그런데, 그런 것 말고 지난 2001년, "나라의 경제를 얘기하는데 파리가 앉았습니다"는 심각한 요인이 없이 그냥 웃긴 방송 사고로는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다. MC가 짤막하게 사과하고 계속해서 이야기를 이어 가기만 했으면 됐을 텐데 애드립으로 저 유명한 대사를 읊는 바람에 웃음병이라는 불길에다 기름을 끼얹어 버렸다.;;;;

이런 사고까지 원천봉쇄 예방하려면 앞으로 여름에 방송국 스튜디오에서는 공항 활주로에서 새를 쫓아내는 것처럼 파리도 몽땅 쫓아내기라도 해야 할 것 같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링크로 소개한 동영상은 그 원본 동영상이 아니라.. YTN에서 작년 말에 그 문제의 당사자 인물(나 민호 팀장)을 다시 초청해서 인터뷰를 한 영상이다. 세월이 세월이다 보니 이제는 머리도 많이 하얘지셨는데.. 17년 전에 자신이 웃음을 참지 못하고 괴로워하던 모습을 보고는 역시 자지러지게 빵터지시더라.. ㅋㅋㅋ

그리고 댓글을 보고도 빵터졌다. "3년째 이거 보고 개웃는다 ㅋㅋㅋㅋㅋ" / "빡쳤는데 이거 보고 항암 치료 받고 간다" 등.. 어째 의도치 않았는데 이분들이 "병시나 산소"만큼이나 여러 네티즌들의 정신 건강 증진이 큰 기여를 했다.

2. 4딸라 (☞ 링크)

2000년대 초반에 <태조 왕 건>에서 궁예의 관심법과 "누구인가?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어?" 대사가 병맛 코드와 너무 잘 어울린 덕분에 대박을 치고 유행어로 등극했다. 그리고 얼마 뒤 <야인시대>에서는 "내가 고자라니"가 불멸의 명대사가 되었다.

그런데 그걸로 끝인 줄 알았는데.. 전자에서 궁예를 맡았던 김 영철이 후자에서는 장군의 아들 김 두한 역으로 포스 있게 출연했다. 그리고 6· 25 전쟁 도중에 미군을 상대로 우격다짐 배째라 협상을 해서 군수 노무자들의 일당을 1$에서 무려 네 배나올리는 데 성공했다. 그냥 무턱대고 "4딸라! 4딸라!"라고 우기기만 했다..;;

그리고 2019년 초, 버거킹에서는 15년도 더 전의 이 드라마 장면을 패러디 했다. 나이도 그만치 더 드신 김 영철 씨를 다시 모셔 와서 CF를 찍었다.
웬 꼰대가 햄버거 가게에 가서 무식하게 4딸라 4딸라만 외치길래 도대체 무슨 의미가 담긴 장면인가 궁금했는데.. 세상에 원전이 저거였다. 어떻게 저걸 광고 소재로 쓸 생각을 했을까..?? 그나저나 CF에 나오는 여자 알바도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꽤 예쁘장해 보인다.

영어 원어민 강사 겸 유명 유튜버인 올리버 선생이..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는가""내가 고자라니"를 적절한 연기와 함께 영어로 더빙하기도 했다. 보고서 완전 빵터졌다. ㅋㅋㅋㅋㅋㅋ

3. 종말 (☞ 링크)

이건 <인류 멸망 보고서>(2012)라는 국산 영화의 셋째 에피소드 "해피 버쓰데이" 중에 나오는 가상의 TV 뉴스 화면이다.
우연히 보게 됐는데.. 아놔 ㅍ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ㅠ.ㅠ
우리나라 영화 중에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 종말편"과 "귓속에 도청장치"를 섞은 듯한 실사판을 만든 게 있었다니 세상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라의 경제를 얘기하는데 파리가 앉았습니다" 이래로 동영상을 보고 현웃 빵터지기는 처음이었다. ㅠㅠㅠㅠㅠ

여자 앵커: "저는 죽기 전에 고백할 게 있습니다.
저는 세상의 수많은 괜찮은 남자들을 놔두고 지금 옆에 앉아 있는 이 남자와 불륜의 늪에 빠져 청춘을 다 바쳐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이 남자는 비열하게 저를 버리고 새파랗게 젊은 보도국 김 송이 리포터와 놀아나고 있습니다! ㅠ.ㅠ
지구가 멸망하기 전에 이 인간 쓰레기를 국민 여러분 앞에서 제 손으로 꼭~ 아아아악!"


이 배우 진짜 혼신을 다해 열연했다 ㅍㅎㅎㅎㅎㅎㅎㅎㅎㅎ

남자 앵커: (시치미 뚝 떼고) "에.. 시청자 여러분, 저는 방송인으로서 마지막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아.. (님이) 왜 여기 앉아 계세요?"
기상 캐스터: "네~ 꼭 한번 (뉴스 앵커 자리에) 앉아 보고 싶었습니다! ^_^ (빵끗) 안 됩니까? 오늘 마지막인데? ^___^"


아 미치겠음.. ㅠㅠㅠㅠㅠㅠㅠㅠ
하긴, 2012년은 마야 달력이 어쩌네 하면서 또 시한부 종말론이 살짝 고개를 들기도 했던 때 같다. 뭐, 그로부터 7년이나 지난 지금도 세상은 멀쩡히 잘 돌아가고 있지만 말이다.
성경에서 재림과 종말 날짜가 철저하게 "안알랴줌" 모드인 이유가 충분히 납득이 된다.

4. 흙꼭두장군 (☞ 링크)

1990~1993년 즈음 본인의 초등 저~중학년 시절. TV에서는 저녁 5시 반~7시 사이에 어린이용 프로를 많이 방영해 줬었다.
KBS의 경우, 만화영화뿐만 아니라 외국 동화를 각색한 '인형극'도 방영해 줬었다. 아라비안 나이트, 삼총사, 왕자와 거지 등.
그리고 KBS2에서는 월~목과 달리 금요일 저녁엔 국산 만화영화를 방영하곤 했다. 은비까비, 날아라 슈퍼보드 등. 이 바닥에도 스크린쿼터 같은 국산작 할당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다.

이렇게 TV에서 시리즈로 방영된 것 말고 90분 안팎 분량의 국산 단편 만화영화도 있었는데, 이런 건 어째 또 KBS 대신 주로 MBC에서 특집 명목으로 방영하는 편이었다. 그 이름도 유명한 "머털도사", 그리고 이것만치 유명하지는 않지만 "흙꼭두장군"이라는 것도 있다. MBC에서 창사 30주년 기념으로 "여명의 눈동자" 실사 드라마뿐만 아니라 단편 애니메이션도 나름 수작을 만들었다.

줄거리 소개 1 / 줄거리 소개 2

내가 본방을 봤던 기억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 건

  • 흙꼭두장군이 주인공(빈수)에게 "숙제도 안 하고 쳐자면 어떡해?"라고 도발(?)하면서 등장하는 맨 첫 장면.. (실제 대사가 저렇지는 않다 ㅋㅋ)
  • 그리고 주인공이 도굴꾼에게 납치 감금당했을 때 "이 알약을 먹으면 며칠 동안 밥 안 먹고 화장실도 안 가도 될 거야" 이렇게 도움을 주는 거..
  • 어떤 할아버지가 밤에 무덤 봉분을 끌어안고 자다가 맛이 가고 지능 퇴갤했다는 일화
  • 나중에 흙꼭두장군의 병거가 바퀴가 부러져서 어째 주인공이 땜빵을 하는 것

정도이다.
아, 무슨 만화영화에서.. 남자와 여자애가 입원했는데 남자는 괜찮지만 여자는 병세가 심각해서 더 큰 병원에 가야 한다고 의사양반이 말하는 게... 그것도 알고 보니 흙꼭두장군의 장면이었다.

성인이 된 뒤에야 이 작품의 세계관을 다시 생각해 보면... 완전 시골 마을에다 이사 온 병약 여자아이(새길)는 소설 소나기와 비슷하고,
악당이 전혀 아니고 재질도 돌/흙이긴 하지만, 무생물 인형이 말을 하고 움직이고 "내가 살아 있는 걸 아무에게도 알리지 마라" 이러는 건 사탄의 인형 처키(;;;)와 비슷하다.
왕릉이 어떻고 하는 건 툼레이더, 특히 "라라 크로프트와 빛의 수호자"에 나오는 톨텍 장군과 비슷해 보인다.

198-90년대 기준으로 2012년 전이면 삼국시대 중에서도 극초반일 텐데.. 어느 왕조 왕릉을 생각하고 작품을 만든 걸까? (작품에서 정식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아무래도 신라에서 모티브를 딴 듯)
최신 CG와 HD 화면 종횡비를 적용하여 지금 리메이크/리마스터링 돼 나오면 지금 3, 40대 연령대 중에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5. AniMusic -- Pipe Dream (☞ 링크)

애니매트릭스도 아니고 애니뮤직이라니..
이건 본인이 대학교 시절 2000년대 초에 봤던 엄청 옛날 동영상인데 지금도 기억하는 분이 많을 것이다.
그 시절엔 유튜브가 없었으니 웹페이지에서 동영상을 보려면 asf, wmv 형태로 굴러다니는 파일을 Media Player ActiveX 컨트롤을 집어넣는 방식으로 봐야 했다.

지금이야 현란한 CG가 게임과 영화에서 너무 넘쳐나니까 별 감흥이 없지만.. 저 시절에 박자에 맞춰서 수많은 공들이 금속판에 부딪치는 동영상은 쉽게 만들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을 것이다.

저걸 처음에 만들었던 회사는 지금도 살아 있고 유사 계열의 다른 영상물도 여럿 만들었더라. 설립자가 컴공과 음악을 겸비한 능력자인 덕분에 음악을 직접 작곡도 했다. 보유한 기술 내지 솔루션으로 B2B 장사를 할 수도 있겠지만, 앨범을 만들어서 일반인에게 판매도 하는 모양이다.

저걸 패러디해서 CG 아닌 실사판(!!!)을 시도하는 근성가이는 나타나지 않을지 궁금하다. 세상에는 튀기 위해 별 희한한 짓을 다 하는 용자들이 있게 마련이니까. 세팅 하느라 얼마나 애를 썼을지 짐작조차 되지 않는 거대한 실사 도미노처럼 말이다.

옛날에는 코덱도 얼마나 파편화가 심했는데 전부 다 교통정리가 됐는지.. 인터넷으로 동영상 보는 거 하나는 정말 편해졌다.
더구나 옛날 같았으면 컷씬에서나 나왔을 수준의 3D CG 동영상을 이제는 인게임에서 실시간으로 보는 세상이 됐다. 놀랍기 그지없다.

6. 그래픽 데모 (☞ 링크)

말이 나왔으니 CG 관련 동영상을 하나 더 투척하겠다.
외국에는 '그래픽 데모'라는 걸 전문적으로 만드는 해커 집단이 있다.
지금 링크로 소개하는 동영상은 fr-041_debris이라는 명칭으로 검색하면 나오는데, 원래는 177KB, 겨우 181,248바이트밖에 차지하지 않는 자그마한 Windows용 실행 파일 형태이다.

그런데 그걸 실행하면 7분에 달하는 분량의 정교한 3D 그래픽 동영상이 음악과 곁들어져서 흘러나온다. 게다가 이건 2007년,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더 전에 만들어진 물건이다!

동영상에 나타나는 각종 카메라와 객체의 움직임(곡선 궤적~!!), 그리고 BGM의 음표 정보들을 그야말로 최소 단위로 압축에 압축을 거듭해서 집어넣은 것이다. 그리고 그걸 Direct3D 9.0c 엔진으로 실시간으로 렌더링 해서 동영상을 표시한다.
놀랍지 않은가? 최소한의 씨앗만으로 최대한의 정보량을 갖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난수 생성, 프랙탈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테크닉이 동원됐지 싶다.

이 프로그램은 처음 실행될 때는 각종 데이터들을 extract/expand하느라 수십 초가량의 로딩이 필요했다. 그 다음부터는 그야말로 CPU와 배터리를 full로 쓰면서 데모를 표시했다(2000년대 말 당대의 듀얼코어 급 PC 기준).
그러니 이런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프레임 손실 없이 인코딩 하려면 캡처 보드 같은 하드웨어 차원의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장르에 속하는 데모 동영상이 더 있다.
그리고 100K도 아니고 겨우 64KB짜리 실행 파일로 2~3분짜리 이런 동영상을 출력하는 데모도 있으니.. 인간의 최적화 실력은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궁금해진다.

Posted by 사무엘

2019/05/18 08:31 2019/05/18 08:31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20

박 정희 대통령 기념관

마음 울적한 날에 거리를 걸어 보고 향기로운 칵테일에 취해...는 아니고, 국뽕을 한 사발 거하게 혈관에다 주입하고 취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본인은 올 3월에 리모델링 개관했다는 원조가카 기념관에 다녀왔다.
김치 한복 된장 정도로는 택도 없고 한글이나 할배, 원조가카 정도는 돼야 국뽕의 재료가 될 수 있지 않겠나.

본인은 저기에 2012년, 2017년 이렇게 두 번이나 가 봤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독립된 블로그 글을 통해서 후기를 올린 적은 없었다.
작년 말에는 기념관 근처를 지날 일이 있었는데 웬 공사로 인한 휴관/폐관 상태였다. 안 그래도 나라 분위기가 뒤숭숭한데 저기도 정치 보복, 이념 보복을 당하고 있기라도 한지, 이화장처럼 공사를 가장한 무기한 폐쇄 상태는 아닌지 불길한 생각이 잔뜩 들었다.

그래도 기념관은 우려와 달리 다행히 깔끔하게 리모델링이 잘 됐고, 올해 삼일절부터 재개장했다.
전에는 이름이 좀 오해의 여지가 있게 '기념 도서관'이었는데(실제 의미는 기념관 및 도서관), 리모델링하면서 확실하게 '기념관'이라고 이름도 고친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에는 원조가카의 어린 시절 개인사에 대해서 이 정도로 자세하게 나와 있지는 않았던 거 같다.
어쩐지, 옛날에 "만화 박정희"라고 민족 문제 연구소에서 박통에 대해 아주 부정적으로 묘사한 책에서도 박통이 어린 시절에 나팔 부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강산까지는 철원에서 열차를 타고 이동하였다."
아아, 원조가카도 어린 시절에 금강산선 열차를 타 봤구나~! 기념관에서 읽은 제일 반가운 문구였다.

보다시피 원조가카는 지금으로 치면 교육 대학교와 군 사관학교 두 곳을 나왔다. 둘 다 안정된 진로와 명예가 보장된 코스이며, 공부를 대충 쉬엄쉬엄 해서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다. 확실히 똑똑한 사람이긴 했음이 틀림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조가카가 이뤄낸 것들..
x축은 61년부터 79년까지 시간이고, y축은 경제 정책 전반, 토목 건설, 과학 기술, 새마을 운동, 안보· 국방, 교육· 문화· 복지 이렇게 카테고리별로 박통이 만든 것들을 소개해 놓은 게 무척 유익했다.
또한, 저 테이블이 있는 방의 중앙에는 각종 토목 공사들의 준공식 때 원조가카가 테이프를 끊는 용도로 사용한 금색 가위들이 전시돼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조가카가 재임 기간 동안 해마다 저렇게 표어, 모토랄까 슬로건이랄까.. 그런 걸 제정했다는 얘기는 처음 들었다.
예전에도 말한 바와 같이 리 박사 할배는 이름을 지어 준 게 많고, 원조가카는 뭔가 글씨를 쓴 게 많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이 공업화 산업화가 환경을 꼭 파괴만 하는 줄 아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더티한 화석 연료는 역설적으로 나무를 땔감용으로 벨 일이 없게 해 준다. 그리고 원자력은 그 다음 화석 연료를 쓸 일을 줄여 준다.

우리나라의 산림 녹화는 석탄 산업 육성과 맞물린 덕분에 성공했는데.. 지금은 그 석탄 산업도 망했다는 게 아이러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쉽게 말해 1950년대 할배 시절에는 아직 국가 차원의 의료 보험이라는 게 없었다.
그러다가 박통 때 일단 공무원을 대상으로 먼저 의료 보험이 시작되었고, 이게 지금처럼 전국민에게 몽땅 시행된 것은 박통에다 전대갈 시절까지 지난 1989년부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이름도 유명한 국민 교육 헌장이다.
멸사봉공 진충보국스러운 표현 일색이라고 트집을 잡자면 한도 끝도 없이 잡을 수 있겠지만, 본인은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고"라는 문구는 예사롭지 않게 들린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본인이 몇 년 전의 블로그 글에서 언급한 바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원조가카의 치적이 잔뜩 소개된 뒤, 맨 마지막에 '유신 -- 대통령의 고뇌와 결단'이라는 글자와 함께 엄격 진지 근엄한 표정의 가카 마네킹.. 요렇게 꾸며진 어두운 방이 나왔다. 참 웃겼다.
"머릿속에 구상해 놓은 계획이 아직 한참 남았는데, 벌써 물러나기에는 이 몸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은데, 아직도 북괴의 위협은 여전한데.." 아이고...;; ㅋㅋㅋㅋ

지금 이 2010년대에도.. 이놈의 헬조선은 답이 없다고, 영어만 되면 그저 외국으로 뜨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다. 미개한 조센징들은 국민성이 민주주의와 맞지 않고 불도저형 독재자가 한 명 나와서 싹 다 갈아엎어야 나라가 제대로 돌아갈 거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다.

하물며 완전 전쟁 폐허 거지꼴이던 1960년대에는 사람들 생각이 어땠을까? "우린 안 될 거야 아마" 노예근성 패배의식이 얼~마나 만연했을까?
자국의 미개한 실상과 조센징의 국민성에 너무 절망한 나머지... 애초에 구한말 때부터 단군의 후손들은 다 일본 밑으로 들어가는 게 낫겠다고 진지하게 생각한 '신념형' 친일파도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윤 치호이다.

지금으로 치면 그냥 나라 간판 내리고 천조국의 50몇 째 주로 편입해 들어가자는 식으로 말이다. 기회주의 권력 지향 매국노라든가 생계형 부역자, 싸이코패스 악질 헌병 같은 부류와는 성격이 다르다.

그런 절망적인 상황에서 원조가카라는.. 조선인에게 너무 과분했던 위대한 지도자가 등장해서 조선을 대한민국으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사람들의 의식부터 개조하면서 "우리도 할 수 있다", "피똥 싸는 가난 물리치고 잘 살아 보세"라고 독려했다. 고속도로 놓고, 발전소 짓고 공장 짓고, 과학 연구소 만들고, 기능공을 양성했다.

성경의 느헤미야처럼 "일하면서 싸우고 싸우면서 일하자"(느 4:16-18)를 전파했다.
역대기하 26장에 나오는 웃시야 왕처럼 농사 시스템을 개선하고 신무기를 개발하고 기계(엔진)를 만들었다.
이런 사람이면 10년이고 100년이고 독재 하면서 종북 용공 빨갱이 자식들은 다 죽여서 씨를 말려 버렸어야 했는데.. 거기까지 바라기에는 원조가카도 역량이 한계가 있었다. 반동분자들을 너무 관대하고 너그럽게 다뤄서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관을 다 보고 나면 이렇게 쾌적한 독서와 공부 공간이 나온다. 옆에 도서관과 카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관 내부에 있는 추모 공간의 벽면 모습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0에서 1을 만든 할배 다음으로 1에서 100을 만든 선한 독재자 원조가카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

그는 반일· 항일을 가장 수준 높게 실천한 사람이다.
소싯적에 일본군 장교를 지원해서 들어갔다고?
뭐, 항일 독립운동을 한 것보다야 비주얼 모양새가 안 나오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아예 조선이라는 나라가 없던 시절에 일제로부터 월급 받는 직업에 종사한 것 자체만으로 친일 반민족질이라고 매도할 수는 없으며, 원조가카가 아예 헌병대 장교로 들어와서 자국 안에서 동포들을 괴롭히고 착취했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오히려 독립 운동이라고는 맥이 다 끊긴 1940년대에 동족도 없는 먼 변방에 나가서 중국군하고나 싸웠지.

그는 선생까지 됐는데도 굳이 더 고생해서 군인으로 신분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긴 칼 차고 돌아와서는 선생 시절에 자기를 깔보던 일본인들을 버로우 태우고 데꿀멍 시켰다. 그냥 현실 불만족과 출세욕 때문에 그랬을 뿐이다.
이 정도는.. 카이스트(국비 장학생..;;) 나와서 국내 대기업 내지 연구소에서 몇 달 근무해 봤는데, 헬조선 이공계의 현실에 만족하지 못해서 의대나 로스쿨로 다시 진학한 정도의 일탈일 뿐이다! 그 이상의 악질적인 짓은 아니라는 것이다.

할배 시절의 반민특위 해체와 친일 부역자 재등용에 대해서는 애산 이 인의 판단이라든가, Windows 9x의 16비트 코드 재사용과 같은 반박 비유가 있다. 그리고 원조가카의 과거에 대해서는 딱 저런 비유를 들어서 대처하면 된다.

내가 단언하건대 원조가카는 되도 않은 욕지거리 험담 늘어놓는 머저리들, 그리고 그들이 대안으로 내세우는 사상 불순한 정치인들보다 인품, 그릇 크기 등등이 0이 몇 개는 더 붙은 정도로 더 위대하고 훌륭한 사람이다.
그 시절에 전혀 통용되지 않았던 오늘날의 관행, 그 시절에 절대로 실현 불가능했던 일, 자기도 절대로 실천하지 못했을 도덕 청렴을 이루지 못했다는 식의 일고의 가치도 없는 생트집 불평에는 귀 기울일 필요가 없다.

맨날 천날 일제 잔재 탓, 군사 문화 탓만 하는데.. 비록 거기에도 악한 것 잘못된 것이 있긴 했어도 195, 60년대까지만 해도 남한 땅에서 군대는 어지간한 민간 싸제보다는 더 똑똑한 사람들의 집단이었고 선진 문물을 많이 접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일본만 해도.. 그 일제 잔재의 원산지 본거지가 어찌 그렇게도 선진국이 됐고 노벨 상 수상자까지 배출하는 과학 기술 강국이 됐는가? 역사로부터, 자기보다 잘난 사람으로부터 배우지를 않고 저런 썩은 사고방식으로만 살아서는 평생 찌질이로 살 수밖에 없을 것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9/04/24 08:33 2019/04/24 08:33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11

요즘 근황

올해 1사분기 동안 본인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사는 얘기 기록을 좀 남기도록 하겠다.

0. 미세먼지

4월이 되니 날씨가 그럭저럭 좋은 편이다. 하지만 지난 3월 초에는.. 어휴, 정말 역대급 최악의 독스모그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었던 게 본인의 기억에도 트라우마로 남아 있다. 최장 기간, 최대 면적, 최고 농도... 이런 날이 잠깐 하루 이틀이면 집에 틀어박혀서 버티겠지만, 저게 1주일 가까이 계속되니 본인도 미쳐 버릴 것 같았다.

층간· 벽간 소음이라든가 주차 문제 때문에 미치겠다면서 이웃 간에 싸움 나고 최악의 경우 살인까지 벌어지는데, 미세먼지는 그런 부류의 갈등이 개인이 아닌 국가 단위로 벌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이 스케일에서는 이론적으로, 정말 최악의 경우 전쟁까지 날 수도 있다.

미세먼지 자체가 정치인 탓은 물론 아닐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정말로 국력이나 기술이 부족해서 옆의 나라에다 항의나 응징 한번 제대로 못 하고 찌그러져 있는 거라면 그것도 어쩔 수 없다.
하지만, 같은 강도의 미세먼지여도 그게 어디에서 오는지에 따라서, 그리고 지금 누가 여당이고 집권했느냐에 따라서 조건부로 정반대로 완전히 다르게 반응하는 더러운 종자들을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짜증이 치솟으며 욕을 한 바가지 퍼붓지 않을 수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게 무슨 환경 단체냐? 정치 운동 선동꾼일 뿐이지! 비싼 밥 쳐먹으면서 도대체 왜 인생을 저 따위로 사는 걸까? 2MB 시절의 747 공약보다 더 허무맹랑하고 황당하고 전혀 안 지켜진 공약이 뭐가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은 있으려나 모르겠다.
하긴, 쟤들은 광우뻥 vs 멜라민, 그리고 산에서 케이블카 만드는 것조차 반대하더니 되도 않은 태양광 한답시고 산 깎고 산림 몽땅 파괴하는 것에는 절대침묵 등.. 일관성과 정당성과 명분은 진작부터 상실했다.

평생을 일제 식민지 일본 탓, 분단의 원흉 미국 탓 지랄하면서 살던 놈들이..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아이고, 어지간한 종교인들 뺨치는 "내 탓이오" 모드가 돼서 고등어 탓, 포항제철 탓(!!), 디젤 차량 탓 내부 요인 운운하는 거다. 왜? 일본이나 미국에서 온 미세먼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지구의 자전 방향이 반대였으면 이거 정말 큰일 났겠다. 어휴~

그나저나 병X은 국내뿐만 아니라 어디에나 있는지, 옛날에 일본에서는 "먹어서 응원하자"(후쿠시마 지역 방사능 유출 의심 농산물...ㅜㅜ) 구호가 나오더니만 중국에서는 "다같이 구보하면서 공기를 마셔서 정화하자"(우웩..ㅠㅠ) 캠페인이 나왔던가 보다.

1. 찬양 인도 경력 10년

2019년을 기해 본인은 개인적으로 다니는 교회에서 예배/집회 전의 준비 찬송(회중 찬양) 인도를 맡은 지 딱 10년이 됐다. 주일 예배를 새마을호 열차 운행에다 비유한다면, 시발역 출발 전에 Looking for you가 흘러나오는 것 같은 10분 남짓한 예비 시간을 책임지게 됐다.
우리 교회에서는 유튜브 방송으로 예배를 실황 중계를 하는데, 이 때문에 내 얼굴도 지금까지 인터넷으로 많이 팔린 모양이다.

준비 찬송이라는 말을 안 좋아하는 분도 있다. "이거 찬송 부르는 시간도 엄연히 예배의 일부이다. 예배 중에 주보에 기재된 찬송가는 부르면서, 준비 찬송(?)은 불러도 되고 안 불러도 되는 식으로 격을 낮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식으로 말이다.

그렇게 생각해 준다면 나야 고마운 일이긴 하다만, 그런 격식을 따지기에 각 성도들이 정말로 찬송을 진심으로 부르고 싶어서 불렀으면 좋겠다.
너무 짠한 얘기를 자주 남발하고 싶지는 않지만.. 저 이북에서는 굶주림 때문도, 정치적 자유 때문도 아니고 "찬송 좀 마음 놓고 불러 보고 싶어서" 탈북을 한 사람도 있었다.

난 어디처럼 감미로운 BGM과 함께 "할렐루야~ 우리 다함께 찬양하며 주님 앞에 나아가길 원합니다~ / 성령이여 불같이 임하소서~~!! / 우리 다같이 주여삼창 통성으로 기도하시겠~슙니다~ !@#@!#@!#@!" 같은 건 오글거려서 못 하고...;;; 그냥 "찬송가 xx장입니다"와 함께 진~짜 행진곡 풍으로 크고 정확하게만 부른다.

그리고 잘 부르는 것뿐만 아니라 잘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내 찬송가 책은 비슷한 시기에 구매한 다른 사람의 책에 비해 종이가 굉장히 낡았고 너덜너덜하다. 매주 곡을 고르기 위해서 책 전체를 뒤적이고 연구하기 때문이다. (신자라면 사실은 찬송가보다도 성경책이 더 그래야 되는데..)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재래식 칠판과 분필을 따라갈 물건이 없듯, 선곡을 위해 책을 뒤적이는 도구로는 답답한 컴퓨터 화면 스크롤이 종이책을 결코 대체할 수 없더라.

그 결과, 회중 찬송용으로 적합한 수십여 곡의 신곡들이 내가 직접 들은 적 없이 악보를 읽어서 분위기를 추측한 것만으로 많이 개척됐다.
형제님 덕분에 새로운 좋은 찬송가를 많이 배워서 좋고, 준비 찬송 장면을 녹음해서 집에 가서 다시 들으면서 익힌다는 어느 어르신의 말씀이 굉장한 격려가 됐다.

하루는 주보의 '읽어 보세요' 코너에 영적 성장과 관련된 시가 한 편 실렸는데..
동일한 시가 그대로 가사로 쓰인 곡을 내가 언젠가 찬송가 책을 뒤적이고 악보를 읽어다가 본 적이 있었다. 그 곡을 찾아내어 신곡이 하나 발굴됐다.

또한, 우리 교회는 오전 예배 때 다같이 성경 구절 암송을 하는 게 있는데.. 그 구절을 가사로 쓴 찬양이 있으면 오전 준비 찬송곡에 넣기도 했다. 이거야말로 찬송가를 최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게 아니겠는가?
그리고 매 사분기마다 주일학교 애들이 발표를 하는 날이면 오후 예배 준비 찬송 때도 걔들에 대한 courtesy 차원에서 어린이 찬송가를 한두 곡 준비 찬송에 넣는다.

그런 특별한 변수가 없을 때 다음 주에 부를 찬송가를 컴퓨터 추첨 뺑뺑이로 자동화를 좀 했으면 좋겠지만..
곡을 고를 때는 각 곡별 개인적인 선호도와 가중치, 친숙한 정도 등등 딱 수치화할 수 없는 변수들이 굉장히 많이 동원된다. 그래서 자동화가 안 되고 있다.
요런 게 찬양 인도의 묘미이다.

2. 먹빵과 취향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이 정도로 먹는 날은 1년에 두 번 남짓이다. 생일, 그리고 3년쯤 전부터 관행이 되어 온 하계 휴가를 갔을 때 말이다. 본인은 공교롭게도 생일이 겨울이어서 두 날이 반 년에 가까운 간격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서로 시기적으로 균형도 잘 맞다.

덧붙이자면 본인은 종교관과 취향의 이유로 인해 술· 담배를 안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안 그래도 건강에 안 좋은 저런 기호품을 사람들이 굳이 왜 즐길까, 저게 무슨 일말의 순기능이 있을까 하는 생각 자체는 해 봤다.

담배의 경우, 다같이 일하다가 휴식할 만한 적절한 명분과 휴식 시간, 휴식 방식을 제공해 준다. "화장실 다녀오겠습니다"만큼이나, "잠시 담배나 좀 한 대 피웁시다"가 휴식 선언이다.
그리고 상급자와 하급자가 같이 담배 쪽쪽 빨면서 대화 나누면 자연스럽게 친해지기는 하겠더라. 둘 중 한 명이 그냥 가만히 있기만 하면 민망하고 뻘쭘하니까 말이다. 그에 반해 화장실은 대화와 친교가 오갈 만한 공간은 아니다.

담배 다음으로 술은 사람 정신을 몽롱하게 만들어서 본성을 드러나게 하고, 맨정신으로 하기 힘든 얘기가 선뜻 나옴으로써 사람끼리 가까워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 보인다. 또한, 인체에 탈을 일으키는 물질을 흡입하고도 자기는 멀쩡하다고 남자들 세계에서 부심을 조장하는 추가적인 효과도 있다.

그리고 술은 음식을 안주감으로 소비하게 만들지만 한편으로 음식의 소모 속도를 늦추기도 한다. 술 없이 회만 먹으니 내 경험상 음식이 없어지는 속도가 감당이 안 되더라..;; 뭐, 저 때는 나 혼자가 아니라 가족과 같이 먹은 것이었다.

그래도 그렇지 사람을 중독시키고 건강 망치는 물건을 도대체 누가 자기 돈 주면서 마시고 피울까?? 저게 도대체 어떻게 장사가 될까? 세상에는 단순한 경제 논리만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원리가 종교 영역 말고 다른 곳에서도 적용되는 것 같다.

그나마 이것들이 건강에 워낙 나쁘다는 인식이 널리 퍼졌고(특히 담배), 예전에 비해 집단 전체주의 똥군기 관행이 사그라든 덕분에 간접 흡연이니 술 강요니 하는 것도 많이 없어졌다.
성경의 잠 16:27 "그의 입술에는 타오르는 불 같은 것이 있느니라"이 과연 미래에 등장할 담배까지 저격한 말씀일까? 그럴싸해 보인다.

3. 일요일 결혼식

난 개인적으로는 일요일 정오 결혼식은 예수 믿는 사람은 오지 말라고 or 안 와도 된다고 대놓고 선언하는 거라고 간주한다. 오전 예배를 완전히 대놓고 생까라는 걸 어쩌라고..??
"왜 하필 저 때로 잡았어? 날 엿 먹이려고?" 같은 다른 아쉬움이나 감정이 들어가는 게 아니라, "아 그래? 난 시간· 장소가 안 맞아서 가지는 못하겠네. 어쨌든 결혼 축하해." 그냥 딱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다. 외국 출장 가 있어서 못 가는 것과 동급으로.

그리고 그것처럼 남 결혼식 정도는 주일 예배를 빠질 명분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걸 일일이 다 챙겨서 가고 예외를 전부/일부 인정해 버리면 예배 제대로 못 드린다.

마치 자동차 교통사고로 치면.. (1) 까방권이 성립할 정도로 불가피하지 않으며 그렇다고 (2) 형사처벌 될 정도로 고의· 악의적인 것도 아닌, 그냥 (3) 정당하지 않은 급차로 변경이나 급정거 정도에 대응한다.
길을 잘못 들었거나, 실었던 짐이 떨어졌다거나 해서 고속도로에서 멍청하게 어영부영 하다가 뒷차로부터 추돌 사고가 나는 거 말이다. 그건 앞차의 과실이 더 크게 잡힌다.

난 무슨 에릭 리들 같은 위인이 아니며, 율법적인 주일성수 덕후가 아니다. 다른 사람이 친구 결혼식 때문에 주일 오전 예배를 수시로 빠지는 걸 정죄할 생각도 없다. 그것과 별개로 나 본인은 남의 결혼식 정도로 예배 시간을 빼앗기고 싶지 않다.
무슨 길거리에서 복음 전해라, 거리설교 해라, 술자리 거부해라, 신앙을 지키기 위해 금전적인 손실을 감수해라 정도의 큰 risk가 필요한 일도 아니고, 원래 개인 사생활 시간대에 예배 드리는 시간 정도는 대외적으로 사수할 배짱이 어느 신자에게든 있어야 하리라고 여겨진다.

Posted by 사무엘

2019/04/15 08:33 2019/04/15 08:3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608

본인은 지난 설 연휴 때 등산 다녀 온 이야기를 블로그에다 먼저 올렸었다. 오늘은 그 다음으로, 그때 등산 말고 국립 경주 박물관과 근처의 동궁과 월지(구 안압지)를 관람한 이야기를 올리도록 하겠다.
서울에서 오래 살면서 맨날 조선 시대 흔적만 지겹도록 봐 왔는데, 모처럼 물이 좀 다른 동네에 가서 분위기를 전환하니 좋았다.

예전에도 얘기한 적이 있었지 싶다만.. 신라는 조선 600년을 아득히 초월하여 한반도 역사상 거의 1000년 가까이 지속되었던 왕조이다. 그 동안 도읍도 한 번도 바뀌지 않고 경주 서라벌로 줄곧 유지되었다는 게 경이롭다. (중간에 도읍을 지금의 대구로 옮기자는 떡밥이 던져지긴 했지만 실현되지 않았음) 덕분에 경주는 일찌감치 관광 도시로 국가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받으며 육성되었다.

신라는 남쪽의 가야를 흡수하고 울릉도 우산국까지 정복해서 자국 영토로 편입시켰다. 나무로 만든 가짜 사자로 원주민들을 위협해서 굴복시켰다니.. 지금으로 치면 배에다 거대한 기관총이나 함포를 훼이크로만 잔뜩 만들어 놓고 뻥카를 친 것과 비슷하다고 하겠다.

그 뒤 신라는 삼국 통일의 과업까지 달성했다. 물론 전부 혼자 한 건 아니고 당나라의 도움도 받긴 했다. 그때는 신라가 나름 지금의 서울과 38선 이북 지역까지 차지했기 때문에 진흥왕 순수비 같은 게 의외의 장소에 남아 있다. 일본이 우리나라 남동쪽에만 있는 게 아니라 북쪽으로도 굉장히 길고 크게 뻗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신라에는 화랑이라고 오늘날로 치면 학도병인지 예비군인지 모를 젊은 무인/군인 양성 제도가 있었다. 더구나 화랑 제도 이전에 원래는 남자가 아닌 여자 아이돌을 선발하는 '원화' 제도를 시행했었다. 그런데 첫 원화로 뽑혔던 두 아가씨 사이에 질투로 인한 살인극이 벌어지자 가해자도 처형되고 이 제도 자체가 폐지된 것이다. 신라에는 전무후무하게 여왕이 있었던 것만큼이나 여성과 관련된 특이한 내력이 전해진다.

조선 시대에는 양반-중인-서민-노비의 4계급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신라는 '골품'이라고 '뼈'라는 단어까지 써 가며 조선보다 훨씬 더 세분화된 신분제가 시행되었다. 출신 성분이 무엇이냐를 따지는 성골· 진골 같은 말은 오늘날까지도 쓰이고 있다. 물론 긍정적인 심상보다는 자조· 부정적인 심상으로 말이다.

신라는 한때 그렇게 잘 나갔으나, 나중에는 지방의 호족들이 너무 크고 강해져서 중앙 정부가 지방을 일일이 통제하지 못하는 지경이 됐다. 세금이 안 걷히고 국력이 쇠하면서 신라는 신흥 국가인 후백제와 태봉와 고려에 밀려 급격히 쪼그라들었고, 나중에는 왕이 고려의 왕 건에게 자진 귀순함으로써 멸망했다.

그래서 다른 왕들의 무덤은 경주에 있지만 마지막 경순왕의 무덤은 신라가 아닌 고려의 도읍에서 가까운 연천에 있다.
뭐, 왕릉이 바다에 조성되었다는 문무왕, 그리고 생전에 왕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후에 왕으로 추존되었다는 김 유신 장군도 한국 역사상 유일한 사례이니 흥미롭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라는 내가 아는 그 어떤 한반도 국가들보다도 금으로 된 유물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신라라고 하면 떠오르는 게 일명 '신라의 미소'라고 일컬어지는 그 기와 무늬(얼굴무늬 수막새)와 금관이 아니겠는가?
영남 지방에 무슨 금광이 있기라도 했는지, 어째 저 시절에만 저렇게 금 장신구가 많이 만들어졌나 모르겠다. 성경의 솔로몬 시대를 보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굴무늬 수막새의 유래에 대한 설명이다. 바로 얼마 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속 말고 도자기 항아리 부류는 오늘날까지 형태가 온전히 남아 있을 수가 없을 텐데..
깨진 조각들을 고고학자들이 전부, 일일이 근성으로 짜맞춰서 이렇게 복원한 것이다. 그 노고에 경의를 표할 수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라는 불교를 받아들인 시기가 고구려와 백제에 비해 150년이 넘게 늦었다. 하지만 일단 받아들인 뒤엔 신라는 그 어떤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굉장한 불교 덕후 국가로 탈바꿈했다.
이 차돈의 목에서 피가 솟구치는 건.. 뭔가 킬 빌 같은 느낌이 순간 들었다. 물론 킬 빌에서 흰색 피가 나오지는 않지만 말이다.;;

하긴, 후대의 조선은 공식적으로 불교를 버리고 유교 국가로 바뀐 관계로, 국보· 보물급 문화재 중에 불상 같은 건 없다. 뭐 그렇다고 해서 조선 시대에 불자가 없는 건 아니었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 경주 박물관의 건물은 일종의 본진이라 할 수 있는 (1) 신라 역사관, 신라의 불교 미술 관련 유물을 집중 전시한 (2) 미술관, 그리고 동궁과 월지 관련 유물을 전시한 (3) 월지관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뉜다. 각 건물이 두 층 정도 높이이다.
그리고 야외에는 각종 유명 석탑의 모형과 불상이 전시되어 있으며, 일명 에밀레종이라고 불리는 성덕대왕신종의 진품도 전시되어 있다. 종은 실제로 치지는 않으며, 그냥 녹음된 종소리를 주기적으로 들려 준다.

성덕대왕신종을 만들 때 어린아이를 갈아 넣었다는 말은 삼국xx 같은 문헌에 실제로 등재되어 있지 않으며, 20세기에 와서야 처음으로 제기된 주작이라는 게 대세이다. 이 차돈의 순교 장면은 선뜻 믿어지지 않을지언정 문헌에 기록이라도 돼 있는 반면, 에밀레종 인신공양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또한, 구체적으로 어떤 비파괴 검사를 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종의 내부에는 '인' 같은 인체의 뼈 성분 같은 것도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고 한다.

참고로 서울 보신각 동종은 매년 1월 1일에 타종하긴 하지만.. 그건 진품이 아니라 30여 년 전에 따로 만든 진품의 복제품으로 하는 것이다. 원래 있던 종은 보존을 위해 국립 중앙 박물관으로 옮겨졌으며, 대외적으로는 1985년부터 복제품을 쓰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술관의 입구에는 석굴암 내부에 있는 불상 부조(돋을새김)가 입체 탁본이라는 이름으로 정교하게 복제되어 전시되어 있었다.
2층에는 '국은 기념실'이라고 국은 이 양선 선생(1916-1999)이 수십 년간 수백 점의 신라 유물을 개인적으로 수집하고 기증한 것을 전시한 방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을 다 보는 데는 1시간 반 정도 걸렸다. 그 다음으로 날이 어두워질 무렵이 돼서야 동궁과 월지에 도착했다. 걸어서는 10분 정도 걸리는 거리이다.
'동궁과 월지'에서 '과'는 그냥 접속조사이다. 그냥 ‘동궁 & 월지’라는 뜻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왕릉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연못과 풀밭, 자그마한 숲, 그리고 약간의 정자 건물만 있는 평범한 공원처럼 보이지만 해가 진 뒤부터는 곳곳에 조명이 켜졌다.
그래서 밤에 관람객들로 북적이고 주차장은 차들로 몸살을 앓았다. 박물관이 저녁 6시까지만 열려 있지만 여기는 밤 10시까지 개방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이런 야경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나는 연못 야경보다도.. 여기 바로 옆으로 동해남부선 철길이 지나는 게 더 좋았다~!
전국에서 철길과 이렇게 인접해 있는 옛날 유적지는 아마 없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날이 좀 더 밝았으면 더 좋은 구도의 사진을 남길 수 있을 텐데.. 이렇게라도 방문한 것에 의미를 두련다.

Posted by 사무엘

2019/02/24 08:33 2019/02/24 08:3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90

본인은 지난 5년 동안 설 명절에 고향에 가서 이렇게 지냈다.

  • 2014년: 동방, 모량, 나원, 불국사, 건천 등 여기 일대의 간이역들을 일일이 답사했다.
  • 2016년: 오랜만에 불국사, 석굴암, 첨성대, 분황사, 포석정 등을 (다시) 구경했다.
  • 2018년: 중앙선 구 선로 이설 흔적과, 옛 서경주 역 폐건물 주변을 답사했다.

참고로 2015년 설에는 동남아 여행을 갔다. 2017년에는 가족과 함께 강화도 정도만 다녀오고 막 멀리 나가지 않았다.
그 뒤 본인은 올해 설 연휴에는.. 고향에서 그야말로 산과 함께 보냈다! 2016~17년 사이에 서울· 수도권 근교의 산을 오르다가 활동이 좀 뜸해졌는데, 그 다음으로 오랜만에 고향의 산들을 답사했다.

서울-수도권에서는 북한산· 도봉산 일대만 국립공원인 반면, 이 동네는 영락없는 동네 뒷산에 지나지 않아 보이는 듣보잡 언덕도 온통 국립공원인 게 인상적이었다. 경주 둘레길.. 그런 브랜드 따위 없고, 그냥 간지 나는 '국립공원' 타이틀이 깡패다.

1. 경주 남산 (금오봉, 468m)

남산은 기슭에 삼릉과 포석정이 있고, 그 외에도 산 속 곳곳에 불상과 탑, 절터가 수십 군데 이상 놓여 있다. 막 높은 산은 아니지만 그래도 동네 뒷산 언덕 급의 만만한 산도 아니다.

등산로가 사방으로 굉장히 많이 있다. 그러니 동서 횡단 정도는 해야 하겠지만 본인은 차를 가져온 관계로 그러지 못했다. 산의 서쪽 삼불사 방면에서 올라서 바둑바위를 거쳐 금오봉 정상까지 오른 뒤, 하산은 삼릉 방면으로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느 정도 오른 뒤부터는 하늘과 주변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이 나타났다. 남산은 불상과 탑의 재료를 조달하기에 충분할 정도인 돌산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산의 아래 주변은 교외이다 보니 온통 논밭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길을 계속 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불사에서 정상까지는 1시간 반 정도가 걸렸다. 가족과 같이 올랐고 눈과 빙판도 있어서 진행이 더뎠던 것을 감안하고도 이 정도가 걸렸다.
정상은 그냥 공터였으며, 표지석과 길 안내 표지판 말고 다른 벤치나 헬리페드 같은 인공물은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릉 방면 등산로는 삼불사 방면 등산로보다 길이 더 넓고, 주변에 문화재들도 훨씬 더 많이 있었다. 여러 불상들이 있었으며 심지어 머리가 날아가고 없는 부처 좌상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산을 마치고 삼릉숲 구간에 들어오니 여기는 온통 소나무들이 심어져 있었다.
그러고 보니 신라 왕릉은 후대의 조선 왕릉과 달리 무덤 주변에 무슨 기와집 건물이나 시뻘건 입구 문 같은 게 없다.

2. 큰갓산, 송화산 (옥녀봉, 276m)

다음으로 동국 대학교 경주 캠퍼스와 주변의 석장동을 ㄷ자 모양으로 감싸고 있는 '그 산'을 드디어 올랐다. 성남시 금곡동을 감싸고 있는 태봉산과 크기와 형태가 얼추 비슷하다.
동국대 부속 유치원 근처에서 산을 오르기 시작했다. 여기는 등산과 하산 지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차를 가져가지 않고 버스를 타고 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산은 정말 바위라고는 없이 이런 흙길에다 가끔씩 주인을 알 수 없는 무덤, 그리고 가파른 계단만이 쭈욱 이어졌다.
중간에 길을 잘못 들면 동국대 기숙사 쪽으로 내려가면서 산이 끝나 버린다. 그러지 말고 큰갓산 방면으로 가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끔 운동 기구와 평상도 나타났는데, 평상 위에다 돗자리 깔고 텐트 치고 누워서 한숨 자고 싶은 생각이 간절히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주 국립공원 '화랑 지구'라는 곳에 진입했다. 아마 큰갓산은 아니고 송화산만 국립공원인 듯했다.
여기 일대는 산의 높이 자체는 그리 높지 않지만, 여러 산봉우리를 올랐다가 내리기를 반복해야 해서 움직이기 힘들었다. 다만, 능선으로 피해 가는 산책로도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랑 마을이라고 뭘 열심히 만들고 있는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참을 걸은 끝에, 송화산의 정상에 도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 유신 장군 묘도 여기에서 굉장히 가까이 있다던데.. 본인은 여래사 방면으로 하산했다.
여기는 공교롭게도 작년에 중앙선 폐터널을 답사했던 곳과 동일한 지점이었다. 그때는 요런 등산로가 있다는 것을 발견까지는 했지만, 더 올라가면 뭐가 나오는지는 모르는 채로 돌아갔는데 그 의문을 드디어 풀게 됐다.

3. 선도산 (390m)

선도산은 송화산의 남쪽에 있는 산으로, 남동쪽 기슭에 무열왕릉을 비롯해 왕릉이 몇 개 더 있다. 다만, 무열왕릉만 뭔가 울타리가 쳐져 있으며, 나머지 왕릉은 단촐한 형태여서 등산로에서 쉽게 접근 가능하다.
왕릉 주변에는 서당 같은 한옥 건물들이 잔뜩 지어져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지금까지 국사 시간에 말로만 들었던 진흥왕의 무덤이라고 한다. 바로 옆에는 진지왕의 무덤도 있다.
등산로는 처음에는 왕릉답게 소나무 숲길로 시작되었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왕릉 내부에서 길을 잘못(?) 선택했는지 어쨌는지.. 나무와 숲으로 둘러싸인 등산로 대신, 이렇게 하늘이 뻥 뚫려 있고 자동차나 ATV 정도는 지나갈 수 있을 법한 비포장 흙길이 나와 버렸다. 본인은 이 길을 한참을 올라가야 했다.
인터넷 지도로 로드뷰를 보면, 초록색 선이 그어진 정규 등산로 말고, 오른쪽에 그래도 희미하게 길 같은 흰 선이 그어진 게 보일 것이다. 그 길을 가게 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그 길도 끝까지 가니까 다행히 정상으로 도달하긴 했다. 이건 정상 부근에 있는 '경주 서악동 마애여래삼존입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상을 지나서 정상 마지막 200m 동안은 길이 좁고 가파르고 험해졌는데, 거기를 오르니 이렇게 돌무더기가 두어 개 놓여 있고.. 공터라기보다는 그냥 길목에 가까운 산 정상이 나타났다.
1시간 정도 걸린 것 같다. 이번에도 차 때문에 산을 반대편까지 횡단하지는 못하고 왔던 길로 그대로 내려왔다.

4. 소금강산 (176m)

소금강산은 경주시에서 동해남부선 철길 건너편의 용강동에 있는 자그마한 산이다. 기슭에 근화여중· 여고가 있고, 백률사라는 절이 있다. 높이는 낮지만 세로로 길쭉한 편이며, 동쪽으로 더 크고 높은 산맥이 있다. 그 크고 높은 산맥이 북한산에다 비유한다면 저 소금강산은 북악산뻘 되는 것 같다.

소금강산을 제대로 경함하려면 산을 남북으로 끝까지 종단해야겠지만.. 시간 관계상 그리하지 못하고 일단 백률사에서 산 정상까지 오르는 걸로 마쳤다. 워낙 낮으니 이 산은 정상에도 산불 감시 초소와 운동 기구만 있을 뿐, 다른 거창한 표지석 같은 건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에 또 경주에서 등산을 할 일이 있으면 남산의 다른 등산로와 봉우리(특히 고위봉)부터 시작해 그 이름도 유명한 토함산, 그리고 현곡과 건천 방면의 구미산까지.. 갈 데가 많다.
이상이다. 설 연휴 동안 등산만 한 건 아니고 다른 경주 관광을 한 것도 있는데.. 그건 나중에 사진과 자료가 정리되면 소개하도록 하겠다.

Posted by 사무엘

2019/02/13 08:36 2019/02/13 08:36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86

새해 해맞이

2019년이 시작됐다. 나도 나이가 30대 중반을 넘어 벌써 후반으로 들어섰다니 섬뜩하다.;;
부모님 세대는 이미 지하철의 무료 탑승이 가능한 지경이 됐으며, 삼촌뻘 연배도 이미 환갑에 근접하거나 진입했다. 언제까지나 청춘일 것 같던 교회의 귀여운 꼬꼬마들마저 20대 중후반이요, 일부는 한국 나이 기준 30대로 진입했다.
이런 식으로 세대가 슬슬 바뀌어 가는가 보다.

이 와중에 본인의 근황을 좀 얘기하자면..
가장 먼저 날개셋 한글 입력기는 지난달의 9.61 이후로 더 고친 것이 없고 단기간에 뭘 만들 게 떠오르지는 않은 상태이다. 한글 입력 핵심 기능이 9.5에서 끝났고 추가적인 UI 개발도 9.61에서 진짜로 완료된 듯하다. 아아..

18년 동안 만들어 온 프로그램을 이렇게 마무리 짓고 고정시킨다니 기분이 묘하다. 할 게 없어도 습관적으로 Visual Studio를 띄워서 날개셋 소스 코드를 이것저것 들여다보게 되는데.. 내가 이 짬으로 언제까지나 이것만 붙들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게 고민거리이다.

졸업을 위해서 학술지 논문을 오랫동안 질질 끌다가 드디어 하나 더 투고했다(심사 통과와 게재까지는 또..). 그리고 최종 테크인 학위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또 비밀 실험을 진행해야 하는데 올해는 제발 다 잘 마무리 됐으면 좋겠다. 심사 통과까지는 가능하지도 않고, 최소한 심사 받을 수 있는 완성도의 논문이라도 나왔으면 좋겠다. ㅠㅠ

학기 중에는 토요일에 교회 신학원 강의를 들어 왔는데, 지금은 방학 기간이니 신학원 수업이 없다. 그래서 토요일 낮에는 서울 역이나 시청 근처로 가서 태극기 집회도 종종 구경하곤 했다. 어르신들처럼 하루 종일 자리를 지키고 앉아 있지는 못하지만 말이다.

뭐 그건 그렇고, 본인은 2019년의 첫 날은 아차산 중턱과 정상에서 맞이했다. 새벽 산행을 할 바에야 전날 밤에 미리 산을 올랐다. 내가 요즘 안 그래도 등산과 야영에 재미를 붙였으니까.
고구려 정자와 해맞이 광장을 지나, 하늘과 한강이 보이는 어느 능선에서 텐트 치고 잤다. 사실, 산을 오르는 동안 나처럼 산에서 밤을 보낸 다른 등산객의 텐트도 두세 개 정도 봤다.

산을 오르는 동안은 더워서 땀이 날 정도였지만, 텐트 안에서 몇 시간 누워 보니 금세 추위가 느껴졌다. 날씨가 예전보다 덜 추운 듯하고 등산을 감안하여 짐 무게도 줄여야 하니, 사실 이번엔 두꺼운 침낭을 안 들고 갔다. 이 때문에 밤을 좀 춥게 보내게 됐다.

제일 큰 애로사항은 발이었다. 이러다가 발가락이 동상 걸려서 짤라내는 불상사라도 생길 것 같았다.
새벽에 깬 뒤에는 부득이하게 텐트를 걷고 산속으로 더 들어가서 결국 정상까지 갔다. 이렇게 움직이니까 몸이 따뜻해지고 발가락도 거짓말처럼 괜찮아졌다. 하지만 정상에서 1시간이 넘게 가만히 서 있자, 발은 다시 시리기 시작했다.;; 자는 동안 체온이 내려가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이때는 자지 않고 깨 있는 것만으로도 열 공급이 충분치 못했는가 보다.

새벽 5시 반쯤부터 사람들이 위치 좋은 곳에 옹기종기 모이기 시작했으며, 7시가 넘어가자 인파는 수십에서 백수십, 수백 수준으로 급격히 불어났다. 중· 장년 아재뿐만 아니라 앳된 고등학생, 대학생, 젊은 커플들도 적지 않게 보였다.
그리고 하늘도 조금씩 밝아졌다. 7시 10분쯤부터는 폰 카메라가 풍경 사진을 '자동' 모드로 찍을 때 긴 노출과 플래시를 동원하지 않고 직통으로 찍기 시작했다.

그 뒤에도 거의 2, 30분 동안, 하늘은 갈수록 희어지고 밝아졌으며 달도 어느 샌가 쏙 사라졌다. 하지만 수평선에는 붉은 노을만 보이지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시 47분도 지났는데? 혹시 해가 떴는데 구름에 완전히 가려져 버린 게 아닌가 생각이 들던 찰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시 53분에 드디어 건너편 산 위로 맹렬한 빛을 뿜는 금색 점이 돌출돼 보이기 시작했다. 얼마 못 가 구름에 가려지긴 했지만 해가 뜨는 게 분명히 관측되었다. 단순 노을과는 확연히 달랐다. 내 뒤로 수백 명에 달하는 인파들도 일제히 환호성을 지르며 사진을 찍어댔다.

이렇게 지구의 자전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개인적으로 떠오른 문구는..

  • "어둔 밤 지나서 동 튼다, 환한 빛 보아라 저 빛"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 너머 산 너머서 어둠을 살라 먹고, 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정도였다. 작가부터가 자연 현상을 실제로 봤으니까 감격해서 저런 가사와 시조를 쓰지 않았겠는가?
물론 난 예수 믿는 사람으로서 겔 8:16 같은 짓은 하지 않았다.;;

집 뒷산 수준 말고 제법 규모를 갖춘 산중 야영은 2018년 가을의 남양주 갑산 이후로 이번이 두 번째였다.
텐트, 돗자리, 침구류 같은 짐이 많은데 또 주차 문제도 생각해야 하니.. 산에 갈 때는 그냥 택시를 탔다. 하산할 때야 사람들 뒤를 졸졸 따라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광장동과 광나루 역 방면으로 가게 되니 아무 걱정할 것 없었다.

본인은 야영 중에 일체의 난방을 사용하지 않는다. 화재나 일산화탄소 중독 같은 안전 문제는 부가적인 이유이고, 근본적으로는 추위는 오로지 체온의 보온만으로 얼마든지 극복 가능하다는 것이 본인의 지론이기 때문이다. 본인은 한겨울에 밖에서 침낭과 이불만으로 수십 번을 외박을 했지만 입 돌아가지도(..;;) 않고, 감기 같은 것도 전혀 안 걸리고 지금까지 잘 지내 왔다.

일부러 밖에 나가기까지 했는데 별도의 연료를 때는 것은.. 산을 그냥 헬리콥터로 오르는 것과 같으며 손발 무술 대신 그냥 총을 쓰는 것과 같고, 그림을 그리기 귀찮아서 그냥 사진을 찍는 것과 같다. 아무 의미가 없다.

아무튼, 이 블로그를 구독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란다.
올해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하고 체제를 위협하고, 번영과 풍요를 갉아먹고 적에게 퍼주는 악의 무리들이 자기 꾀에 걸려 넘어지고 망하고 나라가 조금이라도 성장과 발전과 성숙을 향해 나아갔으면 좋겠다.

Posted by 사무엘

2019/01/04 08:35 2019/01/04 08:35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72

« Previous : 1 : 2 : 3 : 4 : 5 : 6 : 7 : ... 25 : Next »

블로그 이미지

철도를 명절 때에나 떠오르는 4대 교통수단 중 하나로만 아는 것은, 예수님을 사대성인· 성인군자 중 하나로만 아는 것과 같다.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0/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1404137
Today:
27
Yesterday:
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