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가

2021년 현재, 우리나라의 서울 지하철과 버스의 기본 요금은 2015년 이래로 6년째 동결돼 있다. 그 동안 경기도 버스나 신분당선 같은 주변의 다른 물건들은 한두 차례 요금이 올랐지만 서울만은 주변에 끼칠 여파를 고려해서 요금을 강제로 찍어누르고 있는 듯하다.

2010년대 중후반부터 기름값이 상반기에 비해 싸진 것은 호재이지만 좌파 정권 집권 이후 급격히 상승한 인건비, 그리고 우한 폐렴 창궐은 경영 관점에서 악재라 하겠다. 전염병만 아니었으면 19~20년쯤에는 서울도 요금을 인상을 했지 싶다.

그런데 대학교 등록금은 서울 대중교통 요금을 능가하는 지경으로.. 지난 2010년대 내내 거의 10년 가까이 유의미한 인상이 없었다! 신기하지 않은가?
그동안 점심 밥값이나 이발비는 성큼성큼 올라서 전자는 5~6천원이던 것이 이미 8천원대가 일반이 됐고, 성인 남자 평범한 스포츠형 이발비도 9천~1만원을 바라보고 있다. 하물며 그런 거 말고 아예 집값은...?? 에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러나 대학교 등록금은 인상을 거의 금기시 죄악시하는 방향으로 여론 분위기가 흘러가면서 인상할 엄두를 못 내는 지경이 된 것이다. 안 그래도 애들 대비 학교가 너무 많아져서 상위권이 아닌 대학들은 경영이 어려운 지경인데.. 고충이 많지 싶다.

2. 쓰레기 배출

자가용을 몰다가 주차를 한번 잘못 하면 과태료 명목으로 생돈 몇만 원을 뜯길 수 있다. 물론 불법 주정차도 잘하는 짓은 아니지만, 그래도 차 한번 끌고 나갔다가 실수로 차라리 택시 타는 게 더 나았을 정도의 금전 출혈이 발생해 버린다면 누구나 기분이 좋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살림살이를 하는 주부도 딱 정확하게 이런 식으로 생돈 몇만 원을 뜯길 수 있다. 바로 쓰레기를 잘못 버렸을 때이다.

일반 쓰레기를 지정된 유료 종량제 봉투에 넣지 않고 슬쩍 버린 것이라든가, 심지어 집안 쓰레기를 작정하고 지하철역 승강장 쓰레기통에다가 상습 대량 투기한 정도의 얌체 진상 민폐짓이라면 반드시 잡아내서 금융 치료를 시켜야 마땅할 것이다. 하지만 본인의 가족이나 지인이 걸린 사례를 생각해 보면 좀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귤 껍질을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에다 몇 개 좀 넣었다고 과태료..
일반 쓰레기인지 재활용인지 매우 애매한 딱딱하지 않은 비닐 기반 포장지 같은 게 종량제 봉투에 들어갔다고 과태료.
주변에서 들은 실제 사례다. 이건 너무 융통성 없는 어거지 같다.

주변 CCTV를 분석하는 건 물론, 쓰레기를 일일이 뒤져서 영수증 같은 개인 신상 정보를 찾아내서 이 쓰레기를 누가 버렸는지 색출해 낸다고 한다. 쓰레기 봉투가 무슨 자동차는 아니니, 자체적으로 개인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니까 말이다. 군대에서 필적감정으로 소원수리자를 색출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내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걸렸겠는지를 생각해 보면, 이건 교통법규 위반 익명 신고로 걸린 것보다 더 섬뜩하고 기분 나쁠 수 있다.

재활용이나 음식물 같은 특별 쓰레기에다가 일반 쓰레기를 집어넣는 것은 특별 쓰레기의 재활용 효율을 저해하는 짓이니 더 적극적으로 막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어차피 모든 쓰레기들의 상위 호환인 일반 쓰레기에다가 특별 쓰레기가 좀 섞여 들어가는 것은 그렇게까지 과태료 먹이면서 저지할 일인지 의구심이 든다. 쓰레기 봉투 자체도 정당하게 내돈내산이지 않은가.

내가 알기로 동식물 생체로부터 유래됐다고 해서 다 음식물 쓰레기인 건 절대 아니다. 정확하게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인데 남았거나 변질돼서 못 먹게 된 것만이 음식물 쓰레기이다. 각종 껍질, 뿌리, 뼈 따위는 일반 쓰레기이다.
그리고 플라스틱은 좀 애매한데.. 최소한 딱딱한 상자의 형태만 있는 것만 재활용이고, 그렇지 않은 비닐류 내지 설거지가 난감할 정도로 심하게 더러워진 것은 그냥 일반 쓰레기로 처리한다. 형태가 매우 연약한 상자 형태는 케바케이며, 깨진 유리 조각 따위도 다 일반.

C언어에다 비유하면 특별 쓰레기는 int* char* 따위이고 일반 쓰레기는 void*인 셈이다.
음식물과 플라스틱에 대한 정말 논란의 여지 없는 엄밀한 기준을 홍보· 교육하지도 않고서 쓰레기 좀 섞여 들어가면 분리배출 불량이랍시고 10만원 이하 과태료... 좀 형평성이 어긋난 것 같다.

3. 결혼에 대해서

결혼 내지 이성교제라는 건 형사소송-_-에다 비유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상대방의 신분이 용의자 피의자 피고인 범죄자로 바뀌듯이,
저기서도 상대방의 신분이 썸남 썸녀 맞선 상대방이다가 남친-여친, 약혼남/녀, 최종적으로는 남편 마눌이 되니까 말이다. -_-;;
결혼이란 게 일종의 속박도 수반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싱크로가 잘 맞아 보인다.

수사가 시작되는 게 결혼을 전제로 한 교제 시작.. 정도 될까..??
파토 나는 건 시기에 따라 무혐의, 불기소, 무죄 판결 등에 대응하고, 동거는 집행유예...??

그리고 결혼하기 전 솔로인 사람은 차의 기어가 중립에 놓인 상태와 같다.
엔진이 아무런 부하가 안 걸린 자유로운(?) 상태이기 때문에 가속(악셀)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웽~!! 소리와 함께 회전수가 치솟는다. 그러나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그 회전수 역시 아주 신속하게 공회전 상태로 되돌아온다.

그에 비해 결혼하고 처자식이 생긴 사람은 가족 생계라는 엄청난 부하가 걸리고, 운신에 여러 제약이 걸린다. 이건 자동차가 D 상태로 주행이 시작된 것과 같다. 가속 페달을 같은 강도로 밟아도 N일 때만치 세차게 증가하지 못한다. 하지만 주행이 시작되면 엔진만 바퀴를 일방적으로 굴리는 게 아니라, 반대로 바퀴도 엔진을 돌려 준다.

N일 때는 악셀에서 발을 떼자마자 회전수가 다시 곤두박질친다. 그러나 주행 중일 때는 악셀에서 발을 떼도 차가 관성으로 나아가면서 엔진 회전수가 훨씬 더 천천히 감소한다. 요즘 차는 속도가 충분히 높다면 이때 심지어 연료를 차단까지 하는 여유를 부린다. 이런 차이도 미혼과 기혼의 차이와 비슷해 보인다.;;;

(물론 이때 차의 속도 자체는 N에서 100% 타력 주행을 할 때보다는 더 빠르게 감소한다. 엔진이 바퀴를 따라 같이 돌아가는 데 드는 비용은 당연히 공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 오버헤드는 기어가 저단일 수록 꽤 커지기 때문에 이게 바로 그 이름도 유명한 엔진 브레이크라는 테크닉으로 통용된다.)

홀몸으로 자유롭고 돈도 벌어서 여유가 있을 때의 신앙보다는.. 결혼을 하고 재정 압박과 여러 제약이 많은 상태에서도 꾸준히 유지되는 신앙이 진짜 그 사람의 신앙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연애와 신혼 초창기의 콩깍지가 평생 결혼 생활의 밑천이 절대 될 수 없는 것만큼이나.. 구원받은 직후의 감격이나 알량한 그 개인 믿음만으로 평생 신앙 생활을 지속할 수는 없다. 새로운 믿음을 계속 공급받아야 한다.

4. 정치/선거

사재를 털어서 뿌리면 선거법 위반 중죄 철컹철컹이지만,
자기 돈이 아닌 세금을 제멋대로 뿌리면 합법 포퓰리즘 복지이다.
이거 무슨 "1~10명을 죽이면 살인마이지만 10만, 100만 명을 죽이면 영웅"도 아니고 뭐냐..

이 말도 안 되는 역설, 역차별, 딜레마, 모순, 모럴 해저드를 추방하지 않고는 우리나라의 정치판에 미래는 없지 싶다.
안 해먹는 놈이 바보 되는 모럴 해저드라는 게 굳이 교통사고 과실이나 보험 분야에만 있는 건 아닌 게 틀림없다.

옛날 1950년대에 우리나라 자유당은 계속 집권하려고 투표 용지 조작, 정치깡패 같은 공작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에게 돈 주고 물자도 왕창 뿌렸다고 들었다.
난 지금이 70년 전에 비해 얼마나 더 나아졌는지 '잘' 모르겠다.
시대가 바뀌었으니 대놓고 정치깡패는 뭐 없다 치자.. 그런데 투표 용지/투표함 조작은.. 흠... 그리고 향응은 형태만 바뀌어서... 읍읍읍~~

5. 코로나19

코로나19의 창궐이 6· 25 사변이라면..
백신 하나 믿고 분위기가 한창 희망적이었던 지난 6월 말은 국군이 평양까지 잠시 수복하고 압록강 물을 떠 왔던 시절과 비슷해 보인다. 그때는 백신 접종자는 각종 모임 시설의 인원수 집계에서 열외시키고 마스크 착용조차 점진적으로 면제하려 했었으니 말이다.

그 반면, 델타 변이는 중공군의 참전에 대응한다. 얘 때문에 감염자를 다시 확 늘어나고 저런 일체의 희망도 싹 사라졌으니 말이다. 이제는 백신 접종자라고 뭐 봐주는 것도 없다.

중공군의 참전을 계기로 전쟁이 고지에서의 장기 소모전으로 고착됐듯, 코로나 방역도 전선이 고착된 채 기약 없는 소모전만 지속되고 있다. 게다가 대만, 뉴질랜드, 이스라엘처럼 한때 방역 모범국, 청정국이었던 나라들, 혹은 짧은 시간 동안 백신을 압도적으로 많이 맞혀서 주변으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우린 조만간 마스크 벗는다~!”라고 자랑을 쳤던 나라들도 상황이 몽땅 리셋 됐다는 게 섬뜩하기 그지없다. 하물며 'with 코로나' 이거는 뭐 휴전 상태나 다름없는 거고..

변이라는 게 도대체 뭐길래..? 바이러스가 무슨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자가 업데이트 버전업이라도 하는 건가? 세균이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는 것하고는 차원이 다르다.
본인은 무슨 원숭이가 인간으로 바뀌는 그런 진화를 믿지는 않지만, 저런 건 분명히 진화의 범주에 든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백신은 코로나19의 창궐을 막는 것과 관련해서 상황을 더 좋게 만들면 만들지, 최소한 더 나쁘게 만들지는 않는다. 하지만 백신을 2차까지 다 맞은 뒤에도 코로나19에 걸려 버리는 정말 운 나쁜 사람이 있고, 부작용이 나타나서 장애를 얻거나 심지어 죽은 사람도 극소수 없지는 않다.

백신의 부작용은 무슨 자동차 급발진과 비슷한 현상 같다. 이게 소비자의 잘못이 아니라 백신/자동차의 결함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게 몹시 까다롭다는 것, 그래도 그 빈도는 극히 드물며, 일반인이 부작용/급발진이 무서워서 백신을 아예 안 맞거나 자동차 운전을 아예 못 할 정도까지는 아니라는 점에서 말이다.

둘 다 지금 시국에서는 현대인의 거의 필수품이기도 하다. 둘 다 그렇게 호락호락 만만하게 만들어지는 건 아니니, 제조사에 대해서 불필요한 괴담 음모론을 믿을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이걸 무조건 강요할 수는 없으니.. 접종자 비율을 무슨 하이패스 장착 차량의 비율과 비슷하게 끌어올리려는 것 같다.

각종 음모론들 중에서 지구 평평이나 아폴로 계획 자작극 음모론은 내가 보기에 수준이 제일 낮고..=_=;;
안아키 수준의 일반 백신 음모론은 그 다음으로 저질.
지구 온난화 회의론이나 코로나19 백신 효과 회의론은 심정은 이해가 되는 음모론인 것 같다.

Posted by 사무엘

2021/09/25 08:33 2021/09/25 08:33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936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1936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340 : 341 : 342 : 343 : 344 : 345 : 346 : 347 : 348 : ... 2131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32551
Today:
1103
Yesterday: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