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행기: PART 1 (2018/7/22)

본인은 재작년과 작년(2017) 여름에 강원도를 다녀왔다.
재작년에는 영동 고속도로 이북으로 안보 관광 위주로, 작년에 그 이남으로 철도 답사 위주로 나눠서 바다와 산을 즐기며 힐링 잘 하고 왔다.

그 뒤 본인은 올해의 하계휴가 때는 인천을 다녀왔다. 올해의 피서 장소는 작년 말 겨울에 미리 정했으며, 심지어 내년 여름에 갈 곳도 정해 놨다.
비록 바다의 퀄리티만 따지자면 황해가 동해보다 못하겠지만, 그래도 한반도에서 내륙에 제일 깊숙이 붙어 있고 서울에서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바닷가에 한 번쯤 가 보는 것도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이유는 인천 시내 관광도 계획했기 때문이다.
본인은 반공 우파 시민으로서 아직 맥아더 장군 동상 구경을 못 해 봤다. 인천 상륙 작전 현장은 강원도 첩첩산중 오지에 있는 어지간한 안보 박물관이나 전적비 이상으로 역사 교육에 유익할 것이다.
강원도의 동부 전선 고지전은 최소한 1951년과 그 이후에 벌어진 전투인 반면, 인천 상륙 작전은 개전 초기인 1950년 9월에 벌어진 사건이니 시기가 서로 다르고 분위기도 다르다.

이런 여러 정황을 감안하여, 본인은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가 아니라 관광과 물놀이를 위해서 영종도를, 그것도 대중교통 대신 자차를 몰고 방문하게 되었다.
원래는 시기를 지금 7월 말 내지 8월 초쯤으로 생각했지만, 지난 7월 중· 하순이 날씨가 어떠했던가? 1994년을 능가하는 살인적인 무더위가 전국을 강타했던지라, 결국 시기를 좀 더 앞당겨서 휴가를 떠났다. 일요일 교회 예배를 마친 뒤 오후부터 화요일까지로 일정을 잡았다.

1. 첫째 날: 비행기 촬영과 저녁 물놀이, 해변에서 외박

이번 휴가의 첫 목적지는 인천 공항 전망대였다. 하지만 전망대 자체는 너무 일찍(무려 오후 4시!) 문을 닫아서 운영하지 않는 상태였으며, 언덕도 그렇게 막 높지는 않았다. 그래서 김포 공항으로 치면 오쇠 삼거리 정도에 해당하는 공항 남쪽 착륙 경로를 추가로 찾아가서 거기서도 저공 비행 착륙 중인 비행기들을 근접 촬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가는 길에 공항 고속도로에서 원없이 밟고 싶었지만 제대로 그러지 못했다. 과속 단속 카메라가 악랄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많았던 데다(구간 단속 포함), 1차로의 저속 차량까지 피하다 보니 끽해야 최대 140km/h 남짓밖에는 밟을 수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는 대한 항공 로고가, 뒤에는 스카이팀 로고가 그려져 있는 여객기이다. 기종은 보잉 777.
이게 본인이 찍은 비행기 사진 중에 비행기가 제일 크게 잘 나온 작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한 번도 눈여겨보지 않았었는데, 여객기들은 날개 아래에 마치 자동차로 치면 번호판처럼 무선 통신 호출 부호가 그려져 있는가 보다. HL 7783, HL 8067처럼 말이다.
비행기가 아예 땅에 있거나 반대로 너무 높게 떠 버리면 날개 아래를 볼 수가 없을 텐데, 착륙을 앞두고 저공 비행 중인 모습을 가까이서 관찰한 덕분에 이런 것도 볼 수 있었다.

공항 근처에서 비행기 출사를 그럭저럭 한 뒤, 이제 공항 남서쪽의 용유도 구간으로 들어갔다.
영종도와 용유도의 분위기 차이는 마치 제주도 북부 시내와 남부의 서귀포시, 그리고 경부 고속도로 동쪽의 분당과 서쪽의 산기슭 주택가들 사이의 차이와 비슷해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먼저 마주친 마시안과 용유 해수욕장은, 그 당시 시간대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6시~7시쯤) 온통 갯벌밖에 없었고, 사람도 별로 없었다.
하지만 을왕리 해수욕장은 입구부터가 사람과 차들로 북적대고 온갖 민박과 식당이 들어서 있어서 제대로 돌아가는 중인 것이 느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인도 차를 세우자마자 바닷물에 들어가서 30분 정도 놀았다. 이제 좀 무더위를 날려 버리고 살 것 같았다. "해수욕도 식후경"이 아니라, 반대로 해수욕부터 한 뒤 근처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물회 냠냠..
식사까지 마치고 나니 밤 9시 무렵이었다. 이제 모래밭에 텐트를 치고 안에서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그대로 잠들었다.

여기는 동해가 아니라 황해이고, 더구나 썰물이어서 그런지 파도와 바람이 없다시피했다. 바다가 아니라 그냥 커다란 호수에 온 것 같았다. 파도가 역동적으로 휘몰아치는 곳을 원한다면 멀어도 동해로 가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여기도 물은 그렇게 더럽지도 미지근하지도 않고 충분히 해수욕을 할 만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밤중과 새벽에도 막 시원한 건 아니어서 텐트 안에서는 이불 없이 옷통도 벗고 잤다. 뭐 그래도 열대야에 시달리는 서울 시내보다는 여기가 더 시원했다. 바다에 또 뛰어 들어가고 싶었지만 텐트 안을 바닷물과 모래로 더럽히고 싶지는 않으니 여기서 제동이 걸렸다.
밤에는 주변에서 온통 폭죽을 터뜨려서 시끄러웠다. 하지만 본인은 워낙 피곤한 상태였기 때문에 자는 데 지장이 없었다.

2. 둘째 날: 한낮 물놀이, 장봉도

새벽 5시 반쯤 눈을 뜨니 이미 날이 밝아 있었다. 한밤중엔 물이 들어오는 것 같았는데 이때는 다시 물이 빠져 있었다.
간밤에 텐트 안에서 컴퓨터 작업(..)을 실컷 했기 때문에 아침에는 배터리가 남아 있지 않았으며, 8시 무렵부터는 이미 햇볕의 열기가 느껴지면서 텐트 안에서 지내기 힘들어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할 것이 없으니 이때부터 오전 내내 3시간이 넘게 물놀이를 즐겼다. 평일 아침이어서 그런지 어제 저녁보다는 바다에 사람이 별로 없었다.
빠져나갔던 물도 다시 들어오고 있었다. 늘 드는 생각이지만 밀물과 썰물은 마치 교류 전기를 보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놀이 중일 때는 물이 차가운 것과 별개로 폭염 자체가 별로 느껴지지 않았는데, 물 밖으로 나오니 차와 폰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뜨겁게 달궈져 있고, 신체도 물기가 마르자마자 곧장 따가운 뙤약볕이 느껴졌다.
그만큼 바닷물이 지금까지 더위를 잊게 하는 데 혁혁한 기여를 하고 있었던 셈이다.

다만, 물은 더위는 막아도 자외선을 막아 주지는 않는다. =_=;;; 옷과 신발이 막아 주는 것은 물과 정반대이다.
덕분에 얼굴과 팔은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음에도 불구하고 더 검어졌으며(tanning), 아예 무방비이던 발등과 목덜미 등의 노출 부위는 벌겋게 타서(sunburn..) 내가 샌달을 신었고 U자형으로 파인 셔츠를 입었다는 것을 표시해 주었다. =_=;;

12시가 넘어서야 아쉬움을 뒤로 하고 텐트를 걷고 짐을 쌌다. 그리고 근처 카페에 들러서 에어컨 바람을 쐬면서 2시간 남짓 폰과 컴퓨터를 충전하고, 물을 보충하고 옷 정리 등 여러 작업을 했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 개발 작업도 했다. 물놀이를 오래 해서 그런지 슬슬 피곤하고 졸음이 느껴지기도 했다.

오후에는 차를 몰고 영종· 용유도의 북부를 돌아다니면서 어제와는 달리 이륙하는 비행기들을 구경했다. 그 뒤 삼목 선착장으로 가서 장봉도로 가는 카페리를 탔다(신도 경유). 여기는 인천 공항을 만드느라 간척을 하기 전에는 삼목도라는 또 다른 섬이었다고 한다.
영종도 근처의 신도는 아주 가깝기 때문에 배 탄 지 10분이면 도착하고, 거기를 거쳐서 조금 더 멀리 떨어진 장봉도까지는 삼목에서 총 3~40분이 걸린다. 차를 실을 수도 있지만 난 그러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를 타고 바다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니까 이제 좀 해수욕장에서는 경험할 수 없던 바다 바람이 느껴졌다.
배 안은 시원하고 쾌적하고 콘센트도 쓸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밤에 숙소를 따로 안 잡으니 다른 건 몰라도 폰과 노트북의 충전 문제가 골칫거리였다. 전적으로 식당과 카페에서만 보급을 받아야 하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봉도에서는 주변의 바위섬과 해변을 구경했으며, 오늘의 특식 겸 유일한 단백질 섭취 명목으로 2~3인분 n만원짜리 매운탕을 혼자서 다 먹어 치웠다.
여기도 해수욕장(옹암)이 있다. 영종· 용유도보다 더 깊숙한 오지로 갔으니 더 한산하고 더 맑은 해변을 구경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으나, 이 시간대엔 갯벌만 펼쳐져 있고 제대로 물놀이가 가능한 상태가 아니어서 허탕 쳤다. 뭐, 어차피 본인 역시 여벌옷 등 물놀이 채비를 하지 않은 채로(나머지 짐은 차에다 두고) 배를 타 버리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사무엘

2018/07/30 08:36 2018/07/30 08:36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6

경복궁, 고궁 박물관 답사

본인은 서울에 있는 조선 시대 궁궐들 중에서 경복궁을 제외한 나머지 4개(덕수, 경희, 창경· 창덕)는 지난 1~2년 사이에 모두 가 봤다. 정작 제일 크고 유명한 경복궁만 유일하게 안 가 봤는데 요 얼마 전에 드디어 답사하게 됐다. 그것도 혼자가 아니라 교회 친구들과 함께 말이다.
오늘은 이에 대한 기록을 특징적인 것 위주로만 간략하게 남기고자 한다.

경희궁 옆에 서울 역사 박물관이 있듯이, 경복궁의 옆에는 박물관이 있다. 그것도 양 옆에 두 개나 있다.
왼쪽에는 고궁 박물관이 있고 지하철 3호선 경복궁 역의 5번 출구와 연결된다. 오른쪽에는 민속 박물관이 있고 주차장과 연결된다.
그러니 지하철을 타고 온 일반인들은 고궁 박물관과 연계하기가 쉬우며, 관광버스를 타고 경복궁을 단체로 찾은 관광객들은 민속 박물관과 연계하기가 쉽다.

본인은 먼저 고궁 박물관에 들어갔다. 경복궁 안으로 들어가는 것만 유료이지, 광화문 성벽 너머에만 있는 박물관은 무료 입장 가능하다.
고궁 박물관은 2층부터 지하 1층까지 세 층에 걸쳐 조선 황실 중심으로 흥미로운 유물들을 많이 전시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바로 면류관이다. 신라 금관 같은 통상적인 왕관이 아니라 사각형 판때기 아래로 여러 줄들이 치렁치렁 달렸고 어찌 보면 졸업식 학사모와 비슷하게 생긴 머리 장식품(?)이다. 국가 군주보다는 뭔가 옥황상제가 써야 할 것 같이 생겼다.

한글 개역성경에서는 crown 왕관이 면류관이라고 토착화 로컬라이즈 번역이 됐기 때문에 기독교인들에게도 면류관이라는 용어가 친숙하다. 마치 빵이 떡으로 바뀌고 각종 악기들도 다 유사 국악(!!) 버전으로 바뀐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면류관 가지고"라는 찬송가부터 시작해서 '생명의 면류관', '가시 면류관(!!)'까지 있다. 허나, 면류관이 원래 어떻게 생긴 물건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왕을 포함해 왕가의 높으신 분들이 타던 전용 고급 가마를 연(輦)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가마는 인력거라든가 죄수 호송용 수레와 달리, 바퀴가 아닌 사람의 다리만 이용하여 더 힘든 방식으로 움직인다. 그리고 탑승자는 나름 작은 방 안에서 외부 환경과 완전히 분리돼 있다. 이런 가마를 타는 느낌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나저나, "내 가는 길은 십자가의 길이요"라는 찬송이 있는데... 얘가 3절 가사의 끝부분이 "당신의 연이 되어 주만 태우리..."이다. 이 연이 바로 輦이며, 뒷부분의 '태우다'도 불태우는 burn이 아니라 give a ride, carry라는 뜻이다. 헐~ 내가 주님만 태우는 가마가 되고 싶다는 심상은 도대체 어떻게 해야 떠올릴 수 있는지 모르겠다.

이 가사는 원래 시로만 존재하다가 나중에 곡이 붙은 것이다. 처음부터 노래용 가사로 만들어졌다면 저렇게 알아듣기 난해한 1음절 한자어가 쓰이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 Margaret Barber이라고 워치만 니의 정신적 스승급인 아주 독실한 크리스천이 쓴 찬송시 If the path I travel lead me the cross를 번역한 게 아닐까 심증이 있지만, 저 한국어 번역은 그냥 모티브만 딴 수준에 가깝지 영어 원문을 충실하게 번역한 것도 아니다.

"당신의 연이 되어 주만 태우리" 같은 말도 영어 원문엔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영어권에서는 그 가사에 붙은 곡이 다른 형태로 따로 있다.
그러니 지금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는 저 가사는 도대체 누가 언제 무엇을 의도하고 이렇게 번역한 것인지가 오리무중이다.
아이고, 난 조선 시대 유물을 보면서도 직업병이 별 희한한 형태로 발동하는가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지금까지 말로만 듣던 순종 어차를 드디어 이렇게 곁에서 보게 됐다. 이건 한반도를 돌아다닌 적이 있는 제일 오래된 자동차이며, 후대에 처음부터 다시 만든 재현품 레플리카가 아니라 오리지널 실물이다.
1950년대에 나왔던 시발 자동차조차 실물은 다 소실되어 버려서 지금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건 레플리카뿐인데, 순종 어차는 참 놀라운 사례가 아닐 수 없다. 단지 때 빼고 광 내고 도색을 새로 하는 복원 작업을 빡세게 했을 뿐이다.

1910년대 일제 시대 초기에 도입되었다 보니, 핸들이 모두 좌측통행 기준인 오른쪽에 있는 걸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려 8기통에 5153cc에 달하는 대용량 엔진이 겨우 32마력 남짓한 출력밖에 안 나왔다니 정말 허무하기 그지없다.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의 자동차 기술이 거기까지가 한계였던 것이다. 그때는 선박도 증기선 타이타닉 호가 다녔던 시절이니..
참고로 지금 제네시스 EQ900의 최상위 8기통 5000cc 휘발유 엔진은 최대 출력이 425마력으로, 32마력의 10배를 훌쩍 뛰어넘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내 기억이 맞다면 종묘에서 선왕에 대한 제사를 지낼 때 세팅하는 제삿상이라고 한다.
굽지도 않은 시뻘건 고기가 참 맛있어 보여서(죄다 가짜 모델일 뿐이지만..) 사진을 찍게 됐다.
성경의 고린도전서에서 말하는 "우상에게 바쳐진 고기"가 문득 떠올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린'이라고 하면 목이 긴 갈색 계열의 그 동물을 의미하지만, 옛날에 아프리카 기린을 보지 못한 동양 사람들에게 '기린'은 뭔가 서양의 유니콘과 비슷한 상상 속의 동물을 가리켰다. 유니콘은 흰색인 반면, 저 기린은 시퍼렇다.
옛날에 지금 같은 캐릭터 산업이 발달했을 리는 없으니, 상상 속의 동물이라고 해서 사람들이 완전 아무 근거도 없는 엉뚱한 동물을 주작하지는 않았을 텐데.. 용이라든가 해태, 기린 같은 동물은 어디에서 유래되어 사람들의 기억에 새겨진 것인지 모르겠다.

이런 식으로 볼 것들이 많았다.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가니까 시기가 시기이다 보니 각종 집기와 건물 인테리어가 서양 스타일로 바뀌었다. 그리고 순한글로 쓰인 문서가 증가하고, 서체도 궁서 흘림 계열로 바뀌었다.

임금 하면 빨간 곤룡포가 떠오르는 법인데(세종대왕이 집현전의 신 숙주에게 덮어 줬다는..), 조선 황실의 마지막 황태자라 일컬어지는 영친왕이 입은 빨간 곤룡포가 전시돼 있었다.

조선과 관련된 각종 박물관을 가 보면 태조 이 성계의 어진은 꼭 전시돼 있지만 조선의 모든 왕들의 어진이 있지는 않다. 왜냐하면 많은 어진들이 소실되어 현재 전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6· 25 사변이 터졌을 때 어진들을 부산으로 옮긴 것까지는 잘했는데, 휴전 후에도 그걸 서울로 옮기지 않고 있다가 부산에서 대판 화재가 나는 바람에(용두산 대화재) 소실된 게 많다.

끝으로, 조선의 과학 기술이라고 전시해 놓은 것은 몇몇 화포와 측우기, 해시계, 물시계 자격루였는데.. 나무를 깎아서 정교한 기계를 만든 것까지는 보통일이 아니지만, 그래도 동양이 서양보다는 과학 기술이 확실히 뒤쳐졌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어서 아쉬웠다. 서양에서 18~19세기 동안 수학· 과학이 눈부시게 발달하던 동안 조선은 내세울 게 고작 저것밖에 없다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물관 구경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입장권을 구매하고 경복궁 안으로 들어갔다. 위의 사진은 경복궁 입구에서 남쪽으로 광화문과 세종대로 방면을 바라본 풍경이다.
지금은 여기가 아무것도 없는 넓은 운동장 공터이며, 한쪽 구석에 입장권 매표소 정도만 있다. 하지만 25년 남짓 전까지만 해도 바로 이 자리에 조선 총독부 청사가 있었다는 걸 생각하면 아찔함이 느껴진다.

경복궁은 일반적으로는 저녁 5시에 입장을 마감하고, 6시에 폐장한다. 그리고 특정 시기에만 한해서 제한된 인원을 밤 10시까지 추가적으로 받아들이는 식으로 야간 운영을 하는가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복궁에서 가장 중요한 곳인 근정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경복궁에서 그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곳이라 여겨지는 경희루 주변의 경치이다.
이제 이 두 곳을 빼면 나머지 건물과 골목길은 그냥 여타 고궁들을 돌아다니는 것과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그래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현재 남아 있는 부지 내에서도 모든 건물이 복원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 풀밭과 숲도 많이 있으며, 곳곳에서 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뭔가 대학교 캠퍼스를 돌아다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답사 당시의 사정상(특히 너무 더워서..;;), 동쪽에 있는 민속 박물관은 못 보고 원래 들어왔던 곳으로 그대로 다시 나갔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저기도 둘러볼 일이 있으면 좋겠다.

Posted by 사무엘

2018/07/27 08:29 2018/07/27 08:29
Response
No Trackback , 2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5

1.
동북아시아의 반도 자리에 위치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는, 비록 분단과 전쟁 폐허라는 최악의 조건에서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1) 북괴의 물리적인 군사 위협과 (2) X꾸녕 찢어지던 가난 이 두 가지는 넘치도록 극복하고 승리했다. 하지만 그 원초적인 목표를 달성한 뒤의 후속 모델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했다.

건전한 국가관과 정체성을 후세에 전해 주지 못하고 말 같지도 않은, 진짜 지랄맞은, X같은 민주화만 빨아대다가 사상, 이념, 정체성 전쟁에서 적에게 완벽하게 패배해 버렸다. 자국 기업이나 군대보다도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노리는 적이 더 좋다고 칭송할 정도로 정신 세계가 가히.. 통일뽕 망국 마약에 집단으로 중독되기라도 했는지 송두리째 타락했다.

입만 열었다 하면 맨날 빈부격차 헬조선 헬조선 그러던 녀석들이 "이야 북한 주민들도 자가용 굴리고 스마트폰 쓰고 할 거 다 하네? 많이 변했네" 이 따위 말을 뚫린 입이라고 씨부리는 걸 보면, 정말 지능과 양심이 개 돼지 수준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북한 주민이 자가용과 스마트폰을 갖고 있을 정도이면 그럼 남조선 주민들은 전부 포르쉐 람보르기니 벤츠S 굴리고, 서울 강남에 80평짜리 아파트 갖고 있겠다.

일본 싫어하는 건 자유이지만, 일본 욕하는 잣대와 북괴 욕하는 잣대가 동일하지 않은 새X는 완전 밥맛이다. 내 앞에서 얼씬도 안 했으면 좋겠다.
삼성이고 최 순실이고 이명밝근혜고 뭐고 싫어하는 건 자유이지만,
걔네들의 대안이 북괴이고 통일(무슨 통일?)이고 김 정은이다? 이런 개새X는 내가 인간 취급을 하고 싶지 않다.

진짜 이러다가 TV에서 "인간 김 정은 -- 자애롭고 매너와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 땡전뉴스 시즌 2가 벌어질 것 같다.
전대갈 할배, 당신은 언론을 어설프게 장악했었지, 할려면 이렇게 제대로 하지 못한 게 치명적인 실수와 과오로 남을 것이다.

난 좌향좌는 근본적으로 삐딱한 잣대와 반골기질, 남 탓 불평 불만 피해의식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 극도로 혐오스럽다. 저건 특히 예수쟁이 기독인들이 절대로 가져서는 안 될 태도라고 생각한다. 작은 악, 필요악에는 완전 바락바락 대들고 달려들면서 더 큰 악, 절대악에는 무한 관대한 것이 그들의 습성이다.

고런 돼먹지 못한, 마귀적인, 저주받은 심보를 공산주의자 빨갱이들은 아주 교묘하게 잘 이용한다. 특별히 한반도 남부에 서식하는 놈들을 '종북'이라고 부르지.. 주둥이로만, 아가리는 자기도 김돼지 싫어한다지만, 실제로는 김돼지가 정확하게 원하는 대로 여론을 형성하고 행동해 주는 입진보 좀비들이 이렇게 한 트럭씩 양산된다.
오늘날은 공산주의 사상이 문제가 아니라 공산주의자들의 수법이 사악하고 비열하고 위험한 것이다.

반도가 지금 같은 속도로 좌경화와 적화가 계속되고 딱히 기적적인 이변--북폭 내지 쿠데타, 현 청와대 수장에 대한 탄핵/급사/암살 같은--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정말 극단적인 기적이나 기도 응답, 전국민의 회심이 없는 한 최악의 상황은 어느 정도 예고된 수순이다.

맨날 적화통일 적화통일 그러는데.. 그럼 이 나라가 좌좀 좌빨들이 원하는 대로 몽땅 이뤄지면 한반도에 도대체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 오늘은 이 점에 대해서, 가능한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미국이 남조선 수장의 못 말리는 북괴 사랑에 질린 나머지, 결국은 남한을 포기해 버린다. 미군이 몽땅 철수한다. 그럼 북남 고려 연방제 통일 선언과 동시에 옳다구나 하면서.. 남한도 곳곳마다 1946년 당시의 북한 내부처럼 인민 위원회가 설치될까?
북괴 공산군이 전국을 통제하고 장악할까? 몰래 몰래 뚫려 있던 땅굴을 통해 북한군이 옳다구나 우르르 쏟아져 나올까? 6· 25 전쟁 중에 북괴에 점령당했던 동네처럼 인민재판 숙청과 공산화 사상 교육이 시행될까? 베트남 보트피플과 캄보디아 킬링필드 시즌 2가 벌어질까?

나라 걱정하는 애국 보수들 중에서 북괴의 물리적인 대남 공작 능력을 굉장히 무서워하는 분들이 있다. 뭐, 북괴가 워낙 폐쇄적인 나라이고 안에서 정확하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수 없으니, 본인은 그럴 가능성이 아예 0이라고 단언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본인 생각에 그건 확률이 낮으며, 적화통일이 되자마자 예측 가능한 단기간에 일어날 일은 아니라고 여겨진다. 무슨 1950년대와 "같은" 급의 유혈 사태가 당장 벌어질 것 같지는 않다.

왜냐하면 첫째로, 새끼돼지가 설마 그 정도로 자기 정체를 금방 드러내고서 장렬하게 자폭할 정도로 머리가 나쁘지는 않으리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북괴는 다른 건 몰라도 자기 체제 명줄을 가늘고 길게 유지하는 노하우와 잔머리 하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갖췄다. 루마니아의 차우세스쿠 왕조가 무너지고 구소련이 붕괴하는 등, 자기와 비슷한 처지의 나라들이 몰락하는 걸 보면서 자기는 절~~대로 저렇게 되지 말아야겠다고 결의를 했다. 그러니 9·11 테러가 터져서 미국이 최고조로 빡쳤던 시절에는 천하의 반미 집단인 북괴조차도 미국을 편들면서 테러리스트들을 비판했었다.

쟤들은 과거의 일제나 나치 독일, 지금의 ISIL처럼 세계를 정복하겠답시고 강대국 연합국 앞에서 개기다가 장렬하게 자폭하는 짓 따위는 안 한다. 제일 만만한 바로 아래의 남조선 하나만 적화시키고 자기 체제를 영원무궁토록 보장받는 것 하나만으로 족하다. 다른 욕심은 '결코' 부리지 않는다.

더구나 핵 같은 걸 실제로 터뜨릴 가능성 역시 0에 한없이 수렴한다. 그걸 터뜨리는 건 미국으로 하여금 북폭 명분을 제공하는 짓이고, 돼지 도살 문서에 싸인을 하는 짓인데 북괴도 그 정도 분별력은 있다. 핵은 전적으로 남조선의 종북 세력들을 위시한 협박용일 뿐이다.

둘째, 옛날 같은 고전적인 혁명과 유혈 사태는 우리나라의 군사력 경제력이 훨씬 낙후하고 열악해서 북괴의 입장에서 별로 뽕 뽑을 게 없고, 국민 대다수가 그냥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에다 반공 정신 투철하고 북괴에 항거하려는(= 자유를 지키려는) 의지가 있을 때...
한 마디로 말해 엄청 옛날에나 필요했고 통하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그때와는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
더구나 자기 나라보다 2배 가까이 더 많은 남조선 사람을, 넘사벽 급의 경제적 풍요와 민주 인권, 자유라는 걸 이미 경험해 버린 사람들을 놈들이 그딴 식으로 무식하게 통제할 수는 없다. 북괴는 통상적인 잣대로 남한보다 강하고 잘 사는 나라도 애초에 절대 아니다. 그럼 북괴는 남한에 대해서 장기적으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걸까?

3.
북괴는 정말 남한을 집어먹고 싶다면 자기부터 정상적인 경제력, 군사력을 키우고 국민 내지 주민을 잘 먹이고 건전하게 강하게 키우고 일본 같은 강대국 강소국이 되면 됐다. 정상적인 강국에 합병되는 것은 애초에 적화통일처럼 걱정할 일도 아니다.

그러나 북괴는 처음엔 공산주의의 비효율성과 통치자 우상화 뻘짓 때문에 자연스럽게 국력을 말아먹고 몰락했으며, 1970년대 이후부터는 남한에 추월 당했다(그 밑의 인민들은 그 동안 자유가 없고 개인의 개성이 일체 허용되지 않는 생지옥 속에서 얼마나 피똥 싸는 고생을 해야 했을까!). 그나마 좀 정상적인 공산주의 지도자가 북한을 다스리고 있었다면 걔네들 역시 1990년대에 개방하든지 무너지든지 해서 이웃의 중국이나 소련과 비슷한 처지로 탈바꿈이라도 했을 것이다.

하지만 북괴는 이제 와서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체제를 하루아침에 바꿀 수가 없었다. 그건 지구의 자전이 하루아침에 끼익 멈추거나, 거대한 강철 코일을 싣고 폭주하던 트레일러가 급정거하는 것에 맞먹는 짓이다.
그러니 그들은 그 지경에서도 김돼지 체제만을 유지하고 주민은 더욱 옥죄고 바보 병신 노예를 만드는 외곬만을 고집했다. 시퍼렇게 자기보다 훨씬 잘 사는 남한의 존재가 북괴 수뇌부의 입장에서는 정말 눈엣가시 그 자체였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대남적화를 절대로 이룰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은 남한의 하드웨어를 이길 수 없으면 소프트웨어부터 병신으로 만드는 공작을 시작했다. 그 결과는 지금 우리가 다들 보는 바와 같다. 우리민족끼리 통일뽕 거짓 평화 공세와 함께 온갖 역사왜곡과 정체성 부정, 자국 비하들.. 그리고 이제 승산이 없는 재래식 군대 대신에 핵과 미사일과 잠수함에 목숨을 걸기 시작했다. 뭐, 어차피 남한이 먼저 쳐들어올 일은 절~대 없으니 재래식 병력은 사실 신경 꺼도 된다.

이런 전략이 대성공을 거둔 덕분에 미개한 남조선 인민들은 자국의 존재를 전혀 감사하지 않고, 반대로 북괴를 적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게 됐다. 북괴의 과거 도발을 언급하고 북괴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행동은 그냥 닥치고 안보 장사꾼, 반민족 반통일  수구꼴통 적폐 세력, 일베충, 홍갱이 정신병자들의 발악 정도로 치부되게 됐다.
5~6년 전에 북 내부에서 얼굴 표적지 그려 놓고 총 갈기는 대상이던 남측 주요 인사들은.. 이제 남측에서 이미 알아서 전부 잡아들여서 구속시켜 놨다. 전직 대통령은 말할 것도 없고 김 관진 전 국방부 장관까지도. 이 얼마나 기특하냐?

북괴의 입장에서 자기 체제의 존속에 매우 위협이 되던 남조선이 자발적으로 자기 밑으로 기어들어왔다. 남조선 인민들 대다수가 오로지 통일 한 마디에 뿅 반해서 돼지새끼가 좋아서 미칠 지경이다. 그럼 북의 입장에서 봐도 남조선 애들을 예전 같은 정도로 살인적인 폭압과 통제로 기선제압을 할 필요 없으며, 우상화 선군정치를 할 필요가 없다. 최소한 지금 당장은 말이다.

제아무리 남북 교류 협력을 한다고 해서 깡촌에서 노예로 사는 북한 흙수저 주민들에게 바깥 소식이나 물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일은 없다. 애초에 지금 남과 북이 왕래하지 못하는 이유가 남한은 간첩 이적질을 막기 위해서이고 북측은 바깥 소식과 진실이 주민들 귀에 들어가는 걸 막기 위해서인데 그런 일이 성사될 리가 없다.

그 대신 북괴는 아주 가늘고 길게 지속적으로 남한의 부와 경제력을 세금이니, 통일 대비니 하는 명목으로 계속해서 삥뜯을 것이고 그 강도는 갈수록 더해질 것이다. 생업 현장에서 연구과 개발, 설계란 걸 안 해 보고 시위 데모질과 파괴밖에 안 해 본 빨갱이들이 머리는 좋은 덕분에 사회 각지의 요직을 차지하면서 사회 시스템을 다 말아먹고, 그 과정에서 남한의 품격과 국가 경쟁력은 곤두박질치고, 갈수록 물가 오르고 일자리 없어지고 서민들이 살기 어려워지고, 옛날만치 수입 외제 물품을 펑펑 못 쓰고..

쉽게 말해 지금은 그냥 남한만 차근차근 "경제" 무장 해제당하는 단계다. 제일 먼저 "사상" 무장은 이미 진작에 다 해제돼서 흔적도 안 남았고.
핵 만들었던 비용, 이미 다 만든 뒤에 시설 해체하는 비용, 핵 포기하는 대신에 받는 보상과 지원.. 전~부 다 우리 국고에서 나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지금까지 북한을 제일 큰 두려움에 빠뜨리고 걔들이 지금 같은 구제불능 우상화 독재 폐쇄 꼴통으로 전락한 주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미국을 등에 업고 넘사벽급으로 잘살게 된 남한의 존재 그 자체였다.
그러니 남한을 일단 그리스 베네수엘라처럼 만들어 놓고, 미국까지 손 떼게 만든 뒤에야 북괴의 입장에서는 더 다루기 쉬울 것이고, 그 뒤에야 더 강한 다음 적화 플랜이 나올 것이다.

북괴의 핵무기나 땅굴이나 무슨 선전용 차력쑈에 나오는 인간 흉기(?) 공작원 따위가 아니라, 바로 저렇게 야금야금 나라 말아먹는 일련의 삥뜯기 짓거리야말로 우리가 지금 정말 두려워해야 하는 적화 징조이다. 성경의 창세기 끝부분에 나오는 파라오의 꿈을 생각해 보시라. 이것이 북괴와의 불의한 연합이 야기할 미래의 우리 모습이 될 것이다.

"... 빈약하고 심히 못생기고 야윈 다른 암소(북괴) 일곱 마리가 올라왔는데 그같이 나쁜 것들은 이집트 온 땅에서 내가 결코 보지 못하였노라.
그 야위고 못생긴 암소들이 처음의 살진 암소(남한) 일곱 마리를 먹었으며 그것들이 그것들을 먹었으나 그것들을 먹었는지 알 수 없었고 그것들이 여전히 처음과 같이 못생겼더라." (창 41:19-21)


통일은 짧고 굵게 잠시 희생을 감수하고 적극적으로 쳐들어가서 북진멸공 통일을 할 게 아니라면, 그냥 완전히 가만히 있고 북괴에 어떤 지원도 하지 않고, 도발과 헛짓도 절대 못 하게 꽉 조여매서 견디다 못해 스스로 개방하거나 붕괴하게만 만드는 게 우리에게 최소 비용 최대 효과인 방법이다. 그것 말고 다른 수작들은 전부 불순 사악한 바보짓 삽질 뻘짓이다.

제정신 박힌 북진 멸공 통일을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상상을 초월하는 북한 지역 회복 뒷수습 통일 비용 때문에 경제가 왕창 휘청거리고 전국민이 부담 떠안고 대대로 허리띠 졸라맬 각오를 해야 된다.
그런데 하물며 북괴 체제가 그대로 유지되는 통일을 하면 국부 등골 브레이킹이 이거 뭐.. 추정 불가다.

4.
빨갱이들이 접수한 남한은 이제..

(1) 미국· 일본과의 동맹은 완전히 안드로메다로 갈 것이다.

(2) 대기업들의 부정부패 비리 갑질이 없는 대신, 공무원 관료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부정부패 비리 갑질이 시작될 것이며, 기업이 제공하던 국제 경쟁력과 국부도 함께 영원히 빠이빠이.
삼성이고 현대고 다 못 버티고 망하거나 외국으로 뜨고, 경제가 몰락하여 베트남처럼 될 것이고 심하면 그리스나 베네수엘라처럼 파산할 수 있다.

(3) 정치는 중국 같은 정도의 사회주의 1당 독재 체제로 바뀔 것이다. 지금까지 나라를 뒤흔들 정도로 악성 유언비어들을 실어나르면서 오남용과 악용의 막장 극치를 달리던 포털 댓글 같은 표현의 자유는.. 이제 적화 완료와 함께 토사구팽 용도폐기된다.

(4) 교회도 신자들을 몽땅 수용소로 쳐넣을 필요조차 없이 생명력을 잃은 상태이니.. 단기적으로는 그냥 혼자 조용히만 다니지 거리설교는 금지를 먹이는 선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 그래도 어떤 형태로든 예전 같은 정상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없어지는 건 변함없다.

부동산 같은 건 누구 말마따나 전면 국유화될 것이며, 이때의 독재와 사상 통제에 비하면 197, 80년대의 군사정권 독재는.. 정말 애들 장난도 아니어 보일 것이다. 사실, 지금의 중국만 해도 우리나라의 군사 독재 시절보다 억압과 통제가 더 심한 건데 여기에 대해서는 군사 정권 욕해대는 친중 종북 패거리들이 절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사에서 태극기라든가 대한민국의 역사는 부정적인 면만 존나 부각되면서 철저히 부정되고 지워지고 잊혀질 것이다. 1948년에 잠깐 임시정부의 후예를 사칭하면서 세워지긴 했지만 부패한 친일파와 미 제국주의자의 결탁으로 말미암아 뿌리부터 글러 쳐먹은 괴뢰 정권일 뿐이었다. 3년이 채 지나지 않아 통일 전쟁이 벌어졌지만, 쳐죽일 미 제국주의자 학살자들 때문에 통일 시도가 안타깝게 좌절됐다고 가르쳐질 것이다.

경제력 덕분에 좀 더 오래 존속하긴 했지만 끝내는 민중 촛불 혁명의 힘으로 수뇌부가 끌어내려졌으며, 만들어진 지 70여 년 만에 결국은 위대한 우리민족 백두혈통 조선에 흡수 합병되어 사라졌다고 반면교사로 가르쳐질 것이다.
설마 그런 일이 일어나겠냐고? 지금도 이미 이렇게 가르치는 미친놈들이 쌔고 넘치는걸? 이런 놈들을 아무도 강단에서 끌어내리지도, 잡아 가두지도 못하고 있다.

결국 이 모든 정황을 종합했을 때, 적화통일 이후에 당장 심각한 유혈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 하지만 한국의 미래는 최대한 잘 돼 봤자 중국, 베트남, 필리핀, 그리스, 베네수엘라로 귀착된다. 20세기 후반에 반짝 빛났던 남한의 리즈 시절 같은 건 아련한 추억이 될 것이다.

그러다가 자기를 보호하던 모든 것들을 잃고, 머리털 밀리고 눈알 뽑힌 삼손 신세처럼 되고, 쫄쫄 굶으면서 그저 오늘 내일 생존을 위해 급급하는 노예가 된 뒤에야 일부 시민들이 뒤늦게 현실을 깨달을 무렵에는.. 그때에야 본격적으로 일제 말기 때처럼 신사 참배, 아니 돼지 참배 강요와 강제 수용소 로동교화 등등이 시작될 것이다.
김 정은에 환호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성경의 교리와 예언의 관점에서 봤을 때 적그리스도를 맞이하고 환호하는 대환란기 유대인의 모습과 판에 박은 듯이 비슷하다. 내가 보기엔 말이다.

이제 평양으로 수학여행 떠나고 시베리아까지 열차 타고 갈 날만 남았네요 ^_^
지금 서민들 살기 어려운 건 그냥 이명밝근혜가 싸질러 놓은 똥 때문인 거고.


논리 회로가 이렇게 형성된 저능아 빠가들이 한둘이 아니니, 뭐.. 이제 브레이크 고장난 열차가 열나게 폭주하다가 절벽 아래로 운지하는 일만 남았다. 난 정말 통일의 통 짜만 나와도 이제 진절머리가 나고 울화가 치민다.

국군이 평양 시내에 진출하여 태극기 꽂고 김돼지 부자를 생포하거나 혹은 자살한 시신을 수습하는 통일은.. 정말 0.01% 이내의 기적이 없는 한 실현 가능성이 없어졌다.
2차 세계대전 연합군이 직접 나치 수용소를 점령해서 수용자들을 구출하듯이, 국군과 북한 내부 저항 세력이 같이 정치범 수용소의 문을 따고 들어가 수감자들을 구출하는 시나리오도 현재로서는 가망이 0에 한없이 수렴하게 됐다.

쪽박 신세로 일회용 정치쑈 명목으로 평양 수학여행이나 쳐 떠나는 게 평화인지,
가끔 사고 터지고 무력 도발도 벌어지지만 남쪽에서라도 기업이 잘 돌아가고 고용이 안정되고 넘사벽급의 의료 위생, 외국 문물들 누리면서 살던 게 평화인지는 앞으로 그리 멀지 않아 뼈저리게 알게 될 것이다.

북괴의 대남적화 음모를 안 믿는 사람이 무슨 놈의 프리메이슨, 예수회, NASA, 백신 회사 음모 따위를 믿는지.. 나로서는 그저 코웃음을 칠 뿐이다.
부디 민족적인 회개와 함께 6·25 낙동강 전투와 인천 상륙 작전 시절과 같은 제2의 기적이 있기만을 바래 본다.

Posted by 사무엘

2018/07/24 08:35 2018/07/24 08:35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4

1. 격투기, 스포츠, 무술, 군사의 관계

격투기라고 하면 뭔가 무술과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사이에 미묘하게 걸친 영역 같다.
프로레슬링이야 대놓고 각본대로 짜고 치는 고스톱임이 명시되어 있으니 엔터테인먼트의 비중이 강하다. 프로레슬링 선수가 무대에서는 온갖 쎈 척 허세를 부리지만 정작 길거리 싸움박질에는 약하고 털렸다는 얘기도 어디선가 본 적 있다.

복싱은 격투기 종목임이 명백하지만 무술이라고 볼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축구는 발만 써야 하고 손으로 공을 건드리면 반칙인 반면, 복싱은 반대로 손만으로 공격해야 하고 발을 써서는 안 되는 게 참 대조적이다.
그리고 태권도· 유도 같은 전통적인 무술들은 헐렁한 도복을 입고 맨손 맨발로 싸우는 반면, 복싱은 사각팬티 차림으로 상의는 완전히 탈의하는 대신 두툼한 글러브(장갑)를 낀다.

글러브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과 달리, 공격 대미지의 증가가 아니라 펀치를 맞는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서 끼는 목적이 제일 크다. 물론 때리는 사람의 손의 안전도 따라오는 건 덤이고.. 맨주먹으로 시멘트 벽을 때릴 때와 글러브를 끼고 때릴 때의 차이를 생각해 보면 된다.

먼 옛날에, 지금처럼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발달하기 전, 볼거리 놀거리가 훨씬 적던 시절에는 바둑 같은 보드 게임이 지금보다 훨씬 더 대중적이었으며, 스포츠 중에서 복싱의 인기는 독보적이었다. 옛날에 우리나라 군사 정권의 수장이던 박통, 전통 같은 사람도 경기 관람을 아주 좋아했으며, 무하마드 알리 선수가 방한했을 때는 대통령이 친히 만나러 나가기도 했다.

실화인지 허구인지는 모르겠다만, 어느 세계 챔피언급 복싱 선수가 길거리에서 강도를 만나서 지갑에 갖고 있던 현금 몇십만 원 남짓을 순순히 털렸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래서 그를 인터뷰 한 사람이 "그런 양아치 정도는 그냥 한주먹에 때려눕히고 제압하면 되지, 왜 돈을 빼앗겼습니까?"라고 묻자 그 선수는 이렇게 대답했다.
"아니 제가 대전료 겨우 몇십만 원 받고 싸울 수는 없잖아요?"

이거 무슨 "빌 게이츠는 길바닥에 몇만 원이 떨어져 있으면 줍지 않고 그냥 가 버릴 것이다. 돈 줍느라 손실되는 1분 남짓한 시간 동안 자기 일을 더 해서 벌어들이는 돈이 그 액수보다 더 훨씬 많기 때문이다" 이런 얘기처럼 들린다만..
진짜 파이터는 실력이 출중할 뿐만 아니라, 자존심과 프로 의식이 있어서 사소한 일에 자기 무력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여러 긍정적인 의미가 담긴 것 같다.

복싱을 넘어 무에타이나 이종/종합격투기 쪽으로 가면 주먹에 발차기를 모두 쓰고,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규제만을 제외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을 쓰러뜨리면 되는 종목으로 변모한다.

우리나라에서 수 년 전(2013~2014?), 어떤 운전자가 근처에서 얼쩡거리는 듯하던 경차를 만만하게 보고 뒤에서 상향등, 옆에서 끼어들기, 앞에서 급정거 등 온갖 방법으로 괴롭히고 보복 운전을 일삼았다. 결국 두 차량이 모두 길가에 차를 세우고 운전자들끼리 현피를 뜨기 직전까지 갔는데..

귀여운 경차에서 내린 운전자는 이종격투기 육 진수 선수였다.
경차로 다가가던 가해 운전자는 그 사람을 보고는 뒤돌아서 줄행랑을 쳤지만 육 씨가 그 사람을 붙잡았다. 그리고는 그에게 이렇게 참교육을 실시했다고 한다.

"아저씨. 계속 위협운전을 하시던데 저랑 싸우고 싶으세요?
정 불만이시면 원하시는 시간 장소 잡아 주세요. 싸워 드리죠. 저는 싸우는 게 직업인 파이터이거든요?"
"...."
"제가 약한 일반 사람이었으면 지금 저 때렸을 거예요?"
"..."
"성질 부리기 전에 가족을 한번 좀 생각해 보세요. 세상엔 당신보다 더 강한 사람도 많아요. 남자가 살면서 그렇게 쉽게 완력을 행사하려 해서는 안 돼요. 아시겠어요?"
"ㅠㅠ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것들이 뭔가 파이터와 관련해서 전해지는 일화의 예이다.

군사 쪽은 아무래도 기계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무인과 군인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는 것 같다. 풍경 모습을 그림으로 남기는데 카메라와 그냥 인간 화가만큼이나 서로 영역이 달라져 있다. 사람을 쓰러뜨리는 것 자체만이 목표이면 굳이 무술 수련할 필요 없이 그냥 총을 쏘면 되니까 말이다. 산을 굳이 빨리 오르고 싶으면 케이블카나 헬기 타면 되듯이..

군대에서 일말의 무술 같은 면모가 느껴지는 건 제식이나 총검술 정도밖에 안 남았다. 전혀 무관하고 쓸모 없는 건 아니지만 훌륭한 무술이나 스포츠 기술이 훌륭한 전술로 곧장 이어지지는 못한다. 전에도 여러 번 언급한 적 있지만 사격만 해도 스포츠와 군사는 관점과 목표가 완전히 다르니 말이다. 육군 중에서도 특전사 같은 쪽이라면 모를까, 해군· 공군으로 가면 무술 같은 면모를 더욱 찾을 수 없다.

요즘 훌륭한 장수, 장군은 몸보다 머리를 더 쓰는 경영의 영역으로 간다. 개별적인 신체 능력이 특출나서 위에서 시킨 위험하고 어려운 임무를 척척 잘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부사관'이라는 전문 영역이 따로 있다. 장교는 부하들을 잘 관리하고 군사 지식을 동원하여 전략을 잘 짜고 그런 임무 자체를 똑똑하게 잘 만들어 내는 역할일 테고 말이다.

2. 경기 중의 사고로 죽은 복싱 선수

복싱 선수가 너무 격렬하게 경기를 치르다가 사고 내지 후유증으로 사망한 사례로는 국내에서는 비교적 최근(2008)인 최 요삼 선수가 알려져 있다. 하지만 더 옛날에는 김 득구 선수(1955-1982)가 사후에 세계 공식 경기의 룰을 개정시켰을 정도로 큰 여파를 끼쳤다.

이 사람의 사망으로 인해 경기 수가 15라운드에서 12라운드로 줄었으며, 그 대신 매 라운드 사이의 휴식 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늘었다. 심판과 무관하게 각 선수 주치의의 진단만으로 경기를 전면 중단시킬 수 있는 '닥터 스톱', 그리고 굳이 바닥에 대짜로 뻗지 않고 울타리에 매달려 있어도 다운 및 KO 판정이 가능한 '스탠딩' 룰이 이때 도입된 걸로 본인은 들었다.

이 규정이 없던 과거에는.. 수세에 몰린 선수가 "맞아 죽으면 죽었지 이대로 패배를 인정할 수는 없다" 내지, 무슨 스파르타 병사처럼 "걸어서 링을 내려오거나 들것에 뉘인 채로 나오겠다" 심정으로 울타리 로프만 붙잡고 대차게 얻어터지다가 진짜 치명상 입고 식물인간이 되거나 죽을 수도 있었다. 저건 법적으로는 선수의 자발적인 선택이며 정신줄을 완전히 놓은 다운 상태가 아니니, 경기를 강제로 중단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다.

김 득구 선수가 뇌사 판정을 거쳐서 결국 사망하자, 먼저 모친이 그 뒤를 이었다. 집이 가난해서 아들에게 복싱을 시킨 내 잘못이라면서 심하게 자책하다가 2개월 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다.
다음으로 당시의 대회 심판이 이건 선수의 컨디션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고 경기를 강행시킨 자기 잘못이라며 우울증에 시달리던 나머지, 7개월쯤 뒤에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상대편이었던 챔피언 레이 맨시니 선수도 역시 죄책감 때문에 선수 생활을 오래 유지를 못 하고 배우로 직업을 바꾸게 됐다.
그런데 이런 트라우마에 빠진 맨시니 선수에게 무개념 팬이나 기레기들이 "아~ 당신이 김 득구 선수를 죽인 그 유명한 복싱 챔피언이군요~" 이딴 식으로 말을 걸어서 그를 더욱 멘붕시켰다고 한다.

저 사고 때문에 여러 사람이 인생이 꼬인 셈인데.. 그래도 그 당시 아직 김득구의 부인의 배 속에 있던 아들은 다행히 잘 태어나고 잘 커서 훗날(2010년대..) 치과 의사가 됐다. 그리고 레이 맨시니를 만나기까지 해서 확실하게 화해도 했다고 한다. 애초에 고의성이 없는 불의의 사고였을 뿐이지..

우리나라가 지금이야 양궁이 올림픽 메달을 쓸어담는 종목이라 하지만, 그래도 1948년 첫 올림픽부터 시작해서 1970년대까지만 해도 메달을 한둘씩 꼭 챙겨 오던 효자 종목은 복싱, 유도, (+역도) 같은 격투기 분야였다. 태권도는 그 시절엔 올림픽 종목도 아닐 뿐더러, 아직 자국에서조차 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된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논외다.

저런 종목이 가난한 여건 하에서 축구처럼 조직적인 훈련과 팀웍 없이도, 혹은 육상처럼 천부적으로 타고난 신체 조건이 없이도, 정말 최소 비용 대비 최대 효과가 날 수 있고 오로지 개인의 근성과 정신력, 깡다구가 잘 통하는 종목이어서 그런 것 같다.

3. 나머지 말들

1) 최 요삼과 김 득구 모두 외국인 선수와 경기를 치른 뒤에 숨졌다. 최 요삼의 경우 상대방 선수가 도전자였고, 김 득구는 자신이 도전자였다.

2) 복싱에서 선수가 다운돼서 심판이 카운트다운.. 아니, 카운트 업을 하는 건.. 마치 컴퓨터에서 응용 프로그램이 n초 이상 동안 GetMessage / PeekMessage를 호출하지 않아서 작업 관리자가 '응답 없음' 판정을 내리고, 고스트 윈도우를 대신 표시하는 과정을 보는 것 같다.. 프로세스의 강제 종료는 경기의 종료를 의미할 테고..
하긴, 옛날엔 "뭘 하다가 컴퓨터가 다운돼 버렸고 꼼짝도 안 합니다. 어떡하면 좋죠?"라는 질문에 "10초 동안 세어 보세요. 그래도 컴퓨터가 안 깨어나면 당신이 KO승입니다." 이런 컴퓨터 썰렁 개그도 있긴 했다.

3) 관악기에만 마우스피스가 있는 게 아니라 복싱 선수도 얼굴에 펀치를 맞았을 때 구강의 부상을 막기 위해 입에 뭔가 깨무는 것도 있다는 걸 근래에야 알게 됐다. 실제 경기 중계가 아니라 영화에서 복싱 경기 장면을 보면서 저게 뭔가 궁금해하곤 했다.

Posted by 사무엘

2018/07/21 08:36 2018/07/21 08:36
,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3

1. 책의 부록이나 표지에 넣을 만한 도표

물리학 전공 서적의 앞뒤 표지에는 각종 물리 상수들과 단위 변환표가 있다.
화학 교과서의 표지에는 당연히 원소 주기율표가 0순위로 들어가 있다.
수학 교재나 교과서의 앞뒤 표지에는 근의 공식부터 시작해서 초월이지만 초등에 속하는 주요 함수들의 미적분 패턴, 로그표와 삼각함수표, 주요 수학 상수들의 근사값 같은 게 있다.
성경은? 지도 내지 도량형 테이블, 주요 사건 연대기표가 들어갈 만하다.

다음으로 언어 쪽으로 가면.. 옥편(한자 자전)의 표지에는 당연히 부수 테이블이 있다.
일본어 관련 사전은 글자 테이블부터 들어가야 할 것이다.
(사실, 원자의 합성 원리하고 한자의 합자 원리에 묘하게 유사점이 보이는 듯하다.)

영한사전은 당장 종이 사전을 갖고 있지 않고 기억도 가물가물하지만..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주요 차이점 나열이 들어갈 만하며, 중간 중간 등장하는 영문법 용어 해설서의 키워드 목차가 있더라. 그리고 학생용의 좀 얇고 쉬운 사전이라면 불규칙 동사의 과거/과거분사 테이블이 있었다.

그럼 국어사전이라면..? 외국인이 한글로 쓰여진 한국어 텍스트를 읽다가 모르는 단어는 곧장 사전을 찾을 수 있도록.. (1) 격조사· 보조사의 전체 리스트, 그리고 (2) 각종 용언의 불규칙 활용형으로부터 사전에 등재되는 어간 형태를 유추하는 것을 돕는 규칙 테이블이 있어야 한다고 여겨진다.

이런 힌트 없이 '들으면'이라는 어절로부터 '들다'(lift?)뿐만 아니라 '듣다'(hear/listen)라는 뜬금없는 동사를 외국인이 어떻게 유추하겠으며, '더워'로부터 '덥다'를 어떻게 유추하겠는가?

2. 둘 중 한 기준

좌우, 전후, 상하, 흑백 같은 이분법적인 체계에서 어떤 절대적인 기준을 딱 지칭하기가 어려워서 사람마다 의미가 통일되지 않고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말을 이렇게 써 놓으면 어려운데.. 쉽게 말해서 "얼룩말은 흰 바탕에 검은 무늬가 있나, 아니면 검은 바탕에 흰 무늬가 있는 건가?" 같은 거 말이다. 회전하는 방향의 경우 아예 "시계 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기준이 통일돼 있으며, 3차원 좌표계에서는 손가락 방향을 기준으로 삼아서 하나를 왼손 좌표계, 다른 하나는 오른손 좌표계라고 부른다.

본인은 전화기의 숫자 버튼은 1 2 3이 위에 있지만 계산기의 숫자 버튼은 1 2 3이 아래에 있는 걸 지금까지 별로 의식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가 날개셋 한글 입력기 개발 작업을 하면서 이를 깨닫고 개인적으로 굉장히 놀랐다. 하긴, 컴퓨터 키패드도 계산기 형태로 돼 있다.

마우스 휠을 위로 굴렸을 때 텍스트도 위쪽 앞부분으로 스크롤할 것인가, 아니면 손으로 종이를 위로 밀친 것처럼 아래로 스크롤할 것인가?
up-down 컨트롤은 위쪽 삼각형을 눌렀을 때 숫자를 감소시킬 것인가, 증가시킬 것인가?
텍스트 앞과 뒤는 cursor의 왼쪽-오른쪽에 대응하나, 아니면 오른쪽-왼쪽에 대응하나?
인터넷 게시판에서 '이전글/다음글' 앞 뒤는 더 먼저 올라온 글인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뭐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비트 배열 순서 endian 같은 문제가 컴퓨터 아키텍처뿐만 아니라 UI와 사람의 인지 구조에도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결국은 "취향입니다, 존중해 주시죠" 옵션의 영역으로 갈 수밖에 없다.

3. 대충 따지는 것과 정확하게 따지는 것

평소에는 근사값을 적당히 뭉뚱그려서 표현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1자리까지 정확하게 숫자를 따져서 계산해야 하기도 하는 분야가 몇 군데 있다.
먼저 연대기를 생각해 보자. 지금으로부터 수백, 수천만 년 전의 지질 시대를 나타낼 때야 기준이 1950년이건 2010년이건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다루는 시기가 불과 수천 년 전의 인류의 역사 시대에 근접한다면 정확한 기준이 필요해진다.

그런데 사실은 인간의 달력도 지금과 같은 그레고리력이 정착한 건 불과 몇백 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율리우스력은 4년 주기로 윤년이 들어갔지만, 그레고리력은 4의 배수 연도이더라도 400의 배수가 아니면서 100의 배수인 해는 평년이 되도록 보정을 한 것이다. 도중에 달력을 정리하느라 특정 기간의 날짜가 삭제되어 말 그대로 흑역사 처리되기도 했다.

서기 연대가 예수님의 탄생을 기준으로 삼았다고는 하지만 예수의 실제 탄생 연도는 BC 4 정도로 더 오래됐다는 연구도 있다.
또한, AD 1년의 이전은 BC 1년이다. 0년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 마치 건물의 지상· 지하 층수와 비슷한 개념이다. 수천~수만 년의 기간을 다룰 때에야 0년이 있냐 없냐는 무시해도 아무 상관 없는 차이에 불과하겠지만, 1년 단위로 정밀하게 고대사 연대기를 논할 때는 이런 함정을 놓쳐서는 안 된다.

비슷한 혼란이 컴퓨터에도 존재한다.
잘 알다시피 사람은 10진법을 쓰지만 컴퓨터는 2진법이 친숙하다. 그래서 메모리나 디스크의 용량을 나타낼 때 사람은 1000 단위로 킬로· 메가 같은 단위 접두사를 얹어서 썼지만, 컴퓨터에서는 1000과 비슷하지만 같지는 않은 값인 2의 10승, 즉, 1024 단위로 단위 접두사를 만들어 썼다.

그런데 이게 겨우 수십 KB, 수십 MB 이러던 시절에는 별 문제 없었는데, 수백 MB~수십 기가바이트급부터는 오차가 무시 못 할 수준이 된다. n이 무한대로 갈 때 1000^n / 1024^n의 극한이 0으로 수렴한다는 건 고등학교 수학 수준으로도 알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니, 가령 램 용량이 16GB라고 하면 사용자는 1024 기준으로 생각하는데 컴퓨터 제조업자에서는 1000 기준으로 판매해서 이로 인한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요즘 대세는 1000 기준인 KB/MB/GB와, 1024 기준인 KiB/MiB/GiB를 구분해서 표기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별 구분 없이 생각 없이 쓰다가 지금은 구분이 필요해진 것이다.
Windows의 경우 전반적으로 굳이 i를 써 주지는 않지만 그래도 도스 시절의 레거시를 간직한 유구한 운영체제답게 내부적으로 1024 단위를 쓰는 것 같다. 그런데 1000이 아닌 1024 단위로 소수점은 어찌 표현하나 모르겠다("5.8GB 남음"처럼..). 일반적인 부동소수점을 쓰지는 않을 테고 소수점에 해당하는 작은 자리수의 정수 연산을 따로 하는 듯하다.

우리가 평소에는 질량과 중력도 별로 구분을 안 해서 킬로그램(kg)과 킬로그램중-힘(kgf)을 별 구분 없이 섞어 쓰는데, 1000과 1024 구분도 이런 것과 비슷한 관행인지 모르겠다. 이 정도야 인간이 중력 가속도가 다른 여러 행성을 수시로 드나드는 우주 시대라도 도래하지 않는 한, 호락호락 바뀌지는 않을 것 같다.

4. 규모와 비선형적으로 비례하는 가격

자동차 보험의 대물 보상 스펙을 보면 보상 한도가 겨우 몇천만 원에서 1억~2억을 거쳐서 10억까지 올라가는 것도 있다. 외제차와 사고 나도 집안 뿌리 뽑히지 않게 대비하려면 기본은 억대 이상으로 들어야 한다고 그런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보험료와 보상 한도가 정비례 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3천만 원짜리 보장과 10억짜리 보장은 단돈 몇만 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거의 로그나 그에 준하는 급으로 천천히 증가하는 것에 가깝다.

보험사가 실제로 10억씩이나 몽땅 물어줘야 할 일은 매우, 극히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에 확률 통계상 원가를 산출해 보니 그런 견적이 나오는 것이다. 이런 것을 보면 금융 수학의 신비로운 면모를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무보험 뺑소니 자가 보상은 1년 보험료가 몇천 원밖에 안 되는데 1억까지 보상되기도 한다. 대다수 일반인에게 평생 한 번도 일어나지 않을 희소한 사건이기 때문에 그렇다. 이에 반해 평범한 대물 보상은 늘 발생하는 사건인 관계로, 그런 사기적인 비율이 보장되지 않는다.

보험료뿐만 아니라 휴대전화의 데이터 정액 요금제도 이와 비슷한 모델을 반대 방향으로 따르는 것 같다.
월 2GB부터 시작해서 5, 10, 25GB 같은 단위가 있고 나중에는 무제한까지 간다. 요금은 용량이 올라갈수록 비싸지지만 이 역시 당연히 정비례가 아니다. 최저 데이터 용량보다 두세 배가량 비싸지지만 그래도 보장되는 데이터가 훨씬 더 많아진다. 이런 공식도 폰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전체 통신 시스템 유지비를 총체적으로 따져서 회사의 입장에서 최대 이윤이 나오게 정말 치밀하게 산출했을 것이다.

그러니 나 자신에게 적절한 요금제를 선택할 필요가 있는데, 자동차 보험료고 폰 요금이고 할 것 없이 너무 복잡하고 골치 아프긴 하다. 자본주의 시대에 이 정도 복잡함은 피할 수 없이 감내해야 할 듯하다.

5. 기타 일상에서 보고 들으며 느낀 것들 메모

(1) 아파트 모델하우스 같은 곳을 가서 무슨 아파트의 24평형, 30평형 같은 면적 차이를 보면.. 자동차로 치면 2000cc, 2400cc 이런 배기량의 차이를 보는 것 같다.

(2) 고깃집 중에서 어떤 곳은 의자가 평범한 의자가 아닌 원통 드럼(?) 모양이고, 드럼 뚜껑을 열어서 그 안에다가 손님의 옷이나 가방을 집어넣는 형태인 게 있다. 등받이가 없어서 약간 불편하지만 이건 꽤 괜찮은 디자인인 것 같다.
사람들의 소지품이 노출된 게 없고 깔끔한 게 마치 도시로 치면 지중화가 돼서 길거리에 전봇대와 전선이 하나도 안 보이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지중화를 하고 안 하고는 역사가 오래된 서울 시내 돌아다니다가 일산 내지 분당 가 보면 차이를 바로 느낄 수 있다.

(3) '콩고기'라는 게 있다. 비록 진짜 쇠고기· 돼지고기 같은 식감(특히 비계 부분!)을 재현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저렴한 원가로 적당히 쫄깃한 단백질 맛을 내기 때문에 라면의 건더기 스프에도 들어가고 여기저기 쓸모가 있다.
이게 자동차로 치면 석탄으로 만든 석유라든가 세녹스 같은 휘발유 대체 연료가 해당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4) 직불· 체크카드는 피처폰, 신용카드는 스마트폰에 대응하는 것 같다. 후자가 기능이 더 많고, 자꾸 장만하거나 교체하라는 귀찮은 전화가 오는 게 신세가 서로 비슷하다.
자동차, 폰, 통장은 '대포'라는 접두사가 붙어서 명의와 실사용자가 다른 물건이 엄격한 단속 대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5) 그리고 자동차와 전화기는 '긴급'이라는 접두사가 붙을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긴급자동차는 교통 법규를 어느 정도 무시하면서 빨리 가도 되는 특혜가 있고, 112 119 같은 긴급 통화는 누구나 어느 전화기로든 무료로 즉시 할 수 있다.
한편, 자동차와 총은 동작을 위해 폭발이 수반되며, 사용을 위해 사람에게는 면허, 물건에는 등록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6) 옛날에 브라운관 모니터는 화면 크기에 비해 부피가 매우 크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리고 옛날의 도트 프린터는 인쇄 속도가 느리고 무엇보다도 엄청나게 시끄럽다는 단점이 있었다. 옛날에 쓰였던 컴퓨터의 출력 장치로서 분야는 다르지만 단점이 뭔가 그 시절을 풍미하는 독특함이 느껴진다.

(7) 대부분의 동물들은 노랑 계열, 회색 계열, 갈색 계열 같은 고유한 색깔이 있는 편인데, 색깔이 꽤 다양하고 컬러풀하다는 평판이 있는 품종은.. 앵무새와 카멜레온 같다.
그러니 컬러 프린터, 모니터, 카메라, 스캐너 같은 물건의 광고에는 화면이나 인쇄 결과물에 꼭 이런 동물이 들어가는 것 같다.

(8) 세상에는 1 - NEW - 2의 관계인 것들이 몇 가지 보인다.

  • 펜티엄 - 펜티엄 프로 - 펜티엄 2
  • 쏘나타 - 뉴 쏘나타 - 쏘나타 2
  • 인천 공항 여객 터미널 - 확장 탑승동 - 제2 여객 터미널..;;

Posted by 사무엘

2018/07/18 08:29 2018/07/18 08:29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2

트럭의 크기별 분류

우리나라 기준으로 버스는 12인승 승합차부터 시작해서 25인승 중형 버스, 35인승 중대형 버스, 그리고 45인승 버스급으로 크기가 얼추 나뉘며, 본인은 이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다. 이에 비해 트럭은 덩치의 종류가 더 세분화돼 있는 것 같다. 오늘은 버스 다음으로 트럭 얘기를 좀 늘어놓도록 하겠다.

옛날에는 짐을 많이 나르기 위해 오토바이에다가 사이드카나 손수레를 연결하기도 했다. 하긴, 경운기에다가도 짐받이를 연결하면 화물을 잔뜩 실을 수 있는데 이건 크기만 작을 뿐이지 구조적으로는 트레일러 형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다가 1970년대에는 지붕 달린 삼륜차가 등장하여 1톤보다 더 가벼운 4~500kg급의 소화물을 담당했다. 1980년대부터는 포니 픽업이 등장했고, 1990년대 이후부터는 이게 경차 다마스와 라보의 전담 영역이 됐다. 이에 대해서 사진이 곁들어진 더 자세한 설명은 역시 옛날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경상용차들은 제작사의 입장에서는 만들고 팔아 봐야 이윤 남는 게 별로 없는 애물단지이다.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안전 조건과 환경 오염 규제 조건을 제대로 충족하는지도 미심쩍다. 그래도 경차 혜택을 받는 서민 생계 밑천이라는 점으로 인해, 일반적인 시장 경제 이념에는 좀 역행하는 차량이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생존하고 생산되고 있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제미니 맥스라는 차량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앞부분은 승용차처럼 생겼지만 디젤 엔진 기반에 전반적인 덩치가 포니 픽업보다 더 크고, 뒤에 짐받이는 트럭에 더깝게 생긴 7~800kg짜리 픽업 트럭도 있었다.
그리고 '엑셀 밴'처럼 승용차 기반으로 천장은 있지만 좌석은 없는 화물 수송 최적화 차량도 있었는데, 오늘날은 이런 건 그냥 SUV의 영역으로 넘어간 듯하다.

1톤 트럭부터는 이제 앞에 엔진룸이 돌출되지 않고 승용차와는 다른 차량이라는 느낌이 확연히 난다. 앞바퀴와 뒷바퀴의 크기가 차이가 나고 뒷바퀴가 복륜 형태이다. 현대 자동차에서는 이 체급의 트럭에 '포터'라는 이름을 붙여 주고 있으며, 기아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봉고'이다. 봉고를 승합차로 기억하는 사람은 옛날 아재이고, 트럭으로 기억하는 사람은 신세대라고 한다더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1톤 트럭은 화물 운송 자체뿐만 아니라 배추 장사 과일 장사, 포장마차 푸드 트럭 형태로도 많이 보기 때문에 경차만큼이나 서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느껴진다.
이 차급에는 보통 2500cc급 디젤 엔진이 얹히는데.. 어지간한 중형차보다도 더 큰 배기량으로 최대 출력은 150마력이 채 되지 않고 120~130대라고 하니 개인적으로 무척 의아했다.
디젤 기반의 승용차 및 SUV와 달리 터보차저가 달리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니 토크가 큰 대신에 빠르게 달리지 못한다.

이 체급에는 바리에이션이 몇 가지 있다. (a) 먼저 1.25나 1.4톤 같은 약간 더 큰 놈이 있으나, 이것들은 오리지날 1톤만치 흔하지는 않다. 그냥 1톤에다가 그만치 과적을 하고 말지..

다음으로 (b) 뒷바퀴가 복륜이 아니라 앞바퀴와 동일한 크기의 단륜이고 사륜구동이 되는 '세레스' 같은 트럭이 있었으며, (c) 운전석 아래 대신 앞에 엔진룸이 달린 '리베로'라는 변종도 있었다. 전자 같은 부류는 요즘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듯하며, 후자도 일찌감치 단종돼서 이제는 견인차 형태로만 쓰인다.

그런데 1톤 트럭은 여느 트럭과 마찬가지로 엔진이 운전석의 아래에 있는데, 그렇다고 더 큰 트럭들처럼 탑승 공간(cabin)을 앞으로 굴려서 엔진룸을 끄집어낼 수 있지도 않다(틸팅 캡). 그 대신, 엔진을 정비하려면 운전석· 조수석 시트를 들어내야 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리베로처럼 엔진룸이 앞에 나와 있는 소형 트럭이 정비성 면에서는 장점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아울러, 트럭이지만 짐받이가 좀 짧고 그 대신 뒷좌석이 달려 있어서 일가족이 다 탈 수 있는 일명 더블캡 차량도 내가 알기로 1톤급 트럭에만 존재한다. 얘는 동일하게 5인 탑승에 짐받이가 딸린 미국식 픽업 트럭과 정체성이 좀 겹치는 면모가 있어 보인다.

뭐, 이런 건 시골에서밖에 쓸 일이 없으며, 이것보다 더 큰 트럭들은 아무래도 운전사가 생계를 위해 혼자만 몰고 다니는 게 태반일 테니 더블캡 같은 게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 길쭉한 더블캡을 틸팅 캡 형태로 만드는 것도 꽤 난감한 일일 것이다.

1톤 다음의 체급은 2.5톤이다. 현대 트럭은 '마이티'이고, 기아는 요즘도 그러나 모르겠는데 '타이탄'이라는 이름을 썼지 싶다. 엔진 소리가 승용차나 1톤 트럭보다는 톤이 낮아져서 남성다운(?) 느낌이 난다. 이제 좀 뒷바퀴와 앞바퀴의 크기가 서로 대등해지고, 틸팅 캡이 장착되기 시작한다.

그 다음으로 차가 더 커지면 4.5톤이 나온다. 글쎄, 중간급인 3.5톤도 있다고는 하는데 그건 고유한 특징 없이 2.5톤의 바리에이션에 속하는 것 같다. 참고로 버스 중에서는 25인승 소형 버스가 2.5내지 3.5톤 트럭과 비슷하다.

옛날에 기아 자동차에서 생산했던 복서(Boxer)가 4.5톤 트럭의 대명사였다. 앞바퀴 휠에 저렇게 동그렇게 돌출된 부분이 있는 게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얘 정도 체급부터 유압 대신 에어 브레이크가 쓰이며, 속도 제한 장치(90km/h?)도 설치가 의무가 된다고 한다.
그리고 고속도로의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들은 바로 4.5톤 미만 트럭까지만 진입을 허용한다. (4.5톤부터는 불가..) 왜 이렇게 차별하는가 하면 중형급 이상 트럭들에 대해서는 축중량 측정과 과적 단속을 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반드시 한번 섰다가 가야 한다.

5톤 트럭도 있는데 역시 4.5톤과 도찐개찐인 것 같다. 이 정도면 전면부가 버스처럼 직각에 가까워지는 데다, 차체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버스를 운전하는 듯한 기분이 든다. 게다가 트럭은 비슷한 덩치의 후방 엔진 버스보다 운전석이 훨씬 더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크기가 더 크게 느껴진다.
이 정도 트럭은 운전석의 뒤에 간이 침대가 있어서 밤에 차 세우고 거기서 잘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자는 것에 대한 로망이 있다.

옛날에는 대형 버스에 준하는 덩치인 8톤 트럭도 많이 있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거의 전멸했다. 8톤을 굴리느니 5톤 트럭에다가 가변축(=바퀴)을 하나 더 달아서 그걸로 퉁치는 게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요즘 트럭은 옛날 트럭보다 엔진 성능도 더 좋으니.. 요게 앞바퀴와 뒷바퀴만 있는(= 축 2개) 트럭 중에서는 제일 크다.

그렇게 축을 늘려서 짐을 수 톤 더 실으면, 비록 차량의 스펙상으로는 과적이지만 법적으로는 축당 하중을 분산시켜서 과적 단속을 피할 수 있다.
물론 걸리지만 않을 뿐이지 차량은 설계 하중보다 훨씬 더 무거운 상태로 혹사당하느라 처음 출발할 때 배기가스가 더 많이 나오고, 차체의 금속 피로도가 증가하며 제동 거리도 더 길어지게 된다. 도로의 파손을 덜 수 있을지는 몰라도 차량의 수명 단축은 피할 수 없다.

8톤보다 더 큰 9.5톤이나 11.5톤 트럭은 드디어 뒷바퀴에 축이 하나 더 추가된다. 11.5톤은 우리나라의 1종 보통 면허로 몰 수 있는 가장 큰 자동차이기도 하다. 승합차는 겨우 15인승까지만 몰 수 있는 반면, 사람이 많이 타지 않는 트럭은 저 정도로 거대한 것까지도 몰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차의 덩치가 동일한 경우, 트럭 운전은 버스 운전보다 격이 낮은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사고가 났을 때의 여파와 책임이 사람의 경우가 화물의 경우보다 훨씬 더 크며, 통행 우선순위도 버스(여객)가 트럭(화물)보다 훨씬 더 높으니 말이다. 트럭에 전용 차선 같은 게 있지는 않다.

물론 화물도 아무 화물이 아니라 위험물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유조차는 그냥 3톤(적재 중량) 이상부터 대형 면허가 필요해지며, 위험물 수송을 위한 추가적인 자격증도 취득해야 한다.

적재중량 10톤을 넘어가는 너무 큰 트럭이나 위험물을 실은 트럭은 이제 내부순환로 같은 도시 고속화도로를 다니지도 못한다. 아니면 다니더라도 새벽 심야에만 몰래 다닐 수 있다. 이게 같은 자동차 전용 도로여도 도시 고속화도로와 아예 고속도로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고속도로는 도로교통법에 규정된 대로 축당 하중 10톤 이내, 총 40톤 이내의 차량까지는 모두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트럭 중에는 덤프 트럭이라는 게 있다. 말 그대로 짐받이를 번쩍 들어올려서 내용물을 밖으로 쏟아부을 수 있는 물건인데, 덩치가 작은 것도 있지만 공사장에서 돌과 흙을 잔뜩 싣는 용도로 쓰는 물건은 보통 15톤급이다. 10톤 이하인가 작은 건 차량 또는 건설 기계 중 원하는 형태로 등록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 큰 것은 건설 기계로만 등록 가능하다고 한다.

덤프 트럭은 포장하지 않고 쏟아붓는 짐을 싣는 걸 염두에 뒀기 때문에 여느 트럭과는 달리 짐받이가 굉장히 높으며, 딱히 화물을 결박하는 줄을 걸어 두는 부위가 없다. 그리고 여느 화물보다 밀도가 높은 걸 염두에 둬서 그런지 덩치 대비 길이는 일반 트럭보다 꽤 짧다. 버스가 저런 커다란 타이어에다 3개 이상의 축을 가졌다면 얼마나 길거나(굴절) 큰(2층..) 물건을 만들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면 답이 명백해진다. 덤프 트럭뿐만 아니라 레미콘도 비슷한 사정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보다 더 큰.. 트럭으로는 앞바퀴 바로 뒤에 축 하나, 뒷바퀴 쪽에 고정축 둘+가변축 하나.. 짐받이에만 축이 무려 4개나 있는 25톤 트럭이 있으며, 이게 트럭으로서는 마지막이다. 이것보다 더 크고 무거운 짐을 실으려면 단순 트럭을 넘어 트레일러의 영역으로 가야 한다. 즉, 엔진+운전석과 짐칸이 분리되어 있어서 서로 다른 각도로 꺾이는 게 가능한 차량이다. 버스로 치면 굴절 아코디언 버스처럼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레일러를 몰려면 대형을 넘어 특수 면허가 필요하다. 짐작하시겠지만 이런 차는 후진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쎄, 갓 생산된 승용차를 여러 대 탁송한다거나, 엄청 크고 무거운 강철 코일을 몇 개씩 한꺼번에 수송한다거나, 큰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건.. 대형 트럭의 경우도 없지는 않지만 일단은 본인으로서는 트레일러가 먼저 떠오른다.
(업계 용어로는 '츄레라'라고 하는 것 같은데, 트레이닝복을 츄리닝이라고 부르는 것과 완전히 동일한 맥락의 구개음화의 결과이다.)

트레일러에서 엔진과 운전석이 있는 앞부분을 '트랙터'라고 부른다. 철도 차량으로 치면 그냥 기관차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 트랙터가 짐받이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자기 중량 대비 엔진의 힘이 그야말로 넘쳐날 텐데, 이 상태로는 제로백이 얼마나 나오고 차가 얼마나 잘 나아갈지 궁금해진다.

이 정도로 큰 차량은 기사의 거주성도 어지간한 고급 승용차 이상으로 아주 뛰어나다. 특히 북미 대륙에서 보급을 책임지는 트레일러들은 운전석의 뒤나 위(!)에 그야말로 운전사의 개인 안방이 마련돼 있다고 보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레일러 하나로도 부족해지면 호주에서나 볼 수 있는 road train이 등장하며, 이게 그야말로 육상 교통수단에서 트럭의 최종 테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에 mile train이 있다면 저기에는 road train이 있다. 나도 이런 크고 아름다운 트럭을 몰아 보고 싶다.

Posted by 사무엘

2018/07/15 08:31 2018/07/15 08:31
, ,
Response
No Trackback , 2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1

신앙 관련 생각들

1. 기독교 기본 교리를 북한에다가 좀 엮어서 비유해 보자면..

(1)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 구원의 영원한 보장.
==> 북한은 법적으로 대한민국의 미수복 영토이고, 거기 주민들은 법적으로는 대한민국 국민이다. 한번 탈북에 성공해서 자유 남한에 온 이상, 그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결코 재북송되지 않는다.

탈북자가 남한 와서 그 어떤 끔찍한 사고를 치고 흉악 범죄를 저지른다 해도.. 사형 무기징역 선고받고 남한 교도소에서 평생 썩을지언정 북송되던가? 이런 차원의 문제다. 구원받으면 사람의 신분이 근본적으로 싹 바뀌며, 그건 그 사람의 행실과는 전혀 무관하다.

(2)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과거), 죄의 권능으로부터 구원(현재), 죄의 임재로부터 구원(미래)
==> 북괴의 직접적인 마수를 제거(과거.. 6·25 전쟁 때 대판 싸워서), 북괴의 위협을 제거(현재.. 휴전선에서 으르렁거리고 간첩이나 잡으면서..), 북괴의 존재 자체를 제거(미래.. 과연 가능이나 할까?

2.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

무슨 엉덩국 만화에서 홍콩 행 게이바에 들어온 존슨이 아니라, 남한 땅을 일단 밟은 모든 북한 주민들에게 저 제목과 같은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 앞서 언급했던 구원의 영원한 보장과도 같은 급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도 그렇고, 또 국가 안보 차원에서도 그렇다. 남한 내부의 탈북자들의 근황을 알고 있는 사람이 또 북으로 돌아가서는 절대 안 된다.

좌빨 언론들이 뭐 탈북자 신문 센터에서 탈북자들이 인권유린 가혹행위를 당했네 뭐네 별 트집을 다 잡는가 보다.
거기서 탈북자들을 위장 탈북 간첩으로 너무 의심하다 보니 인권모독 발언, 구타 감금 같은 짓이 일부 벌어졌는지는 모르겠다만,
아무리 그래 봤자 그게 과연 아예 재북송보다도 더한 인권 유린일까?

그리고 사실은 반대편에서도 우리 같은 원칙을 적용해 주면 더욱 좋겠다.
북괴 좋다고 북으로 가 버린 사람들.. 거기서 영원히 다시는 안 돌아왔으면 좋겠다. 내 간절한 바람이다.
목숨 걸고 탈북한 사람들을 잔인하게 보낼 게 아니라, 돼지새끼 좋아서 안달 난 새끼들, 평양도 아주 살기 좋다고 침 질질 흘리는 빠가들이나 몽땅 북으로 보내 줬으면 좋겠다. 그러면 누이 좋고 매부 좋지 않은가?

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의 북한 주민들 구제 이상으로, 북괴 체제가 저딴 식으로 유지되고 있는 한 통일은 결사 반대론자다.
김돼지를 재판에 회부해서 처벌하고, 국군의 손으로 정치범 수용소 문을 따고 들어가는 통일이 아니면 다른 통일 따위 1도 할 필요 없다!

북한 인권 문제에 참견하지 말라고? 응, 참견 안 할게. 단, 그 대신 네놈들도 우리랑 통일 하자고 가증스러운 수작 안 부렸으면 좋겠다.
지극히 정당한 논리와 근거를 갖고 반대하는 것이니, 어디 한번 나 같은 사람을 잘도 얼마든지 반통일 적폐로 몰아붙이고 공격해 봐라.

3. 악의 무리들이 하는 짓들의 패턴

(1) 경전, 법전의 변개

  • '그분의 피' 삭제, '기도와 금식' 삭제. 성경을 야금야금 뜯어고치고 변개. 애초부터 이미 잘 번역되고 정착돼 있는 성경은 내팽개치고, "현대의 발달된 사본학과 언어학으로 잘 살펴봤더니" 그 단어는 나중에 임의로 추가된 것일 뿐이고, 원래 뜻은 그게 아니고 굳이 처녀가 아니라 그냥 젊은 여인이고, 홍해가 아니고 갈대밭이고 어쩌구 저쩌구...
  • '자유 민주주의'에서 굳이 자유 삭제. 자유라 하면 옛날 '자유당' 오로지 나쁜 심상이다.^^ 근로자 대신 노동자, 국민 대신 인민이나 그냥 사람 등등~

어떤 최종 권위 텍스트에서 단어가 하나라도 바뀌거나 빠지는 것에 대해 제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두 종류가 있다. (1) 성경이 단어 하나라도 변개돼서는 안 되는 골수 성경 신자들, 그리고 (2) 인간의 죄성에 빠삭하고 언어 교란 선전 선동술의 프로 전문가인 공산주의자 빨갱이들.

(2) 역사 왜곡

  • 역사상 기독교인들을 제일 많이 학살한 괴물 집단이 정통 기독교 타이틀을 자처하면서 피해자들의 역사는 몽땅 말살하고 부정하고 왜곡함. 콘스탄틴의 기독교 공인을 아주 긍정적인 승리로 선전함.
  • 자기 나라 역사는 오로지 잘못된 거 부정적인 것 한계만. 적 진영의 역사는 완전 정반대로.. 입만 더 아플 것 같으니 더 말을 말자..

(3) 거짓 평화

  • 유대인들은 옛날에 진짜 메시야는 배척하고 "그의 피가 우리에게로" 이랬는데, 미래의 대환란 때 적그리스도를 메시야로 받아들이고 환호하고 난리를 칠 것이다. (그리고 그 뒤에 된통 당하고 뒤늦게 정체를 깨닫고서 개고생)
  • 저 일이 있기 전에 동아시아 어디에서는 거짓 평화 공세에 혹해서 세계 최악의 살인마 독재자보고 우리 민족이라고, 결단력 있는 지도자라고 환호하고 귀엽게 생겼다고 캐 난리.

당연히 성경 자체에 무슨 남한 북한이 나오는 건 아니다. 14만 4천 명이 누구랑 관계 있고, 동방의 의인이 무슨 자기 교주이고 하는 그딴 소리는 개소리이다.
한국이고 미국이고 이런 나라들은 성경이 말하는 이방인 중의 하나일 뿐, 걔네들이 유대인 이스라엘처럼 성경의 세대적 경륜의 직접적인 선상에 있는 건 아니다.

단지 성경과 교회사를 공부하면서 습득된 그 세계관, 성경의 사고방식, 인간 본성에 대한 고찰, 성경에 기록된 역사에서 반복되는 '추상적인 패턴'을 염두에 두고 세상사와 정치를 동일한 잣대로 일관되게 평론하고 전망할 수는 있다! 왜? 해 아래에 새로운 건 없으니까. 이 개념을 잘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가령, 로마 교황이 미래에 나타날 성육신한 마귀 적그리스도 그 자체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중세에 하던 짓거리로 봐서는 거기에 정치 종교적으로 항거했던 사람들이 저놈은 그(the) 적그리스도라고 충분히 생각할 만도 했으며, 그 시절에 존 네이피어(수학 로그의 고안자) 같은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실제로 그렇게 생각했다.

그것처럼 북괴 정권은 얘 자체가 성경 교리 차원에서의 적그리스도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얘들이 주민들에게 해 온 짓거리는 대환란기 때 벌어질 적그리스도의 본색 통치와 인류 역사상 가장 유사한 형태이며, 우리 입장에서는 충분히 경계할 만한 적그리스도의 모형으로 보기에 손색이 없다.

4. 우박

하늘에서 내리는 눈과 비라는 게, 관측 가능한 모습만 서술하자면 공중의 구름 속 얼음 조각(빙정)이 적당히 커지고 무거워진 뒤에 하늘에서 떨어지는 기상 현상이다. 녹으면 비가 되고 언 채로 내리면 눈이 될 뿐이다.
구름은 짙은 안개와 본질적으로 동일한 물건이다. 비행기 안이나 높은 산을 오르는 중에 구름 속으로 들어가는 체험을 잠시나마 할 수 있는데, 별 거 없다. 그냥 시야가 싹 흐려지고 온통 회색 천지가 됐다가 다시 풀려난다.

본인 역시 흐리고 비 내리는 날에 등산을 갔다가 이걸 실제로 겪은 적이 있다. 구름 속에 있다고 해서 딱히 눅눅하고 축축한 느낌은 별로 없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런데 때로는 하늘에서 비나 눈보다 더 더 딱딱한 얼음 덩어리인 우박이 떨어질 때가 있다. 얘는 큰놈을 맞으면 좀 아플 수가 있다. 심하면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만들며, 건물과 차량을 부수고 농사를 아작 내는 재앙이 된다.

우박은 눈이나 비가 되어 곧장 떨어져야 할 빙정이 그렇게 되지 못하고, 대기의 상승 기류를 타고 오르내리기를 몇 차례 반복하면서 녹지 않은 채로 비정상적으로 무거워졌을 때 생긴다. 그러니 기온이 무작정 낮을 때가 아니라 찬 공기와 더운 공기가 만나서 대기가 불안정할 때 더 잘 생긴다. 우박이 한겨울보다는 봄에 더 잘 생기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성경에서 우박은 이집트의 재앙(출 9:18)부터 시작해서 계시록에 나오는 대환란 재앙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하나님의 심판과 재앙이라고 언급된다.
구름 속 얼음 조각들을 평범한 눈· 비로 떨어뜨리는 게 아니라, 마치 기 모으듯이 요리조리 만지작만지작 크기를 일부러 키워서 우박으로 개조한 뒤에 떨어뜨리는 건 신의 입장에서는 일도 아니기 때문이다.

콩알만 한 우박은 그냥 귀여운 애교 수준이겠지만, 관측과 기록이 있는 근래에 수백 g~심지어 1kg에 달하는 우박이 떨어진 적도 있다고 한다. (자세한 건 검색을..) 당연히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야기했다.
그런데 성경은 미래의 대환란 때 무려 1 달란트 무게의 우박이 떨어질 거라고 말한다(계 16:21). 달란트는 화폐 단위일 때도 매우 큰 단위이지만, 무게 단위일 때는 거의 27~30kg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건 뭐 우박 한 덩어리가 수박을 넘어서 쌀 한 가마니나 무거운 아령, 완전군장의 무게에 맞먹는다. 일반적인 기상 현상/이변으로 발생하는 우박보다 수십 배 이상 무거운 놈이다.
얼음의 밀도만으로 우박 덩어리의 무게를 그 정도로 키우려면 우박 하나가 사람 머리통 이상으로 더 커야 할 것이고, 아니면 우박 안에 무슨 쇳덩어리라도 들어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우박을 맞는 지역은 당연히 완전 작살이 나며, 이 재앙 때문에 사람들이 하나님을 왕창 욕하고 모독할 것이라고.. 그 예상까지도 성경에 친절하게 기록돼 있다. 지난 5월 초에 서울에 난데없이 천둥과 우박이 내린 걸 보고는 성경에 나오는 우박 생각이 문득 들었다.

5. 웰 다잉

요즘 웰빙뿐만 아니라 '웰 다잉'이라고 해서 죽는 것도 미리 준비해서 품위 있게 죽자.. 뭐 그런 트렌드가 있다.
이게 조금 더 엇나가면 "더 추해지기 전에 자발적으로 죽음을 선택하는 것도 권리다"로 발전하기 때문에 자살이나 안락사에 대한 윤리 논쟁까지 일으키게 된다만..

그래도 미리 장례 체험, 유서 미리 쓰기.. 이런 움직임 정도라면 나름 의미가 있어 보인다.
군생활 하면서 KCTC 훈련 중에 적탄에 맞으면 전사로 처리되어 전장에서 열외된다. 영현빽에 산 채로 들어가고 자기 배 위로 태극기가 덮이는 체험을 해 보면, 체험자의 증언에 따르면 그 짧은 시간 동안 "죽는다는 게 이런 거구나 /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하면서 오만 가지 생각이 다 든다고 한다. 군대 가서 유익한 경험을 하고 온 셈이다.

물론, 내세를 가르치는 종교들은 죽음 준비 전문이니 이 분야에서 자기 교리를 따라 할 말이 무척 많을 것이다. 군대에도 군종이라는 병과가 괜히 있는 게 아니다. 군인이란 직무 수행 중 순직할 수 있는 직업의 최고 극한 형태이니까..
다른 종교도 아니고 신약 기독교는 기본적으로 내세와 심판, 절대자에 의한 구원과 영생이 핵심 교리이다. 이 땅에서의 물질적인 복에 대해서는 구약 유대교와도 관점이 완전히 다르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좋은 교회는 복음 전파와 구원에 충실해야겠지만, 그 뒤로 한번 구원받은 사람에 대해서는 성장· 양육을 통해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대비시키는 일에 충실해야 한다. 죽어서 가든, 아니면 산 채로 휴거되어서 가든.. 거기서 하나님이 무슨 질문을 할지, 우리는 욥기 끝부분을 능가하는 어떤 팩트폭격을 당하게 될지 그런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대학원생이 졸업을 위해 논문 심사를 받는 순간이 오고 기업가가 정기적으로 세무 조사를 받는 순간이 오며, 기업에서 인사고과 평가를 하는 날이 오는 것과 같다. 일단 구원받은 사람들은 지옥행 천국행을 결정하는 심판에는 걸릴 일이 결단코 없지만, 그것보다 더 수준 높은 평가를 받는 날을 맞이하게 된다. 이걸 늘 의식하고 산다면 크리스천의 삶이 지금 같을 수가 없을 것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8/07/12 08:31 2018/07/12 08:31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10

1. 안 중근 의사의 아들의 변절

일제 시대 얘기부터 먼저 꺼내도록 하겠다.
안 중근 의사는 주변의 일본인들까지 감화시킨 영웅이요 위인으로 칭송받는 반면, 그의 아들 (중 하나) 안 준생은 일제로부터 불령선인 차별 대우와 감시, 극심한 생활고를 견디다 못해 훗날 '변절'했다. 그래서 1939년엔 이토 히로부미의 아들을 찾아가서 자기 부친의 죄(?)를 '사죄'까지 해서 한 자리 얻었다.
그 정도로 오글거리는 변절까지는 아니었다는 반론도 있지만, 아직은 기록을 통해 정식으로 입증되지 못한 소수설이다.

옛날엔 마라토너 손 기정조차도 금메달 따고 나서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저 건너편의 일장기를 보면서 힘을 냈습니다" 이런 말을 외압에 의해 억지로 해야 했다. 그리고 청취자들은 당연히 "저런 개소리는 일제의 프로파간다일 뿐, 당사자가 진심으로 한 말이 절대 아니지"라고 그러려니 하고 보정을 하며 들었다.

또한, 윤 봉길 의사가 폭탄 의거를 벌였을 때, 동아일보 등 당시의 국내 언론들은 이를 비판하는 보도를 보냈다는 걸 기억하기 바란다. 그건 그 신문사들이 악질 친일매국 언론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땐 형식적으로라도 그렇게 해야만 조선 총독부의 검열을 통과하고 신문이 출간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손 기정 일장기 삭제 같은 사건이야말로 아주 예외적이고 특이한 돌발 이벤트일 뿐이었다. 그런 반항이 매일같이 벌어지고 걸렸다간 아무리 문화 통치 시기라고 해도 조선인이 경영하는 언론 같은 건 남아날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렇게 외압에 의해 어쩔 수 없는 면모까지 "감안"하더라도 안 준생의 변절은 명백히 도를 넘었고 자발적인 면모가 있었다.

이 사실을 접하고 빡친 백범 김 구는.. 배운 것, 할 줄 아는 게 테러· 암살밖에 없다 보니 역시나 저 호부견자를 암살하라고 사주를 했다. 심지어 중국 정부를 상대로도 요청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옛날에(1922) 자기에게 밉보이고 공금 횡령 의혹이 있던 독립 운동가 김 립을 자객을 보내서 쥐도 새도 모르게 죽여 버렸던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의혹은 입증된 게 없으며, 이건 그냥 치하포 사건 같은 김 구의 흑역사로 쉬쉬되는 중)

제아무리 안 중근이 위인이면 뭐하나? 그 사람은 1910년에 죽었지만 안 준생은 1907년생. 철 들고 보니 조선 같은 건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고 이미 일제 식민지가 돼 있었으며, 얼굴을 직접 본 기억도 없는 죽은 친부 때문에 당장 얼마나 고생하면서 지내는데?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그 심정이 이해가 된다.

윤 봉길 의사는 자기 아들이 저렇게 되지 말라고.. 폭탄 던지러 가기 전에 유언장을 "강보에 싸인 두 병정에게"라는 제목으로 써 놓은 것이지 싶다. 물론 훙커우 공원 폭탄 의거는 안 준생의 공개적인 변절보다 훨씬 전에 일어난 일이긴 하다만 말이다.

2. 임시정부

"너희도 만일 피가 있고 뼈가 있다면 반드시 조선을 위하여 용감한 투사가 되어라. ..." 이런 문구를 읽어보면 정말 비장함이 느껴진다.
의열단, 임시정부.. 이런 곳에 소속된 항일 무장 투쟁 독립투사들은 언제 죽을지 모르기 때문에 "난 오늘만 산다" 같은 심정으로 평소에 옷을 멋들어지게 차려입고 잘 놀면서(?) 지냈다고들 한다.

하지만 그건 영화에서나 비쳐지는 멋있는 모습일 뿐, 사람 사는 곳에는 어디든 보급과 돈줄이 필요하며, 이를 담당할 행정과 정치가 필요하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역시 절대로 마냥 깨끗하고 깔끔하게만 돌아가지 않았다. 정치질과 파벌 싸움, 삽질과 병크가 만만찮았다. 임시정부 시절에는 독립 운동가들의 사상조차 제대로 통합이 안 돼 있었는데 어떻게 제대로 된 팀웍을 기대할 수 있었겠는가?

임시정부 요원들이 무능한 사람, 백해무익 나쁜놈이었다는 얘기가 아니라, 그냥 인간적인 한계에다가 평균 이상의 민족주의 애국심만 가미된 사람들이었다는 뜻이다. 너무 완전무결 거룩하고 성스러워서 해방 이후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정할 빌미가 될 정도로 환상의 영역에 있을 정도는 절대 아니라는 뜻이다.

오죽했으면, 신흥 무관 학교 세우고 가산을 몽땅 탕진하면서 독립운동 한 이 회영 육형제 같은 엄청난 사람이 행적에 비해 별 주목을 못 받은 이유도.. 임시정부와 협력하지 않고 아나키즘 성향의(그렇다고 사회 공산주의 빨갱이 성향도 아니고) 노선을 갔기 때문이다. 당연히 지저분한 추태에 학을 뗐기 때문에 저렇게 된 것이다.

3. 진짜 임시정부를 좋아하는 것도 아닌 듯

그리고.. 어떤 사람들 논리대로 그렇게도 김 구가 좋고, 임시정부 광복군만 죽어라고 빨아대고 싶으면 하다못해 임시정부를 직접적으로 도와줬던 장 제스를 치켜세워야지? 대륙이 아니라 대만이랑 친하게 지내자고 굽신거려야 하지 않는가?

마오 쩌둥은 6· 25 때 자유 통일을 저지한 원흉일 뿐이다. 걔가 일제 시대 때 임시정부를 도와 주고 우리나라 독립에 기여한 게 도대체 뭐가 있냐?
뭐 굳이 잘한 거, 우리 입장에서 일말의 고마운 게 있다면 대약진운동과 문화혁명 등으로 뻘짓 열심히 한 덕분에 어부지리로 한국이 경제 개발하고 세계에 물건 수출할 기회를 줬다는 것 정도?

걔네들의 역사관 잣대로 보더라도 좌좀은 일관성이 맞는 게 없다.
특히 희대의 병신짓으로 인민을 그렇게도 많이 굶겨 죽인 지도자를 아랑곳하지 않고 치켜세우고 있는 주제에, 뭐 보도연맹이니 국민방위군 씨부리는 거 정말 가증스럽다.

올림픽을 계기로 남과 북이 진짜 화해를 하고 싶다고?
평창까지 온 김에 북한 관계자들이 이 승복 기념관부터나 찾아갔어야지.

통일을 하고 싶다고?
그 전에 개방부터나 조금씩 하고 검열 없는 편지 왕래, 전화, 여행부터나 허용해야지.

이 개돼지들이 일제 위안부나 강제 징용 문제에 바득바득 매달리는 것의 절반이나 1/10만치라도 북한과 중국에다가도 요구하고 과거사 청산하자고 화해하자고 사람들이 일관성을 보였다면,
지금 우리나라가 이념적으로 이렇게 위험해지고 반목 갈등할 일이 없을 것이고
성장과 분배라든가 순수하게 진짜로 좌우 균형이 필요한 분야만 여당 야당이 견제 주고받으며 정치를 하고, 평범한 부정부패 비리 척결만 하면 됐을 것이다.

4. 일제의 전격 항복은 우리 입장에서도 다행이었음

1945년 8월, 일제가 원폭을 맞고 덴노가 부랴부랴 나서서 무조건 항복했다. 이로써 태평양 전쟁과 제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됐다.
전쟁이 일찍 끝난 덕분에 일단 가장 먼저 미군· 연합군의 희생을 줄일 수가 있었다. 그리고 일제가 계획하고 있었던 정신나간 전국민 옥쇄 결사항전, 그리고 "죽어도 같이 죽자" 식으로 재일 동포 내지 투옥돼 있던 조선 애국지사 독립운동가들 몽땅 학살 같은 끔찍한 발악 계획도 실행에 옮겨지지 않았다.

여러 번 언급했었지만 외솔 최 현배 박사만 해도 자기가 1945년 8월 18일에 총살 예정이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고 회고한 바 있다. 또한, 조선어 학회 사건 당시에 압수 당해서 서울 역 창고에 처박혀 있던 '큰사전' 원고도 정말 기적적으로 되찾을 수 있었다.
일제가 더 오래 버텼고 자기가 저지른 악행의 증거를 은폐 말살할 시간이 충분했다면 저 원고도 과연 무사할 수 있었을까?

허겁지겁 도망가기에 바빴으니까 일제에 의한 최후의 조선인 민간인 학살 사건도 우키시마 호 폭침 의혹 정도로 그쳤지.. 전쟁이 더 오래 갔으면 한반도 본토까지 무슨 꼴 났을지 알 수 없다.

이 와중에 "우리 대한 광복군이 선전포고도 하고 태평양 전쟁에 참전해서 일본군 몽땅 몰아내고 독립을 되찾을 수 있었는데 미국놈들이 원폭을 터뜨려서 조선이 전승국이 될 기회를 뺏어 버렸다는!!" 이건.;;
그냥 "한국어가 너무 복잡미묘 오묘해서 영어로 번역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노벨 문학상을 못 받는다"와 동급이라고 생각하자. =_=;;;; 완전 망상일 뿐이다.

그 시절에 우리 민족이 객관적으로 도대체 뭐가 잘났고 무슨 능력이 있었던가? 1910년대에 러시아 식민지가 되지 않고 일제 식민지가 된 거, 그리고 1940년대에 몽땅 소련 공산주의 위성국이 되지 않고 반반이라도 나뉜 것을 일말의 다행으로 여겨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북괴도 자기 체제의 존속이 위협받는 날이 온다면, 북한 주민이건 남한 국민이건 누구든지 인질로 잡고서, 과거의 일제와 정확하게 동일한 방식으로 최후의 발악을 할 거라는 점을 우리는 분명히 염두에 둬야 한다. 평양이 폭격을 받기 전에 일단 수용소에 있는 죄수들부터 몽땅 학살당할 것이다. 그리고 인질이 많아질수록 북괴 체제의 존속에 더 유리해질 것이다.

5. 오로지 통일만 외치지만, 무슨 통일인지는 절대 얘기 안 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0년 8~9월 사이..
우리나라가 저기(+울릉도, 제주도 정도?) 빼고 몽땅 북괴에게 점령당했던 적이 있었다.
북괴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500km를 잡고, 매일 10km씩 진군하면 거의 50일 뒤인 8월 15일이라는 뜻깊은(?) 날짜에 맞춰서 적화통일 혁명 과업을 완수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래서 전쟁을 벌이기에는 너무 덥고 장마철까지 낀 시기에 무리하게 전쟁을 벌였다.

놈의 흉계는 비록 다행히 이뤄지지 않았지만, 1950년 8월 15일은 6· 25 사변 전체를 통틀어 남한이 영토를 제일 많이 빼앗겼고(낙동강 마지노 선!!) 제일 위험에 빠졌던 때였다. 상황 돌파를 위해 인천 상륙 작전 같은 특단의 조치가 괜히 필요했던 게 아니었다.

허나, 이 그림을 보고 "저때 통일이 됐어야 하는데 미군이 훼방 놓는 바람에..." 라고 생각하거나 돌려 말하는 놈들이 있다.
아니면, 분위기상 차마 저렇게 대놓고 말할 수는 없으니까 개새끼들이 그 대신 맨날 씨부리는 말이 국군이 못한 거, 이 승만 정부가 시행착오 저지르고 허둥대다 대처 잘못한 거, 미군이 민간인을 오인해서 죽인 것들이다.

이 승만 욕을 억만 번쯤 하면 김 일성이 착한 군자로 바뀔까? 병신 빠가사리 같으니라고. 그냥, 원숭이가 억만 년쯤 새끼를 계속 치다 보면 후손들의 유전자가 바뀌어서 사람으로 스스로 진화할 거라고 믿어라.
북괴가 죽인 민간인은 국군· 미군이 죽인 민간인 수에서 0이 한두 개쯤 더 붙을 텐데..

일단 일이 터져 버렸을 때 정부가 너무 허둥대고 대처를 잘못한 게 있긴 했다. 하지만 이 승만은 예방에 일가견이 있었다. 처음부터 강경책을 견지하면서 "북괴는 반드시 전쟁을 벌일 것이기 때문에 미국도 안일하게 군대 철수하지 말고 우리 군에게 지원 더 해 줘야 된다" 이런 고집스러운 말을 미국이 듣고 이행했으면 전쟁이 애초에 안 나거나 피해를 더욱 최소화할 수도 있었다. 이건 왜 계산에 넣지 않는가?

그리고 결정타가 하나 더 있다.
임시정부를 그렇게도 좋아하는 좌빨들의 논리대로라면 대한민국 건국은 1919년이라면서?
(글쎄, 이스라엘에서도 1948년이 건국이 아니라 밸포어 선언이 발표된 1917년이라든가, 시온주의자들이 처음으로 나라 세우자고 결의했을 때를 건국일이라고 우기는 사람들이 있는지 모르겠다만..)

1940년대에는 정부가 국민을 못 지켜 준 정도를 넘어서 자국민이 일본놈들한테 왕창 착취당하고 남의 전쟁에 강제 징집되고 성노예로 끌려갔었다. 그럼 그에 대해서는 무려 '건국'까지 해 놓으신 우리 정부는 책임이 없냐? 한강다리나 보도연맹보다는 훨씬 더 많이 욕해야 할 사항 같은걸?

6. 통일 반대 외세 배후설?

그리고 통일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이와 관련하여 먼 옛날에 본인도 순진하던 시절에는 진지하게 믿었다가 이제 다시 생각해 보니 굉장히 말이 안 되고 황당하게 들리는 괴담이 하나 있다.
바로, 일본이 한국의 남북 통일을 바라지 않고 훼방 놓고 이간질 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 통일이란, 완전 개방이나 흡수, 멸공 같은 올바른 방식의 통일을 말한다. 연방제나 적화 따위가 아니므로 오해 말 것)

응? 도대체.. 왜?
일본이 아니라 중국이라면 그건 말이 된다.
친미 성향의 자유 진영 국가가 압록강 두만강 코앞까지 세력을 확장하는 건 중국의 입장에서는 고까운 일이다.
그래서 걔들은 북괴 자체는 하나도 예쁠 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알음알음 지원해 주고 탈북자를 잡아서 북송도 시켜 주고 북괴 체제 존속을 지금 이 순간에도 도와주고 있다.

하지만 일본은.. 지리적으로 위험해질 것 없다.
남북이 합쳐져서 자신을 위협하는 강국이 될까봐 통일을 싫어한다는 논리인데.. 꿈 깨라. 그럴 일은 단언하건대 없다.

최대한 바람직한 방식으로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통일을 하더라도 통일 한국은 전후 피해 복구와 비슷한 상황이 된다. 무슨 경쟁력 있는 기업간의 합병 같은 게 절대 아니다.
이상한 데 세뇌되고 자본주의 경제관 없고 영양실조에 마약 중독까지 돼 있는 다수의 북한 주민들의 생산성이 도대체 얼마가 될 거라고 보는가? 북괴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싸질러 놓은 똥을 만만하게 봤다간 큰코다친다.

통일은 동족 동포인 거기 주민들에게 자유와 인간다운 삶을 선사하기 위해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하는 거지, 경제 논리 관점에서는 예측 가능한 가까운 미래엔 득 될 것 없다. 상당한 수준의 세금 폭등과 경제력 하락을 감수해야 된다.
일본이 남의 나라의 통일에 배 놔라 감 놔라 할 처지는 아닐 뿐만 아니라 통일은 일본의 국가 경쟁력에 하등 위협이 되지 않는다.

하물며 연방제나 적화 통일은 경쟁국 남한이 완전히 쫄딱 망하고 거지 되는 통일인데..
그놈의 "철천지원수 일본"의 입장에서 마다할 이유가 천지에 무엇이 있겠나? 뇌와 양심이 있으면 생각을 해 봐라!

우리나라가 친일 청산을 못 해서 이 꼴이라는 개소리만큼이나, "통일 반대 외세 배후설"도 알고 보면 정말 지능이 의심되는 수준의 아무말이라고밖에 보이지 않는다. 제2 연평해전이나 천안함 폭침 배후에 일본 미국이 있겠다 그럼? 그 나라들은 사람 마인드 컨트롤이 가능한 신이구만.

사실, 이런 거 저런 거 따지면 통일은 반도에 영어 공용화가 불가능한 것만큼이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다고 공산주의자들이 감언이설로 사람들을 속이는 대상이 보통은 지상락원 "능력껏 벌어서 필요껏 쓰는 세상" 같은 경제 분야인데, 이 미개한 반도 땅에서는 적화통일도 그런 지상락원 통일로 위장되어서 프로파간다가 추가돼 있다.

하이튼 좌좀 종북좌빨은 말이 필요없고 산업화가 안 되면 내전 불사하고라도 쓸어버려야 된다. 그놈들과 이 나라가 같이 사이 좋게 공존 발전할 수가 없다. 배의 노를 젓는 사람과 배에 몰래 구멍을 뚫는 놈, 배의 벽면을 몰래 뜯어서 자기 보트를 만드는 놈들이 한 배를 같이 탈 수는 없다.

민주화라는 이름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반역을 정당화해 주고 가해자와 피해자를 뒤바꾸고, 절대악을 놔두고 필요악만 정죄하고, 사람 취급을 해서는 안 되는 놈들을 너무 관대하게 취급한 바람에 이제 나라가 근간이 위태로운 지경이 됐다.
그 어떤 민주 인권 정부라도 마약사범과 빨갱이는 함정 수사, 유죄 추정 등 더욱 악랄한 필요악 방법을 동원해서 잡아낸다. 그렇게 안 하면 사회 체제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옛날 역사 용어들은 북괴를 어떻게든 나라로 인정하지 않는 한편으로 놈들의 본질과 정체를 드러내기 위해서 용어를 아주 세심하게 잘 만든 편이다. '북한 공산 괴뢰 집단'처럼 말이다.
4· 3과 광주는 '사태'이며, 4· 19는 의거이다. 5· 16은 혁명이고 6· 25는 사변이다. 본인은 옛날 용어를 지지한다. 왜 고리타분한 옛날이냐고? 북괴가 참 고리타분하게도 옛날이나 지금이나 본질이 바뀐 게 전무하기 때문이다.

Posted by 사무엘

2018/07/09 08:31 2018/07/09 08:31
,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09

먼 옛날 인간을 달에 보냈다가 성공적으로 귀환시킨 새턴 V(5호) 로켓은 일체형이 아니라 세 단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얘는 높이? 길이?가 110미터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하며, 인간이 역사상 개발한 가장 고출력 고성능 유인 이동 수단이었다.

이 로켓은 플로리다 주에 위치한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발사되었으며, 사령 본부는 거기서 좀 떨어진 텍사스 주의 휴스턴에 있었다. 둘 다 적도에 최대한 가까운 미국 남부인 것은 동일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단 로켓: 발사 직후 딱 2분 반 동안 2천 톤의 연료를 몽땅 태우고 뿜으면서 기체를 고도 68km, 시속 9921km까지 도달시켰다. 발사 카운트다운이 0으로 떨어질 때까지 가만히 있는 건 아니며, 그보다 수 초 전부터 미리 점화된다.
  • 2단 로켓: 1단의 뒤를 이어 6분 동안 기체를 고도 176km, 시속 25182(초속 7)km로 가속시켰다.

참고로 우주왕복선의 고체 연료 부스터가 분리되는 때가 마하 4 + 고도 46km정도이고, 다음으로 액체 연료 탱크가 분리되는 때가 마하 23 + 고도 110km쯤이다. 지구 저고도까지만 가는 우주왕복선보다야, 새턴 로켓이 스케일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 정도 크기의 로켓이 발사되면 그야말로 반경 수 km 이내에서 지축이 흔들리는 게 느껴지며, 전쟁이 나거나 유전이 폭발했나 싶을 정도로 거대한 화염과 연기가 발사대 주변을 뒤덮는다. 그 거대한 폭발이 철저하게 제어되고 통제된 방향으로만 발생하기 때문에 로켓이 우주로 날아가는 거지, 안 그랬으면 그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서 그저 불바다+폭죽밖에 남는 게 없을 것이다.

자동차든, 비행기든, 로켓이든.. 모든 교통수단들은 처음 출발하기가 제일 어려우며 이때 연료 소모도 많다.
로켓은 자동차처럼 구르면서 정지 마찰력을 극복하는 것은 없지만, 기체가 제일 무거운 상태에서 지구의 중력뿐만 아니라 공기 저항까지 극복해야 하니 고충이 크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연료가 줄어들면서 기체가 가벼워지고, 공기압도 줄어들기 때문에 로켓은 점점 더 힘이 붙는다.

이런 이유로 인해 1단 로켓이 출력이 압도적으로 가장 강하다. 1단 로켓으로 제일 강하게 가속을 받을 때는 조종사가 거의 4G까지 경험한다고 한다. 1단만 등유(케로신)를 사용하고, 2단과 3단은 수소(액체) 기반이니 모두 액체 연료라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1단이 부피 대비 연료가 훨씬 더 무겁다

물론 산화제로는 모두 액체 산소를 사용한다. 연료를 많이 태워서 큰 힘을 내려면 연료를 많이 주입하는 것뿐만 아니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것 때문에 자동차만 해도 공기를 꾸역꾸역 많이 주입해서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려고 터보차저를 달며, 대형 여객기는 10km 남짓한 순항 고도보다 높이 올라가면 공기가 부족해서 헥헥거리기 시작한다. 하물며 우주를 날아가는 로켓은 산소를 직접 조달해야 한다.

액체 수소에 액체 산소.. 액체 연료 로켓은 내용물이 굉장히 차갑다(...). 한여름에 차가운 음료를 꺼내 놓으면 컵 주변에 이슬이 맺히듯.. 이 로켓도 연료와 산화제를 주입하고 나면 표면에 서리와 얼음덩이 같은 게 송글송글 맺히곤 했다.

2단 로켓이 분리되어 떨어질 때, 지금까지 로켓의 맨 꼭대기에 달려 있던 자그마한 비상 탈출용 로켓(launch escape system)도 같이 떨어져 나간다. 이제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얘는 이건 전투기의 사출좌석처럼 비상 상황에서 자기 아래에 승무원이 탄 캡슐(사령선)만 따로 로켓 본체로부터 분리하고 탈출과 낙하를 시켜 준다. (그래도 다행히도 역대 아폴로 계획에서 이 탈출용 로켓이 실제로 승무원들을 구조하는 데 쓰인 적은 전무했다.)

총에서 발사된 총알은 안정된 궤도를 유지하며 날아가기 위해서 스스로 뱅글뱅글 돈다. 그리고 총의 총열은 단순히 총알의 진로만 유지해 주는 게 아니라, 총알이 그렇게 회전하면서 나아가게 하려고 안쪽 표면에 나선 모양의 홈이 파져 있다. 이걸 강선이라고 하는데, 그 좁고 긴 총열에 강선을 새겨 넣는 게 엄청난 기술이 필요한 어려운 일이었다.

그런데 로켓은 그렇게 돌면서 나아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발사 중에 진로가 어긋나지 않도록 자세를 제어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
처음에 발사될 때는 비교적 느리게 수직 상승하기 때문에 우리가 실감을 잘 못 하지만, 로켓은 육지에서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이 오른 뒤부터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정말 빠른 속도로 날아간다. 그리고 나중에는 수직이 아니라 수평으로 기울어지기도 한다.

달에 가는 로켓이라고 해서 무작정 눈에 보이는 저 달을 향하여 앞? 위?만 보고 직선 지름길(?)로 나아가는 게 아니다. 지구는 자전을 하고 있고 달도 지구를 공전하니, 달이 있는 쪽만 보고 나아가는 건 애초에 직선 운동이 되지도 않는다. 그리고 그렇게 무데뽀로 지구를 빠져나가는 데에는 연료가 너무 많이 소모된다.

달로 가는 로켓이라 하더라도 일단은 지구 궤도에 진입하여 지구를 1.5~2바퀴 돈 뒤(3단 로켓의 엔진도 끄고), 거기서 적절한 타이밍에 엔진을 재점화한다. 원 궤도가 긴 타원 궤도가 되게 살짝 가속을 함으로써 지구로부터 자연스럽게 멀어진다. 그러다가 달에 가까워지면 자연스럽게 달의 인력에 끌려가는 것이다.

이 과업을 위한 추진력을 공급하는 것이 바로 마지막 3단 로켓이다. 기체는 2단 로켓이 올려 준 고도보다 약간만 더 올라가서 188km 남짓, 일명 parking orbit에 해당하는 고도에서 이제는 수평으로 가속하는 데 힘쓴다. 200km가 채 되지 않고 우주 정거장보다도 낮은 고도이니 여기서 지구를 한없이 많이 돌고 있을 수는 없다. 하지만 고작 한두 바퀴 남짓만 돌다가 더 가속해서 달로 가니까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1단과 2단 로켓은 연료를 다 소모한 뒤에 지구로 추락하지만, 3단 로켓은 다 쓰고 나면 우주 공간에 버려진다. 태양을 도는 궤도로 끌려 가거나, 아니면 달에 충돌하는 등 알아서 잘 사라져 줬으면 좋겠지만, 모든 3단 로켓이 그렇게 처분되지는 않은 듯하다.

2002년에는 지름 수십 m 남짓한 정체불명의 물체가 지구를 도는 것이 어느 아마추어 천문가에 의해 관측되어 J00E2E이라는 이름이 붙기까지 했는데, 이건 알고 보니 1969년에 발사된 아폴로 12호에서 떨어져 나온 3단 로켓 몸체였다. 태양 궤도로 끌려가는가 싶다가 도로 지구의 인력에 이끌려 와서 우주 쓰레기로 전락한 것이다.

아무튼 3단 로켓이 분리됨으로써 로켓은 이제 아무것도 없고 아폴로 우주선만 남게 된다. 로켓이 1~3단 세 파트로 나뉘었던 것처럼 우주선도 역시 사령선, 기계선, 착륙선(달 착륙선)이라는 세 파트로 나뉜다.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이들 우주선도 추진력이 있으니 소형 로켓이다.

로켓의 진행 방향이 →라고 가정할 때 사령선은 ▷ 요런 원뿔 모양이며, 기계선도 대충 요렇게 분출 노즐이 끝에 달린 원통 ▶□ 모양이다. 문맥에 따라서는 기계선도 사령선의 일부라고 보기도 한다. ▶□▷처럼..

로켓의 발사 당시에 파트들은 "3단 로켓 → 착륙선(◎) → 기계선(▶□) → 사령선(▷) → (2단 로켓과 함께 떨어져 나가고 없는 탈출 로켓)"의 순으로 배열돼 있다. 달 탐사선은 처음에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로켓의 내부에 감춰져 있다.
그런데 3단 로켓이 분리되고 아폴로 우주선이 활동을 시작할 때는 기계선과 사령선이 앞으로 나가서 180도 "유턴"을 한 뒤.. 달 착륙선과 사령선을 ◎◁□◀ 이렇게 전방에다 연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상태로 아폴로 우주선은 달을 뱅뱅 돌다가 달 착륙선을 다시 분리시켜서 말 그대로 달에다 착륙시켰다. 승무원 3명 중 2명은 그렇게 달에 발을 디디고, 1명은 사령선에 남았다. 사령선에 남은 사람은 비록 달의 땅을 밟지는 못하지만 혼자서 달 뒷면을 구경하면서, 그 동안(뭐 한 번에 50분 남짓이었다고는 하는데)은 지구와도 통신이 끊기고 세상에서 제일 철저한 고독을 경험할 수 있었다.

달이야 대기가 없으니 지구 같은 대기권 진입 걱정은 안 해도 된다. 달 표면으로 자유 낙하하다가 연료 역추진으로 추락 속도를 낮춰서 땅에 살며시 내려앉았다.

달 착륙선은 또 하부와 상부로 나뉘는데, 하부는 다리가 네 개 달려 있고 다시 달에서 출발할 때의 발사대 역할을 했다. 달을 떠날 때는 착륙선의 상부만이 이륙해서 달을 한두 바퀴 돌다가, 대략 110km 고도에 있는 사령선과 합체(도킹)했다. 달을 떠나서 사령선이 있는 상공까지만 가는 건 아예 모든 준비를 갖추고 지구를 떠나는 것보다는 비교할 수 없이 훨씬 더 쉬운 일이었다.

그리고 인간이 마지막으로 달에 다녀 왔던 아폴로 17호에서는, 달에다 두고 온 월면차에다가 카메라를 설치한 덕분에 달 착륙선이 이륙하는 모습을 3인칭 시점으로 촬영할 수 있었다. 17호는 유일하게 밤에 발사된 달 탐사 미션이며, 아프리카 대륙 모습이 나온 '푸른 구슬' 사진을 찍은 그 미션이기도 하다.

달 착륙선이 사령선과 다시 합체하는 건 아폴로 계획 전체를 통틀어서 매우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도박이었다. 이걸 실패하면 달에 갔던 승무원 2명은 달에서 질식하고 굶어 죽게 되고, 사령선에 남았던 1명만 혼자 지구로 돌아오는 상상도 하기 끔찍한 비극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승무원을 사령선에 무사히 진입시키고 나면, 달 착륙선은 연료도 떨어졌고 더 쓸 일이 없기 때문에 다시 버려져서 달 표면으로 서서히 추락했다. 사령선은 지구 방향으로 가속을 해서 달의 궤도를 이탈하고, 지구의 인력에 이끌려서 지구로 돌아가게 된다.

아폴로 미션들 중 13호의 경우, 기계선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 때문에 달 착륙은 못 했지만 그래도 달을 멀리서 한 바퀴 돌기만 하고 모든 승무원이 지구로 무사히 살아서 돌아왔다. 얘는 달 착륙선을 버리지 못하고 부득이하게 지구에 도로 갖고 오게 됐다. 허나, 달에 무사히 다녀오고 착륙선을 버리기까지 한 뒤에 그런 사고가 나서 기계선이 무용지물이 됐다면.. 승무원들은 착륙선의 기능을 이용할 수(추력, 산소 공급..) 없었을 것이며 지구로 살아서 돌아올 수도 없었을 것이다.

끝으로, 이제 우주 여행의 최종 관문인 지구 대기권 재진입이 남아 있다. 아폴로 우주선은 초속 1.2km로 비행하면서 그야말로 쇠가 녹는 2000도 이상의 마찰열을 견뎌야 했다. 비록 각도는 매우 완만하지만 그야말로 총알보다 더 빠른 속도이다.
그리고 재진입 타이밍 때 사령선은 드디어 기계선과도 빠이빠이 한다. 기계선은 사령선과 같은 열차폐막의 보호 없이 대기권에서 불타 없어진다.

재돌입을 무사히 마친 사령선은 낙하산을 펴고 바다에 떨어진다. 얘는 우주왕복선과 달리 딱딱한 육지에 착륙할 수 없다. 달에 착륙할 때와는 달리 충격 완화를 위한 역추진 장치 같은 게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기계선이 없이 사령선은 단독으로 아무 동력이 없으며, 활강 능력도 없다.

사령선이 망망대해의 어디쯤에 떨어질 걸로 예상되는지는 사령선의 모든 궤적을 추적 중인 본부에서 컴퓨터로 다 계산해서 파악해 놓는다. 그래서 그 지점에 군함과 헬기를 대기시켜 놨다가 승무원들을 구조하고 데리고 온다.

이상.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서 수천 톤에 달하는 로켓을 쏴서 사람 세 명을 달에 보냈는데 이것저것 다 떼어내고 최종적으로 돌아오는 건 저 사령선 캡슐 하나뿐이다. 아래 사진에서 꼭대기의 비상 탈출용 로켓 바로 아래의 흰 원뿔 말이다.
총알만 해도 화약과 탄피를 빼고 실제로 목표물에 박히는 탄두는 총알 전체의 크기에 비해 아주 작긴 하다. 하지만 비율이 저 로켓만치 터무니없이 작지는 않다...;;

참고로 저 높은 로켓의 꼭대기 사령선에 승무원들이 처음 탑승할 때는.. 옆의 발사대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를 타고 위로 올라간 뒤, 발사대와 로켓 사이에 설치된 탑승교를 건너서 안으로 들어간다. 누워 있던 길다란 로켓을 기립시키는 것도 보통일은 아니겠다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간이 지구 중력을 탈출했다가 돌아오는 게 얼마나 끔찍하게 어려운 일인지, 그리고 오로지 체제 경쟁에서 승리하겠다는 목표 하나로 그 모든 난간을 뚫고 1960년대의 과학 기술만으로 그 일을 이뤄 낸 미국의 공돌이들이 그저 경이롭게 보일 따름이다.

새턴 로켓과 아폴로 우주선이 무게를 줄이기 위해 이것저것 부품을 많이 떼내서 버리는데, 3단 로켓과 달 착륙선은 폐기 장소가 좀 애매한 구석이 있다. 초기에는 그냥 해당 궤도(주로 달)에 방치한 뒤에 스스로 서서히 추락하게 했지만, 나중에는 우주 쓰레기를 만들 여지를 없애기 위해 잔여 연료로 확실하게 궤도를 벗어나고 달 표면에 신속하게 추락시키는 쪽으로 처분 방식을 바꿨다.

새턴 V 로켓의 1단 엔진은 미국 내부에서도 기술자의 명맥이 끊기는 바람에, 전해지는 설계도 도면만으로는 후대의 엔지니어들이 동일한 물건을 만들 수 없는 지경이라고 한다. 21세기에 눈부시게 발달한 반도체 내지 전자 공학 기술만으로는 커버가 안 되는 고유한 노하우가 또 있는가 보다. 그래서 자기네 선배 직원(또는 협력업체 직원)이 옛날에 만들었던 부품을 정밀 촬영을 하고 reverse engineering을 해서 기술을 재현해 내려고 애쓰는가 보다.

우주에서는 인간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산소, 물 같은 물질을 지속적으로 보급받을 길이 전무하니.. 인간은 지구에서 챙겨 온 보급 물자에만 의존해서 임무를 수행해야 했다. (뭐, 물이야 수소 연료를 산화시킨 부산물을 활용하기도 했지만..)
그리고 전세계 최고의 엘리트 공돌이들이 만들어 낸 치밀한 계획이 우주 현장에서 조금이라도 들어맞지 않거나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틀어졌다면.. 우주에 나갔던 그 사람들은 그대로 죽음을 면할 수 없었다. 그만큼 우주는 인간에게 친화적인 공간이 아닌 것이다.

세상에는 이런 달 여행 방법을 그 옛날에 처음으로 생각해 내고 실행에 옮긴 사람도 있는데.. 잘 알지도 못하고서 이게 자작극이고 주작이라고 무식하게 생각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미국의 적국이요 막강한 경쟁자였고, 대등한 우주 개발 기술이 있던 소련이 tolerant, weak, helpless해서 미국의 달 착륙을 인정하고 축하한 게 아니었다. NASA의 음모론 이러는 사람들치고 소련을 계산에 같이 넣어서 생각하는 사람을 난 지금까지 전혀 보지 못했다.

그런데 지난 1995년에 영화 <아폴로 13>이 개봉했던 시절, 미국 본토 내부에서도 영화를 실컷 잘 봐 놓고는 이게 현실과는 전혀 무관한 흔한 SF물인 줄로만 안 사람들이 제법 있었다고 한다. (☞ 이 링크에서 Silly comments on Apollo 13 검색..) "저게 현실에서 일어났으면 사람들 다 죽었겠지? / 우주에서 저런 일이 일어났으면 우주왕복선을 날려서 승무원들을 구출하지 그래?" 이랬다나 어쨌다나.. orz

Posted by 사무엘

2018/07/06 08:30 2018/07/06 08:30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08

킬 빌 보면서 든 생각들

이미 수 년 전부터 B급 병맛 명품 액션 영화인 <킬 빌>에 대해서 종종 언급하고 한두 마디 잡생각을 던진 적이 있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아이템 몇 가지를 별도의 글로 더 늘어놓고자 한다.

1.
킬 빌 2부에는 베아트릭스 키도가 암염탄을 맞고 생매장을 당하는 장면이 있다. 그러나 그녀는 관을 정권지르기로 뚫고 무덤을 탈출해 버린다.
누님은 완전 흙투성이가 된 몰골로 지상으로 나온다. 그리고는 근처의 어느 카페에 불쑥 들어가서 점원에게 물 한 잔 좀 달라고 부탁한다.

거기 점원은 혼자 커피 맛을 보면서 빈 가게를 지키고 있었다. 그런데 멀리서 뽀얀 흙먼지를 날리면서 다가오는 누님의 모습이 눈에 들어오자 "엥, 저게 뭐야?" 하며 표정이 굳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게.. <라이터를 켜라>에서, 허 봉구가 열차 옆문에 매달려 있는 모습을 본 식당칸 직원이 어리둥절해하는 것과 굉장히 유사한 장면 같다. 뭔가 음식 서빙을 하는 직원이 단역으로 잠시 출연하고, 시간대가 밤이고, 뭔가 위급한 상황인 주인공을 독대한다는 공통점이 있지 않은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역시 2부를 보면 왕년에 베아트릭스 키도가 위치가 노출되는 바람에 호텔 방에서 '카렌'이라는 다른 여성 킬러와 대치했던 장면이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부분에서 누님의 대사는 다음과 같다.

Well, guess what, bitch?
I'm better than Annie Oakley. And I got you right in my sight.
"근데 말야.. 난 애니 오클리보다도 명사수이고 넌 이미 내 사정거리에 들어있어.
손만 까딱하면 곧바로 네년 이마에 납덩이가 박힐 거야. 그러니 곱게 내 말 들으라고.."


엥? 애니 오클리? 저 사람은 누구지? 그래서 찾아봤다.
그녀는 미국에서 거의 전설을 넘어 레전드 급이던 여성 총잡이(1860-1926)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난한 농촌에서 태어났지만 이 바닥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는지, 자기보다 나이 더 많고 경력 많은 남성 총잡이 라이벌들까지 모조리 쳐바르면서 전국적으로 명성을 떨쳤다. 길고 두툼한 치마 차림의 아가씨가 저 멀리 사람 손가락 사이에 끼워진 동전을 총을 쏴서 명중시켰다.. 총기도 권총, 라이플, 샷건을 가리지 않았다.

하긴, 1800년대 후반이 딱 마침 백색화약과 탄피 같은 게 막 도입되어서 총기가 우리가 아는 형태로 발전한 그 시기였다.
애니 오클리보다도 총 잘 쏜다는 말은 박 태환보다 수영 더 잘하고 김 연아보다 얼음판 스케이트를 더 잘 탄다는 얘기와 같았다.

하지만 그녀는 너무 옛날 사람인 관계로 스포츠 사격으로 가서 우리가 아는 그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거나 하지는 않았다. 전쟁터에서 수백 명을 장거리 저격해서 전공을 세운다거나 하지도 않았다. 리즈 시절이 세계 대전이나 남북 전쟁, 서부 개척 같은 격변의 시기를 묘하게 비껴 가서 그런가 보다. 그 놀라운 사격 실력이 주로 수렵 내지 서커스 묘기로나 선보여졌다는 게 아쉽다.

저분은 19세기 말에 북미 대륙에서 총 쏘며 살았으니 여행비둘기도 많이 잡았으려나 모르겠다. (하늘을 새까맣게 뒤덮을 정도로 많던 놈들이 1914년에 결국 멸종..)
저격수 '스나이퍼'라는 단어도.. 날아다니는 도도새를 쏴서 맞힐 정도로 총 잘 쏘는 사람, 즉 수렵에서 유래되긴 했다.

아무튼 킬 빌 덕분에 이런 역사 상식을 하나 주워 담았다. ^^
물론, 한국 사람이 애니 오클리가 누군지 알 리가 없으니, 한국어 자막은 당연히 영어 곧이곧대로 번역되지 않았다.
'블랙 맘바'조차도 생소하다고 그냥 코브라로 번역됐을 정도인걸..

3.
한편, 앞의 저 장면에서 상대편 암살자인 카렌 김을 연기한 배우(헬렌 김)은 한국계라고 한다.
영화 <국제시장>에서 성인 윤막순을 연기했던 한국계 배우 스텔라 최와 비슷한 캐스팅 같다.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국제시장에서 이산가족 상봉 씬을 보고 있으면.. 처음엔 통역사가 영어를 통역해 주는데, 상봉이 성공한 뒤부터는 영어가 갑자기 자막으로 동시 통역되어 나온다.
이건 실제 생방송에는 절대 가능하지 않은 처리이다. 하지만 울고불고 하는 장면에서 통역사가 말을 일일이 통역하는 게 어색하니 마치 '시적 허용'처럼 영화적 각색이 들어간 셈이다.

킬 빌에서는..?? 키도 누님이 시퍼런 일본도를 수하물도 아니고 버젓이 기내에 반입한 채로 비행기 타고 오키나와에서 도쿄로 가는 것만 해도 완전 비현실적인 각색이다.

4.
2편에서는 엘 드라이버가 돈가방에다가 블랙 맘바 독사를 몰래 숨겨서는 버드를 교묘하게 죽여 버리는 장면이 있다.
버드가 독사에게 물려서 의식을 잃고 죽어 가는 동안, 엘은 아주 태연하게 인터넷에서 찾아 본 블랙 맘바의 독의 위력을 설명해 주는데..
그때 사용하는 표현들이 정말 가관이다. 쿠엔틴 타란티노가 연출만 한 게 아니라 각본도 썼다는데, 문학 조예가 굉장히 뛰어난 것 같다.

The amount of venom that can be delivered from a single bite can be gargantuan.
You know, I've always liked that word, "gargantuan."
I so rarely have an opportunity to use it in a sentence.
단 한 방만 물려도 주입되는 독의 양은 gargantuan(무진장 많은.. 거대한, 크고 아름다운)이래.
이거 알아? 난 gargantuan이란 단어를 완전 좋아하거든.
지금까지 이 단어를 사용할 기회가 좀체 없었는데 말야.


저 생소한 단어는 또 어디서 찾아 와서 써먹었는지 원..;;
그리고 엘은 끝에 가서야 자기가 너(버드)를 죽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 준다.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실력만은 개인적으로 인정했던 베아트릭스 키도가.. 자기와 결투라도 벌인 끝에 장렬하게 죽은 게 아니라 겨우 너 같은 찌질한 놈팽이에게 어이없이 제압 당하고 죽었다는 걸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이랜다.

Now in these last agonizing minutes of life you have left,
let me answer that question you asked earlier more thoroughly.
Right at this moment, the biggest "R" I feel is regret.
Regret that maybe the greatest warrior I have ever met, met her end at the hands of a bushwhackin', scrub, alkie, piece of shit like you. That woman deserved better.


여기서 갑자기 biggest "R"이 왜 나오느냐 하면.. 이 부분 대사는 원래 다음과 같이 더 길게 쓰여졌었기 때문이다. 그랬는데 상영 시간 등 모종의 이유로 인해 편집됐다.

Now in these last agonizing minutes of life you have left,
let me answer the question you asked earlier more thoroughly.
When it comes to that bitch, I gotta lotta "R's" in me.
Revenge is one. Retribution is another. Rivalry is definitely one.
But I got another "R" for that bitch you might be surprised to find out. Respect.

But right at this moment, the biggest "R" I feel, is Regret.
Regret that maybe the greatest warrior I have ever met, met her end at the hands of a bushwhackin, scrub, alacky piece of shit like you. That woman deserved better.


복수, 응징, 경쟁.. 거기에다 존경심. 하지만 지금 제일 강하게 느끼는 건 유감스러움.
이것들이 전부 R로 시작하는 단어로 표현한 것이다. 천재적이지 않은가?

5.
1부에서 오키나와에 있는 핫토리 한조 아저씨의 가게 장면을 보니 갑자기 그게 너무 땡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도 혼밥을 이렇게 질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eel이 단순히 강철 자체가 아니라 sword처럼 검을 가리킬 때도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됐다.

어떤 분은 킬 빌을 많이 보고 나니 KB 국민은행을 보고도 KB가 영화 제목 이니셜인가.. 생각하고 순간 뿜었다고 그런다..;;
킬 빌 1에서는 그야말로 수십 명 이상이 죽어 나가지만 2에서는 단 세 명밖에 안 죽는다. 버드, 파이 메이, 빌.
그리고 전부 남자가 여자에게 죽임 당한다.

1편에서는 일본 사무라이가 나오더니만, 2편에서는 중국 쿵푸와 총질까지.. 뭔가 만화적인 무술 잡탕이다. 최종 병기는 오지심장파열술이라는 궁극의 기술이 아니던가..;;
정말.. 어지간한 평범한 창의력으로 만들 수 있는 영화는 아닌 거 같다... ^__^

Posted by 사무엘

2018/07/04 08:37 2018/07/04 08:37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1507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18/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2680831
Today:
792
Yesterday:
2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