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2011년이다. 그래서 킹 제임스 성경(이하 KJV)을 최종 권위로 믿는 진영에서는 요즘 무척 들떠 있다.
올해가 그 성경이 출간된 지 만 400주년이 되기 때문이다. (1611년) 날짜로는 5월 2일이라 함.
KJV 신자들에게 1611은 아주 유명한 숫자이지만, 연도 이하의 정확한 날짜는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 날짜에 맞춰 <킹제임스 흠정역>(그리스도 예수안에 출판사)도 400주년 기념판(5th edition)을 내려고 한창 작업 중이다.

본인에게 킹 제임스 성경에 대한 믿음이 생긴 건 2002년 무렵이다.
그 전에도 킹 제임스인지 흠정역인지 하는 고어체 성경이 있다는 것까지는 알고 있었으나, “개역성경의 영문판 정도 되는 성경이겠지” 정도로 치부할 뿐이었다.
개역성경이 “하시니라, 가라사대” 같은 말투가 있듯이 영어에도 “thou, thee, ye”가 나오는 성경이 있다는 맥락. ㄲㄲㄲㄲㄲ
또한, 마치 손실 압축인 JPG 방식으로 그림을 계속 고치고 저장하면 할수록 그림의 화질이 떨어지듯이, 성경도 여느 고문서와 마찬가지로 세월이 흐르면서 내용의 일부가 소실되어 '없음'이 생긴 줄 알았다. 진짜다.

그랬는데.. 성경 이슈에 대해 알게 되면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듯 엄청나게 충격적인 지식과 정보가 쏟아져 들어왔고, 이것들은 본인의 내면 속에 지금까지 잠자고 있던 기독교 신앙의 고유 진동수에 딱 맞춰 나를 격렬히 진동시키고 말았다. 타코마 다리가 들썩들썩하다 와르르 무너지듯, 나의 기존 통념도 와르르...;;

사연을 다 설명하자면 복잡하다만..
내가 KJV 빌리버가 된 주 이유 중 하나는... KJV 반대자 내지 현대 역본 옹호자들의 논리랄까 사고방식이, 어쩜 저렇게 불신자 기독교 안티들의 그것과 똑같을까 그 이중적인 모습에 충격 받고 분노해서였다.

나는 나보다 성경을 많이 아는 목사, 신학자가 마땅히 내 신앙을 방어해 주는 사람인줄로 알고 있었다.
걔네들은 그걸로 밥 벌어 먹고 사는 사람이다. 살인· 간음을 저질러서 지옥 가는 게 아니라 예수 안 믿어서 지옥 간다고 말하는 사람이다.
개독안티가 성경을 헐뜯고 “토끼는 되새김질을 안 하는데 성경이 잘못됐다, 뭐가 모순이다”라고 시비를 걸면, 반대편 진영에 선 사람들은 “토끼는 되새김질을 하는 게 맞다. 이거는 네가 성경을 문맥을 무시하고 당시 사정을 감안 안 하고 삐딱하게 잘못 읽어서 그런 거다 ... 어쨌든 결론은 성경은 일점일획도 손실이 없이 절대무오하고 자체 모순이 없다.” 그렇게 대응하는 게 상식적으로 당연한 이치 아닌가?

그런데 하나님 팔아서 돈과 명성을 얻는다는 사람이, 자기들부터가 그 신앙의 근간인 하나님의 말씀이 온전히 보존돼 있지 않다고 하고, 세상에 무오류한 성경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문자적인 성경 해석을 방어해도 시원찮을 판에 같이 앉아서 헐뜯고 있으니...! 그럼 그는 그런 하나님 파는 짓은 중단하고 자기 양심껏 목사질 때려치우고 안티 진영으로 가야지 왜 거기에 들러앉아 있는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기독교에 대한 물리적인 박해보다도, 성경을 조롱하는 안티들의 집요한 독설보다도 훨씬 더 무섭고 치명적인 것은
기독교가 아닌 것이 기독교로 둔갑하여 악화가 양화를 몰아내는 현상이었다!

성경이 완벽하지 못하니까 그 완벽하지 못한 부분은 나의 해석이, 히브리/그리스어 사전이, 신학이, 교회 전통이 보완하겠다는 소리로 들려서 본인, 매우 심히 불쾌했다. 내가 아무리 멍청하더라도 그런 의도를 파악할 눈치 정도는 있다.
그때부터 내 마음속에는, 내 신앙은 내가 지켜야겠다는 '신앙 자주국방론'(?)이 대두되었고, 작정하고 성경을 읽고 독학했다.

내 지론은 언제나 “안티는 안티답게, 신자는 신자답게”이다. 어느 것이든 모 아니면 도로 색깔과 노선만 분명하다면, 본인과 다른 신앙의 소유자라 해도 이 글 읽고서 기분 나쁘거나 불쾌해할 사람은 전혀 없을 것이다.

이런저런 사색과 공부의 결과로 본인은 기독교의 본질적인 대안이 바른 성경에 있으며, 그 대안의 실체가 바로 킹 제임스 성경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당신이 읽고 있는 멀쩡해 보이는 성경이 실은 13구절이 삭제되고 6만 개나 되는 단어가 변개돼 있습니다”라고 그러면, 언뜻 보기엔 거의 “2011년 안으로 북괴 김 정일은 남침합니다” 수준의 미친 개소리로 들릴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를 어쩌랴, 그건 무슨 루머나 음모론도 아니고 정말로 객관적인 사실인걸.

세상에, 삭제된 게 맞고, 킹 제임스 성경의 구절이 나중에 추가된 거라는 게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 그걸 나더러 믿으라는 거야? (막 9:44,48; 행 8:37 등등)
불순분자가 삭제한 게 아니라? 도대체 '어떤 사본'은 도대체 무슨 사본을 말하는 걸까?

본인은 히브리어· 그리스어 따위는 전혀 모르고, 신학을 공부한 적이 없다. 앞으로도 그런 것과는 인연이 거의 없는 인생을 살 것이다. 그래도 킹 제임스 성경을 최종 권위로 믿는다.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게 아니다. KJV 유일주의가 신앙면에서 건전하고 내 믿음을 세워 주고 안티들의 공격을 반박하는 사고방식이라는 확신을 얻었기 때문이다.

성경의 헛점(?)을 물고 늘어지는 안티들의 공격이 얼마나 집요하고 맹렬한지 본인은 너무나 잘 알기 때문에, 성경은 뜻만 통하면 되지 역본들이 다 같은 내용이라는 주장에는 도저히 공감할 수 없었다. (저건 제정신으로 하는 소리가 아니다!) 차라리 KJV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그 대안으로 NIV가 절대무오한 하나님의 최종 권위 말씀이고 하나님께서 쓰신 선한 간증이 있는 성경이라는 식의 논리라도 폈다면 나는 응당 NIV 맨이 됐을 것이다.
최소한 예수쟁이 행세하고 성경 말씀에 꺼뻑 죽으려면 저렇게 하는 게 정상이다. 사실, KJV 진영에 있는 사람들이 다들 다혈질 골수이고, 모 아니면 도 노선이다.

본인 주변의 모 목사님은 왕년의 유학 시절에 KJV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이거 자료 찾고 번역만 하다가 문학 박사 과정 졸업을 포기하고 수료만 하고 돌아왔으며,
다른 모 목사님은 부와 명예가 보장된 전문직 종사자이면서 사재를 탈탈 털어서 그것도 욕 얻어먹고 오해 사면서까지 10년째 성경 번역에 매달리고 계시기도 하다. 한국에 이런 올바른 성경을 번역해서 알리지 않으면, 내 양심상 배기질 못하겠다고...;; 이런 분들에 비하면 난 그렇게 강경한 것도, 골수도 아니다.

본인과 비슷한 주장을 하는 다른 유명한 곳으로 '말씀 보존 학회'(말보회)라는 단체가 있다. 본인은 그곳과는 아무 개인적인 인연이 없다. 저곳은 한때 극렬 전투종족으로 기존 개신교로부터도 이단 판정을 받을 정도로 악명을 떨쳤었는데, 걔네들이 비록 간증을 잃을 잘못된 행동을 하긴 했으나, 본인은 심정적으로 그들에게 공감은 한다. 얼마나 답답하고 기성 교회에 대해 실망했으면!

내가 만약 말보회를 통해서 KJV를 접했다면, 아마 말보회 내부에서 만렙-_- 불화살 워리어가 됐을 것이다. ㅋㅋㅋㅋㅋ 지금보다 한 100배는 더 과격한 글 쓰면서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 주필 논객이라든가 거기 신학원 강사 등으로 한 자리 차지했을지도 모를 듯.
본인의 성깔을 아는 교회 사람 중에는, “용묵 형제가 말보회를 거치지 않고 KJV를 알게 된 건 정말 하나님의 큰 은혜”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내가 KJV 유일주의를 주장하면 대체로 “그래도 원어 성경이 더 낫지 않습니까? KJV 이후에도 더 나은 필사본이 발견되지 않았을까요?” 라는 반응이 돌아온다. 하도 많이 들었다만... 뭐, 자연스러운 질문이다.
그러나 생각해 보자. 최초의 성경 자필 원본은 오늘날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필사본만이 전해지며, 그 필사본들이 오늘날의 성경처럼 완전한 66권 합본으로 전해내려오는 것도 아니다. 이 필사본이 전체 중 어느 조각에 속하는지, 그리고 의미가 그토록 다양하게 변하는 히브리어와 그리스어의 의미를 단정적으로 이거라고 해석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다시 말해, KJV와 동급으로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는, '원어 성경'이라는 개념 자체가 허구이다. 둘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그러니, 조금 극단적으로 말하면, KJV가 하는 역할이 자기 밥줄을 뺏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KJV를 배척하고 반대할 수밖에 없다.
KJV는 변개되지 않은 바른 원문에서 바르게 번역되었고, 바르게 집대성(compile)되었다. 따라서 바른 히브리/그리스 원어 성경이라면 KJV와 충돌하지 않을 것이다.

성경은 전통적인 고문헌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수되어 왔다. 다른 고대 문헌들은 가장 오래 된 게 원본에 가장 가까울 확률이 높겠지만 성경은 끊임없이 필사되고 사람들에게 수시로 읽히고, 그러다 닳아 없어지길 되풀이했다. 회전률이 높다는 뜻. 그렇기 때문에 많은 필사본이 존재하고 이들이 서로 일치하면 그게 곧 맞는 본문이다. (쉽죠?) 하나님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성경을 보존해 놓으셨다.

그 반면, 극소수 골동품처럼 전해내려져 온 튀는 필사본은 애초에 진작부터 버려진 가짜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마치 유다복음이라든가, 사악한 성경--'간음하지 말라'에서 not이 실수로 삭제된..;;;-- 같은 것들 말이다.

그나저나, KJV 번역을 지시한 제임스 왕은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 난 세속 역사를 통해 알고 있던 건

  • 엘리자베스 여왕 다음으로 즉위한 스코틀랜드 출신의 왕. 하지만 선왕보다는 그리 훌륭하지 못했다는 평판을 받음
  • 왕권신수설을 내세웠고, 좀 독재자 스타일로 의회와의 대립이 심했던 듯?
  • 월트 디즈니의 만화영화 <포카혼타스>에 나오는 제임스타운의 어원이 된 사람. (포카혼타스는 설정상 배경이 1607년이다. KJV가 한창 번역되고 있던 시절이다.)

정도가 전부였다.

그런데 왕의 신분으로서 국민을 위해서 국비로 성경을 번역하라고 했을 정도이니, 제임스 1세 왕은 거의 영국의 세종대왕 급이다.
“나랏말씀이 라틴어와 달라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무지몽매한 백성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여도 마침내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 내 이를 가련히 여겨 새로 성경 역본을 만드노니 사람마다 쉽게 읽어 구원받고 영적으로 자라게 할 따름이니라.” 정도..;;

그 외에 더 알고 싶은 정보가 있으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자.
http://jesus-is-lord.com/kinginde.htm

물론 저 사이트의 운영자는 KJV 지지자로, 제임스 왕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여러 사실들을 나열하면서 그가 아주 훌륭한 왕이었다는 요지의 주장을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담배를 지독하게 싫어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성경 번역 작업에 앙심을 품은 교황청 세력에 의해 암살당할 뻔한 적도 있었다. (gunpowder 사건)
KJV를 공격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제임스 왕에 대해서도 굉장히 치졸하게 헐뜯는 경향이 있다. 그런 사람하고 싸우기 위해서는 영국 역사를 좀 공부해 놓는 것도 좋다.

킹 제임스 성경 이전에도 여러 성경 역본이 존재해 왔으나, 이 KJV만이 20세기 초까지 독자적으로 쓰이면서 전세계에 복음의 씨앗을 뿌렸고, 수많은 혼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하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KJV는 400년 전에 출간된 후, 인쇄 오류를 바로잡고 개정된 영어 철자법대로 표기를 고치는... 몇 차례 edition이 나왔다. 그래서 1611년 KJV의 1769년도 edition이 오늘날까지 우리가 쓰고 있는 그 정확한 본문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한글 개역성경도 번역 후 제정된 한글 맞춤법 통일안대로 새로운 edition이 나온 바 있는데, 바로 이와 같은 차원이다. edition은 코딩으로 치면 재컴파일이나 포팅일 뿐이지, 결코 프로그램의 로직을 바꾸는 revision이 아니었다.

영국에서 이렇게 성경의 절대 기준이 나오고 영어가 나오고 세계 표준시가 나왔다. 그뿐만이 아니라 철도 표준 규격도 여기서 정해졌다. ^^;;;
영국에서는 올해에 KJV 발간 400주년을 기념하는 우표가 발행될 것이라고 한다. (내년에는 올림픽을 기념하여 콩코드도 다시 먼지 털고 잠시 운항할 거라고 하던데.)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성경을 이단이라고 하고 있고 그 많고 많은 기독교 서점에서 역본 자체를 거의 찾을 수가 없다. 대단히 통탄할 노릇이다.
오늘날 KJV는 영국에서도 듣보잡이 돼 가고 있다. 인도에서 불교를 찾을 수 없고, 이스라엘 예루살렘에서 예수를 찾을 수 없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나 할까..

아무쪼록 이 글이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온전한 보존에 대한 믿음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관심 있는 분이라면, 블로그 말고 이곳 대문에 HTM 문서로 등재되어 있는 <음란한 성경은 가라>, <킬로그램 원기> 같은 본인의 글도 읽어 보시길.

Posted by 사무엘

2011/01/26 08:36 2011/01/26 08:36
, , ,
Response
No Trackback , 16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455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455

Comments List

  1. 사무엘 2011/01/26 11:54 # M/D Reply Permalink

    그러고 보니, 듀크 뉴켐 포에버의 발매 예정일이 2011년 5월 3일이라나?...;;;
    KJV 400주년 날짜와 심하게 비슷하네.. -_-;;; 이건 우연의 일치일 뿐이겠지. ㄲㄲㄲㄲㄲㄲㄲㄲ

  2. 김재주 2011/01/26 15:16 # M/D Reply Permalink

    악한 성경--'간음하지 말라'에서 not이 실수로 삭제된..;;;-- 같은 것들


    제가 알기론 이것도 KJV인데(...) 인쇄공이 실수하는 바람에 초판에 나왔던 실수 아닌가요?

    1. 사무엘 2011/01/26 18:50 # M/D Permalink

      네, 1631년에 출간된 KJV입니다. 이 해프닝으로 인해 출판 책임자는 꽤 무거운 벌금형을 받았지요.
      손으로 쓴 게 아니라 인쇄된 책이기 때문에 자필 원본이나 필사본 같은 차원의 물건은 아닙니다만,
      그런 것도 당시에 전량 폐기 처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누군가가 꿍쳐 놔서 지금까지 한두 권 전해지는 게 있죠.
      하나님은 그런 방식보다야 훨씬 더 확실하게 자신의 말씀을 보존해 놓으셨습니다. ^^

  3. 주의사신 2011/01/28 08:54 # M/D Reply Permalink

    "김 용묵의 절대 공간"에 처음 발을 들이게 된 것은 드보락 자판과 한글 자판을 편히 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서였습니다. 그런데 덤으로 KJV까지 얻어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당황스러웠는데, 지금은 KJV만이 삭제된 곳이 없는 하나님 말씀이라고 생각하고 삽니다.

    고맙습니다.

    1. 사무엘 2011/01/28 09:51 # M/D Permalink

      으하하. 형제님도 성경 이슈에 낚이신 것 인증. ㄲㄲ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것은 양심의 자유와 하늘로부터의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

  4. 이지브 2011/02/03 16:15 # M/D Reply Permalink

    저도 KJV가 바른 성경이라는걸 몰랐다가 용묵님 글덕에 KJV에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이게 됬지요. KJV를 사용하는 교회가 더 널리 퍼져야 사람들이 바른 성경지식을 알게될텐데 말입니다. 빨리 깨우칠수록 좋으니까요.
    만약 변질된 복음때문에 주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사람이 있다면 악마들이 "내가 KJV 안티들을 만든것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였다!"를 외치며 튀어나오지 않을까 걱정됩니다...ㅋ

    1. 사무엘 2011/02/03 20:45 # M/D Permalink

      귀한 신앙고백 나눠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

  5. 인민 2011/08/05 01:43 # M/D Reply Permalink

    킹제임스는 정확성뿐만 아니라 단어도 쉽고 짧고 간결하며 그러면서도 전할 건 바르게 전한단 연구결과까지 있습니다. 이정도면 공세벌식 vs 두벌식의 1000배 정도(아니, 타자기는 유한하기에 차라리 ∞배일듯)

    그런데 문제는 교회에서 요한복음 쓰기(역본은 자유) 숙제가 있는데 첫단추를 NLT로 꿴 나머지 차마 못 지우고 계속 NLT로 썼다는 거죠. 쓰고나니 확 다시 KJV로 바꿔 쓰고 싶은 욕구가 차오르는 상황 정도일까요. 할렐루야

    덧)제임스 왕과 세종대왕 비교가 요기잉네
    덧2)제 블로그에도 키보드만 올리지 말고 신앙글 조금 올리겠습니다(올렸습니다). 사무엘님에 비하면 개판이지만.

    1. 사무엘 2011/08/05 10:44 # M/D Permalink

      수학 덕후와 글자판 덕후 기질로 성경도 탐구해 보시면 재미있을 겁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좋은 간증글 기대하겠습니다. ^^
      저는 관심 분야의 특성상 오래 전부터 제임스 왕과 세종대왕의 유사점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2. 인민 2011/08/06 06:57 # M/D Permalink

      재미있을 겁니다... 것보다 왜 제가 갑자기 덕후가 된 건가요 ;ㅁ; (앙대! 이럴수는 업서! 내가 덕후라니)

      글자판 세계에 어떻게 입문했는지 누리집에 공개적으로 털어놓을 수 있는데(바라시면 답글 올려주세요)

      P. S. 1611년이야 따옴표가 없었지만 KJV 따옴표 넣는 작업도 안 하나요? KJV도 따옴표 없는 개역개정판 롬 3:7~8 연결 부분 오해석처럼 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은데...(not이 빠진 경우랑 비슷할 수도...)

    3. 사무엘 2011/08/06 09:26 # M/D Permalink

      잠재적 자폐지수가 입증하듯이. ㅎㅎㅎ (저 역시 요즘 해 봐도 40점대의 점수가 나오더군요.)
      언제 어떻게 제 프로그램을 알게 됐는지, 굳이 이곳이 아니어도 님 블로그에다 올려 놓으시면 제가 재미있게 읽고 코멘트 달아 드리겠습니다.

      KJV에 따옴표가 없는 이유는 당연한 말이지만 원어 성경에 따옴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KJV에는 언어적으로 실제로 화자의 경계가 모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원래 원어가 모호한 것이기 때문에 KJV는 그 모호한 특성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영어로 옮겼지요. 그게 번역을 잘 한 것입니다.

  6. 소범준 2011/08/29 11:36 # M/D Reply Permalink

    1. 저는 작년 말~올해 초에 처음 킹흠정 성경으로의 발을 처음으로 뗀 21세기 신자입니다.
    초기에는 지금과 같이 확고하지 않았는데, 성경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 보존 섭리를 믿는다면서 오히려 킹제임스 성경은
    단지 원본을 바르게 옮긴 사례에 지나지 않다고 주장한 목사(??)의 글을 읽고 킹-진영으로 왔죠.음!

    2. 저도 이 한국 땅에 반드시 하나님의 바른 성경이 필요하다고 믿는 주의입니다.
    요즘 여타 이단들도 개역 안쓰는 데가 없고, 틈만 보였다간 언제든 허튼 수작 안부릴 무리들이 아니기 때문에
    킹흠정 유일 주의와 신앙 자주 국방주의는 정말로 꼭 필요한 것입니다.(그래도 이렇게 안할 사람은 그냥 놔 두고..)
    다만 몰몬교와의 전투에서는 진심으로 킹-성경만을 최종권위로 하느냐까지 논점이 확대되는 수준이지만요.

    3. 이를 볼때 한국 교계가 이 문제에 대해 자성하지 않고 깨어있지 않다는 것은 정말 아니지 싶습니다.
    성경을 믿는다면서 어찌 하나님께서 성경 말씀을 보존해 주신다고 믿지 않는 것인지... 원..-_-;;
    차라리 그럴 바엔 안티들한테 가서 붙는게 훨씬 낫지요.=_=;;

    1. 소범준 2011/08/30 00:23 # M/D Permalink

      그리고 이제 (없음)의 흔적을 보니 흉계 있는 무리들이 손대지 않고서야 저런 게 안생긴다는 주의로 왔죠. 애초에 자연히 성경의 일부분이 손실되었다면 그 부분뿐만이 아니라 그걸 포함한 대다수 부분이 동시에 사라져야 할 것이고, 어차피 하나님이 완전하시면 분명 그분의 말씀 또한 처음부터 완전히 보존된다는 거.. 이게 정말 합리적인 거죠.

      P.S) 막9:44, 48 --> 막9:44, 46입니다.

      샬롬!^^

    2. 사무엘 2011/08/30 09:47 # M/D Permalink

      아무 앞뒤 문맥 없이 한 역본만 옳고 다른 역본은 다 틀렸다고만 하면 일단 극단적이고 위험한 주장입니다.
      그러나 성경이란 게 어떤 책이고 변개와 순수의 차이가 이 정도로 객관적으로 드러나 있는 이상 성경 이슈에 대한 답은 저렇게밖에 나올 수가 없어야 정상이죠.
      특히 삭제된 구절들이 삭제가 아니라 후대에 추가된 거라는 소리는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개드립..;; ㄲㄲㄲ

      저는 KJV를 접한 게 2002년경, 그리고 철도는 2003년 말부터입니다. 그러니 형제님도 비슷한 간격으로 KJV에 이어 철도를 접하시면 딱입니다...(어?)

    3. 소범준 2011/08/31 14:43 # M/D Permalink

      ㅋㅎㅋㅎ 이렇게 된다면 형제님과 아주 비슷한 패턴이 된다는 거...?^^;

  7. 이승희 2016/07/16 06:21 # M/D Reply Permalink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746 : 1747 : 1748 : 1749 : 1750 : 1751 : 1752 : 1753 : 1754 : ... 2139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664452
Today:
1627
Yesterday: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