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에 재미 붙이다

1. 운전에 재미 붙이다

자동차는 마치 내 신체의 일부라도 된 듯, 가속 페달만 밟으면 내가 원하는 대로 쓰윽 나아가니, 아무리 생각해도 정말 신기하고 대단한 물건이 아닐수 없다.

단지 사고가 났다 하면 온갖 험한 꼴 보면서 정말 인생에 애로사항이 알록달록 꽃피게 되며, 더구나 그게 나만 잘한다고 100% 예방 가능한 게 아니어서 문제일 뿐.. -_-;;
또한 돈 씀씀이의 레벨이 예전에 비해 상당히 올라간다는 것도 각오해야 한다. BMW(버스, 지하철, 도보)만 이용하던 시절엔 기름값, 주차비, 운전자 보험 같은 개념을 생각할 일 자체가 없지 않았던가.

도로 정체, 기름값, 주차라는 3대 난제를 생각하면 차를 가져가는 데 부담이 느껴지나,
날씨가 안 좋고 시간이 늦어질수록 귀가할 때 차 생각은 더욱 간절해진다.
심야에는 대중교통은 차가 뜸해지고 이용하기 어려워지며, 반대로 도로는 더욱 한산해지니 자가용의 경쟁력이 크게 올라가기 때문이다. 심야 총알 택시가 있긴 하지만 이때는 역시 재정의 압박이.. -_-;;

본인은 엄청난 옛날, 아직 철덕이 되기도 전이던 2003년 초에 면허를 땄다.
하지만 무려 2011년이 돼서야, 지난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차를 몬 것보다 더욱 운전을 많이 했다.
대학원생이다 보니 이런 블랙코미디가 문득 떠오르더라.
이게 박사 학위를 따는 때(먼허)와 교수 되는 때의 간극(자가용 장만&운전)처럼 되는 건 아닌지. -_-;;;
그때까진 그럼 학위도 장롱 학위나 마찬가지인 건가. ㄲㄲㄲㄲㄲ

처음에는 차들이 쌩쌩 들어가는 도로로 들어가는 게 겁나기도 했고, 차선 바꾸거나 주차하는 게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였다. 모든 게 생소하고 부담스러웠다.
하지만 그것도 몇 번 하고 나니까 진짜 '감'이 온다. 어려울 것 하나도 없다. 악기를 익히는 것과 비슷하다.
어느 정도 배짱도 생기고, 나 역시 상황에 따라서는 앞차를 경적 누르면서 갈구기도 하는 경지에 올랐다.

도로가 한산한 밤에 혼자 차 몰고 나들이 갔다 오면서 운전 알파테스트를 하다가 이내 남까지 태워다 주게 됐다. 차키를 쥐고 있으니 정말 절대권력을 쥔 느낌이었다.
비록 지금은 내가 전철을 타고 있지만 마음만 먹으면 차를 갖고 나갈 수도 있는 상태에서 일부러 전철을 타는 것하고, 차가 아예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이 전철을 타는 것은 마음 상태가 서로 완전히 다르다.

차가 좋아서 한적한 도로에 차 세워 놓고 안에서 혼자 그냥 자기도-_-;; 했는데, 이것만으로도 마치 텐트 치고 야영 온 느낌이었다.
일요일 아침에는 도로 정체가 없기 때문에 운전하기엔 최적. 교회에는 차를 가져가는 빈도가 차츰 높아지기 시작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 운전하니까 좋다.

일각에서는, 자가용 운전에 재미 붙임으로써 본인의 철덕 기질도 상대적으로 한풀 꺾일 거라고 벌써부터 기대하는 분이 있다.
하지만 속단은 금물. 아직까지는 과연 글쎄다.
내가 운전하면서 맨날 뭘 듣는지를 지켜본다면 생각이 바뀔 것이다. ㅋㅋㅋㅋㅋ

내가 교회를 안 다녔으면, 차가 있으면 주말마다 일단 서울 교외선과 중앙선의 간이역 답사부터 하러 돌아다녔지 싶다.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타입이 아니고, 등산도 싫어하고, 혼자서 프로그래밍도 안 하면 그럼 뭘 하겠는가?
아무튼, 부모님이 물려주신 목숨과 자동차는 하나뿐이다. 둘 다 안 아프고 간수 잘 하는 게 효도하는 길 되겠다. ^^

2. 관련 잡설들

- 산업 혁명 시절에 다른 분야도 그랬지만, 자동차 역시 기존 마차 업계들로부터 밥그릇 빼앗는다고 미움을 많이 받았다. 그런 데다 교통사고까지 빈번하니까 영국이던가 미국이던가? 20세기 초에 쟤네들의 로비 덕분에 말도 안 되는 조항이 만들어지기도 했던 걸 아시는지? 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차는 시속 10km대의 속도로만 가도록 하고, 앞에서 조수가 빨간 깃발을 흔들면서 비키라고 경고하라고..;; 자동차를 완전 고자로 만들어서 굴리는 거구만.. -_-

- 198, 90년대에는 유난히도 환경과 관련된 섬뜩한 괴담이 많이 나돌고 캠페인도 많이 벌어졌었다. 그런 노력 덕분일까? 지금도 비록 서울 공기가 그리 맑다고 볼 수는 없지만, 수십 년 동안 그렇게도 많은 차들이 도로를 가득 메웠는데도 반세기 전의 영국 같은 스모그가 안 생기고 시민들이 전부 호흡기에 병 걸리고 죽지 않는 걸 보면 정부와 기업에서 환경 정화를 위해서 지금까지 노력을 많이 하긴 했다. 시꺼먼 매연을 뿜는 시내버스들은 거의 다 천연가스 엔진으로 바뀌고, 자동차 회사들도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기술을 공돌이들을 갈아넣어서 충분히 개발했다.

(얼마 전엔, 지난 2003년에 단종된 현대 갤로퍼가 연기를 뿜으며 달리는 걸 본 적이 있었다.별로 크지도 않은 차에서 나오는 시꺼먼 매연을 보니, 갤로퍼가 환경 기준을 만족 못 하고 왜 진작에 단종됐는지를 알 것 같았다.)

- 컴퓨터 프로그래밍 세계에 memory leak가 있다면, 자동차에는 battery leak가 있다. 시동이 꺼졌는데 실내등, 계기판의 각종 불빛 따위가 켜져 있는 채로 차가 장시간 방치되면, 그 다음에 그 차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을 걸 수가 없어진다. -_-;; 옆에 다른 차가 있고 배터리 연결이라도 가능하다면 다행인데 그렇지 못하면 영락없이 보험사 콜.. -_- 자동차에도 battery leak을 감지하거나 시동 가능을 위한 최소 전력까지만 전기 사용을 허용하는 그런 장치는 없으려나 모르겠다.

- 그런데, 시동을 켜서 발전기가 계속 돌아가고 있다고 해도 능사는 아닌 것이, 에어컨과 헤드라이트는 오늘날의 자동차에도 상당히 무리를 주긴 하는가 보다. 특히 둘을 모두 가동해야 하는 여름 밤의 운전은 정말 최악이라고...;; 시동을 걸고 차를 주행하고 있더라도 발전량이 전력 소비량을 못 따라갈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은 주기적으로 껐다가 다시 가동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시동이 꺼지면서 동작이 자동으로 멈추는 전자 기기라 하더라도, 미리 그걸 스위치를 눌러서 직접 끈 뒤에 시동을 끄는 게 여러 모로 차에 좋다고 한다. 에어컨은 두말 할 나위도 없고.

- 옛날에는 축전지가 들어가는 물건 자체가 자동차, 노트북 컴퓨터, 워크맨 외에는 보기가 쉽지 않았다. 그랬는데 1990년대 말부터 휴대전화부터 시작해서 온갖 전자 기기들이 보급되면서 이 구도도 바뀌었다. 자동차의 부품으로는 '밧데리'라는 말도 많이 쓰였는데, 오늘날은 확실하게 배터리라고 표현이 바뀐 것 같다.

- 어휘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한국은 외래어의 원형 그대로 축약을 잘 안 한다.
일본은 play station도 그냥 '프레스테'라고 줄이고, shock absorber를 '쇼바'라고, 텔레비전을 '테레비'라고 뚝뚝 편한 대로 잘 줄이는데,
한국은 도이칠란트 대신 그냥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대신 호주, 에스컬레이터 대신 E/S, 텔레비전 대신 그냥 TV, 남캘리포니아 대신 남가주 등 영어 이니셜이나 차라리 한자어를 쓰고 마는가 보다.
자동차 용어 중에서도 조금만 생각하면 이런 예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Posted by 사무엘

2011/09/12 08:29 2011/09/12 08:29
, ,
Response
No Trackback , 13 Comments
RSS :
http://moogi.new21.org/tc/rss/response/568

Trackback URL : http://moogi.new21.org/tc/trackback/568

Comments List

  1. 주의사신 2011/09/12 09:04 # M/D Reply Permalink

    1. 대학 졸업이 머지 않았지만, 아직도 면허 없이 삽니다. 딱히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아서 안 따게 되는 것 같네요.

    2. 마음의 소리라는 웹툰에서 고속도로의 왕은 무면허자라고 하더라고요. 남들 다 운전할 때 혼자서 뒤에 앉아서 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남들 힘들게 운전하는데, 뒤에 앉아서 "나는 운전을 못하게 법으로 보호 받고 있어"라는 멘트를 날리는 것이 기억에 남네요.

    1. 사무엘 2011/09/12 17:05 # M/D Permalink

      저도 대학 졸업하던 시절엔 언제쯤에나 운전대 잡을지 까마득했습니다. 저 역시 수능 끝나자마자 바로 면허 딴 친구들에 비하면 그리 이른 편은 아니기도 했구요.
      물론 지금은 부모님으로부터도 "이제 자세가 갖춰졌군. 안심하고 너에게 운전대 맡겨도 되겠다" 인증 받은 상태입니다. ㅎ

      그나저나,
      전 평소에 앞에 무단횡단 하는 사람이 있으면 막 경적 누르면서 갈구곤 했는데, 울 어머니 왈, 큰일 날 짓이라고 절대 그러지 말라고 나무라시더군요. 우리나라 법이란 게, 나쁜 마음 먹은 보행자가 일부러 드러눕기라도 하면 바가지는 운전자가 모조리 뒤집어쓰는 구조라고 합니다. 고속도로 정도의 자동차 전용 도로가 아닌 이상 말이에요.

      참고로 저는 스피드광이나 난폭운전 따위와는 담을 싼 타입이니 오해 마시구요..;;
      저는 무리하게 끼어드는 걸 싫어하며, 가능한 한 엔진 회전수를 2000 안 넘기고 운전하려 노력합니다. 안전은 둘째치고라도, 기름 덜 들이고 운전하고 싶어서 말이지요.

  2. 삼각형 2011/09/12 17:55 # M/D Reply Permalink

    1. 각종 덕질이 오묘하게 결합된 글이군요.
    '간극'이라던가, '운전 알파테스트', '절대 권력' 등 용어가 범상치 않습니다.

    2. '부모님이 물려주신 목숨과 자동차는 하나뿐'에선 흠좀무.

    3. 요즘도 기계가 사람의 직업을 빼앗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옛날처럼 기계에 태러는 안합니다만.

    기계가 싸게 생산한 덕분에 제조업의 인력 비중이 줄었을지는 몰라도 상품이 대량생산되고 여유로워진 사람들을 위해 서비스업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그 기계를 설계하고 제어하는 직업이 생겨냤죠. 사람들의 직업이 변화했을 뿐이지 기계나 기술이 사람의 직업을 빼앗은건 아닙니다.

    다만 신앙으로 봤을 때는 훨씬 악한 구조를 만들었다는데는 이의가 없습니다. 도시화와 세계화는 말세로 가는 지름길이니.

    1. 사무엘 2011/09/12 17:02 # M/D Permalink

      덕질 빼면 이곳 글 읽을 맛이 나겠습니까. ㄲㄲㄲㄲㄲㄲㄲ
      글 본문에다 넣을까 말까 하다가 안 넣었습니다만,
      자동차와 컴퓨터를 몹시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저의 지론은, 과학 기술 자체는 가치 중립적이며 그게 발달하는 것 자체는 결코 나쁜 현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사회가 성경적으로 건전할 때는 기술자와 엔지니어가 대접받았고, 인류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인간을 단순노동으로부터 해방시킨 훌륭한 과학 기술이 잔뜩 개발되었습니다.

      산업화, 근대화 이전에는 그때대로 원시적인 사회 구조를 이용한 온갖 비리와 죄악이 판을 쳤으며 자연과 벗삼고 살아도 각종 질병 때문에 인간의 평균 수명은 지금보다 더 낮았죠. 저는 그래서 무조건 문명의 이기를 거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식의 주장에는 코웃음 치는 편이지요(삼각형 님도 그걸 주장하시는 건 물론 아닐 테고).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저는 일본 대지진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원자력 발전의 적극 찬성론자이기도 합니다. -_-;;

      그리고 하나 더.. 자동차의 대체 에너지 기술이 기존 정유 업계와 정부 당국(기름에 걸린 무지막지한 세금!!)으로부터 엄청나게 미움을 받고 있다는 음모론도 나돌죠. 전 그렇게 별로 신뢰는 안 합니다.

  3. 소범준 2011/09/12 23:53 # M/D Reply Permalink

    1. 저는 이제 곧 도로 주행 연습을 나가는 몸이네요.
    저도 요샌 운전대 앞에 앉으면 어떻게 운전을 잘 할까 하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듯..ㄲㄲㄲㅎ;

    2. 주의사신님 말처럼 저도 아직까진 무면허자의 희로애락을 좀 느끼고 있는 중이죠..
    근데 운전을 실제로 시작하게 될 때를 생각해 보니 몰려드는 애로 사항이 정말 이만저만이 아니겠더군요.
    게다가 운전대를 잡은 자로서 무거워지는 어깨와 마음은 또 어찌하겠는가...__;

    3.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사무엘 2011/09/13 14:16 # M/D Permalink

      아무래도 학생일 때가 당장 차 몰 일은 없어도 면허 따 두기엔 좋은 때죠.
      애로사항이 이만저만이 아닌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직접 내 차를 몰아 보면 생각이 달라집니다. 차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죠.
      요 21:18을 영적-_-으로 적용해 보면, 자가교통과 대중교통의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연애-_- 할 때 괜히 차가 필요한 게 아니지요.

  4. 김기윤 2011/09/14 22:49 # M/D Reply Permalink

    면허는 있지만, 아직 몰아볼 기회가 없습니다. 한참 동안 장롱신세를 질 듯 합니다(......)

    보험 문제로 인해 당분간 몰아볼 일은 없겠지만, 엄마의 경우를 볼 때 보험문제가 해결되면 한동안은 어딜가나 제가 가족의 운전수가 될 듯 합니다.

    1. 사무엘 2011/09/15 06:58 # M/D Permalink

      네, 아마 만 25세인가 26세 전에는 운전자 보험 때문에 바로 차 몰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뭐, 그 뒤부터는.. 운전셔틀 당ㅋ첨ㅋ이겠지만,
      차 모는 건 힘든 것 이상으로 재미있습니다. 피곤해 죽겠는데 생업으로 억지로 모는 것만 아니면 말이죠.

  5. 사무엘 2011/09/21 22:26 # M/D Reply Permalink

    지난 주말엔 난생 처음으로 예비군 훈련에 자가용을 몰고 다녀왔다.
    대중교통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더 빠르고 편안하게 귀가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정차(특히 신호 대기) 중일 때 기어를 N으로 해 놓는 게 좋을까?
    난 평지에서 브레이크에서 발을 좀 떼고 싶을 때 N으로 놓긴 하지만, 딱히 연비를 생각해서 그러지는 않았다.
    엔진이 돌아가는 건 D나 N이나 똑같기 때문에 딱히 연비 차이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TV에 나온 에코 운전 전문가는 N으로 하는 게 연료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그러네.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마치, 과거에 휴대전화를 그냥 폴더를 닫냐, '통화 종료' 버튼을 반드시 누르고 폴더를 닫냐에 대해 옥신각신하던 그런 부류의 이슈 같다.

    1. 소범준 2011/09/22 08:27 # M/D Permalink

      네. N에 맞춰놓으면 정지 시 엔진의 공회전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막은 저도 기억이 잘 안나지만 학원 강사가 그렇게 알려주더군요.ㅎ

  6. 소범준 2011/10/30 20:27 # M/D Reply Permalink

    참고로 저 어제 마침내 도로 주행 시험에 합격하고 면허 취득했습니다.^^(그것도 무려 3번-_-만에)
    면허증은 내일 받으러 오랍니다.

    1. 사무엘 2011/10/31 09:22 # M/D Permalink

      드디어 운전자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안전운전 하세요. ㅋㅋ
      경험상,

      자동차 학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부족한 스킬: 차선 바꾸기와 끼어들기, 주차
      별도로 공부해야 할 스킬: 자동차 정비, 관련 법규, 사고 시 대처 요령 등

      하지만 아마 운전자 보험 같은 여러 이유 때문에 실질적으로 차를 모는 건 만 25~26세 이후쯤부터가 될 것 같네요. 군대도 갔다 오고..

    2. 소범준 2011/10/31 17:36 # M/D Permalink

      근데 면허증 받으러 학원에 갔더니 금요일날 오랍니다..;;
      허탕치고 왔었네요.. 제가 시험 끝나고 감독관의 말을 잘못 들은건지...__;;

Leave a comment
« Previous : 1 : ... 1715 : 1716 : 1717 : 1718 : 1719 : 1720 : 1721 : 1722 : 1723 : ... 2204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ite Stats

Total hits:
2989998
Today:
1558
Yesterday:
1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