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 Book

Leave your greetings here

  1. 정다은 2012/09/29 16:28 M/D Reply Permalink

    헐 인텔 cpu 인스트럭션 매뉴얼;;;;;;; 제목만 봐도 후덜덜하네요.. 진짜 안철수 교수는 괴물인가 봐요.. 한글 바이오스 하니까 생각나는 게 윈도 95를 설치하려고 하니 윈도95 설명서에는 c:\부분이 원화표시로 되어 있는데, 제가 설치하려고 보니까 원화표시가 아니고 역 슬래시더라구요? 그래서 영문 도스에서는 한글 윈도 95는 못 설치하는 건가 하고 생각했던 적이 있네요ㅜ 그래서 한글 윈도 시동디스크 찾는 개삽질을 한 적이 있었죠. 참 멍청하기 짝이 없었죠;;

    1. 사무엘 2012/10/01 21:58 M/D Permalink

      아스키 코드에서 0x5C에 해당하는 문자가 원래는 역슬래시인데 일본과 한국(제가 알기로 이 둘)의 문자 코드에서는 거기에 자기네 나라 화폐 기호가 대신 배당되어 있죠. 한국은 그냥 일본의 관행을 따라서 자기네 문자 인코딩도 그렇게 만든 것입니다.
      오늘날 같은 유니코드 시대에는 별 의미가 없어진 관행이고, 말씀하신 것처럼 그냥 사용자에게 혼동만 부추기는 듯합니다. ^^

      바이러스 백신 관련 기술이 지금이야 바이러스 코드의 검색과 대치 같은 패턴이 다 완성되어 있지만, 그걸 그 옛날에 자료도 빈약하기 그지없던 시절에 처음으로 시도해서 만들었다는 건 정말 대단한 업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V3도 오늘날은 그냥 아래아한글처럼 세계적인 인지도까지는 없이 국내에서만 잘 나간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그래도 그나마도 무료로 뿌리면서 전국의 수많은 컴퓨터들을 구한 공로를 결코 부인할 수 없을 겁니다. 안 철수 씨는 대단한 사람이죠.

  2. 정다은 2012/09/26 02:16 M/D Reply Permalink

    안녕하세요:)
    모 사이트에서 안철수 교수의 "컴퓨터실력"으로 논쟁이 된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그걸 보니 99년인가? mbc였는지 kbs였는지 한 프로그램에서 "기계어"를 다뤄야만 했다는 걸 들은 기억이 나서요.
    날개셋이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입장에서 이게 정말 가능한 건지 질문하고 싶어요.
    백신 개발자라면 어셈블리어 정도(??)는 알아야 한다던데......

    궁금하네요.
    아니면 혹시 이에 관한 글은 쓰실 생각이 없으신 건가요?

    1. 사무엘 2012/09/26 09:37 M/D Permalink

      맞습니다. 1980년대 말~1990년대 초에 한두 천재 개발자가 만들어 낸 국산 소프트웨어들은 다 어셈블리어로 개발되었으며, 특히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하는 V3도 예외가 아닙니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만들려면 기계어 지식은 필수이죠.

      저도 서울대 컴공 출신도 못 하는 일을 어떻게 의대 출신(역시 서울대ㅜㅜ)이 할 수 있는지 능력이 궁금하고 특히 정치 성향이 다른 분들은 그게 어떻게 가능하냐고 안 씨를 헐뜯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에 대한 반론도 있고, 또 옛날에 안 씨가 컴퓨터 잡지에 구체적인 테크닉을 기고한 기사들을 보면, 저로서는 그 사람이 실력이 없다고 단정지을 수가 없습니다. 그냥 엄친아 천재였나 보죠.

      저는 기계어 모릅니다. 디바이스 드라이버 정도를 만드는 게 아니라면, 어지간한 Windows용 소프트웨어들은 C/C++ 이하의 저수준 언어로 만들 일은 요즘 거의 없답니다.

    2. 정다은 2012/09/26 18:15 M/D Permalink

      그렇군요. 서점같은데선 기계어 책을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어서 "정말 기계어를 바울 수 있긴 한건가?"라는 궁금증이 생겨서 말이에요.

      답변에 따르자면 이찬진씨 일동이 만든 한글 시리즈도 어셈블리어로도 만들어졌다는 말씀이신가요? 그것도 궁금하네요ㅠ

      저야 사실 사무엘님보다 안철수씨가 능력이 어떻게 "얼마나" 뛰어난 지는 잘 모르겠지만(설령 사무엘님이 아무리 겸손하게 말씀하셔서 못하신다고 해도) 타자속도만큼을 사무엘님이 더 빠를 거 같네요 :)

      답변 듣고보니 2000년도 초에 "하드웨어방식" hdtv수신기나 90년대에 그래픽카드,사운드카드 등을 만들던 "사람과셈틀","새롬기술","mitinc"같은 곳 개발자들도 참 대단한 분들이었군요:)

    3. 사무엘 2012/09/26 21:14 M/D Permalink

      기계어 자체를 공부하려면 시스템 프로그래밍 및 해킹 관련 교본, 어셈블러 툴, 도스 API(인터럽트) 레퍼런스, 그리고 아예 인텔 CPU 인스트럭션 매뉴얼 같은 걸 봐야 할 겁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나 컴파일러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면 실용적인 프로그램 개발 수준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거의 필요하지 않지요. 책도 수요가 적으니 외국 원서 아니면 구하기 힘듭니다.
      요즘은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컴파일러 기반 언어조차도 번거롭다고, 아예 가상 기계 바이트코드로 프로그래밍 환경이 바뀌고 있기도 하고요.

      워드 프로세서 정도면 100% 어셈블리만으로 만들기에는 규모가 너무 커집니다. 도스용 아래아한글은 터보/볼랜드 C/C++로 개발되었습니다(실행 파일의 내부에 컴파일러 제조사의 시그니처가 있어요).
      V3나 한글 바이오스 같은 게 응당 어셈블리 개발이겠죠.

      옛날에 그렇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모두 통달한 장인들은 참 대단한 분이었죠. 하지만 요즘은 두 계층 모두 너무 복잡해지고 추상화 계층이 늘어서 둘을 모두 통달한 기술자가 등장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워지고 있는 듯합니다. ^^

  3. dlunch 2012/09/03 14:01 M/D Reply Permalink

    안녕하세요 날개셋 이용자입니다.

    윈도8 지원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현재 윈도8 데스크탑 모드 프로그램에서는 날개셋이 붙지만 메트로 UI에서는 윈도 기본 입력기만 붙는 상태라 사용이 불편합니다.

    감사합니다.

    1. 사무엘 2012/09/03 18:16 M/D Permalink

      안녕하세요?
      최근에 공개된 6.7 버전은 아직 윈도우 8에 대한 대비는 전혀 되어 있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윈도우 8 평가판을 구해서 살펴봤는데, 운영체제 차원에서 바뀐 게 굉장히 많으며 이에 맞춰 프로그램을 개량하는 것은 금방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입력기뿐만 아니라 파워업과 타자연습까지 다 개량을 해야겠더군요.

      그러나 6.x대의 마지막 버전이 될 바로 다음 버전에서는 윈도우 8의 지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메트로까지는 못해도 최소한 데스크톱 모드에서라도 아무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게 하는 게 목적입니다.
      (현재는 데스크톱에서도 동작하는 건 반쪽짜리 절름발이 형태입니다)
      답변 되었으면 합니다.

  4. 김 기윤 2012/09/02 17:59 M/D Reply Permalink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흔적을 남겨봅니다. 눈팅은 자주 하고 있었지만, 발자국은 오랜만에 남겨보네요 :)


    안드로이드 한글 입력기 중에 흥미를 가지실 만한 것을 알게 되어 간단하게 설명해 봅니다.

    http://www.moakey.com/#userguidePage

    모아키라는 입력기인데, 모든 초성과 중성을 원터치+드래그로 입력 가능한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ㅇ 이 있으면, ㅇ 을 그냥 누르면 자음 ㅇ,
    ㅇ 을 누르고 손가락을 오른쪽으로 움직인 뒤 떼면, 아
    위쪽은 오, 아래쪽은 우, 왼쪽은 어, 위쪽 대각선(좌, 우 무관)은 이, 아래쪽 대각선(역시 무관)은 으,
    가 입력되고, 그 상태에서 떼지 않고 다시 원위치로 손가락을 움직이면 'ㅣ' 획 추가.
    (ㅇ→←=애, ㅇ←→=에, ㅇ↑↓=외, ㅇ↓↑=위, ㅇ↙↗ 또는 ㅇ↘↖=의)
    중심에서 한쪽 방향으로 두번 왕복은 ㅑ,ㅕ,ㅠ,ㅛ 에 해당
    (ㅇ→←→=야, ㅇ←→←=여, ㅇ↑↓↑=요, ㅇ↓↑↓=유)
    물론 거기에서 중심으로 한번 더 이동하면 ㅣ 다시 추가
    (ㅇ→←→←=얘, ㅇ←→←→=예)

    그 밖의 복모음을 입력하고 싶으면, ㅗ, ㅜ 를 입력 한 뒤에 좌우로 흔들기..
    (ㅇ↓←=워, ㅇ↓←→=웨, ㅇ↑→=와, ㅇ↑→←=왜)
    <del>격투게임 커맨드 같다는 생각이 들면 지는겁니다</del>

    로 결과적으로 원터치+드래그로 모든 모음이 입력 가능합니다. (불편한 사람을 위해서인지 천지인 방식도 제공하더군요)

    기본적으로 ㄱ~ㅎ + ㄲ,ㄸ,ㅃ,ㅆ,ㅉ 등 초성에 올 수 있는 모든 글쇠가 기본으로 배당되어있으므로(이 배열 방식은 표준 2벌식), 원하는 초성에서 시작해서 위와 같이 드래그하여 "초성+중성" 을 원터치로 만들 수가 있게 됩니다.

    대신 받침은 그런거 없고 일일히 쳐야 됨 ㄳ.

    요약하면, "초성+중성" 은 무조건 원터치.
    "초성+중성" 이 연속되어있는 단어를 입력할 경우, 한 글자마자 원터치
    "초성+중성+종성" 은 1+종성의 타수
    종성은 표준 두벌식과 입력방식이 같되, 된소리(ㄲ,ㅆ)는 한 타에 입력 가능.
    즉, 겹받침(ㄳ, ㄵ, ㄶ 등) 은 2타로 입력
    "초성+중성" 이 동시에 입력되므로 도깨비불 현상은 일어나지 않음

    정도가 되겠습니다.


    오늘로 이 입력기를 사용한지 이틀째인데, 익숙해지면 편하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1. 사무엘 2012/09/03 12:45 M/D Permalink

      오랜만이네요. 반갑습니다. ^^
      알다시피 저는 어떤 한글 입력 방식이 있으면, 그게 빨리 칠 수 있냐 손이 편하냐 하는 것보다는
      그 입력 방식을 구성하는 이념과 기본 동작이 지금 <날개셋>의 체계로 기술 가능하냐에 눈길이 더 가더군요.

      모바일은 초+중을 묶는 동시치기로 가는 게 대세인 듯합니다. 저는 비슷한 방식의 한글 입력 방식을 더 알고 있습니다.
      날개셋이야 글쇠문자에 여러 성분을 한데 묶는 게 있으니, 전용 입력 패드만 만들면 저런 것도 큰 어려움 없이 세팅해서 구현할 수 있겠죠?

  5. 빽가님 2012/08/27 18:20 M/D Reply Permalink

    간만에 용묵님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봅니다~
    날개셋 입력기의 새로운 버전이 발행되었군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는 개뿔...은 아니고 축하해..ㅋㅋㅋ
    안녕 용묵아..

    잘 지내지??ㅋㅋ

    1. 사무엘 2012/08/27 22:20 M/D Permalink

      방가방가~ ㅎㅎ
      어째 새 버전 나온 날에 맞춰서 여길 찾아왔는지 궁금하네염.
      님도 잘 지내고..??

  6. 비밀방문자 2012/08/17 19:09 M/D Reply Permalink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방명록입니다.

    1. 사무엘 2012/08/17 22:07 M/D Permalink

      갑작스럽게 낯선 분에게서 친구 신청이 와 있어서 놀랐네요. ^^
      세벌식 글자판에 관심을 갖고 제 프로그램을 사용해 주셔서 대단히 반갑고 고맙습니다.
      제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Shift+Space로도 한영 전환이 됩니다. 한영 키가 없는 키보드에서는 저걸 사용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단축글쇠 규칙을 바꿔서 글자판 전환을 어느 글쇠로나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는 건 아시지요?

      글쇠 수가 약간 더 많고 기호 배열이 이질적인 것 이상으로 세벌식은 두벌식보다 월등히 더 치기 편리합니다. 조금만 더 연습하시면 금방 세벌식의 우수성을 실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30대이신 분이라면 어렸을 때 세벌식에 대해서 들어 봤음직도 하지요. 저도 그랬고요.

      앞으로도 세벌식 경험담이나 프로그램 사용에 대해서 의견 남겨 주시면 좋겠습니다.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Previous : 1 :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 77 : Next »

블로그 이미지

그런즉 이제 애호박, 단호박, 늙은호박 이 셋은 항상 있으나, 그 중에 제일은 늙은호박이니라.

- 사무엘

Archives

Authors

  1. 사무엘

Calendar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ite Stats

Total hits:
3046885
Today:
47
Yesterday:
2058